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우씨 8세 문희공 탁(倬)의 시조와 그 해설
고려 중기로 접어들면서 향가는 차츰 장가(長歌)의 형식으로 발전하여 지식계급에서는 향가에서 변모한 경기체가(景幾體歌)가 일반 민중 사이에서는 민요가 유행하였다.
오늘날 남아 있는 것으로는 《동동(動動)》 《서경별곡(西京別曲)》《쌍화점(雙花店)》 《청산별곡(靑山別曲)》 《처용가(處容歌)》 《만전춘(滿殿春)》 《이상곡(履霜曲)》 《정석가(鄭石歌)》 《사모곡(思母曲)》 《정읍사(井邑詞)》《가시리》 《정과정곡(鄭瓜亭曲)》 《한림별곡(翰林別曲)》 《관동별곡(關東別曲)》 《죽계별곡(竹溪別曲)》 등으로 그 가운데에 한문조의 가사(歌詞)도 있다. 시조는 중기 이후에 나타났다.
오늘날 남아 있는 것은 우탁(禹倬), 이조년(李兆年), 이존오(李存吾), 최영(崔瑩), 이색(李穡), 정몽주(鄭夢周), 이방원(李芳遠) 등의 시조이다.
아래의 시조는 우리나라에 전해오는 시조 중 가장 오래된 작품이며, 시조문학의 백미로 꼽히고 있다.
[ 시조 1 ]
春山에 눈 녹인 바람 건 듯 불고 간데업네
적은 덧 비러다가 뿌리고자 마리우희
귀미테 해 묵은 서리를 녹여볼가 하노라
[ 시조 2 ]
한 손에 막대 들고, 또 한 손에 가시를 쥐어
늙는 길 가시로 막고, 오는 백발 막대로 치렷더니
백발이 제 먼저 알고, 주럼길로 오매라
[ 해 설 ] 우탁(禹倬)의 '탄로가'
춘산(春山)에 눈 녹인 바람 건듯 불고 간 데 업다.
져근 듯 비러다가 마리 우희 불니고져
귀 밋에 해 묵은 서리를 녹여 볼가 하노라.
* 주제 : 늙음에 대한 탄식과 그 극복 의지
---참고 우탁 시조 '탄로가' 중 나머지 한 수 <한 손에 막대 잡고 ->
☞ 주제 : 탄로(嘆老), 늙음을 한탄함
☞시어 풀이
* 춘산 : 봄철의 산으로 '청춘'을 비유
* 건듯 : 얼핏, 문득
* 져근듯 : 잠깐. 잠시 동안
* 해묵은 서리 : 백발 (춘산의 대조)
* 불리고쟈 : 불게 하고 싶구나
☞ 배경 및 해설
화자는 봄산의 눈을 녹인 따뜻한 바람을 잠깐 동안 빌려다가 자신의 머리 위에 불 게 하여 해묵은 서리를 녹이고 싶다고 한다.
이는 자신의 흰 머리를 다시 검게 해서 젊음을 되찾고 싶은 마음을 비유적으로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여기서 '춘산'은 청춘, '해묵은 서리'는 화자의 백발을 의미한다.
이것은 솔직하면서도 속되지 않은 기발한 표현으로, 이 시조에 참신한 맛을 더해주고 있다.
늙어감을 한탄하고 있지만 그런 속에서도 인생을 달관한 여유가 느껴진다.
흔히 고려 속요에서 볼 수 있는 감상적, 애상적 정조와는 달리 인생의 허무 의식을 극복하고자 하는 긍정적 자세가 엿보이는 작품이다.
한손에 막대 잡고 - 우탁 <탄로가(歎盧歌)>
한 손에 막대 잡고 또 한 손에 가시 쥐고
늙는길 가시로 막고 오는백발(白髮) 막대로 치려터니
백발이 제 몬져 알고 즈럼길로 오더라.
☞ 주제 : 늙어가는 것에 대한 한탄
☞시어 풀이
* 치려터니 : 치려 했더니
* 제 : 자기가
* 몬져 : 먼저
* 즈럼길 : 지름길, 샛길
☞ 배경 및 해설
세월이 흘러 어쩔 수 없이 늙어가는 것을 '막대기'와 '가시덩굴'로 막으려고 해도 아무 소용이 없음을 읊고 있다. '
백발'과 '늙음'을 의인화하여 직접 사람 자신의 힘으로 막으려는 방법 구상이 생동감 있게 표현되어 있고,
초장의 '막대'와 '가시'는 중장의 '늙 길', '백발'과 적절한 대조를 이루고 있다. 사람이 태어나서 늙어간다는 것은 당연한 사실인데,
그 자연의 섭리를 막대와 가시로 막으려는 모습이 무척 익살스럽다.
이 작품은 늙음을 한탄하는 탄로가(歎盧歌)로서, 시적 표현이 매우 참신하여 감각적이다.
늙음을 한탄하는 소박한 표현이 인간의 능력으로 제어할 수 없는 천리(天理)를 달관한 경지에 이르고 있다.
우탁(1262∼1342)
한 손에 막대 잡고 또 한 손에 가시 쥐고
늙은 길 가시로 막고 오는 백발 막대로 치렸더니
백발이 제 먼저 알고 지름길로 오더라.
춘산에 눈 녹인 바람 건듯 불고 간 데 없네.
저근듯 빌어다가 머리우에 불리우고자
귀 밑에 해묵은 서리를 녹여 볼까 하노라.
국어 교과서에서 낯이 익은 우탁의 시조 2수이다.
인생의 덧없음을 노래한 것인데 서글픔이 느껴지는게 아니라 미소를 그치지 않게 하는 재치가 있어 재미 있다.
이것은 인생 달관에서나 우러날 수 있는 도인다운 여유일 것이다.
1308년 충선왕이 즉위한 해에 우탁은 감찰규정이란 벼슬에 올랐다.
이 관직은 정치를 비판하고 모든 관리들을 자세히짊어지고 결연히 대궐로 들어가 극력으로 간하였다.
그런데 이 자리에서 임금을 가까이서 모시며 상소를 읽어 올리는 신하가 상소를 펴 들고는 감히 읽지를 못하고 있는 것이었다.
이걸 보자 우탁이 낯빛을 엄히 보이며,
"경이 왕을 가까이서 모시는 신하로서 왕의 그릇된 것을 바로잡지 못하고 악으로 인도하여 이에 이르니 경은 그 죄를 아느냐?"
하고 소리를 질러 꾸짖으니 좌우에 있던 대신들이 크게 놀라고 왕도 부끄러워하는 빛을 보였다.
그 뒤 우탁은 훌훌히 관직을 떠나 향리로 내려가 학문에 정진하였다
출처 : 다음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