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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교학 개론
손 윤 탁 박사
남대문교회/장신대겸임교수
제1장 서론
1. 신학과목으로서의 선교신학
성경적으로 보면 모든 학문은 신학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어야 한다. 좀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신학은 모든 학문의 중심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신학도의 입장에서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모든 신학도 선교적인 의도와 차원을 지니고 있어야 합니다.
신학의 참된 목적은 사람을 구원하고 세계를 변화시키려는 목적과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결국 선교 신학은 신학의 한 부분이 아니라 모든 신학의 결과이자
목적이기 때문에 선교와 신학은 불가분리적이라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신학은 처음부터 선교적이었습니다.
신학의 주제들을 살펴봅시다.
하나님과 그의 계시, 성경의 사건들과 교훈들, 예수 그리스도의 출생과 사역, 십자가와 부활,
승천과 재림 등이 중요한 신학적 주제입니다.
이 모든 것들은 선교적 의미로 이해되어야 하는 주제들입니다.
신학의 근본이신 예수 그리스도는 선교의 주체자이십니다.
신학은 선교의 산물입니다.
신학 이전에 복음, 믿음, 구원이라는 선교주제가 우선입니다.
신구약 성경은 선교의 책이며,
교회의 역사는 선교의 역사입니다.
교리(조직신학)는 선교괴정에서 형성된 선교의 내용이며,
윤리는 그리스도인이 세상에 대한 선교적인 책임을 논하며,
실천신학은 선교의 방법을 이야기합니다.
그래서 신학은 선교의 바른 지표를 제시해 주는 것입니다.
특히 교회의 학문인 신학은 교회의 사역자체, 또는 존재 목표인 선교와 바른 상호관계를
지녀야 합니다.
그래야 바른 선교와 바른 신학을 할 수 있습니다.
2. 교회의 학문으로서의 선교신학
신학은 교회의 학문입니다.
교회를 떠난 신학을 진정한 의미에서 신학이라 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선교신학 역시 교회와의 관계를 바르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동시에 선교신학은 신학과 신앙, 학문과 현장, 이론과 실제의 괴리감을 줄여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교회는 선교공동체입니다.
“선교는 교회의 부분적 특수 기능이 아니고 교회가 존재하는 기능자체이며
교회의 자기표현이다.” (David Bosch)
“불이 탐으로 존재하듯이 교회는 선교함으로 존재한다.” (Emil Brunner)
“교회가 선교적이지 못할 때 교회가 아닌 것처럼
선교적 특징을 잃어버린 신학은 신학이 될 수 없다.” (Wilhelm Anderson)
불효막심한 청개구리도 어머니의 유언을 지켰다고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승천과 재림 사이에 거하는 오늘날의 그리스도인들은
반드시 예수 그리스도의 지상 분부인 선교 명령을 반드시 수행하여야만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하나님으로부터 위대한 일들을 기대하고,
하나님을 위하여 위대한 일을 시도”(William Carey)하여야 하는 것입니다.
선교 신학의 기본 과목은 ① 신학
② 문화인류학
③ 역사와 같은 과목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과목들이 각각 ④ 종족 신학 (민속 신앙)
⑤ 민족(혹은 그 나라의) 역사
⑥ 교회 개척의 과정과 역사를 이루고
이 모든 학문을 종합하게 되는 것이
곧 선교 신학이라고 할 수 있는 ⑦ 선교의 이론과 실제입니다.
3. 선교신학을 공부하는 방법
1) 일반적인 교양과 자기 개발에 힘쓰라.
신학은 모든 학문이 총체적으로 만나는 곳이다.
그러므로 신학을 하는 사람은 모든 학문에 고루 능해야 한다.
그러므로 먼저 힘써야 할 부분은
세상적인 기초 학문 즉 자기 교양을 쌓는 일에 충실해야 한다.
교회와 선교의 사역은 교양과 지식 이상으로 많은 기능과 기술을 요구한다,
그러나 선교 사역은 영적인 사역이며, 선교신학은 영적인 학문이다.
