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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오 김홍경의 마음의학 이론총정리(61회~64 마지막회)
<제61회 심정부침 이심치심 대기묘용 이화창생>
<제62회 음양,한열,허실,표리>
<제63회 한의학과 불교의 동일성 조율철학>
<제64회 중풍(中風), 마지막회>
<제61회 심정부침 이심치심 대기묘용 이화창생>
1) 담욕대 : 담력은 크게 하되
심욕소 : 마음은 세밀하게 하라.
2) 심칠정지부침 : 칠정(희, 노, 애, 락, 애, 오, 욕)의 뜨고 가라 앉음을 관찰하라.
3) 타심통(他心通) : 염력으로 중생들의 마음속을 꿰뚫어 볼 수 있는 신통한 능력
4) 이심치심(以心治心) : 마음으로써 마음을 다스려라.
5) 비적증 : 체증이 오래되어 뱃속에 덩어리 지는 병
6) 비장과 위장은 土를 주관한다.
7)
오행 | 目 | 火 | 土 | 金 | 水 |
장 | 간 | 심 | 비 | 폐 | 신 |
부 | 담 | 소장 | 위 | 대장 | 방광 |
8) 비주사 사기결 : 비장은 생각을 주관하며, 생각은 기를 뭉치게 한다.
9) 오적(五積) : 5장의 병으로 음기(陰氣)에 의해서 생긴다. 처음 생길 때부터 통증이 고정되어 있으며, 상하좌우로 경계가 있다. 한곳에 물려 있는 덩어리로 이동하지 않는다.
10) 육취(六聚) : 6부의 병으로 양기(陽氣)에 의해서 생긴다. 처음 생길 때부터 뿌리가 없고 아픈 곳과 시간이 일정하지 않다. 한자리에 머룰지 않고 이동한다.
11) 청간해울탕 : 간의 울화(鬱火)로 혈(血)을 상(傷)하여 유방에 멍울이 맺히거나 어혈(瘀血)등이 뭉친 경결(硬結)이 만져지는 증세에 쓰인다. 간을 맑게하고 울기를 풀어준다.
12) 생각이 오래되어 기혈이 맺히는데 이렇게 해서 생긴 ‘비적증’을 상한론(傷寒論)을 저술한 의성 ‘장중경’은 ‘비적증 환자의 뺨을 때려 화를 돋음으로써 치료했다는 기록이 있다.
13) 갈등으로 인해 갑상선암으로 고생하시는 분들! 할말은 하고, 화나면 너무 갈등하시지 마시고 욕辱도 하면서 사세요.
14) 목극토 : 분노木가 갈등土를 없앤다.
15) 이제마 : 조선 말기의 의학자. '체질과 성질에 따라 치료를 달리해야 한다'는 사상의학론 제창. <주역>의 태극도설인 태양, 소양, 태음, 소음의 사상을 인체에 적용 사상의학 창안
16) 대기묘용(對機妙用) : 근기에 따라 묘한 방편을 응용하라.
17) 미역냉국은 미끌미끌한 성질이 있어 변비에 좋다.
설사를 자주하시는 분들은 미역냉국 드시지 마세요.
18) 미역 약성가
해채함한하번열 : 미역은 짜고 차가우며 번열을 내려준다.
이수소영급기결 : 소변을 잘 나오게 하고 영류(일종의 갑상선 종양)도 삭혀주고 기결을 해소시킨다.
19) 아침통(兒沈痛) : 산후 복통. 태 옆에 있던 나쁜 피가 해산(解産)때 다 나오지 못하고 덩어리를 이루어 아랫배가 아픈 병
20) 마르고 열있는 사람들 미역냉국 많이 드시기 바랍니다.
21) 연주창(連珠瘡) : 경부림프선결핵. 양쪽의 귓바퀴 뒤 림프절 등에 크고 작은 종창(腫脹)이 생기는 데 나력, 선병질(腺病質)이라 한다.
22) 갈등으로 인해 목에 갑상선 비대증이나 홧병이 있는 분들에게 미역냉채가 좋다.
23) 이화창생(異化蒼生) : 진리로써 창생을 교화하라.
