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달빛조각사 다크게이머 운영정책을 안내해드립니다.
(시행일: 2023년 10월 20일)
1. 일반 원칙
(1) 본 운영정책은 ‘달빛조각사: 다크게이머’ 게임 서비스’를 운영함에서, 서비스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 상황에 일관성 있게 대처하기 위한 서비스 운영상의 일반 원칙을 정한 규정입니다. 이 운영정책은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기준과 이용자 여러분이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지켜 주셔야 할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2) 운영정책은 이용자 여러분이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위하여 회원가입을 하는 절차에서 동의를 받고 있으며, 회원가입 이후부터 효력이 발생합니다.
(3) 회사는 운영정책에 따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운영정책을 지키지 않을 경우 서비스상의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으니 주의 깊게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4) 운영정책에 언급되지 않은 사항은 이용약관 및 본 운영정책의 취지, 사회통념 및 일반적인 정서, 그리고 관계 법령을 통해 조율될 수 있습니다.
(5) 운영정책은 게임 내 서비스 문제 해결을 위한 최선의 정책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회사는 보다 나은 서비스를 위하여 운영정책을 언제라도 수정하고 적용할 수 있습니다. 변경되는 운영정책은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지되오니 이용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의견을 부탁 드립니다.
2. 이용자의 권리와 의무
2.1 이용자의 권리
(1) 이용자는 달빛조각사: 다크게이머의 고객센터를 통하여 게임 서비스 이용 중 발생되는 문제에 대하여 문의하고 해결 방법에 대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1:1문의]
운영 시간: 상시 문의 가능
(2) 서비스를 이용하는 중 게임 내에서 다른 이용자로부터 운영 정책상 위배되는 행동에 의한 피해를 당하신 경우, 고객센터를 통해 제보하여 운영 정책의 적용을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2.2 이용자의 의무
(1) 이용자는 서비스 이용 중 발견된 버그나 게임 시스템의 오류 등의 문제점에 대해서 회사에 알려주셔야 하며, 이를 다른 이용자에게 전파하거나 악용해서는 안 됩니다. 버그 및 시스템 오류 등의 문제가 발생한 후에도 이를 회사에 알리지 않고 이득을 취하려는 목적으로 이용할 경우, 다른 이용자에게 피해를 준 것이므로 이용약관과 운영정책에 의해 서비스 이용을 제한 받을 수 있습니다.
(2) 이용자는 회원 가입 시 정확한 정보를 기재해야 하며, 허위 정보를 입력하거나 타인의 정보를 도용할 경우, 서비스 이용을 제한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에 대한 권리의 보호를 주장할 수 없습니다.
(3) 이용자는 7.2 및 표 11-1(서비스 이용제한)에 명시하는 각 규정을 위반할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4) 많은 이용자가 동시에 접속하여 플레이 하는 온라인 게임이기에 다른 이용자의 권리 역시 존중해 주셔야 합니다. 또한, 이용자 여러분께서는 운영정책을 숙지하여 주셔야 하며, 운영정책을 지키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와 피해에 대해서는 회사가 도움을 드리기 어렵습니다.
3. 운영자의 의무와 역할
(1) 달빛조각사: 다크게이머 운영자는 이용자가 원활한 플레이와 게임 내 즐거움을 추구할 권리를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합니다.
(2) 운영자는 이용자가 이용할 수 있는 채널을 통하여 접수되는 문의와 요청에 대하여 최대한 성실하게 답변하거나 처리합니다.
(3) 운영자는 안정적인 서비스를 위하여 신속하게 서비스 상황에 대한 문제 해결과 대응을 강구하고 노력합니다. 서비스와 관계한 문제가 발생할 경우 즉시 운영자에게 제보를 부탁 드립니다.
(4) 운영자는 게임 내 이용자들 간의 분쟁에 대해서는 개입하지 않습니다. 다만, 약관 및 운영 정책을 위반하거나 게임 내 미풍양속을 해하는 행위가 확인되는 경우에는 운영 정책에 따라 개입할 수 있습니다.
(5) 운영자는 게임 내에서 이용자에게 비밀번호 등의 개인 정보를 절대 요구하지 않습니다.
