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술이론목차 ◈◈◈ 
 
 1. 회 화․․․․․․․․․․․․․․․․ 2
 소묘․정물화․풍경화․한국화․인물화․여러가지 나타내기․판화
 2. 조 소․․․․․․․․․․․․․․․․ 13
 소조․조각․부조․환조․석고뜨기
 3. 디자인․․․․․․․․․․․․․․․․ 16
 색의기본․색의혼합․색의대비․구성의 요소․관찰과 표현․디자인 분류
 문자․마크․영상․포장․표지․포스터․공예(염색․칠보․죽세․금속․
 유리․목․전통)
 4. 감 상․․․․․․․․․․․․․․․․ 27
 우리나라․동양․서양․현대
 
 
 
 
 
 
 
 
 
 미술의 영역 ⑴ 회 화: 평면위에 작가의 감정표현.(순수미술)
 ⑵ 조 소: 입체의 아름다움을 표현
 ⑶ 디자인: 조형의 요소를 생활에 응용.(응용미술)
 ⑷ 감 상: 작품을 즐기고 받아들이는 활동.
 
 회 화
 
 1. 회화의 종류
 ⑴ 지역 ① 동양화: 정신적, 상징적, 정적, 평면적(선, 여백, 운치, 수묵화)
 ② 서양화: 과학적, 물질적, 동적, 입체적(면, 명암, 양감, 질감, 유화)
 ⑵ 대상: 정물화, 풍경화, 인물화, 동물화
 ⑶ 태도 ① 구상화(構想畵): 기억, 상상 등 자유로운 표현-역사, 종교, 풍속
 ② 사생화: 대상관찰, 객관적 표현-정물, 인물, 풍경
 ③ 추상화: 자연, 심상-단순화-추상(점, 선, 면에 의해 구성)
 ♧ 임화: 남의 그림이나 책 등을 보고 모방한 그림
 ⑷ 재료 ① 단색화: 연필, 목탄, 콩테, 수묵, 펜...
 ② 채색화: 크레파스(크레용+파스텔), 파스텔, 수채화, 유화, 모자이크화,
 판화, 크레용(파라핀. 겹칠안됨), 색연필, 과슈(아라비아고무+아교)
 
 2. 표현재료
 ⑴ 단색화 ① 연필: 표현이 자유롭다. 짙기Black, 단단하기Hard로 표기
 주로 3B,4B사용(정밀묘사 HB-2B)
 ② 목탄: 명암표현이 쉽고 부드럽다. 넓은 면에 편리. 지울 때 식빵
 사용 후 정착액(Fixatife)을 뿌린다.
 ③ 콩테: 짙고 무르고 부드럽다. 수정불가. 연필과 파스텔중간
 ④ 펜: 예리하고 강한 선. 정밀묘사.
 ⑤ 모필(붓):농담, 부드러운 표현.
 ⑵ 채색화 ① 수채화: 물감을 물에 풀어 그림
 
 ㉮ 투명 수채화
 ㉯ 불투명 수채화
 명도
 물
 흰색
 기법
 중색효과(겹칠)
 흘림,번지기,
 투명효과(밑색보임)
 덧칠(스크래치효과)
 불투명 효과(밑색 안보임)
 순서
 원경-근경,밝은색-어두운색,넓은면-좁은면
 
 느낌
 맑고 경쾌
 중후함
 
 
 ㉰ 담채화: 연필, 펜으로 스케치한 자국이 보이도록 물감을 엷게
 칠함. 가볍고 투명한 느낌
 ② 파스텔화: 곱고 부드러운 질감. 혼색불가(중색조가 많음).
 ③ 유채화: 물감을 기름(테레핀, 린시드)에 개어 그림.
 15세기 반 아이크 형제가 발명. 발색 좋고 오래 보존. 건조 느리고 도구 복잡. 명도조절-흰색. 중후함♧ 템페라 : 달걀노른자+안료, 과슈: 수용성 아라비아 고무+안료(불투명 수채화), 프레스코 : 벽화의 대표. 회벽이 마르기전 안료로 그리는 것
 
 ④ 아크릴화: 유화와 비슷(합성수지+안료). 사용편리. 건조 빠르고
 접착력 강.
 ⑤ 수묵담채화: 먹과 물감의 조화.
 
 3. 회화의 요소
 ⑴ 형 ① 자연형(구상-具象): 자연 그대로의 형체
 ② 반추상형(변형): 자연형을 변화, 단순화시킨 형태.
 ③ 추상형(비구상): 자연을 떠나 형의 기본요소로 만들어진 형태
 ⑵ 색 ① 고유의색: 물체 본래의 색
 ② 인상의색: 빛에 따라 변해 보이는 색
 ③ 창조의색: 자유롭게 만들어낸 색
 ⑶ 명암: 물체에 빛이 닿아 생기는 밝고 어두운 단계. 양감표현에 중요
 ⑷ 양감(입체감): 물체의 무게, 부피감. 실제감을 느낄 수 있는 요소
 (풍선-가볍다, 돌-무겁다) 명암, 선으로 표현.
 ⑸ 질감: 물체 표면의 촉각적 느낌(-거칠다, 부드럽다, 울퉁불퉁하다)
 ⑹ 색조(Tone): 색의 단계. 색의 명암, 농담 등이 자아내는 조화.
 ⑺ 원근감(거리감): 멀고 가까운 느낌.(공간감-공간적 넓이, 길이)
 ⑻ 운동감(동세): 대상의 움직임, 방향감.
 ⑼ 구도: 형과 색의 배치 계획. 짜임새.
 4. 구도
 ⑴ 구도의 3요소
 ① 통일: 같은 상태. 지나치면 단순
 ② 변화: 같지 않은 상태. 지나치면 산만
 ③ 균형: 안정감, 짜임새.
 ⑵ 기본구도
 < 정적인 구도> < 동적인 구도 >
 
 수평선구도: 넓이,평화
 
 사선구도: 속도,방향
 
 수직선구도: 엄숙,상승
 
 전광형구도: 원근,동세
 
 수평수직구도: 안정,견고
 
 호선구도: 원근,동세
 
 복합구도: 안정,짜임새
 
 역삼각형구도: 상승,불안
 
 대각선구도:집중,원근-풍경화
 
 
 
 삼각형구도: 안정,통일
 
 
 
 마름모구도:변화,균형
 
 
 
 원형구도: 원만,평면적
 
 
 ⑶ 피해야할 구도: 대칭배열, 같은 간격, 화면을 이등분, 주제 앞을 막는 구도
 소 묘
 
 ☞ 학습목표: 소묘재료와 기법의 특징을 이해한다.
 
 1. 소묘(Dessin)란?: 단색화. 물체의 형, 색, 명암, 질감, 양감 등을 단색으로
 표현한 것.
 
 2. 목적 ⑴ 표현의 기초연습
 ⑵ 밑그림
 ⑶ 독립된 예술
 
 3. 종류 ⑴ 크로키: 속사화. 운동감. 움직이는 대상을 선묘로 3-5분에 표현
 ⑵ 스케치: 밑그림. 간단하게, 요점강조. 명암표현 가능
 ⑶ 정밀묘사: 세밀한 표현. 자세히 그림
 ⑷ 단순화: 특징을 파악 선이나 면으로 간단히 묘사
 ⑸ 데생: 형, 비례, 명암, 질감 등의 표현 연습
 ⑹ 비구상소묘: 자연을 단순화. 느낌, 감정을 순수히 표현
 
 4. 형의 변화: 입체를 가진 사물의 형태는
 눈높이, 눈의 방향, 원근에 따라 달라 보임
 
 5. 명암표현: 양감 - 입체감(실제감)
 빛
 가장 밝은곳
 (하이라이트)
 가장 어두운곳
 중간 (다크사이드)
 
 반사광(되쏘인곳)
 그림자
 
 6. 석고데생: 석고상을 보고 그리는 것
 ⑴ 석고상을 사용하는 이유: 명암표현, 관찰, 명암조절이 쉽다.
 ⑵ 순서 ① 가로, 세로 중심선 긋기 - 비례와 균형
 ② 전체 형태 묘사 - 중요 형태 위치 잡기
 ③ 전체 명암
 ④ 세부 명암
 ⑤ 완성
 
 
 
 
 
 
 
 
 
 정물그리기
 
 ☞ 학습목표: 정물을 자유롭게 배치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한다.
 
 1. 뜻: 꽃, 과일 등 움직이지 않는 물체를 소재로 그린 그림.
 
 2. 역사 ⑴ 동양: 기명 절지화
 ⑵ 서양: 17C 네덜란드 시작→ 18C 프랑스의 샤르뎅에 의해 완성
 
 → 19C 후기 인상파에 의해 보급
 
 3. 변천 ⑴ 사실파 - 쿠르베
 ⑵ 후기인상파 - 세잔
 ⑶ 야수파 - 마티스
 ⑷ 입체파 - 피카소
 ⑸ 초현실파 - 미로
 
 4. 특성 ⑴ 소재의 선택이 쉽다
 ⑵ 구도 연구에 좋다
 ⑶ 날씨, 계절에 제한을 받지 않음
 
 5. 구성 ⑴ 주제는 상호 조화를 이루게
 ⑵ 부제는 주제를 돋보이게
 ⑶ 눈높이 보다 약간 아래 - 화면의 안정감
 ⑷ 광선의 방향에 따라 느낌이 다름
 
 6. 구도: 삼각형, 마름모, 복합구도...
 
