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희망의 에너지 疏通要約
- 상담설교란? - 교인들이 겪을 수 있는 모든 상황을 상담의 내용으로 설정하고 상담 적 접근으로 선포되는 말씀을 통해서 치유를 경험하도록 돕는 것을 말한다.
- 소통설교의 원칙
1) 교인들의 마음의 소리를 듣고 문제를 해결해 주어야 한다.
2) 자신의 모습을 비춰주는 설교가 되어야 한다. - 하나님의 사랑과 용서가 담겨있어서, 청중은 자기의 모습을 바라보고 사랑과 은총이 담긴 그리스도의 눈길을 느끼면서 문제해결과 치유된다.
3) 고난당하는 성도들을 찾아와 그들을 돌보시며, 치유하시는 예수님을 선포하는데 초점을 두어야한다.
한국교회의 paradigm
1950년대 : 민족의 상처 속에서 위로 목회
1960년대 : 가난 극복이 목회의 최대 관심으로 3박자설교
1970년대 : 독재에 항거한 정의의 목회와 성령의 목회가 동시에 공존
1980년대 : 성경교육의 중요성을 강조(베델성서, 크로스웨이, 네비게이트_)
1990년대 : 열린 목회와 찬양이 강조된 목회
2000년대 : 개인의 인격을 존중하는 치유와 돌봄으로 가야한다.(상담과 치유)
* 소통을 이루는 설교는 무엇인가??
1) 선지자적 설교 :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서 그대로 전하는 것. (책망 등)
2) 제사장적 설교 :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중보해서 하나님의 말씀에 적용하는 설교하는 것으로 Tuning이 필요한 것이다.
* 소통의 설교는 어떻게 하는가?
상담 + 권면 ===> 소통의 설교 根本이다.
1) 청중의 마음과 이야기를 듣고 설교하여야 한다.
2) 삶을 이해 --> 무엇을 원하는가? --> 마음의 심리 --> 공감하는 설교 --> 회복하는 설교 ex) 눈높이, code를 맞추는 것
3) 사람들은 자화상을 보기 원하다. 거울을 통해서 보듯이, 성경을 통하여 보여주어야 한다. ex) 지식설교는 감동이 없다. 문화의 code를 맞춰라
* 소통설교는 감각적인 언어사용과 언어적 감각으로 청중들의 삶에 민감하여야 한다. 세상은 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 설교자와 청중의 공감대가 이루어지면 성령님의 개입으로 은혜가 충만한 반응이 온다.
- 상담설교의 정의 : 삶의 현장에서 당면하는 회중 개개인의 다양한 문제와 갈등을 해결하고 위기를 극복하며 상처를 회복하고, 과정에서 파생되는 역기능과 부적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필요한 하나님의 말씀을 전달하는 설교이다.
- 설교의 종류
1) 케리그마(Kerygma)적 설교 : 복음 중심의 사건을 선포하는 것.
2) 호밀리아(Homilia)적 설교 : 신학적 주제들을 논하며 가르치는 것.
3) 디다케(Didache)적 설교 : 교육적인 설교
4) 파라클레시스(Paraclesis)적 설교 : 고난당하는 자들에게 위로의 메시지.
* 잘하는 설교자가 되려면
1) 자기 자신의(설교자) 생각을 떨쳐버릴 것
2) 자기 자신의 집착된 생각(유전적 요소, 환경적 요소)에서 벗어나야 한다.
3) 하나님의 말씀에 忠實한 설교 (말씀- 해석- 적용을 삶 속에서 배어나야함)
4) 청중들과 communication하는 설교
5) 사람이 transformation하도록 하는 설교(생활설교)
* 어떻게 좋은 설교를 할 수 있는가??
1) 낯설게 하라, 처음 듣는 것처럼 하라. paradigm
2) 좋은 모델링을 찾아라. benchmarking
3) 나와 비슷한 사람을 찾아라.
4) 표본을 바꾸지 말라. standard no change
-상담설교는 청중이 그 상황으로 돌아가 Sympathy를 느낄 수 있는 감각적 표현으로 시각, 청각, 미각, 후각, 촉각의 오감과 상상과 묘사의 7가지가 나타나야한다.
- 상담설교를 하기위해서 설교자는
1) 청중들의 삶에 항상 민감.
2) 삶의 현장에서 만나는 어려움이 무엇인지 부지런히 파악.
3) 설교 시 회중의 표정을 살핌.
4) 기회가 있을 때마다 심방과 개인상담을 한다.
- 목회상담과 설교의 공통점
설교는 하나님과 인간의 만남을 주선하여 자아를 깨닫게 하고, 하나님의 자녀답게 살게 하는 것이며, 상담도 하나님의 자녀로 자유롭게 살아야 하는데 삶의 고통 때문에 어려움을 당하는 사람들에게 성령의 인도하심으로 하나님의 말씀으로 내면의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하나님께 더 가까이 나가게 하는 공통점이 있다.
