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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잠언 책 개요
1) 본서는 전도서 ·욥기 그리고 일부 시편 등과 더불어 지혜문학이라 불린다. 그중 본서는 대구법, 대조법, 의인법 등 다양한 수사법을 사용한, 그야말로 지혜를 논한 히브리 문학 작품 가운데서 최고 걸작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잠언서는 인간과 하나님과의 수직적 신앙 관계에 대한 교훈, 인간과 인간끼리의 수평적 관계에 대한 교훈들을 다루되, 일상 생촬에 필요한 각종 교훈과 격언들을 일상 생활의 실례에 비추어 실질적이고도 깊이 있게 다루고 있다. 이런 교훈들의 핵심은, 근본적으로 이 모든 지혜가 하나님께로부터 말미암음을 보여 주어 결국 무엇보다 하나님과의 관계가 가장 중요함을 강조함에 있다. 한편 본서는 여러 분야의 지혜를 제시하였으므로 특별히 내용 분해를 하기 어렵다. 다만 그 잠언을 말한 혹은 편집한 저자 중심으로 대략 다음과 같이 분류된다. 즉, 솔로몬의 잠언들(1:1-24:34), 편집 과정에서 첨가된 잠언들(25:1-29:27), 솔로몬 이외의 저자들의 잠언들(30:1-31:31)로 분류된다.
2) 본서는 도덕적이며 윤리적인 교훈을 담고 있는 책으로 삶의 다양한 면을 다루고 있다. 본서를 읽는 사람들은 어떻게 지혜롭고 경건하게 살아갈 수 있는가, 어리석고 악한 행위를 피할 수 있는가를 배울 수 있다. 본서의 기록 목적은 하나님의 백성이 이 땅 위에서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의 방법을 제시하는 데 있다.
3) 솔로몬왕은 3천개의 잠언을 말하였다(왕상4:32). 그 중에는 그 이름에 걸맞는 약 900개의 유명한 말들도 들어 있다. 잠언은 진리와 지혜로 똘똘 뭉쳐진 간결하면서도 힘찬 말들의 모음집이다. 비유법, 대조법, 그리고 그림 같은 언어들을 사용하여 경건한 삶을 위한 하나님의 원리들을 밝혀 주고 있다. 당신이 잠언을 읽는 데 소요되는 시간은 짧지만 그로 인해 당신은 일상생활 속에서 영원토록 하나님과 동행하게 될 것이다
4) 본서는 흔히 '지혜의 책'이라고도 불리운다. 이는 고대 이스라엘의 현인들의 지혜로운 말들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현인들은 당시 이스라엘 사회에서 중요한 세력을 가진 자들로서 왕과 일반 백성들에게 충언을 해주곤 하였다. 하나님의 영감으로 기록된 본서는 오늘날 우리들의 실제적인 경건생활에도 큰 도움을 주고 있다.
5) 하나님에 대한 사랑과 인간 상호간의 철저한 윤리 의식이 심층에 흐르는 히브리 지혜 문학의 백미인 본서는 일관적인 연결성이 부족하다는 평을 들으나, 삶의 모든 부문에 걸쳐 도덕적이고 교훈적이며 신앙적인 격언이 고도의 비유법과 세련된 대구법을 사용하여 요령있게 기술되었다.
6) 본서는 히브리 지혜 문학의 정수이다. 하나님에 대한 사랑과 인간 상호간의 윤리관을 철저히 교훈하고 해부하는 본서의 내용은 일관적 통일성이 부족하다는 비평에도 불구하고 생활의 모든 부분에 걸쳐 도덕적이고 교훈적인 사안들을 신앙적 시각에서 다루고 있다. 본서의 히브리어 명칭은 '미쉘레 쉘로모'이고 LXX역의 헬라어 명칭은 '파로이미아이 솔로몬토스'이다. 원어 명칭의 뜻은 '솔로몬의 잠언' 또는 '솔로몬의 교훈집'이란 말이다. 즉 솔로몬이 말한 잠언이 가장 많았기 때문이다.
