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십자수 프로그램-Pattern Maker 소개 페턴메이커 Hobbyware 홈페이지바로가기
I. 프로그램설명
사진도안프로그램은 세계적으로 약 100여 개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중에서 Pattern Maker 는 작업시간이 가장 빠르고, 가장 색을 잘 표현하는 것으로 유명하며 다른 제품과는 비교할 수 없는 세계최고의 색상 재현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만약 Shop 을 운영하시거나 또는 십자수 도안창작을 원하시면 반드시 이 제품(PRO 버젼)을 구입하셔야 합니다. 그래야만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습니다. 여러 회사의 데모 버젼을 이용해서 다른 회사의 프로그램과 저희 Pattern Maker 로 각각 사진도안을 만드신 후 꼭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실제로 작업을 해보면, 설정이 끝나고 엔터키(Enter Key)를 누르면 불과 1~2 초 만에 사진도안이 완성되므로 다른 프로그램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시간차이가 있습니다. 사진도안의 특성상 같은 작품의 밝기를 미세조정하여 여러개를 띄워놓고, 비교해서 가장 좋은 품을 골라야 하므로, 결과적으로 작업에 많은 시간이 절약됩니다. 또한 완성칼라그림의 프린트가 실제에 가깝고, 색상 재현기능이 탁월하며, 작업이 너무나 빨리 진행되므로 성질이 매우 급한분이라도 답답함을 느낄수 없고 아주 시원합니다. 또한 십자수도안의 창작에도 매우 뛰어나며, 엄청나게 많은 기능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단순한 취미가 아니라, 도안창작 전문가로 발전하시려면 Pattern Maker 를 선택하면 후회 안 하실 것입니다.
II. 사진도안 만들기
1. 사진도안의 이해
사진도안은 사진 이미지를 수를 놓으므로써 하나의 예술작품으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즉, 사진을 보고 그림을 그린 듯이 나와야 하고, 그래야 십자수 작품으로서 가치가 있고 깊은 감동을 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사진과 그림이 합쳐진 다소 추상적인 느낌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너무 사진과 똑같이 나온다면 사진도안으로서의 작품성은 현저히 떨어지는 것이고 또 그렇게 나오지도 않습니다. 만약 사진과 똑같이 원한다면, 사진을 크게 확대 하는 게 더 좋을 것입니다. 즉, 사진은 사진으로서의 예술적 가치가 있고, 그림은 그림으로서, 십자수 작품은 또 다른 독특한 예술적 가치가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사진과 똑같은 작품을 원하는 분도 있으므로 이에 대한 설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이 안 좋아서 발생하는 문제는 있을 수 있으므로 아래의 2. 사진도안 만들기의 실제에서 잘 나오는지 판단하기 를 참고하세요. 사진도안을 만들 때는 사진의 상태가 가장 중요합니다. 사진이 좋아야 합니다.
사진도안은 사진의 색과 똑같이 나오지 않습니다. 많이 다르게 나옵니다. 너무 강한색(진한색)은 프로그램이 약화시킵니다. 한 부분이 너무 강하면 상대적으로 다른 부분(예를 들면 얼굴등)에 영향을 미쳐서 이미지가 왜곡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검정색 진한 옷을 입은 경우에도, 실제로는 310 번 검정색실은 하나도 안 들어 가는 경우도 많은데 그게 정상이고 그래야 작품이 잘 나오게 됩니다.
이것은 사진이 이론적으로 1,000 가지 이상의 색이 조합되지만, 사진도안은 약 90 개 이내의 색으로 그것도 해상도도 수십 배 이상의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새빨간 사과사진을 사진도안으로 만들면, 진한 빨간색보다는,핑크색, 초록색, 노랑색, 파란색등 여러 가지 다른 색이 들어가게 됩니다. 즉, 사진 속의 사과는 한마디로는 빨간색이지만 실제로는 수십 가지색의 조합이므로, 진한 색은 약화되고 그와 같이 여러 색으로 나타나게 되며 그래야 수놓고 나서 사과로 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얼굴도안이 살색이 아니고, 초록색이나 빨간색이 들어가는 것이 당연한 것입니다. 어느 특정부분만 보면 이상하게 보이는 것이 당연하며, 전체로서 보고 평가해야 합니다.
만약 명화이미지로 사진도안을 만들면 실제 명화와는 많이 다른 색으로 표현됩니다. 다만 명화도안이라는 특수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수도 없이 많은 수정 작업을 거쳐야 합니다.
