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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 1: 24 보호하사 거침이 없게 하시고 - 유 1: 25 영광과 위엄과 권력과 권세
4. 축복 ( 1: 24 – 25 )
(24) 능히 너희를 보호하사 거침이 없게 하시고, 너희로 그 영광 앞에 흠이 없이 기쁨으로 서게 하실 이, (25) 곧 우리 구주 홀로 하나이신 하나님께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광과 위엄과 권력과 권세가 영원 전부터 이제와 영원토록 있을지어다. 아멘!
유 1: 24 보호하사 거침이 없게 하시고 - 능히 너희를 보호하사 거침이 없게 하시고, 너희로 그 영광 앞에 흠이 없이 기쁨으로 서게 하실 이, ( 능히 너희를 보호하사 거침이 없게 하시고 너희로 그 영광 앞에 흠이 없이 즐거움으로 서게 하실 자 )
구원은 하나님께 달려 있다.
우리를 구원하신 분은 하나님이시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구주이시다. 지금도 우리를 보호하시고 넘어지지 않게 하시는 분은 하나님이시고 우리로 그의 영광 앞에 흠이 없이 큰 즐거움으로 서게 하실 분도 하나님이시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구원의 시작과 진행과 완성을 주관하신다.
빌립보서 1: 6은 너희 속에 착한 일을 시작하신 이가 그리스도 예수의 날까지 이루실 줄을 우리가 확신하노라.
히브리서 12: 2은 믿음의 주[시작자]요 또 온전케 하시는 이[완성자]인 예수를 바라보자.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은 그의 긍휼과 은혜로 구원받은 모든 성도들의 마땅한 일이다. 구원받은 성도들의 삶의 목표는 오직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서다.
1] 능히 너희를 보호하사 거침이 없게 하시고,
'능히 너희를 보호하사 거침이 없게 하시고'는 시편 기자들이 걸림돌에 걸려 넘어질 지경에서 자신들을 보호하신 하나님을 찬양하였던 것을 반영하고 있다.
* 시 38: 16 - 내가 말하기를 두렵건대 그들이 나 때문에 기뻐하며 내가 실족할 때에 나를 향하여 스스로 교만할까 하였나이다.
* 시 56: 13 - 주께서 내 생명을 사망에서 건지셨음이라. 주께서 나로 하나님 앞, 생명의 빛에 다니게 하시려고 실족하지 아니하게 하지 아니하셨나이까?
* 시 66: 9 - 그는 우리 영혼을 살려 두시고 우리의 실족함을 허락하지 아니하시는 주시로다.
* 시 73: 2 - 나는 거의 넘어질 뻔하였고 나의 걸음이 미끄러질 뻔하였으니
* 시 91: 12 - 그들이 그들의 손으로 너를 붙들어 발이 돌에 부딪히지 아니하게 하리로다.
* 시 116: 8 - 주께서 내 영혼을 사망에서, 내 눈을 눈물에서, 내 발을 넘어짐에서 건지셨나이다.
* 시 121: 3-8 - ③ 여호와께서 너를 실족하지 아니하게 하시며, 너를 지키시는 이가 졸지 아니하시리로다. ④ 이스라엘을 지키시는 이는 졸지도 아니하시고 주무시지도 아니하시리로다. ⑤ 여호와는 너를 지키시는 이시라. 여호와께서 네 오른쪽에서 네 그늘이 되시나니 ⑥ 낮의 해가 너를 상하게 하지 아니하며, 밤의 달도 너를 해치지 아니하리로다. ⑦ 여호와께서 너를 지켜 모든 환난을 면하게 하시며 또 네 영혼을 지키시리로다. ⑧ 여호와께서 너의 출입을 지금부터 영원까지 지키시리로다.
* 시 140: 4 - 여호와여! 나를 지키사 악인의 손에 빠지지 않게 하시며, 나를 보전하사 포악한 자에게서 벗어나게 하소서. 그들은 나의 걸음을 밀치려 하나이다.
* 시 141: 9 - 나를 지키사 그들이 나를 잡으려고 놓은 올무와 악을 행하는 자들의 함정에서 벗어나게 하옵소서.
신약 성경에도 하나님은 그리스도인들을 보호하시는 분으로 나타난다.
* 요 17: 11 - 나는 세상에 더 있지 아니하오나, 그들은 세상에 있사옵고, 나는 아버지께로 가옵나니 거룩하신 아버지여! 내게 주신 아버지의 이름으로 그들을 보전하사 우리와 같이 그들도 하나가 되게 하옵소서.