- 상담과 설교의 차이점
상 담 |
설 교 |
상호 대화적이며, 간접적 접근을 시도 |
일방적 선포이며, 직접적 접근을 시도 |
심리학적 이론을 접촉점으로 활용 |
하나님의 말씀으로 접촉점을 활용 |
아래로부터 인간의 문제를 제시 해답추구 |
위로부터 하나님의 말씀에 인간이 결단추구 |
개인적인 일대일의 관계속에서 이루어진다. |
공적인 집단으로 일정한 장소에서 선언한다 |
정통적 변화와 행동적 변화를 우선순위 |
인지변화를 목표로 인간의 심층적 문제해결 | 차이점이 서로 상충되지만 얼마나 조화를 시키느냐는 설교자의 몫이다.
- 목회상담과 설교의 신학적 배경 : 설교는 선포, 상담은 경청
- 상담설교 : 듣는 과정을 목회와 심방에서 감당하고, 지도와 교육을 상담에 감당하여 설교 화하여 설교의 메시지를 통하여 치료해나가는 상담과정.
- 상담설교의 성경적 배경
1) 최초의 배경은 에덴동산 : 관계성 파괴와 회복에 대한 찾아가시는 상담
2) 예수그리스도 : 연약함을 체휼하시는 분으로 밤중에 찾아온 니고데모의 상담
산상설교, 대인관계, 부부관계, 언어생활, 의식주 생활 등
3) 서신서 : 성령께서 역사하시는 강력한 상담설교
- 상담 설교의 배경과 역사
1) 미국 상담설교의 역사 : 산업화로 심각하게 분열되는 가정을 세우기 위한 방편으로 발전하였다. 1926년 카핀 : 목회적인 설교, 1944년 루카크 : 삶의 상황설교 1951년 켐프 : 삶의 상황설교 단행본 발간, 1967년 라디 : 삶의 상황 문제해결설교 등 사회문제가 다양해지고, 복잡해지면서 삶의 상황설교, 치료적인 설교, 문제해결설교, 상담설교등 명칭이 새로워졌다.
2) 영국의 상담설교 역사 : 웨더 헤드가 상담설교의 발전에 주역으로 많은 영향력을 끼쳐 교리적이고 교훈적인 설교에 익숙한 영국의 강단에 삶의 현장을 연결시키는 상담설교를 발전시켰다. 정신치료를 필요한 자 들에게 설교
3) 한국의 상담설교 역사 : 1989년 김만풍목사 상담설교의 주제아래 고난, 외로움, 서원, 저주, 불안, 분노, 의심 등 상담설교의 이슈를 불러왔다. 1993년 두란노서원의 목회와 신학에서 전인치유에 대한 목회상담의 역할과 상담설교론을 다루었다.
- 상담 설교의 필요성
현대사회 속에서 목회심방사역은 한계가 있으므로 회중들을 단지 예배 참석자로만 보는 것이 아니라, 상처를 입고 전투장에서 갓 돌아온 개인들로 특별한 주의를 가지고 회중들의 심층적 삶을 바라며, 말씀과 성령을 의지하여 설교를 듣는 회중들이 영적, 정신적, 신체적으로 전인적인 구원에 이르도록 목표를 두어야 한다.
성경의 상담은 성령이다. 보혜사는 변호자, 상담자, 원조자, 중재자로서 상담설교의 주체이다.
- 상담설교의 목적
1) 회중들의 현실에 당면한 필요를 해결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2) 전인 치료를 추구해야 한다.
3) 전인 성장을 통해서 격려가 있어야 한다.
4) 전인 구원을 궁극적인 목표로 해야 한다.
예수님의 상담설교 목적은 우리에게 영원한 생명과 풍성한 삶을 영위키 위함
구원이란: 치유를 중심으로 회복(위로), 인도, 화해, 양육 등으로 새 생명을 얻음.
영혼구원이란: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셔서 육체뿐만 아니라 감정과 정신과 영혼까지 치유가 전인적으로 이루어진 것이다.
풍성한 삶이란 : 자신이 죄인이라는 것을 깨닫고 죄로부터 자유 함을 얻게 하며, 구원 받은 자는 사명 자가 되어 다른 사람에게 복음을 전하는 삶을 살아야 하는 것이다.
- 상담설교의 특징
1) 성도들의 상황을 파악하고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하나님의 음성을 들려주는 설교이다.
2) 자신의 모습을 비춰주는 설교이다.
3) 말씀의 적용에 초점을 맞추는 설교여야 한다.
4) 상담의 기술을 사용하여 선포되어야 한다.
5 심리학의 건전한 제안들을 활용해야 한다.
