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잉글리시 빌리아드 경기규칙 |
1장 정의
1. The Standard Table
Dimensions
(a) 쿠션의 면 안에서의 플레이 구역은 지수가 11ft 8.5in = 5ft 10in(3569mm = 1778mm)이며, 이때 두 지수의 허용 오차 한도는 +/_0.5in(+/_13mm)이다.
Height
(b) 바닥으로부터 쿠션 레일의 맨 위까지의 테이블 높이는 2ft 9.5in부터 2ft 10.5in(851mm to 876mm)이다.
Pocket Openings
(c) (i) 코너에는 포켓들이 있는데, 두 개는 top pocket으로 알려진 스포트의 끝(Spot end)에 있고, 두 개는 bottom pocket으로 알려진 Baulk의 끝(Baulk end)에 있다. 그리고 세로의 긴 옆면의 중앙에 각각 하나씩 있는데, 그것은 중앙 포켓(centre pockets)이라고 한다.
(ii) 포켓 구멍들은 World Professional Billiards and snooker Association(WPBSA)에서 인정된 형판을 따른다.
Baulk-line and Baulk
(d) 밑쿠션(bottom cushion)의 면으로부터 29in(737mm) 떨어지고, 그 면에 평행한 직선을 Baulk-line이라 하며, 그 선과 그 사이의 공간을 Baulk라고 한다.
TheD
(e) D는 Baulk에서 묘사된 반원이며, 그 중앙은 Baulk-line의 중앙에 있고, 반경은 11.5in(292mm)이다.
Spots
(f) 네 개의 스포트는 테이블의 중앙 경선 위에 표시된다.
(i) 스포트(Spot)는 top cushion의 면에서 직각으로 아래에 있는 점에서부터 12와 3/4in(324mm)에 표시되고
(ii) 중앙 스포트(Centre Spot)는 top cushion과 bottom cushion의 면 사이의 중간 에 위치한다.
(iii) Pyramid spot는 Centre spot와 top cushion의 면 사이의 중간에 위치한다.
(iv) Baulk-line의 중앙에 위치한다.
2. Balls
공들은 승인된 합성물이어야 하고, 각각 +/- 0.05mm의 오차 허용 한도 내에서 52.5mm의 직경이다.
(a) 공들은 세트당 0.5g의 오차 한도 내에서 같은 무게이어야 한다.
(b) 공이나 공 한 세트는 선수들 사이의 동의나 심판의 결정에 의해 변경할 수 있다.
3. Cue
큐는 길이가 3ft(914mm)보다 작지 않아야 하며, 전통적으로 또는 일반적으로 용인된 모습이나 형태로부터 실질적으로 벗어나지 않아야 한다.
4. Ancillary
여러 가지의 cue rest, (길이에 따라 butts와 반 길이의 큐(half butts)로 불리우는) 긴 큐들, 큐의 연장 기구(extensions)들 그리고 어댑터(adaptors)들은 큐를 사용하기에 어려운 위치에 직면한 선수들이 사용할 수 있다. 이것들은 테이블에서 정상적으로 발견할 수 있는 장비의 부분을 형성할 수 있지만, 또한 선수나 심판이 가져올 수 있는 장비를 포함한다(Section 3 Rule 18 참조). 선수의 큐 사용을 돕기 위해 쓰이는 모든 연장 기구들, 어댑터들, 그리고 다른 장비들은 WPBSA에 의해 승인된 디자인이어야 한다.
2장 DEFINITIONS
1. Game
게임은 첫 스트로크(opening stroke)로부터 다음의 경우에 의해 완료되기까지의 플레이 기간이다.
(a) 시간의 일정 기간의 끝에 다다름으로써
(b) 둘 중의 어느 편이 일정한 점수에 다다름으로써, 혹은
(c) Section 4 Rule 2 하에서 심판에 의해 부여됨으로써
2. Match
한 Match는 동의 또는 규정된 수의 게임들로 이루어진다.
3. Balls
(a) 큐 볼(cue-ball)은 스트라이커(striker)의 공이다.
(b) 다른 흰색 공과 적구는 목적구(object balls)이다.