배경은 가능하면 지우지 마십시오. 이미지가 왜곡되기 쉽습니다. 특히 경계가 애매한 경우 배경을 지우면 너무 부자연스럽게 됩니다.
사진 속의 얼굴은 어른 엄지손톱보다 커야 합니다. 그보다 작으면 잘나오기가 어렵습니다. 이미지사진은 너무 밝기 때문에 잘 안 나옵니다. 보통의 사진이 좋습니다. 그림이나 캐릭터사진도 사진과 마찬가지로 도안이 가능합니다. 사진이나 그림대신 인터넷에서 다운받은 이미지도 가능합니다.
글자를 스캔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글자자체를 디자인하는 것은 사진도안과는 별개의 문제입니다. 즉, 글자도 단순히 이미지로 받아들여 사진도안으로 만들 수는 있지만, 프로그램이 글자를 디자인하지는 못합니다.
사진도안은 X 자 십자수만 들어갑니다. 박음질(Back stitch)이나 1/2 수 1/4 수등은 전혀 들어가지 않습니다. 사진도안을 수놓을 때는 꼭 좋은 원단(쯔바이 14 카운트 흰색, 또는 특별한 경우에는 칼라원단) 을 사용하십시오.
사진도안작업은 정성이 필요합니다. 만드는 사람의 마음에 꼭 들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다른 사람의 마음에도 들지 않을 것입니다.
2. 사진도안 만들기의 실제
사진도안 만들기는 여러 가지 순서와 방법이 있겠지만, 가장 일반적인 방법을 소개합니다. V4.0 화면을 기준으로 설명 드리는 것이므로 V2.0 이나 V3.0 의 경우에는 화면이 다릅니다. 다만 기본적인 내용은 모두 같습니다.
수정사항: 필요 없다고 생각되는 실은 미리 삭제하고 사용하십시오.
DMC 의 경우 5282(금사), 5283(은사), b5200 은 미리 삭제하는 분이 많고, 새로나온 실 27 개 (151~169,505,728,777,779,803,967,3771)는 구하기 어려울 수도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는 분도 있습니다 삭제는 상단의 Palette 에서 colors 를 누르셔서 Find 에 실 번호를 입력하시면 자동으로 찾아줍니다. 거기에서 오른쪽마우스를 누르셔서 Delete 를 선택하시면 삭제됩니다.
만약 Find 에서 실 번호를 입력해도 뜨지 않으면 이미 삭제되어있는 것이므로 그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삭제 후 다시 원상태로 복구하시고자 하면, 프로그램을 다시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1)먼저 사진을 스캔하고 저장합니다.(또는 인터넷에서 필요한 이미지를 다운받아도 됩니다) 사진은 2Cm X 2Cm 이상, 22Cm X 30Cm 이내이어야 좋습니다.(스캔 범위 기준) 가급적 얼굴부분이 크고 뚜렷해야 합니다. 얼굴사진이 작거나 희미하거나 너무 밝으면(특히 이미지사진) 잘 안 나옵니다. 이미지크기는 JPG 파일 기준으로 10,000 부터 200,000 이내가 좋습니다. 이미지가 너무 커도 작업시간만 더 소요될 뿐 도안이 더 잘 나오지는 않습니다.
(2)포토샵에 다녀옵니다. 자동레벨, 자동색상, 또는 자동대비로 스캔이미지를 수정해서 원래 이미지와 비교 선택하세요 특히 이미지사진의 경우는 꼭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배경을 지우거나, 혹시라도 이미지를 고치려면 포토샵에서 미리 수정하고 저장해야 합니다.
(3)Pattern Maker 프로그램을 부릅니다 . 위 아이콘 왼쪽에서 두 번째에 위치한 [IMPORT IMAGE: 아이콘]를 누릅니다. [BROWSER]를 누릅니다. 이미지를 선택하고 [열기]를 누릅니다 : 그러면 이미지가 창에 뜹니다. [다음]을 누릅니다. 설정을 그대로 두고 또 [다음]을 누릅니다.
그리고 필요할 경우 Brightness 를 조정합니다. ---> 즉, 이미지가 너무 밝거나 어두울 경우 즉시 미세 조정이 가능. 그 이외 Contrast 등 다른 기능은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다만 칼라사진인데 흑백으로 원할 경우는 "Saturation"키를 왼쪽으로 끝까지 설정하십시오.
