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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상 책 개요
1) 역대서는 전반에 걸처 다윗과 솔로몬의 생애와 사역을 중심으로 내용을 전개하고 있다. 1-9장은 아담에게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족보를 통하머 이스라엘의 민족적인 정체를 주지시키고 그들에게 주어진 하나님의 약속들이, 비록 국가의 멸망과 포로 유배라는 역사적인 장애 요소에도 불구하고 계속되어 나간다는 사실을 드러내고 있다 이어서 10-29장은 전적으로 다윗의 생애와 사역을 다루고 있는데, 그 중 10-20장은 다윗의 업적과 군사적인 승리에 대해 21-29장은 성전건축을 위한 다윗의 준비 작업에 대해 기록하고 있다.
2) 포로 귀환 세대의 입장에서 선민 이스라엘 역사의 연속성 및 정통성을 확립하고자 주로 다윗의 언약을 받은 다윗 왕조즐 중심으로, 즉 다윗 왕조가 다스리던 남왕국 유다를 중심으로 왕정 시대사를 기록한 역대기 전체 중, 먼저 상권의 내용 전개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제1-9장은 본서의 기본 집필 의도인 선민 이스라엘 역사의 연속성 및 정통성을 가장 확연히 요약 정리하고자 일단 태초 아담에서 포로귀환 세대에게까지 연결된 선민의 12지파별 족보를 요약 제시시 하고 있다. 다음 제10-29장까지는 선민 이스라엘의 역사가, 더욱 정확히는 남왕국 유다의 역사가 주전 586년의 바벨론 포로라는 결정적 패망 이후에도 단절되지 않고 연년되개 된 원동력 되었던, 다윗 언약을 받았던 바로 그 장본인이자 다윗 왕조의 첫 왕이기도 했던 다윗의 일대를 보도하고 있다.
3) 본서의 초반부는 이스라엘이 통일왕국을 이루기까지의 역사과정을 압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그 중심인물은 역시 다윗으로서 그는 왕으로 즉위한 뒤 먼저 하나님의 법케를 예루살렘으로 옮겼다 그래서 그는 명실공히 신정 왕국의 왕으로서 부각된다. 그는 일평생 하나님의 성전 건축에 대한 소망을 갖고 그것을 위해 준비하는 삶을 살았다.
4) 본서는 그 내용상 크게 세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반부는 1-5장으로서 왕국 건설에 중심적 역할을 담당한 유다. 베냐민 지파를 중심으로 아담에서 다윗까지의 족보를 기록한다. 중반부는 삽입장 9장으로서 바벨론 포로 후 예루살렘성에 거하는 자들의 족보를 다루며,후반부는 10-29장으로서 사울 왕의 몰락과 함께 하나님과의 언약에 기초하여 영토를 확장하고, 예루살렘 성전을 준비하며, 레위인의 기강을 바로잡던 다윗 역사 시대와 그의 죽음까지를 기록하고 있다. 곧 본서는 다윗 역사를 하나님의 언약에 근거한 신적 통치로 결론 짓고 있다.
5) 먼저 전반부 1-9장은 역대기상,하서 전체의 서론으로서 방대한 족보를 기록하고 있다. 이는 아담때부터 시작하여 B.C. 500년경의 1차 포로 귀환 때까지의 자신들의 역사가 곧 하나님이 택하신 선민의 역사라는 사실을 증명하기 위한 것으로 길게 족보가 제시된다. 한편 제2부은 통일 왕국 시대 최고의 왕이었던 다윗왕의 통치를 기록하고 있다. 그럼으로써 본서는 기록 당시 페르시아의 피압박 민족으로서 황폐화된 고토(친고)에 돌아와 초라한 지경에 있었던 백성들에게 지난날 여호와 신앙에 충실하여 민족적 영광을 누리던 시기가 있었음을 강조해 주고 있다.