4. Stringing
Stringing은 두 선수가 혹은 각 편에서 한 명씩 플레이된 공을 상대방에 의해 플레이된 공보다 밑 쿠션(bottom cushion)에 더 가까이 놓기 위한 목적으로 D의 어느 한편 위에 있는 Baulk-line부터 top cushion까지 함께 플레이할 때이다.
5. Striker
막 플레이하려고 하거나 플레이 중에 있는 사람이 스트라이커(striker)이고 자기 차례를 끝내고 테이블을 떠났다고 심판이 결정했을 때까지 스트라이커의 자격은 유지된다.
6. Stroke
(a) 스트로크는 스트라이커가 큐의 끝(Tip of the cue)으로 큐볼을 칠 때 이루어진다.
(b) 스트로크는 규칙의 위반이 없을 때 정당하다.
(c) 스트로크는 모든 공들이 놓이게 될 때까지는 완료되지 않는다.
(d) 스트로크는 직접 또는 간접적(directly or indirectly)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i) 큐볼이 처음에 쿠션에 닿지 않고 목적구를 때렸을 때는 직접적인 스트로크이다.
(ii) 큐볼이 목적구를 때리기 전에 한 번 또는 그 이상 쿠션에 닿았을 경우는 간 접적인 스트로크이다.
7. Pot
pot란 목적구가 또 다른 공과 접촉한 후에, 그리고 규칙의 위반 없이 포켓에 들어갈 때를 말한다. 공이 pot 되게 하는 것을 potting이라고 한다. 또한 pot는 winning hazard라고도 한다.
8. In-off
in-off란 큐볼이 목적구와 접촉한 후에 그리고 규칙의 위반 없이 포켓에 들어갈 때를 말한다. 만일 두 개의 목적구들이 큐볼에 접촉한다면, 접촉한 첫 목적구는 in-off된 것으로 간주된다. 또한 in-off는 losing hazard(친 공이 목적공을 맞힌 뒤에 포켓으로 들어가는 것)라고 한다.
9. Hazard
hazard는 아래의 경우들 중 어느 것인가가 되는 cannon을 포함하지 않는 득점되는 스트로크(scoring stroke)이다.
(a) a pot(목적구가 또 다른 공과 접촉한 후 포켓에 들어감),
(b) an in-off(큐볼이 목적구를 맞힌 후 포켓에 들어감),
(c) two pots,
(d) a pot and an in-off, or
(e) two pots and an in-off
10. Cannon
cannon은 규칙의 위반 없이 큐볼이 한 번의 스트로크로 두 개의 목적구들과 접촉할 때이다.
11. Break
브레이크란 스트라이커가 자신의 어떤 차례에서 연속적으로 이루어진 많은 득점이 되는 스트로크들(scoring strokes)이다.
12. In-hand
(a) 플레이어의 공은 다음의 경우에 in-hand이다.
(i) 각 게임의 시작 전에
(ii) 선수의 공이 포켓에 들어갔을 때
(iii) 선수의 공이 테이블에서 벗어나게 되었을 때
(b) 플레이어의 공은 다음의 경우에도 여전히 in-hand 상태이다
(i) 그것이 in-hand로부터 정당하게 플레이될 때까지
(ii) 그 공이 테이블 위에 있는 동안 파울이 일어날 때까지, 혹은
(iii) 그 공이 Section 3 Rules 10(c), 15(c) (ii)하에서 스포트될 때까지
(c) 큐볼이 위에 언급한 것처럼 in-hand 될 때 스트라이커는 in-hand 된다고 말해진다.
13. Ball in Play
(a) 플레이어의 공은 in-hand가 아닐 때는 플레이 중(in play)이다.
(b) 적구는 스포트될 때 in play 중이며, 그리고 그것이 포켓에 들어가거나 테이블에서 벗어나게 될 때까지는 in play 상태이다.
14. Ball in Baulk
공이 Baulk-line 위에 놓일 때 혹은 그 Baulk-line과 밑 쿠션(bottom cushion)의 사이에 놓일 때, 그 공은 in Baulk 상태이다.
15. Forced Off the Table
공이 테이블 위나 포켓 안이 아닌 다른 곳에 놓이게 되거나, 또는 in play 중에 스트라이커에 의해 들어올려진다면 그 공은 강제로 테이블에서 밀려난다(forced off the table).
16. Miss
miss는 큐볼이 둘 중의 어느 한 목적구와도 접촉하지 못할 때를 말한다.