예수님의 상담설교는 치료(Healing), 유지(Sustaining), 안내(Guiding), 화해(Reconciling)의 기능을 가진 것으로 교회는 전통적으로 그 직무를 시행할 덕목은
1) 케리그마(Kerygma) : 복음을 전하고 가르치는 것
2) 코이노니아(Koinonia) : 예수그리스도 안에서 한 지체로 친교 하는 일
3) 디아코니아(Diakonia) : 사랑과 봉사활동을 통하여 신앙을 행동으로 표현 함.
* 구약의 설교의 핵심은 선지자를 통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운반하는 것이다.
- 선지자의 고민 : 하나님에 대한두려움과, 백성들의 설득, 동역 자(거짓선지자)들에 대한 분별을 위해서 고민에 잠겼다.
- 중간기(암흑기) 400년
1) 회당교육 : 공회당, 학교, 회당(오전예배, 오후교육)
2) 예배 : 고백, 율법낭동, 설교낭독, 성경낭독, 민수기 축도
- 세례요한의 설교 : 책망과 임박한 설교, 회개촉구와 현실에 충실을 요구함.
- 예수님의 설교 : 삶 자체가 설교이다. 죄의 심판, 구원과 영생, 구약인용, 해석이 독창적, 생활에 관한 것과 보는 대로 자기희생이 목적인 설교였다.
- 사도들의 설교특징 : 예수님을 모방하는 설교(행2:37)
1) 베드로 : 죄를 지적, 성경의 예언 성취, 사죄와 구원, 사람과 관계성, 부활증언
2) 스데반 : 구약성경 인용, 출애굽을 통한 구원론 강조, 예수님을 중심으로 설교
3) 바울 : 구약과 예수님의 예언 성취에 초점, 구약의 해석을 예수님으로 설교, 율법적 관계에서 복음적 설교, 그리스도의 십자가 설교.
4) 교부들 :철학적 방법으로 설교(헬레니즘 문화영향) 예수님의 12제자의 제자들
1300년 후 종교개혁자들의 설교
5) 루터 : 상징과 미사 중심에서 설교중심예배, 시편, 로마서, 갈라디아서를 인용 설교, 믿음중심으로 설교, 성령과 성경을 강조한 설교, 은사중심으로 설교
6) 칼빈 : 말씀중심, 민중적인 설교, 성령의 감화 감동을 강조, 예배중심, 그리스도 중심, 구약을 신약 화와 실생활에 관한 설교를 하였다.
* 설교의 역사를 왜 배우는 가?
1) 뿌리를 찾기 위해
2) 설교를 잘하기 위해서
3) 설교의 모델을 찾기 위해서 (청교도적 설교가)
- 청교도적 설교가 : 성경 중심의 사고
1) 아더핑크(히브리서)
2) 존 라일(마가복음)
3) 사무엘 베일어
4) 조지 휘필드(구원로)
5) 리차드 불랙서드(참 목자상)
6) 에드워드 요나단(고전13장)
7) 사무엘 챠드
8) 존 오헨
9) 존 번(천로역정)
10) 존 웨슬러(영국)
11) 마틴 노이드 존스(롬, 엡, 갈, 산상수훈) 강해설교 대가
12) 디엘 무디(시카코 기념교회)
13) 빌리그레함(시카고 기념교회) 히튼 칼리지 : 선교중심대학 영화 창끝
* 청교도들이 미국에 정착하여 교회, 학교, 병원을 세워 community를 형성함.
- 말씀은 무엇인가?
1) 하나님의 말씀은 로고스이다. --> 확신, 신념 (들려지는 말씀, 기록하는 말씀)
2) 선지자가 선포하는 말씀 --> 선지서
3) 인격으로 오신 말씀(요1:1)
4) 증거 된 말씀으로 야기
- 상담의 역사는 언제부터 오게 되었는가?
1) 창세기3:7 눈이 밝아져 자기 몸을 가림을 보고 하나님께서 찾아오셔서 대화하는 것을 본다.(네가 어디 있느냐?) --> 범죄와 자유의지를 묻고 회복시키시는 상담자의 모습이 있다.
2) 아벨과 가인의 제사 중 네 아우 아벨이 어디 있느냐? --> 문제를 해결하시고 대안을 제시한 것은 상담설교의 모본이다.
3) 요4장에 수가성 여인에게 찾아오셔서 문제와 대안을 해결하고 제시하는 예수님을 볼 수 있다.
- 부부의 위기 : 성격, 경제적(실직,소비패턴), 가치관, 외도의 차이로 발생된다.
- 소통하는 설교
1) 문화의 trade을 입어라
2) 이 시대의 code를 읽어라
3) 청중의 마음을 읽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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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신성한 역사를 선하게 이루시는 하나님의
위대한 본을 경건한 발걸음으로 따르라
광대한 온 땅은 아버지의 성전이 되고
사랑스런 모든 생명은 감사 찬미 되리라
단지 의무로 하는 일은 고달프지만
사랑을 가지고 하는 일은 즐겁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