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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ll Sentence Pre-Book
CONTENTS
제2장. 문장의 종류 (TYPES OF SENTENCES)
1. 8품사 (The Eight Parts of Speech) : 문장을 이루는 각 단어는 그 의미와 구실에 따라서 크게 여덟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이것을 8품사라고 한다.
: 유형 . 무형의 사물의 이름을 나타내는 낱말로서, 일정한 형태가 있는 것도 있고 형태가 없는 것도 있다. (문장 안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쓰인다) ① 형태가 있는 것 : book, desk, girl, water, sister 등. ② 형태가 없는 것 : week, science, happiness 등.
: 명사 대신에 쓰이는 낱말. I, you, he, him, she, we, they, this(these), that(those) 등 ex 1) Are those your books? Yes, they are. 2) Do you know the boy? Yes, I know him.
: 사물의 동작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낱말. ① 동작동사: say, run, play, study, go 등. ② 상태동사: be, become, love, know 등.
: 성질 . 수량 등을 나타내어 명사와 대명사를 꾸미는 낱말. tall, old, beautiful, large, many 등 [관사포함]
: 동사나 형용사, 다른 부사를 수식하는 낱말. ex 1) He speaks French well. (동사를 수식) 2) She is a very kind lady. (형용사를 수식) 3) He can speak English very well. (다른 부사를 수식)
: 명사 또는 대명사 앞에 놓여서 다른 낱말과의 관계를 나타내는 낱말로서, 부사구 또는 형용 사구를 이룬다. in , at, on, from, by, of, with, under, for 등.
: 낱말과 낱말, 구와 구, 절과 절을 연결하여 주는 낱말. and, or, but, if, because, when, as 등. ex 1) We stayed home because it rained yesterday.
: 기쁨, 놀람, 슬픔 등의 여러 가지 감정을 나타내는 낱말. oh, alas, bravo 등. ex 1) Oh, what a good idea it is!
2. 품사의 변화 : 품사는 고정적으로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문장에서의 구실에 따라 그 품사가 결정된다. 이와 같이, 품사가 변함에 따라 그 의미도 달라지게 되므로, 영어 단어를 사전에서 찾아보는 것을 게을리 해서는 안된다. ex 1) I have a new watch. (시계 - 명사) You must watch the sheep. (지켜보다 - 동사) 2) Let's go to the clean room. (깨끗한 - 형용사) Let's go and clean the room. (청소하다 - 동사) (= Let's go to clean the room.)
제2장. 문장의 종류 / TYPES OF SENTENCES 1. 의미상에 따른 문장의 종류 : 영문은 그 의미에 따라서 평서문, 의문문, 명령문, 감탄문, 기원문 등 여섯 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평서문 : 사실을 그대로 진술하는 글을 평서문이나 설명문이라 한다. 일반적으로 어순은 [주어 + 동사]가 되고, 종지부로 끝맺는다. 평서문에는 긍정문과 부정문이 있다. 긍정문을 부정문으로 고칠 때는 다음과 같이한다. ex 1) She is a nurse. → She is not a nurse. 2) He can drive a car. → He can not drive a car. 3) She goes to church. → She does not go to church. 4) I studied English. → I didn't study English. {{{{■ be 동사, 조동사 + not 일반동사 현재일 때 : do(es) not + 동사원형 과거일 때 : did not + 동사원형 ∴ be동사 뒤, 일반동사 앞...}}}}
have가 [소유하다]는 뜻일 경우. ex 1) He has a car. → He doesn't have a car. (미국식) → He has not a car. (영국식) 그러나 have가 [소유하다]의 뜻이 아닐 경우에는 일반동사 취급. ex 1) We have lunch at noon. → We don't have lunch at noon.(○) (= We eat lunch at noon.) We have not lunch at noon. (×)
