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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여호수아서의 위치
히브리적인 분류(눅 24:27, 44);
1)תֹורָה
2)נֵבִיאִם
①전 선지서
②후 선지서
a.대 선지서
b.소 선지서
3)כֶּתוּבִים
①역사서
②오축서
③시가서
2.여호수아서 명칭
히브리어 성경에서는 각 책의 맨 앞에 단어로 불리었다. 여호수아서는 וַיְהִי אַחֲרֵי(후에 있었다. -출애굽의 지도자 모세가 죽은 후에)가 맨 앞에 나온다.
그러나 히브리어 성경에서도 제목은 יהושע로 표시한다.
주전 285-247년에 필라델프스 때에 히브리어를 헬라어로 번역한 70인역(Septuagint, ⅬⅩⅩ)에서는 Ἰησοῦς로 표시한다.
라틴어 벌게잍 역에서는 LIBER IOSUE(구속받지 않는 여호수아)로 표시하고 있다.
3.저자
여호수아서를 기록한 여호수아(יְהוֹשֻעַ ; 여호와는 구원이시다.)의 이름을 따라 지어졌다.
전통적인 견해는 여호수아가 기록했거나, 내용의 자료 형성에 주된 사역자로 본다.
그러나 여호수아가 죽은 후에 발생한 사건들에 대한 기록은 후대의 편집자에 의해 책이 마무리 된 것으로 본다.(수 24:29,30 여호수아의 장사, 수 24:31 여호수아 죽은 후 장로들, 수 15:13-15,삿 1:9-13 옷니엘이 기럇 아르바 탈취한 일, 수19:47, 삿 18:27-29 단 지파가 최북단을 쳐들어간 사건)
나머지 편집자는 아론의 아들 엘르아살로 전해지고 있다.
여호수아는 에브라임 지파 눈(נוּן, 물고기)의 아들로 애굽에서 출생하였다. 그는 젊은 나이에 에브라임 지파의 두목이 되었다.(민 13:8)
여호수아는 모세가 시내산에 오를 때에도 함께 있어 수종들었다.(출 24:13) 모세가 성막을 세우고 사역할 때에, 모세는 저녁이면 집으로 돌아 갔으나, 청년 여호수아는 회막을 떠나지 않고 지켰다(출 33:11).
본래는 호세아(הֹושֵעַ, 그는 구원될 것이다. he shell be deliverance.) 이었는데(민 13:8), 여호수아(יְהֹושֻעַ, 여호와는 그의 구원이시다. The Lord is his deliverance.)로 부르게 하였다(민13:16). 요드가 더 첨가된 것을 살펴야 한다.
가나안 정탐꾼 12명 중에 한 사람으로 저들의 보고의 때에 갈렙과 함께 믿음으로 긍정적인 보고를 하였다(민 13:1-30). 결국 여호수아와 갈렙 만이 가나안 땅에 들어갔다.
여호수아는 모세의 임종의 직전에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모세에게 안수를 받아 모세의 후계자가 되었다.(민 27:18-23,신 34:9) 이는 율법과 복음의 관계를 보여주는 것과도 같다.
4.목적
모세 오경을 통하여 하나님의 약속과 율법을 보여준다. 이어서 여호수아서를 통하여 신정국가와 약속의 성취인 가나안 땅의 정복을 보여준다. 하나님의 최대의 구원에 행위는 유월절을 통한 출애굽이겠지만, 하나님의 구속사는 믿음의 사람들에게 약속하신 땅과 구별될 수 없다.
5.내용분해
1)가나안 침입기 (1:1-5:12)
①그 땅에 약속(1:1-18)
②라합의 믿음(2:1-24)
③요단강 건너감(3:1-4:18)
④길갈에 진을 침(4:19-5:12)
2)가나안 땅 정복기 (5:13-12:24)
①앞서 행하는 군대 장관(5:13-15)
②여리고 성 함락(6:1-27)
③아이 성 공략(7:1-8:29)
④에발 산의 제단 건립(8:30-35)
⑤기브온 족속에 거주(9:1-27)
⑥가나안 남부 점령(10:1-43)
⑦가나안 북부 점령(11:1-15)
⑧정복의 결과 요약(11:16-12:24)
3)가나안 분활기 (13:-22장)
①토지 분할의 지침(13:1-7)
②요단 동편 땅의 분할(13:8-33)
③요단 서편 땅의 분배(14:1-19:51)
④도피성 제도(20:1-9)
⑤레위 지파를 위한 성읍(21:1-45)
⑥요단 동편 군사들의 돌아감(22:1-34)
4)부록 : 여호수아의 결별사 (23-24장)
①여호수아의 첫 연설(23:1-16)
②여호수아의 두 번째 연설과 세겜 계약(24:1-28)
③여호수아의 죽음(24:29-33)
6.신학적 통찰
1)약속 준수의 하나님
족장들에게 약속하신 것(창 12, 15, 17장)을 다 주심(21:43, 45),
①자손(씨)의 약속
②가나안 땅의 약속
③복의 중재자로서의 약속
2)안식의 성취(수 1:12-13, 11:23)
3)시내산 계약의 재 확인
4)혼합주의 배격의 가치
7.여호수아 1장의 분해
1)해석
1절,
여호와의 <종> 모세 : 종(עֶבֶד)은 주인의 소유요, 철저한 섬김을 의미한다.
모세가 <죽은 후에> (וַיְהִי אַחֲרֵי) : 모세 다음이 궁금하다. 여호와께서는 시대 마다 남은 자를 두신다. 여호와는 여호수아와 같은 지도자를 준비하셨다.
눈의 아들 여호수아 : 눈(נוּן, 물고기 : 레 11:9-12)의 특별함.
모세에서 여호수아(여호와께서 구원하신다.)로 교체됨은 구속사적 의미로(마 1:21 그 이름 예수), 모세의 율법의 정죄에서 예수의 구원을 생각할 수 있다.
수종자 : מְשָרֵת(메사렡) 는 종의 개념이 아니고 <시중드는 사람>(attendant)을 말한다. 보좌관과 같은 사람을 말한다. minister(사역자)로 말할 수 있다.
2절,
이스라엘에게 주는 그 땅으로 가라 : 그 땅은 가나안 땅이다. 그 약속의 성취에 확신, 가라는 행동, 가나안 땅을 여호와께서 능동적으로 주신다(נֹתֵן 능동태 분사).
3절,
발바닥으로 밟는 곳 : 전에 종과 횡으로 행하라(창 13:17 참고) 하심과 연결됨. 그 약속의 성취를 위하여서는 믿음으로 행함이 있어야 한다(약 2:26 참고).
4절,
너희의 영토 : 약속의 땅, <그 광야로부터 그리고 저 레바논>(מֵהַמִּדְבָּר וְהַלְּבָנוֹן הַזֶּה,마하미데발 웨하레바논 하제), 그리고 큰 강까지 (וְעַד־הַּנָּהָר הַגָּדוֹל נְהַר־פְּרָת כֹּל אֶרֶץ הַחִתִּם 웨아드 하나할 하가돌 니할 프랕 콜 에레츠 하힛팀, 그 힡팀의 땅 모두의 달콤한 물의 그 큰 강까지), 여기서 힡팀은 가나안의 둘째 아들 헷을 가르치고, 달콤한 물의 그 큰 강은 유브라데 강을 말하는 것으로 본다. 그리고 해 지는 곳 대해까지가 약속의 땅이다.
