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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업 명 |
노인 사회활동 지원사업 - ( 노-노 보둠이) | ||||||
사업기간 |
2015. 02. 02. ~ 2015. 12. 31. ( 11 개월) | ||||||
참여대상 |
■ 만65세 이상 기초연금 수급자(기초생활수급권자 제외) | ||||||
배 정 일자리수 |
206명 |
보수 수준(월) |
20만원 | ||||
근무시간 |
■ 월16회(32시간)/ 1일 2시간 (근무시간 09:00 ~ 11:00) | ||||||
주요사업 내용요약 |
○ 정 서 지 원 : 안부살피기 및 확인방문, 말벗, 생활정보 제공 지역사회 소식 전파 및 의료 서비스 정보 제공 기타 일상생활을 통한 정서적 공감대 확산 ○ 생활상태 점검 : 생활가전 및 상하수도 작동여부 확인 쌀, 반찬유무 및 규칙적 식사여부 확인 신체 및 의복의 위생상태 확인 ○ 일상생활 지원 : 행정업무지원, 외출(병원 및 약국)동행하기 등 | ||||||
사업예산 |
총395,520천원 |
인건비 |
370,800천원 |
부대경비6 |
24,720천원 |
2. 사업타당성 분석
○ 환경 분석
- 순천시는 전라남도 동부지역의 중심지 이며, 동․서 간 약38km, 남북 간 약39km에 걸쳐 있음. 특히 시 면적이 907.40㎢로 서울특별시의 1.5배에 달함.
- 도시와 농촌의 중간지역으로 65세 이상 노인이 2013년 6월 기준 전체인구(274,903명)중 33,739명이 고령으로 12.3%로 나타나 2011년 12월말 11.7%에서 0.6%로 고령자가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이미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였음.
○ 사업필요성
- 핵가족화로 인한 가족의 분화로 독거노인 및 거동불편 노인세대가 증가하고 노인들의 정서적, 심리적 불안정 및 보호자의 부재, 그리고 수발의 어려움에 대한 욕구가 증가함.
- 도시외곽 농촌지역의 인구수 감소 및 노인세대의 증가로 인한 보호자의 부재와 독거노인 및 거동불편 어르신의 심리적 불안정 그리고 교통의 어려움 및 사회복지기관의 부족으로 인한 사회 복지 서비스 부족
- 위의 해결을 위해서는 근로 가능한 노인 인력을 통한 인원 확충 및 해당지역 거주노인들을 파견하는 건강하지 못 한 독거노인 및 노인 세대들을 건강한 노인이 케어 함으로 사회 안전망을 확충하여야함.
○ 경쟁력 확보방안
- 매월 교육을 통하여 참여자의 직무기술습득과 안전 및 친절교육을 실시하고 간담회 실시로 활동 중 고충파악과 건의사항에 대하여 피드백 해 줌으로서 서비스 질을 높이고 참여자들에게 소속감과 응집력을 고취시킴.
- 관할 주민센터와의 연계를 통하여 수혜자를 확보하고 매월 담당자가 수시로 수혜자 가정을 방문하여 일자리 참여자의 활동사항을 관리하고 수혜대상자의 욕구를 파악하여 충족시킴으로서 사업을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효과성을 높이고자 한다.
