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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자료를 공개하는 것은
우리 천손민족의 영성이 깨어나길 기대하는 운영자의 마음임을 이해하시라!
이제 때가 되었으니 깨어나 그 사명을 다하시라!
복본!
* 천손민족의 필독서 : 세종대왕의 천문류초(天文類抄)_1편_자미원(紫微垣)
□ 천문류초(天文類抄)
천문류초는 세종대왕의 명으로 천문학자 이순지(李純之, 1406년~1465년)가 편찬한 천문 설명서(세종대왕이 보신 별점 책) 입니다.
조선왕조실록의 기록을 보면(세종 3년 7월 2일 1421년 기사)
“서운관(書雲觀)에 간수했던 ‘천문비기(天文秘記)’를 궐내(闕內)로 옮겨 들이게 하였다”라는 기록이 있는 것으로 보아 우리나라 고유의 천문 서적이 있었음을 추측해 봅니다.
세종대왕의 명을 받은 천문학자 이순지는 당시 주변의 모든 천문서적을 망라하여 종합한 ‘천문유초(天文類抄)’를 편찬하여 세종대왕께 보고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운영자가 역사를 30여년 이상 연구하면서 느낀 점은 천문을 기본으로 알지 못하면, 우리의 상·고대사 연구에 많은 어려운 점이 있으리라 생각해 봅니다. 왜냐하면 고대사서의 상당부분이 하늘 이야기이기 때문입니다. 운영자가 그동안 연구해온 것을 중심으로, 누가 보아도 이해가 쉬운 천문해설서를 만들어 전국민이 공부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인데, 혹여 어렵거나 이해가 안되는 점이 있을까 걱정입니다. 의견주시면 계속 수정을 하여 가장 쉬운 천문해설서를 만들어 전 국민에게 배포코자 합니다.
그 전편을 공개합니다.
□ 3원 28수 7정
1. 3원 : 하늘의 중심에 있는 삼원(三垣) 있다.
- 상원인 태미원 (우주의 정사를 보는 궁전, 즉 정부종합청사)
- 중원인 자미원 (우주의 불변, 중심, 절대자 북극성 마고(삼신)이 거주하는 궁궐, 즉 청와대)
- 하원인 천시원 (우주의 시장, 경제를 총괄하는 곳, 즉 경제관련 부처)
- 북극성과 북두성(北斗七星) : 가장 중심인 자미원은 북극성(天樞:천추)에 마고(삼신)님이 자리하여 만물의 생장소멸을 다스리고, 이의 명령을 받은 북두성(北斗星, 北斗七星)이 북극성을 돌면서 하루와 1년의 길이를 정하는 등 음양오행이 고르게 베풀어지도록 돕는다.
2. 28수(宿)
자미원 밖에서는 황도와 천구의 적도사이를 28구역으로 나누고, 각 구역을 지방장관이라 할 수 있는 28수(경성經星 : 항성)가 나누어 다스린다.
3. 칠정(七政)
지방장관인 28수가 통치를 잘하는지 등의 잘잘못은 칠정(七政 : 해와 달과 목화토금수의 五星)이 운행하면서 감찰하는 것으로 보았다. 오늘날 감사원이다.
즉 28수를 칠정이 운행하여 돌되, 각 별자리의 아랫쪽이냐 윗쪽이냐 아니면 중심이냐에 따라, 또 그때의 해당하는 별자리 색깔 및 다른 별들의 위치에 따라, 또는 그때 제위치에서 제모습을 유지하고 있는가 다른 형태를 띠고 있는가에 따라, 계절이 바뀌고 하늘의 운세가 바뀐다고 보았고, 지상에서는 그 영향을 받는 것으로 이해되었다.
□ 중원 자미원(中元 紫微垣)
“우주의 정령(政令)을 기획하고 발동하는 제일 중요한 별자리이다.”
[그림] 천문류초에 나오는 자미원도
1. 자미원(紫微垣)
1) 자미원은 태제(太帝)의 자리이고, 천자(天子)가 항상 거주하는 자리이다. 명운(命運)과 도수(度數)를 관장한다.
[해설]
자미원은 우주의 주재자 이신 마고(麻姑, 삼신 三神)님이 거주하시는 궁궐이다. 우주의 모든것을 관장하시는 마고(삼신)님이 자미원 담장안 북극5성 천추별 즉 북극성에 계신다는 의미이다. 3원중 태미원은 정사를 보는 오늘날 정부 종합청사이고, 천시원은 하늘의 시장으로 오늘날 경제관련 부처이다.
2) 자미원은 좌측별 8개(좌자미원), 우측별 7개(우자미원) 총 15개 별로 담장을 치고 있다.
* 참고
- 세종대왕은 영의정을 책임자로 65명의 천문학자를 두고 하루 5교대로 하늘을 관찰하여 보고를 받았다고 한다. 이상 징후 발견시에는 즉시 대비하여 나라에 해가 미치는 것을 방지하였다고 한다. 21세기에도 유효한 것 아닐까? 우리는 하늘에서 내려온 천손민족 아닌가?