4. 계정관리
(1) 이용자는 본인의 계정을 스스로 관리하셔야 합니다. 또한, 본인의 계정에 대한 모든 책임은 1차적으로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용자 본인의 관리 소홀이나 부주의로 발생한 문제에 대해서는 회사가 도움을 드리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2) 타인과의 계정 공유 혹은 계정, 캐릭터, 아이템의 현금/현물 거래를 시도할 경우 경고 없이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계정 공유, 현금/현물 거래로 발생하는 모든 문제에 대해서는 이용자 본인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3) 이용자는 타인의 개인정보를 침해해서는 안 됩니다. 이러한 행위는 약관 및 운영정책을 위반하는 행위임과 동시에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계 법령을 위반하는 행위로서 형사 처분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4) 회사는 개인정보처리방침에 근거하여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관리하며, 회원의 동의 또는 각국 관계 법령에 따른 적법한 제공 외 타인에게는 유출하지 않습니다. 단, 공공기관의 수사 협조 요청 또는 법원의 요청이 있을 경우 해당 기관에 회원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5. 복구 정책
(1) 회사는 회사의 귀책사유(기술적인 오류 등)로 계정 및 아이템 등 게임데이터가 소실되거나, 정보가 변경된 경우 데이터를 통한 자료 및 정보가 확인되는 범위에서 복구가 가능합니다.
(2) 회원은 문제가 발생한 날로부터 7일 이내에 1:1문의 등으로 복구요청을 접수하셔야 복구가 가능합니다.
(3) 아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복구 지원을 받으실 수 없습니다.
- 문제가 발생한 날로부터 7일이 경과한 경우
- 문제가 발생한 본인의 계정이 아닌 대리인의 계정으로 접수한 경우
- 회원 스스로 과실에 의한 경우 또는 운영정책에 명시된 내용, 공지사항에 공지한 내용 등을 숙지하지 못하여 발생한 경우
- 회원의 정상적 게임서비스, 콘텐츠 이용에 따라 발생한 손해인 경우
- 본인의 부주의로 인해 해킹 또는 금융범죄로 인해 발생된 피해의 경우. 단, 추가 피해 예방을 위해 가해 계정은 조사를 진행하여 제재 기준에 의거 서비스 이용제한과 추가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 게임 내에 존재하지 않거나 데이터를 통하여 객관적인 기록 확인이 불가능할 경우
- 회원 본인이 직접 정상적인 절차와 과정을 통해 계정을 탈퇴한 경우
- 계정을 연동하지 않고 게스트 계정 사용 중에 기기 분실, 기기 초기화, 캐시 및 데이터 삭제등을 통해 계정 정보를 유실한 경우
- 기타 회사의 모바일서비스 이용약관에 명시된 "회사의 면책"에 해당하는 사유
(4) 회사는 원활한 게임서비스 제공을 위해 운영상 또는 기술상, 밸런스의 필요에 따라 서비스를 변경 (캐릭터 및 아이템, 콘텐츠 정보 수정, 변경, 삭제 포함)할 수 있으며, 변경 전에 해당 내용을 게임서비스 내에 공지 합니다.
* 단, 버그와 오류 등의 수정이나 긴급 업데이트 등 부득이하게 변경할 필요가 있는 경우, 중대한 변경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 서버 기기 결함, 긴급 보안 문제 등 부득이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사후에 공지할 수 있습니다. 이런 사항에 해당 하는 경우는 별도의 복구는 진행 되지 않습니다.
6. 이름 정책
(1) 이용자는 아래와 일치하거나 유사한 이름을 생성해서는 안 됩니다. 이름이란 게임 내에서 사용하는 캐릭터 명, 길드 명, 버디 이름 등 이용자가 선정하는 모든 명칭을 의미합니다.