요 약: |
2.잠언의 저작 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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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잠언 서론
1.역사적 배경 | 잠언은 ‘지혜로운 삶’,혹은 ‘슬기로운 삶을 사는 능력’에 대해 언급하고 있는 책이다. 하나님의 백성이 불신 세상에서 경건한 삶을 산다는 것은 어렵고도 힘든 일이 아닐 수 없다. 잠언은 여기에 대해 신자가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상세한 교훈을 준다. 잠언이 삶의 지혜를 가르치는 실제적인 책인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여기에만 집착되어 있지는 않다. 이 교훈의 보다 중요한 것은 여호와를 경외하도록 인도하는데 있다. |
2.제 목 | 잠언(잠)-히브리어 성경의 명칭은 '미쉬레 쉐로모'로서 그 의미는 '솔로몬의 잠언들'이란 뜻이다. 70인역에서는 (파로이네 아이 살로몬토스) 라고 부른다. '잠언'이란 '짧고도 간결한 지혜의 격언, 간결하게 대조적으로 정리된 내용으로서 여러 상황에서 교훈을 줄 수 있는 원리'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 |
3.저 자 | 본서의 1-29장은 솔로몬의 저작이며 30장은 야게의 아들 아굴에 의해서, 31 장은 르무엘 왕에 의해 쓰여졌다. 한편 25-29장은 솔로몬에 의해 쓰여진 잠언서이긴 하되 히스기야 왕의 서기관들에 의해 편집되어진 것이다. |
4.연 대 | 본서는 거의가 솔로몬의 통치 기간(B.C.970-931) 중에 쓰여졌으며 히스기야 왕의 시대(B.C.728-697)에 이르러 편집됨으로써 완성된 것이다. 따라서 잠언서의 기록 시기는 B.C.950-7OO년경으로 볼 수 있다. |
5.기 록 목 적 | 본서는 그 제목이 보여주듯 영적 생활 뿐 아니라 모든 일상 생활에서 마땅히 지니고 있어야 할 교훈들과 지식을 전달해 주고자 기록되었다. 본서는 특히 지혜를 강조하는 데 이러한 지혜는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에서 말미암아짐을 밝힘으로써 모든 사람들로 하여금 무엇보다도 하나님에 대한 사랑의 관계가 중요함을 거듭 가르쳐준다 한편 본서는 하나님과의 관계 속에서 필요한 영적 지혜와 더불어 모든 사람이 마땅히 지녀야 할 삶의 지식과 지혜들을 윤리적이며 도덕적인 자세에 대한 지식을 공급하고 있다. 즉 본서는 먼저 올바른 삶의 지식과 지혜들을 전하여 줌으로써 이를 깨달아 알게 하고 또 그것을 직접 삶에 적용하고 실천케 하고자 쓰여진 책이다. |
6.특 징 | 1)다른 책이 이스라엘 역사나 그 속에 포함된 신학적 내용을 다루는 반면에 본서는 훈계, 명철, 학식, 슬기 등으로 일컬어지는 실제적 '지혜'를 강조함. 2)인간적 사고에 의해 기록된 근동의 다른 지혜 문학과 달리 하나님의 영감에 의해 쓰여진 책으로써 히브리 지혜 문학의 최대 걸작이라 할 수 있음. 3)고대 현자들이 즐겨 사용하였던 비유와 대조 등의 문학적 형식을 많이 사용함으로 내용의 전달을 쉽게 하였음. 4) 지혜를 의인화 함으로써 지혜의 왕이신 그리스도의 인격적 성육신을 암시함 |
7.기 록 장 소 | 예루살렘(유다에서) |
8.기 록 대 상 | 지혜를 구하는 이스라엘 백성들 |
9.주 요 인 물 | 솔로몬,아굴, 르무엘 |
10.핵 심 단어 | 지혜,지식,진리,교훈,어리석음,여호와를 경외함,생명, 율법,명령,악, 내아들아 |
4.잠언 중심 주제
사 실 | 교 훈 | |
