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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학년도 대학입학전형 자연계 모의평가 문제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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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독관확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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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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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 |
생명과학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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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의사항】 1. 시험시간은 100분입니다. 2. 답안은 답안지의 해당 문항 번호에 흑색 플러스펜으로 작성하시오. 3. 제목을 쓰지 말고 본문부터 시작하시오. 4. 학교명, 성명 등 자신의 신상에 관련된 사항을 답안에는 드러내지 마시오. 5. 답안 연습은 연습지를 활용하시오. 6. 답안지, 연습지 및 문제지에 필요한 인적사항을 기입하였는지 확인하시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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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시문】을 읽고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가) 세포 분열에는 체세포 분열과 감수 분열이 있다. 체세포 분열은 모세포와 동일한 유전 물질을 가진 2개의 딸세포를 형성하는 과정이다. 생물은 체세포 분열을 통해 생장하고, 상처 부위를 재생하고, 각 기관의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새로운 세포를 만들어낸다. 정소나 난소 같은 생식 기관에서는 생식 세포를 형성하기 위한 감수 분열이 일어나 4개의 딸세포가 만들어지며, 감수 분열 시 염색체가 비분리되는 현상에 의해 염색체 수의 이상과 같은 염색체 돌연변이가 일어난다.
(나) 생물이 지닌 여러 가지 특성을 형질이라 하며, 부모의 형질이 자손에게 전달되는 것을 유전이라고 한다. 유전의 원리는 멘델에 의해 처음으로 세상에 알려졌으며, 멘델은 8년간의 완두 교배 실험을 통해 유전의 기본 원리인 분리의 법칙과 독립의 법칙을 발견하였다. 이 중 독립의 법칙은 서로 다른 형질을 결정하는 유전자가 다른 염색체에 존재할 때에만 성립하며, 연관된 유전자 사이에서는 성립하지 않는다.
(다) 사람은 외부 환경이 심하게 변하더라도 체온, 혈압, 혈당량, 삼투압 등의 체내 환경을 일정하게 유지하려는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항상성이라고 한다. 예를 들면, 인간의 경우 체온은 일정하게 37℃로 유지되고, 혈액과 조직액의 pH는 7.4±0.1로 유지된다. 또한 인체는 혈액 속 포도당의 농도(혈당량)를 조절하여 혈액 100㎖당 70~110㎎ 범위의 포도당 농도를 늘 유지시킨다. 이와 같이 항상성은 신경과 호르몬의 작용에 의해 유지되고 조절된다.
(라) 동물은 병을 일으키는 감염인자인 병원균의 공격을 항상 받고 있다. 바이러스, 세균, 곰팡이 등의 병원균들은 사람을 포함한 많은 종류의 동물을 감염시킨다. 동물체는 병원균에게 양분 공급, 생장과 생식 그리고 필요에 따라 새로운 숙주나 환경으로의 이동 수단을 제공하는 등 아주 이상적인 서식장소이다. 그러므로 우리 몸은 독감 바이러스의 입장에서는 아주 훌륭한 숙주이다. 하지만, 우리 몸은 이러한 병원균에 침입 및 서식을 제한하는 방법을 적응․진화시켜왔다. 일련의 면역세포들이 체액과 조직 사이를 순찰하면서 병원균을 인지하고 파괴하기 때문이다. 또한, 세균의 막에 구멍을 뚫는 단백질을 이용하거나, 바이러스의 세포 내 침입을 원천 봉쇄하는 단백질을 만들기도 한다. 동물들은 이처럼 다양한 면역체계를 구성하고 있어 감염을 막거나 피할 수 있다.
