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선의(坐禪義)》목 차
혜거스님의 '좌선의(坐禪義)' 강의
01. <선의 개요> 간절한 마음으로 사무치게 의심하라 02. <선의 중요성> 새로운 자기발견과 정화 ‘모색’03. <선의 목적> 생사 벗어나 중생구제하고 ‘부처되기’04. <참선의 길잡이 ‘좌선의’> 좌선하는 법칙을 가르친 책 05. <‘좌선의’ 찬술자 - 종색선사> 송나라시대 정토사상 선양한 스님 06. <보살의 지혜(般若)> 자신만을 위한 해탈을 구하지 말라 07. <보살의 공덕> 선을 수행하는 이는 반야를 닦는 보살08. <보살의 원력> 깨달음 얻어 중생 제도하겠다 발원09. <삼매(精修三昧)> 마음 한곳에 집중해 시공 끊어진 경지10. <중생제도(誓度衆生)> 수행으로 얻은 공덕 ‘중생에 회향’
11. <마음과 몸의 조절 (調食.調眠)> 일체의 반연을 놓고 만 가지 일을 쉬어라12. <만 가지 일을 쉰다(休息萬事)> 마음 속에 구하는 것마저 쉰다13. <몸과 마음의 일치(身心一如)> “걷는 것도 禪…앉아 있음도 禪”14. <수면의 조절(調眠)> 잠이 지나치면 ‘성인의 법’ 닦지 못해15. <좌선의 자세(調身)> ① 고요한 곳에 방석 깔고 가부좌를 하라16. <좌선의 자세(調身)> ② 결가부좌는 모든 좌법 중 가장 안온17. <좌선의 자세(調身)> ③ 바른자세는 최상의 인격체 상징18. <호흡하는 방법 (調息)> 心氣상태를 조절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19. <좌선의 마음가짐(調心)> 항상 정신 차리고 깨어 있으라20. <몸을 바르게 함> 태산이 무너져도 동요하지 말라
21. <망념 다스리기> 자성에는 일체의 분별이 없다22. <좌선의 공능 (坐禪功能)> ① 사람 소견과 업을 바꾸어 안락하게 해23. <좌선의 공능 (坐禪功能)> ② 신심 조화 이뤄야 ‘四大輕安’ 나타나24. <좌선의 공능 (坐禪功能)> ③ 정신이 상쾌·예리해지며 正念 분명25. <마경(魔境)> ① 수행자의 道 높아질수록 마장 생겨26. <마경(魔境)> ② 마군은 중생의 팔만사천 번뇌다27. <마경(魔境)> ③ 道가 높을수록 魔가 치성한다28. <마경(魔境)> ④ 모든 魔 다스리는 주문을 외우라29. <마경(魔境)> ⑤ 중생 선근 파괴해 생사에 윤회하게 해30. <마경(魔境)> ⑥ 五陰은 색, 수, 상, 행, 식,의 순서로 소멸
31. <마경(魔境)> ⑦ ‘능엄경’ 50마경은 타락한 修禪人 경책32. <출정(出定) 할 때 주의점> 천천히 몸을 움직여 편안하게 일어나라33. <선정(禪定)의 중요성> 걸림없는 지혜 생겨나는 원천34. <구슬을 찾으려면 물이 고요해야 한다 (探珠靜浪)> 내 안의 지혜구슬을 찾아라35. <선정 (禪定)의 공덕> 범부의 망견과 성인 지위도 ‘초월’36. <생멸이 다하면 적멸하여 즐거움이 된다> 임종도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선정의 힘37. <불변의 고정된 실체란 없다> 중생에게 생멸의 마음은 매 순간 발생38. <생사대사는 출가의 동기> ‘윤회 벗어나는 일’ 최우선 명제39. <무루의 조사선을 참구하라> 생사문제, 출가동기이자 수행 목적40. <생즉사 사즉생(生卽死 死卽生)> 내적체험 통해서만 生死 해결 가능
41. <깨달음으로 생사해탈 이뤄야> 생사해탈 성취해야 가야할 일 분명42. <좌선전의 마음가짐(誓願)> ‘왜 참선을 하는지’ 동기 분명해야43. <일체의 반연을 놓아버린다(放捨諸緣)> 밖을 향해 치달리는 마음을 쉬어라44. <장소의 선택(擇處)> 선지식 지도받을 수 있는 곳 ‘최우선’45. <호흡의 조절(調息)> 한결같은 정진은 ‘마음 호흡 몸’ 하나46. <마음을 조절하다(調心)> 늘 마음을 시선가는 곳에 두어라47. <좌선의 공능> 지혜의 문 열어 安樂에 이르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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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불교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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