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기 | 성취기준 | 단원명 | 평가영역 | 평가 요소 | 수업·평가 방법, 연계의 주안점 | 평가 기준 |
10월 | [6체02-02] 거리 도전과 관련된 여러 유형의 활동에 참여해 자신의 기록을 향상할 수 있는 기본자세와 동작을 이해하고 도전 상황에 적용한다.
| 2-01. 더 멀리 던져요 | 도전 | 멀리 던지기 위한 바른 자세를 알고 던지기 | [개별화 수업] ▪ 멀리 던지기의 기본 동작을 연습하면서 익힘. 실제로 멀리 던지기를 해보며 자신의 기록을 측정해서 기록함. 자신의 멀리 던지기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할 점과 보완할 점을 찾아봄. ⇒(실기, 자기 평가) 자신의 던지기 기록을 기록하여 던진 거리가 향상 되는지 확인함. 기록이 향상되고 있는 점과 자세가 바른지를 평가에 반영함. | 상 | 멀리 던지기 위한 바른 자세를 알고 던질 수 있으며 기록이 점점 향상 된다. |
중 | 멀리 던지기 위한 바른 자세를 알고 던질 수 있다. |
하 | 멀리 던지기 위한 자세로 던지려고 노력하고 있다. |
12월 | [6체04-02] 세계 여러 나라 민속 표현의 고유한 특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데 적합한 기본 동작을 적용한다.
| 4-02. 다양한 민속춤을 몸으로 표현해요 | 표현 | 세계 여러 나라의 민속 무용 추기 | [탐구 중심 수업] ▪ 모둠별로 발표하고 싶은 세계 여러 나라의 민속 무용을 정해서 기본 동작을 연습함. 민속 무용을 친구들 앞에서 발표하고, 우리 모둠과 상대 모둠의 발표를 평가함. ⇒(실기, 자기 평가, 상호 평가) 세계 여러 나라 민속 표현의 기본 동작을 바르게 익혀서 다양한 표현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적용하며 민속 무용 고유의 특징을 잘 살리며 민속 춤을 발표할 수 있는지 평가함. 모둠별로 음악에 맞추어 다른 나라의 민속춤을 자신 있게 발표할 수 있도록 하고, 자신과 다른 모둠의 발표에 대한 의견을 평가지에 기록함. | 상 | 세계 여러 나라 민속 표현의 기본 동작을 바르게 익혀서 다양한 표현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적용하며 즐겁게 민속 무용을 발표할 수 있다. |
중 | 세계 여러 나라 민속 표현의 기본 동작을 익혀서 다양한 표현 상황에 적용하며 민속 춤을 발표할 수 있다. |
하 | 세계 여러 나라 민속 표현의 기본 동작을 익혀서 간단한 동작으로 민속 춤을 발표할 수 있다. |
12월 | [6체05-02] 빙상․설상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의 사례를 조사하고 예방 및 대처 방법을 익혀 위험 상황에 대처한다. | 5-02. 얼음과 눈 위에서 안전하게 활동을 해요 | 안전 | 빙상․설상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의 종류와 대처법 알기 | [직접 교수 학습] ▪ 눈과 얼음 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와 관련된 영상 자료를 보면서 대처 방법과 예방법에 대해 살펴봄. 친구들과 대처 방법에 관하여 역할 놀이로 실습을 함. ⇒(서술형) 빙상․설상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의 다양한 사례를 알고 상황별 예방 및 대처 방법을 올바르게 익혀 다양한 위험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지 평가함. 안전사고의종류에 따른 대처 방법은 구체적인 예를 들어서 설명하도록 안내함. | 상 | 빙상․설상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의 다양한 사례를 알고 상황별 예방 및 대처 방법을 올바르게 익혀 다양한 위험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
중 | 빙상․설상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의 사례를 알고 상황별 예방 및 대처 방법을 말할 수 있다. |
하 | 빙상․설상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의 사례를 말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