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리평가(discrete-point test): 언어의 세부적 요소에 대한 지식정도를 평가하는 방법이다. 문법구조, 어순, 음운 구조나 발음, 어휘, 철자 등을 통제하는 능력을 측정한다. 분리 평가는 듣기, 읽기, 쓰기, 말하기로 나누어 문항을 제작할 수 있다.
2.통합평가(interactive test): 학생들이 상황에 적합하게 언어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능력의 정도를 평가하는 방법이다. 이는 학생들이 의사소통을 얼마나 성공적으로 하느냐를 알아보는데 초점을 둔다. 다양한 언어 능력을 동시에 포착하는 것으로 학습자의 언어 능력을 한꺼번에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 통합평가에는 규칙 빈칸메우기(close test), 받아쓰기, 구두시험등이 있다.
3. 준거지향평가(crigerion-reference test) 는 목표지향평가라고도 하며 절대평가이다. 학습목표등의 절대적인 준거에 비추어 학생들의 성취 정도를 확인하는 평가방식이다. 임의로 정해진 교수 목표에 학습자의 언어능력이 부합되는지 평가하는 것으로 기준이나 당락 점수가 미리 결정되어 있어, 학생들은 그 기준에 미치지 못하면 실패한다. 교육과정 안에서 실시하는 성취도 평가가 이에 해당된다. 배치평가는 학생이 가지고 있는 지식이나 기능의 수준을 측정하여 비슷한 수준의 학생들 끼리 같은 반에 배치하기위한 목적으로 실시됨으로 절대평가로 준거 지향평가이다. 한국어능력시험은 준거지향평가이다.
4.규준지향평가(상대평가, 성적순으로 줄세우기): 학생들의 성취도 정도를 평가집단내의 평가대상들 간의 상대적으로 비교하는 평가방식인 상대평가를 규준지향평가라한다. 개별 학생이 무엇을 얼마나 성취했느냐보다는 학생들 사이에서 상대적으로 어느정도의 성취도를 보이느냐가 무엇보다 중요하며 어느 학생의 성취도를 타 학생의 성취도와 비교하여 순위를 정한다.
특징으로 대부분의 경우 평가결과가 정상분포로 나타난다. 수험자들의 실력을 비교하기 위한 평가이다. 검사의 신뢰도를 중시하는 표준화 시험의 성격을 갖는다. 토익시험, 일본어능력시험등은 문항반응 이론에 따라 같은 문항수를 맞추었더라도 성적이 다르게 나온다.
5.주관식 평가: 주관식 평가는 통찰력과 전문 지식에 기초한 주관적 판단에 의거하여 채점하는 형식의 평가이다. 채점결과가 채점자에 따라서, 혹은 동일 채점자라 하더라도 시간과 장소, 환경에 따라 일정하지 않을 수 있다. 단답형, 받아쓰기, 역활극, 구술시험 등의주관식 평가를 말함.
6.객관식 평가: 선택형 문제로 제시되기 때문에 채점을 위한 특별한 훈련이 필요하지 않고 어떤방법으로 채점을 하든지 채점결과가 항상 일정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사지선다형 등의 객관식 평가
7.성취도 평가: 교수목표를 향한 집단 또는 개별 학습자의 향상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된다. 따라서 교수ᆞ학습과정에서 일정한 기간을 두고 학습한 것을 대상으로 평가하는 것이다. 예) 중간고사(형성평가), 기말고사(총괄평가)
8.숙달도 평가: 학습자나 전반적인 언어 수행 능력을 평가하는 것으로, 이전의 교육과정이나 교과서의 기술인, 어휘, 발음, 문법 등이 그 대상이 된다. 평가를 통해 기능별 수준을 파악할 수 있다. Proficiency 숙달이란 잘 할수 있다는 뜻으로 얼마나 잘하는지? 현재 언어수준이 어디에 있는지? 를 알아보는 평기로 한국어 능력평가를 예로 들 수 있다.
9.형성평가(중간고사): 교수ᆞ학습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일정기간 동안 일정한 내용을 가르친 다음 수시로 학생들이 얼마나 잘 배웠는지 학습 정도를 측정함으로써 학습자에게 피드백을 주어 각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한 내용과 방법을 개선하도록 실시하는 평가이다.
10. 총괄평가(기말고사): 학습의 대단원, 교과과정, 교육프로그램의 종료단계에서 학습자가 이룩한 교육의 결과를 살펴보기 위한 평가이다.
11. 진단평가: 일정한 기간의 학습 후에 학습자가 무엇을 잘하고 못하는지 학습자의 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적절한 고ㅡ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평가이다. 주어진 학습 과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위해서 학생들이 가진 배경과 특성이 되는 지적, 정의적 행동을 진단하고 파악하기 위한 평가로 배치평가, 성취도평가, 숙달도 평가 등이 진단적 성격을 갖는 평가이다.
12.배치평가(placement test): 어떤 교육프로그램에 학습자의 능력에 가장 적절한 단계나 반에 배치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목적으로 시행하는 평가이다. 임으로 미리 정해진 교수 목표에 학습자의 언어 능력이 부합되는지 평가.
13. 직접평가: 실질적이고 자연적인 의사소통 상황에서 언어 사용 능력을 직접적으로 측정하는 방식을 말한다. 구두시험이나 작문시험 등은 직접평가의 유형 에 해당된다.
14. 간접평가: 언어사용 능력을 간접적인 수단과 방법으로 측정하는 방식으로 사지선다형 지필고사나 빈칸 채우기 등은 간접평가의 유형에 해당된다.
15. 포트폴리오 평가: 수업중의 학습 결과물이나 숙제를 파일로 정리하게 하여 누적적으로 평가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