요 약: |
3.역대상 서론
1.역사적 배경 | 사무엘서와 열왕기가 이스라일의 역사를 주로 정치적인 측면에서 다루고 있는 반면, 역대기는 주로 유다의 역사를 종교적인 측면에서 백성과 왕들을 중심으로 서술하고 있다. 또 시기적으로 역대상은 사무엘서와, 역대하는 열왕기와 거의 비슷한 시기를 다루고 있다. |
2.제 목 | 역대상(대상)-히브리 성경에서의 제목은 '디브레하야임'(각 시대의 사건들, 각 시대의 말씀들)이다. 70인역에서는 '누락된 사건들'이라 번역하여 이름하였으며 벌게이트 역은 '거룩한 역대기 전서'라 이름 하였다. 영어 성경은 바로 번게이트 역을 따라 '역대기'하 하였다. |
3.저 자 | 유다 전승(탈무드)에 따르면 본서의 저자는 에느라.느헤미야의 저자인 에스라이다. 이는 본서와 에스라시의 문체상의 유사성, 특히 역대하36:22과 에스라1:1-3이 동일 문구라는 사실에서 잘 드러나며, 포로 귀환이라는 시대적 상황하에서 율법 및 성전 예배의 회복을 주장한 에스라의 사역과 본서의 주제가 서로 부합하는 데서 입증된다. |
4.연 대 | 바벨론 2차 포로 귀환 직후인 B.C 450년경 |
5.기 록 목 적 | 열왕기와 역대기는 모두 다 이스라엘 왕정 시대의 역사를 기록하였다는 점에서는 동일하다. 그러나 열왕기는 앞의 사무엘서와 연결되어 남왕국 유다가 패망한 직후에 쓰여진 것으로서, 끝내는 패망까지 자초한 고대의 죄악사를 회고 · 반성하는 고대 지향적, 그리고 선지자적 관점에서 쓰여졌었다. 반면 역대기는 뒤의 책 에스라, 느헤미야, 에스더서와 연결되어 제사장적 관점에서 기록되었다. 이는 비록 전날 조상들이 하나님께 패역하여 심판 받았으나 하나님은 크신 사랑으로 한 번 택한 백성을 결코 버리지 않고 다시 회복시켜 주셨다는 사실을 교훈 삼아 기록한 것이다. 따라서 열왕기가 통렬한 비판과 회개의 촉구가 그 근본 기록 동기였다면, 역대기는 이제 겨우 민족 회복기에 들어선 백성들을 향하여 선민 역사의 연속성에 의거한 위로와 소망을 주는 것이 그 근본 기록 동기였다. |
6.특 징 | 1) 성경 전체에서 가장 방대한 족보를 실은 책. 2) 열왕기가 남북 왕국을 객관적으로 다루는 반면, 본서는 다윗 왕권을 계승한 유다 왕국에 치중하고 있음. 3) 이스라엘 왕정기의 쓰라린 역사 중에서 그래도 유지된 신앙의 명맥과 개혁 운동 등 긍정적인 면에 치중함 4) 왕과 선지자들을 강조한 사무엘서와 열왕기와는 달리 성전과 제사장을 강조함. 5) 성전 건축 과정이 치밀하게 묘사됨. 6) 히브리어 성경 마지막에 위치한 본서의 족보는 신약 첫 번째 책 마태복음에 기록된 족보와 다윗의 혈통이라는 관점이 직접 연결됨. 7) 열왕기하가 유다의 패망 상태에서 끝나는 반면, 역대기는 포로 귀환 조서 부분에서 끝남으로 심판 역사에 뒤이어 미래에 대한 희망의 서광이 비침을 보여줌 8) 성경의 모든 역사 기록이 신앙의 유무가 번영의 시금석이었다는 신명기 사관에 의해 기록된 것이지만 특히 역대기는 이런 성격이 강함, |
7.기 록 장 소 | 유대 땅 |
8.수 신 자 | 이스라엘 전 민족. 바벨론 포로생활에서 돌아온 유다의 남은자들을 위해서 |
9.주 요 인 물 | 다윗, 솔로몬, |
10.핵심 단어 | 제사장의 소명:유다의 성쇠에 관한 영적 조망 |
4.역대상 중심주제
사 실 | 교 훈 | |
1.언약성취의 역사적 증언 | 유다와 베냐민 지파를 중심한 이 스라엘의 족보(1-3장)와 다윗 치세의 세세한 역사(10-29장)가 기록된 것은 다윗 왕국의 출현(삼상15)과 다윗을 통한, 다윗보다 더 큰 메시야의 대망(17:14)을 이스라엘 전역사속에 투영시킴으로써 구속사의 진전과정을 하나님의 언약 성취적 측면에서 전달하기 위함이다. 하나님의 언약 성취적 신실성은 백성, 지도자, 에언자, 제사장, 왕들의 역사적 회고를 통해 거듭 증언된다. | 바벨론 포로라는 긴 공백에도 불구하고 이스라엘의 재건이 이루어진 것은 하나님의 언약과 그 성취로 점철된 과거의 역사가 그들에게 강력한 민족 일체성의 의식을 심어 주었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약속된 구원사역(막16:6 행16:31)의 지속적인 효력을 증언하고 있는 성경을 통해 우리는 세속적 삶에서의 진정한 회 복과 신앙 공동체로서의 일체감을 도출시킬 수 있어야 한다. |