3) 별점 보는 방법
(1) 담장 별 모양이 곧게 일직선으로 보일 경우 : 천자가 친히 병사를 이끌고 출정해야 할 일이 생김
(2) 자미원 아래 입구 문이 넓게 열려 있을 경우 : 병란 발생
(3) 달, 목성 침범 : 죽는 사람이 생김
(4) 금성, 수성 침범 : 세상이 바뀜
(5) 화성이 머뭄 : 임금이 지위를 잃음
(6) 객성(떠돌이 별) 침범 : 신하가 정권을 찬탈함
(7) 혜성 침범 : 이민족의 임금이 중국의 임금이 됨
(8) 유성 침범 : 병란으로 인하여 많은 사람이 죽으며, 홍수와 가뭄이 고르지 못하게 발생함
2. 북극(北極) _ 마고(삼신)님이 거주하시는 가장 중요한 별자리이다.
1) 북극을 일명 북신(北辰)이라고도 한다. 주된 별은 천추(天樞, 지도리)별이니, 오늘날 북극성이다. 북극의 다섯별이 가장 존귀하다.
[해설] 북극은 북극 5성을 말한다. 서양별자리는 작은 곰자리 꼬리별 5개를 말한다. 북극 5성 제일 윗별을 천추별이라 하는데 현재의 북극성을 말한다. 우주의 세차운동에 의해 북극성은 시대에 따라 변하는데, 현재는 천추별이 북극성이다. 자미원 북극 5성 천추별 바로 이곳에 우주의 절대자 마고(삼신)님이 계신다.
2) 북극은 5개의 별로 이루어져 있다.
(1) 첫번째 별은 태자(太子)별로 달(月)을 주관한다.
(2) 두번째 별은 제왕(帝王, 태일 太一)별로 해(日)를 주관한다.
(3) 세번째 별은 서자(庶子)별로 오행(五行)을 주관한다.
(4) 네번째 별은 후궁(後宮) 별이다.
(5) 다섯번째 별은 천추(天樞)별로 오늘날 북극성(北極星)을 말한다.
3) 별점 보는 방법
(1) 다섯별이 밝고 클 경우 : 길함
(2) 다섯별이 변동시 : 근심이 생김
(3) 객성 침범 : 병란으로 많은 사람이 죽음
(4) 혜성 침범 : 임금이 바뀜
(5) 유성 침범 : 병란이 일어나고 지진이 발생함
3. 사보(四輔)
1) 사보(四輔)는 보필하는 신하의 직위이다.
만가지 기틀을 도우니, 북극성을 보좌하여 법도를 내고 정령(政令)을 받아들인다.
[해설]
조선시대 왕을 보좌한 영의정, 좌의정 등 정승을 말한다. 북극성을 전후좌우에서 보좌하는 최측근 신하들이다.
2) 네개의 별로 이루어져 있다. 좌측부터 순서대로 이름은 다음과 같다.
태사(太師), 태부(太傅), 태보(太保), 태사(太史)
3) 별점 보는 방법
(1) 별이 조금 밝음 : 길함
(2) 크게 밝거나 별빛의 끝이 뿔처럼 까끄라기가 생김 : 신하가 임금을 핍박함
(3) 별이 어두움 : 관리가 잘 다스리지 못함
(4) 객성 침범 : 대신에게 근심이 생김
(5) 혜성이나 패성 침범 : 권신이 죽게 됨
(6) 유성 침범 : 대신이 쫒겨나게 됨
* 패성 : 혜성의 한 종류_별빛의 까끄라기가 사방으로 나오는 별을 말한다.
4. 천일(天一)
1) 천일(天一)은 천제(天帝)의 신이다. 전투를 주관하고 길흉을 미리 안다.
[해설]
천일(天一)을 천을(天乙)이라고도 한다.
지황씨(地皇氏)의 정화가 하늘로 올라가 되었다고 한다.
전투를 주관하니 오늘날 국방부를 말함이다.
길흉을 미리 안다고도 했으니 국무(國巫)를 말하는 것 아닐까?
천일(天一)은 열두 신을 다스린다고 한다.
열두 신은 다음과 같다.
신후(神后), 대길(大吉), 공조(功曹), 태충(太衝), 천강(天剛), 태일(太一),
승선(勝先), 소길(小吉), 전송(傳送), 종괴(從魁), 하괴(河魁), 미영(微明).
2) 천일(天一)은 자미원의 남쪽 문 아래에 있는데, 한개의 별로 이루어져 있다.
3) 별점 보는 방법
(1) 별이 밝음 : 음양이 조화롭고, 만물이 흥성하며, 임금이 길하게 됨
(2) 별이 없어짐 : 천하에 난리가 남
(3) 객성 침범 : 오곡이 잘 자라지 않아 구하기 힘들게 됨
(4) 혜성 또는 패성 침범 : 신하가 모반을 함
(5) 유성 침범 : 병란이 일어나고 백성이 유랑하게 됨
5. 태일(太一)
1) 태일(太一) 역시 천제(天帝)의 신이다.
열여섯 신을 부려서 바람과 비, 홍수와 가뭄, 병란과 혁명, 기근과 질병 등의 재해가 발생하는 국가를 아는 역할을 한다.
[해설] 열여섯 신
지주(地主), 양덕(陽德), 화덕(和德), 여신(呂申), 고총(高총), 태양(太陽), 태호(太昊), 대신(大神), 대위(大威), 천도(天道), 대무(大武), 무덕(武德), 대족(大族), 음주(陰主), 음덕(陰德), 대의(大義).
2) 태일은 자미원의 남쪽 문 아래에 있는데, 한개의 별로 이루어져 있다.
[해설]
태일(太一)은 태을(太乙)이라고도 하며, 인황씨(人皇氏)의 정화가 하늘로 올라가 되었다고 한다. 천일(地皇氏)과 더불어 천제의 신으로, 좌추와 우추사이에 있다. 천일은 리궁(離宮)에서 시작하여 구궁을 시계방향으로 돌고, 태일은 감궁(坎宮)에서 시작하여 시계의 역방향으로 돌며 자미궁 밖의 일을 다스린다.