24) 내정혈(內庭穴-土,金,水삼부혈) : 족양명위경의 44번째 혈. 둘째발가락과 셋째 발가락 사이의 움푹 들어간 부분. 몸의 열기를 시원하게 식혀주는 데 탁월한 자리이다.
25) 눈에 열이 나는 것은 火의 기운이 강하기 때문이다. 열은 위로 올라가 木기운이 강하다. 木, 火가 강하므로 土, 金, 水에 해당하는 혈자리를 지압하면 효과가 있다.
26) 눈이 자주 충혈되는 것은 火(열), 木(바람)기운이 상승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土,金,水기가 부족한 것이다. 土,金,水기를 간직한 ‘내정혈’을 발가락 끝쪽으로 긁어주면 효과가 있다.
27) 눈을 맑게 하는데 미나리, 오이, 미역이 좋다.
28) 마늘 약성가
대산신온화육곡 : 대산은 맛이 맵고 성품이 따뜻하며 육류와 곡식을 소화시킨다.
해독산옹과손목 : 해독하고 산옹도 하는데, 많이 먹으면 눈을 상하게 한다.
29) 눈은 차서 아픈 법이 없다.
30) 족양명위경 : 눈 아래l에서 시작, 복부를 지나 두 번째 발가락에서 끝나는 경락
양명조금(陽明燥金) : 가을, 건조, 차가운 기운, 매운맛, 백색
위-土
31) 여태혈 : 족양명위경을 대표하는 혈자리
두 번째 발가락 발톱부위(새끼 발가락 쪽) 약 2mm정도에 위치
32) 승읍혈 : 족양명위경이 시작하는 혈자리. 눈을 자연스럽게 떴을 때 눈동자의 수직아래 부분. 손가락으로 그 부위를 가만히 눌러보면 눈알과 눈동자뼈 사이로 뼈 바로 위 움푹 들어간 곳
33) 눈, 충혈, 복시현상, 안구건조, 여드름으로 고생하시는 분들. 내정혈을 잘 지압해 보세요. 아주 효과가 좋습니다.
34) 황반변성 : 눈의 안쪽 망막의 중심부에 위치한 신경조직을 황반이라고 한다. 시세포의 대부분이 모여 있고 물체의 상이 맺히는 곳도 황반의 중심으로 시력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 황반부에 변성이 일어나 시력장애를 일으키는 질환을 말한다.
35) 복시(複視)현상 : 물체나 글자가 2개로 보이는 현상
<제62회 음양,한열,허실,표리>
1) 삼독 : 탐욕, 진에(화냄), 우치(어리석음). 계·정·혜 삼학의 상대 개념
2) 탐진치는 번뇌의 근원이다.
3) 욕심과 분노를 버리면 침체된 질병이 없어진다.
4) 욕심과 분노를 해결하기 위해 사량분별지가 생기는 것을 일체의 어리석음이라 한다.
5) 사량분별지 : 생멸 변화하는 물심(物心)의 모든 현상을 분별하는 지혜
사량분별지는 끊기가 어렵다.
6) 나의 생각, 생각이 지혜롭다고 착각하며 말하는데 깨닫지 못하고 일으키는 모든 생각은 우리의 욕심과 분노를 채우기 위한 자기 방편에 지나지 않는다.
7)
木 | 火 | 土 | 金 | 水 |
분노(怒) | 기쁨(喜) | 생각(思) | 슬픔(悲) | 공포(恐) |
8) 사량아시 허부부 : 생각하면, 이 또한 허허 헛되고 뜬 일이로다.
9) 아는 것은 좋아하는 것만 못하고, 좋아하는 것은 즐기는 것만 못하다.
10) 바른기운正氣이 작용하면 덩어리積는 저절로 없어진다.
11) 불환금정기산 : 건조한 약으로 뚱뚱한 사람에게 좋다. ‘황금하고도 바꿀 수 없다’는 이름 그대로 정기(正氣)를 북돋아 준다.
12) 양정즉 적자제 : “바른 기운을 기르면 積(덩어리)는 절로 사라진다”는 뜻
13) 탐욕과 분노를 벗어 놓으면 모든 질병이 치료된다.
