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6월달부터 오토사운드 잡지에 Q&A를 다시시작하게됐습니다
한 3년쉬다 다시 쓸려니...힘드네요.
Q1) 최근에 새 차를 구입했습니다. 동호회 활동을 하다보니 카오디오 작업에 하던 방음작업을 요즘에는 방음만 하는 패키지들이 있던데 정확하게 어떤 효과가 있는지와 가격대비 어떠한 방음 방법을 선택해야 하는 건가요?
A) 일반적인 양산 자동차는 불특정 다수의 고객을 대상으로 만드는 가장 보편화된 특성을 가지고 생산되었다고 할 수 있다. 예전 같으면 그레이드가 한단계 높은 차량과의 차이점을 찾기보다는 차량에 문제가 생겨 정비공장을 찾아가지 않는것만으로도 뽑기를 잘했다고 기뻐할때가 있었다. 하지만 요즘은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자동차의 성능과 외관을 개선해서 타고 다니는 소비층이 많아졌는데, 그 중에 하나로 양산 자동차에서 다소 아쉬움이 남는 주행중 차량소음, 진동을 억제하는 최선의 방법으로 예전 카오디오 업그레이드에서 하던 방음작업을 포인트로 두는 경우가 많아졌다.
고급 스포츠카를 모는 느낌의 주행성과 고급 세단의 아늑함, 경량화를 추구함과 동시에 정숙성을 향상시키는 것은 여간 어려운 문제가 아니다.
따라서 편안한 주행만을 위해서 특정 소음 수준만 감소시키는 것이 아니라, 주행,정숙성,편안함을 느낄수 있도록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화 된 방음 및 방진작업이 필요하다.
어떤 재료를 사용하던지 충분한 강성과 효율적인 방음재를 적재적소에 사용해야만 정숙성,주행성 모두 얻을 수 있고. 따라서 매트종류와 시공부위에 따라 효과와 효능은 차이가 있을수 있다.
방음 매트는 일반적으로 차음,방음,방진에 효과가 좋은 알루미늄 매트와 흡음,차음에 효과가 좋은 폼매트로 분류할 수 있다. 시공할 수 있는 부위도 도어,실내바닥,트렁크,휀다,천정,엔진격벽,본넷 등등 다양하다. 방음은 어느 한 부분으로 한정되는게 아니라 소음,진동이 발생할 수 있는 모든곳에 시공을 해주어야 그 효과를 얻을수 있다.
Q2) 보통 프론트 중심으로 세팅이 이뤄지는데 뒷 자석 에서도 프론트 못지않은 스테이지감을 느낄 수 있도록 튜닝이 가능한가요?
A) 가능하다. 리어스피커를 적절히 잘 사용한다면 리어뿐만 아니라 프론트 공간에도 큰 스케일의 음장을 함께 얻을수 있다 또한 뒷자석에서도 프론트처럼 스테이지를 형성하게 만들 수 있다, 프론트 스피커와 같은 퀄리티를 갖는 리어 스피커를 장착할 경우 뒷좌석에서도 스테이지의 깊이와 넓이,높이의 문제점을 개선할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기존에 프론트 중심에 작업을 진행 했던것과 마찬가지로 리어역시 빠짐없이 동일한 그레이드의 스피커를 준비해야만 실수가 없을 것이다. 또한 마찬가지로 적절한 설치,튜닝이 선행 되어야 공간감 확대에 지대한 공헌을 할 수 있다..
Q3) 최근 아이폰과 같은 스마트폰을 메인유닛으로 활용한 시스템을 많이 볼 수 있는데 음질 또한기대할 만한가요? 작업 방식은 간단한가요?
A) 요즘 스마트폰이 많이보급되면서 스마트폰의 차량내 음원으로써 활용비중이 점점 높아지고있다. 화면크기와 해상도,데이터, 카메라기능 등등의 스펙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고 나아가 이제는 사운드영역까지 범위를 넓히는 제조사 들에게 세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으며, 예전 무출력 헤드유닛에 음질에서 그이상의 수준까지 도달중이며, 또한 UHQ(Ultra High Quality) 같은 고음질 음원을 다운받을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도 나오면서, 스마트폰을 이용한 시스템 구성에 따라 예전의 오디오 시스템보다 획기적인 음질의 차이도 느낄 수 있다.