3) 별점 보는 방법
(1) 별이 밝으면서 빛이 있음 : 음양이 화합, 만물이 잘 이루어짐, 임금이 길함
* 이와 반대면 반대의 결과가 있음
(2) 태일이 자리를 이탈 : 홍수와 가뭄이 듬
(3) 객성이 침범 : 병란이 들고, 백성이 유랑하고, 화재와 홍수.가뭄.기근이 듬
(4) 혜성 및 패성 침범 : 병란으로 많은 병사들이 죽음
(5) 유성 침범 : 재상과 사관이 쫒겨남
6. 음덕(蔭德)
1) 음덕(蔭德)은 덕을 베푸는 일을 주관하고, 곤경에 빠진 사람을 구제하고 어루만져주는 일을 주관하니, 별이 밝지 않은 것이 좋다.
2) 음덕(蔭德)은 남문의 왼쪽 위에 있는데, 두 개의 누런색 별로 이루어져 있다.
3) 별점 보는 방법
(1) 별이 밝음 : 새로운 임금 등극
(2) 객성 침범 : 가뭄과 기근이 듬
(3) 객성 머무름 : 창고에서 곡식을 꺼내 급히 배급을 주어야 함
(4) 혜성 또는 패성 침범 : 후궁 중에 역모를 꾀하는 자가 있음
(5) 유성 침범 : 임금의 명령이 행해지지 않음
7. 상서(尙書)
1) 상서(尙書)는 주로 임금과 신하 사이에서 말을 전달하는 일을 하니, 밤낮으로 임금과 꾀를 묻고 답하는 일을 한다. 일명 팔좌(八坐)라고도 하니, 대신의 상이다. 사보(四輔)와 더불어 비슷하게 점을 친다.
[해설] 팔좌(八坐)
시대에 따라 다르나, 후한과 진나라에서는 육조의 상서(尙書:장관) 및 일령(一令)·일복야(一僕射)를 이름
2) 상서(尙書)는 음덕의 왼쪽 위에 있는데, 다섯 개의 누런색 별로 이루어져 있다.
3) 별점 보는 방법
(1) 혜성 또는 패성 침범 : 관리 중에 모반하는 자가 생기거나, 혹은 태자에게 근심이 생김
(2) 유성이 나감 : 상서가 밖으로 사신으로 나갈 일이 생김
(3) 유성이 범함 : 간하는 신하(諌官)가 쫒겨나고, 팔좌(八坐)에게 근심이 생김
8. 주하사(柱下史:문성文星)
1) 주하사(柱下史:柱史)는 문운(文運)을 주관하는 별로, 임금의 좌우에서 그 언행을 기록하는 역할을 한다.
2) 주하사는 오제좌(五帝座)의 아래에 있는데, 한 개의 별로 이루어져 있다.
3) 별점 보는 방법
(1) 별이 밝으면 사관이 올곧게 기록하고, 밝지 못하면 이와 반대로 함
(2) 객성 침범 : 사관 중에 쫒겨나는 자가 생김
(3) 혜성 또는 패성 침범 : 태자에게 근심이 생기거나 백관이 다 쫒겨남
(4) 유성 침범 : 임금에게 허물이 생김
9. 여사(女史)
1) 여사(女史)는 부인네들(내명부) 중에 미천한 자로, 시각을 알리고 궁중의 일을 기록하는 일을 하기도 한다.
2) 여사는 주하사의 왼쪽에 있는데, 한 개의 별로 이루어져 있다.
3) 별점 보는 방법
* 주하사와 더불어 점치는 내용이 같다.
10. 여어(女御:진지여어관晉志謂女御官)
1) 여어(女御:진지晉志에서는 여어관이라 했다)는 임금을 모시는 여든 한명의 후궁의 상이다.
2) 여어(女御, 또는 女御官, 御女)는 주하사의 아래에 있는데, 네개의 누런색 별로 이루어져 있다.
3) 별점 보는 방법
(1) 별이 밝음 : 총애를 받는 여자가 많게 됨
(2) 객성 침범 : 후궁 중에 음모를 꾸미는 이가 있음
(3) 혜성 또는 패성이 침범 : 후궁 중에 주살당하는 자가 생김
(4) 유성 침범 : 후궁 중에 궁밖으로 나가게 되는 자가 생기는데, 일설에는 외국에서 미녀를 진상한다고도 함
11. 천주(天柱)
1) 천주(天柱)는 오행의 법칙을 세우고, 초하루와 그믐 및 낮과 밤의 운행을 주관하는 직책이다. 일설에는 정치와 교육을 제대로 세우고 도면과 법도(法度)를 만드는 부서라고도 한다.
[해설]
천주(天柱)는 세상을 받치는 기둥이라는 뜻으로,
음양과 사시의 조화에 힘쓰는 삼공에 해당하는 벼슬이다.
그래서 태미원의 삼태성을 천주라고도 한다.
2) 천주(天柱)는 여사의 아래에 있는데, 다섯 개의 별로 이루어져 있다.