14) 치심癡心(어리석음)은 생각思이다.
15)
木 | 火 | 土 | 金 | 水 |
봄 | 여름 | 장마철 | 가을 | 겨울 |
16) 내정혈(內庭穴-土,金,水삼부혈) : 족양명위경의 44번째 혈. 둘째발가락과 셋째 발가락 사이의 움푹 들어간 부분. 발끝 쪽으로 지압하면 몸의 열기를 시원하게 식혀주는 데 탁월한 자리이다.
17)
木 | 火 | 土 | 金 | 水 |
風 | 熱 | 濕(습하다) | 燥(마른체질) | 寒(차다) |
18)
木 | 火 | 土 | 金 | 水 |
시동 | 액셀 | 핸들 | 브레이크 | 연료탱크 |
19) 허증 : 허증은 체질이 약하거나 오래된 병이나 외사의 침입으로 정기가 손상된 경우 등에 발생한다.
20) 실증 : 실증은 외사의 침입 혹은 담음, 습, 어혈, 충적 및 식적등의 병사의 정체로 생긴다.
21) 표(表) 리(裡) : 질병의 내외(內外), 병의 심천(深淺), 병증의 정중 등으로 판별. 인체의 피모(皮毛), 경락(經絡)이 외(外)가 되고 표(表)에 속하고 장부(臟腑)는 내(內)가 되고 리(裡)에 속한다.
22) 표피에 있는 병은 대부분 발산을 시켜줘야 한다.
23) 피부병은 몸 밖으로 나가다가 피부표면에 머무르고 있는 상태이다.(땀을 내서 밖으로 내 보내야 한다.) 그런데 연고를 발라 못나가게 하면 일시적으로 증세가 완화 될지 모르나 뿌리를 뽑지 못한 상태라 계속 재발하게 된다.
24) 병이 표피에 있으면 발산시켜 줘야 한다.
25) 내가 허虛한지, 실實한지 병이 표피表에 있는지, 속裡에 있는지 살펴라.
26) 몸이 무거운지(음) 몸이 가벼워 뜨는지(양) 몸이 찬지(한寒) 몸이 더운지(열熱)
27) 허虛 : 몸이 허한지 / 정기가 쇠약한지
실實 : 몸이 실한지 / 사기가 왕성한지
표表 : 병이 몸 바깥에 있는지
리裡 : 병이 몸속에 있는지
음陰 : 몸이 무거운지
양陽 : 몸이 가벼워 뜨는지
한寒 : 몸이 찬지
열熱 : 몸이 더운지
28) 우리의 마음속에 가득 차 있는 탐진치를 버려라.
29) 욕심, 분노가 어리석음을 부른다.
30) 정사(正思) : 올바로 생각하는 것. 팔정도의 하나
31) 사암침법 : 조선중기 선승(禪僧)인 사암도인이 창안한 침법. 오수혈(五輸穴)을 음양오행 상생(相生) 상극(相剋) 원리에 입각하여 장부의 허실(虛實)에 따라 영수보사 염전보사법 등을 시행하는 침법. 김홍경선생은 1974~1983년 연구 끝에 400여년 동안 사장되었던 ‘사암침법’ 재발굴. 1984년 제1차 사암도인 침술원리 40일 강좌개설 2010년 현재 30차까지 강좌가 실시됨.
32) 심의(心醫) : 병자의 마음을 편하게 하는 의사
33) 약의(藥醫) : 병자가 말하는 약방문에 의해 약을 짓는 의사
34) 식의(食醫) : 병자가 말하는 병명만 기억하고 약을 짓는 의사
35) 가지 약성가
가자감한전시로 : 가지는 달고 차며 전시로를 다스리고(전시충, 삼시충을 없애준다.)
다식동기여상포 : 많이 먹으면 기가 동하고 여자의 자궁을 상하게 한다.
36) 가지는 성질이 차서 몸이 냉한 여성들의 임신을 못하게 할 수 있다.
