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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장의 종류
◆ 평서문
영어의 문장은 내용상 평서문, 의문문, 명령문, 감탄문의 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으며, 긍정이냐 부정이냐에 따라 긍정문과 부정문으로 나눈다.
Teaching Point 1 : 평서문
어떤 사실이나 사정을 기술하는 문장을 평서문이라 한다. 평서문은 「주어+동사」의 어순으로 쓰인다.
The sun rises in the east. (해는 동쪽에서 뜬다.)
He speaks English. (그는 영어를 말한다.)
We have a large house in the country. (우리는 시골에 큰 집이 있다.)
School was over. (학교가 끝났다.)
I am happy. (나는 행복하다.)
They went to the United States last year. (그들은 작년에 미국으로 갔다.)
She will be a great artist. (그녀는 훌륭한 미술가가 될 것이다.)
Teaching Point 2 : 평서문의 부정형
평서문의 부정형은 not이나 never를 써서 나타낸다.
(1) be동사나 조동사가 쓰인 평서문의 부정형: 「be동사 / 조동사+not」
She is kind. (그녀는 친절하다.)
→ She is not kind. (그녀는 친절하지 않다.)
I am good at math. (나는 수학을 잘한다.)
→ I am not good at math. (나는 수학을 잘하지 못한다.)
They are my old friends. (그들은 나의 오랜 친구들이다.)
→ They are not my old friends. (그들은 나의 오랜 친구들이 아니다.)
He can play the piano. (그는 피아노를 연주할 수 있다.)
→ He can not play the piano. (그는 피아노를 연주할 수 없다.)
You should do your homework. (너는 숙제를 해야 한다.)
→ You should not do your homework. (너는 숙제를 해서는 안 된다.)
She will tell us the story. (그녀가 우리에게 그 이야기를 해줄 것이다.)
→ She will not tell us the story. (그녀는 우리에게 그 이야기를 해주지 않을 것이다.)
(2) 일반동사가 쓰인 평서문의 부정형: 「do / does / did not+원형동사」
I like music. (나는 음악을 좋아한다.)
→ I do not like music. (나는 음악을 좋아하지 않는다.)
Jane loves Tom. (제인은 탐을 사랑한다.)
→ Jane does not love Tom. (제인은 탐을 사랑하지 않는다.)
They went swimming yesterday. (그들은 어제 수영하러 갔다.)
→ They did not go swimming yesterday. (그들은 어제 수영하러 가지 않았다.)
보충 학습 : not의 단축형
am not → ain't
did not → didn't
can not → can't
참고 : not이나 never가 쓰이지 않은 부정문
not이나 never가 쓰인 문장만이 부정문이 아니다. no one, nothing, none등이 쓰인 문장도 부정문이다.
I told nothing about it. (나는 그것에 대해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None of them likes Susan. (그들 중 아무도 수잔을 좋아하지 않는다.)
No one knows what will happen. (무슨 일이 일어날지는 아무도 모른다.)
◆ 일반 의문문
Teaching Point 1 : 일반 의문문
평서문의 의문형태로서 Yes, No로 답할 수 있는 의문문을 일반 의문문이라 한다. 답할 때는 질문에 사용된 be동사나 조동사를 이용하게 된다.
(1) Be동사의 의문문: 「Be동사+주어 ~?」
This is a book. (이것은 책이다.)
→ Is this a book? (이것은 책입니까?)
- Yes, it is. / No, it isn't.
That dress was beautiful. (그 옷은 아름다웠다.)
→ Was that dress beautiful? (그 옷은 아름다웠습니까?)
- Yes, it was. / No, it wasn't.
(2) 조동사의 의문문: 「조동사+주어+동사원형 ~?」
He can play baseball. (그는 야구를 할 수 있다.)
→ Can he play baseball? (그는 야구를 할 수 있습니까?)
- Yes, he can. / No, he can’t.
(3) 일반동사의 의문문: 「Do / Does / Did+주어+동사원형 ~?」
She likes music very much. (그녀는 음악을 (매우 좋아한다.)
→ Does she like music very much? (그녀는 음악을 매우 좋아합니까?)
- Yes, she does. / No, she doesn't.
They know the truth. (그들은 진실을 알고 있다.)
→ Do they know the truth? (그들은 진실을 알고 있습니까?)