* 롬 16: 26 - 이제는 나타내신바 되었으며 영원하신 하나님의 명을 따라 선지자들의 글로 말미암아 모든 민족이 믿어 순종하게 하시려고 알게 하신 바 그 신비의 계시를 따라 된 것이니 이 복음으로 너희를 능히 견고하게 하실
* 엡 3: 20 - 우리 가운데서 역사하시는 능력대로 우리가 구하거나 생각하는 모든 것에 더 넘치도록 능히 하실 이에게
* 살후 3: 3 - 주는 미쁘사 너희를 굳건하게 하시고 악한 자에게서 지키시리라.
* 계 3: 10 - 네가 나의 인내의 말씀을 지켰은즉 내가 또한 너를 지켜 시험의 때를 면하게 하리니, 이는 장차 온 세상에 임하여 땅에 거하는 자들을 시험할 때라.
유다는 이러한 찬양을 통해 하나님께서 수신자들을 거짓 교사들의 거짓 가르침과 교리 그리고 부도덕성에서 보호하셔서 파루시아 때에 온전한 구원을 얻게 하실 것임을 드러냄으로 수신자들을 위로하고 있다.
말세에 거짓 선지자가 많이 나와 많은 사람을 미혹하겠으나 말씀을 순종하는 성도는 하나님께서 능히 보호해 주신다.
역사적으로 볼 때에 기독교 안에 이단 사상과 잘못된 교훈이 많이 나왔으나 하나님이 보호해 주셔서 바른 복음이 우리에게까지 전파되었다.
사도 시대에 바로 믿던 신앙이 오늘날 우리에게까지 전승된 것은 하나님의 큰 보호이며 이적이다.
마귀가 항상 진리를 변질시키려고 여러 가지로 궤계를 쌓으나 1900 여 년 동안 변질되지 않고 오늘날 우리에게까지 전해진 것을 볼 때 하나님의 크신 보호를 더욱더 깨닫게 된다.
거짓 선지자와 적그리스도가 많이 나와 성도를 미혹시키려고 해도 성도가 하나님만 사랑하며 진리의 길로 나아가면 하나님께서 반드시 능력으로 보호해 주실 것이다.
2] 너희로 그 영광 앞에 흠이 없이 기쁨(즐거움)으로 서게 하실 이(자).
'흠이 없게'(아모무스)는 제사 용어로 하나님께서 수신자들을 정결하게 하시고 온전하게 하실 것임을 시사한다.
하나님은 그리스도인들을 온전하게 하셔서 자신의 존전(尊前)에 담대하게 그리고 즐거움으로 설 수 있도록 하실 것이다.
믿는 우리를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의 의의 옷을 입혀 주셨고 또, 여러 가지 불같은 시험과 연단을 통해서 흠 없이 온전하게 만들어 하나님의 영광 앞에 기쁨과 즐거움으로 서게 해 주실 것이다.
이 모든 것은 다 하나님의 은혜와 긍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하나님은 말씀을 순종하는 자에게 이러한 은혜와 긍휼을 베풀어주신다. 우리가 이러한 소망을 바라보고 담대히 믿음을 지켜 나아가야 되겠다.
유 1: 25 영광과 위엄과 권력과 권세 - 곧 우리 구주 홀로 하나이신 하나님께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광과 위엄과 권력과 권세가 영원 전부터 이제와 영원토록 있을지어다. 아멘! ( 곧 우리 구주 홀로 하나이신 하나님께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광과 위엄과 권력과 권세가 만고 전부터 이제와 세세에 있을찌어다. 아멘. )
1] 곧 우리 구주 홀로 하나이신 하나님께
'우리 구주 홀로 하나이신 하나님께'에서 '구주'는 하나님을 지칭하는 전통적인 유대적 용어이다.
* 시 94: 1 - 여호와여! 복수하시는 하나님이여! 복수하시는 하나님이여! 빛을 비추어 주소서.
신약 성경에서는 드물게 하나님께 사용되었다.
* 눅 1: 47 - 내 마음이 하나님 내 구주를 기뻐하였음은
* 딤전 1: 1 - 우리 구주 하나님과 우리의 소망이신 그리스도 예수의 명령을 따라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 된 바울은
* 딤전 2: 3 - 이것이 우리 구주 하나님 앞에 선하고 받으실 만한 것이니
* 딤전 4: 10 - 이를 위하여 우리가 수고하고 힘쓰는 것은 우리 소망을 살아 계신 하나님께 둠이니 곧 모든 사람 특히 믿는 자들의 구주시라.
