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업개요
스마트스코어(SMART SCORE)는 2014년 10월에 설립되었으며, 주요 사업으로는 온라인 골프정보 제공, 골프장 통신, 솔루션 공급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스마트스코어 주식은 액면가 500원에 총 발행 주식 수는 3,472,841주이며, 주요주주로는 대표이사 및 임직원 25.47%, 투자조합, 사모 투자, 하나금융투자 7.34%, 기타 및 소액주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 주요 사업
스마트스코어는 온라인 사용자가 280만 명, 제휴 골프장 357곳에 이르며 골프부킹, 골프용품 퍼플핀 마켓, 골프용품 복지몰, 골프 국내외 여행, 골프장 운영, 관리 등의 솔루션을 제작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마트스코어는 골프 패션 브랜드 맥케이슨 인수, 골프용품 유통사 퍼플핀 인수, 골프매거진코리아 인수, 마제스티골프 인수, 베트남 합작법인 설립, 싱가포르 합작법인 설립 등을 추진하며 골프 종합 플랫폼 기업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3. 매출 현황
스마트스코어 영업수익은 2017년 42억 원, 2018년 94억 원, 2019년 117억 원, 2020년 229억 원을 기록했으며, 2021년 영업수익 428억 원, 영업이익 7억 원, 순이익 6억 원을 기록 매년 높은 성장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4. 주요사항
1) 마제스티골프 인수
스마트스코어는 2021년 9월 주식매매계약(SPA)를 맺고 올해 2월 인수 절차를 마무리하며 최종 인수했습니다. 인수 계약은 오케스트라프라이빗에쿼티(오케스트라PE)가 보유 중인 지분 100%이며, 거래가격은 순부채를 포함해 3,000억 원이며, 스마트스코어는 국내 사모펀드(PEF) 운용사인 스트라이커캐피탈, 에스지프라이빗에쿼티(SG PE)와 컨소시엄을 구축하여 자금을 마련했으며 현재 인수 후 통합 절차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 투자유치
스마트스코어는 상환전환우선주를 1~3차 2016년 6월~8월 주당 6,000원 20억 원, 5~6차 2017년 2월~4월 주당 10,000원 20억 원, 7~8차 2018년 6월 주당 15,000원 25억 원, 9차 2019년 주당 17,500원 100억 원, 10~13차 2020년 4월~10월 주당 35,000원 95억 원, 14~16차 2021년 4월~6월 주당 57,763원 480억 원을 유상증자를 실시했습니다. 2021년 NH투자증권, 산업은행, 현대차 등으로부터 투자를 유치했으며 당시 기업가치를 2,500억 원으로 평가받았으며, 현재 기업가치는 8,500억 원 수준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상장 계획
스마트스코어는 최근 1,800억 원 ~ 2,000억 원 규모의 프리 IPO를 추진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국내 PEF 운용사인 VIG파트너스가 유력한 투자 후보로 거론되고 있으며 VIG파트너스 측은 투자 검토를 진행하고 있는 것은 맞지만 아직 결정된 사항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스마트스코어는 사업 확대, 인수, 합병, 해외 진출 등에 많은 자금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프리 IPO가 끝나면 상장주관사 선정 및 기업공개(IPO) 통해 2024년 증시 입성을 추진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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