(2) 의문문 : 의문을 나타내는 문장이다. 일반적으로 어순은 [동사 + 주어]로 놓이고, 의문부호로 끝맺는다. ① 의문사가 없는 의문문 : Yes나 No로 답할 수 있는 보통의문문으로, 끝을 올려 읽는다. 답할 때는 질문에 사용된 be동사나 조동사를 쓴다. 의문사 없는 의문문의 어순은 다음과 같다. {{{{■ be 동사나 조동사 + 주어 ∼ ? ■ Do(es) [현재] + 주어 + 동사원형 ∼ ? Did [과거] }}}}
ex 1) Is that a pencil? Yes, it is. (or No, it isn't) 2) He can play the piano. → Can he play the piano? 3) He comes home at five. → Does he come home at five? 4) He studied in the room. → Did he study in the room? He has a watch → Has he a watch? (영국식) → Does he have a watch? (미국식) ② 의문사가 있는 의문문 : 의문사로 시작하고, Yes나 No로 답할 수 없는 특수의문문으로, 대개 끝을 내려 읽는다. 의문사가 주어인 때 외에는 [동사 + 주어]의 어순이다. ex 1) Who is that lady? 2) What does she have in her hand? 3) Who made this box? (의문사가 주어) ③ 선택의문문 : 둘 중에서 선택을 구하는 의문문이다. 답할 때는 Yes나 No로 하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or 앞은 올려 읽고 그 뒤는 내려 읽는다. ex 1) Is that a dog or a fox? - It is a fox. 2) A: Do you go to school by bus or on foot? B: I go to school on foot. 3) A: Which do you like better, spring or autumn? B: I like spring better than autumn. ④ 부가의문문 : 평서문 뒤에 짧게 덧붙인 의문문으로, 이것은 특히 구어(口語)에 쓰인다. 일반적으로 긍정문 뒤에는 부정 의문문을, 부정문 뒤에는 긍정의문문을 덧붙인다. ex 1) Tom is diligent, isn't he? (Tom = he) 2) Your sister isn't tall, is she? (Your sister = she) 3) You go to church, don't you? 4) You don't go to church, do you? 부가의문문의 읽기 : 피차간에 잘 알고 있는 사실에 대하여 상대방의 동의를 구할 때는 끝을 내려 읽는다. 그러나, 상대방에게 자기가 말한 것을 확인하고자 할 때는 끝을 올려 읽는다. 이 때는 Yes 또는 No의 대답이 나올 수도 있다. ex 1) You are tired, aren't you? Yes, I am. (동의) 2) This is a donkey, isn't it? Yes, it is. (확인) No, it isn't. ⑤ 간접의문문 : 의문문이 문장의 일부로 되어 있는 경우인데, 의문사나 접속사로 이끌려 [주어 + 동사]의 어순을 갖는다. ex 1) I know. + Who is he? → I know who he is. 2) Do you know? + Is he a doctor? → Do you know if (or whether) he is a doctor? 의문사가 있는 경우에는 그 의문사를 그대로 쓰고, 의문사가 없는 경우에는 if나 whether를 써서 두 글을 연결한다. think, believe, imagine, guess 등 동사가 쓰일 때에는 의문사가 문장의 맨 앞에 놓인다. ex) Do you think? + Who is he? → Who do you think he is? ⑥ 수사의문문 : 형식은 의문문이지만 내용은 평서문과 같은 것으로, 음조는 하강조이다. ex 1) Who can do so? = No one can do so. 2) Who doesn't know the fact? = Everyone knows the fact.
(3) 명령문 : 명령, 금지, 의뢰를 나타내는 문장으로, 종지부로 끝맺는 것이 보통이지만, 강한명령일 때는 감탄 부호도 쓴다. ① 직접명령문 : 상대방에게 직접 명령하는 것이므로, 일반적으로 You를 쓰지 않으며, 동사원형으로 시작한다. ex 1) You close the door. → Close the door. (긍정명령문) 2) You are quiet. → Be quiet. 3) You don't open the window. → Don't open the window. 4) You never tell a lie. → Never tell a lie! 특히 상대방을 지적해서 명령할 때는 You를 생략하지 않는다. ex) You come here, Tom. (톰아, 이리로 온.) ② 간접명령문 : 1인칭과 3인칭의 명령문인데, Let을 쓴다. ex 1) Let me go there. 2) Let's go there. (Let's = Let us) 3) Let him go there. Let us∼.가 [∼합시다]란 뜻일 때는 stress 없이 읽으며 "Let's"로 쓸때가 많다. Let을 세게 읽으면 Let us∼.는 [∼하게 해주시오.]란 뜻이 된다.
