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마을계획, 주민총회에서 엿보기
매탄3동 주민자치회는 지난 12월 20일 매탄3동 행정복지센터 대회의실에서 주민총회를 개최했다. 박광온 국회의원, 김선재 영통구청장을 비롯하여 주민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송재등 주민차치회장의 개회선언, 2023년 마을자치계획 발표 및 투표 순으로 진행했다.
각 분과별 사업계획을 발표하고 현장에서 큐알코드를 통해 투표를 진행했다. 12월 12일부터 20일까지 총회 전에 주민들이 참여한 온오프라인 투표와 현장투표를 합산하여 다득표 순으로 우선순위를 정했다.
분과별로 1위를 차지한 사업은 총무분과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다양화’, 사회복지분과 ‘어려운 이웃 멘토멘티 연계’, 문화체육분과 ‘매여울 벚꽃놀이 한마당’, 마을만들기분과 ‘정기적인 매여울공원 나눔장터’다.
송재등 주민자치회장은 “주민들이 직접 뽑아주신 2023년 마을자치계획을 우선순위에 따라 내실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서지연 주민기자
수원특례시 영통구 매탄1동 주민자치회는 지난 22일,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주민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2년 주민총회’를 개최했다.
이번 주민총회는 지난 8월 주민자치회로 전환 이후 처음 개최한 것으로 2022년 주민자치 활동성과 보고, 2023년 마을자치계획 발표, 사업 우선순위 투표 및 결과발표 순으로 진행됐다.
각 분과에서 제안한 총 4개 사업의 우선순위는 온·오프라인 사전투표 및 현장투표를 합산한 결과, 1위 ‘어두운 동네 밝히기’, 2위‘무단투기 상습지역 가꾸기’, 3위‘이웃과 함께하는 나눔 프로젝트’, 4위‘다문화 어울림 한마당’ 순으로 결정됐다.
좌성태 매탄1동 주민자치회장은 “내년도 마을자치계획을 주민들이 직접 제안하고 결정하는 뜻깊은 시간이었다. 오늘 결정된 사업은 우선순위에 따라 주민 여러분들과 함께 추진해가도록 하겠다”고 첫 총회 소감을 전했다.
매탄1동 행정복지센터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