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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과 마소의 대결, 그리고 ChatGPT
내가 살다살다 마소가 구글 검색에 진심으로 도전하고 사람들이 무려 마소가 이길지도 모른다고 정색하는 날을 볼 줄이야.
나도 마소 10년차 넘어가는데 "라떼만해도" 빙에 돈을 하늘의 폭우처럼 들이붓는 마소가 미쳤다고 다들 욕했다. 폰 사업과 모바일 생태계 사업 거하게 망한것처럼 망할거라고들 했었다. 아마존 AWS 로 돈 찍어내다시피 벌 때 마소가 애저 시작하니까 다들 와 쟤네 뭐하니 아마존한테 덤벼서 재미 못 볼텐데 마소 맛이 갔나 쯧쯧거렸었다.
...나도 그랬다 쿨럭...
그런데 오래 살다 보니 애저가 AWS 보다 돈을 더 벌고, 빙에 돈 그렇게 들여넣더니 무려 구글에 도전도 하네. ChatGPT 나오고 나니까 우와 애저랑 빙 없었음 어쩔뻔 했어... 라고도 하네. 이래서 인생만사 새옹지마. 버티는 놈이 이긴다고 하는 거구나.
만약 검색이 정말 챗GPT 쪽으로 옮겨간다면 구글이 불리할 수 밖에 없다. '정확도'로 이름을 알렸으니 구글 버전 Bard 가 잘못된 결과를 만들어낸거 지적받고 주가가 확 하락했지만 빙은 GPT 를 영상 데모도 아니고 엄청난 인원에게 오픈하고 안 정확하다 이상하다 이런 저런 말이 많이 나왔지만 구글 정도의 타격은 없었다. 어차피 빙은 다들 비웃던 거라서 잃을 게 별로 없기도 하다. 빙으로 벌어들인 광고 수익은 구글에 갖다 비교하기도 창피할 정도고. 투자금액 회수 절대 못했을걸. (구글은 총 283B 중 광고 수익이 224, 마소는 198B 중 빙 광고 수익이 12B)
구글 입장에서는 챗쪽으로 가면 상당히 안 좋은 것이 -
챗GPT 는 비싸다. 느리다. 구글 검색 알고리듬과 아주 다르다. 구글 검색은 밀리세컨드 레벨로 반응해야 하고 데이터를 인덱스 하는 것과 내용을 만들어내는 GPT 와는 (아주 당연하지만) 근본적으로 다르다. 거기에 광고 보여주고 하는 것도 아주 빠르고 정확한 검색에 최적화 되어 있다. 챗GPT는 사람보다는 빠르지만 컴퓨터 수준으로는 구글 검색이 재깍재깍 실시간 답변이라면 GPT 는 몇달 걸려 정보 모으고 정리하여 보고서 올리는 느낌으로 느리다. 백엔드 콜 하나당 가격 매긴다면 챗GPT 는 구글 검색보다 최소한 수십, 아마도 수천 수만배로 비쌀걸. 그리고 이거 돌리려면 시스템 인프라 투자가 엄청날텐데 우와 마소는 애저가 있네. 구글도 당연히 인프라 있겠지만 마소는 몇년 동안 챗GPT 시스템 호스팅 해왔으니 그 시스템 돌리는 노하우 있을 거고 클라우드로 돈 겁나 벌고 있으니까 스케일 아웃도 상관없다. 어차피 빙 사용자 그리 많지도 않다. 마소야 빙 검색 광고로 돈 많이 못 버니까 검색보다 GPT 로 옮겨간다 해도 크게 손해 볼 거 없다. 하지만 구글은 GPT 기반으로 옮겨가면 정말 정말 마진 나빠질텐데. 검색 한 번에 (계산 편하게) 1센트 든다 치면, 그걸로 벌 수 있는 광고 수입이 있고, 챗으로 바꾸면 단가가 열배 백배로 비싸지잖아... 게다가 그 검색 가능하게 하기 위한 리서치랑 인프라 투자랑 검색 시스템 재정비랑 뭐 등등 고려하면 말이지. 게다가 구글은 정확성으로 이름난만큼, 결과가 틀리지 않아야 한다면 답변 결과 자체를 다시 확인하고 소스/링크 확실한지 믿을만한 건지 등등 필터 해야 할텐데 이거 비쌀 거임. 이미 비싼거 훨씬 더 비싸질 것임.
결정적으로 구글은 GPT로 옮겨서 수입에 도움이 안 된다. 광고 붙이기가 이전 시스템보다 훨씬 애매하고, ChatGPT 는 광고 없는데 자기네는 광고 붙이려면 훨씬 더 나아야 할텐데. 하지만 마소는 구글 이미지 망가뜨리고 챗 검색으로 사람들 끌어오는 걸로도 큰 한 방이고, 챗GPT 유료화도 잘 되가고 있으니 뭐. 아, 그리고 마소는 GPT 를 섞어팔 서비스와 유료 프로덕트가 엄청나게, 무지막지하게, 손가락 발가락 다 합해도 못 셀 정도로 많다.
잡다한 기업용 유로 소프트웨어가 이름만 적어도 책자 하나 채울만큼 많은데, 그건 이미 돈 받고 있는 것들이고, 거기에 GPT 넣은 기능 끼워 팔면 훨씬 더 잘 팔릴 것들이 대부분이다. 구글은 섞어팔 거 딱히 생각 안 나는데 내가 구글 아니라서 그런가. 구글 메일? 구글 맵? 안드로이드? 거기에 GPT 섞는다고 돈 받을 수 있을 거 같진 않고. 마소 오피스는 돈 많이 받지만 구글 오피스는 공짜잖아. 마소는 빙 광고 수입이 10% 도 안 되니까 그거 줄더라도 기업용 소프트웨어 몇개 실적 좀 잘나면 광고 수입 몇배로 금방 회수 가능. 그리고 GPT 느리고 비싼데 이걸 전세계 인구가 사용하는 구글이 제대로 돌아가게 만들때 필요한 인프라랑 마소 소프트웨어 쓰는 기업 내 소수의 사용자들이 이용하는 서비스는 인프라 레베루가 다름. 구글이 훨 불리함.
당장 우리 팀에서만 고려하고 있는 것만 봐도 - 기업용 챗봇 (각 업종마다, 회사별로 특화해서 훈련하고 애저에서 돌릴 수 있는 것들) 외에 AI 프로덕트 관련해서도 GPT 연결 다 가능한 기능이 많아서 GPT 프로젝트 아이디어 리스트만 수십개다. 제일 괜찮은 아이템부터 다들 올인해서 덤비고 있다.
당장 문서화 꽤 많이 되어 있는 기업 고객들의 GPT 기반 사내 지식 문답, 사내 트레이닝 프로그램, 콜센터 봇만 해도 기술적으로 간단하니 상용화 빨리 가능할테고 십년은 배터지게 먹고 살거 같음. 애저 기반 솔루션으로 팔고 셋업해주면서 컨설팅으로 벌고 그 후에는 건물주처럼 매달 사용료 월세 챙기면서 룰루랄라. 구글은 검색 사용에 돈 받을 수 없지만 마소는 GPT 사용료 쉽게 받을 수 있다는 엄청난 차이.
그러므로 우선은 마소가 상당히 유리해 보인다는 것. (내 블로그 오래 보신 분들 알겠지만 나 정말 마소 십년 넘게 일하면서 마소 전망 좋아 보인다고 진지빨고 말 하는 거 이게 처음임.)
구글과 마소의 대결, 그리고 ChatGPT
내가 살다살다 마소가 구글 검색에 진심으로 도전하고 사람들이 무려 마소가 이길지도 모른다고 정색하는 날을 볼 줄이야.
나도 마소 10년차 넘어가는데 "라떼만해도" 빙에 돈을 하늘의 폭우처럼 들이붓는 마소가 미쳤다고 다들 욕했다. 폰 사업과 모바일 생태계 사업 거하게 망한것처럼 망할거라고들 했었다. 아마존 AWS 로 돈 찍어내다시피 벌 때 마소가 애저 시작하니까 다들 와 쟤네 뭐하니 아마존한테 덤벼서 재미 못 볼텐데 마소 맛이 갔나 쯧쯧거렸었다.
...나도 그랬다 쿨럭...