【문항 1】다음은 염색체 수 이상에 의한 다운증후군을 보이는 철수와 철수의 가족에 대한 자료이다. 자료를 읽고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1-1. 체세포 분열과 감수 분열의 주요 차이점 중 감수 분열에서만 나타나는 현상을 3가지 이상 설명하시오. (단, 제시문 (가)에 언급된 내용은 제외하시오.) (3점)
1-2. 그림의 세포는 감수 1분열과 감수 2분열 중 어느 단계에 관찰된 것인가?(2점) 또한 모세포 A로부터 정자 형성 시 일어난 염색체 비분리는 감수 1분열과 감수 2분열 중 어느 단계에서 일어났는지 판단 근거와 함께 설명하시오.(3점) 또한 모세포 A로부터 형성된 4개의 정자 각각이 가지는 염색체 수는 몇 개인가?(2점) (총 7점)
【문항 2】다음은 붉은색 꽃, 노란색 종자, 큰 키의 표현형을 가지는 어떤 식물(P)을 자가 교배하여 얻은 자손(F1) 800 개체의 표현형에 따른 개체수를 나타낸 자료이다. 자료를 읽고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2-1. P에서 꽃 색깔 유전자, 종자 색깔 유전자, 키 유전자의 대립 유전자 중 연관된 대립 유전자 쌍은 몇 가지이고, 무엇인가? (3점)
2-2. 표의 F1에서 붉은색 꽃, 큰 키, 노란색 종자의 표현형을 보이는 개체들의 유전자형은 몇 가지이고 무엇인가? (4점)
2-3. P를 검정 교배 시켜 얻은 자손(F1)에서 나타나는 표현형은 몇 가지이고, 무엇인가? (단, 돌연변이와 P의 생식 세포 형성 시 교차는 고려하지 않는다.) (3점)
【문항 3】인간을 비롯한 포유동물에서 체온 조절은 신경과 호르몬에 의해 일정하게 유지된다. 체온이 낮아지면 호르몬과 신경 조절에 의해 체온을 높이기 위한 반응이 나타난다. 아래의 그림은 호르몬에 의한 체온 조절을 보여주고 있다. (TRH : 갑상샘 자극 호르몬 방출 호르몬, TSH : 갑상샘 자극 호르몬) 3-1. 체온 변화 감지와 조절의 중추는 어디인가? (1점)
3-2. 만약, 갑상샘 종양이 생겨서 정상적인 티록신 생산이 안 된다고 가정하자. 이때, TRH의 양적변화에 대해 답하고, 그 이유를 그림에 제시된 상황만을 고려하여 설명하시오. (2+4점)
【문항 4】다음은 당뇨병에 관한 내용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4-1. 제1 형 당뇨병은 면역시스템이 췌장(이자)의 세포를 공격해서 생기는 질환으로 추정되며, 인슐린 의존성이라고 한다. 이러한 질환을 일반적으로 무엇이라고 하는가? (2점)
4-2 다음의 표는 사람과 다양한 동물의 인슐린을 이루는 아미노산의 일부를 보여주고 있다. 제1 형 당뇨병 치료를 위해 인슐인을 투여하고자 한다. 치료에 가장 적합한 동물을 고르고, 그 이유를 쓰시오. (1+3점)
(각 숫자는 아미노산 배열 순서를 의미함)
4-3 제1 형 당뇨병을 앓고 있는 철수가 치료를 위해 3명의 익명의 기증자 A, B, C로부터 췌장(이자)을 이식받고자 한다. 철수가 췌장(이자)을 이식을 받기 전 다음과 같은 실험을 하였다. 아래의 그림은 실험의 각 단계를 보여주고 있다.
실험 결과는 다음 표와 같다. 각 숫자는 같은 기준점에서 발광하는 빛의 세기를 측정한 것이다. 숫자가 높을수록 발광하는 빛이 강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Positive control (양성 대조군)은 시험관에 철수의 이자 조직을 넣은 것이고, negative control (음성 대조군)은 어떤 항체도 첨가하지 않은 대조군이다. 기증자 A, B, C를 이식에 가장 적합한 기증자에서 부적합한 기증자를 순으로 나열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2+5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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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의사항 : 문제지, 연습지, 답안지에 필요한 인적사항을 기입하였는지 확인하시오. |
2015학년도 대학입학전형 모의평가 출제영역 및 채점기준
시험유형 |
인문사회계 |
자연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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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출제의도 및 문제해설
출제의도 :
2009년에 개정된 고등학교 ‘생명 과학Ⅰ’의 교육 과정을 정상적으로 이수한 학생들이 충분히 이해하고 풀 수 있는 정도의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으며, 단순 암기보다는 생명 현상의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 정도와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주어진 자료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생명 과학Ⅰ’에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세포와 생명의 연속성’ 영역과 ‘항상성과 건강’ 영역에서 출제하였고, 다양한 난이도의 문제를 섞어 출제하여 변별력을 가지려 노력하였다. 또한 평가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위해 간결하고 명확한 답을 유도하는 문제를 출제하고자 하였다.
문제해설 :
문항 1. 체세포 분열과 감수 분열에 대한 기본 개념과 감수 분열에서 일어나는 염색체 비분리에 의한 염색체 수 이상에 대한 이해 정도를 묻고 있는 문항이다. 문항 2-1에서는 체세포 분열과 감수 분열의 주요 차이점을 묻고, 문항 2-2에서는 주어진 자료를 분석하여 비분리 현상에 대한 이해 정도를 묻고 있다.
