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프루트(짜잉저이 Chanh Dây)
패션프루트는 한국에서 이미 동남아를 대표하는 열대과일로 유명하다. 특이한 이름과 예상치 못한 상큼함으로 톡톡 튀는 맛은 한국인에게도 인기가 많은 편이다. 하지만 열대과일이기 때문에 아직까지 한국에서는 얼린 형태로 유통되며 실제 패션푸르트 맛을 제대로 느끼기 어렵다. 톡톡 터지는 상큼함으로 무장한 패션프루트의 속살을 파헤쳐보자.
패션프루트(짜잉저이 Chanh Dây)
베트남어 Chanh dây (짜잉저이) / Chanh leo (짜잉레오)
영어 : Passion fruit
학명 : Passiflora edulis
원산지 : 남미 아열대지역
크기 : 8 cm 정도의 달걀모양
패션프루트는 열정적인 과일 ?!
패션프루트의 영어 이름은 ‘passion fruit’이다. 얼핏 보면 열정이 라는 뜻의 패션이 떠오르는 특이한 이름이기도 하다. 하지만 패션프루트의 열정은 라틴어를 어원으로 하는 그리스도의 수난이란 뜻을 가졌다. 패션프루트의 학명은 꽃시계인데 꽃의 수술과 암술의 모양이 십자형으로 교차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모습 이 마치 십자가와 같아 패션프루트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한다.
열대 과일이지만 어느 정도의 추위도 견딜 수 있는 패션프루트는 추운 지역에서도 비닐 하우스로 재배가 가능하다. 열매는 겉 껍질이 황색인 것과 보라색인 것이 있다. 베트남에서 주로 유통되는 열매는 보라색 껍질을 가진 품종이다. 과일을 반으로 가르면 오렌지 과육과 같은 속살과 까만 씨가 여기저기 박혀 있다.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석류처럼 씨를 하나하나 뱉어낼수도 있지만 패션프루트의 씨앗은 그대로 씹어 먹어도 무방하다. 오히려 씨앗이 없는 패션프루트의 맛은 밍밍 할지도 모르겠다.
베트남에서는 과일이 아닌 채소
베트남에서는 패션푸루트를 Chanh dây(짜잉 저이) 혹은 ‘Chanh leo(짜잉 레오) 라고 부른다. 여기서 chanh(짜잉)은 라임을 가르키기도 하는데 라임과 전혀 다른 종류인 패션프루트가 왜 라임과 혼합된 단어로 불리는 지는 명확하지 않다. 라임과 비슥한 취급을 받는 베트남의 패션프루트는 주로 과일가게가 아닌 채소가게에서 판매된다.
Chanh dây의 dây는 끈을 의미한다. 이는 넝쿨형태로 자라나는 패션프루트 과일나무의 모습에서 따온 것이다. 패션푸루트는 과육 안에 박힌 씨앗을 심어 재배가 간단, 가능하고 큰 넝쿨로 자라 시원한 그늘을 제공해준다. 때문인지 베트남인은 집앞 마당에 심어두고 재배하기도 한다. 열대과일 이지만 추운날씨에도 잘 견디는 특성 탓에 연중수확이 가능하다. 베트남 전역에서 찾아보기 쉬우며 특히 남쪽의 중부 고원지방인 닥농에서 재배가 가장 활발한 편이다.
면연력 향상은 물론 숙취예방까지
짠저이는 열대 과일에 비해 니아신과 엽산이 많이 함유돼 있다. 니아신은 심장혈관과 소화, 신경계 기능에 탁월한 효과를 준다. 또한 숙취의 주원인이 되는 아세트알데히드 성분을 분해시키는 효과도 있어 숙취예방에 뛰어나다.
한국에서는 패션프루트를 잘라 그대로 먹기보다 주로 얼린 샐러드나 얼린 후 갈아 만든 스무디로 먹는 경우가 많다. 베트남에서는 패션프루트를 그대로 반으로 잘라 작은 숟가락으로 긁어서 먹거나 스무디보다 주스의 형태로 마시는 것이 일반적이다. 보편적으로 과일을 잘라 속살을 꺼내 잔에 담고, 과육과 물에 설탕을 저어 녹인 후 얼음을 적당히 넣어 마신다. 짠저이는 신맛이 강한 편이라 주스를 만들 때 설탕은 반드시 들어간다.
선택방법과 보관하기
잘 익은 열매일수록 껍질에 주름이 지는 것이 특징이다. 반들반들한 껍질인 상태에서도 먹을 수 있지만 상대적으로 신맛이 매우 강하고 익을수록 신맛이 덜하니 기호에 따라 선택하면 되겠다. 과일을 들었을 때 묵직하고 무거운 것을 고르도록 한다. 반을 갈라 확인해 보면 탱글한 과육이 가득차 있을 가능성이 높다. 가벼울수록 속이 비었을 확률이 높다. 가급적이면 상큼하고 달큰한 향이 나는 과일을 선택하는 것도 방법이다. 비닐에 넣어 냉장고 채소칸에 넣어두면 간단하게 보관할 수 있다. 대신 좀 더 과일을 익히고 싶다면 상온에서 보관한다.
【포인트】패션프루트는 열정적인 과일이 아닌 십자가 모양을 본딴 이름. 신맛 기호에 따라 껍질 주름을 확인하고 구매할 것. 묵직하고 무거운 열매일수록 과육이 가득 들어있다.
짜잉저이 관련 음료
베트남에는 짜잉저이를 활용한 음료도 많이 판매되고 있다.
음식점, 다방, 길거리 음식점에서도 사 먹을수 있다.
또한 호텔에서 아침식사 디저트로 제공하기도 한다.
출처 : 굿모닝베트남 2017년 7월 첫째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