(4) 감탄문 : 강한 감정을 나타내는 문장으로 감탄부호로 끝맺는다. 감탄문은 What 또는 How로 시작하는데, 그 기본 어순은 다음과 같다. ① What + (a, an) + 형용사 + 명사 + 주어 + 동사! ex) This is a very pretty flower. → What a pretty flower this is! ② How + 형용사 (or 부사) + 주어 + 동사! ex 1) It is really hot today. → How hot it is today! 2) He walks very fast. → How fast he walks! ■ 감탄문과 의문문의 차이 : 감탄문은 [주어+동사]의 어순을 갖는데 비하여 의문문은 [동사+주어]의 어순을 갖는다. ex) How old you are! (감탄문) How old are you? (의문문)
2. 구조상에 따른 문장의 종류 (1) 단문 : [주부 + 술부]의 관계가 단 하나로 된 문장이다. ex) You and he / must go there. (2) 중문 : [단문 + 단문]으로 이루어진 글, 즉 두 개 이상의 단문이 등위접속사(and, but, or, for 등)로 결합된 문장이다. 이 때 각각의 단문을 등위절이라 한다. ex) I am a student, / and / he is a teacher. (3) 복문 : [주절 + 종속절]로 이루어진 문장으로서, 종속절에는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이 있다. 일반적으로 종속절은 종속접속사와 관계사에 의하여 이끌린다. ex 1) I know / that he is a doctor. (that은 접속사) 2) This is the book / that he gave me. (that은 관계대명사) 3) If it is fine tomorrow, / we'll go out. (4) 혼문 : 중문과 복문이 혼합된 글을 말한다. ex) I get up early, but he gets up late. (중문) I get up when the sun rises. (복문) I get up when the sun rises, but he gets up late. (혼문)
1. 주부와 술부 : 문장은 일반적으로 그 주제가 되는 주부와 그 주부에 대하여 설명하는 술부로 이루어진다. 가장 간단한 문장은 주부와 술부가 각각 한 개의 낱말로 이루어지지만, 일반적으로 수식어가 덧붙어서 복잡해진다. ex 1) Birds / sing. 2) The boy in the room / is very diligent. 3) They / study English hard.
2. 문장의 요소 :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는 문장을 이루는 데 있어서 필요한 것이므로, 이를 문장의 4요소라고 한다. (1) 주어(主語, Subject Word) : 주부 가운데 가장 중심이 되는 말이다. 주어로 될 수 있는 것은 명사 대명사 명사에 상당하는 어구 등이다. ex 1) Jack and I are good friends. (명사 . 대명사) 2) To tell a lie is wrong. (명사상당어구(부정사의 명사적 용법)) (2) 동사(動詞, Verb) : 술부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말인데, 부정 . 의문을 나타내는 경우에는 조동사까지 포함한다. ex 1) The dog is sleeping on the sofa. 2) Tom can play tennis. (3) 목적어(目的語, Object) : 동사가 나타내는 동작의 대상이 되는 말이다. 목적어는 명사 . 대명사 . 명사상당어구가 된다. 목적어는 우리말로 [∼을(를)], [∼에게]로 번역된다. ex 1) I think that he is honest. 2) I love her. ① 직접목적어(Direct Object, D.O) (4형식에서 직접 목적어와 간접 목적어가 같이 있을 때) : [∼을(를)]에 해당하는 목적어로, 사물이 된다. ② 간접목적어(Indirect Object, I.O) ; [∼에게]에 해당하는 목적어로, 사람이나 동물이 된다. ex 1) He showed me an album. (me=간접목적어, album=직접목적어) (4) 보어(補語, Complement) : 동사만으로써 뜻이 불충분하기 때문에 그 뜻의 모자람을 보충하여, 주어 또는 목적어를 설명하여 주는 말이다. 명사 . 형용사 또는 그 상당어구가 보어로 쓰인다. ① 주격보어 : 주어를 설명하여 주는 보어인데, [S=C]의 관계가 성립한다. ex 1) You are a student. [You = student] ② 목적보어 : 목적어를 설명하여 주는 보어인데, [O=C]의 관계가 성립한다. ex 1) They think me a liar. [me = liar] : 수식어는 주요소(주어 . 동사 . 목적어 . 보어)를 수식하는 말이므로, 문장의 4요소에 포함되지 않는다. (형용사는 명사를 수식하고, 부사는 동사 형용사 다른 부사를 수식한다.) ex 1) Look at the tall gentleman over there. 2) He works hard on the farm every day.