문항 2. 독립된 유전자와 연관된 유전자의 유전 현상에 대한 분석 능력을 알아보고자 하는 문항이다. 주어진 자료를 분석하여 어떤 식물에서 유전자의 독립, 연관 여부를 파악하고, 이로부터 특정 표현형을 보이는 개체들의 유전자형을 추정하며, 검정 교배에서 예측되는 자손의 표현형을 물어봄으로써 유전 현상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묻는 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문항 3. 항상성 유지를 위해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반응을 질문하고 있다. 체온조절을 예를 들어서, 체온 조절의 기본 개념과 음성피드백에 의한 조절을 묻는 2개의 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문항 4. 면역반응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모두 포함한 질문이다. 항원과 항체, 그리고 항원항체반응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지에 대한 3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2. 종합평가 기준
문항 |
평가영역 |
평가내용 |
난이도 |
배점 |
세부배점 |
출제영역 | |
교과목 |
교과서 개념 | ||||||
1-1 |
이해 |
체세포 분열과 감수 분열의 이해 |
하 |
10 |
3 |
생명과학 I |
세포와 세포 분열 |
1-2 |
이해 및 분석 |
염색체 비분리의 이해 |
중 |
7 |
생명과학 I |
염색체 이상 | |
2-1 |
이해 및 분석 |
독립, 연관 유전의 이해 |
중 |
10 |
3 |
생명과학 I |
독립, 연관 유전 |
2-2 |
이해 및 분석 |
독립, 연관 유전의 이해 |
중 |
4 |
생명과학 I |
독립, 연관 유전 | |
2-3 |
이해 및 분석 |
독립, 연관 유전의 이해 |
상 |
3 |
생명과학 I |
독립, 연관 유전 | |
3-1 |
이해 |
항상성의 개념 |
하 |
7 |
1 |
생명과학 I |
항상성과 몸의 조절 |
3-2 |
이해 및 분석 |
항상성 조절의 개념과 분석 |
중 |
6 |
생명과학 I |
항상성과 몸의 조절 | |
4-1 |
이해 |
면역 반응의 이해 |
하 |
13 |
2 |
생명과학 I |
우리 몸의 방어작용 |
4-2 |
이해 및 분석 |
항원항체 반응의 이해 |
중 |
4 |
생명과학 I |
유전자 돌연변이 | |
우리 몸의 방어작용 | |||||||
4-3 |
이해 및 분석 |
항원항체 반응의 이해 및 분석 |
상 |
7 |
생명과학 I |
우리 몸의 방어작용 |
모범답안 및 세부 채점기준
1-1> 다음 각 항목에 대해 1점씩 부여. 최대 3점. 볼딕/밑줄의 단어나 개념이 있으면 점수 부여
(1) 딸세포(생식세포, 정자/난자)의 염색체 수는 모세포의 절반이 된다.
(또는) 핵상이 2n에서 n으로 변한다.
(2) 2번의 세포 분열이 일어난다.
(3) (감수 1분열 과정에서) 상동 염색체의 분리가 일어난다.
(4) (감수 1분열 전기에) 2가 염색체가 관찰(형성)된다.
(참고사항) 생명 과학Ⅰ에서 교차는 다루지 않으므로, ‘교차가 일어난다’는 설명에는 점수를 부여하지 않음. 제시문에 서술되어 있는 내용(감수 분열이 일어나는 장소(생식 세포), 딸 세포의 수(4개) 등)은 점수를 부여하지 않음
1-2>
질문1(2점): 감수 2분열 중기의 세포
질문2(3점): 그림의 세포는 (21번) 상동 염색체를 2개 가지고 있어 감수 1분열에서 상동 염색체가 비분리 되었음을 알 수 있다.
질문3(2점): 22개, 22개, 24개, 24개 (22개 또는 24개)
2-1>
1점: 2가지
2점: 붉은색 꽃 대립 유전자와 작은 키 대립 유전자, 흰색 꽃 대립 유전자와 큰 키 대립 유전자
(또는) R과 l 및 r과 L
2-2>
1점: 2가지
3점: RrLlYY, RrLlYy
2-3>
1점: 4가지
2점: 붉은색 꽃, 작은 키, 노란색 종자
붉은색 꽃, 작은 키, 녹색 종자
흰색 꽃, 큰 키, 노란색 종자
흰색 꽃, 큰 키, 녹색 종자
3-1> 시상하부 또는 간뇌(1점)
3-2> TRH의 양 증가(2점)
설명(4점): 티록신 양이 적어서 시상하부로 음성피드백을 보낼 수 없음. 이에 따라, 시상하부는 티록신 생성량을 늘리기 위해 TRH를 계속 내보낸다.(피드백에 의한 조절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어야 함)
4-1> 자가 면역 질환 (autoimmune Dx) (2점)
4-2> 돼지 (1점)
설명 (3점): 돼지의 아미노산 순서(배열)가 인간과 가장 유사하기 때문
4-3> A-C-B (2점)
설명 (5점):
기증자 A는 negative control 값과 거의 유사하는 것으로 항원-항체 반응이 없다는 뜻. 따라서, 기증자 A의 이자를 이식받더라고, 철수의 몸에서 거부반응이 없음.(2점)
기증자 C의 경우 positive control과 값이 거의 같음. 이는 거의 100%항원-항체 반응이 일어나는 것 (2점) 으로 기증자 c의 이자를 받으면 철수의 몸에서 거부반응으로 파괴 (1점)를 하게 됨. (볼드의 핵심어들이 들어가 있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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