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도배가 나을까요? 페인트가 나을까요?
A. 이 질문도 참 답변 드리자면 길어지는 대 말이죠.
간단하게 설명 드리자면 우리나라와 서구 쪽의 거주 문화 차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주택구조에 더 적합한건 확실히 도배문화였죠. 하지만 벽면페인트 혹은 월페인팅(WALL PAINTING) 이라고 하는데요.
합지나 실크 벽지위에 페인트를 바를 경우 하도면의 문양은 남게 되지만 컬러의 발색력이라든지 내구성에는 아무 문제도 없기 때문에, 오히려 요즘은 벽지 위에 페인트를 더 선호하게 되었답니다. (물론 아파트 등 가정집의 경우입니다)
합지같은 경우 벽면의 마감상태가 울퉁불퉁하거나 곱지 않은 경우 합지 도배위로 그 상태가 드러나다 보니 합지 도배자체도 그렇지만, 페인팅을 하더라도 상급의 퀼리티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른 방법이라면 벽면이나 천장 등을 퍼티라고 핸드코트 등으로 평평하게 발라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보통 올 퍼티 올 빠데 작업이라고 부르는 방법인대요, 이 작업 후에 도장을 하면 최고의 퀄리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물론 비용은 가장 비싼 방법이지만요.
따라서 도배가 나은지 페인트가 나은지는 현장의 상태에 따라 다르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올 퍼티로 면을 잡고 도장을 할 경우 아래와 같은 퀼리티의 페인팅이 가능하게 된답니다.
사진은 거실사진입니다. 벽면에 블랙을 넣는다는 발상자체가 좀 특이하더라고요. 화이트 몰딩과 창문 커튼이 그 자체로 포인트가 되는 묘한 디자인 연출입니다.
이제는 방수와 결로방지용 인테리어 페인트가 출시되었는데 현재는 수출에 주력하고 있고 금명간 시판되리라고 보는데 천연물질만 사용하여 건강에 이로울 뿐만 아니라 광물질에서 방사되는 방대한 음이온과 원적외선은 숲 속의 폭포수 주변과 같은 싱그럽고 쾌적한 공간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천연 황토색을 선호하시면 신더시스 인테리어 황토 크리트를 사용하시면 되고, 색상연출이 필요하시면 신더시스 인테리어 토르마린 크리트(백색)를 사용하여 수성 조색제를 첨가하여 필요한색상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수용성이어서 누구나 쉽게 바를 수 있으며 방수기능이 뛰어나 젊은 층의 선호도가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