17. Foul
파울은 이러한 규정들(Rules)을 위반하는 것이다.
18. Spot Occupied
어떤 공이 다른 공을 건드리지 않고 스포트(spot) 위에 놓여 질 수 없다면 그 스포트는 점유되었다(occupied)고 한다.
19. Push Stroke
push stroke는 아래의 경우에 큐의 끝(tip of the cue)이 큐볼과 접촉한 상태일 때 이루어진다.
(a) 큐볼이 그 앞으로의 움직임을 시작한 후에, 혹은
(b) 큐볼이 목적구와 접해 있을 때, 그러나 큐볼과 목적구가 거의 접해 있을 때 큐볼이 모적구의 아주 섬세한 가장자리를 치는 것은 push stroke로 간주되지 않는 것을 제외한다.
20. Jump Shot
점프 샷(jump shot)은 큐볼이 그 진행 과정에서 목적구를 건드리건 건드리지 않건 그 목적구의 어떤 부분을 넘어갈 때 이루어지며, 다음의 경우는 제외한다.
(a) 큐볼이 목적구를 처음 치고 그 다음에 다른 공을 넘어갈 때
(b) 큐볼이 점프해서 목적구를 쳤지만 목적구의 먼 곳에 떨어지지 않을 때
(c) 목적구를 합법적으로 가격한 후에 큐볼이 쿠션이나 다른 공을 친 후 목적구를 넘어갔을 때
3장 게임
1. Description
영국식 당구 게임(English Billiards)은 두 사람 또는 팀을 나누어 플레이할 수 있으며, 게임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a) 세 개의 공이 사용되는데, 순백색 공(a plain white)과 다른 편에 의해 사용되는 검은 점이 있는 흰공(a spot white)-확인을 위해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검은 점들(black spots)이 찍혀 있다-그리고 적구(a red)가 있다.
(b) 한 선수의 차례에서 득점이 되는 스트로크(scoring strokes)는 pots, in-offs, 그리고 cannons singly 또는 in combination에 의해 이루어진다.
(c) 득점이 되는 스트로크로 부여되는 점수는 스트라이커의 점수에 가산된다.
(d) 파울들과 miss들로 인한 벌점(penalty points)은 상대방의 득점에 가산된다.
(e) 한 게임 동안 언제든지 사용되는 작전은 다음 선수가 in-hand이고 그래서 공들을 방해하려는 시도는 간접 스트로크(indirect stroke)에 의해서만 가능할 때 두 개의 목적구들을 in Baulk 상태가 되게 하는 것이다.
(f) 한 게임의 승차는 다음과 같은 선수나 팀이다.
(i) 동의 또는 규정된 시간에 대부분의 점수를 획득한 선수나 팀
(ii) 동의 또는 규정된 점수에 처음 도달하는 선수나 팀
(iii) Section 4 Rule 2로 그 게임이 부여되는 선수나 팀, 또는
(iv) 그 게임이 양보된 선수나 팀
(h) match의 승자는 대부분의 게임을 이기거나 총계 점수가 관련되는 곳에서 가장 큰 총점을 얻은 선수나 팀이다.
2. Start of Game
흰색 공에 대한 선택과 어느 쪽이 먼저 플레이할 것인가에 대한 선택은 공을 쳐서 순서를 정함으로써(by stringing) 또는 모든 선수들이 상호간에 이러한 선택권들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승자가 두 선택권을 갖게 되는 상호간에 동의된 방식으로 결정된다.
(a) 이렇게 결정된 플레이 순서는 게임에 걸쳐서 변경되지 않아야 한다.
(b) 적구는 스포트(Spot) 위에 놓여지고 첫 선수는 큐볼이 테이블 위에 놓여지고 다음의 경우가 일어나는 동안 큐의 끝(tip of the cue)으로 접촉했을 때 시작되는 게임을 in-hand로부터 플레이한다.
(i) 스트로크가 이루어질 때, 혹은
(ii) 큐볼을 향해 치는 자세를 취하는 동안
(c) 만일 시작 스트로크(opening stroke) 때 잘못된 흰색공이 사용된다면, 그 스트로크는 무효가 되고 그 게임은 반드시 정확한 공으로 시작되어야 한다. 일단 게임이 시작되면, 설사 잘못된 흰색공이 심판에 의해 건네졌다 할지라도 정확한 흰색공으로 플레이하는 것을 확실히 하는 것은 스트라이커의 책임이다.
