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더러운 하천
답변. 오염이 심하지 않으면 biomedia에 의한 접촉산화, 산화지, 하안여과, 수중보, 모래여과상, 토양 트렌치법 등을 적용하며, 하상 퇴적물(sediments)은 준설합니다. 그런데 우리나라 하천은 하상계수가 커 역간접촉산화시설이 유리합니다. 농촌에 적합한 처리 방법으로는 토양피복형 접촉산화법과 무관침윤트렌치법이 있습니다.
질문. 지표생물
답변. 1급수(식수)에는 열목어, 옆새우, 플라나리아, 2급수(수영)에는 갈겨니, 꺽지, 피라미, 3급수(공업용수)에는 붕어, 잉어, 4급수에는 실지렁이, 깔따구 등이 서식합니다.
질문. 합성세제(15~30% 계면활성제 + 70~85% 보조제)
답변. 계면활성제는 자정작용을 방해하고, 보조제로 첨가되는 인산염에 의한 부영양화도 심각합니다. 처리공정 및 수계를 정비함은 물론이고, 천연세제를 개발해야 합니다.
질문. 부영양화(N : P = 16 : 1)
답변. 처리시설 증설 및 고도처리시설화, TMS, 방류수의 유로변경, 수생식물 식재 정화법 등의 외적 해결법과 알루미늄염 또는 철염 첨가, 강제 순환, 심층폭기, 차광막, 살조제, 저질토 준설, 저질토를 합성수지로 바르는 등의 내적 해결법이 있습니다.
질문. 적조현상
답변. 햇빛이 강하고 질산염 0.1ppm 이상 또는 인산염 0.015ppm 이상인 정체 수역에서 어떠한 종의 플랑크톤이 급격히 증식하여 색이 변하는 현상입니다. 근본적으로 부영양화 방지해야 하므로 규제(pH 5.8~8.6, SS 10mg/L, COD 10mg/L, TOC 25mg/L, T-N 20mg/L, T-P 2mg/L)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질문. 성층현상(Epilimnion, Thermocline, Hypolimnion)
답변. 물의 수직 운동이 거의 없는 여름철과 겨울철에 수심에 따른 온도변화로 물의 밀도차가 발생해 층이 분리되는 현상입니다.
질문. 대운하사업
답변. 장점도 있겠지만, 수질오염이 불가피합니다. 대운하를 취수원으로 하는 취수장은 수질 대책이 필요할 텐데, 간접취수(강변여과수, 복류수)나 인공함양(ASR)이 답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경제성이 낮고 취수량이 부족할 뿐 아니라 지하수 교란으로 지반 침하가 예상됩니다.
질문. 더러운 수돗물
답변. 수돗물 불신으로 생수 사거나 정수기 설치하는 것이 당연시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폐유, 유기용제, 농약·비료, 하·폐수, 골프장 등으로 인하여 수질이 악화하였고, 노후관이나 낡은 시설이 많아졌으며, 상업적인 홍보활동 때문입니다. 고도처리시설화, TMS, 노후관이나 낡은 시설 교체, 총량규제 등 종합대책이 필요하고, 어떠한 형태로든 이권 다툼이 있어서는 안 됩니다.
질문. 적수, 흑수, 청수
답변. 수돗물에서 녹물(적수)이 나오는 것은 대게 관로가 부식되어서입니다. 물속에 망간성분이 있으면 흑수가 나오고, 동관을 사용하는 경우에 유리 탄산이 포함되면 청수가 나옵니다. 그래서 13mm 급수관(service pipe)으로 아연도금 강관이 아닌 스테인리스관, 합성수지관 따위를 사용합니다.
질문. 수인성 전염병
답변. 물을 통하여 전염되는 병을 수인성 전염병이라 하는데, 콜레라, 세균성 이질, 장티푸스, 파라티푸스, 비브리오패혈증, O-157 등이 있습니다. 후진국형 질병이지만, 선진국에서도 소독에 의한 제거율이 낮은 병원균에 의한 발병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물을 끓여 마시고, 음식물은 익혀 먹으며 식사, 용변, 외출 전후로 위생관리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질문. 청색증
답변. 질산염이 헤모글로빈과 결합하여 산소 공급을 어렵게 하는 병입니다. 주로 갓난아기에게서 나타나는데, 물을 끓인다고 해서 해결되는 것은 아니고, 정수처리 시 소독과정에서 제거됩니다. 보통 질산염 10mg/L 이하이면 안전하다고 봅니다.
질문. 환경호르몬
답변. 생식계통에 이상을 일으키는 물질을 통칭해서 내분비계 교란물질(Endocrine Disruptors)이라 합니다. 환경부는 67종(다이옥신 75종류, 퓨란 135종류, PCBs, PBBs, Tributyltin Oxide, PCP, Carbaryl, Cypermethrin, DBCP, DDT, ‥)을 규제하고 있습니다.
질문. 절수대책
답변. 중수도 보급 및 합리적인 절수 시스템을 갖추어야 합니다. 이 외에도 요금체제 전환, 누수 방지를 통한 유수율 향상, 절수용 기기의 보급, 저류용 댐 건설, 갈수 대비 시설 정비, 빗물 및 지하철의 용출수 이용, block system 등 해야 할 일이 많습니다.
첫댓글 하상계수: 템스강 8, 라인강 14, 센강 23, 나일강 30, 갠지스강 35, 한강(이포보, 여주보, 강천보) 90, 금강(세종보, 공주보, 백제보) 190, 낙동강(함안보, 합천보, 달성보, 강정보, 칠곡보, 구미보, 낙단보, 상주보) 260
매우 좋음: 산천어, 버들치, 금강모치, 열목어, 옆새우, 가재, 강도래, 날도래, 뿔민하루살이
좋음: 쉬리, 갈겨니, 쏘가리, 은어, 다슬기, 넓적거머리, 물삿갓벌레, 큰줄날도래, 하루살이
보통: 녹조류, 피라미, 참붕어, 끄리, 모래무지, 물달팽이, 턱거머리, 물벌레, 밀잠자리
나쁨: 붕어, 잉어, 미꾸라지, 메기, 실지렁이, 붉은 깔따구, 왼돌이물 달팽이, 꽃등에, 나방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