3. 기본 문형 (5형식) :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주요소의 구성이 결정된다. 동사가 다음과 같이 5가지로 분류됨에 따라, 문장도 5형식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것을 기본문형 또는 문장의 5형식이라 한다. {{{{ +- 자동사 +- 완전 자동사 1형식 동사 | +- 불완전 자동사 (주격보어필요) 2형식 +- 타동사 +- 완전 타동사 단일 목적 3형식 | 수여동사 4형식 +- 불완전 타동사 (목적보어필요) 5형식}}}} 목적어의 유무에 따라서 자동사와 타동사로 나눈다. 자동사 : 목적어가 필요하지 않은 동사. 타동사 : 목적어가 필요한 동사. 보어의 유무에 따라 완전동사와 불완전동사로 나눈다. 완 전 동 사: 보어가 필요하지 않은 동사 불완전 동사: 보어가 필요한 동사. (1) 제 1형식 = S + V {…은(는) ∼을 한다} ... 완전자동사 ex 1) The sun rises in the east. (2) 제 2형식 = S + V + C {…은 ∼이다(된다)} ... 불완전자동사 ex 1) She became a nurse. 이 문형의 동사는 주격보어가 필요한 불완전자동사(be, smell, look, turn, become, grow 등) 이다. ■ 불완전자동사는 be동사로 바꾸어도 뜻이 통한다. ex 1) Sugar tastes sweet. ((cf)) Sugar is sweet. ■ be동사가 [있다](존재)로 해석되면 완전자동사이고, [∼이다]로 해석되면 불완전자동사이다. ex 1) They are in the room. [S + V = 제 1형식] 2) They are good soccer players. [S + V + C = 제 2형식] (3) 제 3형식 = S + V + O {…이 ∼을 한다} ... 완전타동사 ex 1) He wrote this book. 2) He likes coffee. (4) 제 4형식 = S + V + I.O + D.O {…가 …을 …에게 ∼해 준다}... 수여동사 ex 1) He gave me a book. = He gave a book to me. (3형식) 2) I bought him a watch for him. = I bought a watch for him. (3형식) 수여동사(give, teach, send, tell, write, lend, show, buy, make 따위)가 들어 있는 문장은 I.O와 D.O의 위치를 바꾸어 쓸 수 있는데, 대부분의 경우에는 to를 쓰고, buy와 make의 경우에는 for를 쓴다. (I.O와 D.O의 위치를 바꾸면 3형식이 된다.) ex 1) He made me the box. = He made the box for me. (5) 제 5형식 = S + V + O + C {…이 …을 …로(라고) 한다}... 불완전타동사 ex 1) I made him happy. (O=C) 2) They elected him chairman. (O=C) ■ 4형식과 5형식의 구별 4형식은 I.O ≠ D.O의 관계이지만, 5형식은 O=C의 관계가 있다. ex 1) Mother made me a new dress. (4형식: me ≠ new dress) = Mother made a new dress for me. (3형식) 2) He made me a doctor. (5형식: me = doctor)
1. 구의 종류 : 두개 이상의 단어가 모여 하나의 품사와 같은 구실을 하는 어군을 구(句)라고 한다. 구는 일반적으로 [전치사 + 명사(또는 대명사)], [to + 동사원형]으로 되어 있는데, 중요한 것으로는 다음 세 가지를 들 수 있다. (1) 명사구(Noun Phrase) : 명사처럼 주어 . 목적어 . 보어로 쓰인다. [to + 동사원형]으로 되었다. ex 1) To speak English is not easy. (주어) = It is not easy to speak English. 2) I want to go to a high school. (목적어) 3) To see is to believe. (보어) (2) 형용사구(Adjective Phrase) : 형용사처럼 명사를 수식하거나 보어로 쓰인다. 명사를 직접 수식할 때는, 일반적으로 명사의 바로 뒤에 놓인다. ex 1) The books on the desk are mine. 2) This stick is of no use. (3) 부사구(Adverb Phrase) : 부사처럼 동사 . 형용사를 수식한다. ex 1) His house stands on the hill. 2) English is not easy to learn.
