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번 호 |
명 칭 |
모델명 |
형 식 |
비 고 |
1 |
차량번호인식 시스템 |
SRD-IPU-S |
단수차선 |
|
2 |
차량번호인식 시스템 |
SRD-IPU-D |
복수차선 |
|
3-2 재료
본 규격서와 승인된 자료를 적용하여 기타 명시되지 않은 모든 자재는 KS 표시품 또는 이와 동등에 준하는 품질을 선택하여 사용한다.
3-3 형태
형식에 의한 분류로 단수 및 복수 검지 방식에 의한 차량 번호인식 시스템(SRD-IPU-D,SRD-IPU-S)로 분류 한다
3-4 제조 및 가공
3-4-1 일반 사항
가. 금속재료는 뒤틀림이나 예리하게 구부러진 부분이 없어야 하며 교정 작업은 금속현상 및 재 질의 변형이 없도록 하여야 한다.
나. 용접부에 취성발생의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용접 물은 예열이나 풀림처리를 하여야 한다. 다. 납땜을 제외한 모든 배선의 끝부분은 압착단자로 견고히 고정시켜야 하고 견고한 체결을 요 할 때는 필요한 부분에 록크 와샤를 사용하여야 한다.
라. 구성품 외부표면의 도장은 구성품의 성능 및 사용상 지장을 초래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지정 된 색상으로 충분히 도장하여야 한다.
3-4-2 카메라부
가. 인식카메라를 통해 번호인식 알고리즘으로 차량 번호를 판독하여 차량을 촬영하며, 야간에는 조명장치와 함께 연동하여 촬영이 가능하도록 제조 및 가공한다.
나. 제어기는 렌즈, 카메라, LED를 각기 제어보드를 통해 제어하도록 내부에 보드를 장착한다.
다. 조명장치는 영상을 통해 차량을 인식할 수 있도록 정확한 위치에서 발광 및 집광이 될 수 있 도록 장착한다.
3-4-3 제어부
가. 카메라에 의해 판독된 차량번호, 차량, 화물, 배경에 대한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설치하여 제공한다.
나. 메모리 저장 공간을 확보하여 연속 차량 촬영에 대해 지원하도록 한다.
다. 제어기와 함께 설치되는 AVR은 제어부에 안정적인 전원을 공급할 수 있도록 정확하게 배선 한다.
라. 저장된 단속 정보를 센터에 있는 운영 단말로 전송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제공한다.
3-4-4 구조물
가. 기초 앙카, 콘크리트 등 구조물 설치 및 터파기는 첨부된 도면을 참조한다.
나. 기초 앙카, 구조물은 도로, 교통 설치 기준에 적합한 장소에 설치한다.
다. 구조물은 Steel로 제작한다.
라. 구조물은 제어부가 설치되므로 접지 공사 및 설치한다.
마. 함체 및 피뢰 접지는 3종 접지를 하며 접지봉을 매설하고 접지 케이블은 구조물의 배선 점검 구를 통해 연결하여 눈에 띄지 않도록 한다
3-5 기능 및 성능
3-5-1 하드웨어 기능
본 시스템은 지자체 관내의 방범취약지구 및 주요 도로에 각종 도난, 절도, 뺑소니 등 각종 사건,사고 발생 시 특허번호 제10-0768135호 기술을 적용한 '복수차선감치장치’를 이용하여 정주행,역주행,차선변경,중앙선 침범등의 주행 행태에 관계없이 차량의 전체적인 형상(차량 번호판,전면 탑승자,후면 적재함,차량 후면 번호판) 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여 전면 번호판은 물론 해당차량의 적재함 상태를 확인하여 절도대상물의 존재여부를 확인이 가능한 시스템이다, 또한 이 시스템은 차량속도 측정,통행량 검출 등의 다기능 시스템으로서 센터의 특 허 번호10-0779509‘종합관리서버’와 연계하여 차량정보를 데이터베이스(DB)화 하여 차량번호 검색 및 차량 속도 표출,통행량 등의 정보를 검색 및 백업이 가능하도록 구성하였다.또한 컬러 이미지를 구현하여 선명한 영상획득은 물론 야간환경에서도 고휘도 IR LED 조명을 사용하여 보다 더 선명한 이미지 구현이 가능하도 록 구성 하였다. 또한 전체 차선 도로폭 기준 4.5M 내외의 검지, 화각을 구성하여 차량의 빠짐 현상을 최소화 하였다.그리고 운용 센터의 ‘종합관리서버’와 연계하여 유가적인 방범관리 업무가 가능하도록 구축하였다.