그런데 오래 살다 보니 애저가 AWS 보다 돈을 더 벌고, 빙에 돈 그렇게 들여넣더니 무려 구글에 도전도 하네. ChatGPT 나오고 나니까 우와 애저랑 빙 없었음 어쩔뻔 했어... 라고도 하네. 이래서 인생만사 새옹지마. 버티는 놈이 이긴다고 하는 거구나.
만약 검색이 정말 챗GPT 쪽으로 옮겨간다면 구글이 불리할 수 밖에 없다. '정확도'로 이름을 알렸으니 구글 버전 Bard 가 잘못된 결과를 만들어낸거 지적받고 주가가 확 하락했지만 빙은 GPT 를 영상 데모도 아니고 엄청난 인원에게 오픈하고 안 정확하다 이상하다 이런 저런 말이 많이 나왔지만 구글 정도의 타격은 없었다. 어차피 빙은 다들 비웃던 거라서 잃을 게 별로 없기도 하다. 빙으로 벌어들인 광고 수익은 구글에 갖다 비교하기도 창피할 정도고. 투자금액 회수 절대 못했을걸. (구글은 총 283B 중 광고 수익이 224, 마소는 198B 중 빙 광고 수익이 12B)
구글 입장에서는 챗쪽으로 가면 상당히 안 좋은 것이 -
챗GPT 는 비싸다. 느리다. 구글 검색 알고리듬과 아주 다르다. 구글 검색은 밀리세컨드 레벨로 반응해야 하고 데이터를 인덱스 하는 것과 내용을 만들어내는 GPT 와는 (아주 당연하지만) 근본적으로 다르다. 거기에 광고 보여주고 하는 것도 아주 빠르고 정확한 검색에 최적화 되어 있다. 챗GPT는 사람보다는 빠르지만 컴퓨터 수준으로는 구글 검색이 재깍재깍 실시간 답변이라면 GPT 는 몇달 걸려 정보 모으고 정리하여 보고서 올리는 느낌으로 느리다. 백엔드 콜 하나당 가격 매긴다면 챗GPT 는 구글 검색보다 최소한 수십, 아마도 수천 수만배로 비쌀걸. 그리고 이거 돌리려면 시스템 인프라 투자가 엄청날텐데 우와 마소는 애저가 있네. 구글도 당연히 인프라 있겠지만 마소는 몇년 동안 챗GPT 시스템 호스팅 해왔으니 그 시스템 돌리는 노하우 있을 거고 클라우드로 돈 겁나 벌고 있으니까 스케일 아웃도 상관없다. 어차피 빙 사용자 그리 많지도 않다. 마소야 빙 검색 광고로 돈 많이 못 버니까 검색보다 GPT 로 옮겨간다 해도 크게 손해 볼 거 없다. 하지만 구글은 GPT 기반으로 옮겨가면 정말 정말 마진 나빠질텐데. 검색 한 번에 (계산 편하게) 1센트 든다 치면, 그걸로 벌 수 있는 광고 수입이 있고, 챗으로 바꾸면 단가가 열배 백배로 비싸지잖아... 게다가 그 검색 가능하게 하기 위한 리서치랑 인프라 투자랑 검색 시스템 재정비랑 뭐 등등 고려하면 말이지. 게다가 구글은 정확성으로 이름난만큼, 결과가 틀리지 않아야 한다면 답변 결과 자체를 다시 확인하고 소스/링크 확실한지 믿을만한 건지 등등 필터 해야 할텐데 이거 비쌀 거임. 이미 비싼거 훨씬 더 비싸질 것임.
결정적으로 구글은 GPT로 옮겨서 수입에 도움이 안 된다. 광고 붙이기가 이전 시스템보다 훨씬 애매하고, ChatGPT 는 광고 없는데 자기네는 광고 붙이려면 훨씬 더 나아야 할텐데. 하지만 마소는 구글 이미지 망가뜨리고 챗 검색으로 사람들 끌어오는 걸로도 큰 한 방이고, 챗GPT 유료화도 잘 되가고 있으니 뭐. 아, 그리고 마소는 GPT 를 섞어팔 서비스와 유료 프로덕트가 엄청나게, 무지막지하게, 손가락 발가락 다 합해도 못 셀 정도로 많다.
잡다한 기업용 유로 소프트웨어가 이름만 적어도 책자 하나 채울만큼 많은데, 그건 이미 돈 받고 있는 것들이고, 거기에 GPT 넣은 기능 끼워 팔면 훨씬 더 잘 팔릴 것들이 대부분이다. 구글은 섞어팔 거 딱히 생각 안 나는데 내가 구글 아니라서 그런가. 구글 메일? 구글 맵? 안드로이드? 거기에 GPT 섞는다고 돈 받을 수 있을 거 같진 않고. 마소 오피스는 돈 많이 받지만 구글 오피스는 공짜잖아. 마소는 빙 광고 수입이 10% 도 안 되니까 그거 줄더라도 기업용 소프트웨어 몇개 실적 좀 잘나면 광고 수입 몇배로 금방 회수 가능. 그리고 GPT 느리고 비싼데 이걸 전세계 인구가 사용하는 구글이 제대로 돌아가게 만들때 필요한 인프라랑 마소 소프트웨어 쓰는 기업 내 소수의 사용자들이 이용하는 서비스는 인프라 레베루가 다름. 구글이 훨 불리함.
당장 우리 팀에서만 고려하고 있는 것만 봐도 - 기업용 챗봇 (각 업종마다, 회사별로 특화해서 훈련하고 애저에서 돌릴 수 있는 것들) 외에 AI 프로덕트 관련해서도 GPT 연결 다 가능한 기능이 많아서 GPT 프로젝트 아이디어 리스트만 수십개다. 제일 괜찮은 아이템부터 다들 올인해서 덤비고 있다.
당장 문서화 꽤 많이 되어 있는 기업 고객들의 GPT 기반 사내 지식 문답, 사내 트레이닝 프로그램, 콜센터 봇만 해도 기술적으로 간단하니 상용화 빨리 가능할테고 십년은 배터지게 먹고 살거 같음. 애저 기반 솔루션으로 팔고 셋업해주면서 컨설팅으로 벌고 그 후에는 건물주처럼 매달 사용료 월세 챙기면서 룰루랄라. 구글은 검색 사용에 돈 받을 수 없지만 마소는 GPT 사용료 쉽게 받을 수 있다는 엄청난 차이.
그러므로 우선은 마소가 상당히 유리해 보인다는 것. (내 블로그 오래 보신 분들 알겠지만 나 정말 마소 십년 넘게 일하면서 마소 전망 좋아 보인다고 진지빨고 말 하는 거 이게 처음임.)
구글과 마소의 대결, 그리고 ChatGPT
내가 살다살다 마소가 구글 검색에 진심으로 도전하고 사람들이 무려 마소가 이길지도 모른다고 정색하는 날을 볼 줄이야.
나도 마소 10년차 넘어가는데 "라떼만해도" 빙에 돈을 하늘의 폭우처럼 들이붓는 마소가 미쳤다고 다들 욕했다. 폰 사업과 모바일 생태계 사업 거하게 망한것처럼 망할거라고들 했었다. 아마존 AWS 로 돈 찍어내다시피 벌 때 마소가 애저 시작하니까 다들 와 쟤네 뭐하니 아마존한테 덤벼서 재미 못 볼텐데 마소 맛이 갔나 쯧쯧거렸었다.
...나도 그랬다 쿨럭...
그런데 오래 살다 보니 애저가 AWS 보다 돈을 더 벌고, 빙에 돈 그렇게 들여넣더니 무려 구글에 도전도 하네. ChatGPT 나오고 나니까 우와 애저랑 빙 없었음 어쩔뻔 했어... 라고도 하네. 이래서 인생만사 새옹지마. 버티는 놈이 이긴다고 하는 거구나.
