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기 | 단원명 | 교육과정 성취기준 | 교과연계 | 수업방법 | 평가방법: 수업-평가 연계 주안점 |
월 | 주 (시수) | 범교과 주제 |
8 | 1 (1) | OT 수업계획 및 평가기준 안내
스포츠활동안전 | [9체05-01] 스포츠 활동에서 안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여러 가지 스포츠 유형에 따른 안전 수칙을 설명한다. [9체05-04] 스포츠 환경과 안전의 관계를 이해하고 안전한 스포츠 활동에 필요한 여러 가지 활동 규칙과 방식을 설명한다. | 인성교육 (포용-존중)
재난안전교육 | 직접 지도
협동 학습 | ▪빈칸채우기: 평가 내용 이해를 묻기 위해 핵심어를 빈칸으로 만들어 기록하기 |
8 | 2~3 (6) | 도전활동 (줄넘기)
경쟁활동 (얼티미트) | [9체02-06] 기록 도전 스포츠에서 활용되는 유형별 경기 기능과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운동 수행에 적용하며, 운동 수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한다. [9체03-03] 영역형 경쟁 스포츠의 경기 방법과 전략을 이해하고 경기에 활용할 수 있으며, 경기 상황에 맞게 전략을 진단하여 창의적으로 적용한다. | 인성교육
재난안전교육 | 개별화 지도
협동 학습 | ▪동료간 피드백: 개별 과제를 수행하여 동료 간 피드백 나누기 ▪자기진단평가: 모둠 편성을 위한 기초능력 평가 ▪공동체 역량 및 핵심 인성 가치 실천 여부를 기록하기 |
9 | 4~7 (10) | 도전활동 (줄넘기)
표현활동(무용) | [9체02-07] 기록 도전 스포츠의 경기 방법과 전략을 이해하고 경기에 활용할 수 있으며, 경기 상황에 맞게 전략을 진단하여 창의적으로 적용한다. [9체04-05] 전통 표현의 역사와 특성을 이해하고, 표현 유형, 인물, 기록, 사건 등을 감상하고 분석한다. | 인성교육 | 직접 지도
협동 학습 |
▪교사관찰: 학생들의 수행 과정을 면밀히 관찰하여 목표 달성 여부에 따라 피드백 제공 ▪자기진단평가: 무용의 기본 동작 중 부족한 동작 확인 ▪공동체 역량 및 핵심 인성 가치 실천 여부를 기록하기 |
10 | 8 | 중간고사 |
10 | 9~10 (3) | 표현활동(무용)
경쟁활동 (얼티미트) | [9체04-06] 전통 표현의 동작과 원리를 이해하고 심미적으로 표현한다. [9체03-03] 영역형 경쟁 스포츠의 경기 방법과 전략을 이해하고 경기에 활용할 수 있으며, 경기 상황에 맞게 전략을 진단하여 창의적으로 적용한다. | 인성교육 (포용-나눔)
응급처치교육 | 전술 게임
스포츠 교육 | ▪체크리스트 점검: 개인의 동작 향상도 평가 ▪경기 수행 능력 평가: 다양한 경기 상황에서 적절한 경기 기능을 수행하며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지를 평가 ▪공동체 역량 및 핵심 인성 가치 실천 여부를 기록하기 |
10 | 11~12 (6) | 도전활동 (줄넘기)
표현활동(무용) | [9체02-08] 기록 도전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면서 자신이 설정한 도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스스로의 한계를 극복해 나가며 기량을 향상시킨다. [9체04-07] 전통 표현의 특성과 원리가 반영된 작품을 발표하며, 작품에 나타난 표현 요소와 방법을 감상하고 평가한다. | 인성교육
응급처치교육 | 전술 게임
스포츠 교육 | ▪교사관찰: 학생들의 의사소통 과정을 면밀히 관찰하여 기록하기 ▪형성평가: 줄넘기 기록 향상을 위해 중간 점검 ▪공동체 역량 및 핵심 인성 가치 실천 여부를 기록하기 |
11 | 13~14 (2) | 도전활동 (줄넘기) | [9체02-08] 기록 도전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면서 자신이 설정한 도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스스로의 한계를 극복해 나가며 기량을 향상시킨다. | 인성교육 | 개별화 지도 | ▪체크리스트 점검: 개인 목표 달성 정도 평가 ▪공동체 역량 및 핵심 인성 가치 실천 여부를 기록하기 |
11 | 15~16 (6) | 경쟁활동 (축구, 피구) | [9체03-04] 영역형 경쟁 스포츠에 참여하면서 경기 규칙을 준수하고, 상대방을 존중하며, 정정당당하게 경기한다. [9체03-08] 필드형 경쟁 스포츠에 참여하면서 자신의 역할에 책임을 다하고 팀의 공동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한다. | 인성교육 | 전술 게임
스포츠 교육 | ▪경기 수행 능력 평가: 다양한 경기 상황에서 적절한 경기 기능을 수행하며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지를 평가 |
12 | 17~18 (6) | 안전활동 (심폐소생술) | [9체05-03] 응급 상황이나 안전사고 발생 시, 해결 방법과 절차를 올바르게 판단하고 적용한다. | 인성교육
응급처치교육 | 직접 지도 | ▪체크리스트 점검: 개인의 응급 상황 대처 능력 평가 |
12 | 19 | 기말고사 |
12 | 20~21(3) | 경쟁활동 (얼티미트) | [9체03-04] 영역형 경쟁 스포츠에 참여하면서 경기 규칙을 준수하고, 상대방을 존중하며, 정정당당하게 경기한다. [9체05-07] 야외 및 계절 스포츠 활동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 문제를 이해하고 바람직한 예방 및 대처 방법을 설명한다. | 인성교육
응급처치교육 | 전술 게임
스포츠 교육 | ▪교사관찰: 학생들의 의사소통 과정을 면밀히 관찰 ▪공동체 역량 및 핵심 인성 가치 실천 여부를 기록하기 |
1 | 22 (1) | 경쟁활동 (축구, 피구) | [9체01-07] 여가의 개념과 실천 방법을 이해하고, 다양한 여가 활동 참여 방법을 계획하고 실천한다. | 인성교육 | 전술 게임
스포츠 교육 | ▪자기/동료평가: 토의·토론 참여 태도에 대한 체크리스트를 통한 성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