- 특정 인종, 국적, 민족, 종교, 성별, 인물, 장애 등을 비방하거나 비하하는 내용의 이름
- 회사, 회사 직원, 서비스를 비방하는 내용의 이름
- 다른 이용자들로 하여금 회사 직원으로 혼동할 수 있게 하는 이름
- 욕설이나 지나친 비속어가 들어간 이름
- 선정적이거나 음란한 내용의 이름
- 반사회적인 이름
- 회사 또는 타인의 상표권이나 저작권을 침해하는 내용의 이름
- 계정/캐릭터/아이템 등을 현금/현물 거래할 의도가 있다고 판단되는 이름
- 특정 대상을 광고/홍보하는 내용의 이름
- 관계 법령에 저촉되는 내용의 이름
- 이상에 해당하는 이름에 철자 일부나 앞뒤에 다른 문자를 넣어 조합한 이름
(2) 위 (1)의 각 호에 해당하는 이름은 사전 경고 없이 변경, 삭제될 수 있습니다.
(3) 한번 정한 이름은 변경하거나 초기화할 수 없습니다. 신중하게 정하시기 바랍니다. 단, 위 (1)에 해당하는 경우는 운영적으로 변경, 삭제될 수 있습니다.
7. 온라인 커뮤니티 정책
(1) 건전한 온라인 커뮤니티의 정착을 위하여 게임/홈페이지의 커뮤니티에서 아래와 같은 게시물이나 자료를 사전 통지 없이 삭제하거나 이동 또는 등록 거부를 할 수 있으며, 이러한 게시물을 게시한 이용자에 대하여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정지하는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 다른 이용자에게 불쾌감이나 혐오감을 줄 수 있는 경우
- 욕설, 음란한 단어 및 표현을 내포하고 있는 글
-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경우
- 현행법상 저촉이 되는 경우
- 유사한 내용을 반복적으로 게시하는 경우
- 회사 또는 타인을 비방하거나 공격하여 명예를 훼손시키려는 경우
- 인종이나 성, 국적, 종교적/정치적 분쟁 등 사회문화적 편견에 기반을 둔 내용
- 운영자 또는 회사의 임직원을 사칭하는 경우
- 현금거래, 계정거래에 대한 시도
- 약관 및 운영정책, 관계 법령에 위배되는 내용
- 광고나 영리를 목적으로 한다고 판단되는 경우
- 회사가 인정하지 않거나 서비스, 시스템에 무리를 주는 프로그램이나 파일을 포함하였거나 이러한 내용을 링크한 경우
- 의도적으로 미공개 지역에 진입하거나 진입방법을 공유하는 경우
- 게시판 성격과 무관하거나 커뮤니티를 저해하는 글
- 고의로 운영을 방해하는 행위
- 자신의 개인정보 또는 타인의 신상에 따른 사적인 정보를 유출하는 내용
- 타인의 저작권 혹은 초상권을 침해하거나 불법자료 유통과 관련된 글
예시) 저작권과 관련된 자세한 절차는 FAQ를 참고해 주세요.
- 시스템 및 버그 악용 방법 및 비공식 프로그램 유포하는 글
예시) 임의로 클라이언트를 수정, 열람하거나 이를 통해 얻은 정보를 무단으로 배포하는 경우
- 불법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작성된 글
예시) 매크로 등 게시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불법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작성하는 경우
- 악성코드 배포나 시스템 장애를 유도하는 글
예시) 부적절하거나 회사가 인정하지 않는 프로그램, 파일 등을 포함한 웹사이트 주소나 링크를 게재하는 경우
- 허위사실을 유포하거나 고객 다수에게 오해를 불러 일으킬 수 있는 내용
예시) 회사의 자산을 악의적으로 평가 절하 시키려는 내용이 포함된 게시물
- 사실 확인이 불가능한 허위 글
예시) 허위사실을 유포하거나 다수 이용자에게 오해를 불러 일으킬 수 있는 내용
- 기타 고의로 정상적인 운영을 방해하는 행위
예시) 다른 이용자에 대한 허위제보나 신고를 하는 경우
(2) 온라인 커뮤니티 정책 위반에 따른 이용 제한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 경고 | 1차 | 2차 | 3차 | 4차 | 5차 |
제재 내용 | 글(댓글) 삭제 | 글쓰기 3일 제한 | 글쓰기 7일 제한 | 글쓰기 30일 제한 | 글쓰기 90일 제한 | 이용정지 |
※ 글쓰기 제한의 범위
- 모든 게시판 글쓰기 / 댓글 작성 제한
- 게시물 추천, 신고하기 이용 제한
- 1:1문의 정상 이용 가능
※ 회사나 다른 이용자에게 상당한 피해를 입힌 경우 혹은 관계 법령을 위반한 경우 등 중대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글쓰기 제한 단계 없이 즉시 통합 계정 이용이 영구 제한 될 수 있습니다.