만약 검색이 정말 챗GPT 쪽으로 옮겨간다면 구글이 불리할 수 밖에 없다. '정확도'로 이름을 알렸으니 구글 버전 Bard 가 잘못된 결과를 만들어낸거 지적받고 주가가 확 하락했지만 빙은 GPT 를 영상 데모도 아니고 엄청난 인원에게 오픈하고 안 정확하다 이상하다 이런 저런 말이 많이 나왔지만 구글 정도의 타격은 없었다. 어차피 빙은 다들 비웃던 거라서 잃을 게 별로 없기도 하다. 빙으로 벌어들인 광고 수익은 구글에 갖다 비교하기도 창피할 정도고. 투자금액 회수 절대 못했을걸. (구글은 총 283B 중 광고 수익이 224, 마소는 198B 중 빙 광고 수익이 12B)
구글 입장에서는 챗쪽으로 가면 상당히 안 좋은 것이 -
챗GPT 는 비싸다. 느리다. 구글 검색 알고리듬과 아주 다르다. 구글 검색은 밀리세컨드 레벨로 반응해야 하고 데이터를 인덱스 하는 것과 내용을 만들어내는 GPT 와는 (아주 당연하지만) 근본적으로 다르다. 거기에 광고 보여주고 하는 것도 아주 빠르고 정확한 검색에 최적화 되어 있다. 챗GPT는 사람보다는 빠르지만 컴퓨터 수준으로는 구글 검색이 재깍재깍 실시간 답변이라면 GPT 는 몇달 걸려 정보 모으고 정리하여 보고서 올리는 느낌으로 느리다. 백엔드 콜 하나당 가격 매긴다면 챗GPT 는 구글 검색보다 최소한 수십, 아마도 수천 수만배로 비쌀걸. 그리고 이거 돌리려면 시스템 인프라 투자가 엄청날텐데 우와 마소는 애저가 있네. 구글도 당연히 인프라 있겠지만 마소는 몇년 동안 챗GPT 시스템 호스팅 해왔으니 그 시스템 돌리는 노하우 있을 거고 클라우드로 돈 겁나 벌고 있으니까 스케일 아웃도 상관없다. 어차피 빙 사용자 그리 많지도 않다. 마소야 빙 검색 광고로 돈 많이 못 버니까 검색보다 GPT 로 옮겨간다 해도 크게 손해 볼 거 없다. 하지만 구글은 GPT 기반으로 옮겨가면 정말 정말 마진 나빠질텐데. 검색 한 번에 (계산 편하게) 1센트 든다 치면, 그걸로 벌 수 있는 광고 수입이 있고, 챗으로 바꾸면 단가가 열배 백배로 비싸지잖아... 게다가 그 검색 가능하게 하기 위한 리서치랑 인프라 투자랑 검색 시스템 재정비랑 뭐 등등 고려하면 말이지. 게다가 구글은 정확성으로 이름난만큼, 결과가 틀리지 않아야 한다면 답변 결과 자체를 다시 확인하고 소스/링크 확실한지 믿을만한 건지 등등 필터 해야 할텐데 이거 비쌀 거임. 이미 비싼거 훨씬 더 비싸질 것임.
결정적으로 구글은 GPT로 옮겨서 수입에 도움이 안 된다. 광고 붙이기가 이전 시스템보다 훨씬 애매하고, ChatGPT 는 광고 없는데 자기네는 광고 붙이려면 훨씬 더 나아야 할텐데. 하지만 마소는 구글 이미지 망가뜨리고 챗 검색으로 사람들 끌어오는 걸로도 큰 한 방이고, 챗GPT 유료화도 잘 되가고 있으니 뭐. 아, 그리고 마소는 GPT 를 섞어팔 서비스와 유료 프로덕트가 엄청나게, 무지막지하게, 손가락 발가락 다 합해도 못 셀 정도로 많다.
잡다한 기업용 유로 소프트웨어가 이름만 적어도 책자 하나 채울만큼 많은데, 그건 이미 돈 받고 있는 것들이고, 거기에 GPT 넣은 기능 끼워 팔면 훨씬 더 잘 팔릴 것들이 대부분이다. 구글은 섞어팔 거 딱히 생각 안 나는데 내가 구글 아니라서 그런가. 구글 메일? 구글 맵? 안드로이드? 거기에 GPT 섞는다고 돈 받을 수 있을 거 같진 않고. 마소 오피스는 돈 많이 받지만 구글 오피스는 공짜잖아. 마소는 빙 광고 수입이 10% 도 안 되니까 그거 줄더라도 기업용 소프트웨어 몇개 실적 좀 잘나면 광고 수입 몇배로 금방 회수 가능. 그리고 GPT 느리고 비싼데 이걸 전세계 인구가 사용하는 구글이 제대로 돌아가게 만들때 필요한 인프라랑 마소 소프트웨어 쓰는 기업 내 소수의 사용자들이 이용하는 서비스는 인프라 레베루가 다름. 구글이 훨 불리함.
당장 우리 팀에서만 고려하고 있는 것만 봐도 - 기업용 챗봇 (각 업종마다, 회사별로 특화해서 훈련하고 애저에서 돌릴 수 있는 것들) 외에 AI 프로덕트 관련해서도 GPT 연결 다 가능한 기능이 많아서 GPT 프로젝트 아이디어 리스트만 수십개다. 제일 괜찮은 아이템부터 다들 올인해서 덤비고 있다.
당장 문서화 꽤 많이 되어 있는 기업 고객들의 GPT 기반 사내 지식 문답, 사내 트레이닝 프로그램, 콜센터 봇만 해도 기술적으로 간단하니 상용화 빨리 가능할테고 십년은 배터지게 먹고 살거 같음. 애저 기반 솔루션으로 팔고 셋업해주면서 컨설팅으로 벌고 그 후에는 건물주처럼 매달 사용료 월세 챙기면서 룰루랄라. 구글은 검색 사용에 돈 받을 수 없지만 마소는 GPT 사용료 쉽게 받을 수 있다는 엄청난 차이.
그러므로 우선은 마소가 상당히 유리해 보인다는 것. (내 블로그 오래 보신 분들 알겠지만 나 정말 마소 십년 넘게 일하면서 마소 전망 좋아 보인다고 진지빨고 말 하는 거 이게 처음임.)
구글과 마소의 대결, 그리고 ChatGPT
내가 살다살다 마소가 구글 검색에 진심으로 도전하고 사람들이 무려 마소가 이길지도 모른다고 정색하는 날을 볼 줄이야.
나도 마소 10년차 넘어가는데 "라떼만해도" 빙에 돈을 하늘의 폭우처럼 들이붓는 마소가 미쳤다고 다들 욕했다. 폰 사업과 모바일 생태계 사업 거하게 망한것처럼 망할거라고들 했었다. 아마존 AWS 로 돈 찍어내다시피 벌 때 마소가 애저 시작하니까 다들 와 쟤네 뭐하니 아마존한테 덤벼서 재미 못 볼텐데 마소 맛이 갔나 쯧쯧거렸었다.
...나도 그랬다 쿨럭...
그런데 오래 살다 보니 애저가 AWS 보다 돈을 더 벌고, 빙에 돈 그렇게 들여넣더니 무려 구글에 도전도 하네. ChatGPT 나오고 나니까 우와 애저랑 빙 없었음 어쩔뻔 했어... 라고도 하네. 이래서 인생만사 새옹지마. 버티는 놈이 이긴다고 하는 거구나.
만약 검색이 정말 챗GPT 쪽으로 옮겨간다면 구글이 불리할 수 밖에 없다. '정확도'로 이름을 알렸으니 구글 버전 Bard 가 잘못된 결과를 만들어낸거 지적받고 주가가 확 하락했지만 빙은 GPT 를 영상 데모도 아니고 엄청난 인원에게 오픈하고 안 정확하다 이상하다 이런 저런 말이 많이 나왔지만 구글 정도의 타격은 없었다. 어차피 빙은 다들 비웃던 거라서 잃을 게 별로 없기도 하다. 빙으로 벌어들인 광고 수익은 구글에 갖다 비교하기도 창피할 정도고. 투자금액 회수 절대 못했을걸. (구글은 총 283B 중 광고 수익이 224, 마소는 198B 중 빙 광고 수익이 12B)
구글 입장에서는 챗쪽으로 가면 상당히 안 좋은 것이 -
챗GPT 는 비싸다. 느리다. 구글 검색 알고리듬과 아주 다르다. 구글 검색은 밀리세컨드 레벨로 반응해야 하고 데이터를 인덱스 하는 것과 내용을 만들어내는 GPT 와는 (아주 당연하지만) 근본적으로 다르다. 거기에 광고 보여주고 하는 것도 아주 빠르고 정확한 검색에 최적화 되어 있다. 챗GPT는 사람보다는 빠르지만 컴퓨터 수준으로는 구글 검색이 재깍재깍 실시간 답변이라면 GPT 는 몇달 걸려 정보 모으고 정리하여 보고서 올리는 느낌으로 느리다. 백엔드 콜 하나당 가격 매긴다면 챗GPT 는 구글 검색보다 최소한 수십, 아마도 수천 수만배로 비쌀걸. 그리고 이거 돌리려면 시스템 인프라 투자가 엄청날텐데 우와 마소는 애저가 있네. 구글도 당연히 인프라 있겠지만 마소는 몇년 동안 챗GPT 시스템 호스팅 해왔으니 그 시스템 돌리는 노하우 있을 거고 클라우드로 돈 겁나 벌고 있으니까 스케일 아웃도 상관없다. 어차피 빙 사용자 그리 많지도 않다. 마소야 빙 검색 광고로 돈 많이 못 버니까 검색보다 GPT 로 옮겨간다 해도 크게 손해 볼 거 없다. 하지만 구글은 GPT 기반으로 옮겨가면 정말 정말 마진 나빠질텐데. 검색 한 번에 (계산 편하게) 1센트 든다 치면, 그걸로 벌 수 있는 광고 수입이 있고, 챗으로 바꾸면 단가가 열배 백배로 비싸지잖아... 게다가 그 검색 가능하게 하기 위한 리서치랑 인프라 투자랑 검색 시스템 재정비랑 뭐 등등 고려하면 말이지. 게다가 구글은 정확성으로 이름난만큼, 결과가 틀리지 않아야 한다면 답변 결과 자체를 다시 확인하고 소스/링크 확실한지 믿을만한 건지 등등 필터 해야 할텐데 이거 비쌀 거임. 이미 비싼거 훨씬 더 비싸질 것임.
