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정된 판매 상품군
상품의 동질화 현상이 비교적 강해 기업간 상품 종류의 차이가 적음. 17개 상품 분류 중, 총 판매 중, 10%이상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가구, 패션, 가전으로서 전체 판매량의 41% 점유율을 보임.
○ 낮은 인지도와 소비 연령층의 저변 확대가 과제
TV홈쇼핑의 낮은 인지도가 홈쇼핑 산업의
발전에 큰 제약이 되고 있음. 조사에 따르면 중국 인구의 67%가
홈쇼핑 구매 경험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33%의 소비자 중, 5회
구매 이하가 30%를 차지하며전체 인구의 3%만이 6회
이상 구매 경험이 있음.
이는 미국과 한국 가구의 1/3이 TV홈쇼핑 회원이며, 대만의 경우 인구의 40%가 홈쇼핑을 통한 상품 구매 경험이 있는 것과 대조됨.
소비자 연령층으로는, 55~65세 연령층의 구매 비율이 가장
높은 19%를 차지하였고, 25~34세와 25세 이하의 연령층이 14%, TV시청 비율이 가장 높은 35~44세와 45~54세 연령층은 상대적으로 적은 10%와 9%를 기록함.
중국 상무부 조사에 따르면, 2015년 슈퍼마켓, 백화점, 전문점의 판매액은 전년대비 각각 6.8%, 3.4%, 0.3% 증가한 반면, TV홈쇼핑은 13%증가를 보임으로써 중국 TV홈쇼핑 산업의 성장 가능 여지를 보여줌.
미국과 한국, 대만의 TV홈쇼핑은
자국 소매업종에서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통계에 따르면 2015년
미국과 대만, 한국에서 전체 소매업 매출에서 TV홈쇼핑이
차지하는 비중은 각각 0.3%와 3.0%, 3.4%로서, 중국보다 각각 2.3배, 23배, 26배 많은 수치임.
이 같은 통계는 중국 TV홈쇼핑산업은 거대한 발전 잠재력과 시장
수요가 있으며, 2016년 홈쇼핑 기업의 판매량은 지속 성장할 것으로 보이며 판매증가율은 15%, 매출액은 460억위엔(한화
8조 2천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 TV홈쇼핑과 인터넷과의 결합
TV홈쇼핑과 인터넷과의 결합은 새로운 소비 트렌드를 이끌고 있으며, 대다수의 TV홈쇼핑 기업이 모바일을 2016년 핵심전략과 경영방식 전환의 주요
수단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그 중 모바일앱과 위챗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2015년 동방CJ홈쇼핑의 모바일앱은 TV홈쇼핑에 이어 제2의 판매 채널이 되었고, 후난TV산하의
콰이러꺼우 모바일앱의 매출액 비중은 전년의 9.6%에서 12.1%로
증가함.
○ 서비스 상품의 약진
조사대상 32사의 TV홈쇼핑
기업 중, 다수의 채널에서 여행 및 보험, 인테리어 등 서비스
상품을 판매함으로써, 차별화와 다양화라는 신소비의 흐름을 이끌고 있음과 동시에 오프라인 창구를 통해
소비자와의 연계점을 확대하고 있음.
□ 후난 TV가 운영하는 홈쇼핑 콰이러꺼우(快乐购)
- 중국 3대 TV홈쇼핑 중 하나인 콰이러꺼우(快乐购)는 중국 전역의 커버리지와 중국 최초의
TV홈쇼핑으로서 높은 인지도를 갖고 있는 업체임.
- 후난TV는 대표적인 한류 드라마인 <대장금>과 <아빠 어디가>
등의 프로그램을 방영하였으며 중국 위성TV 중, 전국
최고의 시청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젊은 시청자 연령층 구성으로 한국상품과 한류에 우호적인 환경이 조성됨.
- 후난TV의 광고 프로그램과 TV홈쇼핑, 중국 온라인쇼핑몰, SNS의
연동과 광고프로그램의 스타를 활용한 광고를 판매로 연결하는 유기적인 마케팅 모델 제시.
중국마케팅 전문 기업 [중국인찾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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