37) 삼시충(三尸蟲) : 사람의 수명·질병·욕망을 좌우하는 세 가지 벌레. 삼시충은 사람의 뇌수 속에 있는데 도를 닦으면 삼시충이 소멸된다. -물명고-
38) 전시로(傳尸勞) : 둔시(遁尸), 복시(伏尸), 비시(飛), 침시(沈尸), 풍시(風尸) 다섯가지의 시충을 이르는 것으로 죽은 시체를 통해 전염된다고 하여 전시라고 한다. 나쁜 귀신이 들렸다고 하는 증으로 한열이 반복되고 헛소리를 하다가 죽기도 한다. 의학적으로 규명하기 힘든 난치성 불치병 등에 언급된다.
39) 몸이 마르고 냉한 사람들은 반드시 가지를 잘 삶아 무쳐서 미끌미끌하게 드세요. 그냥 생으로 먹거나 부침으로 먹거나 딱딱하게 드시는 것은 삼가시기 바랍니다.
40) 가지가 가지고 있는 보라색은 기억력을 증진시킨다.
41) 심포, 담경락의 색이 보라색이다.
42) 심포경락 : 木, 火가 들어가 있는 경락. 셋째 손가락에는 지성리듬인 수궐음심포경락이 흘러간다.
43) 족소양담경 : 火, 木이 들어가 있는 경락. 양쪽 눈꼬리 가장자리에서 시작되어 귓바퀴 주위를 돌아 편두를 지나 옆구리를 타고 몸의 측면을 따라 내려가다 넷째발가락 외측에서 끝난다.
44)
木 | 火 | 土 | 金 | 水 |
靑 | 赤 | 黃 | 白 | 黑 |
靑 + 赤 = 보라색
43) 보라색을 띄는 식물은 대체적으로 담경락을 강화시켜주고, 심포경락(기억의 저장창고)을 튼튼하게 해 준다.
44) 뚱뚱하고 열있는 체질의 수험생에게 심포경락을 강화시켜주는 보라색 가지를 부침으로 먹어 보세요.
45) 마르고 냉한 여성들은 반드시 가지를 잘 삶아 무쳐서 미끌미끌하게 드세요. 그냥 생으로 먹거나 부침으로 먹거나 딱딱하게 드시는 것은 삼가시기 바랍니다.
46) 주독(酒毒)에 제일가는 음식은? 갈근(췱즙)
47) 술에도 음양이 있다.
48) 차가운 성질의 칡즙은 고량주같은 독한 술 해독에 좋지만 맥주같은 가볍고 차가운 술 해독에는 별 효능이 없다.
49) 뚱뚱한 사람은 피자를 마요네즈와 참기름에 발라 먹으면 좋지 않다.
50) 마른 남편에게 소주와 노가리포와 더덕구이 및 생마늘을 곁들이면 좋지 않다.
51) 거만한 아이에게는 칭찬보다 오히려 꾸지람이 약이 될 수 있다.
52) 자동차 운전할 때 에어컨 바람은 위로 향하게 하고 히터바람은 다리 아래로 향하게 하는 것이 좋다.
53) 허리를 삐었을 때 처음에는 얼음찜질을 해서는 안된다.
두한족열의 원칙에 의해 허리는 따뜻하게 해주어야 한다.
54) 가벼운 피부질환에는 냉수욕과 얼음찜질을 해서는 안된다.
가벼운 피부질환에는 땀을 내거나 음양죽을 먹어 발산을 시켜줘야 한다.
55) 변비가 있는 사람은 백회혈에 뜸을 뜨면 효과가 없다.
변비로 고생하는 사람은 백회혈을 침으로 뚫어줘야 한다. 그래도 효과가 없으면 아침에 소금물을 마시고 구토를 해 보세요. 위가 뚫리면 아래가 뚫리고 앞쪽이 뚫리면 뒤쪽도 뚫립니다.
56) 설사를 자주하는 사람에게는 백회혈에 뜸을 뜨는 것이 좋은 치료법이 될 수 있다.
57) 계지(계피나무-가지)는 인체의 사지(팔다리)에 작용한다.
58) 당귀두는 지혈하고 당귀신은 보혈하고(여성의 경도불순에 쓴다.) 당귀미는 파혈한다.