3. Mode of Play
선수들은 득점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번갈아 또는 교대로 플레이하며, 그런 경우에 스트라이커는 공이 정지한 위치로부터 혹은 in-off 후에나 Section 3 Rule 13에 규정된 대로 공이 또 다른 공에 접촉해 있다면 in-hand로부터 플레이되는 브레이크를 계속한다. 스트라이커가 득점에 실패하면 그의 차례는 끝나고, 다음 선수는 공이 놓여진 위치로부터 혹은 만일 큐볼이 테이블에서 벗어나거나 Section 3 Rule 13에 규정된 대로 또다른 공과 접촉해 있다면 in-hand로부터 플레이한다. 파울 후에 다음 선수는 두 개의 목적구들을 Section 3 Rule 15(c) (ii)에 규정된 대로 스포트한 채 in-hand로부터 플레이하는 부가적인 선택권을 갖게 된다.
4. Scoring
점수는 다음과 같이 부여된다.
(a) cannon을 하거나, 흰색 공을 pot하고(pot white), 흰색 공을 in-off하면(in-off white) 각각 2점이 부여된다.
(b) 적구를 pot 하거나(a pot red) in-off 하면(an in-off red) 각각 3점이 부여된다.
(c) 같은 스트로크에서 한 번 이상의 hazard나 hazard(들)의 콤비네이션(a combination of hazard/s)을 하고 cannon이 이루어지면 모두 득점된다.
(d) in-off와 cannon이 결합되면 in-off는 (cannon에 부가적으로) 아래와 같이 득점된다.
(i) 만일 적구가 큐볼에 의해 처음 가격되었다면 3점이
(ii) 만일 흰색 목적구(the object white)가 처음 가격되었다면 2점이, 혹은
(iii) 만일 두 목적구들이 동시에 가격되었다면 2점이
5. End of Session and Game
(a) session을 위해 정해진 일정 시간이 끝날 때가 되면 심판은 Time이라고 외칠 것이다. 이미 이루어진 스트로크는 끝내도록 허가되고 획득한 점수는 적정한 편에 가산될 것이다. 만일 다른 session들이 뒤따르게 되면, 모든 공들의 위치는 심판에 의해 측정되고 기록되며 그래서 다음 session은 중지한 점으로부터 시작된다.
(b) 마지막 session의 끝은 시간 포맷상 한 게임의 끝이다.
(c) 제한 시간까지 플레이된 게임이나 match에서 득점이 허용된 시간이 끝날 때 동점이 되는 것이 가능하며, 그래서 시간을 정하는 규칙들은 어떤 필요한 타이 브레이크(tie-breake)를 위한 규정을 포함해야 한다.
(d) 동의 또는 규정된 점수에까지 플레이될 때, 한 선수가 요구되는 점수에 처음 도달하거나 통과할 때 한 게임의 끝은 도달된다. 비록 그 선수가 득점한 모든 점수를 포함하는 브레이크의 행위자로 생각될지라도 오직 요구되는 점수만이 계산된다.
6. Playing from In-hand
in-hand로 플레이하기 위해서 반드시 D선상 혹은 선 안에서부터 큐볼을 쳐야 한다. 그러나 그것은 어떤 방향으로든 플레이될 수 있다.
(a) 심판은 요청 받을 경우 큐볼이 정당하게 위치되어 있는지 즉, 큐볼이D라인을 벗어나지 않았는지의 여부를 언급할 것이다.
(b) 만일 큐볼의 위치를 정하는 동안에 큐의 끝이 큐볼을 건드린다면, 심판은 스트라이커가 스트로크를 시도하고 있지 않다고 납득하게 되면, 그 때 큐볼은 in-play 상태가 아니다.
(c) 큐볼은 Baulk를 벗어나(out of Baulk) 플레이되어야 한다. 만일 큐볼이 Baulk를 벗어나 있는 목적구와 접촉한다면, 비록 큐볼이 물리적으로 Baulk-line을 넘지 않을지라도 Baulk를 벗어나 플레이되었다고 간주된다.