1.지 혜 | 세상에는 대조적인 삶의 노정을 보여 주는 두 부류의 인간이 있다. 하나는 하나님을 경외하며 그 뜻대로 행하는 현자이며, 다른 하나는 자신을 지으신 하나님을 거스리며 자기 욕심에 사로잡혀 사는 우자(愚者)이다. 본서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만이 인생을 참 행복으로 이끄는 참 지혜임을 천명하고 있다.(1:7; 9:10). | 지혜를, 인간 삶을 가치있고 풍요롭케 해주는 일체의 삶의 비결이라 정의 내린다면, 자신이 피조물임을 인식하는 모든 인간은 마땅히 그 지혜를 조물주 하나님에게서 구해야 할 것이다. 그분은 우리의 연약과 체질을 아시며(시103:13,14) 그 해결 방법 및 능력을 쥐고 계신 까닭에 능히 우리를 바른 삶, 바른 결단으로 인도하시는 것이다. |
2.인간 관계 | 본서는 특히 신앙의 실천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바, 그 영역을 친구,가족, 이웃, 사회 등으로 확대시키고 있다. 이는 예수님의 가르침의 핵심, 주제인 이웃 사랑(마22:34-4O)과 일치되기도 한다. 이러한 인간 관계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사랑, 헌신, 높은 도덕적 기준 등이 요구되는 것이다. | 하나님과의 수직적 관계를 통해 얻어 진 지혜는 인간과의 수평적 관계 속에 용해될 때 비로소 진가를 발하게 된다. (약1:26,27). 자기 희생이 수반되는 그러한 실천적 지혜를 따라 타인을 대하지 않는다면 우리의 인간 관계는 고통 뿐이며 그 상처가 아물 날이 없을 것이다. |
3.언어 생활 | 본서는 현자(賢者)를 특징 지우는 중요한 특성으로 사려 깊은 언어사용을 들고 있다(10:13; 14등). 즉, 언어는 그 사람이 얼마만큼 하나님의 지혜를 체득했는가를 시험하는 좋은 시금석이 된다는 것이다. 현자의 언어 사용은 소극적인 절제와 침묵(10:19),적극적인 충고와 책망(10:21) 양면 모두를 포함한다. | 무엇을 어떻게 말하느냐는 곧 그 사람의 가치관과 인품에 직결된다. 이는 사 람은 누구나 자신의 평소 생각과 행동 양식을 언어로 자연스럽게 표출시키기 때문이다. 우리가 무의식중 내뱉는 말 한마디, 그것이 우리의 전인격을 대표하는 까닭에 현명한 사람이라면 무엇보다도 언어사용에 각별히 유의하여야 할 것이다.(약3:2,3) |
4.근 로 | 노동은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주신 가장 신성한 권리이자 의무이다. 그분은 우리 각인의 개성과 역량에 따 라 다양한 근로의 기회를 제공해 주 신다. 하나님은 우리로 하여금 자활력을 키우고, 수고한 만큼 거두는 자연의 이치를 깨닫고 나태와 방종으로 인한 생활의 병폐증을 예방할수 있도록 이 선물을 주셨다.(21:5) | 하나님은 우리가 관여하는 모든 일의 결과를 지배하신다. 다만 우리로서는 근면과 성실함으로 주어진 일에 충실할 뿐 이다. 그리고 사람 앞에서 뿐 아니라 그 일의 최종적 판단자이신 하나님 앞에서 우리는 그 동안의 수고와 노력에 대한 정당한 평가를 받게 되는 것이다. (신25:4;렘22:13; 마20:1-15) |
5.성 공 | 성공, 혹은 축복은 현자든 우자든 공히 혼신을 기울여 추구하는 바이다. 다만 그 내용과 실체가 다를 뿐이다. 즉, 현자는 눈에 보이지 않는 정신적, 도덕적, 나아가서 영적인 요 소들을 소유하는 것을 성공으로 삼는 반면, 우자는 오직 눈에 보이는감각적, 물질적인 요소들을 소유하는 것을 성공으로 삼고 있다(10:22) | 인생의 참 행복은 창조의 근본되는 하나님을 발견하고 그분의 영원한 나라에 거할 영적 준비를 갖추며 살아가는데 있다. 우리에게 주어진 건강, 재산, 물질 등의 자원은 모두 위의 목적을 이루는데 사용되도록 의도된 것이다 요컨대 신앙인은 세상적 성공과는 달리 썩지도,더럽지도, 쇠하지도 않는(벧전1:3,4) 참된 성공의 추구자들인 것이다. |
5.잠언 식학
1.신학적 배경
고대의 사색가들은 아주 일찍부터 그들이 사는 세계의 질서가 어떠한지에 대하여 알고 있었다. 그 세계 질서와 조화를 이뤄 산다면 인생은 훨씬 즐겁고 만족스럽게 되리라고 생각하였다. 이러한 초기의 사색가들을 일컬어 "현자"라 했고 그들의 저술을 "지혜문학"이라 했다.