※ 홈페이지 또는 게임 내에서 운영정책에 위반되는 행위를 할 경우 이용자 자격이 정지되거나 박탈될 수 있습니다.
8. 시스템 / 버그의 악용
(1) 시스템 / 버그의 악용이란 고의적이며 반복적으로 게임 또는 서비스의 오류를 이용하여 불공정하게 이득을 얻거나 게임 내 시스템 및 타 이용자에게 악영향을 주는 행위를 말합니다.
- 게임 또는 서비스 오류를 이용하여 이득을 얻고, 게임 내 경제 시스템에 영향을 주는 행위
- 게임 또는 서비스 오류를 이용하여 다른 다수 이용자에게 큰 피해를 주는 행위
- 게임 내 오류를 이용하여 게임 밸런스나 시스템에 영향을 주는 행위
(2) 시스템의 버그나 문제점을 의도적으로 악용하거나 다른 이용자와 공유하지 않으셔야 합니다. 버그의 악용은 단순한 개별 플레이가 아니라 콘텐츠의 심각한 훼손이고 다른 모든 이용자에게도 피해를 주는 일입니다. 버그나 문제점은 발견하는 대로 홈페이지 1:1 문의 등을 통해 운영자에게 신속하게 제보하여 주십시오.
(3) 시스템의 버그나 문제점을 악용하거나, 공유할 경우 별도의 사전 경고 없이 서비스 이용을 제한받을 수 있습니다.
9. 계정 도용
(1) 계정도용이란 타인 명의의 계정으로 허가 없이 접속하여 해당 계정의 계정정보(e-mail 주소 및 내용, 계정, 캐릭터, 아이템 및 게임머니 등)에 피해를 주는 모든 행위를 의미합니다. 또한, 위 행위를 돕거나 편승하여 이익을 취하는 행위도 포함됩니다.
(2) 계정도용은 관계 법령에 위반되는 사항이며, 이로 인하여 이용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민/형사상의 조치 등에 관해 회사가 일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또한, 타인의 개인정보를 무단으로 도용한 것이 확인되면 계정도용과 관련된 모든 계정의 서비스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3) 이용자는 반드시 본인의 개인정보를 이용하여 게임을 이용해 주셔야 합니다. 제 3자의 개인정보 또는 허위의 개인정보를 이용하여 생성한 계정은 어떤 상황에서도 회사에 권리를 주장할 수 없으며, 관계 법령에 따라 형사 처벌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4) 계정의 공유, 교환, 거래를 목적으로 계정정보 또는 비밀번호 제공 후 발생한 피해는 계정도용으로 인한 피해로 인정되지 않으며, 회사의 도움을 받으실 수 없습니다.
(5) 계정도용으로 의심되거나 계정도용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한 경우 우선 계정 비밀번호를 변경하시고 문제 발생일로부터 15일 이내 ‘계정도용 신고센터’를 통해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6) 계정도용 관련으로 서비스 이용이 제한되셨을 경우 계정도용과 무관하시다면 7일 이내에 [계정도용 신고센터]에서 이의제기를 하실 수 있습니다.
10. 불량 이용자 정책
아래와 같은 게임플레이로 선량한 다수의 이용자와 서비스에 피해를 주는 행위에 대해서는 이용제한이 될 수 있으며, 중복되는 사례에 대해서는 가중 처리될 수 있으니 주의를 부탁 드립니다.
10-1. 현금/현물 거래
(1) 게임 내의 아이템, 게임 머니, 계정, 캐릭터, UI 상점에서 판매하는 아이템, 이벤트 쿠폰 등을 게임에서 제공하지 않는 대가 등과 거래하는 행위 및 거래를 시도 하는 모든 행위를 의미합니다.
(2) UI 상점에서 판매하는 아이템 및 이벤트 쿠폰 등을 선물하기 시스템을 통하여 기타 아이템 및 게임 머니로 거래하는 행위 역시 현금/현물 거래에 해당됩니다. 게임 시스템 상 허용되는 방법으로 거래하는 행위는 제외됩니다.