○ 전년도 만족도 조사 및 자체 사업평가 결과의 반영내용 (계속사업일 경우)
- 2014년 참여자 어르신 만족도 조사결과 참여한 가장 큰 이유로 63%가 생활비 마련이라고 응답하여, 노인일자리 제공으로 경제적 도움을 받으셨으며, 일을 하심으로 육체적정신적 건강에 도움이 되었다며 사업 전반적으로 76.6%가 만족하시며 기회가 된다면 계속해서 참여할 생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2014년 수혜자 어르신 만족도 조사결과 응답자의 45%가 3년 이상 서비스 받고 있으며, 청소와 반찬 및 음식 배달과 정서지원서비스를 많이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사업전반에 대한 만족도는 97%가 만족한다고 하였다. 참여어르신이 계속하여 방문해서 서비스 하는 것에 응답자 97%가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사업 목적 및 목표
목 적 |
산 출 목 표 |
성 과 목 표 |
• 만65세 이상근로능력이 있는노인의사회참여 기회제공 및 소득보장 |
• 월 32시간 서비스제공/1일 2시간× 월16회 • 매월20만원, 9개월간의 임금 지급 |
• 독거노인 및 노인세대의 정서 지원 및 생활상태 점검 • 노인일자리 제공 |
4. 세부사업 내용
가. 근무배치 및 주요활동 내용
작업팀 |
배치인원 |
활동(담당)지역 |
주요활동내용 | |
대구분 |
활동내용 | |||
합 계 |
206명 |
20팀/수혜자 330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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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량팀 |
17명 |
별량1동 수혜자 22명 |
○ 정서지원
○ 일상생활지원
○ 생활상태점검 |
- 지역사화소식 전파 및 의료서비스 정보제공 - 이웃,친지등 교류여부확인 -일상생활을 통한 정서적 공감대확산
- 병원약국동행하기, 행정업무지원하기, 외출동행하기 등 - 생활가전 및 상하수도 작동여부확인 - 쌀, 반찬유무 확인 및 신체,의복상태 위생상태 확인 |
월등.황전팀 |
9명 |
황전.황전면 수혜자 13명 | ||
서면1팀 |
9명 |
서면1동 수혜자 13명 | ||
서면2팀 |
8명 |
서면2동 수혜자 14명 | ||
서면3팀 |
6명 |
서면3동 수혜자 10명 | ||
매곡1팀 |
8명 |
매곡1동 수혜자 13명 | ||
매곡2팀 |
8명 |
매곡2동 수혜자 15명 | ||
연향1팀 |
8명 |
연향1동 수혜자 12명 | ||
연향2팀 |
8명 |
연향2동 수혜자 15명 | ||
금곡팀 |
15명 |
금곡동 수혜자 30명 | ||
조곡팀 |
15명 |
조곡동 수혜자 26명 | ||
조례1팀 |
10명 |
조례1동 수혜자 13명 | ||
조례2팀 |
10명 |
조례2동 수혜자 8명 | ||
조례3팀 |
9명 |
조례3동 수혜자 11명 | ||
조례4팀 |
10명 |
조례4동 수혜자 16명 | ||
조례5팀 |
9명 |
조례5동 수혜자 11명 | ||
옥천1팀 |
12명 |
옥천1동 수혜자 22명 | ||
옥천2팀 |
10명 |
옥천2동 수혜자 21명 | ||
가곡팀 |
11명 |
가곡동 수혜자 19명 | ||
인제.저전팀 |
14명 |
인제.저전동 수혜자 26명 |
나. 사업관리
○ 사업내용 관리방안
• 팀장제 운영
- 10인당 1인의 팀장을 구성하여 참여자 관리 및 모니터링 활동, 그리고 수혜자의 욕구 수렴(20팀)
• 조별 운영
- 참여자를 2인 1조로 구성하여 파견함을 원칙으로 하되 여건에 따라 1인 파견도 가능함.
• 수혜자 건강상태에 따른 파견횟수 조정
- 경증노인 : 주 2회 파견 - 중증노인 : 주 3회 이상 파견
• 참여자 개인별 활동 실적파악기준
- 매월 활동 기록지와 매월 1회 실태조사를 통해 파악함.
- 매월 팀장회의를 통해 수혜자 욕구를 파악하고 참여자의 활동 일지를 수거하여 체계적인 운영을 꾀함.