헷 족속 : 헷은 가나안의 둘째 아들(창 10:15)로, 그의 후손은 족장시대부터 가나안 땅에 거주하는 거대한 종족이다(창 23:3,4).
5절,
네 평생에 너를 능히 대적할 자가 없으리니 : 너의 얼굴 앞에 설자가 없다(לֹא־יִתֵיִצֵב)는 단어로 되어 있다.
6절,
강하고 담대하라 : 강하고(חֲזֵק, 하제크)는 손에 힘이 있는 상태이고, 담대하라(אֲמֵץ,아메츠)는 무릎에 힘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7절,
지켜 행하고 : 지켜(לִשְמֹר, 지킴을 위하여), 행하고(לְעֲשֹות, 행하기 위하여)
형통하리니(תַּשְכִּיל, 히필형 미완료시제) : 번영하도록 시킬 것이라. 는 것
8절,
그 율법 책(סֶפֶר הַתֹורָה, 세펠 하토라) : 파피루스나 양피지에 씀, 두루마리가 아니고 책 이라 함은 파피루스 가능성이 큼.
묵상(הָגִיתָ, 하기타) : 중얼거리다. 적용하고 실천함을 의미한다. 주야로 묵상하면 복이 있다(시 1:2)
9절,
두려워 하지 말라 : 성경에 약 365번 나온다. 일년 매일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 사랑은 두려움을 내쫓는다.(요일 4:18)
10절,
관리들(שֹטְרֵי, 소트레이) : 글쓰는 사람, 이들은 고지, 회집, 기록 등을 담당한 사람들로 보인다.
11절,
양식(צֵדָה, 체다) : 만나가 아니고 군량미라 할 수 있다.
12절
르우벤 지파와 갓 지파와 므낫세 반 지파 : 요단 동편에 기업을 얻은 자들, 이스라엘 앞에서 요단을 건너 전쟁하러 가기로 약속한 지파들(민 32:16-32, 신 3:18-20)
13절,
안식(מֵנִיחַ,메니아흐) : rest로 휴식하는 것이다. 영원한 안식(샤밭)은 천국뿐이다.
2) 1장의 교훈
A.하나님이 약속하신 가나안(출애굽의 구원을 받은 백성들의 목적지 : 천국 소망)
a.하나님이 보증하신 하나님의 선물(3, 4) - 족장들에게 약속하신 곳
b.믿음으로 쟁취할 선물(5, 6) - 마음을 강하게하고 담대히 할 것
c.싸워 얻어야 할 선물(7, 8) - 율법을 다 지키면 형통
d.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심(5, 9)
B.여호수아의 명령 – 여호수아의 믿음
a.양식 준비 - 사흘 안에 요단 건넘, 그 땅을 차지할 것임.(11)
b.두 지파 반에게 – 약속한 것을 이행하도록 명령, 앞서 요단을 건널 것, 형제들의 안식이 있기까지.
c.두 지파 반이 명령에 답변 – 명령대로 다 행할 것, 모세에게와 같이 순종 다짐.
C.구속사적 의미
모세에서 – 여호수아로(요 1:17 참고)
3)설교
A.수 1:1-4 그 땅으로 가라.
더불어, 일어남, 얻은 줄로 확신.
B.수 1:5-9 강하고 담대하라(평생에 임마누엘)
a.하나님이 조상에게 맹세하심 안에서
b.율법의 형통케 하실 약속 안에서
c.전능하신 여호와께서 명령하심 안에서
C.수 1:10-11 양식을 준비하라
믿음의 양식, 영혼의 양식, 충만한 양식
D.수 1:12-18 너희는 그 말을 기억하라(잘라내기)
a.어떤 문제가 생겼습니까?
b.어떤 방법으로 해결하였습니까?
c.어떤 결과가 생겼습니까?
8. 2장의 분해
1)해석
1절,
싯딤(הַשִּטִּים) : 요단 동편 12km 지점에 모압 땅으로 두 줄기의 개천이 흐르고 있는 곳이다. 진을 치기에 적당한 곳이다. 싯딤은 아카시아 나무를 가르친다.
정탐꾼(חֶרֶשׁ,ㅋ헤레쉬) : cunning work,
여리고 : place of fragrance(향기로운 장소), 여리고는 예로부터 메소포타미아 지역과 애굽 지역을 이어주는 길로 대상의 왕래가 많았다. 물질이 풍부하다. 애굽의 영향력이 미치지 못하는 별도의 왕권을 가진 자의 통치가 있는 곳이다.
라합(רָחָב, 큰, 넓은) : 남성 형용사로 큰, 넓은에 의미가 있다. 여리고의 기생(זוֹנָה 매춘부, prostitute=집 앞에 서는 자)
거기서 유숙하였다(וַיִשְכְּבוּ־שָמָה 와이스케브 솨마그들이 그곳에 유숙하였다.) : 여인숙과 같은 곳으로 볼 수 있다.
5절,
어두워(בַּחשֶׄךְ ,빠호셐) : <어두움 가운데> 라는 말로 성문을 닫는 저녁 시간을 생각할 수 있다.
9절,
내가 아노라(יָדַעְתִּי,야다티) : 아담이 하와를 아는 것 같은 표현. 여호와의 행하심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심히 두려워하고(נָפְלה אֵימַתְכֶם, 나프로 에이마트켐) : <너희의 공포로 떨어지다.>
간담이 녹나니 : נָמׄגוּ , 나모구(그들이 스스로 흘러내리다. 니팔형)
10절,
이는(כִּי) : <왜냐하면>, 9절에서 세 가지 이유(왜냐하면)를 말하였는데, 여기서는 전체적인 이유를 말하고 있다. 그 이유는 <우리가 들었기>(שָמַעְנוּ) 때문이라는 것이다.
11절,
정신 : רוּחַ(영), 영이 다시 일어서지 못했다(לֹא ־קָמָה עוֹד רוּחַ, 로 카마 오드 루앟).
여호와는 위로는 하늘에서도 아래로는 땅에서도 하나님 : <왜냐하면>(כּי) 이라는 단어가 다시 나오면서 하나님을 상천하지의 하나님으로 표현하고 있다.
12절,
선대하다 : 선대(חָסֶד,하세드)는 자비, 은혜에 해당하는 단어이다.
증표 : 서약하게 한 증표(17절), 여기의 증표(אוֹת אֶמֶת, 옽 에멭, 진실한 동의)를 말한다.
13절,
우리 목숨을 죽음에서 건져내라 : 라합이 자기 목숨 만이 아니라, 가족 전체의 목숨을 위하여 요구하였다.
14절,
인자하고 진실하게 : חֶסֶד וֶאֱמֶת, 헤세드 웨에멭(은혜와 진실)
15절,
성벽 : 고고학자 가스탕의 말에 의하면, 여리고 성벽은 4.5m 간격으로 두 성벽으로 둘러쌓여 있었다고 한다.