(3) 게임 내의 아이템, 계정, 캐릭터 등의 현금/현물 거래는 게임을 심각히 훼손시키는 행동이며, 정상적인 플레이를 하는 다수 이용자에게 상대적 박탈감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게임 내에서 현금/현물 거래를 한 이용자는 운영정책 위반의 정도에 따라 일시적 혹은 영구적으로 서비스 이용을 제한 받게 됩니다.
10-2. 게임 내 사기 행위
게임 내에서 다른 이용자를 의도적으로 기망하여 아이템이나 게임 정보에 피해를 주는 행위로, 게임 질서를 어지럽히고 상대 이용자에게 부당한 피해를 줄 수 있기에 운영정책에 따라 제한받게 됩니다.
10-3. 불법 프로그램 사용
회사가 인정하지 않는 프로그램 등을 사용하여, 게임에 악영향을 미치거나 밸런스의 파괴 또는 서버에 부하를 주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이는 게임 내 질서에 악영향을 미치는 행위이며 이를 사용, 활용, 관여, 권장하는 경우에는 서비스 이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에 대한 환경을 조성, 제공 및 이와 관련된 아이템 및 게임 머니를 획득, 이동에 관여한 행위가 명백하게 확인되는 경우에도 제한이 될 수 있습니다.”
10-4. 도배/욕설
채팅 창에 짧은 시간 내 반복적인 글을 올려 다른 이용자의 채팅 이용을 방해하거나, 욕설, 비속어 등의 단어를 사용하거나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주는 행위 등, 게임 내에서 사회 통념 상 금기 시 하는 말 또는 행위를 한 경우 서비스 이용을 제한받을 수 있습니다.
10-5. 게임 내 사행성 조장
아이템 등을 걸고 우연한 결과에 따라 특정인에게 재산상의 이득을 제공하고 다른 참가자에게 손실을 미치게 하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게임 내 사행성 조장 행위는 운영정책에 따라 제한받게 되며, 또한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에 따라 강력한 법적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10-6. 운영 방해
(1) 다른 이용자에 대해 사실과 다른 내용을 운영자에게 허위 신고하거나, 본 운영 정책 11. 이용제한 정책 내 서비스 이용 제한 사항을 3회 이상 반복적으로 위반하는 등 운영자의 게임 운영을 의도적으로 방해하여 차질을 발생시키는 행위 및 회사가 공개하지 않은 게임 콘텐츠를 고의적, 혹은 반복적으로 이용하거나 이를 타인에게 공유하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고의적인 운영 방해 행위는 도움이 필요한 다른 이용자에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2) 다른 이용자에게 운영자 혹은 회사를 사칭하는 행위는 그 폐해가 크고 고의성이 강하므로 1차례의 행위라도 서비스 이용에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11. 이용제한 정책
운영자는 이용자 스스로의 게임 플레이 문화를 존중하며, 불필요하게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과 게임 진행에 관여하지 않습니다. 다만, 이용자가 운영정책을 위반하였거나 다른 이용자에게 피해를 주는 경우 문제의 해결에 지체 없이 노력합니다.
