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5년 서초구청 평생학습 아카데미 |
▶ 목적
최근 우리는 많은 지식과 정보화, 다양한 변화의 흐름에 적응하며 시대적인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각 분야의 다양한 활동들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본 사업은 대학과 지역사회의 연계를 통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서초구 지역주민들의 평생학습에 관한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상위의 목적 달성을 위해 아래와 같이 운영하고자 하는 4개의 과정을 선정하였다
- 시니어 힐링 여가 지도사 : 지도교수 - 이갑숙
- 생활 향기 아트샵 창업과정 : 지도교수 - 김현순
- 홈카페 바리스타 창업과정 : 지도교수 - 최낙준
- 실용 영어 동의보감 : 지도교수 - 이용배
❍ 기 간 : 2015년 4월 29일~ 7월 1일
❍ 교육장소 :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평생교육원 (예술의전당 앞)
❍ 대 상 : 서초구민 , 각 과정 선착순 30명(중복가능)
❍ 수 강 료 : 3만원 (각 과정별 별도)
❍ 연락처 : 호서대 벤처대학원 평생교육원 T. 02-2059-2316
※ 각 과정이 이미 모집되고 있어 마감이 임박하니 빠른 신청 바랍니다.
▣ 프로그램 명 : 시니어 힐링 여가 지도사 (마감! 대기자 접수중)
▶ 교육 목표
여가시간을 통한 전문적인 지식 습득은 물론 학습자들의 개인적인 역량강화와 일자리 창출과 동시에 교육 이론과 실습을 통해 타인과의 관계를 이해함으로써 긍정적 사고는 물론 애타심을 고취시킬 수 있으며 지역사회 봉사활동 및 전문가로 활동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 프로그램 세부내용
차시 |
주 제 |
주요 내용 |
강사명 |
비 고 |
1 |
스팟 & 아이스브레이킹 기법 |
시선집중 분위기 전환 게임 멘트, 손유희, 싱어롱, 박수게임, 핸드게임 등 |
이갑숙 (보조강사 :김선예) |
4/29 |
2 |
몸 살림 체조 |
쇠약증세가 심한 노인들에게 친근한 음악과 쉬운 동작으로 부족한 기능을 회복하거나 향상시켜 삶의 질을 높이는 신체활동 |
권희자 |
5/6 |
3 |
시니어 레크리에이션 의 실제 진행법 |
100세를 향하여 꿈을 꾸고 행동하는 노년에 대한 멘트+다양한 게임+손유희+노래율동+유머+스토리텔링 등 |
나영순 |
5/13 |
4 |
시니어 생활 매직 |
주의집중을 위한 호기심 매직을 바로 익혀 바로 적용 |
문우택 |
5/20 |
5 |
스토리텔링 기법 |
자신감을 가지고 당당하게 사는 노년 만들기를 위한 멘트+다양한 게임+손유희+노래율동+유머+스토리텔링 등 |
이갑숙 (보조강사 :김선예) |
5/27 |
6 |
시니어 웃음치료 |
웃음을 통한 시니어 행복찾기 |
박은순 |
6/3 |
7 |
시니어 도구 게임 |
어르신들께 재미를 주는 다양한 활동적인 도구 게임 익히기 |
이옥희 |
6/10 |
8 |
소통이 행복이다 |
행복을 부르는 소통의 삶을 위한 멘트+다양한 게임+손유희+노래율동+유머+스토리텔링 등 |
김정환 |
6/17 |
9 |
전래놀이 |
전래놀이를 통한 스토리 게임 |
이은미 |
6/24 |
10 |
조별발표 및 자격검정 |
조별발표 피드백, 결과발표/수료증및자격증수여 |
이갑숙 (보조강사 :김선예) |
7/1 |
▣ 프로그램 명 : 생활 향기 아트샵 창업과정
▶ 교육 목표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 기본인 Total care system에 근거하여 통합적인 보건치유 시스템에서 오감 중 천연물질인 아로마의 기본이론과 속성을 습득하고 흔한 질병들을 예방 및 치료 하는데 도움을 주며 천연비누 등을 제조, 실습하는 체험을 통해 나만의 작품과 아트샵 창업에 도움을 주는데 있다.
▶ 프로그램 세부내용
차시 |
주 제 |
주요 내용 |
강사명 |
비 고 |
1 |
OT/ 향기 치료의 개념, 정의 |
향기치료란? |
김현순 |
|
2 |
향유 각론 |
(향유별 적응증, 향유별 특징과 기능) |
김현순 |
|
3 |
호흡기 질환 아로마 비염과 감기 아로마 블랜딩 |
(스프레이, 스킨 만들기) |
김현순 |
|
4 |
피부질환 아로마 데오드란트 블랜딩 |
(연고 만들기) |
김현순 |
|
5 |
생활 한방이야기 |
(아로마 적용) |
김현순 |
|
6 |
오라 체험 |
(인체 에너지장 체험/향초만들기) |
김현순 |
|
7 |
현장실습(허브농장) |
허브농장 체험 |
강순아 |
|
8 |
마케팅(창업, 타당성 분석·활용) |
천연비누 만들기 |
김현순 |
|
9 |
아로마 명상, 허브 테라피 |
나만의 향수 만들기 |
김현순 |
|
10 |
천연물소재 활용 및 작품전시 |
작품 전시 및 수료식 |
김현순 |
▣ 프로그램 명 : 홈카페 바리스타 창업과정(마감!)