2. 절의 종류 : 문장의 일부분으로서 [주어 + 동사]의 관계를 가진 어군을 절이라하며, 절은 하나의 품사와 같은 구실을 한다. 문장 가운데서 중심이 되는 절을 주절이라고 하며, 주절에 딸린 절을 종속절이라 한다. (1) 등위절(대등절) : 등위 접속사(and, but, or, for, so 등)로 문법상 대등하게 연결된 두 절을 말한다. ex 1) He is a teacher and I am a student. (2) 종속절(종위절) : 하나의 품사와 같은 구실을 하는데,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의 세 종류 뿐이다. ① 명사절(Noun Clause) : 관계대명사 what, 접속사 that와 if(whether), 간접의문문의 의문사 등으로 유도되어 주어 . 목적어 . 보어로 쓰인다. ex 1) What he said is true. (주어) 2) Do you know if(whether) he is strong. (목적어) 3) I know that the earth is round. (목적어) 4) This is what I want to have. (보어) ② 형용사절(Adjective Clause) : 관계대명사와 관계부사로 유도되는 절로서, 그 선행사를 수식하는 형용사 역할을 한다. ex 1) This is the letter which he wrote. 2) Sunday is the day when we go to church. ③ 부사절(Adverb Clause) : 접속사 that를 제외한 종속접속사(when, though, because if 등)로 유도되는 절로서 [시간, 장소, 조건, 이유, 양보]등을 나타낸다. ex 1) If you work harder, you will succeed. (조건의 부사절) 2) Though they are poor. they are happy. (양보의 부사절)
1. 음성의 종류 (1) 모음(Vowels) : 성대가 울려 나오는 소리로서, 입 안의 아무 곳에서도 장애를 받지 않는 소리이다. ① 단모음: 짧게 발음되는 모음 [e] read[r dy], tent[tent], get[get] [ ] cap[k p], apple[ pl], cat[c p] [i] sit[sit], this[ is], it[it] [ ] dog[d g], fog[f g], frog[fr g] [o] omit[omit] [u] good[gud], book[buk], look[luk] [ ] above[ b v], China[ ain ] [ ] come[c m], son[s n], sun[s n] [a] box[baks](미식), [b ks](영국식) ② 장모음: 길게 발음되는 모음 [i:] eat[i:t], see[si:] [a:] father[fa ] [ :] girl[g : l], bird[b : d] [ :] saw[s :], ball[b :l] [u:] food[fu:d], soon[su:n]
③ 2중모음 : 두개의 모음을 연달아 발음하는 것으로서 앞의 모음은 길고 세게 발음하고, 뒤의 모음은 짧고 약하게 발음한다. [ei] game[geim], they[ ei] [ai] my[mai], ice[ais] [au] now[nau], house[haus] [ i] toy[t i], boy[b i] [ou] know[nou], old[ould] [i ] hear[hi ], near[ni ] [ ] chair[ ], air[ ] [ ] hear[hi ], near[ni ] [u ] poor[pu ], tour[tu ] ④ 3중모음: 세개의 모음을 연달아 발음하는 것 [ai ] tired[tai d], fire[fai ] [au ] hour[au ] (2) 자음(자음, Consonants) : 혀 코 이 입술 따위에 의하여 장애를 받으면서 나오는 소리를 자음이라 한다. 그 중에서 성대가 진동하며 나는 소리를 유성음이라 하고, 성대가 진동하지 않는 소리를 무성음이라 한다. 모음은 모두 유성음에 속한다. 자음 중에서 중요한 몇 가지를 보기로 들면 다음과 같다. [g] get[get], give[giv] [ ] sing[si ], ink[i k] [ ] that[ t], then[ en] [ ] thing[ i ], mouth[mau ] [ ] show[ ou], shower[ au ] [ ] Church[ : ], kitchen[kit in] [ ] judge[ ] [ ] pleasure[ple ] [w] week[wi:k], why[(h)wai] [j] yes[jes], year[ji ] [s] sun[s n], stand[st nd] [z] lose[lu:z], boy's[b iz], houses[hauziz] [f] telephone[tel foun], enough[in f]
2. 문장의 강세 : 문장에 쓰인 낱말의 뜻이 중요하거나 주의를 요할 때에는 그 말을 다른 말보다 강하게 읽는데, 이것을 문장의 강세라고 한다. (1) 강하게 발음하는 품사 : 일반적으로 명사, 형용사, 본동사, 부사, 의문사, 지시대명사, 감탄사 등은 강하게 발음한다. (2) 약하게 발음하는 품사 : 일반적으로 전치사, 접속사, 관사, 인칭대명사, 조동사, be동사 등은 약하게 발음한다. ex 1) She can pl y the pi no w ll.