16절,
두렵건대 :탄로가 나면 모두 죽음
17절,
우리에게 서약하게 한 : <우리가 맹세하게 한>(הִשְבַעְתָנוּ, 히스바에타누) 히필형이다. 정탐꾼이 라합에게 하는 말이다.
허물 : 속건제에 해당하는 잘못(레위기 5장 참고)
18절,
붉은 줄(אֶת־תִּקְוַת חוּט) : <엩트 티크와트 후트> 라는 말은 <생명의 줄> 이다. 15절에 줄(חֶבֶל)과는 다른 단어를 사용하고 있다.
23절,
고하고(וַיְסַפְּרוּ־לוֹ , 와예세프루 로) : 말로만 고하는 것이 아니고, <그들이 기록하였다.>(싸팔)는 것이다.
2) 2장의 교훈
A.라합의 믿음의 표현
a.두 사람 정탐꾼을 숨김(4),
b.여호와가 이스라엘에게 주신 가나안 땅을 앎(9),
c.여호와의 행하신 일을 들음(10),
d.상천하지의 하나님으로 앎(11).
B.라합의 행동
a.증표를 내라(12),
b.모든 사람을 살려주어(13),
c.가족을 집에 모으라(18)
C.구속사적 의미
a.인자하고 진실함으로 대우(14).
b.허물이 없게 하라(17)
c.붉은 줄(생명 줄)을 매라(18) - 십자가 상징=이집(교회)에 모이면 산다.
3)설교
A.수 2:1-14 상천하지의 하나님에 대한 믿음
a.믿음은 들음에서(10)
b.믿음은 행동으로(4,8)
c.믿음은 더욱 큰 확신으로(12)
B.수 2:15-24 붉은 줄의 믿음
a.붉은 줄을 매라(정탐꾼의 믿음)
b.붉은 줄을 걸고 사람을 모으다.(라합의 믿음)
c.붉은 주을 맨 집에 모이다(가족이나 전도된 자들의 믿음)
9. 여호수아 3장 분해
1)해석
1절,
아침에(בַּבֹּקֶר, 뻬보켈) 일찍이 : 성경은 새벽의 기적을 말한다(6:12, 8:10).(믿음의 조상 아브라함도 아침형)
싯딤에서 떠남(וַיִּסְעוּ = נסע, 와 이스우) : 아카시아 숲을 떠남, 떠나다 라는 <나사>는 말뚝을 뽑다 라는 말이다.
2절,
사흘 후에 : 이미 약속한 사흘(1:11)
3절,
그 뒤를 따르라 : 언약궤 뒤를 따름. 말씀이 가는 곳에 가고 말씀이 머무는 곳에 머물라.
언약궤 메는 것 : 언약궤는 법궤(레 16:2), 여호와의 궤(삼상 4:6), 하나님의 궤(삼하 6:4), 증거 궤(출 25:22)로 불리운다. 언약궤는 제사장들이 메어 옮기도록 되어 있음. (다윗의 때에 실패 기억)
4절,
2천 규빗 : 1규빗은 약 45cm, 2천 규빗은 약 900m, 허물 많은 자들이 너무 가까이 하기에는 거룩하신 여호와.
행할 길을 알리니 : 앞서 행하시는 여호와로 우리는 갈길을 안다.
이전에 이 길을 지나보지 못하였음이니라. : 길이 없는 곳에 길을 내심.
5절,
자신을 성결하게 하라 : 히트카도쉬 - 히트파엘형(재귀강조형)
기이한 일들 : 사람의 능력의 한계. 오묘한 일은 여호와께 나타난 일만 아는 사람(신 29:29).
7절,
이스라엘 목전에서 크게하여 : 요단강을 가름을 통하여 그를 알게 함. 주의 종을 높여주심.(선지자를 접대하면 선지자 상을 받음)
그들이 알게 하리라 : 주께서 함께 하시는 것을 알게 하여 쓰심.
9절,
여호와의 말씀을 들으라 : 듣게 하고 확신하게 하심(10절)
10절,
살아계신 하나님(אֵל חַי,엘 하이) : 언제나 존재 하시는 하나님
너희 가운데 계시사 : <너희 가까이에>(בְּקִרְבְכֶם, 뻬 와 카라브켐)
일곱 족속 : <설교 면>에 가서 그 이름들의 뜻을 살펴라. 영적으로 무엇을 쫓아낼까?
반드시 쫓아내실(וְהוֹרֵש יוֹרִיש, 웨 호레쉬 요리쉬) : 히필형 으로 같은 동사를 겹쳐 사용하여 <정녕코> 행하실 것을 강조하고 있다.
알리라 : 확신하게 하심
13절,
흘러 내리던 물이 끊어지고 한 곳에 쌓여 서리라. : 궤를 멘 제사장들의 발바닥이 요단 물을 밟고 멈추면. 믿고 행동하면 역사를 보이시는 여호와.
15절,
요단이 곡식 거두는 시기에는 항상 언덕에 넘치니라. : 최대의 난관인 것 같은 때에 행동하게 하시는 여호와. 그러므로 여호와의 행하심을 알게 하심. 요단 강 도하 때는 유대력으로 첫째 달 10일(양력 3-4월쯤)이다(4:19).
16절,
사르단 : 여리고에서 약 20km 상류, 아담 성읍 변두리
17절,
제사장들은 요단 가운데 마른 땅에 굳게 섰고 : 그 백성이 다 건너기까지, 백성을 안심시킴, 여호와께서 함께 하시는 언약궤로 요단강이 마름을 확실하게 함.
2)3장의 교훈
A.여호수아의 지시
a.아침에 일찍이 행동하는 여호수아(말씀을 받고 즉시로 행동하는 믿음의 사람들)
b.관리를 시켜 백성에게 자세하게 지시
c.백성이 성결하도록 지시(성결하게 하는 기간으로 3일 동안 유숙)
d.제사장들에게 언약궤 메고 떠나도록 지시
e.열두 지파에서 한 사람씩 열둘을 선하게 지시
B.여호와의 약속
a.오늘부터 시작하여 여호수아를 온 이스라엘의 목전에 크게 하리라 하심.
b.여호수아에게 함께 있는 것을 알게 하리라 하심.
c.여호수아로 하여금 제사장들이 언약궤를 메고 요단강에 들어서게 하심.
C.구속사로
a.여호수아는 예수의 상징적 인물 – 백성은 저의 말을 들어야 한다(9).
b.요단강을 건넘은 홍해를 건너는 것과 같이 성결을 의미한다.(고전 10:1,2)
c.말씀의 언약궤를 따라 행함.
3)설교
A.수 3:1-6 여호수아의 믿음
a.첫째 날 : 싯딤을 떠나 요단으로 가라.
b.둘째 날 : 자신을 성결하게 하라.(히트카다쉬, 히트파엘형=강조 재귀형)
c.세째 날 : 언약궤 뒤를 따르라.
