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기완입니다.
6학년 1학기 2단원 분수의 나눗셈 수업에 대하여 메일을 받아보신 선생님들께서는
여기에서 소감 및 의견을 나누어서 참된 수학 수업을 하시기 바랍니다.
새로 나온 수학 교과서 6학년 1학기 2단원 분수의 나눗셈에는 첨부한 파일과 같은 내용들이 나오는데, 이대로 수업을 한다면 단편적이고, 분절적이며, 전개 과정이 억지스럽고 무의미하다고 생각됩니다. 아직 순진한 아이들이 ‘이게 뭐야?’라고 대들지 않는다고 해서 그냥 적당히 해서는 안 될 것 같아서 의미 있게 수업할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예를 들어보면 교과서 49쪽에서는 첨부한 메일과 같은 과정에 의해서 분수의 나눗셈을 뒤집어 곱하면 된다고 전개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해서 분수의 나눗셈을 뒤집어 곱하는가?’에 대한 물음에 교과서에 나오는 전개 과정을 의미 있게 이해하고 답하는 학생이 거의 없습니다. 전문가인 우리 선생님들이 교과서대로 무의미하게 하는 것은 ‘분수의 나눗셈은 무조건 뒤집어 곱해’라고 주입식 교육을 하는 것보다 더 부끄러운 일일 것 같습니다. 첨부 파일이 선생님의 참된 수학 수업에 도움이 되시기를 기대합니다.
그리고 각 학년별 단원별 수업 자료와 평가 자료를 받아 보실 선생님은 공지사항의 '환영합니다'글을 참고 바랍니다.
6학년 1학기 2단원 분수의 나눗셈 수업에 대하여.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