 
 
 
 
 
 
 
 
 
 
 
 
 
 
 
 
 
 
 풍경그리기
 
 ☞ 학습목표: 원근의 원리를 이해하고 창의적 표현에 응용한다.
 
 1. 역사 ⑴ 동양: 산수화. 남북조 시대부터 성행
 ⑵ 서양: 17C 네덜란드 화가
 →18C말 → 19C 인상파 화가들이 야외사생(밝고 생동감)
 
 2. 소재 ⑴ 자연경치
 ⑵ 점경인물: 인물을 그려 넣으면 변화, 활력 - 중경이 적당
 
 3. 특징 ⑴ 장소, 계절, 시간에 따라 형체, 색채가 달라짐
 ⑵ 화면조건에 따라 생략, 과장가능
 
 4. 표현 ⑴ 거리,공간감 표현이 중요
 
 
 
 
 
 
 ⑵ 원근을 나타내는 원리
 ① 점: 멀수록 작고 조밀 ② 선: 멀수록 좁게
 ③ 면: 멀수록 작게
 ④ 위치: 멀수록 위에
 ⑤ 대소: 멀수록 작게
 ⑥ 농담: 멀수록 옅게
 ⑦ 명암: 멀수록 짙게
 
 5. 원근법 ⑴ 동양: 삼원법(고원법, 평원법, 심원법)
 ⑵ 서양 ① 투시도법: 사물의 외형선에 원근을 나타내는 방법
 시야에서 멀수록 작고 좁아지며 한 점으로 모인다.
 소실점 - 눈높이 선상에 있음
 
 
 
 
 
 
 
 ↓ ↓ ↓
 1점소실: 거리감 멀다 2점소실: 거리감 가깝고 3점소실: 입체감 강
 대상강조
 
 ② 색채원근법(공기원근법): 색채의 농담, 명암으로 거리감 표현
 근경-짙게, 원경-옅게
 
 6. 구도: 수평, 수직, 수평․수직, 대각선, 사선, 전광형, 호선구도․․․
 
 
 한 국 화
 
 ☞ 학습목표: 한국화의 특징을 알고 효과적으로 표현한다.
 
 1. 동양화의 종류 ⑴ 남종화: 당의 왕유가 시조
 주관적, 상징적, 수묵화, 몰골법, 부드러운 표현
 ⑵ 북종화: 당의 이사훈이 시조
 객관적, 사실적, 채색화, 구륵법, 딱딱한 표현
 ⑶ 문인화: 문인, 사대부에서 여가선용. 기분과 운치존중. 수묵위주
 매(梅)
 봄
 향운
 난(蘭)
 여름
 국(菊)
 가을
 절개
 죽(竹)
 겨울
 시.서.화(三絶)
 ♣사군자
 
 
 
 2. 한국화의 분류
 ⑴ 소재에 의해
 ① 산수화: 자연경관을 그린그림
 ② 인물화: 초상화, 풍속도, 미인도, 신선도 등 인물을 그린그림
 ♣ 민화: 작가 미상. 조상들의 삶의 모습을 알 수 있다.
 ③ 화조화: 꽃과 새 ♣ 화훼화: 꽃
 ④ 사군자: 매, 난, 국, 죽
 ⑤ 영모화: 털이 있는 짐승
 ⑥ 기명절지화: 그릇종류와 꽃
 ⑦ 어해화: 물속의 고기류
 ⑧ 초충도: 풀과 곤충
 
 ⑵ 재료에 의해
 ① 수묵화: 먹과 물로 농담표현
 ② 수묵담채화: 먹을 위주로 엷게 채색
 ③ 채색화: 채색을 위주로 그린그림
 ♣ 진채화(농채화, 후채화): 중후한 느낌
 
 3. 재료와 용구: 문방사우(지, 필, 묵, 연)
 ⑴ 종이(화선지): 매끄럽고 흡수성이 좋은것.
 ⑵ 붓: 털끝이 바늘 끝처럼 뾰쭉한 것. 사용도중 갈라지지 않는 것
 ♣ 수시사용: 통풍이 잘 되는 곳. 휴대시: 붓말이
 맑은 물에 빨아 끝이 뾰쭉하게
 장기보존: 오동나무 상자. 살충제
 ♣ 선을 그을 때: 호가 길고 탄력 있는 붓
 채색할 때: 호가 짧고 탄력 적은 붓
 ⑶ 먹: 유황, 송황에 약품, 향료를 넣어 굳힌 것(그을름을 아교로 굳힘)
 오래된 고묵이 좋다. 외모가 좋고 부피에 비해 가벼운 것(주묵반대).
 갈때 거품없고 착색력 강하고 향기 좋은것
 
 ⑷ 벼루: 석질이 곱고 표면이 고르며 평평한 것
 무게있어 갈 때 움직이지 않는 것
 ♣ 마묵의 자세: 가볍게 눌러 천천히 농도가 진해질 때까지 간다.
 
 
 
 
 
 
 
 
 
 
 
 
 그외 문진(서진), 접시(희고 평평한 것), 붓받침, 물통, 담요, 연적 등
 
 4. 특징
 ⑴ 먹의 농담(濃淡)
 ⑵ 낙관: 작품을 완성한 후 작가의 이름 호가 새겨진 도장을 찍는 일
 ⑶ 선과 여백: 주제 외에 남겨진 공백 - 무한한 공간감
 ⑷ 정신적 표현
 
 ☞ 학습목표: 기법의 특징을 알고 효과적으로 표현한다.
 
 5. 표현기법
 ⑴ 삼묵법: 농묵, 중묵, 담묵의 세가지 먹색이 갖추어진 붓으로 그리는 방법
 ⑵ 파묵법: 담묵위에 농묵 덧칠(해맑은 느낌)
 ⑶ 적묵법: 담묵이 마른 후 농묵 덧칠(중후한 느낌)
 ⑷ 발묵법: 먹이 자연스럽게 번지는 효과
 ⑸ 갈필법: 붓에 물기를 적게 하여 거칠게 표현하는 방법
 ⑹ 선염법: 물을 칠하고 먹, 채색 덧칠로 번지는 효과
 ⑺ 퇴묵: 붓끝에서 마지막 나온 먹색
 
 6. 묘법
 ⑴ 구륵법: 윤곽선을 그리고 그 안에 채색 - 딱딱한 느낌
 ⑵ 몰골법: 윤곽선을 긋지 않고 한 붓에 그리는 방법 - 부드러운 느낌
 ⑶ 백묘법: 선으로 만 그리는 기법
 
 7. 준법
 ⑴ 인물화 ① 유엽묘(柳葉描): 허리가 굵은 선
 ② 절로묘(折蘆描) :힘차게 꺾은 선
 ③ 철선묘(鐵線描): 강약없는 선
 ⑵ 산수화 ① 피마준(披麻皴): 삼을 훑어놓은 것같은 선
 ② 우점준(雨點皴): 빗방울 모양의 작은 점
 ③ 부벽준(斧劈皴): 도끼로 나무를 찍어낸 듯한 모양
 ④ 하엽준(荷葉皴): 연잎의 잎맥 같은 모양
 ⑶ 점법 ① 개자점: 대나무
 ② 송엽점: 소나무
 
 8. 원근법: 산수화를 그릴 때 삼원법(三遠法)에 의한 원근이 표현됨
 ↖ ⑴ 고원법(高遠法): 낮은 곳에서 높은 산을 올려다보고 표현 -자연의 웅대함
 ← ⑵ 평원법(平遠法): 눈높이와 같은 시각으로 표현 - 자연의 광활함
 ↙ ⑶ 심원법(深遠法): 높은 곳에서 낮은 골짜기를 표현 - 자연의 무한한 깊이
 ↓ ♣ 부감법: 하늘에서 내려다 본 표현
 9 .채색재료 ⑴ 석채(石彩): 주로 광물질 안료의 물감. 접시에 갈아 쓴다.
 아교에 개어 사용가능
 ⑵ 분채(粉彩): 가루로 된 물감
 ⑶ 이채(泥彩): 튜브에 들어 있어 사용편리
 
 10.제작순서 ⑴ 밑그림: 갱지에 목탄으로 그린 후 농묵으로 개필
 ⑵ 수묵: 화선지를 밑그림 위에 놓고 선 위주로 옮겨 그림
 ⑶ 농담: 농담으로 표현
 
 
 
 
 
 
 
 
 인물화
 비례, 동세, 자세, 표정을 중시. 가장 이상적인 비율은 8등신
 
 1. 대상에 따라 ⑴ 종교화: 종교의 내용을 그린그림 ♣ 탱화: 불교화
 ⑵ 기록화: 역사적 사건, 사실을 내용으로 그린그림
 ⑶ 초상화: 특정 인물의 용모, 특징, 성격이 표현된 그림
 ⑷ 자화상: 자신의 모습을 그린그림
 ⑸ 나체(누드)화: 인체의 아름다움을 추구하기 위해 알몸을 그린 그림
 ⑹ 착의(코스춤)화: 옷을 입고 있는 인물을 그린그림
 ⑺ 군상화: 두 사람 이상을 그린그림
 
 2. 인체부위에 따라 ⑴ 흉상화: 머리에서 가슴까지 그린그림
 ⑵ 반신상화: 머리에서 허리부분까지 그린그림
 ⑶ 전신상화: 몸 전체를 그린 그림
 
 3. 인체자세에 따라 ⑴ 입상화: 서있는 자세
 ⑵ 좌상화: 앉은 자세
 ⑶ 와상화: 누운 자세
 
 
 
 
 
 
 
 
 
 
 
 
 여러 가지 나타내기
 
 ☞ 학습목표: 여러 가지 표현 기법을 이해하고 표현한다.
 
