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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장과 도선사의 책임과 이들의 작업관계와 관련된 규정과 관행
도선사의 운용법, 임무와 책임 범위
합리적이고, 존중할 만 하고 효율적인 도선사와의 업무 Partnership을 어떻게 형성하는가
도선사의 역할과 책임
도선사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 일반적으로 이들은 자체 고용 또는 항만국, 정부를 위해 일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주로 항만, 강, 항구 등의 제한 수역에서의 도선에 집중한다.
3.1 도선사의 훈련과 경험
IMO는 개별 Local 도선구는 특정 Local수역에 대한 전문적인 경험과 광범위한 지식을 가진 도선사를 요구한다는 점을 인식한다. 그러므로, 도선을 관할하는 훈련, 법규, 업무규정은 어디서 관할하던 간에 Local Competent Pilotage Authority(CPA)에 의해 보통 수행된다.
도선사들의 수준은 나라에 따라서는 편차가 매우 많을 수 있다. 대개, 도선사들은 조선할 수 있는 선박의 톤수 크기로 분류된다. IMO는 CPA에 도선면허를 위한 응시 및 업무 요건, 경험과 자질을 검증하고, 기준을 강화하고, 도선사고 및 사건이 있을 경우, 지역 도선 훈련 프로그램에서 검토하는 방법을 개발하는 제도를 언급하고 있다(IMO Res. A960).
모든 도선사는 Local CPA에서 발급한 면허를 가져야 한다. 이 증서는 도선구역, 선박의 크기, 흘수 또는 톤수 등과 같은 제한들을 표시하여야 한다.
작업시간
작업 시간은 나라에 따라서 다양하다. 영국과 유럽 제국들은 1일 작업하고 2일 쉬는 것을 1shift로 하고 3~4shift 후 4~7일의 휴일을 갖는 것으로 하고 있다.
전세계적인 훈련 기대
도선사는 안전 항해에 필수적인 일상적인 정보를 선교 팀원들과 교환하는 것을 강조하는 BRM과 Situational awareness 교육과정을 받아야 한다고 IMO는 규정하고 있다. 또한 도선사는 조타력 상실, 기관 또는 Radar불능, 또는 기타 다른 선상 비상사태 또는 수로에서 예측하지 않았던 상황들과 같은 비상시에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훈련 받아야만 한다.
인정된 CPA가 공급하는 도선사들은 이들이 면허를 받은 도선구역에서 유능하고 자선을 도선할 것이라는 점을 선장들은 정상적으로 추정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선사들의 훈련, 경험, 기술, 개성들은 항구 또는 나라마다 다르고, 유능한 도선사일지라도 도선하는 동안 선교팀에 의해 지속적인 경계가 필요하다는 점을 선장들은 명심하여야 한다.
도선사의 Local Knowledge
도선사의 Local Knowledge는 그가 승선한 이유다. 전세계 3천개가 넘는 항구에서, 어느 선장이 시시각각으로 변할 수 있는 Local 항해 변동을 아는 것은 불가능하다.
도선사는 Local 항해 보조 설비, 수로, 여울목, 연안 형상, 수심과 Bank, 조류 방향 및 크기, 조석과 기간 그리고 영향, Squat, Winds and Currents, Courses, Distances and 정박지, TSS 또는 다른 선박 통제 제도를 포함한 선박 상호작용, 그리고 Tugs, Mooring Boats, 비상시 Services를 포함한 기타 다른 Local 요소들을 아는 것이 기대된다. 선박 조선 경험을 질문하는 것과 함께, 선장은 Berth와 Pilot Station사이의 항해계획을 협의할 때 도선사와 의논하고, 그러한 Local 항해 문제들에 관해 도선사에게 요청할 권한이 선장에게 있다.
도선사의 Local Knowledge가 훌륭하고 도선사의 의견과 항해계획이 존중되어야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선장은 도선사와 함께 상황을 항상 검증, 질문, 논의해야 한다. 선장이 도선사가 말한 것을 항상 100% 신뢰하지 않지만, 제안된 항해계획이 상식적이고 안전한 지 스스로를 점검하고, 운항이 진행됨에 따라 확인하는 것을 항상 원하는 것이 건강하고 옳은 것이다.
동시에 도선사가 선장이 제안한 항해계획에 대하여 질문할지라도, 상식 있는 선장은 어떠한 공격성을 가지지 않을 것이다. 또한 도선사는 선장이 부두에 접근하는 중요한 어떤 측면들을 간과하고 있을 수도 있다고 느낄 것이다.
3.2 지휘를 할 때 도선사의 권위
선장에 의해 공식적으로 지휘권이 도선사에게 넘겨졌을 때 조차도, 선박의 안전과 전체적인 지휘권에 대한 책임은 계속 선장에게 확고히 있다(특수한 몇 개의 항해수역을 제외하고).
도선사에게 조선권을 넘길 때, 선장은 도선사에게 도선 동안 선박의 항해에 관해 선교팀에게 직접적으로 지시를 할 권한을 주는 것이다. 그러는 동안 도선사는 그의 임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선장과 선교팀의 전적인 지원을 기대해야 한다.
반대로, 선장과 선교팀은 항상 도선사가 하고 있는 지시를 완전히 통보 받고, 그리고 그러한 지시들이 어디서 선박 안전 항해에 영향을 미치고, 지시의 이유들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만약 선장 또는 팀원들이 도선사의 의도 또는 지시의 이유 또는 훌륭한 판단에 대하여 알지 못하면, 이들은 도선사로부터 해명 또는 설명을 요구할 권리가 있고, 또한 확실히 그렇게 해야 한다. 도선사가 이러한 질문을 받는다면, 그는 그의 조치와 의도에 대하여 만족스런 설명을 해야 한다.
누가 선박에 대하여 법적으로 책임이 있는가?
선장이 공식적으로 조선권을 도선사에게 넘긴 후 누가 선박의 공식적인 지휘자인가?
대답은
선장이 공식적으로 조선권을 도선사에게 넘겼을 때, 선박의 항해와 조선에 대한 지시를 할 책임은 도선사에게 있지만, 선장은 선박의 전반적인 지휘권을 가진다.
도선 동안, 선장은 단지 선박항해업무를 도선사에게 위임하고 있으며, 도선사가 정확하고 안전한 방법으로 임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도선사 또는 다른 사람들의 조치에 의해 선박이 위험에 빠지지 않고 있다는 점을 항상 만족해야 한다. 비록 비상시에 급박하고 심각한 위험을 피하기 위해 시행되어야 하는 것으로 이해하지만, 선장은 도선사의 지시, 선속, 침로 등을 언제라도 번복할 수 있다.
선교에서 누가 권한(Authority)을 갖는가?
선교팀이 도선사가 재선하여 그들이 따라야 할 도선사의 지시들에 의심의 여지가 없을 때 선박의 지휘에 대하여 누가 궁극적인 책임을 갖는가를 이해하는 것은 중요하다. 도선 동안, 선교팀은 도선사의 직접적인 항해 지시를 따라야 한다. 그렇지만, 선장이 선박에 대한 최종 책임을 지고, 만약 선장이 도선사의 지시를 거부한다면 그들은 선장의 지시를 따라야 한다는 점을 이해하여야 한다.
3.3 도선사의 적합성에 대한 관심
Pilotage는 다른 기술 있는 직업과 같다. 전세계 수 천명의 전문적인 도선사들은 유능하고, 고도로 기술 있는 선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실제, 많은 도선사들은 선장 면허를 소지할 수도 있다. 다행히, 대부분의 선장들은 유능한 도선사를 만날 것이지만, 때때로 운 없게도 경험 없는 선장과 기관장이 있는 것처럼, 경험 없는 도선사를 태울 수도 있다.