59) H2O와 약간의 염분으로 똑같이 분석되어진 눈물인데 기뻐 흘린 눈물과 슬퍼 흘린 눈물, 그 둘의 성질은 같은가? 기쁨과 슬픔의 감정이 담겨 있어 완연히 다르다.
60) 유자 약성가
유자미감즉대귤 : 유자는 맛이 달고 큰 귤로 불리우며
거위악기압주밀 : 위장의 나쁜 기운을 없애주고 술을 잘 조절해 준다.
61) 뚱뚱한 사람에게는 맛이 신 유자를 쓰지 마세요.
62) 마르고 주독이 있는 사람, 위의 염증이 있거나 위궤양이 있을 때 유자는 특효약이다.
유자는 마르고 냉한 사람에게 좋다. 유자는 같은 주독이라도 뚱뚱한 사람에게는 별로 맞지 않는다.
63) 칡 약성가
갈근미감해상한 : 칡은 맛이 달고 감기에 좋다.
주독온학갈병안 : 주독과 학질을 풀어주고 갈증도 나란히 안정시켜 준다.
64) 족양명위경 : 둘째 발가락으로 흐르는 경락으로 양명(陽明)의 성질을 지녔고 위(胃)에 속한다. 위(胃)는 인체내 밭에 해당한다. 밭에서 식량을 얻듯 족양명위경은 생(生)을 영위하는데 기본이 되는 경락이다.
65) 배추 약성가
숭채감량청리극 : 배추는 맛이 달고 시원한 성품이 있다. 위와 장의 청리를 잘하며
하기지갈해주식 : 기를 아래로 내리고 갈증을 멈춰준다. 주독과 식독을 풀어 준다.
<제63회 한의학과 불교의 동일성 조율철학>
1) 원나라 식경 : 음식의 경전으로 음식에 대한 음양관이 담겨 있다. 병이 나거든 평소 좋아하는 음식을 끊어보고 싫어하는 음식을 먹어보라
2) 만물이 다 약이 되기도 하지만 만물이 다 독이 되기도 한다.
3) 산수유 약성가
산수산온치신허 : 산수유는 시고 따뜻하며 신장의 허함을 다스린다.
정수요슬이명여 : 정수를 모으고 허리, 무릎, 이명에 좋다.
4) 파인애플, 사과, 매실, 산수유는 맛이 신맛이다.
5) 산수유는 마른 사람의 정력을 좋게 한다.
6) 뚱뚱하고 열있는 사람은 산수유 드시지 마세요.
7) 뚱뚱한 남편, 열있는 남편, 고혈압인 남편 산수유 잘못 먹으면 양기가 떨어집니다.
8) 모든 것은 상대적으로 이루어져 있다.
9) 마르고 열있고 폐결핵이 있는 사람에게 홍삼은 좋지 않다.
10) 맥박이 빠르면 열이 있는 체질이다.
11) 파사현정 : 사견(邪見)과 사도(邪道)를 깨고 정법(正法)을 드러내는 일
12) 산수유는 마르고 냉한 사람에게 특효이다.
13) 페결핵말기 환자, 몸이 마르고 열있는 사람은 홍삼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14) 믿음은 있지만 의심이 없으면 날로 무명이 자라나고 의심은 있되 믿음이 없으면 날로 삿된 소견이 자라난다.
15) 생마늘 많이 먹으면 눈이 상한다.
16) 마늘 약성가
대산신온화육곡 : 마늘은 맛이 맵고 따뜻하여 고기와 곡식을 소화시킨다.
해독산옹과손목 : 해독하고 뭉친 것을 풀어주나 많이 먹으면 눈을 상하게 한다.
17) 공복에 찬 생맥주 드시는 것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먼저 따끈한 음양탕으로 속을 따뜻하게 한 후 드시기 바랍니다.
18) 상추 약성가
와거고냉흉격성 : 상추(와거)는 쓰고 차가우며 흉격을 트이게 한다.(가슴을 시원하게 한다.)
통리오장과발냉 : 오장을 통하는데 이로우나 과용하면 냉이 생긴다.
19) 설사를 자주하는 분들에게 상추는 독이 된다.