* 딛 1: 3 - 자기 때에 자기의 말씀을 전도로 나타내셨으니 이 전도는 우리 구주 하나님이 명하신 대로 내게 맡기신 것이라.
* 딛 2: 10 - 훔치지 말고 오히려 모든 참된 신실성을 나타내게 하라. 이는 범사에 우리 구주 하나님의 교훈을 빛나게 하려 함이라.
* 딛 3: 4 -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이 나타날 때에
'홀로 하나이신'(모노)는 유대인 신앙 고백에서 독특하게 사용되는 '유일신이신 참 하나님'을 나타내며 신약 성경의 송영에서도 자주 나타나는 고백이다.
* 딤전 1: 17 - 영원하신 왕. 곧 썩지 아니하고 보이지 아니하고 홀로 하나이신 하나님께 존귀와 영광이 영원무궁하도록 있을지어다. 아멘.
* 딤전 6: 15-16 - ⑮ 기약이 이르면 하나님이 그의 나타나심을 보이시리니 하나님은 복되시고 유일하신 주권자이시며 만왕의 왕이시며 만주의 주시요 ⑯ 오직 그에게만 죽지 아니함이 있고 가까이 가지 못할 빛에 거하시고 어떤 사람도 보지 못하였고 또 볼 수 없는 이시니 그에게 존귀와 영원한 권능을 돌릴지어다. 아멘.
2]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는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통해서 그리스도인들을 구원하시며 성도들은 오직 그를 통해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수 있음을 의미한다.
* 벧전 4: 11 - 만일 누가 말하려면 하나님의 말씀을 하는 것 같이 하고, 누가 봉사하려면 하나님이 공급하시는 힘으로 하는 것 같이 하라. 이는 범사에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영광을 받으시게 하려 함이니 그에게 영광과 권능이 세세에 무궁하도록 있느니라. 아멘.
3] 영광과 위엄과 권력과 권세가 영원(만고) 전부터 이제와 영원토록(세세에) 있을지어다. 아멘!
유다는 참 구원자이시며 참 신이신 유일한 하나님께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까지 하나님의 네 가지 속성이 있을 것을 찬양하고 있다.
(1) 영광
이것은 모든 송영에서 거의 발견되는 하나님 존재의 궁극적인 본질로서 광채를 가리킨다.
(2) 위엄
이것은 영광과 마찬가지로 하나님 자신을 가리키는 신적인 본질로서 하나님의 경외스러운 초월성을 나타낸다(Kelly).
(3) 권력
이것은 송영에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하나님의 힘(God's power)을 가리킨다.
* 딤전 6: 16 - 오직 그에게만 죽지 아니함이 있고, 가까이 가지 못할 빛에 거하시고, 어떤 사람도 보지 못하였고, 또 볼 수 없는 이시니, 그에게 존귀와 영원한 권능을 돌릴지어다. 아멘.
* 벧전 4: 11 - 만일 누가 말하려면 하나님의 말씀을 하는 것 같이 하고, 누가 봉사하려면 하나님이 공급하시는 힘으로 하는 것 같이 하라. 이는 범사에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영광을 받으시게 하려 함이니 그에게 영광과 권능이 세세에 무궁하도록 있느니라. 아멘.
* 벧전 5: 11 - 권능이 세세무궁하도록 그에게 있을지어다. 아멘.
* 계 1: 6 - 그의 아버지 하나님을 위하여 우리를 나라와 제사장으로 삼으신 그에게 영광과 능력이 세세토록 있기를 원하노라. 아멘.
우리는 우리를 사랑하셔서 십자가에 달려 죽으시며 대속의 피를 흘리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얻었다. 이것은 죄인들에게 주신 하나님의 사랑의 기쁜 소식이었다.
죄는 인생의 근본 문제이다. 죄진 사람은 누구나 죽으며 지옥에 던지움을 받아야 마땅하다. 그러므로 사람은 죄 씻음을 받아야 하고 죄와 지옥 형벌로부터 구원을 받아야 한다.
사람이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그의 대속 사역으로 죄 씻음 받는 것이 예수 그리스도께서 주시는 구원이다.