결정적으로 구글은 GPT로 옮겨서 수입에 도움이 안 된다. 광고 붙이기가 이전 시스템보다 훨씬 애매하고, ChatGPT 는 광고 없는데 자기네는 광고 붙이려면 훨씬 더 나아야 할텐데. 하지만 마소는 구글 이미지 망가뜨리고 챗 검색으로 사람들 끌어오는 걸로도 큰 한 방이고, 챗GPT 유료화도 잘 되가고 있으니 뭐. 아, 그리고 마소는 GPT 를 섞어팔 서비스와 유료 프로덕트가 엄청나게, 무지막지하게, 손가락 발가락 다 합해도 못 셀 정도로 많다.
잡다한 기업용 유로 소프트웨어가 이름만 적어도 책자 하나 채울만큼 많은데, 그건 이미 돈 받고 있는 것들이고, 거기에 GPT 넣은 기능 끼워 팔면 훨씬 더 잘 팔릴 것들이 대부분이다. 구글은 섞어팔 거 딱히 생각 안 나는데 내가 구글 아니라서 그런가. 구글 메일? 구글 맵? 안드로이드? 거기에 GPT 섞는다고 돈 받을 수 있을 거 같진 않고. 마소 오피스는 돈 많이 받지만 구글 오피스는 공짜잖아. 마소는 빙 광고 수입이 10% 도 안 되니까 그거 줄더라도 기업용 소프트웨어 몇개 실적 좀 잘나면 광고 수입 몇배로 금방 회수 가능. 그리고 GPT 느리고 비싼데 이걸 전세계 인구가 사용하는 구글이 제대로 돌아가게 만들때 필요한 인프라랑 마소 소프트웨어 쓰는 기업 내 소수의 사용자들이 이용하는 서비스는 인프라 레베루가 다름. 구글이 훨 불리함.
당장 우리 팀에서만 고려하고 있는 것만 봐도 - 기업용 챗봇 (각 업종마다, 회사별로 특화해서 훈련하고 애저에서 돌릴 수 있는 것들) 외에 AI 프로덕트 관련해서도 GPT 연결 다 가능한 기능이 많아서 GPT 프로젝트 아이디어 리스트만 수십개다. 제일 괜찮은 아이템부터 다들 올인해서 덤비고 있다.
당장 문서화 꽤 많이 되어 있는 기업 고객들의 GPT 기반 사내 지식 문답, 사내 트레이닝 프로그램, 콜센터 봇만 해도 기술적으로 간단하니 상용화 빨리 가능할테고 십년은 배터지게 먹고 살거 같음. 애저 기반 솔루션으로 팔고 셋업해주면서 컨설팅으로 벌고 그 후에는 건물주처럼 매달 사용료 월세 챙기면서 룰루랄라. 구글은 검색 사용에 돈 받을 수 없지만 마소는 GPT 사용료 쉽게 받을 수 있다는 엄청난 차이.
그러므로 우선은 마소가 상당히 유리해 보인다는 것. (내 블로그 오래 보신 분들 알겠지만 나 정말 마소 십년 넘게 일하면서 마소 전망 좋아 보인다고 진지빨고 말 하는 거 이게 처음임.)
구글과 마소의 대결, 그리고 ChatGPT
내가 살다살다 마소가 구글 검색에 진심으로 도전하고 사람들이 무려 마소가 이길지도 모른다고 정색하는 날을 볼 줄이야.
나도 마소 10년차 넘어가는데 "라떼만해도" 빙에 돈을 하늘의 폭우처럼 들이붓는 마소가 미쳤다고 다들 욕했다. 폰 사업과 모바일 생태계 사업 거하게 망한것처럼 망할거라고들 했었다. 아마존 AWS 로 돈 찍어내다시피 벌 때 마소가 애저 시작하니까 다들 와 쟤네 뭐하니 아마존한테 덤벼서 재미 못 볼텐데 마소 맛이 갔나 쯧쯧거렸었다.
...나도 그랬다 쿨럭...
그런데 오래 살다 보니 애저가 AWS 보다 돈을 더 벌고, 빙에 돈 그렇게 들여넣더니 무려 구글에 도전도 하네. ChatGPT 나오고 나니까 우와 애저랑 빙 없었음 어쩔뻔 했어... 라고도 하네. 이래서 인생만사 새옹지마. 버티는 놈이 이긴다고 하는 거구나.
만약 검색이 정말 챗GPT 쪽으로 옮겨간다면 구글이 불리할 수 밖에 없다. '정확도'로 이름을 알렸으니 구글 버전 Bard 가 잘못된 결과를 만들어낸거 지적받고 주가가 확 하락했지만 빙은 GPT 를 영상 데모도 아니고 엄청난 인원에게 오픈하고 안 정확하다 이상하다 이런 저런 말이 많이 나왔지만 구글 정도의 타격은 없었다. 어차피 빙은 다들 비웃던 거라서 잃을 게 별로 없기도 하다. 빙으로 벌어들인 광고 수익은 구글에 갖다 비교하기도 창피할 정도고. 투자금액 회수 절대 못했을걸. (구글은 총 283B 중 광고 수익이 224, 마소는 198B 중 빙 광고 수익이 12B)
구글 입장에서는 챗쪽으로 가면 상당히 안 좋은 것이 -
챗GPT 는 비싸다. 느리다. 구글 검색 알고리듬과 아주 다르다. 구글 검색은 밀리세컨드 레벨로 반응해야 하고 데이터를 인덱스 하는 것과 내용을 만들어내는 GPT 와는 (아주 당연하지만) 근본적으로 다르다. 거기에 광고 보여주고 하는 것도 아주 빠르고 정확한 검색에 최적화 되어 있다. 챗GPT는 사람보다는 빠르지만 컴퓨터 수준으로는 구글 검색이 재깍재깍 실시간 답변이라면 GPT 는 몇달 걸려 정보 모으고 정리하여 보고서 올리는 느낌으로 느리다. 백엔드 콜 하나당 가격 매긴다면 챗GPT 는 구글 검색보다 최소한 수십, 아마도 수천 수만배로 비쌀걸. 그리고 이거 돌리려면 시스템 인프라 투자가 엄청날텐데 우와 마소는 애저가 있네. 구글도 당연히 인프라 있겠지만 마소는 몇년 동안 챗GPT 시스템 호스팅 해왔으니 그 시스템 돌리는 노하우 있을 거고 클라우드로 돈 겁나 벌고 있으니까 스케일 아웃도 상관없다. 어차피 빙 사용자 그리 많지도 않다. 마소야 빙 검색 광고로 돈 많이 못 버니까 검색보다 GPT 로 옮겨간다 해도 크게 손해 볼 거 없다. 하지만 구글은 GPT 기반으로 옮겨가면 정말 정말 마진 나빠질텐데. 검색 한 번에 (계산 편하게) 1센트 든다 치면, 그걸로 벌 수 있는 광고 수입이 있고, 챗으로 바꾸면 단가가 열배 백배로 비싸지잖아... 게다가 그 검색 가능하게 하기 위한 리서치랑 인프라 투자랑 검색 시스템 재정비랑 뭐 등등 고려하면 말이지. 게다가 구글은 정확성으로 이름난만큼, 결과가 틀리지 않아야 한다면 답변 결과 자체를 다시 확인하고 소스/링크 확실한지 믿을만한 건지 등등 필터 해야 할텐데 이거 비쌀 거임. 이미 비싼거 훨씬 더 비싸질 것임.