(d) 큐볼은 다시 들어가고 Baulk 안에 놓이게 되기 전에 또는 Baulk 안에 있는 공(ball in Baulk)을 맞히기 전에 반드시 Baulk를 벗어나 있는 쿠션이나 공을 맞혀야 한다.
(e) 큐볼은 Baulk를 벗어나 있는 공을 맞히기 전에 Baulk 안에 있는 쿠션을 향해 플레이될 수 있다.
(f) 만일 목적구가 Baulk 안에 있다면, 그 표면의 어떤 부분이 Baulk-line 위쪽에 있다 할지라도 그 공 표면의 어떤 부분도 in-hand로부터 직접 플레이될 수 없다.
7. Ball on Baulk-line
심판은 요청받을 경우 Baulk-line 위에 있거나 가까이 있는 공이 Baulk 안에 있는지 또는 Baulk를 벗어나 있는지의 여부를 언급할 것이다.
8. Spotting Object Balls
(a) 만일 적구가 포켓에 들어가거나 테이블에서 강제로 벗어나게 된다면 그것은 스포트(Spot) 위에 놓이게 되며, 혹은
(i) 만일 스포트(Spot)가 점유되어 있다면 그것은 피라미드 스포트(Pyramid Spot) 위에 놓여진다.
(ii) 만일 스포트(Spot)와 피라미드 스포트(Pyramid Spot) 두 개 모두 점유되어 있다면 그것은 중앙 스포트(Centre Spot) 위에 놓일 것이다.
(b) 만일 적구가 다른 득점과 결합하지 않은 채 스포트(Spot)로부터 또는 피라미드 스포트(Pyramid Spot) 위에 놓여질 것이다. 혹은
(i) 만일 중앙 스포트(Centre Spot)가 점유되어 있다면, 그것은 피라미드 스포트 (Pyramid Spot) 위에 놓여질 것이다.
(ii) 만일 중앙 스포트와 피라미드 스포트가 모두 점유되어 있다면, 그것은 스포 트 위에 놓여질 것이다.
(c) 적구가 다른 득점과 결합하지 않은 채 연속적으로 pot 되는 경우, 스포트(Spot)와 피라미드 스포트(Pyramid Spot)가 점유되어 있지 않은 동안 연속으로 스포트(Spot) 위에 두 번, 그 다음에 중앙 스포트(Cemtre Spot) 위에 한 번 놓여질 것이다.
(d) 심판은 요청받을 경우 얼마나 많은 연속적인 pot들이 동일한 스포트로부터 이루어졌는지 스트라이커에게 알려줄 것이다.
(e) 만일 공이 손으로 놓여지지 않았다면 그것은 어떤 스포트 위에도 있지 않은 것으로 간주된다.
(f) 만일 또 다른 어떤 공이 한 스포트 위에 손으로 놓여졌던 어떤 공에 접촉해 있다면, 설사 그것이 움직이지 않았다 할지라도 그 스포트 위에 있는 것으로 더 이상 간주되지 않을 것이다.
(g) 선수는 어떤 목적구를 정확히 스포트하는데 실패한 심판의 어떤 실수에도 책임지지 않는다.
9. Limitation of Cannons
hazard와 결합하지 않은 연속적인 cannon들은 75번으로 제한된다.
(a) 심판은 70번의 그러한 cannons 후에 SEVENTY CANNONS라고 외칠 것이다. 만일 70번의 cannon들이 이루어졌을 때 심판이 외치는 것에 실패한다면, 심판이 SEVENTY CANNONS를 알린 후에 스트라이커는 5번 이상의 그러한 cannon들을 행할 수 있는 자격이 있게 된다.
(b) 심판은 요청될 경우 얼마나 많은 cannon의 연속적인 스트로크들이 이루어졌는지를 스트라이커에게 알릴 것이다.
10. Limitation of Hazards
cannon과 결합하지 않은 연속적인 hazard들은 15번의 스트로크로 제한된다.
(a) 심판은 10번의 그러한 hazard 스트로크 후에 TEN HAZARDS라고 외칠 것이다. 만일 10번의 hazard들이 이루어졌을 때 심판이 외치는 것에서 실패한다면, 심판이 TEN HAZARDS를 알린 후에 스트라이커는 5번 이상의 그러한 hazard들을 행할 수 있는 자격이 있게 된다.