- Yes, they do. / No, they don't.
They met him yesterday. (그들은 어제 그를 만났다.)
→ Did they meet him yesterday? (그들은 어제 그를 만났습니까?)
- Yes, they did. / No, they didn’t.
Lucy wrote this report. (루시가 이 보고서를 썼다.)
→ Did Lucy write this report? (루시가 이 보고서를 썼습니까?)
- Yes, she did. / No, she didn’t.
Teaching Point 2 : 부정의문문과 그 대답
(1) 일반의문문에 부정어가 들어 있는 문장을 부정의문문이라 한다. 부정의문문은「Be동사의 부정형+주어 ~?」나「조동사의 부정형+주어+동사원형 ~?」의 형태로 쓰인다.
Isn't this a book? (이것은 책이 아닙니까?)
Can't he play baseball? (그는 야구를 할 수 없습니까?)
Didn't they meet him yesterday? (그들은 어제 그를 만나지 않았습니까?)
(2) 부정의문문의 대답 : 부정 의문문의 대답에 있어서 Yes, No는 우리말의네, 아니오와는 반대임으로 주의해야 한다. 영어에서의 Yes, No는 질문의 형식에 관계없이 응답하는 내용이 긍정이면 언제나 Yes라고 답하고, 응답하는 내용이 부정이면 언제나 No로 답하게 된다.
Do you like milk? (당신은 우유를 좋아합니까?)
- Yes, I do. (네, 좋아합니다.)
- No, I don't. (아니, 좋아하지 않습니다.)
Don’t you like milk? (당신은 우유를 좋아하지 않습니까?)
- Yes, I do. (아니오, 좋아합니다.)
- No, I don’t. (네, 좋아하지 않습니다.)
Don’t you think so? (당신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으세요?)
- Yes, I do. (아니오, 그렇게 생각합니다.)
- No, I don’t. (그래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Teaching Point 1 : 의문사의 종류
(1) 의문대명사: what, who, whose, which
What’s the date today? (오늘은 며칠입니까?)
Who is that lady sitting on the bench? (벤치에 앉아있는 저 숙녀는 누구입니까?)
Whose are the books? (그 책들은 누구의 것입니까?)
Which is your car? (어느 것이 당신 차입니까?)
보충 학습 : Who is he?와 What is he?의 차이
1) Who is he?, Who is she?와 같이 Who is ~?로 묻게 되면 그 사람의 이름이나 가족 관계, 사회적 관계를 묻는 말이 된다.
Who is he? (그는 누구입니까?)
- He’s James Fuller. (그는 제임스 풀러입니다.)
Who is she? (그녀는 누구입니까?)
- She is my big sister. (그녀는 나의 큰언니입니다.)
Who is that man wearing grasses? (안경을 쓰고 있는 저 남자는 누구입니까?)
- He’s my boss. (그는 나의 상사입니다.)
2) What is he?, What is she?와 같이 묻게 되면 그 사람의 직업을 묻는 표현이 된다.
What is he? (그는 어떤 사람입니까?)
- He’s a teacher. (그는 선생님입니다.)
< ☞ 그 사람의 직업 >
비교 :
Who is he? (그는 누구입니까?)
- He’s my teacher. (그는 나의 선생님입니다.)
< ☞ 나와의 관계 >
(2) 의문형용사: 「의문사+명사」의 형태로 쓰이는 말로서 what, whose, which
What sports do you like? (어떤 스포츠를 좋아하십니까?)
Whose book is this? (이것은 누구의 책입니까?)
Which one is cheaper? (어느 것이 더 쌉니까?)
(3) 의문부사: 시간을 묻는 when, 장소를 묻는 where, 이유를 묻는 why, 방법을 묻는 how
When are you going to leave? (언제 떠나실 겁니까?)
Where shall we meet? (어디서 만날까요?)
Why do you study English so hard? (당신은 왜 영어를 그렇게 열심히 공부합니까?)
How can you live alone? (어떻게 혼자 살 수 있겠습니까?)
보충 학습 : 이유를 묻는 몇 가지 방법
Why do you think so? (왜 당신은 그렇게 생각하십니까?)
What makes you think so? (어떻게 그렇게 생각하게 되었습니까?)
How come you think so? (어떻게 해서 당신은 그렇게 생각하십니까?)