결정적으로 구글은 GPT로 옮겨서 수입에 도움이 안 된다. 광고 붙이기가 이전 시스템보다 훨씬 애매하고, ChatGPT 는 광고 없는데 자기네는 광고 붙이려면 훨씬 더 나아야 할텐데. 하지만 마소는 구글 이미지 망가뜨리고 챗 검색으로 사람들 끌어오는 걸로도 큰 한 방이고, 챗GPT 유료화도 잘 되가고 있으니 뭐. 아, 그리고 마소는 GPT 를 섞어팔 서비스와 유료 프로덕트가 엄청나게, 무지막지하게, 손가락 발가락 다 합해도 못 셀 정도로 많다.
잡다한 기업용 유로 소프트웨어가 이름만 적어도 책자 하나 채울만큼 많은데, 그건 이미 돈 받고 있는 것들이고, 거기에 GPT 넣은 기능 끼워 팔면 훨씬 더 잘 팔릴 것들이 대부분이다. 구글은 섞어팔 거 딱히 생각 안 나는데 내가 구글 아니라서 그런가. 구글 메일? 구글 맵? 안드로이드? 거기에 GPT 섞는다고 돈 받을 수 있을 거 같진 않고. 마소 오피스는 돈 많이 받지만 구글 오피스는 공짜잖아. 마소는 빙 광고 수입이 10% 도 안 되니까 그거 줄더라도 기업용 소프트웨어 몇개 실적 좀 잘나면 광고 수입 몇배로 금방 회수 가능. 그리고 GPT 느리고 비싼데 이걸 전세계 인구가 사용하는 구글이 제대로 돌아가게 만들때 필요한 인프라랑 마소 소프트웨어 쓰는 기업 내 소수의 사용자들이 이용하는 서비스는 인프라 레베루가 다름. 구글이 훨 불리함.
당장 우리 팀에서만 고려하고 있는 것만 봐도 - 기업용 챗봇 (각 업종마다, 회사별로 특화해서 훈련하고 애저에서 돌릴 수 있는 것들) 외에 AI 프로덕트 관련해서도 GPT 연결 다 가능한 기능이 많아서 GPT 프로젝트 아이디어 리스트만 수십개다. 제일 괜찮은 아이템부터 다들 올인해서 덤비고 있다.
당장 문서화 꽤 많이 되어 있는 기업 고객들의 GPT 기반 사내 지식 문답, 사내 트레이닝 프로그램, 콜센터 봇만 해도 기술적으로 간단하니 상용화 빨리 가능할테고 십년은 배터지게 먹고 살거 같음. 애저 기반 솔루션으로 팔고 셋업해주면서 컨설팅으로 벌고 그 후에는 건물주처럼 매달 사용료 월세 챙기면서 룰루랄라. 구글은 검색 사용에 돈 받을 수 없지만 마소는 GPT 사용료 쉽게 받을 수 있다는 엄청난 차이.
그러므로 우선은 마소가 상당히 유리해 보인다는 것. (내 블로그 오래 보신 분들 알겠지만 나 정말 마소 십년 넘게 일하면서 마소 전망 좋아 보인다고 진지빨고 말 하는 거 이게 처음임.)
구글과 마소의 대결, 그리고 ChatGPT
내가 살다살다 마소가 구글 검색에 진심으로 도전하고 사람들이 무려 마소가 이길지도 모른다고 정색하는 날을 볼 줄이야.
나도 마소 10년차 넘어가는데 "라떼만해도" 빙에 돈을 하늘의 폭우처럼 들이붓는 마소가 미쳤다고 다들 욕했다. 폰 사업과 모바일 생태계 사업 거하게 망한것처럼 망할거라고들 했었다. 아마존 AWS 로 돈 찍어내다시피 벌 때 마소가 애저 시작하니까 다들 와 쟤네 뭐하니 아마존한테 덤벼서 재미 못 볼텐데 마소 맛이 갔나 쯧쯧거렸었다.
...나도 그랬다 쿨럭...
그런데 오래 살다 보니 애저가 AWS 보다 돈을 더 벌고, 빙에 돈 그렇게 들여넣더니 무려 구글에 도전도 하네. ChatGPT 나오고 나니까 우와 애저랑 빙 없었음 어쩔뻔 했어... 라고도 하네. 이래서 인생만사 새옹지마. 버티는 놈이 이긴다고 하는 거구나.
만약 검색이 정말 챗GPT 쪽으로 옮겨간다면 구글이 불리할 수 밖에 없다. '정확도'로 이름을 알렸으니 구글 버전 Bard 가 잘못된 결과를 만들어낸거 지적받고 주가가 확 하락했지만 빙은 GPT 를 영상 데모도 아니고 엄청난 인원에게 오픈하고 안 정확하다 이상하다 이런 저런 말이 많이 나왔지만 구글 정도의 타격은 없었다. 어차피 빙은 다들 비웃던 거라서 잃을 게 별로 없기도 하다. 빙으로 벌어들인 광고 수익은 구글에 갖다 비교하기도 창피할 정도고. 투자금액 회수 절대 못했을걸. (구글은 총 283B 중 광고 수익이 224, 마소는 198B 중 빙 광고 수익이 12B)
구글 입장에서는 챗쪽으로 가면 상당히 안 좋은 것이 -
챗GPT 는 비싸다. 느리다. 구글 검색 알고리듬과 아주 다르다. 구글 검색은 밀리세컨드 레벨로 반응해야 하고 데이터를 인덱스 하는 것과 내용을 만들어내는 GPT 와는 (아주 당연하지만) 근본적으로 다르다. 거기에 광고 보여주고 하는 것도 아주 빠르고 정확한 검색에 최적화 되어 있다. 챗GPT는 사람보다는 빠르지만 컴퓨터 수준으로는 구글 검색이 재깍재깍 실시간 답변이라면 GPT 는 몇달 걸려 정보 모으고 정리하여 보고서 올리는 느낌으로 느리다. 백엔드 콜 하나당 가격 매긴다면 챗GPT 는 구글 검색보다 최소한 수십, 아마도 수천 수만배로 비쌀걸. 그리고 이거 돌리려면 시스템 인프라 투자가 엄청날텐데 우와 마소는 애저가 있네. 구글도 당연히 인프라 있겠지만 마소는 몇년 동안 챗GPT 시스템 호스팅 해왔으니 그 시스템 돌리는 노하우 있을 거고 클라우드로 돈 겁나 벌고 있으니까 스케일 아웃도 상관없다. 어차피 빙 사용자 그리 많지도 않다. 마소야 빙 검색 광고로 돈 많이 못 버니까 검색보다 GPT 로 옮겨간다 해도 크게 손해 볼 거 없다. 하지만 구글은 GPT 기반으로 옮겨가면 정말 정말 마진 나빠질텐데. 검색 한 번에 (계산 편하게) 1센트 든다 치면, 그걸로 벌 수 있는 광고 수입이 있고, 챗으로 바꾸면 단가가 열배 백배로 비싸지잖아... 게다가 그 검색 가능하게 하기 위한 리서치랑 인프라 투자랑 검색 시스템 재정비랑 뭐 등등 고려하면 말이지. 게다가 구글은 정확성으로 이름난만큼, 결과가 틀리지 않아야 한다면 답변 결과 자체를 다시 확인하고 소스/링크 확실한지 믿을만한 건지 등등 필터 해야 할텐데 이거 비쌀 거임. 이미 비싼거 훨씬 더 비싸질 것임.