의심스러운 도선사는 여러 가지 방식으로 선장에게 관심의 원인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그는 해야 할 것에 불확실하게 보이거나, 또는 말이 없거나, 또는 선박의 움직임에 확신이 없어 보인다. 질문을 받으면 화를 낼 수도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도선사의 적합성을 평가하는 것은 어려운 영역이며, 5장에서 더 상세하게 사람의 행동을 이해하는 문제를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도선사의 적합성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면, 선장은 그의 서비스를 거절하고 도선사 교체를 요구할 권한이 있다. 그렇지만, 현실적으로 간단한 통보로 이루어질 선택이 아니다. 대신 선장은 도선 동안 밀접한 질문, 도선사의 행동과 선박의 상황과 진전에 대한 신중한 관찰로 임시대응 할 수도 있다. 접안 후, 도선사의 업무수행에 계속 문제가 있다면, 선박 대리점을 통하여 항만국 또는 CPA에 보고할 수도 있다.
도선사가 사고를 일으킨다면
도선중 도선사의 조치가 사고발생에 기여했다면, 법적으로 선주는 자신의 선박뿐만이 아니라 타선 손해비용에 대해서 책임을 진다. 그렇지만, Panama 운하, 미국의 일부 주와 같이 선주 책임의 일반적인 것들이 적용되지 않는 수역들도 일부 있다.
VDR
여객선 또는 2002년 7월이후 신조된 3000톤이상 선박들은 사고조사를 돕기 위해 VDR을 설치하여야 한다. 강제 규정은 SOLAS Ch.V에 규정되어 있다. 비행기의 블랙박스처럼, VDR은 사고전의 절차와 지침을 검토하고, 원인식별을 돕기 위함이다.
관계; Two Way Process
일부 선장들은 도선사가 승선할 때, 어떤 종류의 사람과 일할 지,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운항할 지를 판단하는 것이 쉽지 않다고 인정한다. 이런 신경과민과 불신은 도선사와 선교팀간의 긴장을 조성한다.
다른 한편으로, 도선사는 선장과 선교팀이 도선사가 승선하자마자 어떠한 조력 없이 자신에게 모든 것을 넘긴 체 항해 책임을 즉시 넘긴다고 불평한다.
도선사가 승선하고 있을 때 선박 사고 발생에 많은 기여를 하는 것은 도선사, 선장, 선교팀 사이의 이런 불만족스러운 작업관계 때문이다. 훌륭한 의사소통과 Teamwork은 이런 사고발생 위험을 줄일 수 있다.
4.1 선장과 선교팀이 도선사로부터 기대하는 것
훌륭한 Seamanship과 Local 항해지식은 물론, 도선사는 도선수역 내에서 도선되는 선종의 조선 움직임, 특정 추진과 조타 조건하에서의 제한 등에 대한 광범위한 이해가 기대된다. 실제로 도선사는 선종과 특정 수역에 대한 경험이 많으므로, 특정 수역에서 도선사는 선장보다 선종과 조선 특성에 더 많은 이해가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도선사는 Radar, ENC, 선교에서 사용되는 일반적인 전자장치의 사용, 용량, 제한에 더 유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도선사는 도선수역의 규정과 환경적 요건을 잘 알아야 한다. 도선사는 사용하는 Tugs의 작업에 친숙하여야 한다.
도선사는 선장과 선교팀이 명확하고 효과적으로 의사소통 할 수 있게 영어로 말하고, 이해하고, SMCP를 알아야 한다. 도선사는 선장 도선사관계에 관한 협약과 형식에 친숙하여야 한다. Pilot Card를 받기를 원하고 검토할 것이 기대된다. 표준 도선운항 절차를 인지하고 따라야 한다.
도선사는 부두까지의 항해계획을 가져야만 한다. 이것은 Chart형태로 문서 지침과 함께 작성되는 것이 좋으며, MPX동안 도선사와 선장이 이것을 논의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항상 도선사는 도선 동안 선장과 선교팀에 의해 언제라도 기꺼이 이의제기 되어야 한다. 자신 있는 도선사는 처음부터 선장과 선교팀에게 다음을 자발적으로 소통해야 한다; “만약 당신이 명쾌하게 이해하지 못하는 나의 의도 또는 조치가 있다면, 언제라도 나에게 질문하고, 또는 내가 알아야 할 것이 있다면 나에게 말해주세요.” 이런 소통의 개방성과 의욕은 훌륭하고 유능한 도선사의 최상의 징표중 하나다.
4.2 도선사가 선장과 선교팀에게 기대하는 것
승선 전
도선점에 접근함에 따라, 선장은 도선사가 도선선으로 오는 동안 숙지하기 위해서, 길이, 폭, 흘수, 선속, 추진 시스템을 포함한 조선 및 항해 기본정보들을 미리 소통할 수도 있을 것이다. 가능하다면 선장은 팩스 또는 이메일로 Pilot Card를 사전 보낼 수도 있을 것이다. 또한 선장은 도선점에서의 ETA를 최신화했는지를 확인하여야 한다.
입항선을 도선할 때 도선사는 지정된 지점에서 승선해야 하고, MPX전 충분한 시간을 주기 위해 여유수역을 만드는 것은 물론 안전한 승선도구를 확보해 주어야 한다.
승선
IMO 규정에 맞는 도선 사다리를 Leeway Side에 설치하는 것을 선장이 확인하여야 한다. 대부분의 선박들은 도선사가 소지했을 수도 있는 우편물 또는 소포들을 올릴 수 있게 하기 위해서 현문부근에 Canvas Bag 과 Rope를 준비할 것이다. 또한 도선사 전용 Lifebuoy, Lifeline을 준비해야 한다. 선장은 도선사 승선 전 사다리가 수면상 몇 미터 높이에 설치되어야 하는 지를 알아야 한다.
도선사 승선은 사다리에서 도선사를 관찰해야 하는 사관에 의해 감독되어야 한다. 이 사관은 도선사를 Deck에서 만나서 인사하자마자 선교로 선장에게 안내하기 전에 통신으로 선교에 안전한 승선을 보고해야 한다. 이 때 선장은 선박을 제어하기 위해 아마도 침로에 복귀하고 증속할 것이다.
도선사의 위험
대부분의 도선사들은 부실하고 위험한 승선장치를 경험하고 있으며, 이 점이 도선사를 화나게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싱가포르 항만국은 선원들에게 Pilot 승정장치에 관한 IMO Res. A. 889(21) 준수를 확인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부실한 장치로 도선사가 추락하는 원인이 되고 있으며, 구조될 지라도 그 선박의 도선은 확실히 매우 나쁜 상태에서 출발할 것이다.
선교도착
선교에 도착하면 선장은 도선사를 환영하는 한편, 선교팀, 기관실 기타 다른 관련자들에게 도선사의 재교를 알려야 한다. 다음으로 선장이 해야 하는 일은 도선사에게 선위, Heading, 선속을 알려야 한다. 만약 도선사가 이에 만족하면, 선장은 도선사를 선교팀에게 소개할 시간을 갖는다. 도선사는 손전등, VHF, 망원경 등과 같은 필요한 장비들에 대하여 요청할 수 있을 것이다. 도선사에게 정중하게 음료수 또는 사주부가 일하고 있다면 정식이나 샌드위치를 제공하고 화장실의 위치를 안내한다.