[표 11-1 서비스 이용제한]
구분 | 설명 | 1차 | 2차 | 3차 |
도배 | 지속해서 동일한 내용의 대화를 의도적으로 하거나 특수 문자, 초성 등을 이용하여 게임 이용에 불편을 주는 행위 | 대화금지 12시간 | 대화금지 24시간 | 3일 |
불건전 언어 사용 | 상대방에게 불쾌감이나 혐오감, 모욕감을 줄 수 있는 욕설이나 비속어 및 해당 내용의 초성 등을 사용하는 모든 행위 ※ 3차 초과 시 이용제한 조치의 가중 적용에 따라 “3일”의 이용제한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 대화금지 24시간 | 대화금지 48시간 | 대화금지 168시간 |
ㄱ. 부모, 가족에 대한 욕설 혹은 비방을 직접적, 간접적으로 하는 행위 ㄴ. 성적인 내용을 암시하거나, 성적 수치심을 느끼게 하는 표현 및 행위 ㄷ. 특정 인종, 국적, 민족, 종교, 성별, 인물, 장애 등을 비방하거나 비하하는 행위 ㄹ. 지역감정 조장 및 정치 이슈 등 사회갈등을 유발할 수 있는 반사회적인 표현 및 행위 ㅁ. 제3자의 명예, 초상권, 개인정보를 포함한 제반 권리를 침해, 훼손할 목적의 내용이 포함된 대화 등 이에 준하는 표현 및 행위 ㅂ. 현실에 대한 위협이나 상대방에게 공포심을 느끼게 하는 표현 및 행위 ㅅ. 기타 약관에서 금지하는 표현이나 통신을 하여 상대방에게 불쾌감이나 혐오감을 주는 행위 ㅇ. 위에서 언급한 내용의 철자의 초성만 사용, 또는 일부를 바꾸거나 앞뒤에 다른 문자를 넣어 조합하는 경우 | 7일 | 15일 | 30일 | |
게임 내 사기 | ㄱ. 의도적으로 다른 이용자를 기망하여 아이템이나 게임정보에 피해를 주는 행위 ㄴ. 관련 아이템, 경험치, 명예 점수 등 관련한 이익 모두 회수 | 서비스 영구 이용 제한 | ||
게임 내 사기 시도 | ㄱ. 위 사기행위를 시도하는 행위 ㄴ. 관련 아이템, 경험치, 명예 점수 등 관련한 이익 모두 회수 | 7일 | 30일 | 서비스 영구 이용 제한 |
현금 거래 시도 | 게임이 제공하는 의사 전달 수단을 이용하여 계정/캐릭터/아이템 등을 현금/현물로 교환/거래를 시도하는 행위 | 1일 | 3일 | 7일 |
현금 거래 | ㄱ. 위 현금 거래 행위가 성립된 경우 ㄴ. 관련 아이템 및 게임 머니 등 이익 모두 회수 | 3일 | 7일 | 15일 |
불건전 이름 | ㄱ. 건전한 게임문화와 미풍양속, 관계 법령에 위배되는 이름 사용 ㄴ. 불건전 캐릭터 이름, 버디 이름 등의 경우 변경/삭제 조치 ㄷ. 지역감정 조장 및 정치 이슈, 사회갈등을 유발할 수 있는 반사회적인 표현 등의 이름 사용 | 변경/삭제 및 경고 | 변경/삭제 및 3일 | 변경/삭제 및 15일 |
불건전 길드 이름 | ㄱ. 건전한 게임문화와 미풍양속, 관계 법령에 위배되는 이름 사용 ㄴ. 지역감정 조장 및 정치 이슈, 사회갈등을 유발할 수 있는 반사회적인 표현 등의 이름 사용 | 변경/ 삭제 및 경고 | ||
게임 진행 방해 | 특정 행동을 반복하는 등의 다른 이용자에게 반복적, 지속적으로 불편을 주어 게임 진행을 방해하거나, 정상적인 게임 이용에 지장을 초래하는 행위 | 경고 | 7일 | 30일 |
게임 내 사행성 조장 | ㄱ. 아이템 등을 걸고 우연한 결과에 따라 특정인에게 재산상의 이득을 제공하고 다른 참가자들에게 손실을 미치게 하는 행위 ㄴ. 위 행위를 홍보하거나 광고하는 행위 ㄷ. 관련 아이템 및 게임 머니 등 이익 모두 회수 | 30일 | 서비스 영구 이용 제한 | |
상업적인 홍보 | 게임을 이용하여 상업적인 홍보나 정보를 반복하여 알리는 행위 | 3일 | 7일 | 30일 |
허위 사실 유포 | 공식적으로 공지되지 않은 허위 사실을 유포하여 다른 이용자에게 혼란을 주는 행위 | 1일 | 3일 | 15일 |