그 이외에도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설정을 변경하지 않고 [다음]을 3~4 번 누릅니다. 그러면 사이즈를 설정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거기에서 사이즈를 정해 주시구요. 사이즈는 아래의 기준을 단지 참고만 하십시오.
(1) 900 제곱 Cm 이내(가로세로 각각 30Cm 정도) : 한두 사람의 얼굴 또는 상반신.
(2) 1,800 제곱 Cm 이내(가로세로 각각 42Cm 정도) : 한두 사람의 상반신.
(3) 2,700 제곱 Cm 이내(가로세로 각각 52Cm 정도) : 두 사람 전신에 적당.
그러면 사이즈가 자동으로 아래에 표시됩니다. Stitch size 는 기본값이 14 카운트로 되어있는데 그대로 두시면 됩니다. 단, 특별한 경우(즉, 원단을 18 카운트로 할 경우는 18 로) 바꾸십시오. [다음]을 누릅니다. 기본값이--> 실은 "DMC"로 그리고 실의 최대수량이 "90"으로 되어있습니다. 최대숫자는 그 숫자 이내에서 필요한 만큼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만들게 됩니다. 단, 90 개를 초과하면 윈도우에서 지원이 잘 안 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90 개로 설정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물론 실이 많이 들어가면 일반적으로 더 잘 나오지만 수놓기는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그대로 두시는 것이 좋은데 필요한 경우만 바꾸십시오. (예를 들면 실은 Anchor 로, 실의 최대수량이 120 또는 60 등으로 바꾸실 수도 있습니다)
[다음]을 누르고 Import 를 누르면 도안이 생성됩니다 . 그리고 마지막으로 "Close"를 누르십시오. 그러면 완료됩니다.
여기까지 하면 일단 작업 완료입니다. 여기까지 대개 1~2 분 정도 걸립니다.(포토샵 제외) 즉, 설명은 무지 길지만 조금만 익숙해지면 눈감고도 1 분이면 될 정도로 쉽고 빨리 진행됩니다.
이때 칼라그림이 100%크기의 값으로 뜹니다. 여기서 100%를 50%~25%로 줄여서 보십시오 . 50%~25%로 보시는 것이 현실을 가장 잘 반영합니다. 잘 나왔는지를 판단해 보시구요. 어둡거나 밝으면 다시 Brightness 를 조정하는 화면으로 돌아가서 수정 후 똑같은 요령으로 진행하십시오. 그리고 또 잘 나왔는지를 판단해 보시기 바랍니다. 어둡거나 밝으면 또다시 돌아가서 수정 후 똑같은 요령으로 진행하십시오. 맘에 들 때 까지 반복하십시오. 다만 이 작업은 밝기만 조절가능하고 색상판단은 어렵습니다. 그래서 다음 작업을 해야 합니다.
잘 나오는지 판단하기 Palette 를 누르고 --> HighLight Selected Color 를 누른다. 아랫부분에 실색상이 모두 뜨는데, 하나하나 눌러보면 그 실이 어느 부분에 들어가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얼굴부분에 이상한 색이 많이 들어가거나, 어두운 색이 많이 들어가면 원본스캔이미지를 수정해서 다시 작업해야합니다.
위 2-(2)포토샵에 다녀옵니다. 를 참조.
그리고 필요할 경우 High Light Selected Color 를 이용해서 필요한 실의 종류를 많이 줄일수 있습니다. 아주 조금 사용되거나 필요 없는 실은 삭제--> Save Palette As.. 저장--> 다시 처음부터 이미지를 부른 후 Image Importing Wizard 화면에서 Use the colors in this palette file 에 체크해서 다시 작업 합니다
바탕 지우기--> 만약 특정번호를 삭제하시려면 (예를 들어 바탕 흰색을 모두 없애려면) Palette 를 누르고--> 아래의 기호표시팔레트에서 해당기호표시칼라를 찾는다. 그 해당기호표시칼라에 대고 오른쪽마우스를 누른다.--> Delete 를 선택한다. 이 경우는 바탕이 아닌, 수놓는 부분의 흰색도 함께 지워지므로, 혹시라도 수놓는 부분에 기호가 지워진 게 있는지 확인합니다. (도안을 보면 구멍 난 부분을 쉽게 금방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부분에는 흰색으로 수놓을 수 있도록 바탕 흰색을 복구시켜줍니다. --> Palette 를 누르고 아래의 기호표시팔레트에서 해당기호표시칼라를 찾는다. 그 해당기호표시칼라에 대고 왼쪽마우스를 누른다. --> 도안에 구멍 난 부분에 왼쪽마우스를 일일이 누른다
만약 특정번호를 바꾸시려면 (사진도안에서는 거의 사용하지 않고 도안창작 시 사용)
Palette 를 누르고--> Available Colors 중에서 Find 의 네모 칸에 새로운 번호를 입력해서 찾는다. 그러면 해당번호가 활성화된다. 그 번호에 대고 왼쪽마우스를 누르면 손 그림이 생기면서 끌어 갈수 있게 활성화된다. 그러면 그대로 끌고 아래의 기호표시팔레트로 내려와서 해당기호표시칼라에 덮어씌운다.
