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매핵기란 한방용어로 목구멍에 매실열매 같은 것이 막혀있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치 인후 속에 작은 고깃덩이같은 것이 달라붙어 안 내려가는 듯한 답답한 느낌을 주는 것입니다. 인후부에 이물감을 느끼게 하고 목이 쉬거나 기침을 하고,상열감과 인후통 호흡곤란,명치통증이 있습니다.
● 목에 무언가 끼인 것 같다면?
목에 무언가 끼인 것같이 이물감이 느껴질 때 대전매핵기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목이 간질간질하고 답답하며 목에 가래가 낀 것 같이 뱉어도 잘 안 나오며 이물감 때문에 일상생활이 힘들고 가슴이 답답하고 목구멍에 뭔가 막힌 듯이 잘 넘어가지 않다면 대전 매핵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심리적으로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에 몸에 기가 뭉쳐서 몰리게 되는데 울체 된 기운이 목구멍을 막게 되어 마치 목구멍에 매화씨,솜뭉치 같은 묵직한 것이 껴있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물을 마셔서 넘기려고 해도 넘어가지 않고 삼켜보려고 해도 삼켜지지 않는 것인데요. 과거 매핵기는 인간의 일곱가지 감정인 기쁨,분노,걱정,슬픔,우울,두려움,놀람과 기운이 뭉쳐 생기는 질환으로 보았습니다.
● 목 이물감,원인이 뭘까?
한방에서는 목 이물감을 담에 걸렸다고 표현하는데요. 여기서 담이란 흔히 어깨나 등쪽이 뭉쳤을때를 담에 걸렸다고 표현을 합니다. 원인은 바로 점액이 뭉쳐서 꽉 막힌 것인데요. 신경성으로 원인은 바로 스트레스입니다. 스트레스를 받을 때 특히나 심하게 느끼곤 합니다. 체질적이거나 신경질적인 사람이 스트레스를 받아 목 이물감을 느끼기 때문에 밤에 발작성 기침을 하지는 않는지,평소 자신의 건강 상태를 확인해봐야합니다.
● 대전매핵기의 증상
매핵기의 신체적인 증상으로는 인후부 이물감,기침과 목쉼,인후두에 관계하는 운동성 뇌신경핵의 장애인 연하장애,기침과 목쉼,상열감과 인후통 호흡곤란,명치 통증이 있습니다. 전신적인 증상으로는 역류성식도염,안구,피부,구강건조,스트레스 위염,소화불량 및 스트레스성 질환이 있습니다.
● 대전 매핵기를 치료하려면
대전매핵기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스를 풀어주면서 건조한 호흡기를 촉촉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한데, 본원에서는 대전 매핵기 환자들을 위해 부족한 점액을 보충해주고 몸의 순환을 도와주는 보음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호흡기로 직접 약물을 공급하고 빠른 효과가 장점인 훈증기 치료도 받게 되는데요. 주로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을 위해 대부분 목이나 어깨가 굳어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고 경락을 통해 기운 순환,혈액순환을 촉진할 수 있게 추나치료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