저술의 목표는 독자로 하여금 인생을 터득하여 행복을 성취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었다. 그들은 신들이 이 세계로 고정된 질서를 따르도록 만들었다고 믿었다 그러므로 인간이 해야 할 일은 자연을 관찰하고 질서를 파악하여 이를 따르는 것일 뿐이다. 그러한 질서를 교란하는 여하한 행동도 즉각 심각한 형벌을 받게 된다. 이스라엘에서 "지혜'의 전통은 초기 부족들에게서 연유한 것 같다. 이 초기의 지혜들은 대개 생을 단순히 관찰하는데서 얻어졌다. 그리고 한 세대는 다음 세대에 이를 전하면서 인생의 난제들에 대한 답을 계속 추구하였다. 완전무결함, 만족, 성 및 가족관계에 관한 화제가 주로 그러한 관찰의 대상이 되곤 했다. 그런데 주변 국가들의 지혜 전통과는 달리 이스라엘의 그것은 "주를 경외함"을 중심 주제로 제시하면서 다른 지혜들을 함께 가르치고 있다(1:7;31:30).
2. 신학적 결론
잠언은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에게 의미 있는 생활을 발견하도록 하기 위해 기대하시는 바를 분명하게 정의해 주고 있다. 물론 모든 인간이 의미 있는 생활을 계속 탐구해 왔지만, 이스라엘의 탐구는 최소한 두 가지 점에서 독특하다. 즉 의미를 찾는 인간의 탐구와 하나님의 본성이 그것이다.
지혜문학이 이 세계의 질서적 성격을 깨닫고는 있으나 인간이 그 질서를 완전히 알고 있다고는 자처하지 않는다(30:5-33). 또한 그 질서를 안다고 해서 자동적으로 부를 보장 받지도 않으며(27:22-27), 의미 있는 생활을 바로가져다 주는 것으로도 말하지 않는다(24:10-34). 잠언에서 계시된 지혜는 하나님의 백성이 하나님과 다른 인간들과 어떤 관계를 맺어야 하는지 분명하게 말하고 있다.
3. 오늘날의 교훈
잠언은 우리가 두 길로 난 인생의 여정을 가고 있는 자들임을 상기시켜 준다. 현명한 자의
선택하는 길에는 기쁨, 행복, 의미 있는 인생이 영원한 소망과 함께 있다. 그러나 어리석은 자의 선택하는 길은 비탄과 슬픔이 영원한 파멸과 함께 있을 따름이다.
그 중립 지대란 있을 수 없기에 지혜의 "귀부인"(잠언에서 지혜를 의인화한 명칭)은 우리에게 다음과 같은 것을 하도록 간청한다.
1) 하나님께서 세계의 창조자요 보존자 이심을 인정할 것,
2) 죄를 회개하고 하나님을 구주로 신뢰할 것,
3) 하나님의 뜻과 사랑에 따라 우리 생활을 질서 잡히게 하며, 그것이 가족, 친구, 이웃,
나그네 그리고 원수와의 관계에서까지도 나타날 수 있게 할 것,
4) 지혜를 자녀들에게 말로나 행동으로 부지런히 가르칠 것,
5) 인생의 행로 가운데 하나님께서 주신 만족과 기쁨에 대해 찬양을 드릴 것이다.