도선사가 선교에 도착할 무렵, 2항사는 이미 해당수역의 해도를 모두 준비하고 있을 것이고, 선교팀은 항만과 부두까지의 접근을 포함한 선박의 항해계획을 준비하고 모든 관련 수로서지들을 연구 하였을 것이지만, 항해계획은 도선사의 조언에 따라 수정될 수 있을 것이다.
일단 도선사가 작업할 준비가 되면, 도선사와 선장은 도선작업에 필수적인 전문적인 정보 교환인 MPX를 시작할 수 있다.
4.3 MPX
MPX는 도선사가 공식적으로는 항해 수행을 인수하는 중요한 업무의 시작점이다.
MPX는 훌륭한 선장 도선사 업무관계가 수립되는 기반이다. MPX권리를 얻는 것은 도선사 선장 양자가 좋은 출발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만약 이들이 이것을 잘못하거나 놓친다면 나중에 더 심각한 실수를 유발하는 기회를 형성하고 있는 것이다.
규정은 선장이 보통 Chart 형식으로 서면의 Berth to Berth 항해계획을 하여 이것을 가능하면 빨리 도선사에게 제시하여야 한다. 도선사 역시 승선 전에 자신의 도선계획을 준비할 것이고, 도선구간의 지침과 함께 되도록이면 Chart 형식으로 작성할 것이다. 선장의 계획과 도선사의 계획이 MPX동안 논의할 필요가 있고, 합의된 계획이 선박을 안전하게 부두에 접안 하게 할 것이다.
MPX동안 양자는 Pilot Card, Maneuvering Booklet을 제공하는 것을 포함하여 선박의 안전 항해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교환하여야 한다. 이들 정보는 물론이고, 비 영어권 도선사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문서 또는 시각 형태로 가능한 한 다른 많은 정보를 선장이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선사로부터의 정보
막 승선한 도선사는 흘수와 트림을 관찰할 것이다. 선폭을 확인하고 도선할 수역의 수심을 알 것이다. Rudder Indicator, 풍속 풍향을 관찰할 것이다. 그는 금새 선박에 적응할 것이고, MPX동안 선장에 의해 제공된 정보는 그가 작업하는 수역의 조선정보요소에 대한 이해를 높일 것이다.
그리고 도선사는 다음의 정보를 선장에게 제공할 것이다:
항해, 예선, 접안 시간과 같은 선박에 대해 그가 아는 지침들
선박에 영향을 줄 수도 있는 특별하고 새로운 상황들
도선 동안 예상되는 특이 통항, 날씨, 해상 상태
도선과 접안의 상세
준비된 도선계획의 논의는 물론이고, 도선사는 그의 의도를 설명하기 위해 시각도구와 같은 어떤 형식들을 사용할 수도 있다. 여러 도선사 또는 도선 당국의 어떤 도선사들은 자신들의 의도를 설명하기 위해 Laptop 컴퓨터를 사용하는 반면, 다른 시각 도구, Information Card, Chart, Flip Chart 등을 사용할 수도 있다.
선장으로부터의 정보
도선사의 주의를 선박의 일반적인 조종성능을 나타내는 Wheelhouse Post에 끄는 것은 물론이고, 선장은 도선사에게 더 상세하고 광범위한 Maneuvering Booklet과 Pilot Card를 제공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도선 동안 도선사의 주 정보는 SOLAS 협약에 규정되어 선장에 의해 작성된 Pilot Card와 Maneuvering Booklet이다.
이 자료는
길이, 폭, Mast 높이, 선수선미 흘수, 최대 흘수, 프로펠러 타입 및 회전방향, FPP or CPP인지, Bow & Stern Thruster
선속당 RPM, 각 선속당 선회성능과 ROT, Turning Circle, Stopping Distances, Max. No, of Revolutions Astern, 기관과 Rudder의 반응시간, 조타할 최소 선속, Max. Time the Engine can run astern, Max. No, of Consecutive Start, 선박이 어떻게 조선되는 지 등
선장은 도선사에게 Radar 사용의 선택을 제안하고, 원하는 자신의 Specification을 묻고, VHF의 위치와 채널 변경방법을 보여 준다.
도선에게 문제점을 고지하여야 한다
선장이 도선사에게 선박의 조선과 안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선박의 문제점 또는 하자들을 반드시 통보하여야 한다. 가령, 추진, 항해 또는 통신 시스템, 선박 조선에 미칠 수 있는 선원 또는 화물 등에 대한 현재 또는 과거의 문제들이다. 필요하다면, 도선사는 그러한 하자들을 연안당국에 보고할 수도 있다.
동의는 중요하다
MPX는 항상 다음의 동의를 필요로 한다.
도선사, 선장 선교팀 사이에 사용되는 언어는 하나지만 되도록이면 영어여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선교의 모든 사람들이 이해하고 합리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만약 도선사가 선외의 관련자들과 다른 언어로 소통한다면, 선장과 선교팀이 상황을 완전히 이해하고 무슨 일이 진행되고 있는 지를 감시하도록 합의된 언어로 통역해야 하는 것을 사전 협의해야 한다.
선속, 항적, 부두 예상도착시간, 비상대책을 포함한 도선수역의 계획과 절차는 날씨, 수심, 조석, 조류, Abort Point 등과 같은 요소들을 고려하여야 한다.
도선 지시가 어떻게 수행되는 지, 조타와 기관사용을 누가 할 지에 대한 합의
Azimuth Propellers, Active Rudder, Advanced Hull Forms, 기타 다른 비 표준 장비들이 논의되어야 하고 이것들의 운용에 대한 합의가 되어야 한다.
Tug 사용을 포함한 접안 사양
접안 후 선박의 안전
Risk Assessment
도선사는 도선 동안 중요한 Risks라고 생각하는 것들을 선장과 논의하여야 하고, 선장은 다음과 같은 사항들에 대하여 질문할 권한이 있다.
논의할 요소들은
수역 내 선박조종특성
항해하면서 만날 수 있는 선박통항
환경, 날씨, 조석, 조류, 바람과 기타 요소들
이들이 취하는 특정 위험과 Risks
육 해상의 인적 요소들
항해보조설비의 이용과 예선 요건
예인선, Mooring Boats와 같은 기타 서비스의 가용성
상기 요소들 중 선박의 성능제한은 정량적인데 반해 인적 요소들은 덜 정량적인 가치판단이다.
이들 요소들 모두는 선장과 도선사 사이의 논의에 중요할 뿐만이 아니라, 이들의 전문가적인 관계 형성의 기회를 제공한다. 훌륭한 선장은 환경으로부터 새로운 것을 배우는 기회를 환영해야 하는 반면, 훌륭한 도선사는 자신의 항해 기술을 시행하는 것을 기뻐해야 한다(자부심과 기쁨을 가져야 한다).
서로간에 논의될 것 같지는 않지만, 의식적이던 무의식적이던, 선장은 승선한 도선사가 유능한 지, 선박의 Risks를 줄이는 환영할 만한 자산인 지, 잠재적인 Risk인 지를 평가할 것이다. 도선사도 선장과 선교팀에 대한 무언의 평가를 할 것이라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MPX완료
이 중요한 지점에서, MPX는 선장이 도선사, 선교팀, 기관실에 “당신이 지금 조선합니다 도선사님” 또는 “당신이 조선 지휘를 합니다. 도선사님”이라고 언급하고 도선사가 항해에 책임이 있다는 것을 공식화함으로써 완결된다. 이때부터 도선사는 선장의 양해 없이 조타와 기관 지시를 시작할 것이다. 도선사는 선박 항해를 지휘하지만, 선위를 확인하는 선장과 선교팀의 책임은 해도에 정확히 Plotting 되어야 하고, 이 후 계속적으로 Monitoring 되어야 한다.
