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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한국전례원 - 韓國典禮院 - ( jeonyewon ) 원문보기 글쓴이: 根熙 김창호
현대 성명학에서 3가지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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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명학 분야의 이론은 크게 음양론(陰陽論), 오행론(五行論), 수리론(數理論), 3가지이다.
3가지 이론을 간단히 말하자면 음양론은 음과 양의 길(吉)한 배합을, 오행론은 상생(相生)의
배합을, 수리론은 길한 획수로 구성된 배합을 중요시한다는 것이다. | ||||||||||||||||||||||||||||||||||||||||||||||||||||||||||||||||||||||||||||||||||||||||||||||||||||||||||||||||||||||||||||||||||||||||||||||||||||||||||||||||||||||||||||||||||||||||||||||||||||||||||||||||||||||||||||||||
동양역학 오행의 기본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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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행이란 목, 화, 토, 금, 수 (木, 火, 土, 金, 水)의 다섯 가지를 말하는데 이것들의 배합이 조화를 잘 이루었는지, 그렇지 않은지에 따라서 운세의 길흉(吉凶) 을 따지게 된다. 즉 木, 火, 土, 金, 水 의 오행이 상생(相生), 상극(相剋), 제화(制化)하는 이치를 밝히는 명리학(命理學)이론의 한 부분이다.
성명학에서 요구하는 오행적 조화란 크게 4가지이다.
① 성명자의 획수로 따져서 분류하는 오행. ② 성명의 발음(소리)에 따라서 분류하는 오행. ③ 성명자의 부수(部首)를 따져서 분류하는 오행. ④ 성명자의 자의(字義)에 따라서 분류하는 오행. ※ ③ ④ 항의 부수, 자의를 합하여 자원(字原)오행이라고도 한다.
오행의 특성
● 음, 양별 대조표
● 음, 양으로 분리되는 성명학에서의 수리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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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을 짓기 위한 3가지 기본 이론 ⑴ 성명학 이론1, 음양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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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초의 우주는 태극(太極)이라 하여 무한대의 진공 상태와 같았다고 한다. 그 태극이 음(陰)과 양(陽)이라는 두 가지로 나뉘어 양의(兩儀)를 생(生)하므로써 태극은 마침내 음과 양이라는 분별상을 드러낸다.
음과 양은 다시 분파되어 4상(四象)으로 분출되고 4상은 또 한번 분파되어 8괘(八卦)로 나뉜다. 8괘는 다시 64괘로 분파된다.동양역학에서는 이런 과정을 거쳐서 천지 만물이 창조되었으므로 모든 물체에는 음성(陰性)과 양성(陽性)이 있다고 보는 것이다. 음양(陰陽)의 이치에 의해 길흉(吉凶)을 추론한다. 이름3자가 모두 짝수이거나 홀수이지 않아야 좋다. 예를 들면, 魏允知는 성은 18획,允은 4획, 知는 8획이 되어 전부 짝수임. | ||||||||||||||||||||||||||||||||||||||||||||||||||||||||||||||||||||||||||||||||||||||||||||||||||||||||||||||||||||||||||||||||||||||||||||||||||||||||||||||||||||||||||||||||||||||||||||||||||||||||||||||||||||||||||||||||
⑵ 성명학 이론2, 오행론(五行論)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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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명학에서 응용되는 획수에 의한 오행, 발음(소리)에 의한 오행, 부수에 의한 오행, 자의(字儀)에 의한 오행으로 크게 4가지 정도로 구분된다. 그 4가지 성명학 오행이론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자.
1.수리오행(數理五行)
성명자의 획수에 따라 오행으로 분류하여 그 오행의 배합이 상생인지 상극인지를 알아보는 방법이다. 획수에 따르기 때문에 획수(劃數)오행이라고도 하며 혹은 삼원오행(三元五行), 십간오행(十干五行)이라고도 한다.