B.수 3:7-17 요단을 들어서라.
a. 요단 가운데 굳게 서게 하는 효과
사르단 : 냉각(cooling)의 뜻, 여리고에서 약 20km 상류에 있음.
100줄을 서도 2백 만명이 건너려면 한 줄에 2만명은 서서 건너야 할 것.
b.오늘부터 시작하여 이스라엘 목전에 크게 하리라.
c.가나안 땅에 들어가 일곱 족속을 쫓아내라.
가나안 : 꾸러기, 거금
헷 : 공포, 두려움
히위 : 시골 사람, 교양이 없는
브리스 : 선을 긋는 사람, 나눔
기르가스 : 끌어당기는 주소, 유혹
아모리 : 등산가
여부스 : 짓 밟힌 장소
10.여호수아 4장 분해
1)해석
1절,
요단 : 북부 헐몬 산에서 발원하여 흐름. 직선 130km.
2절,
각 지파에 한 사람씩 열 두 사람 : 모든 지파가 참여함.
3절,
그들에게 명령(צַוּוּ 차우우) : 꼭 하여야 할 일.
돌 열둘을 택하여 : 유숙할 곳에 두게 함. 영원히 기념이 되게 하심. 여호와의 행하신 일을 기념하는 것이 중요함. 기념에 돌들은 중요함(7:26, 8:29, 창 28:18, 35:14,삼상 7:12, 삼하 18:17)
6절,
표징(אֹות 오트) : mark, sign.
후일에 : 그 자손들이 <이것이 무슨 뜻이냐?> 묻게 하였다(출 12:26,27, 신 6:20-25 참고). 자녀가 묻고, 부모가 대답함으로 신앙을 견고하게 함. 여호와 하나님의 강한 손을 알게 하며 여호와를 항상 섬기게 하려 함(24)
10절,
모세가 여호수아에게 명령한 일 : 모세 생전에 확신있게 말함(신 1:18, 3:28, 31:3).
12절,
무장하고 건넘 : 두 지파 반은 요단 동편에 기업을 얻은 지파들, 약속대로 행함.
13절,
무장한 사 만명 : 전쟁할 수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
여리고 평지에 이르니라 : 여리고 사람들이 다 보고 있는 곳으로 건넘.
18절,
육지를 밟는 동시에 : <동시에> 행하시는 일로 여호와의 행하심을 확실하게 함.
19절,
길갈에 진 치매 : 길갈(גִּלְגָּל)은 열두 돌을 세운 곳으로 애굽의 <수치가 굴러갔음>을 분명히 하는 장소.
23절,
홍해를 말리시고 우리를 건너게 하심과 같았나니 : 고전 10장 1-2 참고.
24절,
여호와의 손 : 강한 손, 오른 손, 축복의 손.
2)4장의 교훈
A.이스라엘 자손(4, 5, 7,8, 12, 14,21, 22)
a.열두 지파에서 한 사람씩 택함(모두 참여)
b.열두 돌을 요단강 중앙에 세우기도 하고
c.열두 돌을 길갈에 세움
B.표징이 되게 함
a.후일에 자손들이 묻게 함.
b.여호와가 행하심을 영원히 기념하게 함.
c.모세로 홍해를 건너게 함 같이 행하심.
C.구속사로
a.요단강을 건넘 : 세례 요한이 세례를 베풀던 요단강.
b.길갈에 진침 : 애굽의 수치가 굴러간 곳
c.표징이 되는 : 영원한 기념
3)설교
수 4:1-27 이 돌들이 무슨 뜻이냐?
1.열두 지파의 동반
2.표징이 되게 함
3.1월 10일에 행함
11. 여호수아 5장 분해
1)해석
1절,
여호와께서 요단 물을 이스라엘 자손들 앞에서 말리시고 : 요단 서쪽 아모리 사람의 모든 왕들, 이들은 팔레스틴 산악지대에 살고 있었다.
해변의 가나안 사람들의 모든 왕들은 해변쪽 이라는 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여기 두 족속은 산과 해변 모두를 가르친다.
여호와의 행하신 일로 인하여 듣고 마음이 녹음. : 마음이 공포에 사로잡힘.
이스라엘 자손들 때문에 정신을 잃음 : 정신은 רוּחַ로 되어 있음
2절,
부싯돌 : 구석기 시대의 도구들
할례(מָל, 몰) : 창 17:10-14절에 행하도록 말씀.
5절,
애굽에서 나온 후 광야 길에서 난 자는 할례를 받지 못하였음이라. : 할례를 행한 이유
6절,
젓과 꿀이 흐르는 땅 : 사실은 가나안 땅은 비를 적당히 주셔야 결실하는 땅이다. 목축의 젓과 야생의 꿀은 있었다(삿 14:8, 삼상 14:26, 마 3:4 참고).
7절,
그들의 대를 잇게 하신 자손들에게 : 대 라는 단어는 쿰(일어나다.) 이라는 단어에서 온 <그가 일으킨>(הֵקִים, 헤킴으로 되어 있다.
9절,
애굽의 수치 : 우상 숭배 하는 자들의 지배를 받은 사실이 수치이다. 죄악을 범한 것이 수치다.
10절,
그 달 14일 저녁 : 유월절 어린 양을 잡는 날, 유월절 시작.
여리고 평지에서 유월절을 지킴 : 무교병과 볶은 곡식을 먹음
11절,
그 땅의 소산물을 먹되 : 이때까지 만나를 먹음, 대안이 있게 인도하심.
무교병 : 누룩이 들어가지 않은 떡
12절,
만나의 그침 : 가나안 땅 소산을 먹은 후에 즉시
13절,
눈을 들어 본즉 : 영적인 것을 보게 될 때에 모습
14절,
여호와의 군대 장관 : 군대 장관(אִיש עֹמֵד לְנֶגְדּוֹ, 이쉬 오메드 르네게또, 말하려고 선 남자)는 손에 칼을 들고 있었다.
여호수아가 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려 절하고 : <내 주여 종에게 무슨 말씀을 하려 하시나이까?> 하였다.
15절,
네 발에서 신을 벗으라. : 자아의 신발을 벗어야 한다.
2) 5장의 교훈
A.요단 서편의 왕들
a.영적으로 패한 자들 : 여호와의 소문을 들었고, 마음이 녹았고, 정신을 잃음.
b.산과 해변을 통치하나 무능함 : 산에서도 하나님, 들에서도 하나님.
B.할례
a.아브라함 때에 행하게 한 것
b.광야 40년 동안 할례를 행하지 못한 이스라엘
c. 부싯돌 칼로 행할 것
d.할례는 수치를 떠나게 하는 의식
C.군대 장관
a.여호와의 말씀이 꼭 필요한 때에 전갈
b.여호와의 군대 장관으로 옴 : 실제적 총사령관 그리스도
c.여호수아 발에서 신발을 벗으라 함.