3) 별점 보는 방법
(1) 별이 밝고 바름 : 길하니, 백성이 편안하고 음양이 조화롭게 됨
* 반대의 경우 책력이 음양의 흐름과 차이가 있게 됨
(2) 객성 침범 : 중국 안에 도적의 무리가 생김
(3) 혜성 또는 패성 침범 : 종묘가 불안하게 되고, 임금에게 근심이 생김. 일설에는 삼공(三公)에게 근심이 생긴다고도 함
12. 대리(大理)
1) 대리(大理)는 옥을 판결하는 관리이니, 형벌을 평등하게 하고 형량을 판단하는 일을 한다.
[해설]
대리(大理)는 춘·하·추·동관 중에 추관(秋官)에 해당하는 벼슬로, 형벌을 주관하는 관리이다.
2) 대리(大理)는 두 개의 짙은 검은색(烏色) 별로 이루어졌는데, 음덕의 오른쪽에 있다.
3) 별점 보는 방법
(1) 별이 밝음 : 형벌과 법이 평등하게 집행됨
* 밝지 못하면 원한과 잔혹함이 심해지게 됨
(2) 객성 침범 : 귀한 신하가 옥에 갇힘
(3) 객성이 머무름 : 형벌에 원통한 사람이 많게 되며 옥사의 판결이 지체됨. 혹 형벌을 주는 관리가 쫒겨나기도 함
(4) 혜성 및 유성 침범 : 옥을 맡은 관리에게 근심이 생김
13. 구진(勾陳)
1) 구진(勾陳)은 후궁이니, 태제(大帝:천황태제)의 정비(正妃)이며, 태제가 거쳐하는 궁궐에 해당한다. 혹은 여섯장군을 주관하고, 혹은 삼공 또는 삼사(三師)를 맡으니, 만물의 어미가 된다.
2) 구진은 사보의 위에 있는데, 여섯개의 별로 이루어져 있다. 여섯 별이 가까이 있는 것은 여섯 후궁이 조화로움을 상징한다. 그 끝의 큰 별이 원비(元妃)이고 나머지 별들은 원비가 아닌 서첩(庶妾)이니, 북극에 있는 여섯 보필과 같은 역할이다.
3) 별점 보는 방법
(1) 별의 색깔이 심히 밝아지지 않으면 좋음. 밝으면 황후의 행실이 잔악해짐
(2) 별이 성해지면 보필하는 자가 강해지고, 임금이 충간을 듣지 않음
(3) 아첨하는 사람이 측근으로 있으면 별이 보이지 않음
(4) 객성이 들어오고 색이 푸르면서 흰색을 띠면 장군에게 우환이 생김
희어지면 장군을 다시 세우게 됨
붉으면서 검은새을 띠면 장군이 죽게됨
(5) 객성이 나가고 색깔이 붉어지면 전쟁에서 공을 세우게 됨
머무르면 후궁을 시켜 모반을 꾀함
(6) 혜성 침범 : 후궁 중에 모반하는 자가 생기고, 가까운 신하에게 우환이 생김.
(7) 유성 침범 : 임금을 핍박하게 됨
14. 육갑(六甲:문성文星)
1) 육갑(六甲)은 문운과 관련 있는 별로 음과 양을 나누어 맡고, 4계절과 24절기를 기록함으로써, 정치와 교육을 베풀고 농사하는 때를 진작시키는 일을 한다.
2) 육갑은 오제좌의 아래에 있는데, 여섯개의 별이 정육각형의 형태를 이루고 있다.
3) 별점 보는 방법
(1) 별이 밝으면 음과 양이 조화로움
별이 밝지 않으면 추위와 더위의 절기가 바뀜
별이 없어지면 홍수와 가뭄이 때를 가리지 않고 듬
(2) 객성 침범시
육갑별 색깔이 붉어지면 가뭄이 듬
검은 색이 되면 홍수가 남
흰색이 되면 사람에게 질병이 많이 듬
(3) 혜성 또는 패성 침범 : 황후에게서 정령(政令)이 나가게 됨
(4) 유성 침범 : 홍수 및 가뭄이 들고 술사(術士)들이 주살 당함
15. 천황(天皇)
1) 천황을 태제(大帝)라고도 하니, 그 신을 요백보(曜魄寶)라고 부른다. 주로 뭇 영혼들을 다스리고, 만가지 기틀이 되는 신을 다스려서 일을 도모한다.
[설명]
삼황(三皇)중에
천황씨(天皇氏)는 천황태제(天皇大帝)가 되었고,
지황씨(地皇氏)는 천일(天一)이 되었으며,
인황씨(人皇氏)는 태일(太一)이 되었다고 한다.
천일과 태일이 천황태제를 받들어 일을 도모하되, 천일은 만물을 품어서 기르고, 태일은 바람·비·홍수·가뭄·전쟁·혁명·기아·역질 등 재해를 주관한다고 한다.
2) 천황(天皇, 또는 天皇大帝)은 구진과 화개의 사이에 있는데, 한 개의 별로 이루어져 있다.
3) 별점 보는 방법
(1) 평상시에는 그윽해서 잘 보이지 않는데, 천황별이 보이면 재앙이 생김
(2) 객성 침범 : 옛 것을 없애고 새로운 제도를 베품
(3) 혜성 또는 패성 침범 : 대신이 반란을 일으킴
(4) 유성 침범 : 나라에 우환이 생김
16. 오제내좌(五帝內座)
1) 오제내좌(五帝內座)는 부의(斧扆)의 상으로 대궐 안에 갖추어 놓고 쓰는 것이다.
[해설]
부의(斧扆) : 붉은 비단에 자루가 없는 도끼 모양을 수 놓아 만든 병풍으로,
천자가 제후를 만날 때 등 뒤에 치고 남쪽을 향해 앉았다.