경건 훈련은 선교신학의 필수 과목이며, 복음에 대한 확신이 분명해야 한다.
무엇보다 선교사는 일반적인 교양, 자기 개발과 함께 자기 건강을 지켜야 한다.
자기 체질에 맞는 운동과 자기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히는 것도
선교사역을 준비하는 중요한 과정임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2) 신학에 대한 모든 과목이 선교학 과목이라는 자세로 임하라.
첫째, 선교신학을 공부해야 한다.
성경이 선교에 대하여 무엇이라고 하는가?
둘째, 선교 역사를 공부해야 한다.
셋째, 문화와 인간학을 공부한다.
선교지 연구, 그 나라의 문화와 풍습, 가치관과 생활 연구 등.
넷째, 선교 정책에 대한 연구. 선교를 하려면 적합한 선교 정책이 필요하다.
선교학에서 말하는 교회는 단순히 지역 교회만을 이야기하지는 않는다.
교회 개척과 성장이라는 학문은 지역교회의 성장도 물론 세계선교 입장에서 교회 성장학을 논하게 된다.
전도학이나 지도력 개발 등은 종합적인 학문이라는 사실을 유의해야 한다.
다섯째, 어학은 필수적인 요소이다.
여섯째, 전도 방법에 대한 연구가 있어야 한다.
양육, 교회 설립, 운영, 행정적 자립 등.
일곱 번째로 선교사는 지적 훈련과 이상으로 영적인 무장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선교신학은 모든 신학을 총체적으로 그리고 통전적으로 적용하는 실천 신학의 열매이다.
3) 참고로 신학교나 신학괴정에 개설되어 선교신학의 과목들을 소개한다.
(1) 성서(성경) 선교신학
구약선교신학(Old Testament Mission Theology)
신약선교신학(New Testament Mission Theology I)
하나님의 선교신학 (Mission Theology of God)
(2)현대선교신학
현대선교신학사상 (Theology of Contemporary Mission Theology)
최근 선교신학의 동향 (Trend of Modern Mission Theology)
선교신학 비교연구(Comparative Study of Mission Theology)
선교신학자 연구(Study of Mission Theologians)
(3) 선교 역사
세계 선교 운동사(Historical Development of World Mission Movement)
지역 선교 운동사(Historical Development of Regional Mission Movement)
현대선교운동사(History of Contemporary Mission Movement)
선교사 인물연구(Study of Great Missionary)
(4)교회성장학
교회성장이론연구(Theory of Church Growth)
전도의 이론과 실제(Theory & Practice of Evangelism)
지도력개발(Leadership Development)
도시 선교 (Urban Mission)
(5) 종교와 문화
선교문화인류학(Cultural Anthropology for Mission)
세계종교연구(Study of World Religions)
지역종교연구(Study of Regional Religions)
타문화권 선교연구(Study of Cross-Cultural Mission)
제2장 성경 선교신학의 기본관점
1) 선교는 명령이다. 선교명령(지상명령, Great Commission
2) 성경에 나타난 두 가지의 기본적인 관점을 바르게 이해한다.
부르심(모이는 교회)과 보내심(흩어지는 교회)
① 구심적(centripetal)입장
② 원심적(centrifugal)입장
3) 하나님의 영감으로 기록된 것임으로 영적인 관점이 필요하다.
영감(Inspiration) ⇒ In + Spirit
같은 영감을 받아야 성경 기록의 목적을 바르게 파악할 수 있다.
① 성경을 통하여 알게 된 것은?(知)
② 깨닫게 된 점은 무엇인가?(情)
③ 지키며 행하여야 할 일은 무엇인가?(意)
4) 성경적 선교신학의 기본 이해 : 통전적인 삼위 일체 하나님의 선교
① 구약 성경 - 하나님의 선교
② 복음서의 선교 - 예수님의 선교
③ 사도행전 - 성령님의 선교
④ 서신서 - 교회의 선교
⑤ 계시록 - 선교의 완성
5) 선교의 목표 : “하나님 나라의 건설과 확장”
궁극적으로는 선교의 완성은 종말과 깊은 관계를 맺고 있다.