그러므로 성도는 하나님의 나라의 왕같은 제사장이 되었다.
* 벧전 2: 9 -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가 된 백성이니.
우리는 비록 이 세상에 살지만, 천국 백성이 되었다. 또 우리는 시시때때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담대히 은혜의 보좌 앞에 나아간다. 우리는 우리의 죄를 씻어주시고 우리를 나라와 제사장으로 삼으신 예수 그리스도께 영광과 능력을 돌려야 한다.
하나님의 나라 건설 : 그의 아버지 하나님을 위하여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나라, 천국(天國)이다. 그는 수많은 거룩한 자들과 함께 오셨으니 그들의 왕이요 함께 온 거룩한 자들은 그의 백성들이다.
* 단 4: 34 - 그 기한이 차매, 나 느부갓네살이 하늘을 우러러 보았더니, 내 총명이 다시 내게로 돌아온지라. 이에 내가 지극히 높으신 자에게 감사하며, 영생하시는 이를 찬양하고 경배하였나니, 그 권세는 영원한 권세요, 그 나라는 대대에 이르리로다.
* 살후 1: 7 - 예수께서 저의 능력의 천사들과 함께 하늘로부터 불꽃 중에 나타나실 때에
* 유 1: 14 - 보라. 주께서 그 수만의 거룩한 자와 함께 임하셨나니
우리가 하나님의 나라이다. 수많은 의인들의 진리가 우리 안에 있고 사도 선지자들의 영이 우리 안에 거하면 우리가 하나님의 나라(천국)라는 말씀이다.
조상들의 분량을 채우고 사도 선지자들의 터 위에 자기를 건축한 사람은 그가 하나님의 나라요 수많은 거룩한 자들을 모신 새 예루살렘 성전이다.
* 마 23: 32 - 너희가 너희 조상의 분량을 채우라.
* 눅 17: 20-21 - 20 바리새인들이 하나님의 나라가 어느 때에 임하나이까? 묻거늘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대, '하나님의 나라는 볼 수 있게 임하는 것이 아니요 21 또 여기 있다 저기 있다고도 못하리니 하나님의 나라는 너희 안에 있느니라.'
* 엡 2: 20 - 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
'그 아버지 하나님을 위하여'는 그리스도의 구원 사역이 궁극적으로 하나님을 위한 것임을 나타낸다. 아버지 하나님을 위하여 우리가 왕과 제사장이 되는 것이다.
여기의 우리는 계 1: 3 처럼 계시록을 읽고, 듣고, 지킨 자이며, 환난 시대의 사랑을 바로 실천한 자이며, 은혜와 평강이 충만한 자를 가리킨다.
* 엡 1: 6 - 이는 그가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송하게 하려는 것이라.
* 계 22: 3 - 다시 저주가 없으며 하나님과 그 어린 양의 보좌가 그 가운데 있으리니 그의 종들이 그를 섬기며
구원 사역이 삼위 하나님의 협동적 사역으로 수행되나 근원적으로는 성부 하나님에게서 비롯되었음을 시사한다.
* 요 6 장 - 성경 참조
1 – 15 : 오천명을 먹이시다.
16 – 21 : 바다 위를 걸어오시다.
22 – 59 : 생명의 떡
60 – 71 : 영생의 말씀
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위함이다.
* 요 17: 1-5 – 1 예수께서 이 말씀을 하시고 눈을 들어 하늘을 우러러 이르시되, 아버지여 때가 이르렀사오니 아들을 영화롭게 하사 아들로 아버지를 영화롭게 하게 하옵소서. 2 아버지께서 아들에게 주신 모든 사람에게 영생을 주게 하시려고 만민을 다스리는 권세를 아들에게 주셨음이로소이다. 3 영생은 곧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가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니이다. 4 아버지께서 내게 하라고 주신 일을 내가 이루어 아버지를 이 세상에서 영화롭게 하였사오니 5 아버지여 창세 전에 내가 아버지와 함께 가졌던 영화로써 지금도 아버지와 함께 나를 영화롭게 하옵소서.
② 우리로 하나님을 위하여 열매를 맺게 한다.
구원이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것이라고 말할 때 보통 종교 상식으로는 이해하기 힘이 든다. 처음에는 구원받은 맘으로 기쁘고 감사할 따름이다. 그러나 점차 구원 얻은 자로서 성숙해지면 구원해 주신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야만 한다는 종교적 의무감이 생겨난다. 그것을 당연한 것으로 인식하게 된다.