6-1.잠언 전체 개관
대단원 | 1:1-7 지혜의 찬사 | 1:8 - 31:31 지혜의 다방면의 적용 | ||||||||||
소단원 | 1:1-7 머리말 | 1:8-4:27 지혜가주는교훈 | 5:1-7:27 젊은이가경계할일 | 8:1-9:18 지혜와어리석음비교 | 10:1-15:33 의인과악인 대조 | 16:1-22:16 경건한삶에대한격려 | 22:1-23:35 행실에관한 잠언들 | 24:1-24:34 사람들에관한잠언들 | 25:1-26:28 인간 관계 | 27:1-29:27 처신에관한 잠언들 | 30:-30:33 아굴의 잠언 | 31:1-31:31 르무엘의 잠언 |
주 제 | 지혜찬사 | 지혜의 원리 | ||||||||||
지혜의 권고 | ||||||||||||
문 체 | 짧은 금언(주로 대구법 형식을 띠고 있음) | |||||||||||
장 소 | 유다 | |||||||||||
기 간 | B.C 950-700 |
대단원 | 소단원 | 내 용 | B.C | |
1.지혜의 찬사(1:1-7) | 1)머리말 (1:1-7) | (1)저자 및 기록목적(1:1-6) (2)지식의 근본(1:7) | 1010 사울전사 다윗등극 1003 다윗 통일왕국 990 솔로몬 출 생 970 솔로몬 등 극 966 성전기공 959 성전완성 솔로몬 잠 언 아굴의 잠 언 931 왕국분열 솔로몬 죽 음 728 히스기야 등 극 | |
2.지혜의 다방면의 적 용 (1:8-31:31) | 1)지혜가 주는 교훈 (1:8-4:27) | (1)악한 친구를 멀리하라(1:8-19) (2)지혜의 충고에 주의를 기울이라(1:20-33) (3)음녀를 피하라(2:1-22) (4)하나님을 신뢰하고 공경하라(3:1-12) (5)지혜의 가치를 깨달으라(3:13-20) (6) 다른 사람들에게 친절하고 관용을 베풀라(3:21-35) (7)지혜를 얻으라(4:1-9) (8) 악한 동무를 삼가라(4:10-19) (9) 자신을 살피라(4:20-27) | ||
2)젊은이가 경계할 일 (5:1-7:27) | (1)색욕을 버리자(5:1-23) (2)보증하는 것을 피하라(6:1-5) (3)게으리지말라(6:6-19) (4)간음하지마라(6:20-35) (5)매춘부를 피하라(7:1-27) | |||
3)지혜와 어리석음 비교 (8:1-9:18) | (1)탁월한 지혜(8:1-36) (2)지혜와 어리석음의 초청(9:1-18) | |||
4)의인과 악인 대 조 (10:1-15:33) | (1)지혜자와 우매자의 생활태도(10:1-32) (2)이웃과의 관계에 대한 교훈(11:1-31) (3)지혜자와 우매자의 특성(12:1-28) (4)훈계에 임하는 태도(13:1-25) (5)지혜자와 우매자의 사회적 행실(14:1-35) (6)지혜자와 우매자의 비교(15:1-33) | |||
5)경건한 삶에 대한 격려 (16:1-22:16) | (1)하나님을 의뢰하는 삶(16:1-33) (2)미련함과 화목(17:1-18:24) (3) 지혜자와 성품과 자녀교육(19:1-29) (4)바른 생활(20:1-21:31)(5)경건할 삶 교훈(22;1-16) | |||
6)행실에 관한 잠언들 (22:17-23:35) | (1)지혜자의 교훈에 대한 서론(22:17-21) (2)경건한 생활을 장려하는 잠언들(22;22-29) (3)탐심과 술과 음녀에 대한 경계(23:1-35) | |||
7)사람들에 관한 잠언들 (24:1-34) | (1)지혜가 주는 것(24:1-7) (2)행악자의 일(24:8-22) (3)지혜자가 경계해야 할 것(24:23-24) | |||
8)인간관계 (25:1-26:28) | (1)왕과 이웃 앞에서의 합당한 태도(25:1-28) (2)미려한 자에 대한 훈계(26:1-28) | |||
9)처신에 관한 잠언(27:1-29:27 | (1)충고와 격려에 대한 지혜자의 자세(27:1-27) (2)악인과 악의 삶(28:1-28)(3)국가의정의(29:1-27) | |||
10)아굴의잠언 (30:1-33) | (1)지혜를 추구하는 아굴(30:1-9) (2)어리석음과 지혜(30:10-33) | |||
11)르무엘의 잠언(31:1-31) | (1)왕에게 요구되는 지혜(31:1-9) (2)현숙한 여인의 가치(31:10-31) | |||
6-2.잠언개관- 여호와를 경외하며 살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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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지혜에 관하여
일반적으로 신,구약 성겨에서 말하는 ‘지혜’(히,호크마)란 하나님과 바른 관계를 맺고 그 말씀대로 지키며 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9:10)이며 이 지혜는 여호와께서 주시는 것이다.(2:6) 이는 인간의 삶을 의미하고 있고 영화롭게 해준다.(4:8) 물론 인간의 경험과 지성으로 얻어지는 처세나 단순한 문제의 해결에 관한 인간적인 지혜도 있으나 하나님께서 주시는 지혜는 진주나(8:11) 금보다(16:16) 보배로우며 생명을 보존케 하고(전7:12) 능력 있게하며(전7:19) 장수하게 하는 것(9:11) 이라고 묘사하고 있다.