개인적 종말
육신적 종말
우주적 종말 : 결국 성도들은 예수님의 다시 오심을 기다리는 사람들이다.
제3장 세계선교 역사(선교 운동사 요약)
1. 교회의 탄생
오순절 : 구약의 성전(예배) + 회당(교육) + 선교의 사명 (통전적 선교관)
2. 로마시대의 선교 - 기독교 박해사
“진실로 순교자의 피가 교회의 씨앗이 되었다”(Earle E. Cairns)
313년 이후 : 경직된 선교(국가종교), 정치결탁으로 명목상 크리스챤의 양산.
3. 이방선교시대
켈틱선교 - 용감한 켈트인. 콜롬바누스, 앵글로색슨(겔만인)과 고트족 선교
중국의 경교 - 635년 아라본에 의해, 845년 대진사가 헐림. 14세기말(원)까지.
1623년 시안푸에서 대진경교비 발견
4. 바이킹선교시대
폭력, 포로와 약탈 - 변화되는 민족들, 오늘날의 북구라파.
5. 사라센 선교
아시시의 프란시스(녹색수도사), 도미니쿠스(흑색수도사) : 걸식 전도단
선한 동기와 희생.
6. 종교개혁(1517년) 이후
경건주의 운동과 선교 - 독일 경건주의와 덴마크-할레 선교회 (지겐발크, 플뤼차우)
진센돌프와 모라비안 선교회
웨슬리안 운동에 영향을 끼치게 됨
William Carey(1761-1834) : 해안 선교. CWM의 전신인 LMS 창설
남아프리카 공화국을 거쳐 인도양 - 인도에 이르는 해안선을 따라 선교함.
“Expect great things from God, Attempt great things for God!”
Hudson Taylor(1832-1905) : CIM창설- OMF의 전신
William Cameron Townsend(1896-1982) : 과테마라 선교사로 WBT 창설(1934년)
Donald A. McGavran(1897-1990) : 교회 성장학의 아버지
People Movement (족속운동)
교회의 중요성과 책임있는 그리스도인
**** 도시 선교의 중요성 강조와 제3세계의 지도자의 세계 선교 주도
16세기 종교개혁 시대 : 칼빈-수십 명의 선교사 프랑스로 파송.
브라질 인디안 선교(예수회).
17세기 결실없는 선교 : 퀘이크(조지 폭스)-중국에 3명 파송(도착 못함)
루터교 -수리남 파송 실패 등
18세기 경건주의시대 : 슈패너, 프랑케 : 덴막-할레선교회, 진센돌프와 모라비안운동
웨슬레 운동 이후 1792년 윌리암 캐리의 인도 선교 시작
19세기 Great Century
20세기 Christian Century의 꿈을 안고 1910년 에딘버러 대회 개최
“이 시대 안에 세계를 복음화 한다”는 비전으로
기독교만 존재할 것으로 기대하였으나 ① 공산주의 혁명과 동서 냉전
② 양차 세계 대전
③ 신생국 독립과 민족주의 대두
(선교사 모라토리움의 요구)
21세기의 문제
① 정보화 - 멀티 미디어의 시대와 선교
② 세계화 - 국경 없는 경제 시대와 민족 정신 강조
③ 다원화 - 종교 다원주의의 문제와 기독교 상대화
6. 한국 교회의 선교와 이상적 모델
1) 한국 교회의 선교 역사
- Karl F. A. Gutzlaff(1803-1851) : 화란 선교사로 인도네시아, 태국, 중국에서 활동.
허드슨 테일러, 리빙스턴 등에게 자극, CIM의 아버지.
