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여행사의 구조
1.항공:카운터--국내
해외
2.operater(OP-상담,견적,확정서 발급) - 국내,해외
3.상품개발부
4.인터넷사업부-솔루션개발,IP개발,디자이너 등..
5.영업부(온라인&오프라인)
6.수속부(여권&비자)
7.총무부
8.임원
9.대표이사
10.sending
[2]여행사의 흐름
첫여행사의 OPEN 1972년 정도,,
-- 대한항공의 국내 첫 취항 시기.(1969년 민영항공사로 바뀜)
1988년 "서울 올림픽"을 계기로 하여 해외여행의 수요가 갑자기 증가..
1993년 해외여행 자율화.. - 해외여행자 수요 증가...
1997년 11월 IMF로 해외여행객 감소.
해외여행자 출국수중 50%는 무역 & 출장. 50%는 해외여행자수...
1996년 이후 각 여행사들의 전문성으로 많이 바뀜..
[3]여행사의 종류
1.대형 패키지여행사 -(1) WHOLE SALE AGENY
ONLINE & OFFLINE - 모두투어,하나투어,OK투어,
ONLINE-온라인투어,웹투어,투어익스프레스 등..
(2) 자체 패키지
한진(kal),롯데,자유, 등등등....
2.전문여행사 - (1) 일본전문
(2) 중국전문
(3) 유럽전문 -동,서,북유럼, 러시아
(4) 미주 - 북미 - 미국,캐나다
중미 - 멕시코,과테말라
남미 - 아르헨티나,브라질,
(5) 남태평양 - 호주
뉴질랜드,피지
괌,싸이판
(6)골프투어
(7)항공권
(8)제주전문
(9)스킨스쿠버
(10)산악
(11)배낭여행
(12)열차패스전문(유레일,JR,암트랙,캐나다 트레인 등)
(13)크루즈투어(알래스카,동남아크루즈,마이애미 등)
(14)수속전문대행
(15)이민수속대행.
(16)호텔 예약전문
[4] 여행견적
항공료+지상비(호텔,차량,가이드,입장료,식사)
+수수료(여행약관은 NET의 10%)
[5] 여행자의 이해
1.항공권 2.콘도 및 호텔 3.여행 4.리조트여행(휴식여행)
5.관광목적의 여행 6.학생들 교육목적의 여행 7.골프
- 각 여행목적에 맞는 여행지를 선택하여 여행자에게 서비스 제공..
[6] 여행사에서의 전화 멘트예절
..전화가 걸려올 경우 "감사합니다.OOO항공의 000입니다."
..전화 끝에는 항상 "감사합니다 또는 고맙습니다".
..누구를 바궈 드릴 때 " 지금은 통화중이십니다. 실례지만 어디시라고 전해 드릴까요 "
..전화가 길어질 때 "지금은 통화중입니다.메모 남겨드리겠습니다."
..모르는것을 물을때..(담당자가 없는 경우)"연락처를 남겨주시면 바로 연락드리겠습니다."
..임원 또는 대표이사님이 출장중이시거나 외근 중이실 때
"지금은 외근 중이십니다.연락처를 남겨주시면 전달하여 드리겠습니다".
..혹시 직원 및 대표자 핸드폰이 연결 안될 때
"지금 손님과 미팅 중이라 연결이 안되는것 같습니다.."
[7] 여행사 직원이 알아야 할 것
1.항공사 2 CODE.
2.각지역별 3 CODE
3.나라의 이해-세계전도를 머리속으로,...
(여행자가 많은 나라를 중심으로)
4.지역의 이해-나라마다의 유명 지역을 중심으로 머리속으로 이해...
(항공으로의 소요시간,버스이동으로의 소요시간)
5.각 나라마다의 항공사.
(우리나라에 취항하는 항공사 및 offline항공사)
한국:대한항공(KE),아시아나항공(OZ)
일본:ANA(NH),일본항공(JAL),JAS(JD)
중국:동방항공(MU),남방항공(CZ),북방(CJ),중국국제(CA),서남항공(SZ)
운남항공(3Q),서북항공(WH)
미국:유나이티드(UA),노스웨스트(NW),델타(DL),에어아메리카(AA),
동남아: 태국-타이항공(TG), 싱가폴(SQ), 말레이시아(MH)
필리핀(PR),베트남항공(VN)..