(b) 심판은 요청될 경우 얼마나 많은 hazard의 연속적인 스트로크들이 이루어졌는지를 스트라이커에게 알릴 것이다.
(c) 만일 스트라이커가 아닌 선수(non-striker)의 마지막 스트로크의 결과로 그의 공이 테이블에서 벗어나게 된다면, 그 공은 15번의 hazard 후에는 Baulk-line의 중앙(Middle of the Baulk-line) 위에 혹은 그것이 점유되어 있다면 테이블의 맨 밑(bottom end)에서 보이는 D의 오른쪽 코너 위에 놓여질 것이다.
11. Ball on Edge of Pocket
(a) 만일 어떤 공이 또 다른 공에 맞지 않거나 어떤 스트로크가 진행 중이 아닌데도 포켓 안으로 떨어져 들어간다면, 그 공은 다시 놓여지고 획득한 점수는 계산된다.
(b) 만일 스트로크에 관련된 어떤 공에 그 공이 맞는다면,
(i) 이 규정들에 위배됨이 없이 모든 공들은 다시 놓여지게 되고, 같은 스트로크 가 다시 플레이되거나, 같은 스트라이커가 임의로 다른 스트로크를 행할 수 있 다.
(ii) 만일 파울이 범해진다면 스트라이커는 기술된 벌점을 받고, 모든 공들이 다 시 놓여진 후 다음 플레이어는 파울 후에 가지는 통상의 선택권을 갖는다.
(c) 만일 어떤 공이 포켓의 맨 끝 가장자리에 순간적으로 균형을 잡은 다음 포켓 안에 떨어진다면, 그것은 포켓된 것으로 점수가 주어지고 다시 놓여지지 않게 된다.
12. Ball Moved by Other than Striker
만일 정지해 있거나 움직이고 있는 공이 스트라이커가 아닌 다른 것에 의해 방해받는다면, 그것은 심판이 판단하기에 그것이 있었던 위치에 다시 놓여지게 될 것이다.
(a) 이 규정은 스트라이커의 파트너가 아닌 또 다른 사건이나 사람이 스트라이커로 하여금 공을 움직이게 하는 경우들을 포함한다.
(b) 어떤 선수도 심판에 의한 공들의 장애에 대하여 벌점을 받지 않을 것이다.
13. Touching Ball
스트라이커의 공이 또 다른 공에 접촉해 있는 상태일 때, 적구는 스포트(Spot) 위에 놓여지게 되고, 스트라이커가 아닌 선수(non-striker)의 공은 테이블 위에 있을 경우 중앙 스포트(Centre Spot) 위에 놓이며, 스트라이커는 in-hand로부터 플레이한다.
14. Fouls
다음 행위들은 파울들이다.
(a) 큐볼이 아닌 다른 공을 칠 때
(b) 큐볼을 한 번 이상 칠 때
(c) 두 발이 바닥으로부터 떨어진 채 칠 때
(d) 순서를 어긋나 플레이할 때
(e) 시작 스트로크(opening stroke) 때를 포함해 in-hand로부터 부적당하게 플레이할 때
(f) 공이 정지하지 않았을 때 치는 경우
(g) 점프 샷(jump shot)을 플레이할 때
(h) push stroke를 행할 때
(i) 공이 테이블 밖으로 벗어나게 하는 경우
(j) 15번 이상의 연속적인 hazard를 행할 때
(k) 75번 이상의 연속적인 cannon을 행할 때
(l) 합법적이 아닌 스트로크로 in-play 중인 공이나 공을 표시하는 것(ball marker)을 건드릴 때
(m) 심판이 공을 스포트 위에 다시 놓는 행위(spotting)를 완료하기 전에 치는 경우
(n) 아래의 Rule 16에서 규정된 것과 달리 큐볼이 모든 목적구들을 못맞히는 경우
(o) 아래의 Rule 17에 반하여 파트너와 협의할 때
(p) 비규격의 큐로 플레이할 때
15. Action after a Foul
파울이 범해지면 심판은 즉시 FOUL을 외칠 것이다.
(a) 만일 스트라이커가 스트로크를 행하지 않았다면, 그의 차례는 즉시 끝난다.