D.구속사로
a.세례 요한의 세례가 요단 강에서 이루어짐과 예수 그리스도의 공생애 시작이 있음의 연결.
b.여호수아가 예수 그리스도의 상징이기도 하지만 보다 앞서 행하시는 군대 장관이 있는데,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3)설교
A.5:1-9 할례를 행하라.
a.근본을 알아라
b.애굽을 잊어라
c.마음을 지켜라
B.5:10-12 가나안 따의 유월절
a.할례와 연결된 유월절
b.그 땅의 소산과 유월절
c.무교병을 먹는 유월절
C.5:13-15
a.기도하여야 합니다.
b.말씀을 기다려야 합니다.
c.신발을 벗어야 합니다.
12. 여호수아 6장 분해
1)해석
1절,
여리고 : 성곽의 넓이가 4km₂ 정도의 작은 성, 그러나 당시의 메소포타미아와 애굽의 무역의 관문이다. 물질이 많고 세상 향락의 장소이다. 외형의 성문은 견고하였다. 여리고 라는 이름의 뜻이 <향기>이다.
출입하는 자가 없다 : 이스라엘의 요단강 도하로 놀라고 두려워서 스스로를 가두었다.
2절,
여리고와 그 왕과 용사들을 네 손에 주었으니 : 여호와께서 이미 선언하심대로 여호수아가 승리하도록 되어 있음.
3절,
성 주위를 매일 한 번씩 돌되 엿새 동안 그리하라 : 군사들은 아무 소리도 없이 행진만 하였다(10).
4절,
제사장 일곱은 : 양각(숫양의 뿔) 나팔을 잡고 언약궤 앞에 나아갈 것. 여호와의 승리를 확신. 일곱의 완전 숫자로.
일곱째 날에는 : 그 성을 일곱 번 돌며
5절,
나팔을 길게 불어 : 나팔은 신호(렘 6:1 전쟁, 민 10:5 회중소집, 왕상 1:34-41 왕의 즉위, 출 19:16 하나님의 임재, 레 23:23-25 안식일, 욜 2:15 금식 선포, 레 23:24 절기시). 백성이 다 큰 소리로 외치도록.
그 성벽이 무너져 내리리니 : 여리고의 견고한 성벽이 무너지게하심. 지진과 같이 흔드시면 남어날 것이 없음.
7절,
무장한 자들이 궤 앞에 나아갈지니라 : 나팔수 앞에 무장한 군인들이 있고, 언약궤 뒤에도 후군이 있었다(9). 여호와의 궤가 중앙에 있음.
12절,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니(7:16, 8:10) : 지도자 여호수아의 부지런 함도 있고, 대낮에 뜨거운 때를 피하기 위함도 있다.
15절,
일곱째 날 새벽에 : 이 날은 일곱 바퀴를 돌아야 하므로 더욱 일찍 시작하였다.
16절,
여호수아가 외치라 함 : 여리고를 일곱 번 돌고, 나팔을 길게 울려 불때에, 여호수아가 외치라 명령함.
17절,
그 성에 있는 모든 것은 여호와께 온전히 바치되 : 여호와께서 이루신 첫 번째 승리인 것을 분명히 하기 위함이다. 처음부터 온전히 바치는 이 믿음으로 행하여야 할 것을 명령함.
기생 라합과 그 집에 동거하는 자 : 모두 살려 주라. 그 집은 오늘날 교회라 말할 수 있다.
우리가 보낸 사자들을 그가 숨겨 주었음이니라 : 주의 사자를 대접하는대로 돌려 받는다. 약속을 철저하게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18절,
오직 너희는 그 바친 물건에 손대지 말라 : 바친 것에 손을 대는 사람은 <고통을 당한다>(עכר 아카르, 화를 당하다, 문제를 일으키다.). 고통은 아간의 집과 같은 멸망의 고통이다.
19절,
여호와의 곳간 : 여호와께 드려진 것을 보관하는 곳
20절,
그 성을 점령하고 : 여리고에 가면 고고학적 텔이 있다. 텔의 나이테에 여리고 멸망의 때에 불에 탄 흔적이 있다(24).
21절,
칼로 멸하니라 : 사람과 짐승은 모두 멸함(חרם ㅋ하람). 철저히 멸함을 의미한다.
22절,
정탐한 두 사람(נער 나알) : 라합에게 맹세한 대로 그 집에 피한 자들을 살려 이끌어 내게 하였다. 두 사람은 소년에 속하는 젊은 청년들이었다.
25절,
오늘까지 이스라엘 중에 거주하였으니 : 라합은 살몬의 아내가 되어 보아스를 낳았다. 보아스는 오벧을, 오벧은 이새를, 이새는 다윗을 낳아 다윗의 가문을 이루었다.
26절,
여리고 성을 건축하는 자는 여호와 앞에 저주를 받을 것 : 여호수아가 백성을 향하여 맹세하여 예언하였다. 왕상 16:34에서 이 예언대로 되었다.
27절,
여호수아의 소문이 온 땅에 퍼지니라 : 예수의 소문이 퍼짐과 같음.
2) 6장의 교훈
a.여리고 성의 점령은 여호와의 행하시는 일(2)
b.나팔로 여호와를 높이고, 나팔로 신호를 함.(5,6)
c.언약궤가 진행의 중앙에 있음(7,8)
d.주의 일에 잡음이 없어야 함.(10) - 사람의 말은 불평이 많음
e.구원받은 라합의 집(17)
f.모든 영광을 여호와께 돌리라(19)
3)구속사로
쾌락의 성은 멸망당한다.
여호수아의 라합의 집에 대한 지시
라합의 믿음과 행위(약 2:25)
4)설교
A.수 6:1-16 이 성을 주셨느니라.
a.여호와 중심
b.부정한 말의 침묵
c.말씀에 순종
B.수 6:17-27 여호수아의 명령
a.여호와의 것을 인정하라
b.믿음으로 약속함을 지키라.
c.여호수아(예수)를 믿고 따르라.
13.여호수아 7장 분해
1)해석
1절,
이스라엘 자손들이 범죄하였다. : וַיִּמְעֲלְוּ בְנֵי־־יִשְרָאֵל(와이므아루 브네이 이스라엘) - 아간의 범죄이지만 이스라엘 전체의 범죄라고 말씀하심은 이스라엘 유기적 관계를 망치는 일로 연대 책임을 물으심이다.
여기에서 <범죄하다> 라는 단어는 to be faithless(믿음없이 되다.)이다.
아간 : 유다 지파 세라(זֶרַח, 상승, 유다의 셋째 아들)의 증손 삽디(זַבְדּי, 주는 자)의 손자 갈미(כַּרְמִי, 포도나무 재배 기술자)의 아들 아간(עָכָן, troubler) - 아간이 <범죄하였다.>(מָעָל) 아간 개인의 유다 지파 답지 못한 행동은 이스라엘 전체를 어렵게 만든다.
2절,
여호수아가 사람들을 아히로 보냈다. : 아히(עַי heap of ruins, 파멸의 더미)
벧엘 동쪽 벧아웬 곁에 있는 아이 : 벧엘은 예루살렘 북쪽 19km 지역. 루스가 변하여 벧엘이 된 곳. 아이는 <벧아웬 곁에>(עִם־בֵּית אָוֶן, house of idols, 우상들의 집과 함께) 있었다.
5절,
스바림(שְבַרִים) : 히브리어 사발(깨뜨리다.)에서 온 명사로 이스라엘 36명이 깨뜨림을 당한 장소이다.
