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음은 ○○중학교 역사교사 학습공동체 자료이다. 괄호 안의 ㉠과 ㉡에 들어갈 용어를 순서대로 쓰시오. [2점]
학습주제: 역사 이해 이론을 중학교 수업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
콜링우드(R. Collingwood)는 역사가의 과업을 상상적 구성의 그물을 짜는 것이라고 하면서, 과거인의 사고를 알기 위한 방법으로 그들의 마음속으로 들어가 과거인이 되어 다시 사고하는 재연(re-enactment)을 제시하였다. 재연은 딜타이(W. Dilthey)가 말한 ( ㉠ )와/과 같은 것으로 볼 수 있다. 딜타이의 ( ㉠ )은/는 다른 사람의 체험을 상상적으로 다시 체험하거나 재구성하는 것이다. 딜타이는 역사 이해의 과정이 체험-( ㉡ )-이해의 순환적인 구조를 갖는다고 하였다.
◦딜타이의 이론에 기반한 역사교사들의 공동 수업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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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주제: 항일 의병의 삶>
체험 | 학생들에게 드라마 ○○○에서 의병 활동 부분을 편집하여 보여 주고, 의병이 된 자신을 상상해 보게 함 |
( ㉡ ) | 의병의 삶을 주제로 4컷 만화 그리기, 가상 인터뷰 대본 쓰기, 노래 가사 만들기, 일기 쓰기 |
이해 | 나의 삶에 의병의 삶을 비추어 봄 |
[해설] ㉠추체험, ㉡표현
[살아있는 역사교육론 155, 156, 169, 180, 181쪽]
[남색 367쪽] 콜링우드는 역사가의 과업을 상상적 구성의 그물을 짜는 것이라고 하면서 과거인의 사고를 알기 위해 그들의 마음속으로 들어가 과거인이 되어 다시 사고하는 재연을 제시하였다. 재연은 딜타이가 말한 추체험과 같은 것으로 볼 수 있는데 재연이나 추체험을 위해서는 당연히 역사적 행위자의 목적, 의도, 사상을 파악해야 한다.
[남색 172쪽] 딜타이는 이해의 과정을 체험 - 표현 - 이해의 순환구조를 가지는 것으로 보았다. 체험을 겉으로 드러낸 것이 표현이다. 우리는 다른 사람의 삶을 그것이 겉으로 드러난 표현을 통해 이해한다. 이해할 때 우리는 다른 사람의 삶을 자신이 겪은 삶에 비추어 본다. 자신의 체험과 다른 사람의 체험이 하나가 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의 체험도 겉으로 표현되어야 한다. 이 과정을 통해 다른 사람의 체험이 자신의 체험 속으로 들어온다. 이해는 곧 사신의 체험이 된다. 따라서 이해는 자신의 삶을 외부로 표현하여, 겉으로 표현된 다른 사람의 삶을 파악하는 과정이다. 표현 방식이 달라지면 이해가 달라지는 것은 이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