MPX는 얼마나 걸릴까?
MPX가 길고 복잡한 절차지만, 항상 매우 빠르게 끝날 수 있다. 적절히 사전 준비를 한 적합하고 경험 있는 선장과 도선사는 빠르고, 간결하고 전문가적으로 그리고 비공식적인 방식으로 필요한 모든 정보를 수 분만에 교환할 수 있다. 그렇지만 지역에 따라서는 MPX는 전 도선 기간 동안 지속되는 과정일 수도 있다.
어떤 상황일지라도, 사전준비와 훌륭한 계획은 효율적이고 성공적인 MPX의 핵심이다.
부두까지 도선수역
선장은 가능하다면 선박의 운항이 함께 감시되고 논의되기 위해서, 항상 도선사와 선교에 머물러야 한다(긴 도선기간 시 잠깐 동안 선장 또는 도선사가 선교를 떠나는 것이 자연적으로 필요할 수도 있지만). 선교의 도선사 존재 때문에 OOW가 자신의 임무를 방기하지 말아야 한다. OOW는 자신의 위치에서 계속 경계하여야 한다. 선장과 OOW는 선위, UKC, 특히, 변침점에 접근할 때의 부단한 확인은 물론, 부근의 타선 위치의 부단한 상황파악을 유지하여야 한다.
만약 선장이 선교를 벗어나야 한다면, 공식적으로 OOW에게 권한을 위임하여야 하고 VTS로부터의 관련 정보에 대하여 상세히 조언하여야 한다. 물론 도선사는 선장이 선교를 떠날 때 누가 OOW이고 누가 협력하고 의사소통 해야 하는 사람인지를 알아야 한다.
선장 또는 선교팀의 누구도 도선사가 취하는 조치에 대한 설명 또는 상세한 정보에 대한 질문을 하는 것을 망설이지 말아야 한다.
부두 접근
도선사가 도선하는 동안, 선박이 계류를 준비하고 있는 지 확인하는 것은 선장의 책임이다.
선위가 정확히 감시, 추적, 기록되는가
선수미와 무선통신이 확보되어 있는가
모든 VHF수화기와 Transceiver가 정상인가
기관장에게 브리핑되었는가
도선사와 합의된 부두접근 접안방법이 선교팀, 선수미 팀에 의해 이해되었는가
Winch는 준비되었는가
Heaving Lines, Messengers, Mooring Lines, Stopper는 모두 준비되었나
선수미팀은 모두 준비되었나
비상계획은 도선사와 합의되었나
선박 오염방지계획의 부분이라면 오염방지도구들이 준비되었나
도선완료
도선이 완료되고 도선사가 FWE하면 사건과 사고가 없다는 것을 가정하고 선장은 도선 영수증에 모든 상세내용들이 정확히 기입 되었는 지 확인하고 서명해야 하고, 만약 선박이 용선중이라면 용선자의 지불이라고 이서해야 한다. 만약 선박이 도선중 손상이 발생했다면, 도선 영수증에 서명하기 전에 완전한 상세가 기록되어야 하는 것은 중요하다.
도선사 아닌 사람에 대한 이해
선장-도선사 관계는 선교 도착 전에 조차도 행복하게도 매우 나쁘게도 시작될 수 있다. 만약 당신이 도선선에서 승선 중인 도선사이고, 다음과 같은 상황이라면 어떻게 느낄까?
선박이 도선점에서 수 마일 떨어져 있다면
사전 통보된 도선점 ETA에 늦었다면
승선을 위한 Leeway Side를 제공하지 않았다면
도선 가방을 올릴 준비를 하지 않아 가방을 메고 사다리를 올라 가야만 한다면
도선 사다리 스텝이 Missing 되어 있고 위험하게 고박 되어 있어 보인다면
갑판에서 말하지 않고 선교를 가리키는 제스처만 하는 무뚝뚝한 선원을 만난다면
선교 도착 시 선장이 당신을 즉시 인지하지 못하고 사관에게 말만하고 있다면
선교팀이 당신을 무시하고 있다면
선장이 마침내 당신에게 말 할 때조차도 그는 당신이 여기에 있는 것에 불행하거나 흥미가 없어 보일 때
인사말이나 장비를 제공하지 않을 때
도선사 관점에서 이러한 비우호적인 환경하에서, 도선을 시작하기도 전에 선장 도선사 관계가 아주 나쁘게 시작할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열악한 시작이라면, 도선 진행 동안 어떠한 개선도 있을 것 같지 않다.
도선사를 승선시킬 때 가능한 한 안락하고 안전하게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하고, 존중하고 정중하게 도선사를 대우함으로써, 당신은 훌륭한 협력관계의 기회를 증진할 수 있다. 당신이 도선사였다면 대우 받기를 원했던 것처럼 도선사를 대우하라.
5.1 조기 판단
도선사가 승선하자마자 그와 선장간에 형성되는 좋은 협력 관계의 기회, 아마도 손상에 기여할 수 있는 선박에 관한 다른 것들을 알 수도 있을 것이다.
도선사는 선박이 산뜻하고 청결한 지 또는 지저분하고 정비되지 않았는 지, 갑판이 정돈되어 있는 지 아닌 지, 선원들의 복장이 깨끗하고 단정한 지 아닌 지, 선교팀의 용모가 전문가적이고 효율적인 지, 또는 거칠고 기율이 없는 지를 알아 볼 것이다.
도선사가 한마디도 하기 전에, 선장 역시 그의 능력을 조기 평가할 수 있다. 도선사가 산뜻한 차림인가? 전문가처럼 보이는가? 효율적인 방식을 가졌는가? 우호적으로 보이는가?
이들 질문에 대한 답은 역시 선장으로 하여금 도선사의 특성과 전문성을 사전 평가할 수 있게 한다.
선장 도선사 양자에 의한 판단은 도선사 승선 수 분 만에 형성될 수 있다. 이러한 조기 판단이 따라 오는 협력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돕는다. 그래서 첫째로 승선하는 도선사의 마음속에 당신을 두도록 노력하고, 당신의 선박과 선원을 도선사의 시각으로 바라보도록 노력하라. 그의 첫인상은 무엇일까? 어떤 첫인상이 그가 당신을 예측하도록 할까?
5.2 성공적인 선장 도선사 관계의 핵심
대부분의 선박 충돌과 접촉은 연안수역, 항만, 접안 시 일어난다. 좌초 또한 연안 또는 강 어구에서 일어난다. 거의 모든 사고들은 인적 실수로 일어나고, 도선사가 승선하고 있을 때 조차도 그렇다. 물론 이것이 도선사가 각 충돌사고의 원인에 기여하는 것을 말하지는 않는다; 도선사가 그러한 수역에서 승선하는 이유는 이러한 수역이 이미 충돌 또는 다른 사고의 고 위험 수역이라는 것을 나타내고 있을 수 있다.
