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선 왕십리역~청량리역 직결운행 추진 본격화!
새정치민주연합 6.4지방선거 동대문구 후보자,
민병두, 안규백 의원 등 26일 합동 기자회견
1단계 왕십리역 분기기 설치, 2단계 중앙선 2복선화 추진
분당선 왕십리역~청량리역 직결 운행 추진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새정치민주연합 유덕열 동대문구청장후보, 김인호 서울시의원후보 등 6.4지방선거 동대문구 후보자들과 민병두, 안규백 의원은 26일 오전 동대문구청 5층 기획상황실에서 합동기자회견을 갖고, 1단계 왕십리역 구내 분기기 설치를 통한 직결 운행 방안과 2단계 중앙선 2복선화 추진 방안을 밝혔다.
분당선 왕십리역-청량리역 직결운행 추진 1단계 방안은 분당선 왕십리역 구내 분기기 설치를 통해 회차를 위해 건설된 반복선 1선을 연장하여 중앙선 본선에 분기 접속하는 것이다.
이 방안은 분당선과 중앙선 추가 선로 용량의 필요성 문제가 제기되지 않으며, 전동 열차의 추가 구매에 대한 비용 부담이 없다. 분기기 설치를 통한 직결운행 소요 예산은 약 100억원 가량으로 2015년도 정부 예산 반영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분당선 왕십리역은 2012년 10월 연장 개통된 이래 청량리역과 강남 등 양방향으로 이동하는 경우에는 환승을 하도록 되어 있어 그동안 서울동북권 주민의 교통불편 해소를 위해 직결운행 방안이 과제로 제기되어 왔다.
이에 따라 왕십리역 구내 분기기 설치를 통한 분당선 왕십리역-청량리역 직결 운행 추진 1단계 방안은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 코레일 등 정부 관련부처와 구체적인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분당선 연장 추진과 관련하여 여러 방안이 모색 검토된 바 있으나 이와
같이 구체적인 실행 가능한 대안을 제시하여 본격적으로 추진하는 것은 처음으로 평가받을 것이다.
특히 분당선 왕십리역-청량리역 직결 운행 추진은 정부가 2004년 11월 분당선(왕십리-선릉) 복선전철화 사업착공 보도자료를 통해 밝힌 바 있다. 당시 건설교통부는 보도자료에서 “분당선은 왕십리역에서 청량리, 동두천(경원선), 덕소(중앙선)까지 직통열차 운행이 가능해지며, 수도권 남북을 연결하는 광역철도축이 구축될 것”이라고 명기하고 있는바, 분당선 왕십리역-청량리역 직결운행 추진은 정부가 당초 분당선 사업 계획대로 시행해야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중기적인 2단계 방안으로 용산역-청량리역(중앙선) 2복선화를 통해 분당선 왕십리역-청량리역 직결운행 전면 시행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현재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2020년 이후 장기사업으로 계획되어 있는 용산-청량리역 2복선화 사업을 앞당겨 시행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한다.
이날 분당선 왕십리역-청량리역 직결 운행 추진 합동기자회견에는 새정치민주연합 동대문구 6.4지방선거 후보자인 유덕열 동대문구청장후보, 전철수, 맹진영, 김인호, 장흥순 서울시의원후보, 김남길, 김홍채, 이영남, 오중석, 이동옥, 김창규, 김명곤, 이현주, 이태인, 김수규 동대문구의원후보, 이의안 동대문구의원 비례대표후보와 동대문구 지역구인 민병두, 안규백 의원이 참석하였다. <끝>
2014. 5. 26. 15:24
협동조합신문 -이기춘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