어뷰징 | ㄱ. 게임 시스템을 기획 의도와는 다르게 반복적으로 악용하거나 콘텐츠를 비정상적으로 이용하여 부당한 이익을 얻는 행위 예) 승부조작, 사재기, 보상/재화 반복 획득 등. 타 이용자들에게 박탈감/피해를 주는 악성 플레이 행위 ㄴ. 위 (ㄱ)을 신고하지 않고 시도하거나 다른 이용자에게 광고 또는 공유 하는 행위 ㄷ. 관련된 아이템 및 게임 머니를 획득하거나 이동에 관여 또는 연관성이 확인된 계정 예) 동일 IP, 혹은 유사 IP등의 연관성이 확인된 계정간 이익 공유 ㄹ. 관련 아이템, 경험치, 재화 등 관련한 이익 모두 회수 ※ 3차 초과 시 이용제한 조치의 가중 적용에 따라 서비스 영구 이용제한이 적용됩니다. | 7일 | 15일 | 30일 |
계정 도용 | 다른 이용자의 계정에 무단으로 접속하여 해당 계정의 계정정보(e-mail 주소 및 내용, 계정, 캐릭터, 아이템 및 게임 머니)등에 피해를 주는 모든 행위 | 서비스 영구 이용 제한 | ||
개인 정보 도용 | ㄱ. 타인의 개인정보 또는 계정을 도용하여 서비스를 이용하는 행위 ㄴ. 타인의 결제수단을 도용하여 서비스 이용요금 등을 결제하는 행위 | 서비스 영구 이용 제한 | ||
불법 프로그램 사용 | ㄱ. 자동 사냥 프로그램 등 회사가 인정하지 않는 악성 불법 소프트웨어/하드웨어를 사용하는 행위 ㄴ. 스피드 핵, 데미지 핵 등 회사에서 제공하지 않는 기타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행위 ㄷ. 위 불법 프로그램을 유포하는 행위 ㄹ 관련된 아이템 및 게임머니를 획득하거나 이동에 관여하는 행위 | 서비스 영구 이용 제한 | ||
버그 악용 | ㄱ. 게임 시스템의 오류를 반복적으로 악용하여 부당한 이익을 얻으며 게임 결과에 심각한 영향을 주는 경우 ㄴ. 위 (ㄱ)을 신고하지 않고 시도하거나 다른 이용자에게 광고 또는 공유 하는 행위 ㄷ. 관련된 아이템 및 게임머니를 획득하거나 이동에 관여 또는 연관성이 확인된 계정 예) 동일 IP, 혹은 유사 IP등의 연관성이 확인된 계정간 이익 공유 ㄹ. 관련 아이템, 경험치, 재화 등 관련한 이익 모두 회수 | 서비스 영구 이용 제한 | ||
경미한 버그 악용 | ㄱ. 게임 시스템의 오류를 반복적으로 악용하였다고 판단되지 않고, 게임에 미치는 영향이 적은 경우 ㄴ. 위(버그 악용)의 ㄴ, ㄷ, ㄹ 항목과 동일 ※ 3차 초과 시 이용제한 조치의 가중 적용에 따라 서비스 영구 이용제한이 적용됩니다. | 7일 | 15일 | 30일 |
운영자 등 회사 직원의 사칭 | ㄱ. 운영자 등 회사 임직원을 사칭하여 다른 이용자에게 피해를 주거나 아이템 등을 편취하는 행위 ㄴ. 관련 아이템 및 게임 머니 등 이익 모두 회수 | 서비스 영구 이용 제한 | ||
작업장 | ㄱ. 게임 내 아이템을 획득하고 이전하는 등의 행위를 영리를 목적(현금화 등)으로 조직, 집단적으로 게임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시도하는 행위 ㄴ. 다수의 계정으로 동일 기기 사용 또는 인접 IP대역 접속, 사행행위, 불법 프로그램을 사용하거나 아이템 및 재화를 특정 계정으로 수집하는 행위 | 서비스 영구 이용 제한 | ||
비정상 접속 | 서비스 국가가 아닌 다른 국가에서 우회하여 접속하거나, 동일한 IP로 다수개의 계정을 동시에 접속하는 행위 | 임시 접속 제한(작업장 연관성 조사) | ||
결제 프로세스 악용 | 오픈마켓 스토어를 통한 환불, 결제취소 등의 프로세스를 악용하여 부당이득을 취하거나 관련된 방법을 유포하는 경우 | 서비스 영구 이용 제한 | ||
운영 방해 | 운영자의 게임 운영을 의도적으로 방해하는 행위 예) 회사가 주최/주관하는 이벤트, 방송 등을 방해, 서비스 이용 제한 사항을 3회 이상 반복적으로 위반 | 1일 | 3일 | 15일 |
허위 신고 | 계정 도용 신고 등 허위 사실을 신고하여 운영자의 게임 운영을 방해하고 차질을 주는 행위 | 15일 | 서비스 영구 이용 제한 | |
지적재산권 등 권리 침해 | 저작권, 상표권, 의장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관련 법령을 위반하는 행위 | 콘텐츠 삭제 | 콘텐츠 삭제 및 3일 | 콘텐츠 삭제 및 7일 |
※ 이용제한 조치의 가중 적용