1 하드웨어 기능
▪ 복수 차선들을 하나의 영상으로 촬상하는 카메라,복수 차선들을 주행하는 차량을 검출하는 차 량 검출모듈, 차량 검출모듈에 의하여 차량이 검출될 때 카메라를 구동시키는 카메라 구동모듈, 카메라에 의하여 촬상된 영상을 입력받고,차량 검출모듈에서 검출된 차량이 주행하는 차선을 입력받고, 카메라로부 터 전송된 영상으로부터 차량이 주행하는 차선의 영상영역을 추출하고, 추출된 차량이 주행하는 차선의 영상영역으로부터 차량의 번호판의 영상을 추출하는 영상 추출모듈을 포함하는 것이다.
(특허 제10-0768135)
▪ 영상 추출모듈은 적어도 하나 이상의 영상버퍼들을 구비하며, 영상추출모듈은 차량검출모듈에서 검출된 차 량이 주행하는 차선의 순서대로 영상추출윈도우를 적용하여 차량이 주행하는 차선의 영상영역을 추출하고, 차량이 주행하는 차선의 영역이 추출되는 순서대로 영상버퍼에 입력시키고, 영상버퍼로부터 출력되는 순서 대로 차량의 번호판 영역을 추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복수 차선 감시장치.(특허 제10-0768135)
▪ 상기 목적과 구성을 갖는 본 차량번호인식시스템에 따르면, 차량감식장치가 단순히 차량의 과속정보, 차량 번호만을 인식할 뿐만 아니라 차량의 전체형상을 인식할 수 있어 적재물들을 확인할 수 있고, 그 결과 영 상 추적 혹은 생활방범, 범죄예방시스템의 기능을 정밀화시킬 수 있으며, 효율을 극대화 시킬 수 있다.
또한, 차량의 촬영간격을 속도에 따라서 가변적으로 촬영하여 통신부하와 저장효율을 높일 수 있다.또 한, 도로의 전체구간에 대한 평균속도를 산출하여 평균속도 과속여부를 결정할 수 있어 카메라 부착 위치 에서 잠시 감속하는 운전습관을 방지할 수 있다.또한, 수배차량, 체납차량의 이동경로를 감지할 수 있고, 이를 행정부서에 실시간, 또는 주기적으로 통보할 수있어 행정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다.
(특허 제10-0779509)
▪ 현장시스템의 제어기는 카메라, 렌즈, 적외선 LED 조명장치를 현장에서 제어할 수 있도록 구성하며 센터 부에서 원격으로 제어가 가능하도록 제공한다.
▪ 다수의 차량감식장치1, 2, …, n 가 종합관리 서버에 통신망, 바람직하게는 인트라 네트워크 (intranetwork)로 연결된다. 차량감식장치의 저장부에 저장된 차량의 영상들과 차량번호가 주기 적으로 또는 실시간으로 종합관리 서버로 전송되고, 종합관리 서버는 체납차량 데이터베이스(체납 차량 DB), 수배차량,데이터 베이스(수배차량 DB)에 저장된 데이터와 수신되는 차량번호를 비교하여 수배 차량, 체납차량의 이동경로를 얻을 수 있으며, 이동경로 상에 가까운 행정관청의 클라이언트에 통보한다. 또한, 종합관리 서버는 다수의 차량감식장치로부터 평균속도를 산출할 수 있으며, 평균속도에 의한 과 속정보를 검출한다..(특허 제10-0779509)
▪ 종합관리 서버는 차량감식장치1,…, n 뿐만 아니라 행정관청 클라이언트1, …, n이 인터페이스부 를 통하여 연결되어 있다. 종합관리 서버의 제어부는 차량감식장치들로부터 입력되는 차량번호, 영상들 과 속정보들을 저장부에 저장하며, 평균속도 산출부는 동일 차량이동일 도로 상에 설치된 두 개의 차량감식 장치들을 통과한 시점들을 산출하고, 두 개의 차량감식장치들이 설치된 거리를 동일 차량이 통과한 시간 차로 나누어 평균속도를 구하고, 기설정된 속도값 이상인 경우에 평균속도 과속차량으로 결정하여, 과속구 간, 평균속도를 저장부에 저장한다(특허제10-0779509)
▪ 제어부에는 이동궤적 산출부가 연결되고, 이동궤적 산출부는 차량감식장치로부터 입력되는 차량번호와 수 배차량 DB),체납차량 DB에 저장된 차량번호를 비교하여 일치할 때,이들 차량이 검출되는 차량감식장치 들의 설치위치를 검출하여 검출차량의 이동궤적을 형성하고, 이를 행정관청 클라이언 트1…n에통보한다. 행정관청 클라이언트는 세무서가 될 수 있으며, 경찰서가될 수 있으며 다양한 담당 관청의 컴퓨터가 클 라이언트로 될 수 있다(특허 제10-0779509)
▪ 차량번호인식 시스템 모델인 SRD-IPU-S/D는 차로에서 구조물 설치 지점부터 15m내 범위 검지 구역을 통과하는 모든 차량에 대해서 정지 영상을 촬영하여 차량번호, 적재함, 운전자를 인식한다.