 1. 우연의 효과 ⑴ 번지기: 물을 바르고 물감을 칠해 번지게 한다.
 ⑵ 흘리기: 종이에 물감방울을 떨어 뜨리고 기울여 표현
 ⑶ 불기: 물감방울을 입으로 불어 표현
 ⑷ 뿌리기(드리핑): 뿌려서 표현
 ♣ 액션 페인팅 - 잭슨 폴록(뜨거운 추상)
 ⑸ 데칼코마니(펼친그림): 종이에 물감을 묻혀 반으로 접었다
 펼친 그림
 ⑹ 마아블링: 물위에 유성물감을 떨어 뜨려 저은 후 종이를 덮어
 찍어 낸다.
 ⑺ 실로 무늬 만들기: 여러 색을 칠한 실과 종이를 마찰시킨다.
 ⑻ 태우기(버닝): 종이나 천을 태워 표현
 
 2. 재질의 효과 ⑴ 프로타주(frottage;비비기): 요철이 있는 물체 위에 종이를 얹어 문질러 베낌 - 탁본
 ⑵ 스크래치(scratch;긁기): 색을 덧칠하여 긁어 표현
 ⑶ 배틱(배수성그림): 초, 크레용으로 그린 후 물감으로 채색
 ⑷ 풀그림(finger painting); 물감에 풀을 섞어 손가락으로 그림
 ⑸ 콜라주(collage); 여러 물질을 붙여 구성
 ♣ 1911년경 피카소, 브라크에 의해 신문지, 우표, 벽지 등을
 그림에 붙이는 파피에 콜레 기법이 시도됨 - 콜라주로 발전
 ⑹ 모자이크(mosaic): 색타일, 색돌, 색종이 등을 붙여 표현
 ⑺ 스테인드글라스(색유리): 햇빛이용 - 성당 등의 유리창 장식
 ⑻ 에어 브러쉬(air brush): 물감을 분무
 
 3. 판, 사진을 이용 ⑴ 스텐실(stencil): 형체를 오린 종이나 실물을 놓고 물감을 뿌림
 ⑵ 프린팅(mono-type;실물찍기): 나뭇잎이나 종이 구긴 것 등에 물감 을 묻여 표현
 ⑶ 몽타주(montage;합성사진): 서로 다른 종류의 사진을 조립한다.
 
 
 
 
 
 
 
 
 
 
 
 
 
 
 판 화 : 판에의한 그림
 
 ♣ 우리나라 판화의 역사
 신라 - 불경을 펴내며 목판제작. 고려 - 팔만대장경.
 조선 - 판본, 떡살무늬, 도자기 무늬. 책에 정교한 판화 기법 사용.
 
 ☞ 학습목표: 판화의 특징을 알고 나타낸다.
 
 1.특징 ⑴ 복수예술 (예외:모노타이프)
 ⑵ 간접표현
 ⑶ 재질에 따른 독특한 표현
 ⑷ 실용적, 단순화, 독립된 예술
 ⑸ 좌우바뀜 (예외:공판화)
 
 2.종류
 명칭
 모 양
 용 구
 종 류
 특 징
 용 도
 볼
 록
 판
 
 조각도, 울러
 바렌(문지르개)
 잉크
 목판화,고무판화,리놀륨판화,지판화,직판화
 ◉볼록한 면에 잉크가 묻는다
 ◉흑백대비, 조각도 효과
 ◉단순한 표현
 ◉역사적으로 가장 오래됨
 도장
 인쇄물
 (팔만대 장경)
 오
 목
 판
 
 묘침(철침),
 부식액,방부제,압축기(프레스),동판
 동판화(에칭),
 드라이 포인트
 
 ◉오목한 면에 잉크가 묻는다
 ◉세밀하고 정교한 표현
 - 가늘고 날카로운 선의 효과
 지폐
 증권
 우표
 평
 판
 
 해먹,
 아라비아고무액
 압축기
 석판화(리소그래피)
 유리판화(모노타이프)
 ◉평평한 면에 잉크가 묻는다
 ◉농담표현이 자유롭고 붓 터치 효과
 인쇄물
 (포스터)
 공
 판
 
 실크스크리인판화틀
 스퀴이지
 실크스크리인
 스텐실
 등사판화
 ◉구멍을 통해 잉크를 밀어내 찍는다
 ◉판의 좌우가 바뀌지 않음
 옷감무늬
 
 
 종 류
 칼 모 양
 쓰 임 새
 끌칼
 
 넓은 면, 불필요한 면
 창칼
 
 윤곽선, 가는 선
 둥근칼
 
 굵은 선, 불필요한 면
 세모칼
 
 머리카락, 가는 선
 ♣ 조각도의 용도
 
 
 
 
 
 
 
 
 ♣ 단색판화: 한가지 색. 흑백 강한 대조 효과
 ♣ 다색판화: 두가지 이상의 색.
 ⑴ 원화 그리기
 ⑵ 색수 분해 (혼색 가능한색은 줄임)
 ⑶ 색수 만큼 판 마련
 ⑷ 찍기 : 노랑 - 빨강 - 파랑 - 검정 (밝은 색 - 어두운 색)
 3.방법
 ⑴ 볼록판화 ① 목판화: 나뭇결의 재질감과 조각칼의 자국이 선명하게 나타남
 구상 - 원화 제작 - 밑그림 - 새기기 - 찍기
 ② 고무판화: 목판보다 재질이 연해 새기기 편리. 곡선효과
 ③ 직판화: 못, 철사, 열쇠 등을 목판에 배치 - 망치로 두들겨 자국을 찍음
 우연 효과. 실물 자국
 ④ 지판화: 두꺼운 종이에 무늬를 칼로 새겨 찍는다.
 - 윤곽이 흰 선으로 나타남
 
 ♣ 음각: 선이나 형태를 판다 - 어두운 느낌
 ♣ 양각: 선이나 형태를 남기고 판다 - 밝은 느낌
 
 음각
 
 양각
 
 
 ⑵ 오목판화 ① 에칭(etching): 동판에 방부제(그라운드)를 바른 후 철침으로 그리고
 부식시켜 부식된 면에 잉크를 채우고 찍음
 ② 드라이포인트(dry-point): 동판과 같으나 부식과정 생략
 
 ⑶ 평판화 ① 석판화: 판에 해먹으로 그린 후 아라비아 고무액을 바르고 찍을 때마다
 물을 바르고 잉크를 칠해 찍는다.
 ② 모노타이프: 판에 잉크를 바르고 칼로 긁은 후 찍는다
 
 ⑷ 공판화 ① 실크스크리인: 실크(나일론)에 풀(초)로 그림을 그린 후 말려 스퀴이지로 잉크를 밀어내면 풀칠이 되지 않은 부분만 잉크 통과
 ② 스텐실: 종이에 그림을 그려 오린 다음 밑에 종이를 놓고 찍어냄
 
 
 
 
 
 
 
 
 
 
 
 
 
 
 
 
 
 
 조 소
 
 ☞ 학습목표: 조소의 뜻을 알고 양감 표현을 주로 하여 표현한다.
 
 1. 뜻: 공간 속에 입체미를 표현하는 조형예술. 3차원 예술
 
 2. 구분 ⑴ 조각: 재료를 깎아서 만드는 조소
 → 돌, 나무, 뼈(아조), 비누, 석고, 얼음, 벽돌등 단단한 재료
 ⑵ 소조: 재료를 붙여서 만드는 조소
 → 찰흙, 종이죽, 청동, 테라코타, 석고, 시멘트 등 무른 재료
 
 3. 표현재료
 ⑴ 환조: 완전입체. 사방에서 감상
 ⑵ 부조(릴리이프): 반입체. 평면에 표현. 정면에서만 감상
 회화와 환조의 중간
 ⑶ 투조: 여백을 파서 뚫어 만든 형태
 ⑷ 심조: 평면 보다 낮게 표현
 ⑸ 선조: 선에 의해 음각, 양각으로 표현
 
 4 .표현요소
 ⑴ 양감: 입체감(중량, 부피)
 ⑵ 비례: 길이나 부피에 대한 크기에서 느끼는 비교
 ⑶ 균형: 대칭․비대칭 등의 안정, 짜임새
 ⑷ 동세: 움직임, 방향감, 생기 있는 느낌
 ⑸ 공간감: 주위와의 공간
 ⑹ 질감: 재질에서 느껴지는 촉각적 느낌
 
 5. 표현형식
 ⑴ 구상조각: 사물을 보고 느낀 대로 표현
 ⑵ 비구상조각: 사물에서 얻은 감정을 독창적 형태로 분해, 조립하는 조각
 ⑶ 구성조각: 접합, 용접 등으로 구성의 원리 - 현대조각
 ♣모빌(움직이는 조각): 콜더作 - 균형, 동세, 공간감
 