결정적으로 구글은 GPT로 옮겨서 수입에 도움이 안 된다. 광고 붙이기가 이전 시스템보다 훨씬 애매하고, ChatGPT 는 광고 없는데 자기네는 광고 붙이려면 훨씬 더 나아야 할텐데. 하지만 마소는 구글 이미지 망가뜨리고 챗 검색으로 사람들 끌어오는 걸로도 큰 한 방이고, 챗GPT 유료화도 잘 되가고 있으니 뭐. 아, 그리고 마소는 GPT 를 섞어팔 서비스와 유료 프로덕트가 엄청나게, 무지막지하게, 손가락 발가락 다 합해도 못 셀 정도로 많다.
잡다한 기업용 유로 소프트웨어가 이름만 적어도 책자 하나 채울만큼 많은데, 그건 이미 돈 받고 있는 것들이고, 거기에 GPT 넣은 기능 끼워 팔면 훨씬 더 잘 팔릴 것들이 대부분이다. 구글은 섞어팔 거 딱히 생각 안 나는데 내가 구글 아니라서 그런가. 구글 메일? 구글 맵? 안드로이드? 거기에 GPT 섞는다고 돈 받을 수 있을 거 같진 않고. 마소 오피스는 돈 많이 받지만 구글 오피스는 공짜잖아. 마소는 빙 광고 수입이 10% 도 안 되니까 그거 줄더라도 기업용 소프트웨어 몇개 실적 좀 잘나면 광고 수입 몇배로 금방 회수 가능. 그리고 GPT 느리고 비싼데 이걸 전세계 인구가 사용하는 구글이 제대로 돌아가게 만들때 필요한 인프라랑 마소 소프트웨어 쓰는 기업 내 소수의 사용자들이 이용하는 서비스는 인프라 레베루가 다름. 구글이 훨 불리함.
당장 우리 팀에서만 고려하고 있는 것만 봐도 - 기업용 챗봇 (각 업종마다, 회사별로 특화해서 훈련하고 애저에서 돌릴 수 있는 것들) 외에 AI 프로덕트 관련해서도 GPT 연결 다 가능한 기능이 많아서 GPT 프로젝트 아이디어 리스트만 수십개다. 제일 괜찮은 아이템부터 다들 올인해서 덤비고 있다.
당장 문서화 꽤 많이 되어 있는 기업 고객들의 GPT 기반 사내 지식 문답, 사내 트레이닝 프로그램, 콜센터 봇만 해도 기술적으로 간단하니 상용화 빨리 가능할테고 십년은 배터지게 먹고 살거 같음. 애저 기반 솔루션으로 팔고 셋업해주면서 컨설팅으로 벌고 그 후에는 건물주처럼 매달 사용료 월세 챙기면서 룰루랄라. 구글은 검색 사용에 돈 받을 수 없지만 마소는 GPT 사용료 쉽게 받을 수 있다는 엄청난 차이.
그러므로 우선은 마소가 상당히 유리해 보인다는 것. (내 블로그 오래 보신 분들 알겠지만 나 정말 마소 십년 넘게 일하면서 마소 전망 좋아 보인다고 진지빨고 말 하는 거 이게 처음임.)
구글과 마소의 대결, 그리고 ChatGPT
내가 살다살다 마소가 구글 검색에 진심으로 도전하고 사람들이 무려 마소가 이길지도 모른다고 정색하는 날을 볼 줄이야.
나도 마소 10년차 넘어가는데 "라떼만해도" 빙에 돈을 하늘의 폭우처럼 들이붓는 마소가 미쳤다고 다들 욕했다. 폰 사업과 모바일 생태계 사업 거하게 망한것처럼 망할거라고들 했었다. 아마존 AWS 로 돈 찍어내다시피 벌 때 마소가 애저 시작하니까 다들 와 쟤네 뭐하니 아마존한테 덤벼서 재미 못 볼텐데 마소 맛이 갔나 쯧쯧거렸었다.
...나도 그랬다 쿨럭...
그런데 오래 살다 보니 애저가 AWS 보다 돈을 더 벌고, 빙에 돈 그렇게 들여넣더니 무려 구글에 도전도 하네. ChatGPT 나오고 나니까 우와 애저랑 빙 없었음 어쩔뻔 했어... 라고도 하네. 이래서 인생만사 새옹지마. 버티는 놈이 이긴다고 하는 거구나.
만약 검색이 정말 챗GPT 쪽으로 옮겨간다면 구글이 불리할 수 밖에 없다. '정확도'로 이름을 알렸으니 구글 버전 Bard 가 잘못된 결과를 만들어낸거 지적받고 주가가 확 하락했지만 빙은 GPT 를 영상 데모도 아니고 엄청난 인원에게 오픈하고 안 정확하다 이상하다 이런 저런 말이 많이 나왔지만 구글 정도의 타격은 없었다. 어차피 빙은 다들 비웃던 거라서 잃을 게 별로 없기도 하다. 빙으로 벌어들인 광고 수익은 구글에 갖다 비교하기도 창피할 정도고. 투자금액 회수 절대 못했을걸. (구글은 총 283B 중 광고 수익이 224, 마소는 198B 중 빙 광고 수익이 12B)
구글 입장에서는 챗쪽으로 가면 상당히 안 좋은 것이 -
챗GPT 는 비싸다. 느리다. 구글 검색 알고리듬과 아주 다르다. 구글 검색은 밀리세컨드 레벨로 반응해야 하고 데이터를 인덱스 하는 것과 내용을 만들어내는 GPT 와는 (아주 당연하지만) 근본적으로 다르다. 거기에 광고 보여주고 하는 것도 아주 빠르고 정확한 검색에 최적화 되어 있다. 챗GPT는 사람보다는 빠르지만 컴퓨터 수준으로는 구글 검색이 재깍재깍 실시간 답변이라면 GPT 는 몇달 걸려 정보 모으고 정리하여 보고서 올리는 느낌으로 느리다. 백엔드 콜 하나당 가격 매긴다면 챗GPT 는 구글 검색보다 최소한 수십, 아마도 수천 수만배로 비쌀걸. 그리고 이거 돌리려면 시스템 인프라 투자가 엄청날텐데 우와 마소는 애저가 있네. 구글도 당연히 인프라 있겠지만 마소는 몇년 동안 챗GPT 시스템 호스팅 해왔으니 그 시스템 돌리는 노하우 있을 거고 클라우드로 돈 겁나 벌고 있으니까 스케일 아웃도 상관없다. 어차피 빙 사용자 그리 많지도 않다. 마소야 빙 검색 광고로 돈 많이 못 버니까 검색보다 GPT 로 옮겨간다 해도 크게 손해 볼 거 없다. 하지만 구글은 GPT 기반으로 옮겨가면 정말 정말 마진 나빠질텐데. 검색 한 번에 (계산 편하게) 1센트 든다 치면, 그걸로 벌 수 있는 광고 수입이 있고, 챗으로 바꾸면 단가가 열배 백배로 비싸지잖아... 게다가 그 검색 가능하게 하기 위한 리서치랑 인프라 투자랑 검색 시스템 재정비랑 뭐 등등 고려하면 말이지. 게다가 구글은 정확성으로 이름난만큼, 결과가 틀리지 않아야 한다면 답변 결과 자체를 다시 확인하고 소스/링크 확실한지 믿을만한 건지 등등 필터 해야 할텐데 이거 비쌀 거임. 이미 비싼거 훨씬 더 비싸질 것임.
결정적으로 구글은 GPT로 옮겨서 수입에 도움이 안 된다. 광고 붙이기가 이전 시스템보다 훨씬 애매하고, ChatGPT 는 광고 없는데 자기네는 광고 붙이려면 훨씬 더 나아야 할텐데. 하지만 마소는 구글 이미지 망가뜨리고 챗 검색으로 사람들 끌어오는 걸로도 큰 한 방이고, 챗GPT 유료화도 잘 되가고 있으니 뭐. 아, 그리고 마소는 GPT 를 섞어팔 서비스와 유료 프로덕트가 엄청나게, 무지막지하게, 손가락 발가락 다 합해도 못 셀 정도로 많다.
잡다한 기업용 유로 소프트웨어가 이름만 적어도 책자 하나 채울만큼 많은데, 그건 이미 돈 받고 있는 것들이고, 거기에 GPT 넣은 기능 끼워 팔면 훨씬 더 잘 팔릴 것들이 대부분이다. 구글은 섞어팔 거 딱히 생각 안 나는데 내가 구글 아니라서 그런가. 구글 메일? 구글 맵? 안드로이드? 거기에 GPT 섞는다고 돈 받을 수 있을 거 같진 않고. 마소 오피스는 돈 많이 받지만 구글 오피스는 공짜잖아. 마소는 빙 광고 수입이 10% 도 안 되니까 그거 줄더라도 기업용 소프트웨어 몇개 실적 좀 잘나면 광고 수입 몇배로 금방 회수 가능. 그리고 GPT 느리고 비싼데 이걸 전세계 인구가 사용하는 구글이 제대로 돌아가게 만들때 필요한 인프라랑 마소 소프트웨어 쓰는 기업 내 소수의 사용자들이 이용하는 서비스는 인프라 레베루가 다름. 구글이 훨 불리함.
