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육 목표
ㅇ기소유예, 학교폭력 가해학생 등 위기 및 비행 초기단계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비행재발방지 교육과 학교폭력예방 교육 등을 주요 목표로 한다.
ㅇ비행청소년들은 내부적 불안감과 취약성을 공격성으로 드러내는 경우가 많으므로 무용예술을 통해 강한 신체적 에너지를 효과적으로 담아내면서도 타인과의 소통과 공감능력을 끌어올려 사회성을 향상시킨다.
2. 교육 프로그램
ㅇ 프로그램 소개
“몸은 생각을 담는 그릇, 말은 거짓말 해도 몸은 거짓말 하지 않는다.”
몸짓을 통한 감정표현의 기초가 되는 것은 무용치료의 근간을 이루는 요소이다. 본 프로그램은 “내 몸의 이야기”를 먼저 들어보는 것으로 시작하여 자기감정과 몸의 반응이 일치하는 지에 대한 탐구를 시도하면서 커뮤니티 댄스의 단계로 진입한다.
라인댄스, 웨스트코스트 스윙댄스, 블루스 등의 역동적이고 관계지향적 춤 속에서 [패턴배우기, 사이드패스Underarm Turn with Hand Change, 레이지맨턱Lazy Man Tuck, 턱턴Tuck Turn, 인사이드롤Inside Roll, 아웃사이드롤Outside Roll, 페이크윕Fake Whip] 세부 테크닉을 습득하면서 개인과 타인의 관계 안에서 사회성을 획득하게 된다.
바디파트프로세스를 통해 신체를 통합하고 드디어 진정한 움직임으로서 “너와 만나기”를 시도한다. 심리적 움직임으로 시작한 단계를 거치면서 서로의 소통을 일깨우고 공감을 이끌어 내어 타인을 존중학고 사회성을 향상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