2.언약백성의 영원성 | 이스라엘의 역사를 고도로 함축한 족보의 나열(1-9장)속에서 이스라엘 은 언약 백성으로서의 선민적 특성 을 재확인 하고 있다. 그들은 아담에서부터는 한가족으로(1.1-27), 아브라함에서는 한 민족으로(1:28-2:56 ), 다윗에게서는 신정체제의 국가로서(3:1-24)의 면모를 진전시켜 왔다 | 언약 백성 이스라엘의 전역사를 통해 인도와 보호라는 그 세밀한 손길을 잠시도 거두지 않으셨던 하나님의 신실성이 유념된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지속되는 역사 속에서 전 우주적 섭리를 통한 언약 백성의 보존을 성취하셨다. 곧 이러한 구약의 증언은 이를 계승한 신약 교회의 성도들에게 선민의 보호라는 그 영원한 구속적 섭리를 확신있게 체험시 킨다(시37:28; 97:10; 계11:18) |
3.다윗왕 | 하나님과의 관계성 속에 기술된 다윗의 즉위 과정(10:14-11:3)과 즉 위 후 그의 신앙적 통치 행적은 그 가 하나님으로부터 특별히 선택된 지도자였음을 입증하고 있다.하나님 과 율법, 성전, 백성, 그리고 예배와 공의에 대한 다윗의 전적 헌신은 하 나님의 선택 속에 세워진 왕으로서 의 진정한 모본을 제시해 준다(민 16:28; 시119:30). | 다윗의 왕권과 그의 신적 통치는 하나님의 언약(7:11-14)속에 예시된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으로 완성된다(창 49:14;눅1:32). 곧 다윗의 후손 예수 그리스도는 그의 권능과 공의로써 하나님의 뜻을 실현시키셨다. 따라서 그분의 왕권을 믿음과 순종으로 소망할 때 우리 삶은 '하나님의 나라'라는 그 궁극적 지향점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다. |
4.진정한 예배 | 다윗은 백성들의 진정한 예배 회 복을 위해 하나님의 임재가 실현되 는 언약궤를 이스라엘 종교의 구심 점으로 잉태된 예루살렘 성막에 안 치한다(15:29; 16:1), 곧이어 하나님은 당신과 그 택한 백성 간의 예배와 응답의 장소가 될 성전 건축을 준비시켰다(22장). 이스라엘에 있어서 예배의 수행과 진정성 여부는 그들의 생존과 직결되어 있었다(요4:22). | 구약 시대에 하나님의 현현이 이루어지는 예배의 처소는 성전이었다. 하나님의 진정한 왕권을 시인한 성도에게 있어 그에게 드릴 진정한 영적 예배(롬12:1)는 바로 전인격 적인 결단이 수반된 신앙의 삶 속에서 이루어 진다. |
5.제사장 | 하나님은 당신의 선포하신 율법대 로 진정한 예배를 통해 백성들의 삶 을 인도할 레위인과 제사장들을 지 명하시는 한편 그 종교적 기능을 분 담시켰다. 결국 하나님과 백성들의 만남의 장인 성전에서 백성들을 대표하여 예배 수행을 담당한 제사장들의 위상은 이스라엘 신앙의 최후적 보류로 부각된다. | 구약 시대에 하나님과 백성 간의 중재를 담당한 의식적인 제사장의 직무는 예수 그리스도의 일회적인 십자가 대속 사건으로 완결되었다(히10:10- 14). 이에 오늘날의 모든 성도는 영원한 대제사장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대인적인 제사장의 직무를 동시에 수행해야 할 책임과 권리를 가진다(벧전2:5) |
5-1.역대상.하 신학
1. 신학적 배경
하나님께서는 당신 백성을 용서하시며, 다시 회복시키시는가? 역대기 사가는 유다인들에게 적절한 시기에 심판과 포로생활은 끝나고 다시 회복될 것이라는 소망을 주려고 이 책을 셌다. 격동의 세월 속에서 백성들은 하나님의 약속을 의심하기 시작했으며, 자신들이 지은 과거의 잘못도 서서히 잊어 갔다. 그들은 다윗 시대의 군사력과 솔로몬 치세의 풍요을 바탕으로 한 강대국의 면모를 상실하고 바벨론 포로(주전 586-538년)라는 굴욕적인 상황으로 진락해 있었다. 스바냐. 학개의 서론을 보라 기적과도 같았던 바벨론 포로에서의 귀환과 성진재건도 다윗의 후손인 매시야가 이스라엘을 다시 회복시키라는 소망을 성취하지 못하있다. 그래서 유다인들은 자신들의 역사에 대한 이해와 하나님께서 이스라일에 대한 언약을 파기하지 앉으셨다는 재확신이 절실하게 필요하였다.