5가지 핵심
성공적인 선장 도선관계를 형성하는 5가지 핵심 요소들이 있다. 각각은 동등하게 중요하고, 생각과 검토를 요구한다
Teamwork
Planning
Communications
Situational awareness
Professional and Personal Rapport
Teamwork
도선사, 선장, 선교팀 사이의 전문적 관계의 성공은 협력하는 능력에 크게 의존한다. 도선사, 선장, 선교팀은 훌륭한 상호 지원과 의사소통을 위해서 3~5명이 완벽한 규모이다. 선장은 도선사의 Local 전문성에 크게 의존하고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도선사는 선장이 자신의 선박 조선 특성에 대해 잘 숙지하고 있을 것이며, 도선사가 제안할 수도 있는 조선 결과를 예측하는 것을 더 잘 할 수도 있는 점을 인정해야 할 것이다. 그들이 서로를 함께 협력할 수 있으므로, 그들 중의 한 명이 실수를 한다면, 동료 팀원이 이것을 막거나 또는 상황을 복구하는 것을 돕고, 그래서 작은 실수가 재해보다는 작은 실수로 남게 한다.
Top Teamwork의 7대 요소
훌륭한 Teamwork에는 7대 요소들이 있다. 모든 팀원들은 다음을 알아야 한다.
팀의 목적과 목표
팀에서의 모든 사람들의 역할과 다른 팀원들의 역할
다른 팀원들의 역할, 지식, 전문성의 존중
다른 팀원들간의 소통법과 소통시점
충고를 주고 받을 때, 그리고 타인이 그들의 임무를 수행하게 할 때
훌륭한 팀은 효과적인 팀 리더를 가질 것이다. 선장, 도선사, 선교팀간 협력의 경우에, 선장은 도선사와 선교팀이 그들의 임무를 수행하고 의사소통하는 것을 지원하는 팀 리더가 되어야 한다.
훌륭한 팀 플레이어는 3R 원칙을 따른다
Responsive: 당장의 문제에 적절히 대처하는 것과 최상의 가능한 대안 또는 행동방침을 선택하는 것을 의미한다.
Receptive: 아이디어와 제안에 개방적이고 기꺼이 배우려고 하는 것을 의미한다. 수용하게 되는 것은 자신이 전문가고 자신만이 옳다는 믿음으로 완고하게 되는 것과는 반대이다.
Reasonable: 자신의 판단을 흐리는 이익 또는 편견을 허용하는 것이 없이 사물을 주관적으로 보는 능력이다. 합리적으로 되는 것은 타인의 관점으로 사물을 보는 관점 그리고 타인으로부터 기꺼이 경청하고, 배우는 능력을 포함한다.
만약 선장, 도선사, 선교팀이 3R 원칙에 따라 함께 일한다면, 그들은 효과적인 팀으로 가는 길이 될 것이다.
Planning
훌륭한 Planning은 사고 기회를 줄인다. 훌륭한 Planning의 중요한 면모는 당신이 예상한 조건과 상황에 대해 사전 계획을 하는 것이 아니라, 더 중요하게는, 예측불가능한 일에 대한 사전계획을 하는 것이다.
도선사 선장 양자는 계속적으로 스스로에게 ‘What If..?’라는 질문을 하여야 한다. 다른 불가측 사건 가령, 조타 불능, 또는 다른 선박과의 근접과 같은 것들에 대한 여러 가지 해법들에 대한 사전 생각들을 하여야 한다. 단지 하나의 비상 대응을 가지는 것으로는 불충분하다. 여러 가지 Risks에 대한 당신의 평가에 근거하여 당신은 여러 가지 비상 대응을 할 필요가 있다.
Communication
훌륭한 의사소통은 효과적인 도선사 선장 관계에서 모든 것들을 결합하는 접착제다. 훌륭한 의사소통 없이는, 대인관계와 기술적 수단을 통해, 선박에 대한 위험들은 크게 증가할 것이다. 많은 거대 선박들은 단지 적은 수의 선원이 있으므로, 선원간 훌륭한 의사소통 필요성은 중요성에서 크게 증가한다. 또한 선박간, 육 해상간 훌륭한 의사소통도 중요하다.
도선사 승선으로, 당신은 의사소통 체인에서 적어도 한 사람-도선사 자신-에 더하여 Tug Master, 항만국, 주위의 선박, 라인맨과 같은 그 상황에서 모든 기타 가능한 사람들이 더해지므로 훌륭한 의사소통에 대한 필요성이 더욱 증가한다.
MPX단계에서 하나의 언어가 사용되어야 한다고 합의되었지만, 만약 도선사에 의해 2nd 언어가 다른 사람들과 사용된다면 지체 없이 이들과의 의사소통은 즉시 선장과 선교팀에게 통역되어야 한다. 어떤 언어가 합의되어도 대화와 정보는 간단, 명확, 상세하여야 한다.
훌륭한 팀은 모두 함께 소통한다
효과적인 팀 표시 중의 하나는 팀원들간의 훌륭한 의사소통과 서로간에 말하기 쉽다는 점이다. 좋은 팀의 팀원들은 쉽게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 있을 때 질문하고
필요하면 지원을 요청하고
팀원들이 필요하다고 여기면 서로 지원을 제공하고
그들이 요청하기 전에 정보를 제공한다.
훌륭한 의사소통의 증진은 팀원들이 부단히 채팅을 계속하는 것을 말하지 않고, 중요한 정보를 요청하고, 또는 자발적으로 제공하고, 조력을 주고 받는 좋은 분위기를 가지는 것을 의미한다.
잘못된 지시의 위험성
항상 선장과 선교팀은 스스로 자문하여야 한다-도선사의 지시가 명쾌하고 자신감이 있는가? 쉽게 이해되는가? 차분하고 침착한가? 선박과 선교팀 상황파악에 적합하고 관련 있는 질문을 하는가? 도선사가 하는 것과 지시들이 신뢰 있고 안정감이 있으며 완전히 평가되었는가? 만약 질문들이 ‘Yes’라면, 모든 것이 잘되어 가고 있고 훌륭하다. 일부 질문들이 ‘No’라면, 아마도 도선사의 불명확한 부분에 대하여 질문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유능한 도선사는 질문을 받는 것에 수용적이어야 하며, 그가 하는 것과 이유를 설명하는 것에 유연해야 한다.
선장과 OOW는 선교팀, 조타수 기관부가 도선사의 지시를 정확히 이행하는 지, 선교팀에 의해 오해될 수도 있는 도선사의 지시에 애매모호함과 혼란이 없는 지를 부단히 확인해야 한다.
Situational awareness
도선 동안 Situational awareness는 항상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오랜 기간, 사고 없는 대양항해 또는 제한시계 항해 후에, 갑자기 선박이 많은 통항량과 미지의 항해 위험들이 산재하는 제한 수역에 놓이게 된다. 선교팀은 경계 수준을 상향해야만 한다.
선교팀과 도선사는 부근에서 일어나는 모든 것에 대하여 완벽한 경계를 하고 정보를 교환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도선사가 그 수역을 잘 알 것이므로, 선장과 선교팀은 주위상황파악을 잘 유지하는 동안, 도선사로 하여금 선박 조선에 집중하게 하여야 한다. 이것이 선박 안전을 확보하는 것에 매우 중요하다.
여전히, Safety First는 연안항해 동안 모토가 되어야 한다.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서 선박 항로와 주위에서 일어나는 환경변화에 부단한 경계를 하여야 한다. 현재 무엇이 일어나는 가를 평가하는 것으로 충분하지 않다; 선장과 선교팀은 1분후, 5분후, 15분후 무엇이 일어날 수 있는지를 예측할 필요가 있다.
의문, 의문, 의문: 스스로에게 끊임없이 질문하라
도선 동안 당신은 끊임없이 모든 가능성 있는 불가측 사건들을 고려하고 스스로 이것들에 대해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 지를 질문하라
질문
해도와 같은 모든 이용 가능한 자료들이 즉시 사용 가능한가? Radar의 Setting은 적절히 유지되고 있는가? AIS와 Echo Sounder는 관찰되고 있는가? 선위, 항적 및 모든 자료를 해도상에서 자세히 관찰을 유지하고 있는가?
