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가 방글라데시에서 패배한다고 해서 반드시 중국이 얻는 것은 아니다
요약
방글라데시의 셰이크 하시나 정권의 몰락은 인도에게는 전략적 손실로, 중국에게는 잠재적인 이득으로 묘사되어 왔다. 그러나 중국이 이 지역에서 더 큰 영향력을 확보하는 데 여러 장애물이 걸림돌이 될 수 있다. 정치적 불안정, 경제적 어려움, 그리고 방글라데시에 대한 인도의 지속적인 중요성은 중국의 영향력 확대를 제한할 것이다.
방글라데시 위기는 중국이 인도에 비해 우위를 점하고 영향력을 확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그러나 중국은 자신의 우위를 무디게 하고, 영향력 확대를 늦추며, 이 기회를 잡기 어렵게 만드는 심각한 장애물에 직면해 있다.
몇 주간의 시위 끝에 셰이크 하시나 정부가 붕괴된 것은 뉴델리에 큰 타격이다. 인도는 하시나 정권에 다카와의 관계를 사실상 걸었을 뿐만 아니라, 학생, 야당인 방글라데시 국민당 지지자, 이슬람주의자들로 구성된 시위 운동은 반(反)인도 성향을 띠고 있다.
하시나 정부는 인도의 귀중한 전략적 자산이었다. 양측은 2021년 공동 성명에서 이 협정으로 이전에 문제가 되었던 인도-방글라데시 관계를 안정시키고 양국 관계의 '황금 장'을 열었다고 밝혔다. 하시나는 15년의 재임 기간 동안 국경을 초월한 무장 세력, 방글라데시의 힌두교 소수 민족 보호, 방글라데시 내 파키스탄 활동에 대한 뉴델리의 오랜 우려를 해소했다.
인도의 경우 방글라데시와의 파트너십은 인도의 리더십 하에 남아시아의 지역 연결성과 경제적 통합을 촉진하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했다. 다카와 뉴델리는 방글라데시 영토를 관통하는 철도를 건설하여 인도의 가난하고 불안정하며 중국의 압박을 받는 북동부 지역에 철도를 공급하고 추가 철도 연결을 개발할 계획을 세웠다. 아와미 연맹 정부의 몰락은 이러한 인도의 이익을 위협한다.
하시나 정부는 베이징과 뉴델리 사이에서 균형을 잡으려 했지만, 인도 쪽으로 기울었다. 방글라데시에서 많은 성공적인 중국 프로젝트에도 불구하고 다카가 중국의 지원을 받고 전략적으로 중요한 소나디아 심해 항구를 취소했을 때 이러한 경향은 분명해졌는데, 이는 아마도 인도의 압력에 의한 것으로 보인다.
점점 더 궁지에 몰린 하시나 정부는 2024년에 뉴델리에 강하게 기대기로 결정했다. 중국은 안보 우려로 인한 인도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오랫동안 자금 조달을 모색해 온 중요한 Teesta 수자원 프로젝트의 저수지 자금 조달을 위해 중국 대신 인도를 선택했습니다. 중국은 하시나 총리가 2024년 7월 중국을 방문했을 때 방글라데시 총리를 냉대하고 요청한 50억 달러가 아닌 10억 위안(미화 1억 3,700만 달러)의 재정 지원만 제공함으로써 불만을 표시했다. 화가 난 하시나는 그녀의 방문을 중단시켰다.
방글라데시의 쿠데타는 중국이 인도에 비해 우위를 점하고 영향력을 확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풍부한 재원을 가진 중국은 경제 위기에 빠져 있고 인도에 비우호적인 방글라데시에서 뉴델리보다 우위를 점하고 있다.
새로운 방글라데시 정부의 출범은 중국에게 영향력을 확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는 중국이 파키스탄과의 관계를 통해 인도의 서부 전선에서 그랬던 것처럼 인도의 동부 전선에 대한 영향력을 확대할 수 있게 해줄 뿐만 아니라. 또한 벵골만과 북인도양에서의 주둔을 강화할 것입니다. 결정적으로, 최근 중국의 몰디브 진출과 함께 뉴델리가 남아시아에서 박스에 갇히게 되고 더 넓은 인도 태평양 지역에서 중국에 도전할 수 없게 될 것이다.
그러나 중국이 이점을 활용하여 기회를 잡기는 어려울 것이다. 방글라데시 혁명으로 촉발된 정치적 불안정, 명확한 정치적 대안의 부재, 아와미 연맹 간부들에 대한 숙청, 학생들의 국가 일부 장악 등은 중국의 영향력 확대를 가로막는 주요 장애물이다.
방글라데시와 사업을 하기 위해 중국은 약속을 지킬 수 있는 다카의 안정적인 정부가 필요하며, 특히 중국이 방글라데시와의 관계를 아와미 연맹 정부에 집중해 왔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차기 정부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고 때때로 중국에 비판적인 태도를 취해온 강력한 이슬람주의 운동의 존재 역시 베이징에 불확실성으로 작용하고 있다.
방글라데시의 어려운 경제 상황은 중국에게 또 다른 장애물이다. 이는 중국이 방글라데시에 대규모 차관을 제공해야 할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다카의 미래에 대한 비싸고 위험이 높은 베팅이며 즉각적인 이익이 제한적입니다. 더욱이 경제 위기와 정치적 불확실성의 조합은 방글라데시에 대한 중국의 대규모 투자 프로젝트를 복잡하게 만들고 중국 기업을 연기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점점 더 비민주적인 하시나 정부에 맞서 인도의 비위를 거슬러 미국에 맞섰던 미국도 중국의 영향력에 대한 또 다른 제약이다. 시위 운동을 지원해온 워싱턴은 임시 지도자 모하마드 유누스와 가까우며 방글라데시가 위기에서 벗어나면서 영향력을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다카는 또한 절실히 필요한 IMF와 세계은행의 대출을 확보하기 위해 미국의 지원을 필요로 할 것이다.
인도는 방글라데시에게 여전히 매우 중요한 나라이며, 이는 본질적으로 다카가 중국과 얼마나 보조를 맞출 수 있는지를 제한한다는 사실이다. 불안정하고 경제적으로 곤경에 처한 방글라데시는 아시아에서 가장 큰 수출 대상국이자 주요 에너지 수입 및 연결 파트너이자 거의 모든 국경 너머의 이웃 국가인 방글라데시와 오랜 다툼을 감당할 수 없습니다. 만약 뉴델리가 다카와의 관계를 재건하기 위해 신속하게 행동한다면, 방글라데시에서 중국의 우위는 더욱 줄어들 것이다.
방글라데시의 정치적, 경제적 상황, 미국의 영향력, 다카에 대한 인도의 내재적 영향력은 방글라데시가 중국에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범위를 제한하고 있다. 방글라데시 혁명은 인도에 대한 중국의 상대적 위치를 개선하겠지만, 일각에서 예측하는 것처럼 중국의 승리는 아닐 것이다.
이반 리다레프(Ivan Lidarev)는 중국-인도 관계를 전문으로 하는 아시아 안보 및 국제관계 전문가이다. 최근에는 LSE IDEAS의 Mladena and Dianko Sotirov 객원 연구원이었습니다.
https://doi.org/10.59425/eabc.1724623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