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레토 차트 (Pareto Chart)
중요한 요소를 구별하기 위한 일종의 막대 그래프(Bar Chart)로써, 막대는 크기가 큰 것부터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배열하며, 현재 조사 중인 문제에 어떤 인자가 큰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기 쉽도록 그래프의 위쪽에 누적백분률을 나타내는 꺾은선 그래프가 놓인다.
특성요인도 (Cause and Effect Diagram)
일의 결과(특성)와 그것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요인)을 계통적으로 정리한 그림으로써, 특성에 대하여 어떤 요인이 어떤 관계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명확히 하여 원인규명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기법이다.
체크시트 (Check Sheet)
체크시트는종류별로데이터를취하거나, 확인단계에서누락, 오류등을없애기위해간단히체크해서결과를쉽게알수있도록만든도표이다
히스토그램 (Histogram)
히스토그램은 많은 양의 데이터에 대한 분산이나 분포형태를 쉽게 볼 수 있도록 만든 데이터 정리방법으로써 도식화된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보여준다.
산점도 (Scatter Diagram)
산점도는 두 변수에 대해서 특성(결과)과 요인(원인)의 관계를 규명하고 이 관계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고자 할 때 사용되며, 주로 문제해결을 위한 사전 원인조사 단계에서 쓰인다.
(Graph)
데이터를 도형으로 나타내어 수량의 크기를 비교하거나 수량의 변화 형태를 알기 쉽게 나타낸 것으로 한눈에 내용을 대략 파악할 수 있다
관리도 (Control Chart)
관리상한선(UCL: Upper Control Limit)과 관리하한선(LCL: Lower Control Limit)을 설정하고, 이를 프로세스 관리에 이용하기 위한 일종의 꺾은선 그래프로써, 관리도를 사용하면 프로세스가 관리상태에 있는지 아닌지를 신속하게 판정할 수 있다.
친화도(Affinity Diagram)
다량의 아이디어를 유사성이나 연관성에 따라 묶는(grouping) 방법으로, 이 기법을 이용하면 자연스런 연관관계에 따라 다양한 아이디어나 정보를 몇 개의 그룹으로 분류할 수 있다.
연관도 (Relations Diagram)
인과관계를 설명함으로써 복잡한 문제의 여러 다른 측면의 연결관계를 분석하는데 큰 도움이 되며, 중요항목이 잘 파악된다.
계통도(Tree Diagram)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목적과 수단의 계열을 계통적으로 전개하여 최적의 목적달성 수단을 찾고자 하는 방법으로, 상위단계에서 하위단계로 목적과 수단의 연결관계를 찾아나가는 것을 '전개'라고 하는데, 이것이 계통도의 기본적 개념이다.
매트릭스도 (Matrix Diagram)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특성, 기능, 아이디어 등의 집합에 대한 관련정도를 행렬(matrix) 형태로 표현하는 기법이다.
매트릭스 데이터 해석도 (Matrix Data Analysis)
매트릭스데이터를 쉽게 비교해 볼 수 있도록 그림으로 나타낸 것으로, 고객이나 제품/서비스의 대표적 속성을 결정하고자 할 경우, 변수들 사이의 상관정도를 확인하고자 할 경우에 사용된다.
네트워크도 (Network Diagram)
어떠한 임무를 완수하거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활동이나 단계를 거쳐야 할 경우, 필요한 활동들의 선후관계를 네트워크로 표시하고 그 일정을 관리하기 위한 프로젝트 관리기법으로, 화살도(Arrow Diagram) 또는 활동네트워크도(Activity Network Diagram)라고도 한다.
PDPC (Process Decision Program Chart)
프로젝트의 진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우발적인 상황들을 상정하고, 그러한 상황들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는 대응책들을 미리 점검하기 위한 방법이다.
고객불만목록 (Customer Bug List)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불만을 표시한 단순한 목록으로, 여기에는 고객이 제기한 불만뿐 아니라 서비스 제공자가 느꼈던 것까지 포함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문제점과 개선점이 파악이 되며, 고객이 인지하는 중요도에 따라 순위를 부여함으로써 무엇을 먼저 개선해야 하는지 결정할 수 있다.
MOT차트 (MOT Chart)
MOT(Moment of Truth)란 '결정적 순간'이란 뜻이며, MOT 차트는 세 개의 세로 난(欄)으로 이루어진 간단한 차트이다. 중앙에 MOT에 대한 고객의 표준적인 기대를 기록하고, 오른쪽 난에는 MOT를 불만족스럽게 만드는 마이너스 요인을, 왼쪽 난에는 고객의 마음에 가치를 부가할 수 있는 플러스 요인을 적음으로써, 종업원들이 각각의 중요한 MOT들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방법을 찾는데 도움이 된다.