(b) 파울이 부과되기 전에 브레이크에서 획득한 모든 점수는 허용되지만, 스트라이커는 파울이 불려진 스트로크에서는 어떤 점수도 획득하지 못한다.
(c) 모든 파울들은 2점의 벌점을 받게 되지만, 2점 이상의 어떤 점수도 어떤 한 번의 스트로크로 몰수되지 않을 것이다. 그 위에 다음 선수는 다음과 같은 선택권을 갖게 된다.
(i) 모든 공들이 놓이게 되는 위치로부터 플레이하며, 이때 만일 적구가 테이블 에서 벗어났다면 정확히 스포트되는 것을 제외하고 적구는 그것이 정확히 스포 트되지 않은 경우 그것이 위치해 있는 상태로 플레이한다.
(ii) 적구는 스포트(Spot) 위에 놓이고 흰색 목적구(object white)는 중앙 스포트 (Centre Spot) 위에 놓인 채 in-hand로부터 플레이한다.
(d) 만일 다음 스트로크가 행해지기 전에 파울이 심판에 의해 부과되지도 않고 또 상대방에 의해 성공적으로 주장되지도 않는다면, 그 파울은 용서된다.
16. Action after a Miss
만일 어떤 목적구도 Baulk를 벗어나지 않은 상태에서 스트라이커가 in-hand일 때 miss가 일어난다면, 심판은 MISS를 외칠 것이다. 2점의 벌점을 받게 되고 그것은 상대방의 득점에 더해진다. 어떤 다른 miss도 파울이다.
17. Four-handed Snooker
(a) 첫 스트로크를 행하는 편은 Section 3 Rule 4에서처럼 공을 쳐서 순서를 정하기(Stringing)의 승자에 의해 결정된다. 그 때 플레이 순서는 다음 선수에 의해 결정되며, 그 후 그 순서는 그 게임에 걸쳐 변경되지 않는다.
(b) 파트너들은 게임 동안 협의할 수 있다. 그러나 아래의 경우에는 허용되지 않는다.
(i) 한 선수가 스트라이커이고 테이블에 있을 때, 또는
(ii) 브레이크가 끝날 때까지 스트라이커의 순서에서의 첫 스트로크 후에
18. Use of Ancillary Equipment
스트라이커가 테이블에서 사용하는 어떤 장비를 놓거나 제거하는 것은 모두 스트라이커의 책임이다.
(a) 품목이 제한되지는 않지만, 스트라이커 자신이 소유하거나 빌려온 것이든 - 심판으로부터 빌려온 것은 제외한다 - 그가 테이블에 가져온 큐 레스트들(rests)과 연장기구들(extensions)을 포함해 모든 품목들에 대해 스트라이커는 책임을 지며, 그는 이러한 장비를 사용할 때 그에 의해 이루어진 어떤 파울에 대해서도 벌점을 받을 것이다.
(b) 심판을 포함해 다른 팀에 의해 제공된 테이블에서 정상적으로 발견되는 장비는 스트라이커의 책임이 아니다. 만일 이러한 장비가 과실이 되고 그럼으로써 스트라이커가 공 또는 공들을 건드리게 한다면 어떤 파울도 불려지지 않을 것이다. 심판은 필요하다면 위의 Rule 12에 따라서 공들을 제자리에 놓고, 스트라이커는 벌점 없이 계속하도록 허용될 것이다.
19. Interpretation
(a) 이러한 규정들(Rules)과 정의들(Definitions)의 전체에 걸쳐서 남성을 함축하는 단어들은 여성에게도 똑같이 적용되고 또 포함된다.
(b) 상황들은 규칙들이 신체적 핸디캡을 가진 사람들에게 어떻게 적용될지 조정을 필요하게 할지도 모른다. 특히 예를 들어 Section 3 Rule 14(c)는 휠체어를 탄 선수들에게는 적용될 수 없다.
(c) 사교적인 게임에서처럼 심판이 없다면 상대선수나 편은 이러한 규칙들을 위해 심판으로 간주될 것이다.
4장 선수
1. Time Wasting
만일 선수가 스트로크를 하거나 스트로크를 선택하는데 비정상적인 시간을 소비한다고 심판이 간주한다면 그 선수는 자칫하면 그 프레임을 그의 상대방에게 부여되게 할 수 있다고 심판은 경고할 것이다.
