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스포츠레저의 이해(551601-004)/담당교수 권오상 화(5,6교시) 대건관 B502
안녕하십니까? 2015학년도 1학기 <스포츠레저의 이해> 강의를 맡은 권오상 교수입니다.
이 강좌는 1학년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여러분들이 선택한 학과와 가장 밀접한 분야에 대한 것입니다.
즉, 스포츠레저에 대한 이해를 하는 것이 목표인데, 이론과 실습을 동반합니다. 강의계획안을 보면 예상하겠지만,
매주 레저와 관련된 고전이론과 세상 현실을 이해할 수 있는 이론들을 함께 공부합니다.
언뜻 보면 매우 어려운 강의로 비쳐질지 모르지만 전혀 그렇지 않음을 강조합니다. 여러분들은 내가 하는 강의를 보고 들은 뒤
그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할 수 있는 정도로 요약하고 과제로 제출하기만 하면 됩니다. 분량은 A4용지 1장을 넘지 않습니다.
그리고 매주 수업은 전혀 부담이 되지 않도록 실기 위주로 진행할 예정이며, 무엇보다 여러분들이 스스로 참여해 즐겁게 스포츠와 레저활동을 할 수 있도록 설계했음을 이해하기 바랍니다.
내가 하고자 하는 수업 방식만 잘 쫓아오면 여러분들은 그리 힘들지 않게 이번 학기가 끝날 때쯤 꽤 유식해질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 대략적인 주차별 강의 계획을 훑어 보고, 그 아래 자세하게 설명한 수업방식을 숙독하길 바랍니다.
주차(날짜) | 강의 및 과제 | 실습 |
1주-3.10 | 강의 소개/그룹 짓기/희망 레저 청취 | |
2주-3.17 | <강의1> 레저(유한)계급이란 무엇인가? leisure class 이론 1. 압축 성장 condensed economic growth 2. 문화 지체 cultural lag 3. 주인-대리인 문제 principal-agent problem | 티볼 박찬수 심정필 |
3주-3.24 | <강의2> 금전적 경쟁 pecuniary emulation 이론 4. 암묵지 tacit knowledge 5. NIH 증후군 Not Invented Here syndrome 6. 육화된 인지 embodied cognition | 플라잉디스크 석다영 장지우 |
4주-3.31 | <강의3> 과시적 레저 conspicuous leisure 이론 7. 공유지의 비극 tragedy of the commons 8. 그리드락 gridlock 9. 계획 오류 planning fallacy | 스쿼시 우진환 방현태 |
5주-4.7 | <강의4> 과시적 소비 conspicuous consumption 이론 10. 스톡홀름 신드롬 Stockholm syndrome 11. 알린스키의 법칙 Alinsky’s rules 12. 적 만들기 enemy-making | 줄넘기 유동민 전원진
|
6주-4.14 *4.13 수강포기 | <강의5> 삶의 금전적 기준 the pecuniary standard of living 이론 13. 적대적 공생 antagonistic symbiosis 14. 작은 차이에 대한 나르시시즘 narcissism of small differences 15. 지위 신드롬 status syndrome | 볼링 송병준 윤웅규 |
7주-4.21 | <강의6> 취향의 금전적 잣대 pecuniary canons of taste 이론 16. 자기 열등화 전략 self-handicapping strategy 17. 카멜레온 효과 chameleon effect 18. 유사 매력의 효과 similar attraction effect | 중간고사 |
8주-4.28 | <강의7> 금전 문화: 복장 dress as an expression of the pecuniary culture 이론 19. 가정 원칙 as if principle 20. 자기 지각 self-perception 21. 후광 효과 halo effect 22. 후광 반사 효과 basking in reflected glory | 체력인증실습 최규섭 손거현 우병찬 |
9주-5.5 *어린이날 | <강의8> 산업면제와 보수주의 industrial exemption and conservatism 이론 23. 초두 효과 primacy effect 24. 최신 효과 recency effect 25. 학습된 무력감 learned helplessness 26. 위약 효과 placebo effect | 가족과 함께 하는 레저 |