그래서 목숨 버려 피 흘려 구속해주신 주님의 사랑에 감격한 심령으로 순교도 가능하다. 구원이 인간적 만족을 위한 문화라 여기는 사람은 순교할 수 없다.
* 롬 6: 22 - 그러나 이제는 너희가 죄로부터 해방되고 하나님께 종이 되어 거룩함에 이르는 열매를 맺었으니 그 마지막은 영생이라.
만인 제사장 : 우리를 나라와 제사장으로 삼으신
'나라와 제사장'에 해당하는 헬라어 '바실레이안, 히에레이스'(*)는 문자적으로는 '나라', 곧 '제사장들'을 의미하는 것으로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는 제사장들의 집합체를 가리킨다. 이는 출 19: 6과, 벧전 2: 9의 사상을 반영한 것으로 그리스도인들의 왕 됨과 제사장 됨을 시사한다(Beckwith, Morris, Lenski).
* 출 19: 6 - 너희가 내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 너는 이 말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할지니라.
* 벧전 2: 9 - 그러나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가 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이의 아름다운 덕을 선포하게 하려 하심이라.
여기서 나라는 하나님이 통치하시는 공간이 아니라 하나님이 관여하시고 인도하시는 정신적 영역을 의미한다. 성경은 성도들을 곧 나라요 시민이라 했다.
계 11: 15의 천년왕국 그리스도 나라로, 마 6: 10처럼 하늘에서 이룬 뜻이 땅에도 이루어지는 나라이다.
* 마 6: 33 - 그런즉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 마 21: 43 -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나님의 나라를 너희는 빼앗기고 그 나라의 열매 맺는 백성이 받으리라.
* 마 25: 32-34 – 32 모든 민족을 그 앞에 모으고 각각 구분하기를 목자가 양과 염소를 구분하는 것 같이 하여 33 양은 그 오른편에 염소는 왼편에 두리라. 34 그 때에 임금이 그 오른편에 있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내 아버지께 복 받을 자들이여. 나아와 창세로부터 너희를 위하여 예비된 나라를 상속 받으라.
* 요 3: 3 -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 고전 15: 50 – 형제들아. 내가 이것을 말하노니 혈과 육은 하나님 나라를 이어 받을 수 없고, 또한 썩는 것은 썩지 아니하는 것을 유업으로 받지 못하느니라.
* 갈 5: 20-21 – 20 우상 숭배와 주술과 원수 맺는 것과 분쟁과 시기와 분냄과 당 짓는 것과 분열함과 이단과 21 투기와 술 취함과 방탕함과 또 그와 같은 것들이라. 전에 너희에게 경계한 것 같이 경계하노니, 이런 일을 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것이요.
* 빌 3: 20 - 우리의 시민권은 하늘에 있는지라. 거기로부터 구원하는 자. 곧 주 예수 그리스도를 기다리노니
주님은 멜기세덱의 반차(班次)를 좇아 제사장이 되셨다. 우리에게도 멜기세덱의 반차(반열. 班列)를 좇는 제사장이 되라고 하신다.
제사장이란 기름 부음을 받은 자를 말한다. 예수님은 성령으로 기름 부음을 받고 그리스도가 되셨고 제사장이 되셨다.
* 행 10: 38 - 하나님이 나사렛 예수에게 성령과 능력을 기름 붓듯 하셨으매 그가 두루 다니시며 선한 일을 행하시고 마귀에게 눌린 모든 자사람을 고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함께 하셨음이라.
* 히 7: 15-17 - 15 멜기세덱과 같은 별다른 한 제사장이 일어난 것을 보니 더욱 분명하도다. 16 그는 육신에 속한 한 계명의 법을 따르지 아니하고 오직 불멸의 생명의 능력을 따라 되었으니 17 증언하기를 네가 영원히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르는 제사장이라 하였도다.
우리도 예수 그리스도가 계시 되면 약속의 성령이요 말씀의 성령으로 기름 부음을 받고 제사장이 된다.
* 요일 2: 20, 27 - 20 너희는 거룩하신 자에게서 기름 부음을 받고 모든 것을 아느니라. 27 너희는 주께 받은바 기름 부음이 너희 안에 거하나니 아무도 너희를 가르칠 필요가 없고 오직 그의 기름 부음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가르치며 또 참되고 거짓이 없으니 너희를 가르치신 그대로 주 안에 거하라.
