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용어정리 쉽게 공부하기 골프를 보면 익숙하지 않은 다양한 용어들이 나오게 됩니다. 피칭 웨지(Pitching wedge) / 픽 앤 쇼블(Pick and shovel)등의 어려운 단어들 익숙하지 않으시죠? 우리 나라 스포츠가 아니라서 경기를 보려 해도 익숙하지 않은 용어 때문에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특별히 정리해드릴게요 ^^ 총 635가지입니다
규정 타수(Regulation) 해설> 기준 타수의 숫자.
그린(Green) 해설> 보통은 퍼팅을 하는 장소. 경기 규정에서는 플레이하는 홀에서 해저드를 제외하고 20야드 이내의 퍼팅을 하기 위해 정비되어 있는 구역을 말함.
그립(Grip) 해설> 클럽의 손잡이나 손으로 잡는 부분을 말하는 경우도 있으나, 보통 클럽을 쥐는 방법을 말하고 있다. 그립에는 오버래핑, 인터로킹, 내추럴 그립이 있다.
내리막 라이(Downhill lie) 해설> 내리막 경사면에 공이 정지해있는 상태. 공을 어드레스할 때 왼발보다 오른발을 더 높게 한다.
내츄럴 그립(Natural grip) 해설> 베이스볼 그립이라고 하기도 한다. 야구 배트를 쥐듯이 양손을 겹치지 않는다. 긴 클럽으로 리스트턴을 사용해 날리고 싶을 때 적합하다.
노 리턴(No return) 해설> 플레이어가 경기를 기권하여 카드를 위원에게 제출하지 않는 것. 기록에는 N.R이라고 기록되며 굉장히 불명예스러운 일이다.
다운 블로(Down blow) 해설> 클럽을 휘둘러 내리는 동작이나 톱에서 내려친 클럽 헤드의 중심이 최저점에 이르기 전에 공을 치는 것. 즉 공을 때려붙이듯이 클럽을 예각으로 끌어내리는 것이다.
다운 스윙(Down swing) 해설> 클럽 헤드가 공을 향해서 아래로 내려올 때의 스윙 부분.
더블 보기(Double bogey) 해설> 한 홀에서 기준 타수보다 두 타수 많은 점수.
더블 이글(Double eagle) 해설> 한 홀에서 기준 타수보다 세 타수 적은 점수. 알바트로스와 같다.
드라이버(Driver) 해설> 우드의 제 1번 클럽을 가리킴. 최장거리를 치기 위해 클럽에서도 가장 길고 수직에 가까운 로프트의 페이스를 가지고 있으며, 이것으로 공을 날리는 것을 드라이버 샷이라고 한다.
드로(Draw) 해설>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휘어지는 샷.
디보트(Divot) 해설> 공을 쳤을 때 잔디나 흙이 클럽 헤드에 닿아 패어진 곳. 이것을 즉시 묻고 밟아 주는 것이 에티켓이다.
라이(lie) 해설> 클럽 헤드의 밑바닥을 땅 위에 세웠을 때 클럽 샤프트가 헤드에서 뻗어나가는 각도를 말함. 또한 타구의 정지 상태를 가리킴. 낙하된 공의 위치 또는 상태.
러닝 어프로치(Running approach) 해설> 공을 멀리 굴려서 홀에 접근시키는 어프로치 샷을 가리킴. 로프트가 작은 아이언을 사용한다.
러프(Rough) 해설> 잡초 지대를 가리킴. 그린이나 페어웨이의 양쪽, 그린 뒤쪽 등에 긴 잔디가 나있는 정비되지 않은 지역.
레귤러 티(Regular tee) 해설> 보통 사용하는 티. 백 티 또는 프론트 티가 있을 때 쓰인다.
레이디스 티(Ladies tee) 해설> 여성용의 티.
