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는 표의“表意”문자여서 글자마다 의미가 달라 습득하는데 부담이 크다 .
그렇지만 그 규률을 터득하면 쉽다. 한자는 그 발전의 순서와 조자법(造字法)에 따라 네가지로 분류한다.
상형자(象形字)는 최초의 글자로서 주요하게 사물의 모양을 본떠서 회화적으로 문자화한 한자의 조자법으로서 독체자(独体字)이고 기본 한자이다(예:人、 鸟、水、山、手…)
지사자(指事字)는 독체자(独体字)로서 그림속의 비교적 추상적인 물건과 같이 그 트 부분을 가리킨다. [예: 刃(칼날 인), 凶(흉악할 흉) 上、“下、二、三 未、 末]
회의자(会意字) 는 “合体字”로서 두개 혹은 더 많은 독체자로 구성되였는데 글자의 형태와 뜻이 합쳐서 그 의미를 나타낸다.(예:酒、 解、 鸣、请、睛、清、情)
형성자(形声字)는 “合体字”로서 形旁(又称“义符”)和声旁(又称“音符”) 두개 부분으로 조성 되였다.”形旁”글자의 뜻을 나타내는 부분이고 "声旁”은 글자의 발음을 나타내는 부분이다.(예: 篮、 齿、 闷、厅) 이 부류의 한자는 전부 한자의85% 차지한다. 상세하게 어느 부분이 “성방”이고 어느 부분이“형방” 인가 하는 것은 지식점으로서 가르칠 때 분석하면 되는 것이다 .한자 교수 에서 이점은 잘 되는 것 같다.
=> 오직 교사가 비과 할 때 학습할 내용 한자들을 잘 분석 분류하여 각이한 방법으로 인식시키고 훈련 한다면 아주 쉽게 한자를 이해 하고 장악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상형자(象形字)는 직관법으로 ,지사자(指事字)와 회의자(会意字)는 발견법,연시법,묘사법으로, 형성자(形声字)는 분석 강해법,”字理、字族”법으로 해야 한다 .
이외에도 집중 식자법 ,분산 식자법 같은 성공적인 식자 교수법들이 많은데 잘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하교 교육이나 과외교육이나 성인이든 어린이든 지간에 반급 고수나 일대일 개별교수나 성공적 으로 진행하고 사반공배(事半功倍)효과를 가져 오려면 방법과 수단이 젹졀 해야 한다. 근데 지금 교수는 천평일률로 강해법으로 하고 있다 .
선생님을 침이 마르도록 해설 하지만 학생들의 머리속에 남는 것이 미소 하고 들을수록 어리둥절 하게 만든다."분필 한대만 가지고 교수하는 시대 "는 이미 지나갔다.이미 개발된 소프트웨어를 충분히 이용 하면서 교수의 평면 공간을 입체 공간으로 전환 시켜야 하고 "오관 분석기(五官分析器)"를 동시에 시동하여 최적화한 인지 과정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