주위의 모든 선박들이 항법을 준수할 것인가? 당신과 도선사가 상황을 처리하기 위해 합의한 계획이 있는가? 주위의 모든 선박들이 충분한 관찰 하에 있는가? 견시원들은 잠재위험들의 보고방식에 대하여 명확한 지침을 가지고 있는가? 견시원들은 보고사항을 누구에게 하여야 하는가? 당신은 이란 사항을 확인하였는가? 만약 도선사가 실수한다면, 그것을 수정하기 위해 당신 또는 선교팀은 적절한 시간 내에 발견할 수 있는가?
도선사가 갑자기 아프면 당신은 어떻게 할 것인가? 도선사로부터 지휘권을 회수할 수 있게 당신은 충분한 정보를 유지하고 있는가? 그렇지 않다면 당신은 당신의 지위에 불확실하고 무엇을 할 것인가에 당황하고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인가? 당신이 아프다면 선교팀은 무엇을 할 것인가? 이들이 당신의 역할을 대신하는 것에 충분히 적합하고 자신감이 있는가? 선교팀 모두는 비상시 VTS에 연락할 수 있는가?
예상하지 않는 일이 일어난다면 그에 대한 비상대응계획이 준비되어 있는가? 선교팀원들은 이 계획을 숙지하고 있는가? 도선사는 이것에 동의하고 있는가? 제한 수역 항해에서 Safety First가 주 모토임은 물론, 당신의 두 번째 모토는 Be prepared가 되어야 한다.
도선사와 전문적이고 개인적인 인간관계 형성
기계는 사람보다 다루기 쉽다. 그러나 도선사는 기계가 아닌 사람이므로, 정상적인 불안정과 때로는 예측 불가능한 감정을 보일 수 있다.
도선사가 승선했을 때 그는 매우 힘든 여정으로 녹초가 되어 있을 수도 있다. 당신 선박이 그의 다섯 번째 도선으로 피로하고, 불안하며, 집으로 가기를 고대하고 있을 수도 있다. 앞 선박에서 도선한 선박의 선장과 어려운 일이 있었을 수도 있고, 당신의 딱딱한 공식적 대응과 조심스러운 태도를 냉정하고 친근하지 않은 대응으로 잘못 해석하고 있을 수도 있다. 도선사와의 좋은 관계형성은 훌륭한 협력관계를 형성하는 데 중요하다. 좋은 인간관계 형성은 선장, 도선사, 기타 선교팀원이 방어적이거나 공격적이 되는 것을 막는다.
도선사의 자신감
선장들은 도선사들이 거만하다고 종종 생각한다. 때때로 도선사의 자세는 이런 인식에 기여할 수도 있다. 고의던 아니던 간에, 여기는 그의 수역이고, 그의 항만이며, 이전에 수천 번 도선을 하여 눈감고도 도선할 수 있어서, 선장과 선교팀으로부터 어떠한 제안 또는 질문을 환영하거나 감사할 필요가 없다는 감정을 선교팀에게 전달할 수도 있다.
도선 직업의 이런 특성은 가능한 일련의 심각성들에서 어려운 선택을 하고, 때로는 여러 가지 큰 결정을 하고 책임을 지는 1인 대역처럼 행동하는 것이다. 이들 특성들은 도선사는 매우 독립적이고 자랑스런 천성을 가지는 것을 의미하는 경향이 있다. 이들이 이들의 전문적인 기술적 영역에서 자신감과 자랑스러움을 보일 권리가 있는 반면, 때로는 거만한 것으로 오해될 수도 있다.
선장들은 장인(Master)일 수 있다
선장 역시 자신들의 호불호를 가지는 사람이고, 우리들 중 많은 이들은 비슷한 결점들을 가지고 있다. 때때로 선장들은 너무 빨리 간섭하고, 너무 세게 Push하고, 도선사가 제안하고 있는 것을 완전히 이해하기도 전에 설명을 요구하는 경향이 있다. 대부분의 경우, 이런 과도하고 억압적인 행위들과 부족한 인간관계는 반발을 일으킨다. 도선사를 방어적이거나 공격적으로 만들 수 있고, 선장과 도선사 관계에 장벽으로 작용하며 효과적인 협력관계를 형성하지 못하게 한다.
부족한 인간관계는 도선사와 관계하는 선장의 실패 또는 불신으로부터 올 수 있다. 무슨 이유던 간에, 때때로 선장과 도선사는 단지 어울리지 않을 수도 있다. 이들 중 누구도 잘못된 것을 지적하지 않는다(놓치는 것 그저 옳지 않은 것). 상호간의 유대감 형성 없이는 어느 쪽 또는 양쪽 모두 다 독단적이거나, 지나치게 요구하거나, 비현실적이거나, 거만하거나 생색내는 것으로 보일 수 있다. 그러나 양자가 지성과 의욕이 주어진다면, 이들 장애들은 극복될 수 있다.
양자가 효과적으로 함께 협력하기 위해서는, 양자가 서로를 인정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도선사와 좋은 유대관계를 만드는 최상의 방식은 당신이 처음 그를 만날 때 그와 유대관계가 없다고 가정하는 것이다. 당신과 그가 바로 자연스럽게 연결되거나 같은 파장을 가질 것이라는 것을 당연시 하지 마라. 대신에:
이해가 안될 때 질문하라
말하기보다 경청하라
존중하고 겸손하라
조화롭게 협력하기 위해 당신의 진심과 진정을 표현하라
질문하고 인내하라
진실하라
좋은 인간관계의 핵심은 도선사가 당시 선교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으로 느끼게 만드는 것이다. 그가 실제 중요한 것처럼 특별하게 느끼도록 하라. 그러나 이것이 큰 부분이긴 하지만 이런 종류의 진실성을 가장하지 마라. 친근한 체 하지 말고, 진실하고 실제적으로 되게 노력하라. 일단 진실한 관계가 형성되면, 양자 사이의 나머지 부분들은 부드럽게 진행되어 갈 것이다.
5.3 경청
훌륭한 경청 기술은 선장과 도선사가 좋은 협력관계를 형성하게 돕는다. 모든 선장과 도선사가 항상 완전한 이해와 상호신뢰를 가져오는 친근한 대화를 수행할 수 있다면 좋을 것이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이것은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이 아니며, 이런 방식으로 일어나지도 않는다.
도선사가 항해계획을 설명할 때, 대응하기 전에 조용히 경청하고 주의 깊게 생각할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은 해야 할 명백한 것으로 보이지만, 선장이 바쁠 때의 하루 예를 들어 보자. 선장은 도선사가 제안하려는 것을 기대하여 질문과 제안을 반사적으로 할 수 있다. 선장은 그 도선사가 설명을 끝내는 것에 참을성이 없어서 반사적으로 반응을 하는데, 이것은 방어적이고 공격적으로 보일 수도 있는 방식으로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이것은 비슷한 방식으로 도선사가 반응할 수 있게 만들고, 이들 협력관계는 곧 바로 나쁘게 시작된다.
5.4 문화
무의식적 행동에 대한 문화적 영향은 선장, 도선사, 선교팀 사이의 관계에 영향을 미친다. 대형 국제적 회사들은 직원들에게 문화적 차이인식을 훈련하는 것에 많은 돈을 사용한다. 이것은 한 나라에서는 용인되는 행동, 단어, Gestures가 다른 곳에서는 이상하고, 공격적이기조차 하는 것들로 인식되는 것을 포함한다. 타 문화 국민들의 행동 차이를 이해하는 것은 다른 배경으로부터 오는 이러한 것들이 서로 가까워지게 하는 것에 중요하다.