1832년 한국의 황해안 고대도(충남)상륙, 홍주목사 이민희의 서생 양씨에 의해
주기도문 번역. 감자 마령서 파종.
- Robert J. Thomas(1840-1866) : 미국 상선 제너럴 셔먼호와 함께 대동강에서 순교
- 1884년 알렌과 1885년 언더우드와 아펜셀러의 입국
본격적인 한국 선교의 시작
2) 네비우스 선교 방법과 초기 선교사들이 역할
- 3자 운동(자립, 자치 자전)
- 성경 공부와 한국 교회
- 전도 중심
- 생활 중심(삶과의 일치)
3) 선교 정책의 기본 원리
- 개척(Pioneer) 단계
- 양육(Parent) 단계
- 동역(Partner) 단계
- 참여(Participant) 단계
4) 한국 교회의 선교적 특징
① 성경 중심 ② 교회 중심 ③ 선교 중심
5) 1907년 최초의 목사 안수(독노회 조직) : 이기풍 선교사 제주도 파송
1909년 일본 동경(한석진)과 러시아 해삼위(최관흘)에 선교사 파송
1912년 총회조직 : 박태로, 김영훈, 사병순 중국으로,
1917년 방효원, 1937년 방지일목사 파송
1955년 최찬영, 김순권 파송 예배
(1956년 최찬영, 김순일목사 태국 파송). 현재 8,000여명.
7. 선교와 선교 전략
선교 전략이란?
- 선교 목표 달성을 위하여 취하는 수단.
- 하나님께서 주신 사명을 성취하기 위하여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가 갖는 수단과 방법.
☞ 전략이란? : 이미 세워진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선택된 수단이다(C. Peter Wagner).
선교 전략의 3대 요건
1) 하나님
하나님의 절대 주권 : 능치 못함이 없으신(全知全能하신) 하나님에 대한 고백
인간을 통하여 일하시는 하나님(God works through men and women!)
노아, 아브라함, 모세, 다윗을 통하여
결국 중요한 것은 하나님은 그의 사역자들(선교사들)을 통하여 일하신다는 뜻.
일차적 부름(구원, 자녀 삼음)과 달리 이차적 소명은 원하는 자들을 부르심(막3:13).
부르셔서 → 함께 하시고 → 사역(전도)하셔서
→ 하나님 나라를 이루어 나가심(귀신을 내어 쫓는 권세).
결국, 하나님의 부르심(召命)에 대한 인간의 응답을 통하여 선교는 이루어진다.
2) 인간 (사람들)
그러므로 선교는 사람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사역.
①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는 사역자인 인간
② 현장에서 복음을 듣고 받아들이는 사람
이 두 부류의 사람이 만나는 곳에 필요한 것이 곧 ‘선교전략’이다.
보냄을 받은 사람(선교사) :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를 맺은 사람
하나님과의 바른 만남(Encounter with God)이 이루어진 사람.
즉, 자신이 죄인임을 알고, 사죄의 확신을 가진 권능(성령)의 사람.
피선교의 사람(현지인) : 선교전략을 그들을 위한 것이어야 한다.
그 사람들 중심 - 언어, 문화, 풍습, 종교 이해.
☞ 인간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있어야 한다. - 참다운 인간 회복을 위하여.
① 본래적인 인간 - 하나님의 형상대로의 인간
② 실재적인 인간 - 죄 아래의 인간
③ 회복된 인간 - 은혜 아래의 인간
3) 목표 (제자 삼기 : 마28:16-20)
세례를 주고
가서 가르쳐서 제자 삼기
지키게 함으로
결국 Donald A. McGavran의 Discipling과 Perfecting이 강조된다.
제자됨(참되고 중생한 기독교인) → 제자된 삶(구원 이후의 교회 활동)
최상의 전략을 위한 3대 원리
1) 효율성의 원리
제한된 인적, 시간적, 물적 자원의 효율적인 운영을 말한다.
하나님의 목적을 가장 잘 성취할 수 있는 우선적인 방식을 말한다.