(특허 제10-0779509)
▪ 수집된 주행차량에 대한 정보는 실시간으로 저장되며 범죄 차량 검색이나 수배 차량 판독을 위해 이벤트를 설정하면 검지된 차량의 실시간 정지 영상을 분석하여 운영자에게 자동 통보한다.
▪ 검지 차로별로 고정된 채널은 접속 여부를 운영자에게 자동 통보 및 알림 이벤트 발생으로 시스템의 상태 를 체크하고 고장 유무를 판단하도록 한다.
▪ 고정식 주행차량 번호인식 시스템은 설정된 검지 구역을 통과하는 차량에 대해 오인식 및 미인식이 발생하면 자동 보정 기능을 수행하여 시스템을 재설정한다.
▪ 수집된 차량의 개별 정보는 실시간 저장 및 분류되는 기능을 구현하며 통계처리가 가능하다.
(특허 제10-0779509)
3-5-3 소프트웨어 기능
가. 통신서버 기능
통신서버는 중앙제어부의 시스템들과 각 지역 장치를 연결시키기위한 통신 장비로, 단순히 지역장치와의 데 이터 통신만을 위한 것이 아닌 지역 장비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관제 기능과 지역제어장치를 일부 통제 하기 위한 제어 기능도 포함 하며 다음과 같은 기능을수행한다.
- 지역 제어부의 장치와 연결상태 표시
- 지역 제어부 내의 장치들의 시각 확인
- 카메라 제어 관련 설정 값 확인
- 카메라 제어 환경 값 설정
나. 운영서버 기능
운영자는 이 시스템을 통해서 출입차량관리 운영 업무 일체를 할수 있게 된다 운영 서버는 지역제어부에서 중앙처리부로 전송된 지역제어부의 가공 데이터와 미가공데 이터의 차량 조회, 출력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 지역제어부에서 전송된 데이터를 저장 관리하는 기능.
- 데이터의 원활한 관리 운영을 위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
- 지역제어부로부터의 수신된 데이터의 저장 및 관리.
- 데이터베이스 구축, 일정 시간 경과된 데이터의 백업.
- 차량 데이터 정보관리 및 차량번호 검색기능:
• 일련번호, 촬영 날짜/시간
• 차량번호검색기능(차량번호입력 -->해당차량의 사진출력가능)
• 차량 영상 파일 이름 및 저장 폴더 지정
- 보안기능 :
• 프로그램 구동시 인증 절차.
• 데이터 조회시 PASSWORD 입력 기능.
• 일정시간 경과후 데이터 조회시 PASSWORD 재 입력 기능.
- 차량 자료 관리 기능 :
• 날짜/시간, 일렬번호, 차량번호 등 다양한 검색 조건에 의한 자료관리
• 자료 리스트 및 통계자료 출력기능
•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자료를 날짜 및 시간대 별로 검색하 여 특정 자료 혹은 전체자료를
일괄 출력 기능
• 접근기록 데이터 로그 파일 생성기능
- 출력 기능
• 차량 사진 출력, 일지, 각종 통계 자료를 출력하는 기능수행.