주의 : How come ~?의 구문에서 How come 다음에는 평서문의 어순으로 주어와 동사가 뒤따르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
How come you didn’t come to the party yesterday? (어째서 당신은 어제 파티에 오지 않았습니까?)
주의 : Why don’t you ~?는 의문문이 아니라 권유의 표현이다.
Why don’t you sit down? (앉으시지 그러세요?)
보충 학습 : How로 시작하는 의문문이 정도를 나타내는 경우
How many ~? <수의 많고 적음>
How many brothers do you have? (남자 형제가 몇이나 있습니까?)
How much ~? <양의 많고 적음이나 가격>
How much is it? (얼마입니까?)
How tall ~? <신장>
How tall are you? (당신은 키가 얼마나 됩니까?)
How old ~? <나이>
How old is your sister? (당신 여동생 몇 살입니까?)
How high ~? <높이>
How high is that mountain? (저 산은 높이가 얼마나 됩니까?)
How long ~? <길이>
How long is this bridge? ( 이 다리는 길이가 얼마나 됩니까?)
How often ~? <빈도, 횟수>
How often do you write your parents? (당신은 얼마나 자주 부모님께 편지를 씁니까?)
How far ~? <거리>
How far is it from here to the airport? (여기서 공항까지는 거리가 얼마나 됩니까?)
Teaching Point 2 : Wh-의문문의 어순
(1) 의문사가 주어인 경우는 「의문사+동사 ~?」의 어순이 된다.
Who answered the question? (누가 질문에 대답했습니까?)
Who knows him? (누가 그를 압니까?)
What is on the table? (탁자 위에는 무엇이 있습니까?)
What is the matter with you? (무슨 일입니까?)
What made you think so? (당신은 어째서 그렇게 생각했습니까?)
보충 학습 : 의문사가 주어일 때의 답변
의문사가 주어일 때는 그 대답에 주의를 요한다. 다음과 같이 대답하는 경우도 있으나 상황에 따라 답변 형식이 달라지게 된다.
What is on the table? (탁자 위에는 무엇이 있습니까?)
- A telephone is. (전화가 있습니다.)
Who knows him. (누가 그를 압니까?)
- Ted does. (테드가 압니다.)
What is the matter with you? (무슨 일입니까?)
- 처한 상황을 말한다.
What made you think so? (당신은 어째서 그렇게 생각했습니까?)
- 이유를 말해야 한다.
주의 : 의문사 주어로 혼동하기 쉬운 의문문
What’s your name? (당신 이름은 무엇입니까?)
< ☞ what은 보어 >
What is this? (이것은 무엇입니까?)
< ☞ what은 보어 >
Who is she? (그녀는 누구입니까?)
< ☞ who는 보어 >
(2) 의문사가 주어인 경우는 「의문사+동사 ~?」의 어순이 된다.
Who answered the question? (누가 질문에 대답했습니까?)
Who knows him? (누가 그를 압니까?)
What is on the table? (탁자 위에는 무엇이 있습니까?)
What is the matter with you? (무슨 일입니까?)
What made you think so? (당신은 어째서 그렇게 생각했습니까?)
(3) 의문사가 주어가 아닌 경우는「의문사+be동사+주어 ~?」나「의문사+조동사+주어+동사원형 ~?」의 어순이 된다.
1)「의문사+be동사+주어 ~?」
What are you talking about? (무슨 말을 하고 있는 겁니까?)
Who is that man over there? (저기 저 남자는 누구입니까?)
When is your birthday? (당신 생일은 언제입니까?)
Where is the gas station? (주유소는 어디입니까?)
Why are you so angry at me? (왜 저한테 그렇게 화가 나있습니까?)
How is your mother? (당신 어머니는 어떠십니까?)
2)「의문사+조동사+주어+동사원형 ~?」
Who do you like most? (누구를 가장 좋아하십니까?)
What can I do for you? (제가 무엇을 해 드릴까요?)
When did she get married? (그녀는 언제 결혼했습니까?)
Where does he live? (그는 어디에서 삽니까?)
Why should I wait for you? (내가 왜 당신을 기다려야 합니까?)
How can I get there? (그곳에는 어떻게 갈 수 있죠?)