 6. 재료에 따른 조소의 종류
 ⑴ 목조: 벗, 은행, 단풍, 피, 잣나무...
 ⑵ 석조: 화강석, 대리석, 석회암...
 ⑶ 청동(Bronze): 점토로 원형을 만들고 석고로 틀을 뜬 후 구리(주석, 납..)를 녹여 부어 만듬
 ⑷ 테라코타(Teracota): 초벌구이. 유약을 칠하지 않음. 점토로 만든 후 속을 비워 불에 구운 것 800℃내외 ♣삼국시대 부터 - 기마인물형토기
 ⑸ 석고, 시멘트 조각(소조)
 ⑹ 금석조: 철, 스테인레스 등을 접합시켜 표현
 ♣ 유토: 기름기 섞인 녹회색 찰흙. 굳거나 건조되지 않음
 (점토분을 불건섬유인 피마자유로 이긴 것)
 
 
 
 7. 인체조소의 명칭과 자세
 ⑴ 마스크: 얼굴의 앞면 ♣자신의 모습 - 회화: 자화상
 ⑵ 두상: 머리 부분까지 조각: 자각상
 ⑶ 흉상: 가슴 부분까지 소조: 자소상
 ⑷ 반신상: 허리 부분까지
 ⑸ 전신상: 몸 전체
 ⑹ 입상: 서있는 자세
 ⑺ 좌상: 않아있는 자세
 ⑻ 와상: 누워있는 자세
 ⑼ 반가상: 한발을 무릎에 얹고 걸터앉은 불상
 ⑽ 등신상: 실제 사람 크기 - 7등신, 8등신
 ⑾ 군상: 두 사람 이상 표현 ♣ 로뎅作 <카레의 시민상>
 ⑿ 토르소: 머리, 팔, 다리 없이 몸통만 표현
 ⒀ 기타 기념조소, 환경조소
 
 8. 용구
 ⑴ 목조용구: 조각칼, 나무망치, 대패, 톱, 사포, 니스...
 ⑵ 석조용구: 정, 쇠망치, 다듬망치, 그리인더...
 이 름
 모 양
 용 도
 삼각(자름)주걱
 
 자를 때, 나눌 때, 두드릴때
 송곳주걱
 
 구멍낼 때, 선 그을 때. 다듬을때
 빗주걱
 
 자국, 무늬낼 때 - 질감
 긁어(도련)내기주걱
 
 긁어낼 때, 도려낼 때
 ⑶ 소조용구
 ① 주걱
 
 
 
 
 
 
 
 ② 부조판: 부조할 때, 찰흙 반죽 할 때
 ③ 조소대: 환조의 두상, 흉상을 만들 때 심봉으로 쓰임
 ④ 회전(돌림)판: 조소대 밑에 놓고 자유로 회전할 수 있게 한 것
 ⑤ 비닐: 찰흙 건조방지
 ⑥ 노끈: 찰흙이 뼈대에 잘 붙게 ⑦ 철사: 뼈대 만들 때
 ⑧ 찰흙반죽: 공기제거, 접착력 강화, 수분조절, 불순물 제거
 
 9. 부조만들기: 평면에 입체감 표현. 한쪽에서만 감상
 ⑴ 구분 ① 고부조: 살붙임을 두껍게 한 것
 ② 중부조: 살붙임을 보통으로 한 것
 ③ 저부조: 살붙임을 얇게 한 것
 ⑵ 제작과정 ① 부조판 제작
 ② 나무심(뼈대)붙이기 - 흘러내리지 않게
 ③ 흙판만들기 - 두께 결정
 ④ 흙판에 스케치 ⑤ 대강 살 붙이기
 ⑥ 세부정리, 완성
 
 
 
 10. 환조만들기: 완전입체. 사방에서 감상
 ⑴ 밑그림
 ⑵ 뼈대만들기 - 주제의 골격과 동세에 따라(나무토막, 철사이용)
 ⑶ 살붙이기 - 비례, 균형주의
 ⑷ 세부정리, 완성
 
 11. 깎아서 만들기
 ⑴ 밑그림
 ⑵ 사면에 스케치(앞, 옆, 위, 뒷면)
 ⑶ 대강 깎기 - 불필요한 면 거칠게 깎기
 ⑷ 세부정리, 완성
 
 12. 석고형 뜨기: 찰흙작품을 보존하기 위해 - ♣석고형 뜨기, 테라코타, 청동
 ⑴ 쪼갬볼 꼿기 - 외형석고와 분리하기 위해, 빈틈없이 꽂는다
 ⑵ 찰흙원형에 석고액 바르기
 ⑶ 찰흙원형 긁어내기
 ⑷ 이탈제 바르기 - 겉틀, 속틀이 붙지 않게
 ⑸ 석고액 붙기
 ⑹ 외형 깨기, 완성
 ♣ 석고반죽: 고무그릇. 혼합비율은 물 : 석고 = 1:1
 
 
 
 
 
 
 
 
 
 
 
 
 
 
 
 
 
 
 
 
 
 
 
 
 
 
 
 디자인 - 색의 기본
 
 ☞ 학습목표: 색의 기본 원리를 알고 생활과 조형 활동에 응용한다.
 
 1. 색광과 색채
 ⑴ 색광(빛): 프리즘을 통해 나타나는 색 띠(스펙트럼)
 ⑵ 색채: 물체에서 볼 수 있는 색(빛의 반사에 따라 보임)
 
 2.색의 3요소
 ⑴ 색상(H): 색의 구분
 ⑵ 명도(V): 색의 밝은 정도
 검정 0℃ ~ 흰색 10℃까지 11단계
 ⑶ 채도(C): 색의 맑은 정도
 1번 ~ 14번 (가장 채도가 높은 색 - 순색)
 
 ♣ 색입체: 색상, 명도, 채도를 한눈에 알 수 있게 만든 구조체(달걀모양)
 
 
 
 색상
 채도
 
 
 명도
 
 
 3. 색의 분류
 ⑴ 무채색: 흰색, 회색, 검정(명도만 있음)
 ⑵ 유채색: 무채색이외의 모든 색
 ⑶ 청색과 탁색
 ① 순색: 각 색상 중 채도가 가장 높은 색
 ② 청색(맑은색): 순색+흰색=명도↑: 명청색
 순색+검정=명도↓: 암청색 ※색상은 변하지 않는다
 ③ 탁색: 순색+회색 채도↓
 청색+회색
 
 
 
 
 
 
 
 
 
 
 
 색의 혼합
 
 ☞학습목표:색의 혼합을 이해하고 응용한다.
 
 1. 색의 혼합
 ⑴ 빛의 혼합(가산혼합): 혼합할수록 명도↑( TV,무대조명..)
 ⑵ 물감의 혼합(감산혼합): 혼합할수록 명도↓
 
 빨강 빨강
 
 자주 노랑 보라 주황
 흰색 검정
 파랑 밝은 녹색 파랑 녹색 노랑
 파랑
 < 빛의 혼합 > < 물감의 혼합 >
 
 ⑶ 중간혼합
 ① 병치혼합: 두 색 이상의 색을 배치하면 평균명도의 색으로 혼합 되 보임
 ② 회전(색팽이)혼합: 두 색 이상을 회전 시켰을 경우 두 색의 중간 명도가 된다
 
 2. 색의 감정
 ⑴ 색의 온도
 ① 따뜻한색(난색, 온색): 따뜻, 자극적, 흥분, 화려
 - 빨강, 주황, 귤색, 노랑 등(난방 침구류, 소화기...)
 ② 찬색(한색, 냉색): 시원, 안정, 침착, 소박
 - 파랑, 청록, 남색 등(풀장, 선풍기...)
 ③ 중성색: 연두, 녹색, 보라, 자주, 무채색 등
 
 ⑵ 색의 경중(명도로 구분)
 ① 가벼운색: 고명도 - 흰색, 노랑 등
 ② 무거운색: 저명도 - 검정, 남색 등
 
 ⑶ 색의 진출과 후퇴
 ① 진출(팽창): 고명도, 고채도, 난색 - 빨, 다, 주, 귤, 노, 흰..
 ② 후퇴(수축): 저명도, 저채도, 한색 - 파, 남, 검...
 
 ⑷ 색의 명시성: 멀리서도 잘 보이는 색의 성질
 명도차, 채도차가 클수록 명시도가 높다.
 순
 1
 2
 3
 4
 5
 6
 7
 8
 9
 10
 ...
 글
 검
 녹
 빨
 흰
 검
 흰
 흰
 흰
 빨
 녹
 ...
 바탕
 노
 흰
 흰
 파
 흰
 빨
 녹
 검
 노
 빨
 ...
 
 
 ⑸ 색의 주목성: 자극성이 강해 눈에 잘 띄는 성질 (고채도) - 안내․ 위험 표지판
 (6) 색의 안전 : ① 빨강 - 금지, 방화(소화기, 정지신호등) ② 파랑 - 위험예방,경고 ③ 노랑 - 주의(도로 중앙선) ④ 녹색 - 안전 (비상구, 진행신호등)
 ⑤ 주황 - 움직이는 기계, 위험(위험표지)
 색의 대비
 
 ☞ 학습목표: 대비 효과를 알고 학습과 생활에 적용한다.
 
 대비 : 두 색 이상 배색했을 때 서로의 영향으로 색의 속성, 느낌이 달라 보이는 현상.
 
 1. 색상대비(동시대비): 같은 색상이라도 바탕색에 따라 다르게 보임
 → 각각의 색상은 대비하고 있는 색상과 서로 반대 방향으로
 기울어 색상차가 크게 된다.
 