20) 도토리묵은 미끌미끌해 설사하는 사람에게 좋지 않다.
21) 수설(水泄) : 물같이 나오는 설사
22) 설사하시는 분들은 속이 빈 공복에는 따뜻한 음양탕으로 속을 따뜻하게 하세요.
23) 해삼은 미끌미끌해서 설사하는 사람에게는 좋지 않다.
24) 해삼 약성가
해삼함평청윤진 : 해삼은 짜고 평하여 진액을 윤택하게 하며
능보비신의부인 : 능히 비장과 신장을 보하니 부인에게 좋다.
25) 해삼은 미끌미끌해 건조한 사람의 아토피성 피부염에 특효약이다. 뚱뚱하고 몸이 찬 사람이 많이 먹으면 이질과 설사를 일으킨다.
26) 해삼, 멍게, 굴 등은 미끌미끌해 설사하는 사람에게 좋지 않습니다. 드시지 마세요.
27) 마麻도 미끌미끌해 설사하는 사람에게 좋지 않다. 마는 마르고 열있는 사람에게 좋다.
28) 一笑一少(일소일소) : 한 번 웃으면 한 번 젊어지고
一怒一老(일로일로) : 한 번 화를 내면 그만큼 더 늙음
29) 펠리칸 : 임맥(任脈)이 발달
명태 : 임맥(任脈)이 발달. 음적(陰的). 알이 많다.
독수리 : 독맥(督脈)발달. 공격적. 상체로 에너지를 발산
상어 : 독맥(督脈) 발달. 양적(陽的)
30) 수궐음심포경 : 셋째손가락(기억의 저장창고) 손톱 안쪽으로 흐르는 경락으로 궐음(闕陰) 즉 명예욕, 지식욕 등의 지성리듬을 관장한다. 궐음풍(闕陰風)의 성질을 자졌음 심보 혹은 심뽀로 통용되는 마음 씀씀이와 상관있는 경락이다.
31) ‘마음과 육체는 둘이 아니다라는 것’을 인식하라.
32) 분해서 오는 중풍, 울화가 치밀어서 오는 중풍, 너무 쾌락적이어서 오는 중풍
33) 가운데 손가락 끝 중충혈을 따주면 중풍이 예방된다.
34) 중충혈 : 가운데 손가락 안쪽 손톱모서리로 수궐음심포경의 경락
<제64회 중풍(中風) 마지막회>
1) 중충혈 : 가운데 손가락 안쪽 손톱모서리로 수궐음심포경의 경락
2) 십선혈 : 응급할 때 쓸 수 있는 10개의 혈(穴)로서 체기가 있을 때 바늘로 찔러 검은 피를 내는 혈로 손톱 아래 2~3mm에 있다. 열 손가락 모두에 있어서 ‘십선혈’ 또는 ‘십선처’라고 한다.
3) 중충혈을 살짝 따주기만 해도 중풍이 예방된다.
4) 불귀난득지화 : 구하기 어려운 재물을 귀하게 여기지 말아라. -노자 도덕경-
5) 한랭지옥 : 공기를 강력히 흡입하게 되면 그 주변의 기온이 갑자기 떨어진다. 마치 공기를 흡입하듯, 무엇이든 자기것으로 만들려하는 탐심이 극에 달하면 한랭지옥이 만들어 진다고 한다.
6) 애욕은 ‘불기둥’을 안는 과보를 받는다.
7) 실음증 : 목소리가 사라진 병
8) 수천만원대를 호가하는 고가의 ‘난초’를 소유한 부인이 목소리가 사라진 병(실음증)으로 진찰실을 두들겼다. 가까운 사람이 난초 훔쳐가는 걸 목격한 그 순간 화기(火氣)가 치받쳐 말문이 막혀 버린 실화
9) 삼씨(마지인-麻子仁) : 삼의 씨, 장에 진액(津液)이 부족하여 생기는 변비에 쓴다.
10) 삼씨는 젖을 내리고, 열도 내리며 변비가 있을 때 쓰는 약이다. 기운이 위로 상승하고 화병이 있는 사람에게 좋다. 설사를 자주하고 하초가 냉한 사람에게는 좋지 않다.