작업방식으로는 여러가지 방법을 택할 수 있는데,먼저 메인 헤드유닛의 보조장치로 사용될때에는 외부입력(AUX) 및 USB(아이폰,아이팟이 지원되는 모델)인풋이 헤드유닛에서 지원되야 한다. 둘째 메인소스로 사용할때에는 스마트기기 자체에 프리아웃이 높지 않으므로 별도의 프리앰프 또는 라인드라이브를 권하고 싶다. 요즘은 또, 스마트기기에서 디지털음원을 뽑을 수 있는 DDC(디지탈to 디지털 컨버터)를 많이 사용하는데,
당연히 이 디지털 신호를 받을수 있는 프로세서가 동반되어야 한다.
Q4) A필러 성형으로 트위터를 장착하였습니다. 하지만 너무 돌출을 하여 시야에 방해가 됩니다. A필러 아닌 다른 곳에 트위터를 장착한다면 어떤 곳을 추천하시는 지요? 아니면 다른 방법은 없나요?
A) 트위터 위치를 일률적으로 정하기는 힘들다. 트위터 위치에 따른 소리에 변화가 있기 때문이다. 트위터 모양,크기에 따른 장착위치나 방향을 고려해야하고, 장착위치로는 A필러,도어,킥 페널등등 장착할곳은 많다. 하지만 안전운전에 방해가 되는 작업 스타일은 지양해야 하며 그 부분만 해결해서 장착이 이루어진다면 별문제는 없을 것 같다. 위치와 더불어 트위터의 토우인까지 신경쓴다면 더욱 향상된 사운드 퀄리티를 얻을수 있다
또, 요즘은 예전처럼 퍼티,레진등을 사용하여 A필러 가공이 아닌 챔버에 트위터를 고정하여 차량에 손상없이 데쉬보드 위에 올려넣는 작업을 많이 진행을 하고 있다.
장점은 트위터에 소리변화가 가장 민감한 위치,방향 선정에 유리한점이 있고, 단점으로는 챔버에 들어갈수 있는 트위터사이즈의 확보가 우선이 된다는 단점이 있다. 챔버는 트위터를 장착,고정할수 있는 방법중 하나이다
Q5) 프론트 시스템은 3웨이 시스템으로 구성하였습니다. 리어에 추가로 시스템을 장착하고 싶은데요. 6.5인치를 장착해도 상관은 없는건가요?
A) 상관없다. 주파수설정을 할 수 있는 여건만 허락된다면, 리어스피커 설치는 공간의 스케일을 재생음을 통해 실제의 크기처럼 펼쳐 표현할수 있는 카오디오 음장을 위해 적극 권장한다.
이를 위해 적합한 리어 스피커의 설치는 아주 적절한 방법이다. 또한 차량의 뒷자석은 동승객들에게는 트렁크에 설치된우퍼로 인한 사운드 불균형을 리어 스피커 설치로 인해 해소할수 있을것이다.
Q6) 카오디오 초보입니다. 배플작업에 MDF나 자작나무을 써야 좋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이 두가지에 대해서 설명 부탁드립니다.
A) 배플이란? 스피커의 전면에서 방사되는 소리와 후면에서 발생한 소리의 차음에 일차목적이 있다. 그다음으로 스피커유닛의 단단한 고정을 목적으로 설치하는 구조물을 일컫는다.
여기서 배플작업에 수반되는 구조물의 재질은 각자다른 사운드 특성을 가지므로 어떤것이 좋다라고 단정짓기힘들다. 매질에 차이에서 소리에변화가 생길수있기 때문이다 MDF,자작나무,금속재질등등 사운드 튜닝에 도움이 되는쪽으로
방향을 잡으면 된다. 일반적으로 가공이 쉬운 MDF,자작나무,금속재질에 순으로, 배플작업이 이루어진다.
MDF는 강성은 자작보다 약하지만 가공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고, 자작은 강성은 좋으나 가공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