2) 오제내좌(五帝內座)는 좌 자미원의 제일 위쪽(후문 또는 북문)의 위에 있는데, 다섯 개의 별로 이루어져 있다.
3) 별점 보는 방법
(1) 별이 밝고 형상이 바르면 길하고, 변동하면 흉하게 됨
(2) 객성이 중앙의 자리를 침범 : 대신이 임금을 범하게 됨
(3) 혜성 또는 패성 침범 : 백성이 기근을 겪으며, 대신이 근심하고 삼년 동안 병란이 일어남
(4) 유성 침범 : 병란이 일어나고 신하가 모반을 함, 나가면 신하를 주살하여 죽이는 일이 생김
17. 화개(華蓋:문성文星)
1) 화개는 문운(文運)을 주관하는 별로, 태제(大帝:천황태제)의 자리를 덮고 가리는 데 쓰는 것이다.
2) 화개는 천황태제의 위에 있는데, 7개의 별이 우산을 활짝 편 것처럼 벌려있다.
3) 별점 보는 방법
(1) 별이 밝고 바르면 길하고, 기울어지고 움직이면 흉함
(2) 객성 침범 : 왕실에 근심이 생기고 병란이 일어남
(3) 혜성 또는 패성 침범 : 병란이 일어나고 나라에 정권이 바뀜
(4) 유성 침범 : 병란이 궁궐안에서 일어나나 사면해서 풀어줌
* 유성이 화개를 관통 : 삼공에게 재앙이 있게 됨
18. 전사(傳舍)
1) 전사는 사신의 숙소가 되니,
주로 북쪽 사신이 중국에 들어오는 일을 맡는다.
2) 전사는 화개의 위에 감싸듯이 있는데, 아홉 개의 검은색 별로 이루어져 있다.
3) 별점 보는 방법
(1) 객성 침범 : 중국에 근심이 생김
* 일설에는 간사한 사신을 막아야 한다고 함
* 또 일설에는 북쪽 땅에서 병란이 일어난다고 함
(2) 혜성, 패성 침범 또는 머무름 : 북쪽에서 병란이 일어난다고 함
19. 내계(內階)
1) 내계(內階)는 천황(천황대제)의 뜰이다.
일설에는 상제의 행문관(幸文館)의 안뜰이라고 한다.
2) 내계는 우자미원의 밖 오른쪽으로 여섯 개의 별로 이루어져 있다.
3) 별점 보는 방법
(1) 밝으면 좋고, 기울어지거나 움직이면 흉함
(2) 혜성.패성.객성.유성 중의 하나가 침범하면 임금이 피난하는 상임
20. 천주(天廚)
1) 천주는 성대한 음식을 주관하며, 천자와 백관(百官)의 주방이다.
2) 천주는 좌자미원의 밖에 위쪽으로 있는데, 여섯 개의 별로 이루어져 있다.
3) 별점 보는 방법
(1) 천주가 보이면 길하고, 보이지 않으면 흉하며, 없어지면 기근이 듬
(2) 객성 또는 유성 침범 : 기근이 듬
21. 팔곡(八穀)
1) 팔곡(八穀)은 그 해의 풍년 또는 흉년을 주관한다.
첫 번째 별은 벼(稻도)를,
두 번째 별은 기장(黍서)을,
세 번째 별은 보리(大麥대맥)를,
네 번째 별은 밀(小麥소맥)을,
다섯번째 별은 콩(大豆대두)을,
여섯 번째 별은 팥(小豆소두)을,
일곱 번째 별은 조(粟속)를,
여덟 번째 별은 삼(麻子마자)을 주관한다.
2) 팔곡(八穀)은 내계의 윗쪽에 있는데, 여덟 개의 별로 이루어져 있다.
3) 별점 보는 방법
(1) 별이 밝으면 모든 곡식이 다 잘되고, 어두우면 여물지 않음
(2) 한 개의 별이 없어지면 한가지 곡식이 흉년 듬
여덟 개의 별이 보이지 않으면 크게 기근이 듬
(3) 객성 침범 : 곡식 품귀
(4) 혜성 침범 : 홍수 발생
22. 천봉(天棓:武星)
1) 천봉(天棓)은 무운(武運)을 주관하는 별로, 천자의 선봉장이다.
주로 분쟁 및 형벌과 병사들을 감추어 유사시를 대비하는 일을 맡고,
또한 어려움을 막음으로써 비상시에 대비하는 일을 한다.
[해설]
棓(봉, 부) : ‘북채 봉’자로, 전고(戰鼓 : 전쟁터에서 군사를 지휘할 때 쓰는 북)를 두드리는 북채를 말한다.
2) 천봉(天棓)은 천주의 아래에 있는데, 다섯 개의 붉은색 별로 이루어져 있다.
3) 별점 보는 방법
(1) 한 별이 보이지 않으면 그 해당하는 나라에 병란이 일어남
(2) 별이 밝으면 근심이 생기고, 별이 미세하면 길함
(3) 객성 침범 : 병란으로 인해 많은 병사들이 죽음
(4) 혜성 머무름 : 전쟁이 남
(5) 유성 침범 : 제후들끼리 전쟁을 많이 하게 됨
23. 천상(天床)
1) 천상(天床)은 잠을 자는 침소가 있는 집으로, 휴식을 취하는 곳이고, 또 잔치를 벌이는 곳이다.
2) 천상(天床)은 좌추(左樞)의 아래에 있는데, 여섯 개의 짙은 검은색(烏色) 별로 이루어져 있다.