쉽게 말해 성명자의 획수를 오행으로 따져서 길흉(吉凶)을 살피는 방법으로 획수가 10을 넘을 경우엔 10 이하의 숫자만 취하여 그 배합을 보는 것이다. 만약 획수가 1이나 2라면 목(木), 3과 4라면 화(火), 5와 6이라면 토(土), 7과 8이라면 금(金), 9와 10이라면 수(水)에 해당된다.
▶ 성명학의 수리(획수) 오행표
수리오행을 배합하는 3가지 방법이 있는데 여기서는 자세한 설명은 않겠다.
① 성명자의 획수 그대로 오행을 배합하는 법. ② 사격(四格)식으로 수리(획수)오행을 배합하는 법. ③ 삼재(三才)식으로 수리(획수)오행을 배합하는 법.
2. 발음오행(發音五行)
발음오행이란 성명을 부를 때 소리되어지는 첫 음을 오행의 속성으로 분류하는 것이다. 그런데 음(音), 즉 소리는 다섯가지로 분류되는 바, 궁, 상, 각, 치, 우(宮, 商, 角, 緻, 羽)를 가리킨다.
▶ 발음오행 조건표
이렇게 각 한글 자음(子音) 들은 木, 火, 土, 金, 水의 오행 중의 어느 하나에 해당되므로 그 오행들이 상생되는지, 상극되는지에 따라 이름자 풀이의 길흉(吉凶)을 추론하는 것이다.
3. 부수(部首)에 따른 오행
부수(部首)에 따른 오행을 쓰는 경우는 크게 두 가지 정도인데, 하나는 씨족(氏族) 들이 돌림자(항렬자)를 쓸 때이고 또 하나는 어느 개인의 사주(四住)를 참작하여 한 개인에게 부족한 오행을 보충하거나 사주를 분석하여 필요한 오행이 있는 경우에 그 오행에 해당하는 부수가 있는 글자를 쓰는 때이다. 만약 자신의 할아버지대에 썼던 돌림자가 목(木) 의 부수를 가진 자 였다면 아버지대의 돌림자는 목생화(木生火)로 상생되는 돌림자를 써야 하기 때문에 화(火) 의 부수를 가진자를 이름에 넣게 되는 것이다. 이런 흐름이라면 자신은 화생토 (火生土)의 상생 원리에 따라 토(土)의 부수를 가진 자를 이름에 쓰게 되는 것이다.
▶단순 상생상극
▶상생
▶ 건강, 두뇌총명, 대업성취,현모양처, 무병장수, 재물풍부, 부귀영화. 만사형통격
▶ 단명, 불행, 사고. 수술, 구속, 사업실패, 이혼, 불구 등 평생 불행하게 살아가는 격
4. 자의(字義)에 따른 오행 글자의 자의, 즉 의의(意義)에 따른 오행 역시 앞의 부수(部首) 오행과 마찬가지로 자원(字源)오행이라고도 한다. 이 오행법이 성명학에 이용되는 것도 부수 오행과 같이 씨족의 돌림자로 쓰기 위한 목적에 있다. 뿐만 아니라 자의에 따른 오행은 개인의 사주(四柱)에 결여된 오행성(五行性)을 채워 주고 보완하기 위한 목적도 있다.
성이 一元 이요 성과 이름 첫글자의 합을 二元이라 하고 이름 첫 글자와 다음 글자의 합을 三元이라 한다 예) 삼원오행 표
삼원오행의 시작은 성씨 + 1로 시작해야 됩니다
많은 학자들이 金씨 성의 삼원오행을 金(금)으로 써 왔습니다만 근자 10여년 전후하여 水로 바로 잡아 쓰고 있으니 참으로 다행스러운 일입니다. 주의) 수리운법이 나쁘면 삼원오행이 상생이 되어도 나쁘게 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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⑶ 성명학 이론 3, 수리론(數理論)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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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이 2를 만들어내고 2가 3을 만들어 가는 이치에 의해 81수까지 도달하게 되는 이러한 원리를 성명학에 응용한 것이 바로 수리분석법(數理分析法)이다. 여기서는 기본 10개수의 의의와 상호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 성명학에 응용되는 기본수의 소속(획수 오행)표
▶수리의 길흉
좋은 수리
단, 여자는 21. 23. 32. 33. 39는 중복이 되면 나쁘지만, 한 개만 있으면 매우 좋다. 왜냐하면, 개방적이고 적극적인 것을 의미한다. 현대는, 여성도 ,소극적 보다는 적극적인 것을 시대가 요구하는 것입니다.그리고, 원, 형, 리, 정 중에 亨格이나 貞格에 21, 23, 32, 33, 39수리를 배치할 때는 사주 원명을 잘 살펴야합니다.