- 실시간 모니터링 및 원격제어기능
다. 차량번호 등록기능
- 긴급을 요하는 또는 지역내 사건으로 지정차량의 번호를 등록하여 실시간 모니터링 및 해당 차량의 출 현시 알람기능을 제공
3-6 감시부
가) 카메라(인식, 컬러)
구분 |
규격 |
수량 |
비고 |
촬영소자 |
2/3“CCD |
1 |
특허 제10-0768135호 |
최대 화소수 |
1388(h) x 1036(v), 145만 화소 | ||
최대 프레임수 |
1388(h) x 1036(v) at 20FPS |
나) 줌 렌즈(인식, IR Corrected용)
구분 |
규격 |
수량 |
비고 |
Zoom |
Manual Zoom 8~80 |
1 |
|
Focus |
Manual | ||
Iris |
DC | ||
Focal length |
8~80mm | ||
Iris range |
F1.6-360 |
다) 팬틸트
구분 |
규격 |
수량 |
비고 |
재질 |
Aluminum die casting |
1 |
|
탑재중량 |
30 Kg |
| |
Rotating speed |
pan 6 °/sec, Tilt 3°/sec |
|
라) 하우징
구분 |
규격 |
수량 |
비고 |
구조 |
전천후 옥외형 이중방수 |
1 |
|
도장 |
외부 분체 도장 |
| |
팬/히터 |
내부 내장 |
|
마) IR LED조명
구분 |
규격 |
수량 |
비고 |
전압 |
220V / DC 12V |
1 |
특허 제10-0768135호 |
LED |
IR 750nm LED | ||
거리 |
20m 이내 |
3-7 제어부
가) 카메라 제어보드
구분 |
규격 |
수량 |
비고 |
방식 |
RS-485 |
1 |
특허 제10-0768135호 |
속도 |
Baudrate : 9600bps | ||
전원 |
AC 110V/220V 50/60Hz | ||
기능 |
Trigger Interface , Iris Control CDS Interface |
나) 리시버 보드
구분 |
규격 |
수량 |
비고 |
방식 |
RS-485/422/232 제어가능 |
1 |
특허 제10-0768135호 |
속도 |
RS-485/9600bps/N/8/1 | ||
전원 |
AC 110V/220V 50/60Hz | ||
기능 |
Zoom, Focus: +6,9,12V DC Pan/Tilt: 24V AC 110VAC220VAC |
다) 로컬제어기
구분 |
규격 |
수량 |
비고 |
프로세서 |
LGA 775 for Intel Pentium 4 FSB 533/800/1066MHz |
1 |
|
메모리 |
DDR2 1GB | ||
저장용량 |
1TB | ||
운영체제 |
Windows XP | ||
비디오카드 |
Geforce 9500GT 512M 이상 | ||
네트워크 |
10/100/1000Base Tx, 1394 지원 | ||
프로그램 |
로컬제어기 탑재 |
|
운영 시스템 및 S/W 특허 제10-0768135호 |
번호인식 |
영상인식, 차량번호판독 영상 저장/전송 |
| |
제어 |
렌즈, LED, 카메라 제어 |
| |
센터 연계 |
영상 센터 전송 |
|
라) 루프보드
구분 |
규격 |
수량 |
비고 |
접점 용량 |
AC30V-100Ma |
1 |
|
전원 |
AC 220V 150Ma |
|
3-7 마감 및 외관
O 모든 기기는 취급이 용이하고 견고 하고 내구력이 강하도록 제작한다.
O모든 기기는 외관이 미려하고 장기간 사용해도 표면이 변색 되거나 칠이 벗겨지지 않는다.
O 카메라 하우징은 우천시를 대비한 방수기능과 내부에 부착된 카메라 및 렌즈의 손상을 외부의 충격으로부터 충분히 보호 될 수 있도록 제작 한다.
O 장착 기기는 외부 충격으로부터 기기를 보호 할 수 있도록 견고하고 미려하게 제작한다.
O 본 기기에 사용 되는 모든 부품은 KS 또는 동등 이상의 부품으로 전기적인 특성을 만족시킬 수 있다.
3-8 기타 사항
O 납품일은 구매 계약 시 별도로 지정된 바에 따라 제공한다.
O 하자 보증은 천재지변, 사용자 부주의에 의한 사고를 제외하고 납품일로부터 1년간 무상으로 제 품의 성능을 보증한다.