 
 
 
 
 
 
 
 
 
 
 
 
 
 
 
 
 보라
 
 
 
 보라
 
 
 
 노랑
 
 
 
 노랑
 
 파랑
 
 
 
 빨강
 
 
 
 빨강
 
 
 
 녹색
 
 
 
 
 2. 명도대비: 바탕을 어둡게 할수록 위에 놓인 색은 밝게 보임
 → 흑인의 이빨이 더 희게 보임
 
 
 
 
 
 
 
 
 
 
 회색
 
 
 
 회색
 
 
 검정
 
 
 
 흰색
 
 
 
 
 
 3. 채도대비 : 주위색의 채도에 따라 선명하거나 탁해 보임
 → 저채도 위의 색은 맑게 보임. 무채색 위의 유채색은 맑아 보임
 
 
 
 
 
 
 
 
 
 
 빨강
 
 
 
 빨강
 
 
 자주
 
 
 
 흰색
 
 
 
 
 
 4. 연변대비 : 어두운 쪽에 인접한 색은 밝게, 밝은 쪽에 인접한 색은 어둡게 보임.
 5. 면적대비 : 면적이 큰 쪽이 고명도, 고채도로 보임
 6. 보색대비 : 색상, 채도차가 크게 느껴져 두 색이 더욱 강해 보임
 7. 계속대비 : 먼저 본 색의 영향으로 나중 본 색의 속성이 달라 보임
 빨강
 →
 흰색
 →
 청록
 
 ※ 보색잔상현상
 
 
 
 
 구성의 요소
 
 ☞ 학습목표 : 구성의 요소를 알고 표현에 응용한다.
 
 1. 통일 : 같은 상태 - 질서, 정돈(지나치면 단순)
 2. 변화 : 같지 않은 상태 - 생동감(지나치면 산만)
 3. 균형 : 구성요소들의 무게가 같아 평형을 이루는 것.
 ① 대칭균형 - 통일, 안정감
 ② 비대칭균형 - 변화
 4. 대칭 : 같은 형이 마주 본(상하, 좌우) 모양 - 통일
 5. 대조․대비 : 반대되는 요소의 어울림 - 강한 효과
 6. 비례 : 크기의 어울림. 길이, 넓이, 크기의 비율
 ※ 황금비례 : 가장 아름다운 비례의 법칙 - 시각적으로 무리가 없게 보임
 고대 그리이스 ☞ 가로 : 세로 = 1 : 1.618 ( 약 5 : 8 )
 근대 합리주의 이후 ☞ 1 : ( 1 : 1.414 )
 7. 율동 : 형이나 색의 점증이나 반복으로 움직이는 느낌이 나는 것. 음악적인 움직임.
 8. 운동감 : 힘의 움직임, 방향감을 강조
 9. 강조 : 특정한 부분을 다르게 하여 변화를 주는 요소
 10. 점이(점증) : 형, 색, 명암 등의 점차적인 변화
 11. 조화 : 비슷한 요소간의 어울림
 ① 유사적 조화 - 온화
 ② 대조적 조화 - 강렬
 12. 반복 : 되풀이 - 리듬감
 
 관찰과 표현
 
 ☞ 학습목표 : 형이나 색, 명암 등의 본질적인 것만을 골라 간략하게 그리는 것.
 
 1. 자연형의 관찰방법
 
 ⑴ 확대: 크게 본다. 현미경, 돋보기로 자연의 일부를 확대해 본다.
 - 세포, 눈의 결정체, 잎맥...
 ⑵ 집합: 모아 본다. 질서, 통일의 미 - 과일, 매스게임...
 ⑶ 원시: 멀리 본다. 원거리 자연 경치에서 미 발견
 ⑷ 절단: 잘라본다. - 열매, 뿌리...
 ⑸ 분해: 해체해 본다. - 시계, 기계부속..
 ⑹ 전개: 펴서 본다. - 꽃잎 등을 한 장씩 펴본다
 ⑺ 투시: 비춰본다. - 햇빛, X선
 
 2. 자연형의 구성방법 : 선화, 기하추상형화, 자유추상형화, 명암의 단순화,
 색채의 단순화
 
 디자인의 분류
 :실용성을 목적으로 용도와 미가 일치되도록 계획
 
 1. 디자인의 분류
 
 ⑴ 공예디자인: 목공예, 금속공예, 직물공예...
 ⑵ 산업디자인: TV, 전축, 자동차등 산업제품
 ⑶ 시각전달디자인 ① 그래픽 디자인: 포스터, 상표, 포장지 등 인쇄 관련물
 ② 영상디자인: TV, 영화매체를 위한 디자인
 ③ 전시디자인: 상품전시, 무대장치 등을 위한 디자인
 ⑷ 환경디자인: 실내장식, 건축설계, 도시계획, 공공구조물
 
 ♣ 평면디자인: 포스터, 달력, 마크, 도표, 표지...
 입체디자인: 쇼윈도우, 무대장치, 광고탑, 네온사인, 포장갑...
 
 ♣ 선전디자인: 특징적인 것을 일관성 있게 해야 효과적
 - 포스터, 팜플렛, 리플렛(낱장), 입장권...
 
 2. 디자인의 3요소
 
 ⑴ 기능성(용도): 생활에 도움, 편리 제공
 ⑵ 양질성(질): 용도와 기능에 적합한 재료. 안전 해야 함
 ⑶ 심미성(미): 생활과 조화
 
 3. 디자인의 조건
 
 ⑴ 직접조건: 용도, 기능, 재료, 실용성, 경제성 - 불변
 ⑵ 간접조건: 사상, 기후, 민족성, 유행, 종교 - 여건에 따라
 
 
 
 
 
 
 
 
 
 
 
 
 
 
 
 
 
 
 문자 디자인(Lettering)
 
 ☞ 쓰임새를 생각하여 아름답게 디자인 한다.
 
 1. 조건 ⑴ 간결하고 읽기 쉽게
 ⑵ 아름다운 배치
 ⑶ 목적에 알맞은 문자
 
 2. 기본서체
 명조체
 
 ⑴ 한글(한자) ① 명조체(기본서체): 가로획은 가늘고 세로획은 굵다.
 중국 명대의 서풍 - 우아하다
 고딕체
 
 ② 고딕체: 가로․세로획의 굵기가 같다
 모고딕, 둥근고딕 -힘이 있고 눈에 잘 띔
 ABC
 
 ⑵ 영자 ① 로마체: 명조체와 비슷. 시작과 끝에 매듭
 ② 고딕체(산세리프체): 획의 굵기가 같다.
 
 ⑶ 그림글자: 언어나 문자보다 동시적, 직관적으로 내용 전달
 문자를 도형화
 전주덕진중학교
 
 ⑷ 장식체: 장식적으로 도안 - 전달에 무리가 없게
 전주덕진중학교
 
 
 
 영상디자인
 
 1. 특징
 (1) 과학 기술과 결합한 디자인 - 실생활에 활용
 (2) 빛과 소리로 시각과 청각 매체를 함께 사용
 (3) 동적인 표현으로 생동감
 (4) 여러 지역에 동시 전달
 
 2. 종류
 (1) 텔레비젼 그래픽 : TV에 그래픽 디자인의 표현형식을 적용하여 화면 처리
 (2) 애니메이션 : 정지한 그림을 연속 동작으로 그려 빨리 보여 움직임을 표현
 (3) 컴퓨터 그래픽 : 컴퓨터를 이용한 디자인
 
 3. 컴퓨터 그래픽의 활용
 (1) CAD : 컴퓨터 설계 (2) CAM : 컴퓨터 제조 (3) CAI : 컴퓨터 보조 교육
 (4) VR : 가상현실 (5) DPT : 탁상출판 (6) IP : 새로운 이미지 제작
 마크 디자인
 : 여러 가지 의미를 한데 모은 간결한 상징(그림을 이용한 시각언어)
 
 1. 구실: 문자보다 더 쉽고 빠르게 내용 전달
 
 2. 조건(전달, 상징기능)
 ⑴ 상징성: 단체, 모임의 특징표현
 ⑵ 단순성(간결성): 형체, 색채가 단순하게
 ⑶ 주목성:눈에 잘 띄게
 ⑷ 독창성:인상적, 독창적
 ⑸ 국제성
 ♣ 픽토그램 : 간단한 도형으로 글자를 대신
 - 교통 표지판, 올림픽 행사, 도로 표지판
 
 3. 목적: 행사, 운동경기, 포장 주의표시, 시설안내, 상표
 
 4. 분류
 ⑴ 단체의 머리 글자를 도안시키는 경우
 ⑵ 제품이나 상품을 상징화시키는 경우
 ⑶ 동물, 식물을 도안하는 경우
 ⑷ 기하형, 추상형을 도안하는 경우
 ⑸ 기타 복합적, 인공물을 상징화
 
 5. 순서: 착상 - 크기, 형태, 배색 - 단순화(상징화)
 
 포장 디자인
 
 ;상품이나 물건을 싸거나 묶는 것으로 내용물을 잘 보전하게 구성
 
 ☞ 학습목표: 의사 전달에 필요한 포스터를 독창적으로 나타낸다.
 