2) 적합성의 원리
선교 현장은 늘 변하고 있다. - 과거와 현재의 차이
도시와 농어촌에 따라 차이가 있다. - 공간적 차이
가장 적절한 방법으로 수정될 수 있어야 함을 전제로 한다.
3) 도덕성의 원리
효율성과 적합성이 인정되어도
도덕성이 결핍된 선교 전략은 건전한 전략이라 할 수 없다.
‘꿩 잡는 게 매’라는 식의 전략은 바람직한 전략이라고 할 수 없다.
성경적, 신학적, 역사적으로 타당한 것이어야 한다.
*. 선교와 교회와의 관계 이해를 위한 Henry Venn 4-p 단계
① 개척(Pioneer) 단계 ; 지도자로서의 선교사
② 양육(Parent) 단계 ; 현지 지도자를 훈련시키는 단계
③ 동역(Partner) 단계 ; 현지인과 선교사가 대등한 입장에서 사역함
④ 참여(Participant) 단계 ; 초청이 있을 때만 참여함. 선교부는 다른 곳을 물색함.
*. 선교전략을 위한 선교현장 연구 기법
1) 한 나라에 집중하라.
2)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하라.
3) 주어진 자료를 최대한 활용하라.
4) 자료 공해도 있다는 사실을 유의하라.
5) 활용 방법에 대한 융통성을 확보하라.
8. 교회 성장 연구 요약
1) 교회에 대하여
(1) 모이는 교회와 흩어지는 교회
- 예루살렘교회와 안디옥 교회의 특성을
- 사도행전 1장 8절을 통하여
원심적인 교회와 구심적인 교회의 사명
(2) 보이는(가견) 교회와 보이지 않는(불가견) 교회
그리고 하나님 나라와의 관계.
2) 교회 성장의 단계와 범위(The Scope of Church Growth)
(1) 내적 성장 (Internal Growth)
(2) 외적 성장 (Expantion Growth)
(3) 확장 성장 (Extension Growth)
(4) 가교 성장 (Bridge Growth)
3) 성경적 교회 성장의 개념(사도행전 2장을 중심으로)
(1) 질적 성장 (Growing Up)
(2) 숫적 성장 (Growing More)
(3) 내적 성장 (Growing Together)
(4) 외적 성장 (Growing Out)
4) 교회 성장 유형
(1) 생물학적 성장(Biological Church Growth) 유형
(2) 이명 성장(Transfer Church Growth) 유형
(3) 회심 성장(Conversion Church Growth) 유형
5) 수용과 거부 이론(Receptivity/Resistance Theory)
6)교회성장을 위한 주요 주제들
(1) 건강한 교회와 병든 교회
(2) 교회성장의 성경적 원리 : 정상적인 성도들의 삶
지도자의 지도력과 권위
(3) 교회 성장을 위한 교회의 사역들 : 전도, 양육, 기관 조직과 친교, 구역활성화, 제자화
9. 기독교 선교와 타종교 연구
선교에 대한 인식이 변하고 있다. 종래에는 물리적인 경계로서 ‘국경’이나 지리적인 거리를 뛰어넘는 것이라 생각하였다. 그러나 이제 물리적인 국경은 더 이상 선교의 장애물이 되지 않는다. 더구나 ‘국경 없는 세계’로 지구촌 시대를 이야기하는 지금 선교사들이 발견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은 지리적인 경계선이 아니라 문화라는 장벽이다. 언어와 풍습, 이데올로기와 생활 풍습 등을 말한다. 그러나 선교사가 전하는 것은 문화가 아니라 복음이다. 복음을 초문화적이라고 하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그런데 문제가 되는 것은 종교적인 장벽이다. 궁극적으로 복음을 받아들인다는 것은 기독교를 제외한 타종교인들로 하여금 자신의 종교를 포기하고 기독교 신앙으로 돌아서게 하는 것으로, 선교라는 입장에서 볼 때 신앙의 경계를 넘어야 하는 ‘최종적인 장벽’인 것이다.