◆ 부가의문문
자신이 말하는 것에 대해 상대의 동의를 구하거나 확인하는 의도가 내포된 문장으로 평서문의 뒤에 덧붙인 의문문을 말한다. 부가의문문은 부정의 부가의문문과 긍정의 부가의문문이 있다.
Teaching Point 1 : 부정의 부가 의문문
앞의 문장이 긍정일 때에는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부정의 부가의문문을 붙인다.
(1) 「주어+be동사 ~, be동사의 부정 단축형+대명사 주어」
Mary is kind, isn’t she? (메리는 친절해요, 안 그래요?)
They are students, aren’t they? (그들은 학생이에요, 안 그래요?)
Bob was sleeping, wasn’t he? (밥은 자고 있었죠, 안 그런가요?)
(2) 「주어+일반동사 ~, don’t / doesn’t / didn’t+대명사 주어」
You love Mary, don’t you? (당신은 메리를 사랑하죠, 안 그런가요?)
Your sister likes reading novels, doesn’t she? (당신의 여동생은 소설 읽는 것을 좋아하죠, 안 그래요?)
Bill told you about it, didnt he? (빌이 당신에게 그것에 대해 말했죠, 안 그래요?)
(3) 「주어+조동사 ~, 조동사의 부정 단축형+대명사 주어」
You can play the violin, can’t you? (당신은 바이올린을 연주할 수 있죠, 안 그래요?)
Mike could do the job, couldn’t he? (마이크는 그 일을 할 수 있었죠, 안 그래요?)
주의 : 주어가 this, that일 때는 it로 받고, these나 those일 때는 they로 받는다.
This is your car, isn’t it? (이것은 당신의 차죠, 안 그래요?)
Those are Joan’s notebooks, aren’t they? (그것들은 조안의 공책이죠, 안 그래요?)
Teaching Point 2 : 긍정의 부가 의문문
앞의 문장이 부정일 때에는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긍정의 부가의문문을 붙인다.
(1) 「주어+be동사의 부정형 ~, be동사+대명사 주어」
Mary isn’t kind, is she? (메리는 친절하지 않죠, 그렇죠?)
They aren’t students, are they? (그들은 학생이 아니죠, 그렇죠?)
Bob wasn’t sleeping, was he? (밥은 자고 있지 않았죠, 그렇죠?)
(2) 「주어+일반동사의 부정형 ~, do/does/did+대명사 주어」
You don’t love Mary, do you? (당신은 메리를 사랑하지 않죠, 그렇죠?)
Your sister doesn’t like reading novels, does she? (당신의 여동생은 소설책 읽는 것을 좋아하지 않죠, 그렇죠?)
Bill didn’t tell you about it, did he? (빌은 그것에 대해 당신에게 말하지 않았죠, 그렇죠?)
(3) 「주어+조동사의 부정형 ~, 조동사+대명사 주어」
You can’t play the violin, can you? (당신은 바이올린은 연주할 수 없죠, 그렇죠?)
Mike couldn’t do the job, could he? (마이크는 그 일을 할 수 없었죠, 그렇죠?)
보충 학습 : 부가의문문의 읽기
부가의문문의 끝을 내려 읽는 경우에는 잘 알고 있는 사실이나, 확신하고 있는 내용을 다시 확인하려는 의도가 내포된 것이며, 부가의문문의 끝을 올려 읽는 것은 가볍게 상대의 동의를 유도해 내려는 문장이 된다.
◆ 선택의문문 / 간접의문문
Teaching Point 1 : 선택의문문
의문문에 or가 쓰여 어느 한쪽의 선택을 요구하는 의문문으로 Yes나 No로 답하지 않는다. or 앞부분은 올려 읽고, 문장 끝은 내려 읽는 것이 보통이다.
Is she a doctor or a nurse? (그녀는 의사입니까, 간호사입니까?)
- She is a nurse. (그녀는 간호사입니다.)
Do you speak English or French? (당신은 영어를 합니까, 불어를 합니까?)
- I speak French. (나는 불어를 합니다.)
Shall we go by bus or subway? (우리는 버스로 갑니까, 지하철로 갑니까?)
- By subway. (지하철로요.)
Which would you prefer, tea or coffee? (어느 것이 더 좋으십니까, 홍차요, 커피요?)
- Coffee, please. (커피로 주세요.)