4. 검사 및 시험 :
4-1. 검사
O 외관, 구조, 주요 치수 및 성능시험
O 규정, 규격에 따른 검사
O 조립, 설치상태 검사
O 동작, 모의시험
4-1-1 검사방법
-방진, 방수시험
O KS C IEC 60529, 따라 시험을 한다.
- 동작온도 시험
① 시험품을 -30±2℃에서 12시간 동안 방치한다.
② 시험품에 전원을 인가하여 정상동작을 시킨다.
-고온 시험
① 시험품을 50±2℃에서 12시간 동안 방치한다.
② 시험품에 전원을 인가하여 정상동작을 시킨다.
-내전압 시험
비충전 금속부와의 사이에 1500V를 1분간 인가하였을 때, 이상 없어야 한다.
4-2 시험방법
4-2-1 시험조건
1) 차량번호인식 시스템이 설치된 실제현장에서 시험을 실시한다.
2) 모든 제품의 단속 카메라는 정상적인 사용 상태와 같이 설치하여야 한다.
3) 주간시험 : 오전10시 ~ 오후 4시
4) 야간시험 : 오후 8시 ~ 오후 10시(계절에 따라 변함)
5) 야간시험 시 조도 측정은 차량번호판 위에서 측정한 값으로 한다.
6) 현재 사용되고 있는 차량용 번호판 중에서 임의의 3종의 번호판을 선택하여 시험의 번호판 A, B, C 로 사용한다.
7) 시험은 주간/야간을 구분하여 반복 실시한다.
4-2-2 시험절차
4-2-2-1 차량번호판 인식시험
<표 1 차량번호판 인식시험>
구 분 |
규 격 및 특 성 |
인 식 범 위 주1. |
차량번호판 전체(한글과 숫자 모두 인식) |
번호판 인식율 주2. |
- 95% 이상(오인식율 2% 미만) |
대 상 |
모든 차량의 전면에 부착된 신.구형 번호판 포함 |
주 1. 인식범위 ① 자동차관리법 제10조 규정에의한 자동차등록판 (자동차등록번호판등의제식에관한고시 2003.9.4 건설교통부고시 제03-219호, 구전국번호판 포함) ② 건설기계관리법 제8조 규정에 의한 등록번호표 주 2. 번호판 인식율 ① 인식율 정의:주․야간 육안 식별이 가능한 정상적인 번호판을 기준으로 한다. {해상된 차량대수÷(총 차량대수-비정상적인 번호판 차량대수)} × 100 ※ 해상된 차량대수 : 정상인식 차량대수 + 오인식 차량대수 ② 오인식율의 정의 : (오인식된 번호판차량대수÷해상된 차량대수) × 100 ③ 비정상적인 번호판 기준 ․ 외교용(외교관, 준외교관, 국제기구용등), 군사, 임시번호판 ․ 번호판이 완전히 꺽인 차량 ․ 물리적 요인(보조물부착 등)으로 가려진 번호판 |
4-3 평가기준
4-3-1 차량번호판 인식 시스템
1) 모든 시험에서 시험차량을 대상으로 번호판의 1차 판독에 이상이 없어야 한다.
2) 차량번호판,전면부,후면 적재함 영상의 촬영에 이상이 없어야 한다.
3) 단속기능을 확인하기 위한 시험인 1, 3, 5, 7, 9, 11, 13, 15, 17회 시험에서 번호판 2차 판독 후 차량번호판 인식 및 단속기능을 수행하여야 한다.
4) 3)항을 수행하면 2, 4, 6, 8, 10, 12, 14, 16, 18회 시험에서는 단속기능을 수행하지 않아야 한다.
5) 3)항을 수행하여 단속을 완료되면 단속 카메라의 자동인식 및 단속기능이 양호한 것으로 판단 한다.
5. 선택사양
5-1 모델명 구분
모델명은 선택은 형식에 따른것으로 차량번호인식시스템은 마지막 이니셜 S/D의 사용으로 구분한다.
5-2 규격 선택
규격서 비고란 옵션 여부를 참고한다.
6. 하자보증
하자 보증은 천재지변, 사용자 부주의에 의한 사고를 제외하고 납품일로부터 1년간 무상으로 제품의 성능을 보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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