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명리학의 올바른 이해
먼저 사주팔자(四柱八字)라는 것이 무엇인지 살펴보면 사주는 달력이라 할 수 있는데 전통적으로 시간(時間)을 한자 문화권에서는 십간(十干)과 십이지(十二支)의 조합으로 이루어지는 육십갑자(六十甲子)로 표기하는데 이것을 세로로 쓰기 때문에 글자들이 마치 기둥처럼 보이므로 사주라는 말이 생겼으며 동시에 사주에 사용된 글자수가 아래위 여덟 글자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것을 우리는 흔히 팔자라고 한다. 다시 말하면 사주라는 말이나 팔자라는 말은 같은 의미라 할 수 있다.
그 사주를 통해 대우주(大宇宙)의 섭리(攝理)를 인간에게 적용하여 운명을 감정(鑑定)하는 한편 심리까지 분석 할 수 있는 심오한 자연학문이다. 원래 사주명리학이라는 것은 동양학의 기본인 천지인 삼재사상(三才思想)에서 나온 것으로 천(天)은 사주명리학, 지(地)는 지리 즉 풍수이며 인(人)은 한의학을 말한다. 여기에서 우리는 같은 삼재사상에서 나왔지만 현대에 와서 일반인들의 엄청난 시각차이를 알 수 있다. 무엇보다도 한의학의 경우는 대학의 커리큘럼 안으로 들어오면서 제도권 내에서 확고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며 풍수지리학도 최근에 생태철학과 맞물려 인식이 많이 변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유독 사주명리학만이 일고의 가치도 없는 허황된 미신(迷信) 이나 잡술(雜術)정도로만 보고 냉소하는 지식인들 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 사실 필자역시 처음엔 그런 인식을 가졌던 것을 고백한다.
이것은 아마도 조선멸망과 더불어 공식적인 관학(官學)이었던 사주명리학이 일제강점기의 민족말살정책과 해방이후 서구합리주의 유입과 서방종교인구의 증가로 인해 후면으로 밀려나면서 시작되었던 것 같다.
비록 잡과(雜科)이긴 하였지만 조선조처럼 관리로 진출 할 수 있는 기회도 사라지고 케케묵은 미신(迷信)으로 타락하면서 사술(邪術)로 인식하게 되어 해방이후 많은 유능한 젊은이들로부터 외면 받게 되면서 시대에 적응하지 못하거나 또는 어떤 사유로 좌절된 인생들의 호구지책(糊口之策)으로 전락되면서부터 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직업적으로 사주를 보는 사람들의 사주해석 능력이 천차만별이다. 따라서 능력이 뛰어난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사주풀이는 자연히 차이가 있는데 바로 이점 때문에 사주풀이는 저마다 다르다 사주는 객관성이 없다라는 결론을 내리게 되는데 바로 이점도 장애의 요인이라도 볼 수 있다.
하지만 사주명리학은 때를 알기위한 학문으로 타이밍을 파악하여 인생의 중대사를 해결할 수 있는 한자문화권의 역대 천재들이 고안한 방법으로 독일철학자 헤겔, 수학자 라이프니츠, 물리학의 거장 아인슈타인, 심리학의 거장 칼융 등의 서양석학들이 동양역학에 대한 상당한 이해를 바탕으로 인류사회에 커다란 업적을 달성하였듯이 지금부터라도 인식전환이 절실 하다고 할 수 있겠다.
즉 음지에서 양지로 당당한 학문으로서의 시각교정이 필요하며 연구할 대상으로 가깝게는 우리문화를 바로 찾는 길이며 멀게는 한자문화권에 속한 동아시아 문명의 맥을 잇는 작업이라 할 수 있다. 게다가 모두가 짐작하고 있겠지만 사주명리학은 존재론적으로 인간 개개인의 자신의 운명 전개를 알아봄으로써 언제 배팅을 해야 할지 언제 엎드려 있어야 할지를 판단 할 수 있는 중요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물론 "인간은 자기에게 주어진 사주팔자로부터 결코 벗어날 수 없다" 라는 맹신적(盲信的) 입장을 주장하는 바는 아니다. 하지만 적어도 자신의 성품을 분석하고 미래를 예지할 수 있는 유리한 입장에 설수 있다는 것만은 틀림없다라고 확신한다. 자신도 모르게 전개되는 그 무엇인가에 대해서 자신의 노력으로도 어찌 할 수 없는 보이지 않는 힘이 있다는 사실을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체험하면서 그 보이지 않는 힘이 무엇인지 그것이 어떻게 진행될 것인지를 해석할 능력을 배양하여 개인뿐만 아니라 국사의 길흉화복(吉凶禍福)까지도 훤히 볼 수 있는 유능한 인재(人才)들이 많이 배출되길 바라며 지금부터 라도 보다 활발한 연구와 더불어 체계적인 학문적 영역으로 확고한 자리매김을 기원한다.
김진국
첫댓글 우와~
글을읽으면서 몰랐던 중요한 무엇을 일게되는 기분이들었습니다.
좋은 가르침 감사드립니다.^^
카페에 들어와 처음으로 읽습니다. 차근차근 카페의 글들을 접하여야 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사주명리학의 근본뿌리인 삼재사상의천지인중 천의 학문으로 공식적인 관학이었던 사실을 알게되었습니다
다른 모든 과목의 공부도 그렇고, 세상이치도 그렇듯이, 명리학도 아는 만큼 보이겠지요.
같은 사주를 놓고 여러사람이 다르게 풀이하는 건, 아는 만큼 보는 것일테니,
이 공부를 쉬이 여기면 큰일나겠다... 싶습니다.
고맙습니다.^^
나 자신을 알수 있는 토양위에서 자기 수양과 수련, 많은 적선을 통하여 명리학의 본질에 더욱 접근하는 계기로 삼겠습니다.
여기서 부터 차근차근 공부해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히 잘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