 1. 기능 (1) 상품보호 (2) 운반, 정리 도모 (3) 내용물 구분
 (3) 상품의 선전, 미화 - 구매욕
 
 2. 조건 (1) 제품을 보호할 수 있는 구조와 모양
 (2) 운반, 관리가 편리하게
 (3) 외관에서 알 수 있게
 (4) 제품으로부터 인간 보호
 (5) 아름다운 형태, 색채 -독창적
 (6) 경제적 - 상품가격에 영향
 
 3. 종류 (1) 화장품, 약품 등의 병 (2) 음료수, 주류, 식품 등의 캔, 튜브
 (3) 상품을 재 포장하는 종이 백 (4) 테니스 라켓 등의 케이스
 (5) 상품을 포장하는 포장지(종이, 비닐)
 
 
 표지 디자인
 ; 책의 내용, 크기, 두께, 사용재료 등에 알맞게 디자인 한다.
 
 1. 종류; 문집, 시집, 일기, 교과서, 월간지, 단행본...
 
 2. 목적 (1) 책의 내용 상징 (2) 내용물 보호
 (3) 책의 미화 - 독서 의욕 환기 (4) 사용, 정리, 보관 도모
 
 3.조건 (1) 앞. 뒷표지 관련제작 (2) 표지재료 연구
 (3) 표지문자와 도안조화 (4) 용도, 기능, 구조, 비용 고려
 (5) 표현기법 연구 - 아름답게
 
 포스터 그리기
 
 ☞ 학습목표: 의사 전달에 필요한 포스터를 독창적으로 나타낸다.
 
 1. 뜻: 문자와 그림으로 표현해서 내용을 알리는 시각전달 매체
 
 2. 발달과정: 19C 석판인쇄의 발달로 표현이 자유로워짐
 현재: 사진기의 발달, 컴퓨터의 등장으로 다양
 
 3. 제작조건: 즉각적인 감동. 재치 있는 내용전달
 (1) 눈에 잘 띄게(주목성)
 (2) 명확한 내용전달 - 알기 쉽게
 (3) 인상적, 호소력, 독창적
 (4) 게시에 적당할 것
 (5) 문자와 그림 내용이 조화
 
 4. 종류 (1) 문화행사(안내)포스터 - ※ 일시, 장소
 : 미술 전람회, 음악회, 체육대회, 학술 발표회...
 (2) 계몽포스터(호소력) - 국민의식을 계도하기 위한 것
 : 불조심, 자연 보호, 교통 안전, 절약...
 (3) 관광포스터 - 관광객 유치목적
 : 명승지, 고적지, 등산, 스키장, 온천, 해수욕장...
 (4) 상업포스터(선전) - 기업의 이익을 한 것
 : 상품선전
 (5) 장식포스터: 장식을 목적으로 하는 포스터
 
 5. 표현기법: 사실적, 풍자적, 만화, 구성적, 단순화...
 
 6. 순서 (1) 구상스케치
 (2) 배색결정 - 문자, 도안 단순화 3~4색상
 (3) 그림과 글씨배치(밑그림)
 (4) 채색, 완성
 
 
 공예 - 도자기 공예
 
 1. 성형방법
 (1) 둑쌓기(흙판으로 만들기): 흙을 밀어 판으로 만들고 잘라 붙여 만듦
 (2) 말아서(타래)만들기: 점토를 끈처럼 길게 만들어서 말아 올려 만듦
 (3) 녹로(돌림판)로 만들기: 둥근 그릇 제작(도자기) - 좌우대칭
 (4) 빚어서 만들기: 손으로 직접 빚어서 만듦 - 소박, 원시적
 (5) 주입식: 석고 틀에 점토액을 부어 만듦 - 대량생산
 
 2. 종류
 (1) 토기: 600~800℃ 초벌구이(테라코타). 유약 사용 안 함. 흡수성이 강함.
 (2) 도기: 1000~1300℃내외 표면 불투명. 탁음. 흡수성 없다
 (3) 석기(옹기): 1200~1300℃ 색이 있고 흡수성 없다.
 (4) 자기: 1300℃이상. 흡수성 없고 표면 광택. 청음.
 
 3. 제작과정
 (1) 성형(모양만들기)
 (2) 그늘에서 건조 - 상감청자(중국 송나라 기법): 무늬를 새기고 그 속에 백토, 흑토로 메꾼 후 말림.
 (3) 초벌구이: 600~800℃. 소형가마 3~5시간
 (4) 그림그리기, 무늬넣기, 유약 입히기
 (5) 본구이
 
 
 염색 공예
 
 ◉ 염색의 종류
 
 (1) 파라핀 염색: 천에 파라핀으로 그림을 그리고 염색한다.
 (2) 홀치기염: 천을 홀쳐 메거나 실로 묶어 부분적으로 염색하는 방법.
 (3) 날염: 무늬가 새겨진 판에 염색물감을 묻혀 찍는 방법.
 (4) 침염: 염료를 푼 물에 담그는(삶는) 방법.
 (5) 풀염: 풀로 무늬를 그려 말린후 염색
 (6) 직접염(그리기염): 염료로 무늬를 직접 그린다.
 
 
 칠보 공예
 : 얇은 금속판에 유리질의 유약을 발라 800℃의 고온에서 구워낸다.
 색이 화려하여 장신구 제작에 쓰인다. ( 조선시대 - ‘파란’ )
 
 ◉방법 (1) 평도법: 평면적인 착색으로 구워낸다.
 (2) 프리트법: 유약입자를 놓고 우발적 효과.
 (3) 은칠보: 동판을 은박지로 씌우고 투명유약을 바른다.
 
 
 
 죽세 공예
 
 1. 특성
 (1) 관상(속이 빔) - 붓, 피리, 필통...
 (2) 탄력성이 있다. - 활, 부채, 연...
 (3) 곧고 잘 쪼개진다. - 부채, 발, 돗자리...
 (4) 곱고 매끄럽다. - 바구니...
 (5) 튼튼하다. - 선반...
 (6) 신축성이 적다. - 가구...
 
 2. 공작법
 (1) 기름빼기: 대를 돌리면서 불에 쬐어 기름을 빼고 닦는다.
 비눗물에 담그기도 한다.
 (2) 자르기: 창호지를 대고(껍질보호) 자기 앞쪽으로 돌리면서 자른다.
 (3) 쪼개기: 끝에서 뿌리쪽을 향해 칼을 대고 치며 쪼갠다.
 (4) 구부리기: 구부리는 부분에 불을 가열. 기름이 번져 나올 때 구부려 끈으로
 매둔다.
 (5) 깎기: 유리조각 가늘게 - 창칼
 
 
 금속 공예
 
 1. 특징: 팽창성, 용해성, 합금성, 절단성, 용접성.
 
 2. 재료: 금, 은, 동, 철, 알루미늄, 아연...
 
 3. 종류
 (1) 판금공예: 얇은 금속판을 두드려서 무늬를 만들거나 오려 붙여 만듦.
 (2) 야금공예: 녹이거나 붙여 가공(섬세, 정교) - 금, 은반지..
 (3) 철금공예: 금속 파이프, 철사 등으로 일용품 가공 - 파이프, 의자, 가구...
 
 4. 가공방법
 (1) 주조(주금): 1100~1200℃의 고온에 녹여 틀에 부어 만듦
 (2) 단조(단금): 금속을 달구어 망치로 두드려서 만듦 (틀에 넣어 눌러 만듦)
 (3) 접합(단접): 700~800℃의 열을 가하여 두드리면 두개가 하나로 이어짐.
 (4) 조각(조금): 금속표면을 파고 쪼아서 만듦 (산에 부식시키기도 함).
 (5) 용접: 납 땜질. 산소용접으로 잇거나 때움.
 
 유리 공예
 
 1. 성질: 빛을 통한 투명성. 반사성. 약품과 산에 강.
 가공쉽다. 결점 - 깨지기 쉽고 파편 예리. 온도의 급변에 약함.
 
 2. 제작방법
 (1) 취성형: 녹은 유리를 장대 끝에 묻혀 목형이나 금속형에 넣고 불어 만듦.
 (2) 가압성형: 금속형에 넣어 압력을 가해 모양을 만듦.
 (3) 기계취성형: 입으로 부는 방법을 기계로 대신.
 목공예
 
 1. 목재의 종류
 (1) 단단한 것: 벚, 은행, 단풍, 밤...
 (2) 무른 것: 버드, 피, 오동...
 (3) 보통: 참, 노송...
 
 2. 목재 구조
 (1) 심재: 나무의 속 부분 - 질이 좋다. 색이 붉다.
 (2) 변재: 나무의 겉 부분 - 질이 좋지 않다. 색이 희다(건조시 변화).
 
 3. 판재의 종류
 (1) 곧은결 송판 : 무늬가 가늘고 고르다. - 나이테 직각으로 켠 것
 (2) 무늬결 송판: 무늬가 큰 것. - 나이테에서 비스듬히 켠 것
 
 전통공예
 
 1. 종이공예
 (1) 지승공예 : 종이를 꼬아 만든 후 엮어 만듬 - 필통, 바구니, 그릇(지노공예)...
 (2) 색지공예 : 종이를 여러 겹 덧발라 모양을 만든 후 그위에 색지로 장식
 (3) 지호공예 : 종이를 물에 불려 불린 종이죽으로 모양을 만든 후 장식
 (4) 지화공예 : 색한지를 여러 겹으로 접은 후 가위로 모양을 오린다
 
 2. 나무공예
 (1) 목공예 : 나뭇결을 살려 재질감을 느끼게 한다 - 소반, 경대, 받닫이, 장롱
 (2) 주칠공예 : 나무 표면에 붉은 옻칠을 한다
 (3) 나전칠기 : 나무 표면에 옻칠을 하고 자개로 장식한다.
 (4) 화각공예 : 쇠뿔을 얇게 저며 뒷면에 그림을 그리고 나무 표면에 붙여 만든다.
 