Teaching Point 2 : 간접의문문
의문문이 문장의 일부가 되어 있을 때 이를 간접의문문이라 하는데, 문법적으로는 의문사가 이끄는 명사절이 주절의 목적어로 쓰인 경우를 말한다. 간접의문문은 「의문사+주어+(조동사)+동사」의 어순이 된다.
I don’t know who she is. (나는 그녀가 누구인지 모른다.)
I know what time it is. (나는 몇 시인지 안다.)
Do you know who that man is? (저 남자가 누구인지 아십니까?)
She asked where he lived. (그녀는 그가 어디에 사는지를 물었다.)
보충 학습 : 간접의문문의 의문사의 위치
동사 think, believe가 쓰인 의문문에서는 간접의문문의 의문사가 문장 앞으로 나오게 된다.
Do you think ~?+who that man is ⇒
- Do you think who that man is? (X)
- Who do you think that man is? (O)
◆ 명령문
명령문은 상대방인 you에게 지시하는 문장으로 주어인 you를 생략하고 동사로 시작하는 형 식의 문장이다.
Teaching Point 1 : 긍정의 명령문
「~하여라」라는 뜻으로 동사의 원형으로 시작된다.
Be kind to old people. (노인들에게 친절하시오.)
Be a good boy. (착한 소년이 되어라.)
Stop crying. (울음을 그치세요.)
Take your time. (천천히 하세요.)
보충 학습 : 명령문에 쓰이는 주어 You
명령문은 주어인 you를 생략하고 쓰는 것이 원칙이지만 상대를 명확히 밝히고자할 때는 you를 사용하기도 한다. 이때는 you에 강세를 두고 말하게 된다.
Tom, you go. (탐, 네가 가라.)
You do as I say. (내가 말한 대로 하시오.)
보충 학습 : 명령문과 please
명령문의 앞이나 뒤에 please를 붙이면「~해 주십시오」하고 부탁하는 표현이 된다.
Please sit down. (앉아 주십시오.)
Be quite, please. (조용히 해주십시오.)
보충 학습 : 명령문의 부가의문문
명령문의 부가의문문은 will you?이다.
Pass me the salt, will you? (소금을 건네주시죠?)
Come over here, will you? (이쪽으로 오시죠?)
Teaching Point 2 : 금지의 명령문
「~하지 말아라」라는 금지의 명령문은「Dont+동사의 원형」으로 시작된다. Dont ~대 신에 Never를 사용하기도 한다.
Don’t tell a lie. (거짓말하지 마세요.)
Don’t waste your time. (시간 낭비하지 마세요.)
Don’t be afraid of the dog. (그 개를 무서워하지 마세요.)
Don’t walk on the grass. (잔디밭에 들어가지 마세요.)
Never mind. (상관하지 마세요.)
보충 학습 : 부정 명령문의 부가의문문
금지의 명령문의 부가의문문은 일반 명령문의 부가의문문과 마찬가지로 will you?이다.
Don’t open it, will you? (그것을 열지 마세요.)
Don’t cry, will you? (울지 마세요.)
Don’t be in such a hurry, will you? (그렇게 서두르지 마세요.)
Teaching Point 3 : 권유의 명령문
「~ 하자」,「~ 합시다」라는 권유의 명령문으로「Let’s+동사원형 ~」의 형태가 쓰인다. Let’s ~의 부정형은 Let’s not ~이다.
Let’s play baseball. (야구합시다.)
Let’s have a break. (잠시 쉽시다.)
Let’s not go out. (밖에 나가지 맙시다.)
Let’s not play basketball. (야구하지 맙시다.)
보충 학습 : Let’s ~의 부가의문문
권유의 명령문 Let’s ~의 부가의문문은 shall we?이다.
Let’s go our for a walk, shall we? (산책하러 나갑시다.)
Let’s eat something, shall we? (뭐 좀 먹읍시다.)
Teaching Point 4 : 명령문, and/or ~의 구문
(1) 명령문, and ~ (... 해라, 그러면 ~)
Start now, and you will catch the bus. (지금 출발해라, 그러면 버스를 탈 수 있을 거다.)
Come over here, and you will hear the sound. (이쪽으로 오시오, 그러면 그 소리를 듣게 될 것이다.)