당장 우리 팀에서만 고려하고 있는 것만 봐도 - 기업용 챗봇 (각 업종마다, 회사별로 특화해서 훈련하고 애저에서 돌릴 수 있는 것들) 외에 AI 프로덕트 관련해서도 GPT 연결 다 가능한 기능이 많아서 GPT 프로젝트 아이디어 리스트만 수십개다. 제일 괜찮은 아이템부터 다들 올인해서 덤비고 있다.
당장 문서화 꽤 많이 되어 있는 기업 고객들의 GPT 기반 사내 지식 문답, 사내 트레이닝 프로그램, 콜센터 봇만 해도 기술적으로 간단하니 상용화 빨리 가능할테고 십년은 배터지게 먹고 살거 같음. 애저 기반 솔루션으로 팔고 셋업해주면서 컨설팅으로 벌고 그 후에는 건물주처럼 매달 사용료 월세 챙기면서 룰루랄라. 구글은 검색 사용에 돈 받을 수 없지만 마소는 GPT 사용료 쉽게 받을 수 있다는 엄청난 차이.
그러므로 우선은 마소가 상당히 유리해 보인다는 것. (내 블로그 오래 보신 분들 알겠지만 나 정말 마소 십년 넘게 일하면서 마소 전망 좋아 보인다고 진지빨고 말 하는 거 이게 처음임.)
구글과 마소의 대결, 그리고 ChatGPT
내가 살다살다 마소가 구글 검색에 진심으로 도전하고 사람들이 무려 마소가 이길지도 모른다고 정색하는 날을 볼 줄이야.
나도 마소 10년차 넘어가는데 "라떼만해도" 빙에 돈을 하늘의 폭우처럼 들이붓는 마소가 미쳤다고 다들 욕했다. 폰 사업과 모바일 생태계 사업 거하게 망한것처럼 망할거라고들 했었다. 아마존 AWS 로 돈 찍어내다시피 벌 때 마소가 애저 시작하니까 다들 와 쟤네 뭐하니 아마존한테 덤벼서 재미 못 볼텐데 마소 맛이 갔나 쯧쯧거렸었다.
...나도 그랬다 쿨럭...
그런데 오래 살다 보니 애저가 AWS 보다 돈을 더 벌고, 빙에 돈 그렇게 들여넣더니 무려 구글에 도전도 하네. ChatGPT 나오고 나니까 우와 애저랑 빙 없었음 어쩔뻔 했어... 라고도 하네. 이래서 인생만사 새옹지마. 버티는 놈이 이긴다고 하는 거구나.
만약 검색이 정말 챗GPT 쪽으로 옮겨간다면 구글이 불리할 수 밖에 없다. '정확도'로 이름을 알렸으니 구글 버전 Bard 가 잘못된 결과를 만들어낸거 지적받고 주가가 확 하락했지만 빙은 GPT 를 영상 데모도 아니고 엄청난 인원에게 오픈하고 안 정확하다 이상하다 이런 저런 말이 많이 나왔지만 구글 정도의 타격은 없었다. 어차피 빙은 다들 비웃던 거라서 잃을 게 별로 없기도 하다. 빙으로 벌어들인 광고 수익은 구글에 갖다 비교하기도 창피할 정도고. 투자금액 회수 절대 못했을걸. (구글은 총 283B 중 광고 수익이 224, 마소는 198B 중 빙 광고 수익이 12B)
구글 입장에서는 챗쪽으로 가면 상당히 안 좋은 것이 -
챗GPT 는 비싸다. 느리다. 구글 검색 알고리듬과 아주 다르다. 구글 검색은 밀리세컨드 레벨로 반응해야 하고 데이터를 인덱스 하는 것과 내용을 만들어내는 GPT 와는 (아주 당연하지만) 근본적으로 다르다. 거기에 광고 보여주고 하는 것도 아주 빠르고 정확한 검색에 최적화 되어 있다. 챗GPT는 사람보다는 빠르지만 컴퓨터 수준으로는 구글 검색이 재깍재깍 실시간 답변이라면 GPT 는 몇달 걸려 정보 모으고 정리하여 보고서 올리는 느낌으로 느리다. 백엔드 콜 하나당 가격 매긴다면 챗GPT 는 구글 검색보다 최소한 수십, 아마도 수천 수만배로 비쌀걸. 그리고 이거 돌리려면 시스템 인프라 투자가 엄청날텐데 우와 마소는 애저가 있네. 구글도 당연히 인프라 있겠지만 마소는 몇년 동안 챗GPT 시스템 호스팅 해왔으니 그 시스템 돌리는 노하우 있을 거고 클라우드로 돈 겁나 벌고 있으니까 스케일 아웃도 상관없다. 어차피 빙 사용자 그리 많지도 않다. 마소야 빙 검색 광고로 돈 많이 못 버니까 검색보다 GPT 로 옮겨간다 해도 크게 손해 볼 거 없다. 하지만 구글은 GPT 기반으로 옮겨가면 정말 정말 마진 나빠질텐데. 검색 한 번에 (계산 편하게) 1센트 든다 치면, 그걸로 벌 수 있는 광고 수입이 있고, 챗으로 바꾸면 단가가 열배 백배로 비싸지잖아... 게다가 그 검색 가능하게 하기 위한 리서치랑 인프라 투자랑 검색 시스템 재정비랑 뭐 등등 고려하면 말이지. 게다가 구글은 정확성으로 이름난만큼, 결과가 틀리지 않아야 한다면 답변 결과 자체를 다시 확인하고 소스/링크 확실한지 믿을만한 건지 등등 필터 해야 할텐데 이거 비쌀 거임. 이미 비싼거 훨씬 더 비싸질 것임.
결정적으로 구글은 GPT로 옮겨서 수입에 도움이 안 된다. 광고 붙이기가 이전 시스템보다 훨씬 애매하고, ChatGPT 는 광고 없는데 자기네는 광고 붙이려면 훨씬 더 나아야 할텐데. 하지만 마소는 구글 이미지 망가뜨리고 챗 검색으로 사람들 끌어오는 걸로도 큰 한 방이고, 챗GPT 유료화도 잘 되가고 있으니 뭐. 아, 그리고 마소는 GPT 를 섞어팔 서비스와 유료 프로덕트가 엄청나게, 무지막지하게, 손가락 발가락 다 합해도 못 셀 정도로 많다.
잡다한 기업용 유로 소프트웨어가 이름만 적어도 책자 하나 채울만큼 많은데, 그건 이미 돈 받고 있는 것들이고, 거기에 GPT 넣은 기능 끼워 팔면 훨씬 더 잘 팔릴 것들이 대부분이다. 구글은 섞어팔 거 딱히 생각 안 나는데 내가 구글 아니라서 그런가. 구글 메일? 구글 맵? 안드로이드? 거기에 GPT 섞는다고 돈 받을 수 있을 거 같진 않고. 마소 오피스는 돈 많이 받지만 구글 오피스는 공짜잖아. 마소는 빙 광고 수입이 10% 도 안 되니까 그거 줄더라도 기업용 소프트웨어 몇개 실적 좀 잘나면 광고 수입 몇배로 금방 회수 가능. 그리고 GPT 느리고 비싼데 이걸 전세계 인구가 사용하는 구글이 제대로 돌아가게 만들때 필요한 인프라랑 마소 소프트웨어 쓰는 기업 내 소수의 사용자들이 이용하는 서비스는 인프라 레베루가 다름. 구글이 훨 불리함.
당장 우리 팀에서만 고려하고 있는 것만 봐도 - 기업용 챗봇 (각 업종마다, 회사별로 특화해서 훈련하고 애저에서 돌릴 수 있는 것들) 외에 AI 프로덕트 관련해서도 GPT 연결 다 가능한 기능이 많아서 GPT 프로젝트 아이디어 리스트만 수십개다. 제일 괜찮은 아이템부터 다들 올인해서 덤비고 있다.