만약 도안의 기호가 칼라로 프린트되게 하려면 (기호표시 위에 칼라색이 함께 프린트)
1 를 누르고--> Symbol Options 를 누른다.--> Show floss color behind symbols 에 체크한다.
2 Palette 를 누르고--> Symbol Options 를 누른다 --> 하단의 Symbol Format 을 누른다--> 하단 왼쪽의 Allow color behind symbols 에 체크한다.
이제는 완성된 도안을 프린트합니다 . (VIEW 글자를 눌러서 Stitches 가 선택된 상태입니다) 칼라그림이 25%, 또는 33%, 또는 이미지가 큰경우는 10% 상태에서 프린트아이콘을 누릅니다. 칼라그림이 너무 커도 이미지가 왜곡되므로 25%, 또는 33%상태에서 프린트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때, V4.0 의 경우에는 File 에서 "Page setup"에서 "Same as Display Size"를 선택하십시오.
그리고 뒤쪽의 실표는 제외하고 1 페이지만 프린트합니다. 물론 칼라 이미지가 크면 2페이지가 될 수도 있고, 가로로 긴 이미지일 경우 프린트설정을 가로로 고쳐야 할 때도 있습니다. 이 경우는 다음장의 메뉴설명에 있는 PRINT PREVIEW 와 PRINT SETUP 설정을 보십시오. 다만 PRINT PREVIEW 는 시간이 많이 걸릴 수 있으므로 특별한 경우만 보세요.
---> 십자수를 완성했을 때의 이미지가 칼라 프린트됩니다 .
이때 메모리가 작은 프린터의 경우는 프린트를 실행하는데 너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는 위 패턴메이커화면에서 키보드의 Ctrl + Print Screen 을 눌러서 캡쳐하신 후, 포토샵에서 “Ctrl + V”로 옮긴 후 이미지를 잘라서 프린트하시면 즉시 프린트됩니다.
다음은 도안프린트입니다. VIEW 글자를 눌러서 Symbols 를 선택합니다. 크기를 150% 정도로 설정합니다. 프린트아이콘을 누릅니다---> 모든 페이지를 프린트합니다. 그러면 십자수 흑백도안이 흑백으로 프린트되며, 실표 까지 출력이 됩니다.
이때, V4.0 의 경우에 만약 실소요량을 프린트하시려면 File 에서 "Page setup"에서 CONTENT 에서 Show floss usage 도 체크하신후 프린트하십시오.
그리고 칼라이미지 프린트를 보고 작품이 좋은지를 판단해 보십시오. 그리고 맘에 안 들면 미련 없이 버리고 다시 만들거나, 또는 사진을 바꾸어 다시 시작하십시오.
최종적으로 작품을 의뢰한 분에게, 칼라프린트를 보고 직접 선택하도록 하십시오.
그리고 가장먼저 얼굴부분을 수놓은 후 수놓는 분의 마음에 드는지를 판단해 보고 그 결과에 따라서 계속 수놓을 것 인지를 결정하라고 권유하세요.
이것은 수놓는 분의 개성이나 이해, 또는 도안제작의 한계 등으로 반드시 필요한 부분입니다.
3. 사진도안의 확장자 바꾸기
Pattern Maker 로 만든 사진도안이나 창작도안은 .xsd 또는 .pat 로 나타납니다. 도안출시나 인쇄, 문구 삽입등을 위하여 .jpg 나 또는 다른 확장자로 바꾸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xsd 또는 .pat 파일이 떠있는 상태에서 File--> Export to Graphics File... 을 눌러서 진행하세요.