백성의 마음이 녹았다. : 물같이 되었다. 강철 같은 단단한 마음이 되지 못하였다.
6절,
머리에 티끌을 뒤집어 쓰고 : 고귀한 머리에 흙을 올려 놓는 행위는 재난에 대한 자기 비하의 행동이다.
7절,
요단 저쪽을 만족하게 여겨 거주하였더면 좋을 뻔 하였나이다. : 여호와의 뜻을 알지 못하고 후회하는 모습이다.
9절,
주의 크신 이름을 위하여 어떻게 하시려나이까(וּמַה־תַּעֲשֶה לְשִמְךָ הַגָּדוֹל 우마 타아세 레시므카 하까돌) : 작은 성 아이에서의 패배는 대적에게 사기를 안겨줄 것이고, 이스라엘은 위축을 가져왔다. 여호수아는 여호와의 뜻을 물었다.
10절,
일어나라(קֻם 쿰) : 왜 너의 얼굴을 떨구느냐? 라고 책망 하듯 말씀하심.
11절,
이스라엘이 <죄를 범했다>(חָטָא). 라고 말씀하셨다. 하타 라는 죄는 to miss를 가르친다.
<나의 언약을 건넜다>(עָבְרוּ אֶת־בְּרִיתִי) : 여겼다 라고 표현할 수 있다. 아간의 죄는 도둑질이고, 속임수이다. 그 물건이 이스라엘 진영 안에 있다.
12절,
온전히 바친 물건이 됨이라. : <바친 물건>(חֵרֶם, devotion to destruction 파멸하기로 바쳐진)에 손을 댄 것은 함께 파멸에 던져짐이다. 여리고의 멸망과 같이 망한다는 것.
13절,
내일을 위하여(לְמָחָר, for tommorow) : 일어나고, 거룩하게 하고, 바친 물건을 제거하라.
14절,
뽑히는 : יִלְכְדֶנוּ ,이르케데누, (그가 취하다)
15절,
망령된 일 : נְבָלָה(네발라, foolish, 어리석은)
16-18절,
열두 지파→유다 지파→세라 족속→삽디→아간 : 회개의 기회를 주었어도 숨기는 죄악은 더욱 악하다.
19절,
나의 아들아 : 여호수아가 아간에게 사용한 호칭이다. 죄가 미워도 사람을 사랑함.청하노니(שִים־נָא) : <내가 기도한다.>와 같은 의미이다.
영광을 돌려(כָבוֹד) : 마음을 <무겁게> 즉 진중하게 함을 의미한다.
자복하고(תֶן־לוֹ תוֹדָה) : 직역하면, <자복을 그에게 주라.>인데, 자복은 confess로 죄를 지은 대로 자세하게 고하는 것이다.(요일 1:9 참고)
21절,
시날 : 두 강 사이를 가리키는 말로, 유브라데 강과 티그리스 강을 말한다. 메소포타미아 지역 외투는 무늬가 있고, 왕족이나 입는 비싼 옷이다.
은 이백 세겔 : 11.4g*200=2,280g
금 오십 세겔 : 11.4g*50=570g
보고(אֵרֶאה 내가 보고) ... 탐내어(אֶחְמְדֵם 내가 탐내어) ... 취하였다(אֶקָֺחֵם 내가 취하였다) : 이는 하와가 선악과를 따서 먹을 때에 모습이나 순서와 같다.(창 3:6, 약 1:15, 요일 2:16)
24절,
아골(עָכוֹר, causing sorrow, 슬픔을 야기하는) 골짜기 : trouble 이라는 의미에서 온 단어이다. 아간에 속한 모든 것이 돌로 침을 당하고 불태워졌다.
2) 7장의 교훈
a.우상의 집 근처에 조그만 아이 성에서도 패배함은 앞으로의 전쟁에 큰 문제이다.
b.대적이 작고 큰 것에 문제가 아니라, 내가 죄악이 있으면 망한다.
c.도둑질 하는 죄악은 계명을 어기는 죄악이다.(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다.)
d.내일을 위하여 거룩하여야 한다. 바쳐진 물건을 온전히 제거해야 원수를 맞설 수 있다.
e.이스라엘 열두 지파 중에 유다 지파는 으뜸이 되는 지파인데 이 지파에서 문제가 생긴 것이 심각하다.(개인과 단체의 상관성)
3)구속사로
a.죄악은 하와때와 같이 온다.(보고 탐내고 가졌다.)
b.즉시로 자백하여야 한다. 진정한 회개가 없으면 맹렬한 진노가 있다.
4)설교
수 1:1-26 아이 성 전투의 교훈
a.문제를 알기 위하여 기도해야 한다.
b.내일을 위하여 거룩해야 한다.
c.하나님의 백성 가운데 망령된 일을 제거해야 한다.
14.여호수아 8장 분해
1)해석
1절,
올라가라. : 남북에 관계나 위와 아래의 지대에 관계 없이 영적으로 올라가야 할 것을 의미한다.
2절,
아이 성의 전리품은 각자 취하도록함. : 더욱 용기 있게 진격하도록 격려함이다.
3절,
3만 명 : 3천 명으로 싸우던 이스라엘이(7:4) 그날에는 3만 명으로, 모든 아이 성의 사람들은 1만 2천 명을 죽였다(25절).
9절,
벧엘과 아이 사이 : 아브람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 제일 처음으로 장막을 친 곳. 벧엘은 <하나님의 집> 이라는 의미이고, 아이는 <히프 덩어리> 라는 의미이다.
10절,
장로들로 더불어 : 이스라엘의 지도자들일 수 있고, 대적을 유인하기 위한 전술일 수 있다.
14절,
아라바(עֲרָבָה) : 건조한 넓은 지역, 광야, 열린 마을의 의미.
29절,
나무에 달았다가 : 이스라엘을 대적하는 자의 저주 당함.
31절,
쇠 연장으로 다듬지 않은 새 돌로 만든 제단 : 번제와 화목제를 위한 제단. 새 돌이 중요하다.
33절,
절반은 그리심 산 앞에, 절반은 에발 산 앞에 : 이스라엘 여섯 지파는 그리심 산 앞에 서서 축복하고, 절반 다른 지파는 에발 산 앞에 서서 저주를 선포하였다.(신 27:11-13 참고)
2)교훈
a.여호와를 의뢰하는 담력(두려워 말고 올라가라.)
b.승리하고 탈취할 것에 대한 확신
c.복병에 대한 전술(지혜로운 전략 계획)
d.아브람과 같이 시작하게 하신 장소(벧엘과 아이)
e.여호수아의 싸인에 따라 행동
f.아이를 불살라 <영원한 무더기>를 만듬(28)
3)구속사로
a.여호와의 말씀에 따라 행동한 여호수아(예수 그리스도의 성경대로 행하심)(8)
b.벧엘과 아이 사이에 매복(9)
c.에발산에 제단을 쌓은 여호수아(번제와 호목제 되신 예수)
15. 여호수아 9장 분해
1)해석
1절,
이 일을 들음 : 요단 서쪽 모든 왕들이 여리고와 아이 성에 함락에 대하여 들음. 이들이 일심으로(한 마음으로) 이스라엘과 싸우려 함.