* 벧전 2: 4-5 - 4 사람에게는 버린 바가 되었으나 하나님께는 택하심을 입은 보배로운 산 돌이신 예수에게 나아와 5 너희도 산 돌같이 신령한 집으로 세워지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기쁘게 받으실 신령한 제사를 드릴 거룩한 제사장이 될지니라.
계 5: 9-10, 계 20: 6 처럼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 년 동안 왕 노릇 하게 된다.
* 계 5: 9-10 – 9 그들이 새 노래를 불러 이르되, 두루마리를 가지시고 그 인봉을 떼기에 합당하시도다. 일찍이 죽임을 당하사 각 족속과 방언과 백성과 나라 가운데에서 사람들을 피로 사서 하나님께 드리시고 10 그들로 우리 하나님 앞에서 나라와 제사장들을 삼으셨으니 그들이 땅에서 왕 노릇 하리로다. 하더라.
* 계 20: 6 - 이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 도리어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 년 동안 그리스도와 더불어 왕 노릇 하리라.
① 만인 제사장.
* 사 61: 6 - 오직 너희는 여호와의 제사장이라. 일컬음을 받을 것이라. 사람들이 너희를 ‘우리 하나님의 봉사자라.’ 할 것이며, 너희가 이방 나라들의 재물을 먹으며, 그들의 영광을 얻어 자랑할 것이니라.
* 벧전 2: 5 - 너희도 산 돌 같이 신령한 집으로 세워지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기쁘게 받으실 신령한 제사를 드릴 거룩한 제사장이 될지니라.
② 영적 예배.
* 롬 12: 1 -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제물로 드리라. 이는 너희의 드릴 영적 예배니라.
찬양을 받으실 분 : 그에게 영광과 능력이 세세토록 있기를 원하노라. 아멘.
'영광'에 해당하는 헬라어 '헤돝사'(*)는 '하나님의 임재의 영광'을 반영하는 것이다.
* 출 33: 9 - 모세가 회막에 들어갈 때에 구름 기둥이 내려 회막 문에 서며 여호와께서 모세와 말씀하시니
* 겔 1: 28 - 그 사방 광채의 모양은 비 오는 날 구름에 있는 무지개 같으니 이는 여호와의 영광의 형상의 모양이라. 내가 보고 곧 엎드려 말씀하시는 이의 음성을 들으니라.
신약성경에서는 주로 삼위 하나님의 속성을 가리키는 데 사용되었다. 본문의 경우에는 관사와 함께 사용되어 하나님의 신적 속성에 관한 찬양과 공경의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Mounce).
'능력'의 헬라어 '토 크라토스'(*)는 인간이 갖는 권리나 내적 능력보다 하나님의 주권적 통치의 능력을 나타낸다.
* 벧전 4: 11 - 만일 누가 말하려면 하나님의 말씀을 하는 것 같이 하고, 누가 봉사하려면 하나님이 공급하시는 힘으로 하는 것 같이 하라. 이는 범사에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영광을 받으시게 하려 함이니, 그에게 영광과 권능이 세세에 무궁하도록 있느니라. 아멘.
'세세토록'에 해당하는 헬라어 '에이스 투스 아이오나스 톤 아이오논'(*)은 문자적으로 '세대들의 세대들에'라는 의미로 '영원성'을 나타낸다(18절. 4: 9-10. 5: 13. 7: 12. 10: 6. 11: 15. 15: 7. 19: 3. 20: 10. 22: 5. Lenski).
요한은 하나님의 영광과 주권이 수신자들에게 영원토록 함께하기를 기원하고 있다.
① 구원의 반석이시기 때문이다.
* 시 95: 1 - 오라, 우리가 여호와께 노래하며 우리 구원의 반석을 향하여 즐거이 외치자.
* 사 26: 4 - 너희는 여호와를 영원히 신뢰하라. 주 여호와는 영원한 반석이심이로다.
② 합당하신 분이시기 때문이다.
* 계 5: 12 - 큰 음성으로 이르되 죽임을 당하신 어린 양이 능력과 부와 지혜와 힘과 존귀와 영광과 찬송을 받으시기에 합당하도다. 하더라.
③ 찬송의 제사이기 때문이다.
* 히 13: 15 - 그러므로 우리는 예수로 말미암아 항상 찬송의 제사를 하나님께 드리자. 이는 그 이름을 증언하는 입술의 열매니라.