(2) 명령문, or ~ (... 해라, 그러치 않으면 ~)
Hurry up, or you’ll be late for school. (서두르세요, 안 그러면 학교에 늦을 겁니다.)
Work hard, or you’ll fail in the exam. (열심히 공부하세요, 안 그러면 시험에 낙제할 겁니다.)
보충 학습 : 「A명령문, and/or ~」의 if 조건문으로의 전환
「명령문, and ~」는 if 조건문으로 바꿀 수 있고, 「명령문, or ~」는 if ... not이나 unless 조건문으로 바꾸어 쓸 수 있다.
Start now, and you will catch the bus. (지금 출발하세요. 그러면 버스를 타게 될겁니다.)
→ If you start now, you will catch the bus.
Start now, or you will miss the bus. (지금 출발하세요. 안그러면 버스를 놓칠 겁니다.)
→ If you don’t start now, you will miss the bus.
→ Unless you start now, you will miss the bus.
◆ 감탄문
놀람, 기쁨 등의 감정을 나타내는 문장으로 How로 시작하는 감탄문과 What으로 시작하는 감탄문이 있다.
Teaching Point 1 : How로 시작하는 감탄문
「How+형용사/부사+주어+동사!」의 형식이 된다.
How foolish you are! (당신은 너무 어리석어요!)
How beautiful these flowers are! (이 꽃들은 얼마나 아름다운가!)
How well she sings! (그녀는 정말 노래를 잘하는구나!)
How fast he runs! (그는 정말 빨리 달린다!)
Teaching Point 2 : What으로 시작하는 감탄문
「What+(a/an)+형용사+명사+주어+동사!」의 형식이 된다.
What a foolish man you are! (당신은 정말 어리석은 사람이다!)
What beautiful flowers these are! (이것은 얼마나 아름다운 꽃인가!)
What a good singer she is! (그녀는 정말 노래를 잘하는구나!)
What a fast runner he is! (그는 정말 빨리 달린다!)
주의 : What으로 시작하는 감탄문에서 What 뒤에 오는 명사가 복수명사이거나 셀 수 없는 명사인 경우에는 a/an은 붙이지 않는다.
What beautiful flowers these are! (이것은 얼마나 아름다운 꽃인가!)
What lovely weather we have! (얼마나 화창한 날씨인가!)
What good English she speaks! (그녀는 정말 영어를 잘하는구나!)
보충 학습 : 감탄문에서「주어+동사」의 생략
감탄문에서「주어+동사」는 생략되는 경우가 많다.
How kind (she is)! (얼마나 친절한가!)
How exciting (the game is)! (얼마나 흥미진진한가!)
What a pretty bird (that is)! (얼마나 아름다운 새인가!)
What an old car (this is)! (얼마나 오래된 차인가!)
◆ 구
구란 둘 이상의 단어가 모여 하나의 문장 요소, 즉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수식어의 기능을 하는 단어 집단으로서「주어+동사」를 포함하지 않은 것이다.
Teaching Point 1 : 명사구
명사적 의미를 가지고 문장 내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의 역할을 하는 두 단어 이상의 단어 집단을 말한다.
To know oneself is difficult. (자기 자신을 안다는 것은 어렵다.)
< ☞ 주어로 쓰인 명사구 >
Running with the ball is against the rule. (공을 갖고 뛰는 것은 규칙위반이다.)
< ☞ 주어로 쓰인 명사구 >
He knows how to swim. (그는 수영하는 법을 알고 있다.)
< ☞ knows의 목적어로 쓰인 명사구 >
We need a box of supplies. (우리는 비품 한 상자가 필요하다.)
< ☞ need의 목적어로 쓰인 명사구 >
Would you give me a cup of coffee? (커피 한 잔 주시겠습니까?)
< ☞ give의 직접목적어로 쓰인 명사구 >
I believe him to be right. (나는 그가 옳다고 생각합니다.)
< ☞ 목적보어로 쓰인 명사구 >
He told us to return home. (그는 우리에게 집에 돌아가라고 말했다.)
< ☞ 목적보어로 쓰인 명사구 >
I am fond of reading novels. (나는 소설 읽기를 좋아한다.)
< ☞ 전치사 of의 목적어로 쓰인 명사구 >
He is interested in the study of sunspots. (그는 태양 흑점의 연구에 관심이 있다.)
