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에 대한 기초적 이해
1. 성경의 어원
Bible – 헬라어 비블로스 에서 유래.
Scripture
– 라틴어 Scriptura
(기록된 것들)
‘오직 성경(Sola Scriptura)’, ‘오직 은혜(Sola Gratia)’, ‘오직 믿음(Sola Fide)’
Testament – covenant
렘 31:31 – ‘새 언약’
구약은 하나님으로(창1:1), 신약은 예수 그리스도로(마1:1-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라) 시작된다.
구약성경은 한 민족(유대민족)에 대하여, 신약성경은
한 분(인자)에 대해 말하고 있다.
기독교에 큰 영향력을
끼친 성 어거스틴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신약은 구약에
포함되어 있고, 구약은 신약에서 설명된다. 신약은 구약에
숨겨져 있고, 구약은 신약에서 분명하게 드러난다. 구약과
신약은 숭고한 통일성을 지니고, 과거의 근원과 미래에 일어날 일을 설명하고, 과거와 미래 사이의 과정이 되며, 두 영원을 연결하는 하나님의 전집이다.”
40여명의 저자들에
의해 1500년 이상의 기간에 걸쳐 기록된 책,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내용이나 주제에 있어 전혀 모순이나 오류가 없는 한 권의 완전한 책. 이것은 성경이 한
분 하나님의 계획하에서 성령의 영감으로 기록되어졌다는 사실을 여실히 보여주는 것. 곧 하나님께서는 성경
기록자들을 성령으로 감동시켜 당신의 뜻이 문자로 기록되는데 있어 어떠한 인간적인 모순이나 오류가 전혀 일어나지 않도록 특별히 역사하신 것. 이런 의미에서 성경은 인간이 신앙과 생활의 유일한 근거로 받아들여야 할 완전하고도 권위 있는 하나님의 특별
계시 말씀인 것.
2. 성경의 사본과 역본
성경의 원본 중 구약은 모세시대(B.C 1400년경)으로부터 말라기 시대(B.C 400년경)까지 파피루스나 가죽 위에 쓰여 졌는데, 일부 아람어로 기록된 부분을
제외하고는 모두 히브리어로 기록.
Ex) 파피루스는 외떡잎 식물로 지중해 연안의 습지에서 무리 지어 자란다. 높이 1∼2m이다.
고대 이집트에서는 이 식물 줄기의 껍질을 벗겨내고 속을 가늘게 찢은 뒤, 엮어 말려서 다시 매끄럽게 하여 파피루스라는 종이를 만들었다.
파피루스는 현대의 종이와 유사한 형태로 가볍고 동그랗게 말려 지므로 가지고
다니기에 편리하였다. 이 파피루스가 바로 종이 즉 페이퍼의 어원이 되었다.
이 파피루스는 이집트 국가에서 독점하여 만들었으며, 개인이 허락 없이 만들 수 없었다. 페니키아와 지중해안을 따라 유럽으로
전해졌으며, 이집트의 중요한 수출품 이였다.
파피루스가 그리스에 수출될 때 페니키아의 비브로스항을 거쳤는데, 이 때문에 그리스에서는 파피루스를 비브로스라고 불렀으며, 비브로스는
바로 그리스어로 책이라는 뜻.
이 비브로스가 비블리오그라피 즉 서지학의 어원이 되었으며, 바이블 즉 성경의 어원이 되었다. 하지만 파피루스는 값이 비싸고
찢어지기가 쉬워서, 중국에서 종이가 전해지면서 역사의 뒤안길로 급히 사려져 갔다
그리고 신약은 A.D 1세기 경에 쓰여졌는데 모두 헬라어로 기록되었다.
그러나 신구약 원본 각 책은 기록되어진
후 1-2세기 어간에 모두 없어졌기 때문에 오늘날 성경원본은 남아있지 않다.
1) 사본(Codex)
구약사본
신 31:9-13 – 율법책을 언약궤 옆에 두고 매 7년 초막절에 낭독하라는 여호와의 명령
왕하22:8 – 요시야시대 (B.C 620년)에 여호와의 전에서 율법책을 발견했다는 기록.
→ 성경전승 방식의 일면, 성경사본의 존재 암시
실제 성경사본은 유대 서기관 및 랍비들에 의해 아주 세심하고 엄격하게 만들어짐.
(1) 사해사본
1947년 2월 한 목동에
의해 사해 서쪽 유대광야 기슭에 위치하고 있는 Qumran계곡의 여러 동굴에서 발견된 사해두루마리 사본(약 B.C 150-100년경 기록된 것으로 추정, 이사야, 하박국, 레위기
등)
(2) 나쉬 파피루스 사본
1902년 이집트 Fayyum에서
발견된 Nash Papyrus사본(출애굽기, 신명기)
(3) 맛소라 사본
맛소라 학파라 불리우는 학자들이 접할 수 있는 모든 사본과 역본들을 참조하여 히브리 성서본문의 전통을 세움. 거의 500년 동안 작업하여
A.D 6-7세기에 완성.
(4) 사마리아 오경 사본
전통적으로 모세 오경만을 정경으로 인정하는 사마리아인들이 자체적으로 오경의 특유한 별개사본을 보존해 옴.
(5) 대영박물관(British
Museum) 사본
오경사본, A.D 850년경 기록됨.
2) 역본
70인역(Septuag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