MOT 사이클 차트 (MOT Cycle Chart)
서비스 프로세스 상에 나타나는 일련의 MOT들을 보여주는 시계모양의 도표로서, 이 차트는 서비스 전달시스템을 고객의 입장에서 이해하기 위한 방법이다.
서비스 청사진 (Service Blueprint)
서비스 사이클에서 고객의 경험을 여러 서비스 제공자가 취한 개별적 조처들과 연관시켜 작성한 흐름도로서, 예를 들어 고객과 관련된 부서들이 취하는 여러 가지 활동들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보여주며, 그들 사이의 상호작용을 보여준다.
Why-Why 도 (Why-Why Diagram)
문제의 근본원인을 찾기 위해 '왜(Why)'라는 질문을 반복하여 계통도 형태로 계속 전개한다. 더 이상 전개되지 않을 때가지 '왜(Why)'라는 질문을 반복하게 되면 배후에 숨어있는 진정한 원인을 찾게 된다.
추적차트 (Tracking Chart)
고객만족도, 불만접수 건수, 문제의 발생빈도 등과 같은 품질에 관한 변수 값이 일정한 기간동안에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추이도로서, 개선대책이 실행에 옮겨지고 난 후 그 효과를 확인할 목적으로 자주 이용된다.
브레인스토밍 (Brainstorming)
브레인스토밍은 널리 팀별로 사용되는 아이디어 창출 기법으로, 집단의 효과를 살리고 아이디어의 연쇄반응을 불러일으켜 자유분방하게 "질(質)"과 관계없이 가능한 한 많은 아이디어를 생성함으로써 문제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나 개선을 위한 기회를 찾기 위해 사용한다.
마인드맵 (Mind Map)
Tony Buzan이 개발한 기법으로 개인적으로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기록하기 위한 기법이다. 마인드맵은 어휘 연상을 이용하는데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일련의 생각을 훌륭하게 상기시켜주며, 창출된 아이디어를 효과적으로 기록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도 갖는다.
속성열거법 (Attribute Listing)
문제가 되는 대상을 가능한 한 잘게 나누어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기 용이하도록 해주는 아이디어창출 기법으로서, 일반적으로 속성을 크게 명사적 속성, 형용사적 속성, 동사적 속성 등 세 가지로 나눈다.
SCAMPER
SCAMPER 는
S - 대체(Substitute),
C - 결합(Combine),
A - 적합화, 응용(Adapt),
M - 변경(Modify), 확대(Magnify),
P - 다른 용도(Put to other uses),
E - 제거(Eliminate), 축소(Minimize),
R - 반전(Reverse), 재정렬(Rearrange)
란 뜻으로 간단한 질문들의 체크리스트로 이루어진 이 기법이다. 이 기법은 어떤 안건을 탐색하고 모든 것에 질문을 던져 새롭고 신선한 아이디어를 구성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5W1H
대단히 조직화된 아이디어 창출기법으로, 준비된 문제에 대하여 질문을 하고 그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함으로써 아이디어를 얻는 기법으로, 문제에 대한 모든 관점을 고려하여 그 해결방법을 찾는다.
역장분석 (Force Field Analysis)
역장분석을 이용하면 현재의 상황과 향후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반영하여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되는 요인과 방해가 되는 요인을 정리함으로써 긍정적인 힘과 부정적인 힘이 서로 밀고 당기면서 최선과 최악의 시나리오를 만들어내는 과정을 관찰할 수 있다. 이 기법은 문제를 분석한 후 실천사항의 파악 및 우선 순위 선정에도 유익한 방안이 될 수 있다.
형태분석 (Morphological Analysis)
형태분석법은 요소 분석형 강제 연상법의 대표적인 방법으로, 신제품, 신기술의 개발이나 제품, 포장의 개량 등 사용범위가 대단히 넓다. 이 기법에서는 어떤 물건의 요인(독립변수)을 파악하고 그 변수의 가능성을 정렬하여 형태적으로 배열하여 가능한 조합을 모두 생각해본다.
품질기능전개(Quality Function Deployment : QFD)
신제품 개념정립, 설계, 부품계획, 공정계획, 그리고 생산계획과 판매까지 모든 단계를 통해 고객의 요구가 최종 제품과 서비스에 충실히 반영되도록 하여 고객의 만족도를 극대화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는 품질경영의 방법론 중 하나이다.
매력적 품질요소(Attractive Quality Element)
충족이 되면 만족을 주지만 충족되지 않더라도 하는 수 없다고 받아들이는 품질요소를 말하는 것으로, 이것은 고객이 미처 기대하지 못했던 것을 충족시켜주거나, 고객이 기대했던 것이라도 고객의 기대를 휠씬 초과하는 만족을 주는 품질요소로서 고객감동(Customer Delight)의 원천이 된다. 따라서 이 품질요소는 경쟁사를 따돌리고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주문획득인자(Order Winner)로서 작용한다.