3절,
기브온 주민들 : 히위 족속(7)으로, 왕도와 같은 큰 성의 사람들(10:2). 이들이 <꾀를 내어>(בְּעָרְמָה) 사신과 같이 꾸미고(4), 여호수아를 찾아왔다(6).
4절,
꾀를 내어 : 교활함 으로(in craftiness) 속여서 행동하였다.
6절,
조약 : 우리와 언약을 맺읍시다(כִּרְתוּ־לָנוּ בְרִית׃).
8절,
우리는 당신의 종들이니이다. : 야곱이 에서에게(창 32:4), 요셉의 형제들이 요셉에게(창 50:18) 은총을 구할 때 표현한 말이다. 히위 사람들이 종이 되겠다고 하는 말에 족장이나(15) 여호수아는 자세히 알아보지 않고 약조하였다. 이들은 라합과 같이 여호와의 행하신 일을 들었다는 것이다(9-10). 이들은 살았고 종으로 행하였다.(27)
14절,
여호와께 묻지 아니하고 : 매사에 여호와께 기도하여야 한다. 그리하면 성령의 깨우치심으로 말씀을 기억하고 바르게 행동하게 된다. 한번의 기도 없음이 오랜 가시를 만든다.
15절,
화친하여 언약을 맺고 맹세 하였다. : 가나안 사람과 언약을 맺지 말라는 여호와의 말씀을 어김이다(출 23:32, 34:12, 신 7:2).
18절,
원망 : 맹세나 서원한 것은 해로울지라도 변치 말아야 함이 있다(시 15:4). 이스라엘은 족장을 <비난하였다>(וַיִּלֹנוּ 그들이 계속 불평하였다.).
2)교훈
a.가나안에 살고 있는 <일곱 족속들>은 하나같이 이스라엘에 대적이다.(3:7-17 설교를 참고하라.)
b.기브온 족속이 여호와에 대하여 듣고, 살기 위한 수단(꾀)을 낸 것은 저들로서는 다행이다.
c.여호수아나 족장들은 기브온 족속의 꾀에 넘어가 조약을 맺음은 기도가 없는 실수였다.
d.여호와의 이름으로, 여호와의 소문을 듣고, 목숨을 잃을까 심히 두려워서 온 기브온 족속을 살리라 명하는 여호수아(26)
16. 여호수아 10장 분해
1)해석
3절,
예루살렘(평화의 기초)의 왕 <아도니 세덱>(אֲדֹנִי־צֶדֶק) : 의에 주인
헤브론(연합, 동맹) 왕 <호함>(הוֹהָם) : 무리의 주(Lord of multitude)
야르뭇(높은) 왕 <비람>(פִּרְאָם) : 광야에 당나귀 같은(like a wild ass)
라기스(לָכִיש ?) 왕 <야비아>(יָפִיעַ) : 화려한, 빛나는(splendid)
에글론(송아지 고기, vitulinus) 왕 <드빌>(דְּבִיר) : 신탁(oracle)
이름의 의미가 좋으나 이스라엘의 대적이고, 물리쳐야 할 세력들이다.
4절,
내게로 올라와서 <나를 도우라.>(עִזְרֻנִי, 원조하다) : 높은 지대이기도 하고, 이스라엘을 공격함에 주도적으로 행동하였기에 원조를 요청하는 표현이다.
9절,
밤새도록 올라가서 : 길갈과 기브온의 거리는 약 40km인데, 평소 준비 되어 있는 여호수아 군사가 그브온을 구하기 위하여 즉시로 움직였다. 약조한 일에 신의가 있는 행동이다.
10절,
아세가(עֲזֵקָה, dug up 파냈다.)와 막게다(מַקֵּדָה, place of herdsman목동의 장소)
11절,
벧 호론(בֵּית־חוֹרֹן, 동굴의 집)의 비탈에서 내려갈 때에 : 길갈은 벧 호론 동쪽이므로 여호수아 군대는 올라갔는데, 대적은 여호수아의 군대에 밀려 서쪽 비탈로 내려가게 되었다. 이대에 여호와께서 우박을 내려 대적들이 미끄러운 바위 길에서 죽임을 당하였다.
13절,
태양이 머물고(וַיִּדֹּם, 벙어리 되다:to be dumb, 휴식하다:to rest, 정체되어 있다:to stand still) 달이 멈추기를 : 레온 우드 박사는 이 때는 7월경으로 해와 달이 함게 하는 시기로 보았다. 태양이 머문 것에 대한 여러 가지 설이 있으나, 요단강을 멈추게 하신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의 기도에 또 다시 초자연적인 이적을 행하셨다.
원수를 갚기까지 <하였느니라.>(עָמָד, 서다, 머물다.) : 위에서 머물다와 여기에 머물다 라는 두 단어를 사용하여 태양과 달이 머문 사실을 확실하게 강조하고 있다.
야살의 책 : הַיָּשָר, 의로운, 바른.
24절,
이 왕들의 목을 발로 밟으라. : 패장들의 목을 발로 밟는 것은 고대 근동의 전쟁 풍속이다. 완전한 승리의 상징이다. 종말론적으로 사단에 대한 그리스도의 승리를 보여준다. 그리스도가 뱀의 머리를 상하게 하고, 발등상 되게 하심이다(시 110:1, 빌 2:10, 히 2:8). 모든 대적에게 여호와께서 다 이와 같이 하시리라(25절).
26절,
나무에 매달고 : 저주를 당함이다.(신 21:22,23)
28-39절,
여호수아가 온 이스라엘과 더불어 : 온 이스라엘이 여호수아를 중심으로 하나됨을 잘 보여줌.
립나(לִבְנָה, 순백, 깨끗함) ⤍ 라기스(?) ⤍ 에글론(עֶגְלֹנָה, 송아지 같은) ⤍ 헤브론(동맹, 친구) ⤍ 드빌(דְּבִרָה, 말씀) : 점령으로 말미암아 변화시킬 장소를 생각하게 한다.
먼저 점령한 지역의 왕들에게 행한 것과 같았더라. : 완전히 승승장구함.
40-43절,
네겝 평지와 가데스 바네아에서 가사까지 : 남방 전체 지역을 점령하였다는 것.
42절,
단번에 빼앗으니라. : 단 한번에 원정으로 빼앗음. 단번(히 9:12, 26, 28,10:2, 10, 14)
2)교훈
a.대적의 연합은 여호수아로 하여금 보다 속전속결로 승리하게 함이다.(3절)
b.여호수아는 화친한 기브온을 구원하기 위하여 밤새도록 올라가 싸웠다.(9절)
c.여호와께서 대적을 이스라엘 앞에서 패하게 하셨다.(10절)
d.여호와께서 우박과 태양과 달을 통하여 역사하셨다.
e.가나안 땅의 남부지역 전체를 점령하였음을 보여준다.