< ☞ 전치사 in의 목적어로 쓰인 명사구 >
Teaching Point 2 : 형용사구
형용사적 의미를 가지고 명사를 수식하거나 보어로 쓰이는 단어 집단을 말한다.
The lady standing at the door is my wife. (문에 서 있는 여자는 내 아내이다.)
< ☞ lady를 수식하는 형용사구 >
That mountain covered with snow is Mt. Halla. (저 눈 덮인 산은 한라산이다.)
< ☞ mountain을 수식하는 형용사구>
Look at the picture on the wall. (벽에 걸린 사진을 보세요.)
< ☞ picture를 수식하는 형용사구 >
She has no house to live in. (그녀는 살 집이 없다.)
< ☞ house를 수식하는 형용사구 >
It is of no use. (그것은 쓸모가 없다.)
< ☞ 보어로 쓰인 형용사구 >
Teaching Point 3 : 부사구
부사적 의미를 갖고 동사, 형용사, 다른 부사, 또는 문장 전체를 수식하는 단어 집단을 말한다.
He has done it with ease. (그는 그 일을 쉽게 해냈다.)
< ☞ 양태의 부사구 >
There is a white building on the hill. (언덕 위에 흰색 건물이 하나 있다.)
< ☞ 장소의 부사구 >
The top of the mountain is seen above the cloud. (산의 정상이 구름 위로 보인다.)
< ☞ 장소의 부사구 >
They are rich enough to buy that big house. (그들은 그 큰 집을 살만큼 부자이다.)
< ☞ enough를 수식하는 부사구 >
He walked along the river looking this way or that. (그는 이쪽 저쪽 둘러보며 강을 따라 걸었다.)
< ☞ 부대상황을 나타내는 부사구 >
주의 : 똑같은 표현이라 하더라도 문장 내에서의 역할에 따라 형용사구인지 부사구인지가 결정된다.
The white building on the hill is ours. (언덕 위에 있는 흰색 건물은 우리 것이다.)
< ☞ building을 수식하는 형용사구 >
There is a white building on the hill. (언덕 위에 흰색 건물이 하나 있다.)
< ☞ 장소의 부사구 >
Teaching Point 4 : 전치사구
전치사의 역할을 하는 단어 집단을 말한다.
He was standing in front of the hotel. (그는 호텔 앞에 서 있었다.)
< ☞ in front of ~는「~ 앞에」라는 뜻의 전치사구 >
They lifted the rock by means of a crane. (그들은 크레인으로 그 바위를 들어 올렸다.)
< ☞ by means of ~는「~으로」라는 뜻의 전치사구 >
I answered all the questions except for the last one. (나는 마지막 질문을 제외한 모든 질문에 답을 했다.)
< ☞ except for ~는「~제외하고」라는 뜻의 전치사구 >
He did not come on account of illness. (그는 아파서 오지 않았다.)
< ☞ on account of ~는「~때문에」라는 뜻의 전치사구 >
Teaching Point 5 : 접속사구
절을 이끄는 접속사의 역할을 하는 단어 집단을 말한다.
I will help you as long as I live. (내가 살아있는 한 당신을 도울 것이다.)
< ☞ as long as는「~하는 한」이란 뜻의 접속사구 >
She talks as if she were rich. (그녀는 부자인 것처럼 말한다.)
< ☞ as if는「마치 ~처럼」이란 뜻의 접속사구 >
Take your umbrella in case it rains. (비가 올 경우에 대비해 우산을 가져가라.)
< ☞ in case는「~하면, ~한 경우에」라는 뜻의 접속사구 >
I will tell him so as soon as he comes back. (그가 돌아오면 즉시 그렇게 말하겠다.)
< ☞ as soon as는 「~하자마자」라는 뜻의 접속사구 >
Even if you don’t like her, you have to help her. (당신이 그녀를 좋아하지 않는다 할지라도 당신은 그녀를 도와주어야 한다.)
< ☞ even if는「~일지라도」라는 뜻의 접속사구 >
Now that you are older, you must be changed. (나이를 더 먹었으니까 당신도 이제는 달라져야 한다.)
< ☞ now that는「~이니까」라는 뜻의 접속사구 >
Teaching Point 6 : 동사구
동사의 역할을 하는 단어 집단을 말한다.