역대기는 이스라엘이 하나님과 맺은 언약에 재헌신토록하기 위해 쓰여졌다. 저자는 역사를 비통과 절망의 관점에서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아직도 당신 백성에 대하여 뜻을 갖고 계신다는 믿음과 확신을 가지고 셌다. 역대기 사가는 아담에서부터 바빌론 포로 이후 공동체에까지 현재 진행중인 은혜와 구속의 계획을 서술하였다. 그는 주전 5세기 유다인들이 자기들을 참 이스라엘로 인식하기를 원하였다. 그는 성전이 차지하는 위치, 참된 예배, 그리고 다윗 언약의 지속적인 유용성을 강조 하였다. 배교한 북왕국은 좋은 모범이 되지 못하기 때문에 논의에서 제외되었다(대하 10:19). 역대기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역사를 통한 교훈과 반성을 가르쳐 준다 하나님께서는 비록 선택받은 백성일지라도 불순종하면 용서하지 않으신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언제든지 참회의 기도를 들으신다. 왜냐하면 그분은 언제나 심판이 아닌 은혜와 자비로 말씀을 마치시기 때문이다.
2.신학적 결론
역대 상하는 하나님께서 택하신 지도자들의 삶을 통해 나타난 하나님의 거룩하고 은혜로운 사역을 백성들에게 보여 줌으로써 그들에게 새로운 주체의식을 갖게 하였다. 이 새로운 주체성은 다섯 가지 교리에 입각하고 있다.
1) 하나님 의 본성 2) 하나님 백성의 언약에 대한 헌신의 필요성.
3) 예배 의 중요성 4) 지도자가 갖는 시대적 사명.
5) 당신 백성을 통해 수행하시는 하나님의 구속계획.
모든 우상은 하나님께서 미워하시는 것이며, 그것들은 반드시 없애야 한다(대하34:2-5).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뜻을 이루기 위해 가장 강대한 이방인 통치자의 마음도 움직이신다(대하36:22). 그분은 당신 백성에 대한 거룩한 목적을 드러내고 성취하기 위하여 그들을 회복시키신다. 이같은 회복은 어떤 사람들이 기대하는 것처럼 즉시 오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찬양과 순종을 통해 하나님의 승리를 경험했던 역사(대하20:2Z-29)를 회상함으로써, 하나님께서는 선지자들을 통해 약속한 것을 성취하실 능력이 있음을 확신할 수 있다.
3. 오늘날의 교훈
역대기는 우리에게 백성의 삶 가운데 나타난 하나님의 거룩하고 은혜로운 사역을 깨닫게 해 준다. 하나님께서는 역대기를 통해 격번하는 포로시대를 보내며 주체성을 상실했던 유대인들에게 자신들이 누구인가를 깨닫게 해주셨던 것처럼, 오늘날의 그리스도인들에게 새로운 주체의식을 제공해 주신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당신의 참된 본성을 깨닫기 원하신다. 우리는 하나님을 우리의 한정된 개념의 틀 속에 제한해서는 안되며, 우리의 한정된 목표로 그분의 능력을 제한하려고 해서도 안된다. 우리는 반드시 인간들의 일상적인 일 가운데 계속되는 하나님의 사역을 분별하고, 그분이 수행하는 구원계획을 협력해야 한다. 우리는 거룩하신 하나님을 보며 긍흘하심을 얻기 위하여 죄를 회개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언제든지 백성들을 회복시키기를 원하신다. 그분은 우리에게 언약에 충실할 것을 요구하신다. 그래야 하나님의 사역이 지속적으로 성취되는 것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5-2.역대상.하 신학