11) 삼씨 약성가
화마미감수가설 : 마씨는 맛이 달다. 소변을 내리고
하유최생윤장결 : 젖을 내리고, 생기를 돋우고, 장에 뭉친 것을 부드럽게 한다.
12) 실음증도 일종의 마음에서 오는 병이다.
13) 도라지는 꺼끌꺼끌, 고사리는 미끌미끌
14) 부설거사 팔죽시
차죽피죽화거죽 : 이대로 저대로 되어가는 대로
풍타지죽낭타죽 : 바람 부는 대로 물결치는 대로
반반죽죽생차죽 : 밥이면 밥 죽이면 죽 생기는 대로
시시비비부피죽 : 시시비비는 시비하는 저대로 부쳐두고
15) 객불출 연불하 : 인후(咽喉) 속에 작은 고깃덩이 같은 것이 달라붙어 있는 것처럼 느끼며 뱉어도 나오지 않고, 침을 삼켜도 내려가지 않는다.
16) 완담 : 담이 오래되고 굳어서 잘 나오지 않는 담
17) 마른 사람의 완담에는 도라지는 좋지 않다.
18) 도라지 약성가
길경미고요인종 : 도라지는 맛이 쓰다. 인후가 부은 것을 치료하며
재약상승개흉옹 : 약의 기운을 끌고 상승하여 가슴 막힌 것을 열어준다.
19) 지각 : 탱자가 파랄 때 따서 썰어 말린 약재
20) 지각은 길경과 더불어 가슴을 시원하게 열어줍니다. 일명 쾌기탕
21) 오행(五行) : 우주 만물을 이루는 다섯 가지 원소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
22) 안시전간사 : 아귀처럼 먹거리를 좇아 갈아먹는 전간사이며
비시청라사 : 등 푸른 소라 모양의 귀신 굴이니 청라사이며
설시적향사 : 붉고 짧으나 날름거리며 온갖 것을 다 먹어치우니 적향사이며
이시오보사 : 다섯 발 앞의 것을 빈틈없이 먹어치우니 오보사이며
23) 오적육취
오적 : 5장의 병으로 음기(陰氣)에 의해서 생긴다. 처음 생길 때부터 통증이 고정되어 있으며 상하좌우로 경계가 있다. 한곳에 몰려 있는 덩어리로 이동하지 않는다.
육취 : 6부의 병으로 양기(陽氣)에 의해서 생긴다. 처음 생길 때부터 뿌리가 없고 아픈 곳과 시간이 일정하지 않다. 한자리에 머물지 않고 이동한다.
24) 청간해울탕 : 간의 울화(鬱火)로 혈(血)을 상(傷)하여 유방에 멍울이 맺히거나 어혈(瘀血)등이 뭉친 경결(哽結)이 만져지는 증세에 쓰인다. 간을 맑게하고 울기를 풀어준다.
25) 살생은 단명의 과보를 받는다.
26) ‘인과응보’는 ‘자업자득’이다.
27) ‘귀신병’도 마음의 집착에서 온다.
28) 기귀즉귀야라 하여 응어리 진 마음의 기가 흩어지지 않고 집착된 상태가 곧 귀신이라고들 말한다.
29) 안부노육 : 정명혈 부위에서 시작되는 일종의 화병. 눈이 충혈되는 증상. 백내장의 시초
30) 족태양방광경이 시작되는 눈의 흰 동자는 하얀 것이 정상이다. 속 썩은 일, 심장 홧병 등으로 인해 ‘족태양방광경’에 붉은 화기가 침범하면 정명혈(눈 안쪽 모서리)이 빨갛게 된다.
31) 곤륜혈(水水火 이부혈) : 바깥쪽 복숭아뼈와 아킬레스건 사이 오목한 곳. 발가락쪽으로 긁으면 노육(눈이 빨갛게 충혈)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
32) 왼쪽 눈이 빨갛게 되었을 때는 오른쪽 곤륜혈을 긁어주고 오른쪽 눈이 빨갛게 되었을 때는 왼쪽 곤륜혈을 긁어주고, 양쪽 다 빨갛게 되었을 때는 양쪽발 곤륜혈을 긁어라.