26과 27은 길흉이 반반이니, 경우에 따라서는 사용이 가능합니다.
7. 8. 17. 29. 37. 39. 41. 47. 48.
원[元]은 봄에 해당하고 仁의 뜻이 있습니다. 중일이 초년에 속하는데 土火 金土 土火 4+4=8획이 되는데 좋은 수리에 해당합니다. 만약, 이름의 합한 수리가 陽 陰 陰 흉수이면 초년이 흉하고 어질지 못합니다.
정[貞]은 겨울에 해당하고 智의 뜻이 있습니다.한중일 合數가 말년에 속하는데, 17+4+4=25가 되는데 좋은수리에 해당합니다.만약, 성명3자 합한 수리가 흉수이면 말년이 흉하고 지혜롭지 못합니다.[평생, 총운으로 보기도 함] | ||||||||||||||||||||||||||||||||||||||||||||||||||||||||||||||||||||||||||||||||||||||||||||||||||||||||||||||||||||||||||||||||||||||||||||||||||||||||||||||||||||||||||||||||||||||||||||||||||||||||||||||||||||||||||||||||
원형리정(元亨利貞)의 81수리분석법 ⑴ 사격(四格)의 구성과 명운(命運)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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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리적(數理的) 창조원리에 의해 81수까지 이르는 이치를 성명학(姓名學)에 응용한 것이 바로 수리분석법이다. 사람의 성과 이름자의 획수를 원형리정(元亨利貞)의 4가지 격(格)으로 산출하여 4개의 격이 가진 획수에 따라 그 수가 지닌 운명상의 작용을 알아 보는 것이 원형리정의 81수리분석법이며 이 방법은 현대의 성명학에서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예) 이(李) 창(昌) 민(民)
이(李) - 7획 , 창(昌) - 8획 , 민(民) - 5획 이 + 창 = 15획 - 형격(亨格) 창 + 민 = 13획 - 원격(元格) 이 + 민 = 12획 - 이격(利格) 이 + 창 + 민 = 20획 - 정격(貞格)
사격에 따른 운세는 각기 독립해서 별도로 각각 해당하는 시기에만 영향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상호 연관되어 영향력을 주고 받는 가운데, 이 운(運)들이 어떻게 선천적인 운명과 결합되는지에 따라 길흉의 작용이 더해지거나 감소되기도 한다. 사격으로 풀이해서 좋지 않은 수가 2개 이상 있으면 그 흉작용(凶作用)이 더욱 가중된다.
① 초년운을 주관하는 원격(元格)
원격은 성(姓)을 제외한 이름자의 획수를 합한 수(이름이 1자인 경우에는 외자 이름자의 획수 자체가 원격)로서, 시기적으로는 20세 이전의 초년운을 주관한다. 아래에서 설명할 형격을 주운(主運)이라고 하는데 반해서 이 원격은 주운보다는 다소 작용력이 미약하고 주운을 보조하는 역할을 한다고 하여 부운(副運)이라고도 한다. 원격 혹은 부운은 출생하여 이름을 사용하는 시점부터 20세 이전까지 작용력이 강하게 나타나는데 초년기의 가정환경이나 신상, 운세에 영향을 미친다.