1) 샤머니즘
샤먼은 무(巫;여자)와 격(覡;남자)이 있으며
직업무와 가무(家巫)로 구분하지만,
가정적, 모성적, 주부 신앙적인 가무는 그 근거 자료나 개념도 분명하지 않다.
소박한 민중의 종교심으로 보는 경우가 많다. 정화수, 고사, 터줏대감, 삼신 등
직업무 ① 세습무,
② 학습무,
③ 강신무.
샤먼의 기능 : 사제(priest), 치병(medicine people), 예언(prophed),
가락예무(歌樂藝舞)로서의 오락 기능도 있다.
2) 불교
‘삼보귀의’(三寶歸依)를 가장 중요한 신앙고백으로 삼는다.
1) 佛 寶 (Buddha)
2) 法 寶 (Dharma) : ‘四聖諦 八正道’이다.
(1) 苦 諦 (dukkha) - 5온(五蘊): 色 受 想 行 識
(2) 集 諦 (tanha) - 집착(執), 움직이게 하는 힘으로서의 욕망.
윤회(輪廻) : 연기(緣起)에 의해
(3) 滅 諦 (Nirvana) - 삶의 궁극적인 목표: ‘열반’.
(4) 道 諦 (samy-ak, summa)- 8정도
3) 僧 寶 (Sangha) : 出家僧과 在家僧
한국의 3보 사찰
예수는 석가의 제자인가?
3) 유교와 天命사상
유교의 하늘(天)은 윤리적 관점에서 출발
그러나 차츰 만물을 낳고 기르는 주재자(主宰者)로
천명(天命), 천의(天意), 천도(天道), 천심(天心) 등
천을 궁극적인 존재로 인간은 천의 뜻을 따라야 한다(天命).
선진(先秦)시대의 유학에서는 천을 ‘창조하는 자’로 표현하였다.
시경의 천생증민(天生烝民), 좌전의 천생민이수지군(天生民而樹之君)
‘중용’은 인간의 본성을 천명지위성(天命之謂性)
“이 본성을 따라 행하면 곧 길(道)이 된다.”(率性之謂道).
상제(上帝)의 개념은 차츰 후대에 내려오면서 형성됨.
천인합일(天人合一): 하늘(天)이라는 글자 속에는 인간(大)이 포함.
그 초월적인 권위가 인간에게 내재되어 있다는 것.
인간(小我)은 천명을 따름으로서 비로소 군자(大我)가 된다.
공자도 50이 되어서야 비로소 이것을 깨닫게 되었다(五十而知天命).
그는 이 천(天)에 대한 신념은 너무나 확고하였다.
생사화복이 하늘에 있다(死生有名, 富貴在天)고 보았으며,
도덕적인 책임까지도 하늘에 결부시켰다(獲罪於天無所禱也).
4) 회교에 대하여
‘회교’의 이슬람(Islam)이라는 단어 :‘복종하고, 자신을 내어 맡기며, 희생한다.’는 아랍어.
여기서 파생된 명사형인 모슬렘(Muslim)은 ‘복종하는 사람’이라는 뜻이다.
회교는 ‘아라비아 사막’이 그 배경이다.
그래서 대단히 동적이고 전투적이며, 호전적이다.
마호멭(Muhammad)은 A.D. 570년경 아라비아의 메카(Mecca)에서 유복자로 태어났다.
25세의 나이로 40세인 과부 카디야(Khadija)와 결혼을 하게 되는 데,
카디야의 죽은 남편과 그녀의 사촌은 모두 기독교 신자로 성경을 공부한 사람
목동으로 자라 대상을 거친 마호멭은 자연히 동굴을 좋아하였다.
그는 메카 근처 히라산의 어느 동굴에서 명상 중
천사 가브리엘의 계시를 받았다고 주장하는 데 40세 무렵이었다.
