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아동센터에서 실시하는 사회복지사 현장실습은 사회복지시설로서의 지역아동센터를 이해하는 것 이상으로 외부에 지역아동센터를 공개 혹은 홍보하는 역할도 합니다. 다만 사회복지실습생이 실습을 의미있게 잘 마쳤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할 경우에는 홍보가 되겠지만, 부정적으로 센터를 바라보게 되면 지역아동센터의 이미지가 훼손되는 결과를 가져오기도 합니다.
따라서 실습 지도자인 종사자는 최선을 다해 실습에 임하는 실습생을 지도해야 하며, 동시에 실습생을 존중하는 마음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부족하지만 지난 몇 년간 실습생에게 실습과 함께 슈퍼비젼해 드린 것을 소개하면, 지역아동센터 특성 이해, 회계 일반, 상담 기법 및 아동상담 실습, 강점파악 및 관찰일지 작성, 프로그램 계획-진행-평가과정 이해, 프로그램 계획서 작성 및 실습자 주도 진행(1회), 지역사회자원 개발과 네트워크형성, 지역사회연계 프로그램 참여, 프로포절 작성법, 프로그램 참여를 통한 주 진행자(강사)의 집단지도방법 이해 , 국내 복지재단 연구, 후원자 개발과 유지방안 등이 있습니다.
그 외 행정업무 보조, 아동보호, 놀이활동 지도, 배식활동 참여 등을 통해 실습생이 실습과정에서 보다 많은 경험을 얻도록 도움을 주고자 하였습니다.
지역아동센터에서 실습생에게 청소나, 설거지 기타 환경정리 등을 하도록 하는 것은 실습과정에서 엄밀히 제한되어 있으며, 다만, 현실적으로 종사자가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임을 설명하고, 실습생의 동의를 얻어 1-2회 정도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함으로써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어려움을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역아동센터가 존재하는 의미와 목적이 예비 사회복지사인 실습생들에게 잘 전달되도록 우리 모두 최선을 다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