일원적 품질요소(One-Dimensional Quality Element)
충족이 되면 만족, 충족되지 않으면 불만을 일으키는 품질요소로서 종래의 품질인식과 같다.
당연적 품질요소(Must-Be Quality Element)
최소한 마땅히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 기본적인 품질요소로서, 충족이 되면 당연한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에 별다른 만족감을 주지 못하는 반면, 충족이 되지 않으면 불만을 일으키는 품질요소를 말한다. 따라서 당연적 품질요소는 불만 예방요인이라고 볼 수 있다.
무관심 품질요소(Indifferent Quality Element)
충족되든 충족되지 않든 만족도 불만도 일으키지 않는 품질요소를 말한다.
역 (逆) 품질요소(Reverse Quality Element)
충족이 되면 불만을 일으키고, 충족이 되지 않으면 만족을 일으키는 품질요소를 말한다. 역품질이란 명칭은 생산자가 충족시키려는 노력을 기울이지만 결과적으로 사용자는 불만족스럽다고 평가하는 품질요소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역품질이란 용어를 사용한다.
가치분석 (Value Analysis)
구매품을 기능과 가격면에서 조사 ·분석하여 원가를 인하하는 방법으로, 요구되는 제품의 기능을 최소의 자원비용으로 얻기 위해 제품의 가치와 관련되는 여러 요인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이다.
QMS (Quality Management System)
품질경영관리 및 통제를 위한 품질관리시스템이다.
QSS (Quality Strategy System)
최고경영자의 의사결정 지원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는 품질전략시스템이다.
벤치마킹 (Benchmarking)
벤치마킹이란 경영기법의 하나로서, 일반적으로 경쟁우위를 쟁취하기 위하여 산업의 최고수준의 기술 혹은 프로세스를 배워서 경영성과를 향상시키려는 노력이라고 할 수 잇다.
벤치마킹 4단계
1단계 : 벤치마킹 프로젝트 계획단계
2단계 : 필요정보 및 데이터 수집단계
3단계 : 성과차이(Performance gap) 및 동인(enabler)분석단계
4단계 : 프로세스동인채택으로인한개선단계
벤치마킹의 원리
상호성(Reciprocity), 유사성(Analogy), 측정성(Measurement), 타당성(Validity)
제품특성 벤치마킹
국내외의 경쟁관계에 있는 모든 경쟁사 제품 위주로 제품에 대한 비교분석을 수행하는 벤치마킹 형태.
제품원가 벤치마킹
경쟁사의 제품원가를 벤치마킹하는 것으로, 경쟁사의 원가항목별 비용을 정확히 파악하기 어려운 경우는 산업별 평균을 계산해 볼 수도 있다.
프로세스 벤치마킹 (Process Benchmarking)
비슷한 제품과 비슷한 측정단위(measurement)를 갖고 있는 초우량 기업을 선택하여 프로세스를 파악하는 형태의 벤치마킹.
전략적 벤치마킹 (Strategic Benchmarking)
경쟁사 뿐만 아니라 전략적으로 제휴하고 있는 회사들의 전략을 이해하고 대응하여 대안들을 평가하고, 전략을 수행하고, 성과를 개선하기 위한 시스템적인 프로세스로서 기업의 방향, 전략에 관한 벤치마킹 활동을 의미.
프로세스 맵
부서간의 업무흐름, 업무연락 또는 업무 수행 시 필요한 의사결절과정 등을 보여 줌으로써 프로세스를 보다 더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게 해 주는 도표.
ISO 9000시리즈 (ISO 9000 series)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품질보증 및 품질관리를 위한 국제 규격으로, ISO 9000 시리즈에는 많은 규격이 있으나 크게 기본규격과 지원규격으로 분류할 수 있다. 기본규격은 품질보증 체제의 인증을 받을 경우 ISO 9001, 9002, 9003 규격 중 하나를 선택하여 반드시 적용하여야 하는 규격이며, 지원규격은 기본규격에 대한 지침서 역할을 하며, 적용을 권유하거나 참고하도록 하는 규격으로 반드시 적용하지 않아도 무방한 규격이다.
전사적 품질관리 : TQC(Total Quality Control)
전사적 품질관리란 마케팅, 기술, 생산 및 서비스가 가장 경제적으로 소비자를 충분히 만족시킬 수 있도록 품질개발, 품질유지 및 향상에 관한 조직 내 여러 그룹의 노력을 통합하는 효과적 시스템을 말한다.
식스 시그마 수준 (Six-sigma Level)
불량품의 수가 식스 시그마 밖으로 나가는 경우로 1백만 개 당 3∼4개의 불량품 수준을 의미한다.
애로우 다이어그램 (Arrow Diagram)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을 주로 기계열적인 순서에 따라 화살표 그림을 이용하여 네트워크로 나타내고 최적의 일정계획을 위한 진척도를 관리하는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