1.바알과 관련된 이름들 | 성경을 살펴보면 사람의 이름은 물론이고 지명에까지도 '바알'이라는 단어가 들어 있는 명칭이 자주 나오는 것을 알 수 있다.(삼하13:53:왕상9:18). 바알은 본래 가나안과 시돈 사람들이 섬기던 이방 신이다(참조. 삿2:11, 7:33; 삼상7:4).그런데 '바알'이란 단어의 뜻이 '주인'이라는 점에 의거해 이스라엘인들은 이 단어를 만물의 주인되신 하나님을 가리키는 칭호로도 사용하였다. 하지만 이스라엘인들은 바알이라는 단어가 지니고 있는 우상 숭배적 의미를 싫어하여 이 같은 단어를 곧잘 배격하였었다. 그러한 예로서 우리는 '에스바알'(Eshbaal)이란 이름이 '이느보셋'으로 바뀐 것(삼하2:7)과 '므립바알'이란 이름이 '므비보셋'으로 바뀐 것(삼하9:6)등을 들 수 있다. 한편 이와는 달리 기드온에게는 '바알과 다툰다'는 뜻의 '여룹바알'이란 이름이 주어졌는데 이는 조금 특이한 경우이다(삿6:32). 이 외에도 바알과 관련된 이름으로는 '바알하난'(창36:38)과 '바알리느'(렘40:14), ' 엘바알'(8:11)등이 있다. |
2.구약 시대에 나탄 성령의 은사 | 구약 성경을 읽다 보면 '성신에 감동된 자'(18절), '여호와의 신' 또는 '하나님의 신'이 임한 자(출35:31; 삿:3:10)와 같은 말을 자주 접할 수 있다. 이는 성령께서 구약 시대에도 활동하시면서 사람들에게 특별한 은사을 주시는 것을 일컫는 표현이다. 요셉은 하나님의 신에 감동되었기에 바로의 꿈을 해석할 수 있었다(창41:1-39). 하나님께서는 브사렐을 지명하여 부르시고 자신의 신을 그에게 부어 주시어 성막 건축의 사역을 감당하게 하셨다(출31:1-5). 이러한 성령은 사사나 선지자들에게도 임하셨는데 옷니엘(Othniel)은 여호와의 신이 그에게 임하여 사사가 되었으며(산3:10) 삼손은 여호와의 신에 감동되어 사자를 마치 염소 새끼 찢는 것처럼 찢었다(삿14:6). 그리고 엘리사나 에스겔과 같은 선지자들은 성령을 힘입어 권능을 행하거나 예언을 하였다(왕하2:12-15; 겔11:24). 한편 하나님의 뜻을 좇아 살았던 역대 이스라일의 선왕들 역시 기름 부음을 받은 자로서 성령의 은사을 받은 자들이었다(삼상16:13). |
3.여호와 찬양에 사용된 악기들 | 다윗이 기초를 놓았으며 솔로몬 시대에 이르러 절정을 이룬 이스라엘의 성가대 및 찬양 예배 제도(참조.1-31절)는 예루살렘 성전이 파괴될 때(B.C.586)까지 지속되었다. 이러한 예배의 찬양은 물론이고 이외의 일상적이고도 개인적인 여호와 찬양과 관련하여 히브리인들은 여러 악기를 사용하였는데 그 대표적인 악기들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①비과 : 히브리어로 '네벨'이라 고 하는 이 현악기는 역사서(삼상10:5; 왕강10:1'2; 대하9:11)와 시편(33:'2; 57:8;92:1-3)에 자주 언급되고 있는데 일종의 하아프이다. k수금 ' 히브리어로는 '킨노르'라고 하며 역사서(삼상Ib:23; 삼하6:5), 시편(43:4; 71:22; 137:2), 이사야서(12; 23:26; 30:32) 등에 많이 언급되어 있다. 대개는 6줄로 이루어져 있다.③제금 : 히브리어로 '므칠타임' 또는 '첼출림'으로 분리는 이 악기는 심벌즈의 일종으로서 본서(13:8; 15:16; 16:5)에 많이 나온다. ④양금 : 히브리어로 '므나아느임'이라고 하는 이 악기(삼하6:5)는 오늘날의 탬버린과 같은 것이다. 이외에도 자주 사용된 악기로는 작은 북(출15:20; 삼상18:6; 시81:2)이 있으며 신호용으로 쓰이던 나팔도 때때로 악기로 사용되곤 하었다(시98:6). |
4.다윗성 | 이스라엘 12지파의 왕이 된 다윗이 여부스족으로부터 빼앗은 '시온 산성'에 붙인 명칭이 바로 이 '다윗 성'이다(11; 삼하,j:6-9). 이 성은 본래 이스라엘족장 시대때부터 있었는데(창14:18) 동쪽의 기드론 시내와 서쪽의 두로베온 계곡의 능선, 그리고 북쪽의 힌놈(Hinnom) 골짜기에까지 닿아 있는 큰 성읍이었다. 훗날 다윗은 이곳에 왕궁(1절)을 건축하였으며 솔로몬은 밀로(the Millo)를 재건하있는데 밀로는 '방축'이자 거대한 보루로서 옛부터 있던 가나안의 능선을 보강한 것이다(왕상9:15) 이처럼 왕궁을 건축한 다윗은 또한 이곳에 장막을 치고 레위인들을 오벧에돔의 집에 보내어 여호와의 언약궤를 가져와 장막안에 두었다(1-25절). 