외국 도선사: 타국: 다른 풍습
전세계 여러 타 국적 해기사들과 협력하는 이들의 작업 특성으로, 선장 도선사 양자는 여러 번 특정 문화적 배경으로부터의 사람들과 자주 관련되는 다른 형태의 관행과 행동을 경험했을 것이며, 대개 이런 차이를 정상으로 이해하고 용인할 것이다.
선장들은 도선사의 비정상적인 행동으로 보일 수도 있는 것을 팀원들이 오해하거나 다르게 해석하지 않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예를 들어 어떤 나라에서는, 큰소리로 말하고, 팔을 크게 흔들며 언급을 강조하고 과격한 손놀림은 완벽히 정상으로 생각될 수 있으며 비상시의 표시가 아니다. 다른 나라에서는 공격적인 자세로 보일 수도 있다. 비슷하게 어떤 나라에서는 코를 맞닿을 만큼 가깝게 서는 것이 용인되지만, 다른 나라에서는 도발적이고 공격적인 행동으로 생각될 수도 있다.
이러한 것들은 문화적 차이의 극단적인 예이다. 중요한 점은 선장과 선교팀이 다른 나라의 문화적 또는 행동적 차이를 인식하고 오해하지 않는 것이다. 이점들은 외국 도선사와 좋은 협력관계를 형성하는 것에 매우 중요하다.
선교팀의 도선사에 대한 경의
선장은 특히 선교팀이 도선사와 어떻게 상호작용할 지를 정하고 있을 수도 있는 선교팀의 문화적 특징을 고려하여야 한다. 예를 들어, 일본, 중국과 같은 아시아에서는 연장자에 대한 강한 복종심과 존경심이 있다. 사관들처럼 젊은 사람들은 덜 존경스러운 도선사일지라도 이의제기하거나, 질문하거나 또는 개입하려 하지 않으려고 한다.
도선이 잘못되어 갈 때
사고의 원인은 무엇인가? 당신이 지목할 수 있는 것들은: 나쁜 시정, 수역에 대한 비 친숙화, 나쁜 Seamanship 또는 기관 불능, 그리고 다른 많은 원인들이 있다. 잘못되어 가는 것이 단지 하나가 아니라, 그들 자체로는 사고를 일으키지 않을 수도 있는 일련의 전체 실수와 문제들이지만 함께 취해지면 사고로 귀결된다. 어느 것도 적절히 수정되지 않고 있는 에러 Chain은 종종 재해로 발전한다.
6.1 Errors의 형성: 재해의 첫 단계
제한수역을 항해할 때 위험스런 상황과 실수가 일어날 많은 기회가 있을 것이다. 조타와 기관 지시에 대한 틀린 반응, 판단 실수, 자선과 부근의 타선, 기관과 조타 실패, 이전 충돌, 예선 Line절단 등이다. 어느 것도 일어날 수 있고, 특정 시간에 거의 확실히 당신에게도 일어날 것이다-어떤 것이 나쁘게 잘못되는 것을 경험한 것 없이 항해 경험을 가지는 해기사는 없을 것이다.
이렇게 여러 가지 다른 많은 상황들이 있다. 사고로 진행되는 것을 막는 핵심은 초기 잠재 위험을 완화하는 빠른 조치를 취하는 것이며, 연속되는 모든 상황에 대하여 비슷한 조치를 하는 것이다. 도선 동안 이것은 도선사의 책임이다. 그러나 선장과 선교팀이 도선 과정의 팀워크에서 자신들의 역할을 잘하고 좋은 상황파악을 유지한다면, 각각의 잠재 위험들과 작은 실수는 식별되어 조기에 처리될 것이다.
전 도선과정에 걸쳐, 선장과 선교팀은 항상 매우 높은 상황파악을 유지하여야 한다. 도선사가 진행하는 위험스런 상황을 보지 못한다면, 선장과 선교팀이 자신의 위치에서 그렇게 하여야 한다. 가장 위험한 상황은 도선계획단계에서 예상되었어야만 한다. 매우 드물게 일어날 수 있는 종류의 사고일지라도, 모두 인식할 수 있고 가능한 위험은 예상되어야만 한다.
6.2 도선사에게 대면하고 질문하기
위험하고 심각한 실수가 도선사에 의해 진행되고 그에 의해 적절히 시정되지 않는 것으로 보이면, 선장은 최상의 권한으로써 선박의 안전을 확보해야 한다. 선박의 지휘권을 회수하는 것을 고려하여야 한다. 이것은 매우 심각한 조치이며, 합의한 계획으로부터 이로가 발생하는 순간 도선사에게 선장이 질문을 했어야만 하는 상황으로부터 오랜 시간이 흘렸을 것이다.
훌륭한 도선사는 Local 수역에서 현실적으로 가능한 모든 상황에 대하여 취할 수 있는 비상조치들을 이미 고려하고 있어야만 한다. 그는 이미 가능성들을 검토했어야만 하고, 이들 비상 상황들을 개인적으로 이미 경험하고 있을 수도 있다. 만약 선장 도선사 관계가 좋다면, 도선사는 그러한 위험들과 그의 비상 계획을 선장과 소통했을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선장은 점증하는 의심의 상세와 선박이 위험으로 움직이고 있다는 느낌에 대하여 대면하여 질문을 할 필요가 있다.
대결이 일어남: 이의제기와 질문
인생은 대결의 연속이다. 우리 모두는 각자 다른 기준과 기대를 갖고 있다. 당신이 위험하다고 생각하는 어떤 것은 다른 사람에게는 전혀 중요하지 않은 것으로 보일 수도 있으며, 이것이 갈등을 일으킬 수 있다. 때때로, 대결은 불가피하고, 그래서 때때로 당신은 도선사에게 이의제기하고 상세히 질문할 수도 있을 것이다-이것은 아마도 도선사의 의도를 규명하기 위해서, 선위에 대한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서, 또는 그가 하고 있는 것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위해서이다.
대결을 긍정적으로 만들기
때때로 대결과 이의제기가 필수적일 수도 있지만, 전쟁 같지 않고, 상처, 분노, 스트레스를 일으키지 말아야 한다. 대신에, 선장과 도선사가 보다 더 잘 이해하고 상황이 더 악화하기 전에 적절한 조치를 합의하게 유도하는 침착하고 효율적인 방식으로 누군가를 대하는 것은 가능하다. 대면과 질문은 나쁜 성질과 참을성 없는 분노보다는 차라리 상세한 질문과 설명의 양방향 교환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부정적인 반응: 나는 옳고 너는 틀리다
많은 사람들은 대결 동안 너무 공격적이나 너무 방어적이다. 이들은 자신들은 절대적으로 옳고, 타인들은 절대적으로 틀렸다는 것으로 문제를 본다-상대방 중심이 아닌 나 중심. 적대적으로 취급되는 누군가는 방어적으로 될 것이고 그러면 잘 경청하지 않고, 고집스럽고, 문제에서 그들의 부분을 보지 않으려 하고, 최상의 행동방침에 대한 자신들의 관점을 변화하려 하지 않는다. 이들은 존중되지 않는다고 느끼고 자신들과 대면하는 사람을 존중하지 않는다. 그래서 만약 당신이 도선사를 공격적인 방식으로 대면한다면, 도선사와 협력하려는 관점에서 당신의 기회는 벽에 부딪칠 것이다.