3) 별점 보는 방법
(1) 별자리가 바르고 크면 길하고, 임금에게 경사가 있으며, 별자리가 기울어지면 임금이 지위를 잃게 됨
(2) 객성 침범 : 자객이 발생하고 혹은 내시에게 우환이 생김
(3) 혜성 또는 패성 침범 : 임금에게 근심이 생기고, 대신이 지위를 잃음
(4) 유성 침범 : 황후 또는 왕비가 반역을 꾀하여 여자임금이 서게 되거나, 혹은 임금이 바뀌게 됨
24. 내주(內廚)
1) 내주(內廚)는 여섯 궁궐의 안에서 음식을 먹는 것, 또는 황후나 후궁 및 태자 등이 잔치를 벌이며 먹는 일을 맡게 된다.
2) 내주(內廚)는 우추(右樞) 오른쪽에 있는데, 두 개의 검은색(黑色) 별로 이루어져 있다.
3) 별점 보는 방법
(1) 혜성이나 패성 또는 유성 침범 : 음식에 독이 있게 됨
25. 문창(文昌)
1) 문창(文昌)은 하늘의 여섯 부서이니, 주로 하늘의 법도(天道)를 총체적으로 계획한다.
첫째 별(內階쪽으로 가까운 별)은 상장(上將) 또는 대장(大將)이니, 군대를 잘 이끌고 무력으로 위엄을 보인다. 두 번째 별은 차장(次將) 또는 상서(尙書)이니 좌우의 신하를 바르게 한다. 세 번째 별은 귀상(貴相) 또는 태상(太常)이니 문서를 잘 다스린다. 네 번째 별은 사록(司祿)·사중(司中)·사예(司隸)이니, 공있는 자에게 상를 주고 승진시키는 일을 한다. 다섯 번째 별은 사명(司命)·사괴(司怪)·태사(太史)이니, 허물을 짓지 못하도록 한다. 여섯 번째 별른 사구(司寇)·대리(大理)이니, 보물을 지키고 다스리는 일을 한다.
2) 문창(文昌)은 북두의 위쪽에 반월(半月)의 모습으로 있는데, 여섯 개로 이루어진 별자리 이다. 천문류초에는 일곱 개별로 그려져 있으나, 설명만은 여섯 개의 별로 하였다.
3) 별점 보는 방법
(1) 별이 밝고 윤택이 있으며 크고 작은 별들이 가지런하면, 상서로운 조짐이 모여들고, 온 세상이 평안해 짐 색깔이 푸르고 검으면서 미세하면 해로움이 많게 됨. 요동을 하면서 자리를 옮기면 대신에게 근심이 생김
(2) 일설에서 별이 움직이면 삼공이 주살을 당하게 되고, 황후가 죽는다고 하니, 재앙과 복을 점치는 것이 삼공(三公)별과 같음
(3) 금성 또는 화성이 머무르거나 침범 : 병란이 크게 일어남
(4) 객성이 머무름 : 대신이 반란을 일으킴
(5) 혜성 또는 패성 침범 : 큰 난리가 남
(6) 유성 침범 : 궁궐안에서 난리가 일어남
26. 태존(太尊)
1) 태존(太尊)은 황제의 인척을 뜻한다.
2) 태존(太尊)은 문창의 아래에 있는데, 한 개의 별로 이루어져 있다.
3) 별점 보는 방법
(1) 별이 보이지 않으면 근심이 생김
(2) 객성이나 혜성 또는 유성 침범 : 황제의 인척이 다치고 죽는 조짐
27. 천뢰(天牢)
1) 천뢰(天牢)는 귀인(貴人)을 가두어 두는 감옥이니, 주로 허물을 짓거나 사나운 행동을 막는 일을 한다.
2) 천뢰(天牢)는 태존의 왼쪽에 있는데, 여섯 개의 별로 이루어져 있다.
3) 별점 보는 방법
(1) 달무리가 지면서 들어오면 도적이 많게 됨
(2) 화성 침범 : 백성들이 먹을 것이 없어 서로를 잡아먹게 되며, 국가가 전쟁에서 패전함
(3) 금성 또는 목성이 머무름 : 나라안에 범법자가 많게 됨
(4) 객성 또는 혜성 침범 : 삼공(三公)이 옥에 갇히게 되거나, 혹은 장군 또는 재상에게 우환이 생김
(5) 유성 침범 : 사면령이 내림
28. 태양수(太陽守)
1) 태양수(太陽守)는 대장 또는 대신의 상이다.
주로 무력의 방비를 베풀고 준비하여 예상치 못한 일을 경계한다.
2) 태양수는 세(勢)의 밑에 있는데, 한 개의 별로 되어 있다.
3) 별점 보는 방법
(1) 평상의 모습에서 벗어나면 병란이 일어남
(2) 별이 밝으면 길하고, 어두우면 흉하며, 자리를 옮기면 대신이 주살됨
(3) 객성이나 혜성 또는 패성 침범 : 정권이 바뀌고, 장군 또는 재상에게 근심이 생기며, 병란이 일어남
29. 세(勢)
1) 세(勢)는 거세(去勢)를 당한 사람으로, 임금의 명령을 널리펴는 일을 도우니, 안에서 항상 시종을 드는 내시(內侍)이다.
2) 세(勢)는 네 개의 별로 되어 있는데, 천뢰의 왼쪽에 있다.