A.D.632년 죽을 때까지 그는 22년 동안 계시를 받았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슬람교의 원년은 A.D. 622년 7월 16일이다.
그의 고향 메카에서 심한 박해를 받고 메디나(Medina)로 도망하게 되는 데,
이것을 헤지라(Hijira)라고 부른다.
회교 신앙의 다섯 기둥 :.신앙고백( Kalima)- “야일라하 일라 알라”( Iailaha illa Allah).
기도(Salat)-. 매일 다섯 번씩 메카를 향하여 기도한다.
구제와 봉사, 금식(Ramadan, 순례(Haji), 걸프전 이후 성전(聖戰, Jihad).
다섯 개의 교리: 유일신으로서의 알라, 천사, 코란, 예언자에 대한 믿음, 심판과 천국.
5) 힌두교와 혼합주의
10. 현대선교신학과 교단의 입장
통전적인 입장 : "either-or- " 가 아닌 "Both - and - "
단순한 병합은 혼합주의가 된다. 성경적인 선교신학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1) 모교단 신학
2) 통전적 신학
3) 융통성 있는 신학
☞ 부록 :우리의 선교신학 참고
우리의 선교신학
신구약 성경과 사도신경, 장로교 12신조, 요리문답,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및 1986년에 제정한 대한예수교장로회 신앙고백서에 근거하여 우리는 성부 성자 성령 삼위일체로 계신 오직 한 분이신 창조주시며 인류와 세계의 그 가운데 모든 것을 주관하시는 하나님을 믿고 경배한다.
신구약 성경은 하나님의 구원의 계시이며 우리의 신앙과 삶의 정확하고 궁극적 법칙임을 믿는다. 인류 역사는 주님의 승천과 재림 사이에 진행되고 있으며 주님의 재림 때까지 교회는 복음을 증거하고 부흥시키며 사람들을 구원하고 하나님의 나라를 역사 속에 구현해 가야 한다.
이 교회는 십자가에 달려 죽으셨다가 부활하시고 승천하신 후에 재림하실 예수 그리스도의 몸이며 성령의 능력과 은혜와 은사로 사역하며 천하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할 선교적 사명을 지니고 있다. 우리는 선교신학의 요점을 다음과 같이 고백한다.
1. 선교의 주체자 하나님
선교의 주체는 사람이나 교회가 아니다. 선교는 성부, 성자, 성령 삼위일체 하나님의 사역이다. 파송을 의미하는 선교는 그 근원이 성자 예수와 성령이 성부로부터 파송 받으셨다는 사실에 있는 것이다. 땅에 오셔서 십자가에 달리시고 죽었다가 다시 사신 예수께서,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 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요 20:21)고 하셨고 오순절에 성령을 파송하사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가 이 땅에 생겨 그 교회를 통하여 세계선교의 역사가 전개되고 있다. 그러므로 선교는 성부, 성자, 성령, 삼위일체 하나님의 구원사역을 역사 속에서 수행하는 것이다.
2. 선교와 성자 예수
선교는 죄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원수 된 사람들을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며 사람들끼리, 또한 사람과 피조물을 화목케 하는 것이다. 이 같은 화목은 세상 죄를 지고 화목의 제물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음을 통해 이루어진다(고후 5:19, 롬5:10).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로 죄와 죽음과 사탄의 권세를 이기시고 하나님과 사람, 사람들 사이 및 사람과 피조 세계와 이룩된 화목은 수직적 차원과 수평적 차원을 동시에 포괄하고 있다. 이 같은 화해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만 이루어짐을 믿으며, 선교는 이 화해의 복음을 온 땅과 모든 족속과 모든 계층에 이르기까지 전파하고 구현하는 것이다.