33) 사암침법 : 조선중기 선승(禪僧)인 사암도인이 창안한 침법. 오수혈을 음양오행 상생(上生) 상극(相剋) 원리에 입각하여 장부의 허실(虛實)에 따라 영수보사 염전보사법 등을 시행하는 침법
34) 홧병으로 눈이 빨갛게 되었을 때 곤륜혈을 강하게 지압하면 효과가 있다.
35) 뚱뚱한 사람은 地氣, 오행상 土氣가 많다.
36) 마른 사람은 金 (가을기운)기가 많다.
37)
木 | 火 | 土 | 金 | 水 |
風 | 熱 | 濕(습하다) | 燥(마른체질) | 寒(차다) |
간-담 | 심-소장 | 비-위장 | 폐-대장 | 신-방광 |
시동 | 액셀 | 핸들 | 브레이크 | 연료탱크 |
38) 배설하는 능력, 땀으로 나가는 능력, 소모력이 없는 사람은 土氣가 실하다.
39) 뚱뚱하고(土) 몸이 냉한(水) 사람은 土, 水가 실하다.
40) 뚱뚱하고 냉한 체질(土, 水)의 사람에게는 木, 火, 金기를 가지고 있는 경혈에 침을 놓거나 지압을 하면 몸이 더워진다.
41) 뚱뚱하고(土) 열이 있고(火) 맥이 팽팽한(木) 사람(木, 火, 土가 실한 사람)은 金, 水기를 가지고 있는 경혈을 잘 지압해 주면 열이 내린다.
42) 실한 것은 깎고, 허한 것은 보충시키는 것이 사암침법의 이치이다.
43) 소상혈 : 金,土,木의 삼부혈. 수태음폐경의 11번째 혈. 소상혈을 따주거나 손끝방향으로 지압하면 어린아이의 경기, 어른들의 관절염에 특효혈이다. 소상혈을 손끝방향으로 지압하면 어린아이의 경기, 어른들의 관절염에 특효혈이다.
44) 어제혈(土,金,火삼부혈) : 손바닥 안쪽의 엄지 아래에 두툼한 살 중간을 지나가는 수태음폐경락의 경혈. 쥐날 때 지압하면 좋은 특효혈이다.
45) 어제혈 : 쥐날 때 지압하면 특효혈
소상혈 : 어린아이 경기, 어른들의 관절염에 특효혈
중충혈 : 살짝 따쥐만 해도 중풍이 예방된다.
46) 상양혈(金金金 천부혈) : 둘째 손가락 손톱 안쪽 모서리의 대장경혈. 상양혈에서 합곡혈까지 손목 방향으로 강하게 긁어주면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
47) 야간에는 몸의 저축력이 많기 때문에 불음불식不飮不食하라.
48) 수양명대장경 : 12경락중 하나로 둘째 손가락에서 시작되어 흐르는 경락. 건조한 기운(金)이 흐르는 경락
49) 둘째손가락 첫째 마디를 풍관(風關), 가운데 마디를 기관(氣關), 손끝마디를 명관(命關)이라고 한다. 풍, 기, 명관에 실핏줄이 있으면, 열, 경기에 약하다.
50) 둘째 손가락에 마비가 오면 ‘중풍이 온다’는 징조이다. 얼굴에 벌레가 기어다니는 것 같은 느낌이 있어도 중풍이 온다는 징조이다. 그러면 빨리 중충혈(가운데 손가락 끝)을 따시기 바랍니다.
51) 상의치미병 : 최상의 의사는 병을 미연에 방지하고
중의치욕병 : 어중간한 의사는 발병후에 치료하고
하의치이병 : 못난 의사는 병이 악화된 후 치료한다.
52) 아무것도 아닌 일에 신경질이 나고 옛일이 끝까지 가슴에 맺히면 중풍이 올 징조이다.
53) 바닷물에 쓸려버리는 모래위의 글씨처럼 옛일은 잊을 줄도 알아야 건강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54) 분노는 중풍의 지뢰밭, 갈등은 갑상선의 도화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