긍정적 반응: 침착하고 존중하지만 확고함
성공적인 대면의 핵심은 침착하고 존중하지만, 확고하게 되는 것이다. 해결책이 있다는 가정으로 접근한다면, 당신은 도선사와 함께 문제를 처리할 보다 나은 입장에 서게 될 것이다.
도선사가 문제 있고 문책할 여지가 있다는 가정으로 시작하지 마라. “당신은 실수를 하고 우리는 지금 이것을 정리하고 있다”와 같은 방어적인 장벽을 형성하는 문장들을 사용하지 마라. 대신에 침착하고 합리적으로 다음처럼 말한다. “나는 이것이 당황스러운데, 이런 접근방식을 왜 하는지 내가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겠습니까? 또는 “이 방식이 왜 최선인지 배우고 싶습니다-아마도, 나 자신의 항해 기술을 개선할 수 있는 것인데 이해하지 못하겠군요.”
도선사를 포함한 모든 사람들은 합리적이고 존중하는 목소리로 말하는, 침착하고 이성적인 사람에 의해 대면된다면 합리적이고 존중하고 기꺼이 경청하려 한다. 그래서 당신이 도선사와 대면한다면, 확고함을 유지한 체, 이성적이고 존중하는 방식으로 대하도록 노력하라. 그렇게 한다면, 반대로 당신은 더욱 합리적이고 존중되고 긍정적인 반응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도선사의 관점에서 판단하라
만약 선장이 도선사와 취할 올바른 행동 방침에 대하여 합의하지 못하면, 대부분 양자는 전적으로 스스로 옳다고 느낄 것이다. 당신은 타인의 관점에서 타인의 이유를 이해할 충분한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그에게 요청하라: 공격적이 아닌 목소리지만 그의 이유를 이해하려는 진정한 의도로 “당신이 왜 옳은 지를 설명해 주십시오”. 이것은 당신이 틀렸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대신, 당신은 단지 또 다른 관점을 알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경청하라. 그러면 그는 반대로, 이것에 감사할 것이고 경청하는 당신을 더욱 존중할 것이다. 만약 도선사가 옳은 것으로 판명되면, 그가 옳은 것에 만족감을 갖도록 하라. 상대방을 인정한다고 당신에게 손상은 없으며 당신에 대한 그의 의견을 오히려 장려할 것이다.
배우려고 하는 것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자신들의 주위에서 일어나는 것들로부터 유용한 어떤 것을 배울 기회를 놓친다. 이들은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다: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배웠다; 내가 배울 필요가 있는 것은 없다; 이 사람으로부터 배울 것은 없다.” 이래서 그들은 새롭고 귀중한 학습 기회를 놓친다. 도선사가 하는 것은 실제적으로 정확한 행동 방침으로 증명될 수 있고, 당신은 도선사로부터 새로운 것을 배울 기회를 가진다는 점을 항상 명심하라. 열린 마음을 유지 하라.
6.3 도선사로부터 조선지휘권 회수
선장은 자신의 본능을 신뢰한다
도선사들은 실수를 할 수도 그리고 한다. 만약 선장이 도선사의 조선이 심각한 사고로 가고 있다고 여기면, 도선사의 조선 지휘권을 회수하면 사고를 피할 수 있다고 믿는다면, 그렇게 할 권리가 있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선장을 위한 Judgement Call은 필수적이다. (인적 견해에 의한 판단)
도선사로부터 인수해야 하는 상황을 정확히 설정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일반적으로 이것은 시정조치가 재빨리 이루어지지 않으면 사고가 일어날 것 같은 때, 그리고 즉시 정확한 조치가 이루어지면 선박의 위험이 피해질 것이라고 선장이 느낄 때 행해져야 한다.
이 상황이 언제 어떻게 일어날지, 그리고 선장이 개입하고 지휘권을 회수할 정확한 순간은 특정하기 불가능하다. 일이 심각하게 잘못되어 갈 때, 이들은 매우 빠르게 그렇게 해야 한다. Snap Decisions은 정상적인 상황하에서는 좋은 습관이 아니지만, 사고가 임박했을 때는 필요하다. (즉석 결정)
합의 계획 준수
일반적인 준수 원칙은 MPX시 양자가 합의 항해계획을 가졌다면, 이 과정을 주의 깊게 감시하고 있는 선교팀에게 도선사가 충분한 설명 없이 계획으로부터 명백히 벗어나기 시작하고, 도선사의 설명 없는 행위는 선장이 도선사의 업무수행 적합성에 의문을 가지는 합리적인 원인을 제공할 것이다.
위험이 진전되고 있다고 느끼면 도선사에게 이의제기 하여야 한다. 선장이 이러한 진전을 목격할 때 조차도, 치명적이 되기 전에 도선사를 배제하는 것보다는 그에게 조언해야 하며, 그러면 도선사는 위험을 피하기 위한 필수적인 조치를 할 것이다.
Guiding Principles
지휘권의 회수를 할 지, 언제 할 지를 결정하는 Guiding Principles은:
우선 가장 중요한 것은 선박의 안전 확인
설명 없이 MPX에서 합의된 계획을 심각하게 벗어날 때
처음의 작은 이로 사인이 있을 때 선장은 도선사에게 침착하고 전문가적인 방식으로 설명을 요청한다
일이 옳게 되고 있지 않고 도선사의 수행에 의문이 증가하고 있으면, 선장은 일관되게 지시에 대한 이유와 조선 선택에 대하여 명확한 설명을 요구해야 한다
의심이 있다면 선장은 자신의 판단, 경험, Seamanship을 항상 신뢰해야 한다
만약 도선사의 조치가 선박을 위험하게 하는 것으로 보이면, 선장은 공식적으로 개입하고 회수해야 한다. 그리고 선교팀과 기관실에 통보하고 선장이 지휘하며, 이들은 선장의 지시에 반응해야 한다. 선장에 의한 이런 조치는 도선 동안의 Option이라는 점을 선원들은 사전에 항상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6.4 선장이 조선 지휘권을 회복하고 있을 때
선장이 조선 지휘권을 회복하고 있을 때, 선박은 강제 도선사 없이 이 도선 수역에서 항해하고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강제도선에 관한 국가 지방 규정에 근거하여 이것은 공식적으로 선박 이동이 금지되고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의미한다. 이러한 상황은 선주에게 심각한 법적 결과를 가져오게 할 수 있으며, 특히 사고가 도선사가 지휘하고 있지 않을 때 발생했다면 그렇다.
선장이 조선 지휘권을 회복하고 있을 때, 급박한 위험이 피해지고, 도선사가 선교에서 그대로 머물고 있다면 도선사에게 지휘권을 돌려 줄 것인지를 가능한 한 즉시 고려하여야 한다.
도선사의 조선권 회복
만약 선장이 이것을 결정하였다면, 어떠한 굴욕감이나 책임을 묻는 것 없이 정중하게 해야 한다. 훌륭한 도선사는 선장이 취한 조치가 선박 안전에 최상의 이익을 위해 행해졌다는 것과 선장이 일시적으로 조선권을 회수한 것으로 도선사에게 개인적인 굴욕감을 줄 의도가 없었다는 점을 설명하면 반발하지 않을 것이다.
나중에 양자는 관련 당국에 적절한 절차에 따라 사건을 보고할 것이다. 사건의 상세는 Log Book에 기입되어야 한다. 나중에 선장은 도선사의 조선 개입과 회수에 훌륭한 이유가 있다는 것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첫댓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