여호와의 언약궤는 B.C.959년까지 이곳에 안치되었으나 솔로몬이 모리아 산 북쪽에 예루살렘 성전을 지은 후에 궤를 그곳으로 옮겨갔다(왕상8:1, 대하5:2). 한편 성경에 의하면 다윗 성에는 장지가 있었음을 알 수 있는데 다윗(왕상2:10) 및 솔로몬(왕상11:Q3)은 물론이고 대부분의 유다 왕들(대하12:IG; 16:14; 24:25)이 이곳에 묻혔다. 우리는 오늘날에도 이 같은 자취를 볼 수 있는데 다윗 성 남단부에 일부 남아 있는 반원통 모양의 지하 납골당이 바로 그것이다 B.C.702년경 앗수르의 침략이 있기 전 히스기야 왕은 다윗 성을 중건하고 실로암 못을 파기도 하였으나 (대하32장) 결국 이 성은 B.C.586년 바벨론에 의해 파괴되고 말았다. |
6-1.역대상 개관
대단원 | 선민 역사 | 다윗의 역사 | |||||||
소단원 | 1:1-3:24 아담에서포로기까지족보 | 4:1-8:40 12지파별족보 | 9:1-9:44 포로귀환세대와 사울족보 | 10:1-12:40 다윗등극 | 13:1-17:27 언약궤안치 | 18:1-20:8 영토확장 | 21:1-22:19 성전건축준비 | 23:1-27:34 성전봉사지및조직정비 | 28:1-29:30 다윗의 말년 |
주제 | 조상 족보 | 역사 활동 | |||||||
문체 | 한 인물 중심의 역사 기술 | ||||||||
장소 | 이스라엘 | ||||||||
기간 | 수천년 | 약33년 | |||||||
대 단 원 | 소 단 원 | 내 용 | B.C |
1.선민역사 (1:1-9:44) | 1)아담에서 포로기까지의 족보 (1:1-3:24) | (1)아담에서 아브라함까지(1:1-27) (2)아브라함에서 야곱까지(1:28-54) (3)야곱에서 다윗까지(2:1-55) (4)다윗에서 포로기까지(3:1-24) | 1050 사울왕 추대 1010 사울전사 다윗등극 1003 통일왕국 예루살렘 천도 언약궤 안치 990 솔모몬 출생 979 압살롬 반란 973 블레셋 침입 인구조사 970 다윗유언 다윗죽음 솔로몬 등극 959 성전완공 (7년) 931 왕국분열 |
2)12지파별 족보 (4:1-8:40) | (1)유다와 시므온지파(4:1-43) (2)요단 동편의 지파들(5:1-26) (3)레위자손들(6:1-81) (4)요단 서편의 지파들(7:1-40) (5)재 언급된 베냐민 지파(8:1-40) | ||
3)포로귀환 세대와 사울가의 족보 (9:1-44) | (1)귀환 세대의 지파별 계보와 계수 (9:1-34) (2)사울의 계보(9:35-44) | ||
2.다윗 역사 (10:1-29:30) | 1)다윗의 등극 (10:1-12:40) | (1)사울의 죽음(10:1-14) (2)왕으로 기름부음받은 다윗(11:1-3 (3)예루살렘 정복(11:4-9) (4)다윗 용사들의 행적(11:10-12:40) | |
2)언약궤 안치 실패 (13:1-14:17) | (1)규례에 어긋난 언약궤이전(13:1-4 (2)다윗왕의 번영(14:1-7) | ||
3)언약궤 안치 성공 (15:1-17:27) | (1)규례에 맞는 언약궤이전(15:1-29) (2)언약궤 안치에 대한 감사(16:1-43 (3)다윗의 언약(17:1-27) | ||
4)영토 확장 (18:1-20:8) | (1)초기의 정복사업(18:1-13) (2)행정조직 정비(18:14-17) (3)후기의 정복사업(19:1-20:8) | ||
5)성전건축 준비 (21:1-22:19) | (1)인구조사를 행한 죄(21:1-30) (2)성전건축을 위한 준비(22:1-19) | ||
6)성전봉사 및 주요 조직 정비 (23:1-27:34) | (1)성전봉사의조직과임무(23:1-26:32 (2)군대 조직 정비(27:1-15) (3)지방 행정조직 정비(27:16-34) | ||
7)다윗의 말년 (28:1-29:30) | (1)성전건축을위한 다윗유언(28:1-21 (2)성전건축을위한 헌물(29:1-21) (3)솔로몬의 왕위 계승(29:22-30) |
6-2.역대상-사무엘하에 대한 주석
역대상은 사무엘하의 이야기에 대한 하나님의 주석입니다. 역대상의 저자는 다윗이 성전 건축을 준비한 것에 대해서 쓰기 시작했다.