3) 별점 보는 방법
(1) 별이 밝지 않으면 길하고, 별이 밝으면 내시가 권력을 전단 함
30. 상(相)
1) 상(相 : 재상)은 백관을 총괄하여 여러 일을 다스리고, 나라안의 법도를 담당하여 임금을 보필하는 일을 한다.
2) 상(相)은 태양수의 옆에 있는데, 한 개의 별로 되어 있다.
3) 별점 보는 방법
(1) 별이 밝으면 길하고, 어두우면 흉하며, 별이 없어지면 재상이 쫒겨나게 됨
31. 삼공(三公)
1) 삼공(三公)은 자미원 안에 둘이 있는데,
북두칠성 자루의 왼쪽에 있는 것이 태위. 사도. 사공의 상이고,
북두칠성 괴의 오른쪽에 있는 것이 삼사이니,
이 모두가 임금의 덕을 널리 베풀고, 칠정을 조화롭게 하며, 음양을 조화롭게 하는 관직이다.
2) 삼공 : 자미원에는 셋씩 이루어진 별이 두쌍이므로 여섯별이 되고,
태미원의 삼능성은 둘씩 짝을 이루어 세쌍이므로 역시 여섯별이 된다.
문창의 위에 있는 것을 삼사라하고, 북두의 아래에 상의 왼쪽에 있는 것을 삼공이라고 한다,
3) 별점 보는 방법
(1) 별이 자리를 옮기면 불길하고,
한 별이 없어지면 천하가 위태로우며,
두 별이 없어지면 천하에 난리가 나며,
세별이 보이지 않으면 천하가 큰 혼란에 빠져듬
(2) 객성 침범 : 삼공에게 근심이 생김
(3) 혜성이나 패성 또는 유성 침범 : 삼공이 죽게 됨
32. 현과(玄戈 : 一曰 天戈)
1) 현과(玄戈)는 천과(天戈)라고도 부르는데, 주로 북방을 맡는다.
2) 현과는 한 개의 주홍색 큰 별인데, 북두의 자루 끝에 있다.
3) 별점 보는 방법
(1) 별빛의 끝이 뿔같이 까끄라기가 일거나 동요하면 북쪽에서 병란이 일어남
(2) 객성이 머무르거나, 혜성이나 패성 또는 유성 침범 : 북쪽나라의 병사(胡兵)들이 패배 함
33. 천리(天理)
1) 천리(天理)는 귀인(貴人)을 가두는 감옥이다.
[해설]
천뢰(天牢)는 주로 고관들의 감옥이고, 천리는 황족의 감옥이다.
2) 천리는 네 개의 짙은 검은색(烏色) 별로 이루어졌는데, 북두성의 괴(魁)의 안에 있다.
3) 별점 보는 방법
(1) 별이 밝고 요동치거나, 천리의 별자리 안에 별이 들어가 있으면 귀인이 옥에 갇히게 됨
(2) 객성 침범 : 옥에 갖힌 죄수들이 많아짐
(3) 혜성 또는 패성 침범 : 나라가 위태로움
34. 천창(天槍:무성武星)
1) 천장(天槍)은 무운을 주관하는 별로, 일명 천월(天鉞)이라고도 하니,
하늘의 무력을 준비하는 것으로, 어려움을 막는 일을 한다.
2) 천창은 현과의 위에 있는데, 세 개의 붉은 별로 이루어져 있다.
3) 별점 보는 방법
(1) 별이 어둡고 작으면 병사들이 패배하고, 별빛의 끝이 뿔같이 까끄라기가 일면서 움직이면 병란이 일어남
(2) 객성이나 혜성 또는 유성 침범 : 병사들이 기근에 시달림
35. 북두(北斗)
1) 북두성(北斗)은 칠정(七政)의 축(樞機)이 되고 음양의 본원(本元)이다.
그러므로 하늘의 한 가운데를 운행하여 사방을 제어함으로써,
사시를 바르게 세우고 오행을 균일하게 한다.
또 말하기를 임금의 상이니 호령하는 주체이다.
또 제왕의 수레가 된다 하니, 운동하는 뜻을 취한 것이다.
[해설]
- 칠정(七政)의 축(樞機)이 되고 : 해와 달 및 오성을 칠정이라고 한다.
북두칠성이 가리킴에 따라 칠정이 움직이므로 ‘칠정의 축’이 돤다고 하였다. 예를들어 북두칠성의 자루가 인방을 가리키면 인시가 된다.
또 북두성을 칠정이라고도 한다.
- 고중수필(菰中隨筆)에는 ‘모용소종이 머리를 풀어헤치고 북두를 향해서 맹서를 했다. 선인이 말하기를 ‘세간에 이러한 풍속이 있었으니,
살펴보면 남두는 사람의 태어남을 주관하고, 북두는 죽음을 관장한다.
그러므로 북두를 향해서 맹서를 하는 것이다‘
慕容紹宗 被髮向北斗爲誓 仙人云 必有俗如此 其按
南斗注生 北斗注死 故向北斗而誓之也
모용소종 피발향북두위서 선인운 필유속여차 기안
남두주생 북두주사 고향북두이서지야
- 또 위서(魏書) 최호전(崔浩傳)에 ‘최호가 북극을 향해서 기도를 함으로써 아버지의 생명을 연장했다’고 했다.
崔浩 鄕禱北極 以延父命(최호 향도북극 이연부명)
2) 북두(北斗)는 태일의 아래에 있는데, 7개의 별로 이루어져 있다. 도교나 기문학 등에서는 보성(輔星)과 여섯 번째 별에 붙어 있는 작은 별을 합하여 9개의 별로 이루어져 있다고도 한다.