○ 서비스 수혜자 확보 및 관리방안
• 지역 팀장을 통한 수혜자 서비스 홍보
• 6개면 8개동에 거주하는 거동 불편한 노인 가정 및 독거노인 가정실태를 파악
( 동사무소와 지역 부녀회장, 통장, 연계를 통한 수혜자 확보)
• 6개면(승주, 월등, 서면, 별량, 해룡, 황전면)
• 8개동(삼산, 매곡, 연향, 조례동, 옥천동, 금곡동, 가곡동, 인제․저전동)
• 활동내용: - 독거노인 및 노인세대의 정서지원 및 생활상태 점검
- 노인일자리 제공
• 근무조건: 월16회(32시간) / 1일 2시간
• 보수수준
참 여 자 : 월 200,000원 / 1인당
팀장수당 : 월 30,000원 / 1인당(추가 지급. 단 팀원 수에 따라 차등 지급)
○ 기타사항
• 사업 준비 기간 : 2015년 1월 ~ 2월(참여자 모집 및 수혜자확정, 세부사업계획 수립)
• 사업 중간 휴무기간 : 휴무 없음
다. 교육 및 기타사업 내용
구 분 |
주 요 업 무 |
세부내용 및 수행방법 |
시 행 시 기 |
수행인력 |
참여인원 |
시행횟수, 시간 |
교 육 사 업 |
직무교육 (총8시간) |
•1차: 활동일지작성법(직무기술습득) |
4월 |
담당자 |
206명 |
1회☓2시간 |
•2차: 대상자에 대한 이해 및 복지마인드 |
6월 |
담당자 |
1회☓3시간 | |||
•3차: 돌발 상황 대처방법 및 응급처치요령 |
8월 |
전문 강사 (소방서) |
1회☓3시간 | |||
소양교육 (총6시간) |
•1차: 사업운영규칙과 친절교육 (기본소양) |
3월 |
담당자 |
206명 |
2회☓3시간 (총 6시간) | |
•2차: 자살예방 |
7월 |
전문 강사 (노인보호전문기관) | ||||
보수교육 |
직무교육 후 정기적인 보수교육을 통하여 교육의 지속적인 효과를 도모 |
9월 |
전문 강사 |
206명 |
2시간 | |
기 타 사 업 |
정 기 간담회 |
정기 간담회를 통하여 참여자 수혜자의 욕구를 파악 하여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운영을 꾀함 |
5,10월 |
담당자 |
206명 |
연2회 |
팀장회의 |
각 팀장들을 통하여 참여자 및 수혜자의 욕구를 파악하고 참여자의 활동 일지를 수거 체계적인운영을 꾀함 |
3~11월 |
담당자 |
20명 |
월1회 | |
만족도 조 사 |
각 팀장들을 통하여 참여자 및 수혜자의 직접방문 설문조사를 유도, 평가하여 그 결과를 사업평가 자료로 활용, 사업에 반영하여 효율적인 운영방법을 모색함 |
10월 |
담당자 |
참여자 206명/ 수혜자 210명 |
연1회 | |
사 업 평가회 |
년1회의 사업평가를 통한 피드백으로 사업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평가 |
11월 |
담당자 |
206명 |
연1회 |
라. 월별 사업추진 계획
월별 주요업무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사업준비 파견대상 발굴 및 선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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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자모집, 접수 선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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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자교육 (직무/소양/보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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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양교육 |
직무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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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 교육 |
소양 교육 |
직무 교육 |
보수 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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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자 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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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평가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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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족도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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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간담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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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장회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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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목표에 대한 평가방법
성 과 목 표 |
목표에 대한 평가방법 | |
성 과 지 표 |
근 거 자 료 | |
• 독거노인 및 노인세대의 정서지원 및 생활상태점검 • 노인 일자리 제공 |
• 월 32시간 서비스제공/ 1일 2시간× 월16회
• 206명☓200,000원☓9개월=370,800,000원 |
수혜자와 참여자의 만족도 설문조사지 |
6. 향후운영계획
○ 지역 내 동사무소 및 언론매체를 통한 노인사회활동 지원사업 홍보로 2016년 사업안정화 기여
○ 2015년도 참여자의 참여만족도 조사를 통하여 건강한 노후생활 및 자긍심 도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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