사 무 엘 하 | 역 대 상 |
다윗의 생애 | |
왕위에 강조 | 성전에 강조 |
계보에 대한 언급없음 | 9장에 걸친 계보 |
밧세바가 생애의 전기가 됨 | 밧세바에 대한 언급이 없음 |
사무엘서,열왕기서와 역대기서의 비교
사무엘,열왕기 | 역대기 | |
사 관 | 1)선지자적 관점에서 객관적 기술 2)역사는 하나님에 의해 주관됨 | 1)제사장 관점에서 주관적 기술 2)역사는 하나님의 영광을 들러내는 것이어야 함 |
기술대상 | 이스라엘과 유다 왕국의 역사 | 유다 중심의 역사 |
관 심 점 | 1)왕권의 운명 2)전쟁에 관한 상세한 기술 | 1)다윗 계보의 연속 2)성전에 관한 상세한 기술 |
고유기록 | 1)사울왕국과 다윗과의 갈등(삼상1-26장) 2)다윗의 헤브론 통치(삼하2:1-7) 3)사울 가문에 대한 다윗의 특혜(삼하2-4장) 4)밧세바와 다윗은 간음사건(삼하11,12장) 5)암논의 범죄와 압살롬의 반역(삼하13-19장 6)사울 가문에 대한 기브온 사람의 복수 7)아도니야의 반란(왕상1장) 8)요압과 시므이에 대한 다윗의 저주(왕상2:1-12) 9)요압,시므이,아도니야에 대한 솔로몬의 처벌 (왕상2:13-46) 10)솔로몬의 지혜로운 재판(왕상3:16-5:12) 11)왕국 건립(왕상7장) 12)솔로몬의 우상숭배 허용 범죄(왕상11장 13)북왕국 이스라엘의 역사 | 1)아담에서 다윗까지의 이스라엘 족보(1-9장) 2)법궤를 옮기는 레위인들(15,16장) 3)다윗의 성전 건축준비(22장) 4)다윗시대의 성직자 조직과 행정조직(23-27장) 5)다윗의 유언(28-29장) |
상술된 기술 | 북왕국 예언자들의 활약 | 1)성전 건축과 봉헌(대하3-7장) 2)유다 왕국의 왕들의 치적 3)유다에 있는 선지자의 생애 4)요시야의 종교개혁 |
대단원 | 선민 역사 | 다윗의 역사 | |||||||
소단원 | 1:1-3:24 아담에서포로기까지족보 | 4:1-8:40 12지파별족보 | 9:1-9:44 포로귀환세대와 사울족보 | 10:1-12:40 다윗등극 | 13:1-17:27 언약궤안치 | 18:1-20:8 영토확장 | 21:1-22:19 성전건축준비 | 23:1-27:34 성전봉사지및조직정비 | 28:1-29:30 다윗의 말년 |
주제 | 조상 족보 | 역사 활동 | |||||||
개 요: 본서는 언약 백성인 이스라엘의 족보를 먼저 소개하여 하나님의 언약이 이스라엘 민족에게 계속해서 계승되고 있다는 사실과 이스라엘은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민족이라는 선민사상을 고취시켜 준다 이와 같은 위치에서 본서의 서두(1-9장)에 언급되는 족보는 지루할 정도로 계속되는 인명의 나열이 아니라, 언약 백성의 정통성과 연속성을 보여 줌으로써 구속사적 안목을 독자들에게 깨우쳐 주는 역할을 한다. 그 가운데 특별히 유다 지파와 베냐민 지파를 강조하고, 제사장 지파인 레위 지파를 두 번이나(6장, 23-26장) 언급하고 있다. 이러한 사실에서 볼 수 있듯이 이제는 포로에서 돌아온 이스라엘에게 여호와 중심의 신앙을 회복시켜서 다윗 시대의 신정 국가의 재건을 촉구하고 있기도 하다.