또 아랍인이나 인디안은 보성과 북두칠성을 합해 여덟 개로 보았으며, 현대 서양천문에서는 보성과 여섯 번째 별 사이에 한 개의 작은 별을 더 찾아서 9개로 본다.
(1) 괴(魁)의 첫 번째 별을 정성(正星)이라고 하니, 하늘이 된다. 주로 양의 덕(陽德)을 맡으니 천자의 상이고, 땅의 12분야로는 진(秦)나라에 해당한다.
(2) 두 번째 별을 법성(法星)이라고 하니, 땅이 된다. 주로 음적(陰的)인 일과 형벌을 주관하니 황후의 상이고, 초(楚)나라에 해당한다.
(3) 세 번째 별을 영성(令星)이라고 하니, 재난과 해침을 맡는다. 사람이 되고, 오행으로는 화(火)를 맡으며, 양(梁)나라에 해당한다.
(4) 네 번째 별을 벌성(伐星)이라고 하니, 하늘의 이법으로 무도한 것을 치는 일을 한다. 때(時)가 되고, 수(水)를 맡으며, 오(吳)나라에 해당한다.
(5) 다섯 번째 별을 살성(殺星)이라고 하니, 중앙을 맡아서 사방을 도우며, 죄있는 자를 죽이는 일을 한다. 음(陰)이 되고, 토(土)를 주관하며, 연(燕)나라에 해당한다.
(6) 여섯 번째 별을 위성(危星)이라고 하니, 하늘의 오곡을 저장하는 창고이다. 율(律)이 되고, 목(木)을 주관하며, 조(趙)나라에 해당한다.
(7) 일곱 번째 별을 응성(應星)이라고 하니, 병사에 관한 일을 맡는다. 성(星)이 되고, 금(金)을 주관하며, 제(齊)나라에 해당한다.
(8) 선기옥형(璇璣玉衡)
첫 번째부터 네번째 별을 괴(魁)라고 하니, 괴는 선기(璇璣)가 된다.
다섯 번째부터 일곱 번째 별을 표(杓)라고 하니, 표는 옥형(玉衡)이 된다.
3) 별점 보는 방법
(1) 이 일곱별을 칠정(七政)이라고 하니,
별이 밝으면 그 해당하는 나라가 번창하고,
밝지 못하면 해당하는 나라에 재앙이 있음
(2) 만약에 천자가 종묘에 공손하지 않아서 귀신(조상)을 공경하지 않으면, 괴의 첫 번째 별이 밝지 않거나 색깔이 변함
(3) 만약에 궁궐을 넓게 짓기위해 망령되이 산이나 구릉을 개척하면, 두 번째 별이 밝지 않거나 색깔이 변함
(4) 만약에 백성을 사랑하지 않아서 정벌에 백성을 자주 동원하면, 세 번째 별이 밝지 않거나 색깔이 변함
(5) 만약에 호령하는 것이 사시에 어긋나서 천도(天道)를 밝히지 못하면, 네 번째 별이 밝지 않거나 색깔이 변함
(6) 만약에 바른 음악(正樂)을 폐하고 음탕한 소리 듣기에 힘쓴다면, 다섯 번째 별이 밝지 않거나 색깔이 변함
(7) 만약에 농사짓고 누에치는 것을 권하지 않아서 농사나 길쌈에 힘쓰지 않으며, 법을 어렵게 하고 형벌을 남용하고, 어진 사람을 관직에서 물러나게 하여 정치를 잘못하면, 여섯 번째 별이 밝지 않거나 색깔이 변함
(8) 만약에 사방을 어루만지지 않아서 변방 국가들과 중국이 불안해지면, 일곱 번째 별이 밝지 않거나 색깔이 변함
(9) 북두성의 곁에 별이 많으면 평안해지고, 북두성에 별이 적으면 사람들이 윗사람을 원망하게 됨
(10) 달 침범 : 병란이 일어나 많은 사람이 죽게되고, 대사면령이 내림
(11) 별이 북두성을 거스르면 임금이 위태하게 됨
(12) 혜성 침범 : 임금이 바뀌게 됨
(13) 유성 침범 : 외적의 침입이 있음
(14) 객성 침범 : 병란이 일어남
(15) 오성 침범 : 중국에 난리가 일어나 임금이 바뀌게 됨
(16) 햇무리 또는 달무리가 고리처럼 북두성을 둘러싸거나, 달무리가 지고 북두성이 흔들리며 움직이면 병란이 일어남
36. 보(輔)
1) 보(輔)는 북두성이 공을 이룰 수 있도록 돕는 일을 하니, 승상의 상이다.
2) 보성은 한 개의 별로 이루어졌고, 북두칠성의 제6성인 개양(闓陽)이 옆에 있다.
3) 별점 보는 방법
(1) 보성은 밝은데 북두성이 밝지 못하면, 신하는 강하고 임금은 약하게 됨
(2) 북두성이 밝은데 보성이 밝지 못하면, 임금은 강하고 신하는 약하게 됨
37. 강(杠)
1) 강은 화개의 아래에 있는데, 9개의 별로 이루어져 있다.
* 천문류초에는 강에 대한 설명이 빠져있다.
* 화개(華蓋)가 일산(日傘)의 덮개에 해당한다면, 강은 그 자루에 해당한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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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은이 : 우리역사교육원 교수 구리(句刕)넷 宋俊熺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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