 3. 초경공예
 (1) 왕골 : 줄기를 엮어 돗자리, 방석 등을 만든다.
 (2) 부들 : 늪지에 자연적으로 자란다. 방석, 부채 등을 만든다.
 (3) 볏짚 : 부드러워 꼬아 만들기 좋다. 가마니, 짚신, 멍석 등
 (4) 싸리 : 산에 난다. 탄력이 있고 다루기 쉬워 생활 용품에 쓰임
 (5) 등나무
 
 4. 자수․매듭 : 의상, 병풍, 보료, 주머니, 수저짚, 골무...
 
 
 
 
 
 
 
 
 
 
 
 
 우리나라 미술
 삼국시대
 1. 고구려: 씩씩하고 웅장, 힘찬 기상
 ⑴ 고분: 쌍영총, 무용총, 강서(우현리)대묘, 장군총...
 ⑵ 벽화: 무용총- 기마수렵도, 무용도,
 강서대묘(사신총)- 사신도(동:청룡, 서:백호, 남:주작, 북-현무)
 ⑶ 화가: 담징-일본 호오류우사에 금당벽화 <사불정토도>
 ⑷ 공예: 금동투조금구(새와 구름모양)
 ⑸ 조소: 연가칠년명 금동여래입상
 
 2. 백제: 온화하고 부드러운 불교미술
 ⑴ 고분: 무녕왕릉
 ⑵ 화가: 아좌태자, 인사라아, 백가-일본미술 개척
 ⑶ 조소: 금동관세음보살상
 ⑷ 건축: 미륵사지석탑 (금마.목조형태) ☞ 가장 오래된 석탑
 정림사지5층석탑 (백제탑-부여)
 무녕왕릉 (공주)
 ⑸ 공예: 금은 세공품<금제관식> - 무녕왕릉 출토
 와전(기와,벽돌) - <산수문전>, 귀형문전, 연화문전...
 
 3. 신라: 불교미술과 금속공예 발달
 ⑴ 건축: 첨성대, 황룡사9층탑(신라최대목조탑), 분황사모전탑
 ⑵ 회화: 솔거-황룡사벽화<노송도>
 천마총 <천마도>, <기마인물도>
 ⑶ 조소: 금동 미륵 보살 반가사유상
 ⑷ 공예: 금제장신구-금관,귀걸이
 <기마인물형토기>, <도깨비기와>
 
 통일신라시대: 한국미술의 황금기, 불교미술의 절정기
 ⑴ 건축: 불국사(청운교,백운교), 석굴암(동양최대 인공석굴)
 다보탑(여성적), 석가탑(남성적), 화엄사4사자3층석탑(구례 화엄사)
 ⑵ 조소: 석굴암 본존불<석가여래좌상>, 11면관음보살상, 태종무열왕릉비
 ⑶ 공예: 성덕대왕신종(봉덕사종), 상원사종(가장 오래된종), 와전, 금관,
 금동사리기...
 ⑷ 회화: 전채서 - 그림다루는 관청, 서예가: 김생
 
 고려시대: 신라의 불교미술 계승, 귀족미술, 도자공예 발달
 ⑴ 건축:부석사 무량수전, 조사당, 경천사10층석탑, 봉정사 극락전
 ⑵ 회화: 도화원설립(화가양성기관)
 주악천녀도(고분벽화), 부석사 조사당벽화,
 공민왕<천산대렵도>, 이영<예성강도>, 혜허<양류 관음상>
 ⑶ 조소:부석사 아미타여래좌상, 관촉사 미륵불
 ⑷ 공예:나전칠기, 금속공예, 도자공예(상감청자,순청자), 탈
 ⑸ 서예:팔만대장경, 서예가-석탄연
 
 
 조선시대: 서민적, 소박한 유교적 미술(실용적). 도자공예, 목공예
 ⑴ 건축: 궁궐건축중심
 남대문(숭례문)-국보1호
 경복궁-근정전, 경회루
 원각사지10층석탑(파고다공원)
 법주사 팔상전(속리산-유일한 목조5층탑)
 금산사 미륵전(전북김제-외관상 3층탑)
 
 ⑵ 회화: 도화서 설치
 ① 초기: 안견(현동자)- <몽유도원도>, <적벽도>
 강희안(인재)- <산수인물도>, <고사관수도>
 이상좌(학포)- <송하보월도>
 
 ② 중기: 신사임당- <초충도>
 이정- <묵죽도>
 
 ③ 후기: 정 선(겸재)- <인왕제색도>, <금강전도>
 심사정(현재)- <산수인물도>
 김명국(연담)- <달마도>
 김홍도(단원)- <씨름도>, <무용도>, <서당> ☜ 서민적
 신윤복(혜원)- <미인도>, <단오>, <연당의 여인> ☜ 귀족적
 변상벽(화재)- <묘작도>
 장승업(오원)- <군마도>
 
 ⑶ 서예: 김정희<추사체>, 안평대군(비혜당), 한호<석봉체>
 
 ⑷ 공예: 도자공예(백자), 목공예, 죽공예, 화각공예...
 
 
 근대미술:1910년대 일본에서 양화도입. 서화중심→양화.조소도입
 사실주의,인상주의,야수파 경향
 
 ⑴ 건축: 덕수궁 석조전(그리이스+르네상스양식), 명동성당(고딕식건축),
 독립문...
 
 ⑵ 한국화: 안중식, 이상범(청전), 허백련(의재), 김은호(이당)...
 
 ⑶ 서양화: 고희동(최초로 한국에 서양화 소개), 나혜석, 이중섭, 김환기, 박수근..
 
 (4) 조소: 사실적인 경향에서 추상적 - 김복진, 윤효중, 김종영, 권진규...
 
 
 
 
 
 다른나라 미술
 
 ♣ 동양 미술
 
 1. 중국 미술
 (1) 은․주시대: 청동기 주조, 갑골문자
 (2) 진․한시대: 인도에서 불교미술 전래. 진시황의 능, 만리장성, 화상석
 (3) 육조시대: 페르시아, 간다라 등 서양 문화의 영향
 ①조각: 윈강 석굴, 룽먼 석굴, 돈황석굴 등
 ②사혁의 <화론 육법>, 고개지의 <여사잠도>
 (4) 수․당의 미술: 중국 회화의 황금기
 ① 회화: 북화(이사훈), 남화(왕유)의 화풍
 ② 공예: 도자기 공예 발달, 당삼채(황,녹,백의 3색유약)가 유명
 (5) 송의 미술 ① 회화: 한림 도화원을 설치. 휘종황제, 이적, 목계, 곽희(삼원법) 등
 ② 공예: 중국도자기의 황금기. 청자, 백자 등
 (6) 원의 미술: 송의 예술 계승. 남종화의 4대 화가 - 황공망, 오진, 예찬, 왕몽
 (7) 명의 미술: ① 건축: 북경의 자금성, 천단 기년전
 ② 회화; 대진, 동기창, 막시룡 등
 (8) 청의 미술: 섬세하고 장식적이나 정신, 사상 미흡.
 팔대산인, 석도 등의 화가와 나전칠기, 모직물, 도자기 발달
 
 2. 인도 미술
 : 중국과 함께 동양 미술의 2대 발상지.
 (1) 인더스 문화: 인더스 강 유역
 (2) 마우리아 제국 미술: 아소카 왕 → 불교의 교리를 새긴 돌기둥 석주를 많이 세움
 산치대탑(석가의 사리를 모신 무덤)
 (3) 간다라 미술: 쿠샨 왕조시대. 그리스풍의 불교미술(동서 미술 교류)
 (4) 굽타 미술: 인도 미술의 황금기. 아잔타 벽화( 불교의 전설이 그려진 석굴의 벽화 )
 (5) 파라 왕조: 불교 최후의 왕조. 이 후 회교(힌두교) 성행.
 (6) 무굴 제국: 타지마할 - 이슬람교 묘당. 사원겸비
 
 ♣ 서양 미술
 
 1. 원시 미술
 (1) 특징: 수렵 생활과 결합된 동굴 벽화
 (2) 동굴벽화: 사실적 묘사, 채색 사용
 라스코(프랑스), 알타미라(스페인) 등
 (3) 스톤헨즈(영국), 돌멘(거석분묘),
 빌렌도르프의 비너스(오스트리아. 섬에서 출토된 여성나상- 출산, 수렵기원)
 
 
 