유럽: 프랑스(에어프랑스=AF),독일(루프트한자-LH),영국(영국항공-BA)
네덜란드(KLM항공),스위스(SR),이태리(알리탈리아-AZ)
기타등등..... 에어타임즈 참조
6.각나라의 수도
7.여행지별 안내 -휴식여행지-리조트 상품
관광여행지-태국,싱가폴,홍콩,중국,
8.여권 및 비자서류
9.각지역별 랜드사.
10.항공 routing
*** 여행문의 설명시 기본적으로 변하지 않는 룰 ****
1.성수기의 기준 : 매년 조금씩은 날짜가 달라짐..
학생 방학(봄방학 2월 중순 -대략 2월20일 -3월01일),
(여름방학 7월15일 -8월15일) (겨울방학 12월15일 - 2월10일)
2.항공요금은 확인 또 확인 또 확인...또 확인...
- 특히 그룹요금의 경우는 날짜별로 확인요망함.
3.항공요금 CHECK시 유효기간 필수 확인
4.태국은 관광 대국으로 볼거리가 가장 많이 제공되는곳.
5.싱가폴은학생들의 교육지역으로 좋음.
6.인천-동경구간의 항공요금은 할인이 별로 없다.
7.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은 대부분 직항편이며, 금연석이다.
8.주말에 출발하는 여행요금은 무조건 비싸다.
(특히 허니문시즌 3-5월. 9월-11월)
9.외국항공사들의 요금이 싸다.
10.싼항공권은 그만큼 제한이 많다.
11.12시미만의 학생들은 항공요금은 75%적용되며,총여행요금에는 80%적용된다.- 패키지의 경우)
12.12세이상은 성인요금이다.(만 나이로 적용되며,생년월일까지 확인요망)
13.남자 학생 18-20세 까지의 경우 군대 문제로 무조건 일년단수 여권이 발급된다.
-19세때 신체검사(신검)를 받는다.그이후에 군대 입영문제로 인하여..
단, 군 면제자의 경우는 제외
14.해외여행시 항공출발시간 2시간전 공항 미팅한다.(국내여행시 항공출발시간 1시간전 공항 미팅한다.)
15.해외여행 항공사 BAGGAGE수하물 허용 1인 20KG기준 2개까지.(대체로 25-30KG까지는 봐준다)
(단,한가방에 30KG 이상 넣는것은 금지, 넘을경우 카운터에서 다시 정리해야함)
16.국제선 항공사의 경우 항공 BOARDING TIME을 출발 40분전 마감한다.
(중국항공사 및 후진국 항공사의 경우 출발 30분전까지 마감)
- 좌석이 뜨거운 날짜의 경우 일찍 마감한다...
17.국내선 항공사의 경우 항공 BOARDING TIME을 출발 20분전 마감한다.
18.예약시필요한 것: 여권의영문이름,전화번호,언제,어디로,누구랑....
19.출국절차:항공사에서 좌석배정&수하물붙임▶출국심사▶면세점구경▶GATE확인▶탑승
20.입국절차:항공기 내림▶BAGGAGE 찾음▶입국심사▶세관검사▶밖으로
21.여행의 시즌: 단체여행 및 허니문시즌(3월-5월, 9월-11월),가족시즌(방학기간)
**여행사에서 많이쓰는 용어 **
1.AIR SCHEDULE 2.BOARDING PASS(좌석배정) 3.BAGGAGE
4.TOUR CONDUCTOR(가이드) 또는 TOUR LEADER , TOUR GUIDE.
5.1월부터-12월 까지의 영문약자( JAN,FEB,MAR,APR,MAY,JUN,JUL.AUG,SEP,OCT,NOV,DEC)
6.NO-SHOW(예약하고 탑승하지 않는경우-항공용어)
7.TRANSFR(경유지에서 항공기를 갈아타는 경우 예) ICN-HKG(KE)-BKK(TG)
8.TRANSSIT(항공스케쥴상 항공기가 경유하는 경우 -예) ICN-HKG(TG)-BKK(TG)
9.ROOMING LIST(방배정) 10.DEPARTURE(출발) 11.ARRIVE(도착)
12.호텔등급(FIRST,DELUXE,SUPERDELUXE.RESORT)
13.호텔 ROOM TYPE(종류) ( DOUBLE, TWIN , SINGLE . EXTRA BAD )
14.ITINERARY(일정) 15.RESERVATION(예약)
16.CONFIRM! SHEET(확정서=CFM)
17.WAITING(대기=WT) 18.RECONFIRM!(재확인=RCFM) 19.REQUEST(요청=RQ)
20.IMMIGRATION(입국심사) 21.CUSTOMS(세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