당장 문서화 꽤 많이 되어 있는 기업 고객들의 GPT 기반 사내 지식 문답, 사내 트레이닝 프로그램, 콜센터 봇만 해도 기술적으로 간단하니 상용화 빨리 가능할테고 십년은 배터지게 먹고 살거 같음. 애저 기반 솔루션으로 팔고 셋업해주면서 컨설팅으로 벌고 그 후에는 건물주처럼 매달 사용료 월세 챙기면서 룰루랄라. 구글은 검색 사용에 돈 받을 수 없지만 마소는 GPT 사용료 쉽게 받을 수 있다는 엄청난 차이.
그러므로 우선은 마소가 상당히 유리해 보인다는 것. (내 블로그 오래 보신 분들 알겠지만 나 정말 마소 십년 넘게 일하면서 마소 전망 좋아 보인다고 진지빨고 말 하는 거 이게 처음임.)
구글과 마소의 대결, 그리고 ChatGPT
내가 살다살다 마소가 구글 검색에 진심으로 도전하고 사람들이 무려 마소가 이길지도 모른다고 정색하는 날을 볼 줄이야.
나도 마소 10년차 넘어가는데 "라떼만해도" 빙에 돈을 하늘의 폭우처럼 들이붓는 마소가 미쳤다고 다들 욕했다. 폰 사업과 모바일 생태계 사업 거하게 망한것처럼 망할거라고들 했었다. 아마존 AWS 로 돈 찍어내다시피 벌 때 마소가 애저 시작하니까 다들 와 쟤네 뭐하니 아마존한테 덤벼서 재미 못 볼텐데 마소 맛이 갔나 쯧쯧거렸었다.
...나도 그랬다 쿨럭...
그런데 오래 살다 보니 애저가 AWS 보다 돈을 더 벌고, 빙에 돈 그렇게 들여넣더니 무려 구글에 도전도 하네. ChatGPT 나오고 나니까 우와 애저랑 빙 없었음 어쩔뻔 했어... 라고도 하네. 이래서 인생만사 새옹지마. 버티는 놈이 이긴다고 하는 거구나.
만약 검색이 정말 챗GPT 쪽으로 옮겨간다면 구글이 불리할 수 밖에 없다. '정확도'로 이름을 알렸으니 구글 버전 Bard 가 잘못된 결과를 만들어낸거 지적받고 주가가 확 하락했지만 빙은 GPT 를 영상 데모도 아니고 엄청난 인원에게 오픈하고 안 정확하다 이상하다 이런 저런 말이 많이 나왔지만 구글 정도의 타격은 없었다. 어차피 빙은 다들 비웃던 거라서 잃을 게 별로 없기도 하다. 빙으로 벌어들인 광고 수익은 구글에 갖다 비교하기도 창피할 정도고. 투자금액 회수 절대 못했을걸. (구글은 총 283B 중 광고 수익이 224, 마소는 198B 중 빙 광고 수익이 12B)
구글 입장에서는 챗쪽으로 가면 상당히 안 좋은 것이 -
챗GPT 는 비싸다. 느리다. 구글 검색 알고리듬과 아주 다르다. 구글 검색은 밀리세컨드 레벨로 반응해야 하고 데이터를 인덱스 하는 것과 내용을 만들어내는 GPT 와는 (아주 당연하지만) 근본적으로 다르다. 거기에 광고 보여주고 하는 것도 아주 빠르고 정확한 검색에 최적화 되어 있다. 챗GPT는 사람보다는 빠르지만 컴퓨터 수준으로는 구글 검색이 재깍재깍 실시간 답변이라면 GPT 는 몇달 걸려 정보 모으고 정리하여 보고서 올리는 느낌으로 느리다. 백엔드 콜 하나당 가격 매긴다면 챗GPT 는 구글 검색보다 최소한 수십, 아마도 수천 수만배로 비쌀걸. 그리고 이거 돌리려면 시스템 인프라 투자가 엄청날텐데 우와 마소는 애저가 있네. 구글도 당연히 인프라 있겠지만 마소는 몇년 동안 챗GPT 시스템 호스팅 해왔으니 그 시스템 돌리는 노하우 있을 거고 클라우드로 돈 겁나 벌고 있으니까 스케일 아웃도 상관없다. 어차피 빙 사용자 그리 많지도 않다. 마소야 빙 검색 광고로 돈 많이 못 버니까 검색보다 GPT 로 옮겨간다 해도 크게 손해 볼 거 없다. 하지만 구글은 GPT 기반으로 옮겨가면 정말 정말 마진 나빠질텐데. 검색 한 번에 (계산 편하게) 1센트 든다 치면, 그걸로 벌 수 있는 광고 수입이 있고, 챗으로 바꾸면 단가가 열배 백배로 비싸지잖아... 게다가 그 검색 가능하게 하기 위한 리서치랑 인프라 투자랑 검색 시스템 재정비랑 뭐 등등 고려하면 말이지. 게다가 구글은 정확성으로 이름난만큼, 결과가 틀리지 않아야 한다면 답변 결과 자체를 다시 확인하고 소스/링크 확실한지 믿을만한 건지 등등 필터 해야 할텐데 이거 비쌀 거임. 이미 비싼거 훨씬 더 비싸질 것임.
결정적으로 구글은 GPT로 옮겨서 수입에 도움이 안 된다. 광고 붙이기가 이전 시스템보다 훨씬 애매하고, ChatGPT 는 광고 없는데 자기네는 광고 붙이려면 훨씬 더 나아야 할텐데. 하지만 마소는 구글 이미지 망가뜨리고 챗 검색으로 사람들 끌어오는 걸로도 큰 한 방이고, 챗GPT 유료화도 잘 되가고 있으니 뭐. 아, 그리고 마소는 GPT 를 섞어팔 서비스와 유료 프로덕트가 엄청나게, 무지막지하게, 손가락 발가락 다 합해도 못 셀 정도로 많다.
잡다한 기업용 유로 소프트웨어가 이름만 적어도 책자 하나 채울만큼 많은데, 그건 이미 돈 받고 있는 것들이고, 거기에 GPT 넣은 기능 끼워 팔면 훨씬 더 잘 팔릴 것들이 대부분이다. 구글은 섞어팔 거 딱히 생각 안 나는데 내가 구글 아니라서 그런가. 구글 메일? 구글 맵? 안드로이드? 거기에 GPT 섞는다고 돈 받을 수 있을 거 같진 않고. 마소 오피스는 돈 많이 받지만 구글 오피스는 공짜잖아. 마소는 빙 광고 수입이 10% 도 안 되니까 그거 줄더라도 기업용 소프트웨어 몇개 실적 좀 잘나면 광고 수입 몇배로 금방 회수 가능. 그리고 GPT 느리고 비싼데 이걸 전세계 인구가 사용하는 구글이 제대로 돌아가게 만들때 필요한 인프라랑 마소 소프트웨어 쓰는 기업 내 소수의 사용자들이 이용하는 서비스는 인프라 레베루가 다름. 구글이 훨 불리함.
당장 우리 팀에서만 고려하고 있는 것만 봐도 - 기업용 챗봇 (각 업종마다, 회사별로 특화해서 훈련하고 애저에서 돌릴 수 있는 것들) 외에 AI 프로덕트 관련해서도 GPT 연결 다 가능한 기능이 많아서 GPT 프로젝트 아이디어 리스트만 수십개다. 제일 괜찮은 아이템부터 다들 올인해서 덤비고 있다.
당장 문서화 꽤 많이 되어 있는 기업 고객들의 GPT 기반 사내 지식 문답, 사내 트레이닝 프로그램, 콜센터 봇만 해도 기술적으로 간단하니 상용화 빨리 가능할테고 십년은 배터지게 먹고 살거 같음. 애저 기반 솔루션으로 팔고 셋업해주면서 컨설팅으로 벌고 그 후에는 건물주처럼 매달 사용료 월세 챙기면서 룰루랄라. 구글은 검색 사용에 돈 받을 수 없지만 마소는 GPT 사용료 쉽게 받을 수 있다는 엄청난 차이.
그러므로 우선은 마소가 상당히 유리해 보인다는 것. (내 블로그 오래 보신 분들 알겠지만 나 정말 마소 십년 넘게 일하면서 마소 전망 좋아 보인다고 진지빨고 말 하는 거 이게 처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