* 시 72: 18-19 - 18 홀로 기이한 일들을 행하시는 여호와 하나님. 곧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찬송하며, 19 그 영화로운 이름을 영원히 찬송할지어다. 온 땅에 그의 영광이 충만할지어다. 아멘. 아멘.
④ 아멘
본래적 의미로는 '굳건히', (상징적으로)'믿을 수 있는' (부사)'확실히’
가끔 감탄사로서 '그렇게 되옵소서.', 진실로, 불변. amen, truly
단단한, (이야기의 서두에서) 정말로, 진실로, (말미에서) 그렇게 되기를, 이루어지기를,
* 계 22: 21 - 주 예수의 은혜가 모든 자들에게 있을지어다. 아멘.
(4) 권세
이것은 권력과 밀접한 의미를 지니나 특히 통치자로서의 하나님의 주권적 권위를 나타낸다.
우리 구주 홀로 하나이신 하나님이 험악한 세계에서 성도를 보호해 주시고, 또 이단과 모든 거짓 선지자에게서 건져내 주시는 하나님은 구주 하나님이시며, 유일하신 하나님이시다.
그러므로 우리가 경외하며 섬길 분도 하나님 한 분뿐이시다.
그 하나님께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광이 세세에 돌아가게 된다. 이것이 아름다운 승리의 송영이다.
하나님은 당신의 영광을 다른 것에게 빼앗기지 않으신다. 누가 하나님의 영광을 도둑질하면 하나님이 반드시 심판하시며 하나님의 영광만 세세에 남을 것이다.
권력과 권세도 하나님께만 있다. 세상의 모든 권세와 권력은 마지막 날 하나님이 심판하시고 최후에는 하나님의 권력과 권세만 세세토록 남게 된다.
본문의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 우리는 지극히 거룩한 믿음 위에 우리 자신을 건축해야 한다.
하나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께 대한 믿음은 지극히 거룩한 믿음이다.
사람에게 믿음이 없으면 아무것도 없고 믿음이 있으면 구원과 영생이 있다. 믿음은 성경 말씀을 통해 생기고 견고하게 된다.
* 롬 10: 17 -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
* 눅 1: 4 - 이는 각하가 알고 있는 바를 더 확실하게 하려 함이로라.
그러므로 우리는 성경을 읽고 들음으로 지극히 거룩한 믿음을 가지고 그 믿음 위에 우리 자신을 건립해야 한다.
둘째, 우리는 성령으로 기도해야 한다.
성령께서는 우리의 연약함을 도우신다. 우리는 성령의 능력과 도우심으로 힘써 기도해야 한다.
셋째, 우리는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 자신을 지켜야 한다.
우리는 하나님의 사랑, 즉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대속(代贖)으로 확증된 그의 사랑으로 구원받았다.
그러므로 우리는 교리적 이단 사상들과 윤리적 죄악들로부터 우리 자신을 지키며 우리의 믿음과 구원을 지켜야 한다.
넷째, 우리는 영생에 이르도록 주 예수 그리스도의 긍휼을 기다려야 한다. 구원의 목표는 영생이다.
* 요 6: 39-40 - (39)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은 내게 주신 자 중에 내가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니하고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는 이것이니라. (40) 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 마지막 날에 내가 이를 다시 살리리라. 하시니라.
* 롬 6: 23 -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 딛 1: 1-2 - ① 하나님의 종이요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인 나 바울이 사도 된 것은 하나님이 택하신 자들의 믿음과 경건함에 속한 진리의 지식과 ② 영생의 소망을 위함이라. 이 영생은 거짓이 없으신 하나님이 영원 전부터 약속하신 것인데
또 우리의 구원은 시작도, 진행도, 완성도 주의 긍휼밖에 없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영생에 이르도록 주의 긍휼을 참고 기다려야 한다.
다섯째, 우리는 어떤 자들을 구별하며 긍휼히 여겨야 한다.
우리는 믿음 없이 죄를 범한 자들을 살펴서 그들의 연약을 불쌍히 여겨야 한다.
여섯째, 우리는 어떤 자들을 불에서 끌어내어 구원해야 한다.
우리는 죄를 범하여 지옥 불에 떨어질 자들을 전도하여 구원하여야 한다.
일곱째, 우리는 어떤 자들의 더럽힌 옷이라도 싫어해야 한다.
우리는 죄인들의 죄악된 언행들과 그들의 더럽힌 옷이라도 싫어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