III. Pattern Maker (패턴만들기) 주요기능요약
사진도안 만들기는, 위 -->" 2. 사진도안 만들기의 실제" 만 활용하시면 됩니다. 아래의 설명은 단지 메뉴와 아이콘에 대한 설명입니다.
1. 메뉴설명
(1) File---> NEW : 도안 만들기(창작) 할 때 누르세요. OPEN : FILE 열기 IMPORT IMAGE : 저장된 이미지 불러오기, 사진 도안 만들 때 PRINT : 프린트기능 PRINT PREVIEW : 프린트 미리 보기 PRINT SETUP : 프린터 설정
(2) EDIT---> 수정기능
(3) VIEW---> STITCHES : 칼라도안(X 자) 미리 보기 SYMBOLS : 기호로 표시된 흑백도안 미리 보기 SOLID : 칼라도안(SOLID:메꾸어진) 미리보기
(4) FABRIC---> 원단의 선택,기타
(5) PALETTE-> 도안창작에 사용할 실과 SYMBOL 기호등 선택.
(6) TOOLS---> 스티치 종류 선택(FULL,HALF,QUARTER 등, 알파벳글자,페인트통등 선택)
2. 아이콘설명
(1) 첫번째 아이콘 : NEW, 새로운 도안창조(만들기)
(2) 두번째 아이콘 : IMPORT IMAGE(사진도안작업에 많이 사용)
(3) 세번째 아이콘 : OPEN PATTERN
(4) 네번째 아이콘 : 저장기능
(5) 다섯번째 아이콘 : 프린트
(6) 'X'자 아이콘 : 십자수(FULL),왼쪽마우스는 만들기이고, 오른쪽 마우스는 취소입니다.
(7) HALF 기호 : HALF
(8) 1/4 기호 : 1/4 수
(9) 백스티치 기호 : BACK STITCH
(10) 점기호 : FRENCH KNOT 기호
(11) 점선네모 : 범위설정
(12) T : 알파벳글자 선택
(13) 페인트통 : 일정 범위내 전부 같은 기호.
(14) 비율선택 : 10%~400% 까지, 일반적으로 SYMBOL 도안은 150% 인쇄하는 것이 적당. IV. 프로그램설치와 그리고 ter32hw.dll 에 덮어씌우기
(1)프로그램설치: DEMO 버전이 설치되어있는 경우는 프로그램을 설치하시기 전에 DEMO 버전을 미리. 삭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삭제는 "시작버튼" --> "설정" --> "제어판" 에서 "프로그램추가제거" 눌러서 진행합니다. 이때 삭제할 항목은 "Pattern Maker..." 입니다.
(3)만약 DEMO 버전(Pattern Maker...)을 삭제 했는데도 프로그램이 안 깔리면, 삭제가 덜된 것이므로 "시작버튼" --> "찾기" 에서 "Hobbyware"를 찾아서 모두 삭제하신 후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십시오.
(4)바탕화면에 바로 가기를 설치하시려면, 찾기에서 "HobbyWare"를 찾으세요.--> HobbyWare\Pattern Maker for cross stitch\program_v4\Pattern Maker for cross stitch, Pro 를 찾아서, "Pattern Maker for cross stitch, Pro"를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서 바로 가기를 만드세요. 또는 드래그해서 바탕화면으로 끌어내셔도 좋습니다. 참고로 원래 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C:\Program Files\ 아래에 있습니다.
(5)만약 실표에 에러가 나면 여기를 눌러서 다운 받은 후 ter32hw.dll 에 덮어씌우기 하십시오.
(6)덮어씌우기는 "내 컴퓨터"에서 두 개의 화면을 띄우고 새로 다운받은
ter32hw.dll 을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원래 설치된 ter32hw.dll 에 덮어씌우기 하세요.
(7)이때 어디에 설치되어있는지를 모른다면 "시작버튼" --> "찾기" 에서 "ter32hw.dll"를 찾으세요. 참고로 원래 프로그램의 "ter32hw.dll"는 일반적으로 -->C:\Program Files\HobbyWare\Pattern Maker for cross stitch\program_v4 에 설치되어있습니다.
(8)이상의 설치방법은 여러 가지 방법이 있으므로 익숙한 분은 물론 자신의 방법대로 하시면 됩니다.
(9)이상의 설치는 약 2~3 분이면 모두 끝납니다. 다만 혹시 이상의 설명이 잘 이해가 안 되시는 경우는 학생이나 컴퓨터에 익숙하신 분의 도움을 받으십시오. 마리안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