3)구속사
a.대적의 왕들을 발로 밟음은 사단의 세력을 밟음과 같다.(24절)
b.점령한 지역의 명칭이 의미가 있다.
c.단번에 빼앗음이 단번에 구속과 연결할 수 있다.(42절)
17. 여호수아 11장 분해
1)해석
1절,
하솔 왕 야빈 : 하솔(חָצוֹר, 성 혹은 요새)은 북편 모든 나라의 머리(10절)였다. 땅 분배시 납달리 지파에게 주어진 지역이다(19:36). 야빈(יָבִין, 지략가) 이란 하솔 왕들에게 붙여졌던 칭호이다(삿 4:2).
3절,
헤르몬 산 : 아모리 사람들은 이 산을 스닐 이라 불렀다(신 3:8, 겔 27:5).
5절,
메롬 물가 : 갈릴리 호수 서북방 15km지점. 메롬 전투에서 대승리를 거둠은 여호와의 도우심이요, 여호수아의 기습적 전술과 이스라엘의 용기가 있었다.
8절,
시돈과 미스르봇 마임 : 같은 지역으로 지중해변이다. 미스르봇 마임은 <더운 물> 이라는 의미로, 그 지역에 온천이나 염전이 있었든 것으로 본다.
15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모든 것을 : 여호수아를 통하여 성취함은 구약 전체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성취될 것을 미리 보여주심이다.
18절,
오랫 동안 : 갈렙의 나이로 추정할 때, 가나안 정탐 때가 40세(14:7), 가데스 바네아에서 요단을 건널때까지 38년이 걸렸으니 갈렙의 78세때이다. 그리고 갈렙이 85세에전쟁이 끝나가니(14:10) 가나안 정복의 기간은 7년 정도 걸렸다(14:15).
20절,
그들의 마음이 완악하여 이스라엘을 대적하여 싸우러 온 것 : 마음의 완악은 애굽 왕 바로에게 있게 하였든 것과 같다. 여호와께서는 대적들로 하여금 완악한 마음으로 이스라엘과 싸우러 나오도록 충동한 것으로 그 전쟁을 속전 속결로 이스라엘이 이기고 빨리 안식하게 하려 하심이다.
은혜를 입지 못하게 하시고 : 은혜를 입은 노아를(창 6:8) 생각할 수 있다. 은혜는 여호와께서 입혀 주시는 것이다. 즉 구원의 선택은 여호와께서 하시는 것이다(롬 8:29-30). 잉태되었을 때에 이미 야곱을 택하시듯 무조건적 선택이다.
21절,
아낙 사람들을 멸절하고 : 아낙 사람은 <목걸이를 한 사람> 이라는 뜻으로 거인들임(민 13:28-33). 아낙 자손은 다른 지역에서는 멸절 되고(15:13-19, 신 9:2) 가사와 가드와 아스돗(불레셋 지역)에만 남았다(22절).
바쳤으므로 : 여호와께 바쳤다는 것은 감사와 영광을 돌렸다는 것.
23절,
온 땅을 점령하여 : 전반적으로 점령하였다는 것. 아직 부분적인 지역이 남아 있었다. 지역의 왕들이 대적하는 전쟁이 그쳤다(13:1 참고).
2)교훈
북부 지역의 왕들의 완악한 마음으로의 동맹은 이스라엘로 전쟁을 속전 속결로 끝내게 하기 위한 여호와의 배려이었다. 대적의 완악을 두려워말라(요일 4:18 참고). 우는 사자와 같은 세력도(벧전 5:8) 겁내지 말라. 불시험도 겁내지 말라. 여호와의 말씀대로 성취될 것을 믿고, 여호수아의 전술을 따라 용기를 내어야 한다.
3)구속사
여호와께서 모세를 통하여 말씀하심이 여호수아를 통하여 성취되게 하셨다. 구약의 율법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복음으로 성취될 것이다.
18. 여호수아 12장 분해
1)해석
1절,
요단 저편 해돋는 쪽 : 요단 동편을 말함. 그 땅에서 쳐죽인 왕들은 아모리 족속의 왕 시혼(סִיחוֹן, 휩쓸어가다.)과 바산 왕 옥(עוֹג, 빵 혹은 목이 길다.)이다.
3절,
긴네롯 바다 : 갈릴리 호수(신 3:17)의 별칭.
6절,
모세가 그 땅을 : 요단 강 동편의 점령한 땅은 모세 때에 있었던 것으로 모세가 두 지파 반(르우벤 지파-레아의 장자, 갓 지파-실바의 장자, 므낫세 반 지파-라헬의 아들 요셉의 장자)에게 주었다.(민 32 장 참고)
7절,
서쪽 레바논 골짜기의 바알갓에서부터 세일로 올라가는 할락 산까지 : 전쟁이 일단락 되었던 때의 점령 지역이다. 레바논은 북쪽 경계. 할락(민둥 산, 매끄러운 산) 산은 브엘세바 남쪽 40km 지점. 당시에 점령한 가나안 남쪽 경계.
그 땅의 왕들 : 요단 강 서편에서 여호수아가 점령한 지역의 왕들은 31명이다.
9-24절,
여리고(יְרִיחוֹ, 쾌락의 향기), 아이(עַי, 파멸의 군대), 예루살렘(평화의 기초), 헤브론(친구, 동맹), 야르뭇(יַרְמוּת, 높은), 라기스(לָכִיש ?), 에글론(עֶגְלוֹן, 송아지), 게셀(גֶזֶר, 조각, piece), 드빌(דְּבִר, 말씀), 게델(גֶדֶר, 벽, 담), 호르마(חָרְמָה, 파멸을 당하다.), 아랏(עֲרָד, 광야의 나귀), 립나(לִבְנָה, 달), 아둘람(עֲדֻלָם, 백성의 정의), 막게다(מַקֵּדָה, 목동의 장소), 벧엘(하나님의 집), 답부아(תַּפוּחַ, 사과), 헤벨(חֵפֶר, 구덩이, 우물), 아벡(אֲפֶק, 요새), 랏사론(לַשָרוֹן, 그 빛나는 곳, 의에 장소), 마돈(מָדוֹן, 말다툼, 논쟁), 하솔(성, 요새), 시므론 므론(שִמְרוֹן מְראוֹן, 지키다.), 악삽(אַכְשָף, 주문, 마법, incantation), 다아낙(תָעַנָךְ, 대답하다), 므깃도(מְגִדּוֹ, 군중의 장소), 게데스(קֶדֶש, 구별), 갈멜의 욕느암(יָקנְעָם לַכַּרְמֶל, 그 정원에서 백성을 얻다), 돌(דּוֹר, 세대, 자손), 고임(גּוֹיִם, 몸, 백성), 디르사(תִּרְצָה, 쾌락의 기쁨).
2)교훈
여호와께서는 믿음의 족장들에게 약속하신 땅을 확실하게 주셨다.
가나안 땅에는 여호와를 대적하는 애굽과 같이 패역한 문화가 만연되었기에 망한다.
3)구속사
정복한 모든 지역은 구원받은 사람의 인생 여정과도 같다. 물론 완전히 정복한 것은 아니다. 후일에 다시 정복하여야 할 지역들이 있었다. 이 세상은 와성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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