▶ 교육 목표
커피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원산지, 생두, 원두, 커피의맛, 커피추출원리 등) 증진을 통해 핸드드립에 이용되는 각종 기구들에 대한 사용법을 숙달하여 직접 손쉽고 즐겁게 핸드드립 커피를 즐기고 나만의 커피 만드는 사용방법을 익힘으로써 홈카페 바리스타 창업에 도움을 주는데 있다.
▶ 프로그램 세부내용
차시 |
주 제 |
주요 내용 |
강사명 |
비고 |
1 |
오리엔테이션 / 커피의 기초 |
홈카페(드립)반의 과정 및 준비물 커피는 무엇인가? |
최낙준 |
|
2 |
커피 추출의 기초 |
커피 추출의 기초 - 주요 용어, 핸드드립 기초 |
최낙준 |
|
3 |
커피의 맛과 향기 |
로스팅 및 Cupping (로스팅 정도에 따른 향미의 변화) |
최낙준 |
|
4 |
각종 드립퍼 도구를 사용한 커피 만들기 Ⅰ |
멜리타, 칼리타, 고노, 하리오, 드립퍼 커피추출 3대 드립법(드립퍼 사용) |
최낙준 |
|
5 |
도구를 사용한 커피 만들기 Ⅱ |
커피 추출조건의 변화에 따른 향미와 맛의 변화 (물의 온도, 분쇄도의 변화) |
최낙준 |
|
6 |
도구를 사용한 커피 만들기 Ⅲ |
모카포트를 이용한 에스프레소 만들기 - 프렌치프레스를 이용한 커피와 우유거품 만들기 |
최낙준 |
|
7 |
도구를 사용한 커피 만들기 Ⅳ |
터키식커피 만들기 - 사이펀(베귬브로어)으로 커피 만들기 |
최낙준 |
|
8 |
커피박물관 탐방 |
왈츠와 닥터만 커피박물관 탐방 |
최낙준 |
|
9 |
도구를 사용한 커피 만들기 Ⅴ |
융드립과 퍼스널카페로 커피 만들기 - 더치커피 만들기 |
최낙준 |
|
10 |
카페 메뉴 이해하기 정리하기 |
에스프레소, 카푸치노, 카페라떼, 카라멜마끼아또 외 |
최낙준 |
▣ 프로그램 명 : 실용 영어 동의보감 (서초구민 아니어도 가능함)
▶ 교육 목표
한국어와 영어의 언어학적 차이를 파악하여 외우지 않는 영어 교육을 함으로써 성취감과 자신감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학습목표 완수를 통해 “한문장 제대로 만들기”와 작문과 자동적으로 독해, 회화, 리스닝을 한번에 습득할 수 있도록 하며 영어 급상승 효과를 볼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 프로그램 세부내용
차시 |
주 제 |
주요 내용 |
강사명 |
비 고 |
1 |
동사 가문) 형용사 x 3/3 〈동명사〉와 〈동형사〉 비교 |
형용사 |
이용배 |
|
2 |
〈To원형동사 – 형용사 용법〉 〈전치사+명사〉 |
형용사 |
이용배 |
|
3 |
〈관계 대명사〉 〈쓰임새-필수 & 군살〉 |
형용사 |
이용배 |
|
4 |
〈부사의 표현 범위 - 한국어〉 〈부사족보(12 가지) 공개〉 |
부사 |
이용배 |
|
5 |
〈부사〉와 〈전치사〉 비교 [1형식] |
부사 |
이용배 |
|
6 |
[1형식]/[2형식] |
어순과 표현 |
이용배 |
|
7 |
[2형식]/[3형식] |
어순과 표현 |
이용배 |
|
8 |
[3형식]/[3형식] |
어순과 표현 |
이용배 |
|
9 |
[4형식]/[5형식] |
어순과 표현 |
이용배 |
|
10 |
[5형식] |
어순과 표현 |
이용배 |
|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너무 좋은 프로그램이네요.
서둘러 신청해야 겠네요~~
신청 했어요
감사♡
모두모두 추카추카드립니다
나도 신청했습니다.
저도 신청했어요~~
지인께 소개해서 등록했답니다
시니어힐링여가 지도사 과정요~
신청할라 하니 마감 되다해서 못하니 아쉽네요
저는 서초구민이 아니라서 억굴합니다. 부럽습니다.
열정이 대단하신 샘들 부럽네요 열공하시길~~^^
교수님 감사합니다.등록해서 있따가 갈수 있네요.
열정적강의 최고이십니다.
몰랏던 소식. 서초구민인데. . . .다음에 이런 기회 있음 알려 주세요.
대단한 울 교수님. 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