② 청장년운을 주관하는 형격(亨格)
형격은 성(姓)과 첫 이름자의 획수를 합한 수로서 시기적으로는 20세 이후에서 시작하여 청, 장년기의 운을 주관한다. 네가지 운 중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주운(主運)이라고도 한다.
사격 가운데 영향력이 가장 큰 형격의 수리운(數理運)은 형격에 해당하는 기간뿐만 아니라 일생동안 광범위하게 작용을 하므로 반드시 길(吉)한 수리로 구성해야 한다. 또한 성명상의 형격은 시기를 막론하고 개인의 지능면이나 성격면에 영향을 미치고 재물운이나 관운(官運), 성공운등에 주도적 작용을 하는 바, 인생의 구심점으로써 중추적 기능을 한다고 볼 수 있겠다.
그런데 형격을 표출하는 법이 이름자 구성에 따라 약간 다른점이 있는데 이름이 1자인 경우에 이름자 1자와 성(姓)의 획수를 합해서 형격을 나타내는 법, 성(姓)자의 획수만을 형격으로 보는 법의 두 가지 방법이 있다.
하지만 형격(亨格)이 사격 중에서 성명운에 작용 하는 힘이 가장 크고 중요한 점을 감안한다면 성(姓)자의 획수만으로 주운(主運) 을 결정한다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생각되므로 여기서는 성과 이름자 1자의 획수를 합하여 형격을 표출하는 법을 따르기로 한다.
③ 중, 말년운을 주관하는 이격(利格)
이격은 성(姓)과 이름의 끝자의 획수를 합한 수로서 작용상으로는 중년에서 말년의 초반까지에 해당하는 시기의 운을 주관한다. 외자 이름 (이름자가 1자) 인 경우에 성(姓)자의 획수만으로 이격을 나타낸다.
이격(利格)은 중,말년운을 지배할 뿐만 아니라 대인 관계나 사회적인 운, 부부관계의 운을 주관한다고 하여 외운(外運)이라고도 한다. 인덕이 있고 없음, 사회활동에서의 득(得)과실(失)은 바로 이 이격의 영향력이라고 보는 것이다.
④ 인생의 총체적인 운을 주관하는 정격(貞格)
정격은 성(姓)자와 이름 자의 획수를 모두 합한 수로서 총격(總格) 으로 지칭하기도 하며 시기적으로는 인생의 전반을 통해 영향력을 미친다고 보아 총운(總運)이라고도 한다. 아울러 이격(利格)과 함께 말년(주로 후반기)의 운세를 지배하기도 한다. 따라서 정격은 사람의 전 생애를 통해 운세와 성격, 재물운이나 관직으로의 진출운 등 모든 길흉화복에 관여한다고 보게 된다.
원형리정격은 해당시기에만 영향력이 강하게 나타나고 다른 시기에는 전혀 영향력이 나타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약하게나마, 그 운세가 지닌 의미로써, 다른 격이 작용하는 시기에도 영향력을 미치게 된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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⑵ 81수리의 길흉(吉凶)과 활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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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수리에는 수리 그 자체가 지닌 암시적이고 영동적(靈動的)인 의미가 있다. 사람의 성명자가 지닌 획수를 근거로 하여 원형리정(元亨利貞) 4격(四格)으로 표출한 후, 각각의 4격이 지닌 수리(획수)에 의해 성명의 길흉을 판단하는 것이 이른바 '81수리 길흉론'이다.
그런데 이는 사람의 이름에만 응용되는 것이 아니라 일상 생활을 통해 매일 접하고 있는 숫자들, 가령 자동차 번호나 전화번호, 수험번호, 아파트의 동, 호수 등등에도 적용시킬 수 있다. 일반적으로 성명자들의 획수는 원형리정의 4격으로 표출한다고 해도 대개 45획을 넘지 않게 되지만 위에서 언급한 것들(전화나 자동차번호 등)을 '81수리 길흉분석법'으로 응용하여 파악할 수 있다. 數理 81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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