본 이용제한 정책을 3회 이상 위반하는 경우 이를 운영 방해로 판단하여 3차 제한 이상의 가중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운영자는 사회적인 통념과 객관적인 판단을 통하여 타 이용자의 피해를 방지하고 원활한 게임 서비스를 유지하기 위해서 최초 이용제한 기준을 2차 이상의 조치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 회사는 지속적으로 방해 행위 또는 운영 방해 행위로 게임 내 서비스의 질서와 균형을 심각하게 해치는 것으로 판단되는 이용자에 대하여는 경고 및 모니터링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운영정책 위반 행위와 관련하여 회사는 내부적으로 관련 기록(게임 내 기록, 스크린 샷, 동영상)을 수집할 수 있습니다.
※ 경고는 채팅 금지, 게임 강제 종료, 기타 행동 제한 등 운영자의 경고 메시지를 의미합니다.
※ 서비스 이용 제한으로 인해 게임에 접속하지 못하거나 소실이 발생할 경우, 회사에서 이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서비스 이용 제한’은 달빛조각사: 다크게이머 서비스 이용의 제한을 의미하며, ‘통합 계정 이용 제한’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가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의 이용이 제한됩니다.
※ 약관 및 운영정책 위반 행위로 획득한 아이템을 취득했을 경우, 회사는 관련 아이템 및 캐릭터의 각종 수치화된 정보를 회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템 및 정보를 취득한 계정은 운영정책에 따라 제재될 수 있습니다.
예) 사기, 불법프로그램, 현금거래, 계정도용 등
※ 서비스 내 일부 관련 기능의 이용 제한
서비스 이용 제한에 해당하는 행위로 운영정책 위반이 합리적으로 의심되거나 기타 사회통념, 관계 법령 위반 등 게임 서비스나 타인에게 악영향을 미친다고 판단되는 경우 회사는 회원에게 사전고지 후 계정 제재와는 별개로 해당 사유가 해소될 때까지 서비스 내 일부 관련 기능의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 게임 채널링 별 동일하게 제한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에도 회사는 해당 사유가 전부 해소될 때까지 서비스 내 일부 관련 기능의 이용 제한 조치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예) 사기, 계정 도용, 버그 악용, 결제 도용, 어뷰징, 불법 프로그램, 현금거래 등과 관련된 재화, 아이템 및 정보를 획득, 이동에 관여한 계정에 한하여 상점, 경매장, 우편 거래 등 관련 기능을 일시적으로 제한
※ 운영정책과 관련한 조치가 필요한 경우 접속 종료, 임시 이용 제한 등의 조치가 진행 될 수 있습니다.
예) 불건전 이름 변경 조치 시 접속 종료 후 조치 진행
예) 부당 이익 회수 조치 시 접속 종료 또는 임시 이용 제한 후 조치 진행
12. 상담원 인권보호 운영정책
(1) 상담원의 인권을 침해하여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 상담원에 대한 직/간접적 욕설, 성희롱, 비하를 포함한 1:1문의를 하는 행위
- 상담과 무관한 내용이나 상담원에게 정신적 피해를 줄 수 있는 언행으로 1:1문의를 하는 행위
(2) 1:1문의 등을 통해 상담원 인권을 침해하는 경우 운영정책에 의거하여 제재될 수 있습니다.
구분 | 1차 | 2차 |
상담원 인권 침해 | 경고 및 상담 제한 | 상담 제한 |
※ 운영정책에 위배되지 않는 1:1문의는 상담이 재개됩니다.
※ 상담원 인권 침해 정도가 심각하다고 판단될 경우, 경고 없이 상담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