로스트 볼(Lost ball) 해설> 분실구. 골프 규칙에서는 '찾기 시작하여 5분 이내에 발견하지 못하든가 혹은 자기의 공이라고 확인할 수 없을 때에는 분실공이다'라고 정해진다
로컬 룰(Local rule) 해설> 일반 골프 규칙에 대해서 각 코스에 특별히 마련되어 있는 규칙.
로프트(Loft) 해설> 클럽 페이스의 각도 또는 경사. 롱 아이언(Long iron) 해설> 아이언 중에서 비거리가 긴 클럽. 보통 1, 2, 3번 아이언 클럽을 말함.
리스트 턴(Wrist turn) 해설> 임팩트 할 때 공을 맞추고 난 뒤 클럽 페이스가 돌아가는 것.
리커버리 샷(Recovery shot) 해설> 만회하기 위한 샷. 나쁜 샷을 만회하기 위해 다음에 잘 치는 샷.
릴리스(Release) 해설> 다운 스윙 때 손목을 펴는 지점.
마커(Marker) 해설> 동전 같은 작고 둥근 물체로, 공 뒤에 놓아서 공을 들었을 때 그 위치를 표시하기 위한 것. 혹은 스트로크 플레이에서 플레이어의 스코어를 기록하기 위해 위원으로부터 선임된 사람. 동반 경기자는 마커의 임무를 하게 된다.
메탈 우드(Metal wood) 해설> 금속으로 만들어진 우드 클럽.
미디엄 아이언(Medium iron) 해설> 아이언의 4, 5, 6번 . 미들 아이언이라고도 한다.
백 스윙(Back swing) 해설> 클럽 헤드를 뒤로 들어올리는 동작.
백 스핀(Back spin) 해설> 공에 역회전을 주는 것. 공이 떨어져도 굴어가는 힘이 약하다. 각도가 큰 미디엄 아이언을 사용하여 친다. 언더 스핀이라고도 한다.
백 티(Back tee) 해설> 티그라운드에는 프론트 티, 미들 티와 백 티 및 레이디스 티 등이 있다. 코스의 정규 거리는 백 티로부터 계산하며, 프론트 티보다 5~30m 뒷쪽이다.
버디(Birdie) 해설> 한 홀에서 그 기준 타수보다 한 타수 적은 점수.
벙커(Bunker) 해설> 모래가 가득 찬 장해물. 벙커에는 페어웨이의 좌우에 있는 사이드 벙커, 거의 중앙 부근까지 나와있는 크로스 벙커, 그린 주변에 있는 그린 벙커가 있다.
페스트 그린(Fast green) 해설> 볼의 미끄러짐이 빠른 그린으로 그린의 기울기나 잔디종류, 잔디길이에 따라 구르 는 거리가 달라짐.
페어웨이(Fairway) 해설> 티 그라운드와 그린사이의 잔디가 짧게 깎인 지역.
페이드(Fade) 해설> 슬라이스처럼 심하진 않지만 볼이 떨어지기 직전에 속도가 둔해지면서 오른쪽으로 휘는 볼.
페이드 볼(Fade ball) 해설> 볼이 떨어지기 직전에 속도가 둔해지면서 오른쪽으로 커브하는 것.
페이스 그루브(Face grooves) 해설> 볼에 스핀을 줄 수 있도록 밑바닥과 평행하게 클럽 페이스에 파놓은 홈.
펫(Fat) 해설> 볼 앞의 지면을 치는 것.
포볼(Four-ball) 해설> 2인 1조의 경기로 홀마다 두 선수의 성적중 좋은 성적만 집계하여 최종 점수를 환산하는 베스트 볼 방식.
포섬(Foresome) 해설> 4명이 함께 경기하는 방식으로 2인 1조가 되어 한 볼을 교대로 침.
위와 같은 여러 단어들이 있어요 ^^ 전부 외우기 어렵겠지만 단어장을 이용하면 쉽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Unforget에서는 위의 골프용어를 635개나 총 정리한 파일이 있으니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한번 다운로드 받으셔서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 2021년도 스마트팩토리 지원사업 카페에서 가지고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