3. 선교와 성령
화해와 복음을 이 땅에 널리 증거 하시고, 하나님의 나라를 실현하시는 성령은 선교의 영이시다. 그러므로 누구든지 성령의 감화 없이 예수로 주로 고백하는 복음을 받아들일 수 없고, 하나님 나라의 구성원이 될 수도 없으며, 예수 그리스도의 몸의 지체가 될 수도 없다(고전 12:3). 또한 성령의 능력이 아니면 증거 할 힘이 없으며(행1:8), 성령의 은사가 아니면 선교를 적절히 수행할 수 없다(고전12장).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행1:8)는 말씀대로 하나님의 선교의 힘과 그것을 수행하는 직분을 결정하는 은사와 선교의 열매는 성령의 역사에 속한다.
4. 선교와 하나님의 나라
선교의 주제는 하나님의 나라이다. 성부, 성자, 성령, 삼위일체 하나님의 사역인 하나님의 선교의 목표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 전파를 통한 하나님나라의 구현에 있다.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의 주권과 통치가 확립된 나라를 뜻하며 하나님에 의해 건설되고 확장되며 완성된다. 선교는 다가올 새 하늘과 새 땅으로 완성될 하나님 나라를 지향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까지 계속되어야 한다. 역사 속에서 하나님 나라 지향적인 선교는 그리스도 중심적으로 선교 공동체인 교회를 통해 세상을 향하여 전개된다.
5. 선교와 교회
하나님의 선교는 교회를 통해 기본적으로 수행된다. 예수를 주와 구주로 믿는 사람들의 공동체인 교회의 최대의 과제가 선교이다.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고 세계를 복음화 하는 일이 교회의 기본적이 사인 것이다. 교회는 모든 자원과 힘을 합하여 온 세상의 모든 사람들에게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온전한 복음을 전파할 책임이 있다. 온전한 복음은 인간을 구원하는 전도와 정치와 경제적 정의 실현과 자유와 평화의 구현 및 환경보호나 창조세계의 보전 등을 포함한다. 이처럼 교회의 존재이유는 인류의 역사와 자연 속에서 하나님의 나라를 이룩해 나가는데 있다. 교회는 이 같은 선교사면을 감당하기 위해 사람들을 하나님께 바로 예배하게 하고 성경과 교리를 바로 가르치며, 사랑으로 서로 섬기고 함께 사귀며 선교하도록 훈련하고 전력을 다하여 사역할 책임이 있다.
6. 선교와 문화
선교는 항상 다양한 문화적 현장 속에서 전개된다. 하나님의 선교를 수행함에 있어서 복음을 핵심으로 하는 사도적 전승이 다양한 문화권에서 발전한 여러 가지 신학 전통을 통해 표현된다고 믿으며, 여러 지역과 종족들의 문화권에서 형성된 신학전통의 독특성과 다양성을 가능한 대로 수용해야 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문화에 대한 무비판적인 수용이나 무조건적인 거부의 태도를 지양하여 복음의 본질과 상반되지 않는 요소와 상반되는 부분들을 정확하게 식별해야 한다. 또한 우리는 복음이 문화를 개변하여 그리스도안에서 우리는 문화를 창조하는 능력이 있다고 믿고 기독교 문화 창달에 힘써야 한다.
7. 선교와 협력
선교는 협력적인 사역이다. 선교의 주체이신 하나님도 성부, 성자, 성령 삼위일체로 함께 일하신다. 다양성 속에서 사랑의 일치를 이루고 계시는 삼위일체 하나님의 선교는 역사 속에서 사람들과의 협력을 요구하실 뿐만 아니라, 다양성 속에서 일치를 원하신다. 하나님께서 사람들을 부르시고 사명을 주셔서 선교하게 하시는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나라를 함께 상속받을 하나님의 후사(롬8:17)로서 우리는 주님께서 재림하실 때까지 인종과 문화와 교파를 초월하여 선교하는 일에 하나가 되어 협력해야 하는 것이다. 이 협력과 다양성 속에서의 일치추구는 항상 참여와 책임과 의무부담을 포함하고 있다.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 세계선교부
손 윤 탁 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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