단원 및 제목 | 내 용 |
1.아담에서 포로기까지의 족보(1:1-3:24) | 1) 아담에서 아브라함까지 (1:1-27) 2) 아브라함에서 야곱까지 (1:28-54) 3) 야곱에서 다윗 까지 (2: 1-55) 4) 다윗에서 포로기 까지 (3:1-24) |
2.12지파별 족보 (4:1-8:40) | 1) 유다와 시므온 지파(4:1-43) (1) 유다 지파의 추가된 족보 (2) 시므온 지파의 후손들 2) 요단 동편의 지파들(5:1-26) (1) 르우벤의 자손들 (2)갓의 자손들 (3) 요단 동편 지파의 군사적 승리 (4) 므낫세 반지파의 자손들 (5) 요단 동편지파의 타락과 징계 3) 레위 자손들(6:1-81) (1) 대제사장들의 계보 (2) 레위의 세 아들들의 후손 (3) 찬양대로 봉사한 레위 자손의 계보 (4) 아론 자손의 계보 (5) 레위인에게 할당된 성읍들 4) 요단 서편의 지파들(7:1-4O) 5) 재언급된 베냐민 지파의 족보(8:1-4O) (1) 베냐민과 벨라의 후손들 (2) 에훗의 후손들 (3) 사울왕가의 후손들 |
3.포로귀환세대와 사울가의 족보 (9:1-44) | 1) 귀환 세대의 지파별 계보와 계수(9:1-34) (1) 예루살렘에 거푸한 자들 (2) 제사장의 계보 (3) 레위인의 계보 2) 사울의 계보(9:35-44) (1) 사울왕의 조강 여이엘의 아들들 (2) 사울왕의 가족 (3) 요나단의 아들인 므립바알의 후손 |
9.다윗 역사(10:1-29:30)
대단원 | 선민 역사 | 다윗의 역사 | |||||||
소단원 | 1:1-3:24 아담에서포로기까지족보 | 4:1-8:40 12지파별족보 | 9:1-9:44 포로귀환세대와 사울족보 | 10:1-12:40 다윗등극 | 13:1-17:27 언약궤안치 | 18:1-20:8 영토확장 | 21:1-22:19 성전건축준비 | 23:1-27:34 성전봉사지및조직정비 | 28:1-29:30 다윗의 말년 |
주제 | 조상/족보 | 역사/활동 | |||||||
개 요: 여호와께 순종할 때에는 축복이, 불순종할 때에는 패망이 있었다는 제사장적 사관에 따라 청치적, 군사적 측면보다는 그들이 여호와께 어떤 자세를 취했으며 그에 따른 각각의 결과는 무엇이었느냐는 종교적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기록하고 있다. 다윗의 경우에도 많은 부분이 생락되고 주로 그의 종교적 측면과 실수가 상대적으로 강조 부각되어 있다. 이런 이유로 언약궤의 안치를 먼저 보도한 후에 중요한 주제인 다윗 언약이 주어진 배경 및 그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또 다윗의 인간적 과실까지도 간과치 않고 나열하고 있다.
단원 및 제목 | 내 용 |
1.다윗의 등극 (10:1-12:40) | 1)사울의 죽음(10:1-14) (1) 전쟁터에서 죽은 사울 (2)여호와께 범죄함으로 죽은 사울 2)왕으로 기름부음 받는 다윗(11:1-3) ' 3)예루살렘 정복(11:4-9) 4)다윗 용사들의 행적(11: 10-12:4O) |
2.언약궤 안치 실패 (13:1-14:17) | 1)규례에 어긋난 언약궤의 이전(13:1-14) (1)다윗의 언약케 운반 계획 (2)언약궤를 기럇여아림에서 새 수레로 운반함(웃사의 죽음) (3)오벧에돔의 집으로 옮겨진 언약제 2)다윗 왕의 번영 (14:1-17) (1)왕궁 건축 (2)다윗 가문의 번성 |
3.언약궤 안치 성공 (15:1-17:27) | 1)규례에 맞는 언약궤 이전(15:1-29) 2)언약궤 안치에 대한 감사 제사(16:1-43) 3)다윗의 언약(17:1-27) (1)다윗이 성전 건축을 갈망함 그러나 허락치 않음 (2)다윗 왕조에 대한 하나님의 축복 언약 (4)다윗의 감사 기도 |
4.영토 확장 (18:1-20:8) | 1)초기의 정복 사업(18:1-13) 2)다윗의 행정조직 정비(78:14-17) 3)후기의 정복사업 (19:1-2O:8) |
5.성전건축 준비 (21:1-22:19) | 1)인구조사를 행한 다윗의 죄(21:1-3O) (1)사단이 다윗을 격동시켜 이스라엘을 계수하게 함 (2)하나님의 징계와 다윗의 회개 (3)번제와 화목제로 단을 쌓는 다윗 2)성전 건축을 위한 다윗의 준비 준비(22:1-19) (1)성전 건축할 사람과 재료를 준비함 (2)솔로몬에게 성전건축을 위탁함 (3)방백들에게도 성전건축에 동참할 것을 당부함 |
6.성전봉사자 및 주요조직 정비 (23:1-27:34) | 1)성전 봉사자들의 조직과 임무(23:1-Z6:32) 2)군대 조직 정비(27:1-15) 3)지방 행정 조직 정비 (27: 16-34) |
7.다윗의 말년 (28:1-29:30) | 1)성전 건축을 위한 다윗의 유언(28:1-21) 2)성전 건축을 위한 헌물(29:1-21) 3)솔로몬의 왕위 계승(29:22-3O) (1)솔로몬의 등극 (2)다윗의 죽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