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제목 | 교육사학연구 제24집 제2호 20144. 12, Vol. 24-2, pp.57-80 여영기 정치와 교육의 공동 이념, 化民成俗 |
과 목 | 인간교육의 철학적 이해 | 일 시 | 2025. 3. 16.(일) |
학번 이름 | 202262093 이현미 |
논 문 요 약 |
서론 (인용문 해석) | 1. 실태-교육: 국가의 필수적 공적사업으로 체계적인 국가교육체제를 만들기 위해 노력 2. 연구문제:1)태학의 성립 이후 국가가 운영하는 학교를 설립해 왔음 2)인용문-「예기」 「학기」 편 4장 ->학교의 위계와 국가의 행정단위를 일치시켜 단선적·통일적인 학교제도 모형이 구상되었음을 보여줌: 핚교의 설립과 운영을 국가의 공적 사업으로 간주하는 유가의 전형적인 사고방식을 보여줌->국가의 모든 구성원을 학교 교육의 대상으로 포함하려는 것 3)「학기」 제1장-국가가 학교를 세워 운영해야 하는 이유 제시->화민성속:국가의 이상을 실현하는 방법으로 정치의 궁극적 목적->‘배움(학교)’을 통해서 실현될 수 있음 4)정현과 공영달의 해석:①공영달-군주의 행위의 필요성(3가지): 통상적 규범의 준수와 보좌진의 구성, 인재의 등용, 군주의 학문과 모범 ②공영달 해석의 오해- 가. 군주의 은혜란 백성을 노역으로 부리기 위한 술수, 백성은 국익을 위한 도구로 간주한다는 비판을 받음 나. 교육이 군주 개인의 학문에 대한 애호->국가의 학교 설립은 가변적이고 불확실한 상태에 놓임 ex)군주가 학문에 대한 관심 결여->교육사업은 언제나 후순위로 미룰 가능성이 높음 다. 군주의 시혜적 관점->학교의 운영을 학자가 정치를 장악하거나 친학문적 군주를 세우는 등 현실 정치의 권력 문제로 취급 결국, 군주 자신의 공적과 명성을 드높이기 위해 교육을 이용/학자들은 자신들의 이상을 위해 정치를 이용한 것(상호-수단적 관계) 5)진상도와 오징의 해석 -「학기」 제1장-군주의 학문으로부터 백성들의 변화에 이르는 과정 * 발려헌 구선량- 군주 개인의 학문 * 취현체원-군주의 학문이 학자들과의 교류로 확대 => 군주와 학자의 모범이 백성들의 변화로 이끌어지는 것: 화민성속 - 군주의 수기로부터 국가(정치)의 완성에 이르는 과정으로 해석 - 진상도는 중용을 근거로 추상적 수준으로 설명/오징은 군주의 구체적인 활동과 교육시책으로 설명함 - 오징의 해석:백성들의 삶을 선의 방향으로 변화->국가가 학교 설립·운영 ※ 정현과 공영달/진상도와 오징의 해석 차이점 - 정현과 공영달: 국가의 시혜적 행위는 정치와 교육에 대한 이익의 관점과 연결될 수 있다는 점을 지적 - 진상도와 오징: 국가의 백성에 대한 시혜적 태도에서 비롯될 정치와 교육에 대한 이익의 관점을 원천적으로 배제 <군주의 학문의 중요성을 강조한 글> - 「대학」 공자: 정치를 덕으로써 하는 것은 백성들이 군주를 따른다 의미로 해석, 군주의 자기 수양이 올바른 정치의 진정한 출발점(화민성속->위대한 국가의 완성) 6) 주희와 진호의 해석 군주(국가)가 학자들을 예우하는 모범을 보고 백성들이 동경할 수 있으나 그런 삶을 살 수 있는 것은 아님->학교를 세워 백성들을 가르치고, 교화된 백성들로 구성된 완성된 사회(화민성속)를 건설할 수 있음 - 학기 1장: 법치와 인사의 의의와 한계로부터 국가의 백성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을 도출한 것으로 이해함 - 공자: 군주가 국가의 법제도의 취지를 잘 이해하고 법제적 절차와 방법에 의해 다스려야 한다는 것이 법치에 관한 기본적인 생각 | |
결론 | 화민성속의 건설을 목표로 하는 유가의 이상적인 국가는 학교의 교육을 보호하고 지지할 수 있도록 국가의 모든 법제가 운영하는 것을 책무로 삼아 교육 없이는 달성할 수 없음 화민성속에서 '화민(化民)'은 백성들이 각자 자신의 삶의 위치에서 덕을 기준으로 자성(自訟)할 수 있는 삶을 의미하며, '성속(成俗)'은 이러한 삶의 원리가 보호되고 지지되는 사회를 뜻함. 따라서 화민성속한 국가는 백성들에 대한 교육을 통해서만 구현될 수 있음. 이때 학교는 국가의 이념적 목적이 순수하게 추구되는 장소이며, 모든 정치적 활동은 학교가 추구하는 교육의 목적에 기여함으로써 그 의의를 실현함. 따라서 화민성속의 이념 속에서 학교가 국가의 필수불가결한 사업으로 간주된다는 것은 교육이 정치의 수단이 되는 것이 아니라, 교육이 모든 정치 행위의 전제이자 목적이 되는 활동임을 의미함.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