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분 |
내 용 |
제1강 |
자녀 영어교육 큰 그림 그려보기 |
제2강 |
영어 습득 이해하기 - 듣기 |
제3강 |
영어 습득 이해하기 - 말하기 |
제4강 |
영어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 읽고 쓰기, 주도학습과 진로교육 |
이남수 선생님의 ‘부모내공 키우기’
구분 |
내 용 |
제1강 |
아이와 함께 성장하는 부모되기 - 아이들의 발달단계에 맞춘 부모 역할 |
제2강 |
영상미디어 세대와 소통하기‘ - 욕구 조절 능력 키우기 |
제3강 |
학교와 건강한 관계 맺기 - 학부모회, 운영위원회, 학교참여 |
제4강 |
사교육으로부터 중심잡기 - 주도성 키우기 |
- 강사 : 이남수(‘솔빛이네 엄마표 영어연수’, ‘부모내공 키우기’저자)
우리아이 건강을 지키는 먹을거리
구분 |
내 용 |
제1강 |
의사가 들려주는 먹을거리란? - 음식과 건강에 관한 역사적 고찰 |
제2강 |
내 몸에 바다 - 좋은 소금 이야기 |
제3강 |
몸은 흙이다 - 텃밭 농사 이야기 |
제4강 |
논두렁 밭두렁 - 쌀과 콩 이야기 |
-강사 : 정인권(새아침연합내과 원장), 박재은, 하영아, 이영미(현미채식두레밥협동조합)
신미정 선생님의 달라지고 싶어요(1) ‘나를 위한 힐링타임’
구분 |
내 용 |
제1강 |
(오리엔테이션) 수다가 사람살려~ -인사나누기 -프로그램(진행) 설명 -[같은 노래 다른 느낌] 영화‘굿모닝 베트남’의 ost |
제2강 |
내안의 또 다른 나(성인아이) -[주도서] 이무석‘30년만의 휴식’(비젼과리더쉽) -[동영상ebs] ‘내마음속의 성인아이 찾기’ -프리엘의 ‘성인아이 점검지’(사전) |
제3강 |
나는 왜 늘 불안한가? -[주도서] 앨버트앨리스 ‘불안과의 싸움’(북섬) -내안의 편견과 비합리적 사고(생각)의 원인 찾기 -앨리스의 ABC이론(편견, 왜곡된 사고 깨기) 적용해보기 |
제4강 |
나는 나를 얼마나 사랑하는가? -[주도서] 나를 특별하게 만드는 ‘자기사랑의 심리학’ -[동영상ebs] ‘대물림되는 자존감’ -간단한 자기 신뢰 테스트(사전) |
신미정 선생님의 달라지고 싶어요(2) ‘부모와 아이 사이’
구분 |
내 용 |
제1강 |
엄마, 내 마음이 아파요~! -인사나누기, 프로그램(진행) 설명 -[슬라이드] 아이들의 심리를 드러낸 그림들 -아이에게 상처주는 101가지 말과 행동 체크리스트 -[활동] 물고기 가족화 |
제2강 |
어른들은 모르는 아이의 속마음 -[주도서] 이주영‘어린이심리학’ -생각하는 말, 느낌말, 판단의 말 구별하기 (아이와의 대화 재구조화) -> 문제상황 챠트 만들기 |
제3강 |
우리 가족의 소통 언어는? [주도서] 게리채프먼‘5가지 사랑의 언어’ 화성남자, 금성여자, 안드로메다아이 (5가지 사랑의 언어 체크리스트) 문제상황 사례 챠트 만들기-> 예제로 비폭력 대화 실전 |
제4강 |
자기주도적 삶의 비밀-감정(감성)적 지지 -[주도서] 하임G기너트 ‘부모와 아이사이’ -감성(감정) 지지는 어떻게 하는가? -칭찬 또는 훈육 언제 어떻게 하는가? -비폭력 대화 실습(경청, 공감하기) |
- 강사 : 신미정(독서치료 전문강사, 독서심리상담사, 전문심리상담사)
노옥희 선생님의 ‘다른교육은 가능하다’
구분 |
내 용 |
제1강 |
위대한 평민을 기르는 덴마크 자유교육 |
제2강 |
북유럽 복지국가 스웨덴 교육 |
제3강 |
경쟁이 아닌 협력을 바탕으로 한 핀란드 교육성공 |
제4강 |
북유럽 교육을 통해 본 우리교육 대안찾기 |
- 강사 : 노옥희(더불어숲 대표, 울산부모교육협동조합 이사장)
이수경 선생님과 함께하는 ‘부모자녀소통’
구분 |
내 용 |
제1강 |
나에게 부모는? - 부모에게 나는 어떻게 양육되어졌는지 |
제2강 |
나는 어떤 부모인가? - 나는 어떻게 아이를 양육하고 있는지 |
제3강 |
부모노릇하기, 난 이런게 힘들어요 |
제4강 |
부모자녀소통방법훈련 |
- 강사 : 이수경(울산대 외래강사, 울산보육정보센터 부모교육강사)
아이들을 꿈꾸게 하는 책읽기
구분 |
내 용 |
제1강 |
어린이 책, 읽어주세요! |
제2강 |
그림책의 이해와 그림책 같이읽기 1 |
제3강 |
그림책의 이해와 그림책 같이읽기 2 |
제4강 |
옛이야기와 옛이야기 그림책 |
- 강사 : 어린이책시민연대 강사단
장애이해교육
구분 |
내 용 |
제1강 |
장애, 장애인 그리고 삶 |
제2강 |
장애인 가족으로 살아간다는 것은 |
제3강 |
장애인과 더불어 살아가는 이웃 |
제4강 |
특별함과 당연함의 차이? 북유럽의 장애인 복지정책 |
- 강사 : 장애인식개선센터 강사단
오영애 선생님의 생태·건강강좌 ‘숲과 치유’
구분 |
내 용 |
제1강 |
나를 살리는 생활습관, 자연치유의 원리 |
제2강 |
숲과 치유 |
제3강 |
계절의 변화에서 배운다/식물과의 대화 |
제4강 |
고래는 왜 숲에서 바다로 갔을까 |
- 강사 : 오영애(환경교육네트워크 사무처장, 환경운동연합 운영위원)
함께 배우고 가르치는 <울산부모교육협동조합>
(까페 http://cafe.daum.net/bumoedul 전화 052-233-9986)
[울산부모교육협동조합에 가입된 단체]
대안문화공간 품&페다고지, 더불어숲, 문화공간 소나무,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소호산촌유학센터, 어린이책시민연대, 울산시민아이쿱생협, 울산여성문화공간, 울산장애인부모회, 울산환경운동연합, 울주아이쿱생협, 참교육학부모회(12개 단체)
첫댓글 아이를꿈꾸게하는책읽기. 저 손들어요! 찜
혼자서는 힘들고 사람들을 모아야 합니다. 더불어숲에서 한 번 만들어봅시다. 주변에 알려주세요.
@노샘 네네 모아볼게요
부모자녀소통 언제 하나요?
주제별 강좌는 신청을 하시면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수강생 10명 이상이 되면 요청하신 장소나 저희 공간 중에 가까운 곳에서 진행 할 수도 있습니다.
주변 분들과 상의 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