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명의 철학자.
:교육의 개념이나 실천에 대한 개인혹은 단체의 전반적인 가치관으로 교육철학을 말함.
2.교육사상과 보육의 관점.
1)서양의 보육사상과 보육의 관점.
(1)코메니우스
-근대교육 아버지
-대학교육/저서
*가정교육
적기성,아이들민감기 =일맥상통
특이사항)
억지로발달x.
적기성->발달특성->자극
(2)로크 /경험주의 자 ※지휘자 느낌
지성을 백지로 묘사.
키)
부모역할
모델링
문제 :수동적학습자 로 본 사상가는? 로 크
(3)
루소 ※꽃 미남
에밀 5단계
유아기 :어머니를 위한 교육(가정
아동기 :감각 경험. (지식x
청소년기 : 이성적인. 지적교육 (12~15세
청년기 :도덕적 생활 (정력. 쾌락
성인기 :배우자선택. 성교육.
(4)페스탈로치 ※라이더 날 렵!
머리 학습 :실물학습
마음 :가정교육. (애착 안정
손 ㆍ발달 :노작교육
(5)프뢰벨 ※머리 5대5
유치원최초 '유치원 아버지'
은 물
"자발적 참 여
(6)듀이
:정해져있는 체계적인 학습
*흥미중심->경험 중심->활동중심.
(7)몬테소리(여성
민감기 /핵심.
-0~6세 (만4세
(2)행동조사. 충분자극.
(3)적절한 환경 필.
준비된 환경
: (계획된) 발달상황 고려한. 발달 갖춘 후에
ㅡ계획된 환경 :발달에 따라 교육.
교육적인효과 기대.
준비된 환경 ㅡ>자동교육 ㅣㅣ굳.
정리:녹음파일. 있음.3.10
출제의도. 의향 까지.
카페 게시글
우리들의 이야기
02 보육사상의 이해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