We caught sight of a ship on the sea. (우리는 바다에 있는 배 한 척을 보았다.)
< ☞ catch sight of ~는「~을 보다」라는 뜻의 동사구 >
They will take care of your baby. (그들이 당신 아기를 돌볼 것이다.)
< ☞ take care of ~는「~을 돌보다」라는 뜻의 동사구 >
Pay attention to his advice. (그의 충고에 주의를 기울여라.)
< ☞ pay attention to ~는「~에 주의를 기울이다」라는 뜻의 동사구 >
You have to ask for his help. (당신은 그의 도움을 청해야 한다.)
< ☞ ask for ~는「~을 요청하다」라는 뜻의 동사구 >
Would you turn off the light? (불을 꺼 주시겠습니까?)
< ☞ turn off ~는「~을 끄다」라는 뜻의 동사구 >
◆ 절
절이란「주어+동사」를 갖추어 문장 형태를 이루고 있다. 문장 내에서 명사, 형용사, 부사 등의 구실을 하는 구문으로서 문장 가운데 포함된「작은 문장」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Teaching Point 1 : 명사절
주어나 목적어, 보어 등으로 쓰여 명사로서의 기능을 수행하는 절을 말한다.
It is clear that he will come. (그가 온다는 것은 분명하다.)
< ☞ 진주어 >
This is what I expected. (이것은 내가 기대했던 것이다.)
< ☞ 보어 >
They believed that the earth was flat. (그들은 지구가 평평하다고 믿었다.)
< ☞ 목적어 >
I didn’t know why he was absent. (나는 그가 결석한 이유를 몰랐다.)
< ☞ 목적어 >
No one knows what will happen. (무슨 일이 일어날 지는 아무도 모른다.)
< ☞ 목적어 >
He told me which way was the shortest. (그는 나에게 어느 길이 가장 가까운지를 말해 주었다.)
< ☞ 직접목적어 >
He asked me what the price was. (그는 나에게 가격이 얼마인지를 물었다.)
< ☞ 직접목적어 >
That depends on how you do it. (그것은 당신이 그 일을 어떻게 하느냐에 달려있다.)
< ☞ 전치사 on의 목적어 >
The news that his son was killed is not true. (그의 아들이 죽었다는 소식은 사실이 아니다.)
< ☞ news와 동격인 명사절 >
There is a chance that we could win the game. (우리가 시합에서 이길 가능성이 있다.)
< ☞ chance와 동격인 명사절 >
Teaching Point 2 : 형용사절
문장 내에서 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적 역할을 하는 절로서 관계대명사절이나 관계부사절이 이에 속한다.
This is the book which I bought yesterday. (이것이 내가 어제 산 책이다.)
< ☞ book을 수식 >
People who have a cold should take a rest. (감기에 걸린 사람은 휴식을 취해야 한다.)
< ☞ people을 수식 >
The house that was burnt down is my uncles. (불타버린 집은 나의 삼촌의 집이다.)
< ☞ house를 수식 >
I don’t know the reason why we should help him. (나는 우리가 왜 그를 도와야 하는지 이유를 모르겠다.)
< ☞ the reason을 수식 >
Please let me know the time when he will arrive. (그가 언제 도착할지 제게 알려 주십시오.)
< ☞ the time을 수식 >
Teaching Point 3 : 부사절
문장 내에서 부사의 역할을 하는 절로서 시간, 장소, 원인이나 이유, 목적, 결과, 조건, 양보 등의 의미를 갖는다.
When I came back, my son was asleep. (내가 돌아 왔을 때 아들은 자고 있었다.)
< ☞ 시간의 부사절 >
Where there’s a will, there’s a way.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
< ☞ 장소의 부사절 >
I dont like him because he is not honest. (그가 정직하지 않기 때문에 나는 그를 싫어한다.)
< ☞ 이유의 부사절 >
We studied hard so that we could pass the exam.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 우리는 열심히 공부했다.)
< ☞ 목적의 부사절 >
If it rains tomorrow, I will stay home. (내일 비가 온다면, 나는 집에 있을 것이다.)
< ☞ 조건의 부사절 >
Though he is young, he is very wise. (그는 어리기는 하지만, 아주 영리하다.)
< ☞ 양보의 부사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