 
 2. 고대 이집트
 (1) 이집트 미술(기원전 4000): 자연 숭배, 절대적 왕권.
 신전건축 - 아부심벨 신전
 분묘건축 - 피라미드, 스핑크스
 조각(초상조각) - 촌장상, 서기좌상
 회화 - 정면성
 (2) 메소포타미아 미술: 흙벽돌의 궁전과 아치식 창문
 (3) 에게 미술: 해상문화. 그리이스 미술의 모체.
 크놋소스의 미노스 궁전 - 계단, 복도가 많음(미로식)
 (4) 그리이스 미술(기원전 1200): 서양미술의 근원. 인간의 이상적인 미를 추구
 ① 조각: 비너스(밀로섬 출토), 원반 던지는 사람, 니케의 여신상, 라오콘상 등
 ② 건축: 신전의 기둥양식 - 도리아식(남성적) ☞ 파르테논 신전
 이오니아식(여성적) ☞ 에레크테온 신전
 코린트식(화려) ☞ 올림피아 신전
 (5) 로마 미술(기원전 1000): 그리이스 문화를 그대로 계승
 ① 회화: 폼페이 벽화(원근, 명암법 사용)
 ② 조각: 사실적 경향의 초상조각 - 아우쿠스투스, 카라칼라, 케사르(시져),
 아그리파 등
 ③ 건축: 대규모 실용적 건축 - 콜로세움(원형 경기장), 개선문(콘스탄티누스), 욕장,
 판테온 신전, 공회당 등
 
 3. 중세 미술
 : 기독교 중심 - 초자연적, 상징적인 종교미술
 (1) 초기 기독교 미술: 카타콤(지하묘지) - 기독교 승인때까자 계속됨
 (2) 비쟌틴 미술: 동로마(현:이스탄불) 중심. 거대한 원개식(돔) 지붕의 성당건축,
 반원형의 아치식 창문(성 소피아 성당), 모자이크 벽화
 (3) 로마네스크 미술 : 서유럽(이탈리아) 중심. 삼각형 지붕, 프레스코화, 부조조각,
 아치식 창. - 피사 대성당, 피사 사탑 등
 (4) 고딕 미술: 기독교 미술의 절정. 첨탑, 스테인드 글라스, 아치식 입구
 - 노트르담 ․ 샤르트르․ 아미앙 대성당
 
 4. 르네상스 미술(15~16세기)
 : 인간 중심의 미술. 이탈리아 피렌체 중심
 (1) 초기: 치마부에, 지오토, 프라 안젤리코, 보팃첼리<수태고지>, <비너스의 탄생>
 (2) 전성기 ① 레오나르도 다빈치: <모나리자>, <최후의 만찬> 등
 ② 미켈란젤로: 회화 - <최후의 심판>, <천지창조>,
 조각 - <다비드>, <모세>, <피에타>
 ③ 라파엘로: <마돈나>, <아테네 학당>
 (3) 북유럽: 뒤러, 반아이크 형제 - 유화물감 발명
 브라만테 - 건축가. 성 베드로 성당 설계
 
 
 5. 17, 18세기 미술
 (1) 바로크 미술(17C): 강한 색채로 동적인 표현(남성적)
 ① 화가 : 엘 그레코, 벨라스케스, 루벤스, 반 다이크, 렘브란트 등
 ② 건축 : 베르사이유 궁전(프랑스), 이르지에스 성당(이탈리아)
 (2) 로코코 미술(18C): 장식적이고 화려한 궁정미술. 여성적
 ①프랑스: ꋯ와토- 화려한 귀족 생활
 ꋯ샤르뎅 - 정물화의 시조
 ②영국: ꋯ호가스 - 교훈적 풍속화, ꋯ게인즈버러 <초상화>
 ③에스파니아: ꋯ고야 - 궁중 화가 <마야상>
 
 6. 19세기 근대미술
 (1) 전반: 개성을 자유로이 표현하는 유파가 생김
 ① 고전파: 그리이스와 로마의 이상적 표현. 엄숙․이지적인 화면구성
 ꋯ다비드 <나폴레옹 대관식> ꋯ 앵그르 <샘>,
 ② 낭만파: 인간의 격동적 감정을 정열적, 동적, 풍부한 색채로 표현
 ꋯ제리코<메듀스호의 뗏목> ꋯ들라크르와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
 ③ 자연파: 자연의 모습을 시적으로 표현.
 ꋯ밀레 <만종>, <이삭줍기> ꋯ코로 <진주를 단 여인>
 ꋯ루소, 컨스터블, 터너
 ④ 사실파: 눈에 보이는 것을 사실적으로 묘사
 ꋯ쿠르베 <돌깨는 사람> ꋯ도미에 <삼등열차>
 (2) 후반
 ① 인상파: 태양광선에 의한 밝은 색채로 생동감 있게 표현
 ꋯ마네 - 인상파 창시. < 풀밭위의 식사>, <피리부는 소년>
 ꋯ모네 - <해돋이 인상>, <수련>
 ꋯ드가 - 뛰어난 소묘가. 동적인 대상. <무희>
 ꋯ르느와르 - 양감에 충실 <책읽는 소녀>, <목욕하는 여인>
 ② 신인상파: 원색의 색점에 의한 점묘법(점묘파)
 ꋯ쇠라 <그랑자트섬의 일요일>, ꋯ시냐크 <항구>
 ③ 후기인상파: 대상을 주관적 감정으로 표현
 ꋯ세잔 - 자연의 형태를 기하학적 형태로 바꿈 <빨간 조끼를 입은 소년>
 ꋯ고흐 - 짧고 꿈틀거리는 터치 <귀를 자른 자화상>, <해바라기>
 ꋯ고갱 - 장식적 색채. 원주민의 생활 모습 <언제 결혼하려나>
 (3)조소: 생동감 있는 인체 표현
 ꋯ로뎅 - 근대 조각의 아버지. 정신면 강조.
 <지옥의 문>, <생각하는 사람>, <칼레의 시민>, <발쟈크상>
 ꋯ부르델 - 로뎅의 제자. 동적이고 남성적.
 <활을 당기는 헤라크레스>, <베토벤의 흉상>
 ꋯ에펠 -에펠탑(철재 건축)
 
 
 
 7. 현대 미술
 (1) 회화: 표현기법, 재료가 다양. 많은 유파 등장
 ① 야수파: 평면적, 대담한 변형, 강렬한 색채
 ꋯ마티스 - 변형과 색의 단순화 <붉은 실내>, <오딜리스크>
 ꋯ루오 - 거친 질감, 검은 윤곽선, 종교적 내면성 <피에로>, <쟌 다르크>
 ꋯ블라맹크 - 강렬한 색채, 격정적 터치 <붉은 나무가 있는 풍경>
 ꋯ뒤피 - 경쾌한 속필. 수채화의 대가
 
 ② 입체파: 세잔의 가하학적 이론의 영향. 자연을 분해하여 재구성
 ꋯ피카소 - <청색시대>, <게르니카>, <아비뇽의 처녀들>
 ꋯ브라크 - 입체파 이론 확립 <물고기가 있는 정물>
 ꋯ레제 - 인체를 기계적, 단순한 형태로 변형. <서커어스>
 
 ③ 표현파: 독일 중심. 강한 색채, 왜곡된 형태
 ꋯ뭉크 - 인간의 불안, 공포등의 감정표현 <절규>, <다리위의 소녀들>
 ꋯ코코슈카 - 이그러지고 절규하는 인물 표현
 ꋯ클레 - 형태의 변형과 단순화 <광대>, <얼굴>
 
 ④ 미래파: 시간과 기계에 의한 동적인 미 표현
 ꋯ보치오니, 세베리니, 발라, 카라
 
 ⑤ 파리파: 파리에 모여 활동한 작가의 총칭
 ꋯ모딜리아니 - 인체를 타원형으로 길게 변형. <목이 긴 여인>
 ꋯ위트릴로 - 무채색의 바탕으로 무거운 질감. <코탱골목>
 ꋯ샤갈
 
 ⑥ 추상파: 순수한 조형의 요소와 원리로 추상 표현.
 ꋯ몬드리안(차가운 추상) - 수평․수직으로 화면 분할. 자연을 점차 단순화
 <부로드웨이의 부기우기>, <황․적․청의 콤퍼지션>
 ꋯ칸딘스키(뜨거운 추상) - 비정형적, 서정적 표현. 음악의 인상을 표현.
 <콤퍼지션>, <즉흥 19>, <검정원 속에>
 
 ⑦ 초현실파: 꿈․상상 등 비합리적, 비현실적, 무의식의 세계 표현
 프로타주, 스크래치, 데칼코마니 기법 사용
 ꋯ달리 - 환상의 세계. <내란의 예감>, <기억의 집착>,
 ꋯ미로 - 기호화된 형과 색. 동심의 세계. <곡예>, <여인과 새>
 ꋯ샤갈 - 동화적 환상의 세계. <나와 마을>, <서커스>
 
 ⑧ 액션 페인팅: 잭슨 폴록 (프랑스 - 앙포르멜)
 
 (2) 조소: 마리노 마리니, 콜더(모빌), 무어, 아르프, 브란쿠시, 자코메티 등
 
 
 
 
 (3) 새로운 경향
 ① 오브제 : 입체파에서 콜라주에 부분적으로 사용. 물건, 물체의 의미
 예술과는 아무 관계가 없는 물건을 사용하여 상징적 기능으로 표현
 ② 팝 아트: 대중 문화 자체를 소재로 표현
 ③ 옵 아트: 착시 효과와 색면의 반복적인 배치에 의해 시각적 미를 추구
 ④ 키네틱 아트: 작품 자체를 움직이거나, 움직이는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는 미술작품.
 모터, 전자, 기계 등을 이용한 것
 ⑤ 미니멀 아트: 조형의 단위를 최소한으로 집약, 극단적인 간결성으로 표현
 ⑥ 극 사실주의: 대상을 정밀하게 표현
 ⑦ 비디오 아트: 첨단 과학 문명의 영상 매체를 이용. ꋯ 백남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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