3. 주의할 강세 (1) 강세의 위치에 따라 뜻이 달라지는 경우 ex 1) the Wh te House (백악관) a d rkroom (암실) 2) a white h use (흰 집) a dark r om (어두운 방) (2) 명사 . 형용사 . 부사 . 동사 . 전치사 등이 결합될 때의 강세는 다음과 같다. (고딕체는 강세를 두는 말이다) ① 형용사 + 명사 : tall b y ② 명사 + 명사 : sch ol bus ③ 동사 + 부사 : pick p ④ 동사 + 전치사 : l ok at ⑤ 부사 + 형용사 : very b autiful (3) be 동사 . have 동사 . 조동사 . 전치사는 원칙적으로 강세가 오지 않지만, 문장 끝에 올 때에는 강세가 있다. ex 1) Wh is the g ntleman? I don't kn w wh he is. 2) Have you ver s en a t ger? Y s, I h ve. 3) Can you pl y the p ano? Y s, I c n. 4) Wh t is he l oking t? He is l oking at the pl ne. (4) [의문사 + 인칭대명사]일 경우에는 be 동사에 강세가 있다. ex 1) Who s he? ((cf)) Wh t is th t? (5) 문장의 강세는 일반적으로 단어의 accent의 위치와 일치하지만, 반드시 그렇지는 않다. 말하는 사람의 주관에 따라 가장 중요한 말을 가장 강하게 발음한다. Bill is studying. 에서 Bill과 studying은 둘 다 강세가 있는 말이지만, 그 중에서도 studying을 더 세게 발음하는 것이 보통이다. 만일 Bill을 더 세게 발음하면, 다른 사람이 아닌 Bill이 공부하고 있다는 뜻이 된다.
4. 억양(Intonation) 문장의 강세는 음성의 강약을 말하고, 억양은 음성의 고저(高低)를 말한다. (1) 문장의 종류와 억양(일반적인 경우) ① 평서문 ( 2 - 3 - 1 ) He is a kind boy. ② 명령문 ( 2 - 3 - 1 ) Close the window. ③ 감탄문 ( 2 - 4 - 3 - 1 ) What a pretty girl she is! ④ 의문문 ex 1) Do you live in Seoul? [Yes-No Question; 2-3-3] 2) How are you? [Wh-Question; 2-3-1] 3) Is that a wolf, or a fox? [선택의문문; 2-3-3, 2-3-1] 4) You are hungry, aren't you? [동의를 구할 경우] 5) You are hungry, aren't you? [의향을 묻는 경우] (2) 품사와 억양 (일반적인 경우) ① 형용사 〈 명사 Tom is a good boy. ② 부사 〈 형용사 She is really pretry. ③ 부사 〈 부사 He can swim very well.
5. 끊어 읽기 (Breath Group) (1) 구두점(, . ; : ?)이 있는 곳에서 끊어 읽는다. (2) 뜻이 한 덩어리가 되는 곳에서 끊어 읽는다. ex 1) You will be in high school / at this time next year. (3) 접속사, 관계대명사, 의문사 앞에서 끊어 읽는다. ex 1) I know / that he is a good student. (4) 주어 부분이 길 때에는 끊어 읽는다. ex 1) The large school on the hill / is my elder brother's.
※ 동음이의어(Homonym) 1. there, their 2. here, hear 3. write, right 4. see, sea 5. one, won 6. meet, meat 7. week, weak 8. hour, our 9. wood, would 10. new, knew 11. no, know 12. peace, piece 13. road, rode 14. by, buy 15. son, sun 16. dear, deer 17. through, threw 18. cent, sent 19. hi, high 20. blue, blew 21. flour, flower 22. hole, whole 23. scene, seen 24. pair, pear 25. allowed, aloud 26. some, sum 27. too, two [End of Pregra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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