2. Unfair Conduct
프레임을 계속하기를 거부할 경우, 또는 위의 Rule 1에서처럼 경고를 받은 후 계속된 시간 소비나 비신사적인 행위를 포함해 심판이 생각하기에 계획적이거나 끊임없이 부정한 행위 때문에 스트라이커는 그 게임을 잃을 것이다.
3. Penalty
게임이 이 Section하에서 몰수될 때
(a) 만일 그것이 동의 또는 규정된 수의 점수들로 결정되어야 된다면, 규정 위반자는 획득한 모든 점수들을 상실하고 규정을 위반하지 않은 선수는 동의 또는 규정된 수의 점수 대 0점으로 그 게임을 이길 것이다. 혹은
(b) 만일 그것이 동의 또는 규정된 시간을 넘었고 match의 부분을 형성한다면, 그 match는 몰수될 것이다.
4. Non-striker
스트라이커가 플레이하고 있을 때 스트라이커가 아닌 선수는 스트라이커의 시각이 미치는 곳에 서있거나 움직이는 것을 피해야 한다. 그는 테이블로부터 합당한 거리에 앉아 있거나 서 있어야 한다.
5. Absence
스트라이커가 아닌 선수가 플레이 룸에서 부재하는 경우에 그는 그의 관심사를 지켜보고 필요하다면 파울을 주장할 대리인을 지명할 수 있다. 그러한 지명은 방에서 떠나기에 앞서 심판이 알게 해야 한다.
6. Conceding
선수는 자기가 스트라이커일 때에 한해 양보할 수 있다. 상대방은 그 양보를 받아들이거나 거절할 권리를 가지며, 이 때 상대방이 계속 플레이할 것을 선택하면 그 양보는 무효가 된다.
5장 임원
1. The Referee
(a) 심판은
(i) 정당하거나 부당한 플레이에 대한 유일한 심판관이다.
(ii) 규정으로 적절히 커버되지 않는 상황에서 정당한 플레이를 위한 결정에 자유롭다.
(iii) 이러한 규정들 하에서 게임에 대한 적절한 지도에 책임이 있다.
(iv) 이러한 규칙들의 어떠한 위반을 보게 될 경우 조정한다.
(v) 요청 받을 경우 선수에게 공의 색깔을 말해준다.
(vi) 선수의 합당한 요청이 있는 경우 공을 깨끗이 닦는다.
(b) 심판은
(i) 이 규정들에서 인가되지 않은 어떤 질문에도 대답하지 않을 것이다.
(ii) 선수가 파울 스트로크(foul stroke)를 하려고 하는 것을 암시해 주지 않는다.
(iii) 플레이에 영향을 미치는 점수에 대해 어떠한 충고나 견해도 보이지 않거나
(iv) 득점에서의 차이에 관한 어떤 질문에 대해서도 대답하지 않는다.
(c) 만일 심판이 어떤 사건을 인지하지 못했다면, 그의 결정을 돕기 위한 관찰을 위해 가장 좋게 자리를 잡은 게임을 계산하는 사람(marker), 다른 심판들(officials) 또는 옵저버들(spectators)의 증언을 들을 수 있다.
2. The Marker
marker는 스코어보드에 점수를 기입하고 자기 의무를 실행함으로써 심판을 돕는다. 그는 또한 필요하다면 기록자(recorder)로서 행동할 것이다,
3. The Recorder
기록자(recorder)는 관련된 파울들, hazard들 그리고 cannon들을 표시하고 각 선수나 편이 규정대로 얼마나 많은 점수를 득점했는지를 표시하면서 플레이된 각 스트로크에서의 기록을 유지한다. 그는 또한 브레이크의 총계를 기록하며 그 게임이 끝난 후에는 각 차례에서의 평균 득점을 계산한다.
4. Assistance by Officials
(a) 스트라이커의 요청이 있을 경우 심판이나 marker는 스트라이커가 스트로크를 행하는 데 있어 스트라이커의 행위를 방해하는 조명 기구를 이동시키거나 갖고 있는다.
(b) 심판이나 marker는 그들의 상황에 따라 신체적으로 핸디캡을 가진 선수들에게 필요한 도움을 주는 것은 허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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