10주-5.12 | <강의9> 고풍적 특징의 보존 the conservation of archaic traits 이론 27. 부정 효과 nocebo effect 28. 단순 노출 효과 mere exposure effect 29. 수면자 효과 sleeper effect 30. 시간 압축 효과 time-compression effect | 댄스스포츠 최주영 윤재욱 |
11주-5.19 | <강의10> 위엄의 현대적 흔적(잔류) modern survivals of prowess 이론 31. 6단계 분리 six degrees of separation 32. 7의 법칙 Miller’s Law 33. 바넘 효과 Barnum effect 34. 부메랑 효과 boomerang effect | 넥센-NC (5.23 토 오후 5시 서울 목동구장) 장영재 박승균 |
12주-5.26 | <강의11> 행운에 대한 믿음 the belief in luck 이론 35. 심성 회계(마음 속 계좌) mental accounting 36. 과도한 가치 폄하 hyperbolic discounting 37. 지금을 소중히 Carpe diem 38. 깨진 유리창 이론 broken window theory | 미니축구 전정훈 장홍준 |
13주-6.2 | <강의12> 경건한 의식 devout observances 이론 39. 악의 평범성 the banality of evil 40. 권위에 대한 복종 obedience to authority 41. 마왕 효과 lucifer effect 42. 게이트키핑 이론 gatekeeper | 빙상 박종혁 박종찬 |
14주-6.9 | <강의13> 무차별적 이익 survivals of the non-invidious interest 이론 43. 의제 설정 agenda-setting 44. 틀 이론 frame theory 45. 경로 의존 path dependency 46. 죄수의 딜레마 prisoner’s dilemma | 골프스윙 윤호 서종원 |
15주-6.16 | <강의14> 금전문화 표현: 상급학습 the higher learning as an expression of the pecuniary culture 이론 47. 최후통첩 게임 ultimatum game 48. 독재자 게임 dictator game 49. 선택의 역설 paradox of choice 50. 프랙털 이론 fractal theory | 기말고사 *종강 |
*수업방식(Flipped learning):
1. 온라인사전강의(예습*홈페이지 사이버강좌 접속)/강의 및 팀 과제 발표(1교시)/2교시(실기)
2. 과제(비중 14%*강좌 및 이론 요약= A4용지 1~2쪽 분량 온라인 제출 뒤 손 글씨로도 제출) 및 퀴즈(비중 11%*매주 강좌 및 이론 명칭에 대한 한글/영문 쓰기 및 내용 간략 진술)
◈ 과제 2중 제출 요령=다음카페 “스포츠사회학kos”에서 회원가입, 스포츠레저의 이해 과목의 과제터에 과제물 업로드 뒤 이 내용을 A4용지에 수기로 작성한 뒤 수업 시작 전에 제출
3. 팀별 주제발표(비중 15%*1회씩): 팀별 레저스포츠에 대해 각자 맡은 아래 내용 발표
① 기원 및 유래, 종주국, 협회 및 기관, 지구적 네트워크 규모
② 작동 원리(역학 및 생리학) 및 규칙
③ 유행 또는 성행하는 정도(국내외 간 비교) - 연령대 또는 남녀 간 비교
④ 산업적 규모-향후 전망
⑤ 이 분야의 취업 요건 및 절차
4. 중간고사(비중 15%*4.21 강의까지 6개 강좌와 18개 이론 이해 및 요약능력)
5. 기말고사(비중 25%*6.9 강의까지 14개 강좌와 50개 이론 이해 및 요약능력)
6. 출석(비중 20%*5회 이상 결석 F): 사고 등 긴급사유 아니면 결석사유 인정하지 않음.
7. 실습(비중 10%*매주-10회) / 상담(매주 화 오전 9~12:20, 오후 3~6시) 1인당 2회
9. 평가(출석 20%, 과제 14%, 퀴즈 11%, 팀 발표 15%, 실습 10%, 중간 10%, 기말 20%)
10. 교재:
① 필독서=베블런(원용찬 옮김). 유한계급론(살림, 2007) pp.154~251.
②강준만. 세상을 꿰뚫는 50가지 이론2: 우리는 왜 이렇게 사는 걸까?(인물과 사상사, 2014)
③Toby Miller, Geoffrey Lawrence, Jim Mckay, and David Rowe. GLOBALIZATION AND SPORT: Playing the World. SAGE Publications(2001).
2015-1스포츠레저이해-카페용.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