1.지혜로운 사람들 | 현자는 개역 성경에서 '지혜자', '술객', '박사' 등으로 번역되었으며 이 범주에는 '박수', '점장이', '갈대아 술사' 등이 모두 ·포함된다. 성경의 뛰어난 인물 가운데 환상과 꿈을 해석하는 특별한 재능이 있었던 다니엘도 자신의 능력이 하나님께서 주신 지혜 때문임을 말하였다(단1:20; 2:30). 또 히브리인으로서 애굽의 총리 대신이 된 요셉도 하나님의 지혜를 받은 사람이었다(행7:10). 이 같이 하나님의 지혜를 힘입은 자들은 그 삶이 경건했고 능력이 있었다. |
2.구약에서의 지 혜 | 구약에 나타난 지혜의 개념은 언약의 백성인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명령을 지키며 그의 뜻대로 사는 것이었다. 이런 의미에서의 지혜는 역사를 통한 이스라엘의 체험과 신앙에서 분명하게 확인될 수 있다. 즉 그들이 어려울때 하나님을 찾은 것은 신앙이지만 이는 곧 지혜였으며 하나님은 그들의 간구와 호소에 응답하셨던 것이다. 또 본서에 많이 나타난 음녀와 음란(헬, 포르네아)을 피할 지혜를 촉구하는 경고도 결국은 신앙의 정절을 지켜 우상을 숭배하지 말라는 영적인 의미를 지닌다(2:16; 5:15; 7장). 왜냐하면 '음란'이라는 단어의 원어적 의미에는 '우상 숭배'라는 뜻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여러 선지서에 나타난 음란은(사23:17; 렘3:8; 호2:5) 같은 의미로 해석되어야 하며, 지혜는 이런 어리석은 행동을 하지 않고 바른 신앙을 지키라는 의미로 해석되어져야 하다. |
3.신약에서의 지 혜 | 1) 언어적 관찰 지혜(헬, 소피아)라는 말의 원어는 '능력', '지식', '재간'이라는 뜻도 있다. 신약에서는 지혜가 이러한 동의어들과 함께 쓰여 '지혜와 능력'(계5:12; 7:12), '지혜와 지식'(골2:3), '지혜와 총명'(골1:9) 등과 같은 표현으로 나타난다. 이 같은 표현이 사용된 이유는 지혜란 피동적이며 수동적으로 받아들여지는 것이 아니고 역동적이며 능력 있는 개념이라는 사실을 강조 하기 위함이다 2) 사도 바울과 지혜 : 바울은 세속적인 지혜를 비판하면서 '지혜'를 십자가의 구속 사건에만 연관시킨다 즉 세상의 지혜는 단지 지식에만 그칠 뿐이지 영흔을 구원하는 일에는 소용이 없기 때문이다(빌3:8).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지인들을 구원하셨는데 이를 믿는 것이 곧 영적인 지혜라는 것이다(고전1:18-31). 이처럼 사도 바울은 하나님에 관한 지혜를 그리스도 안에 나타난 하나님의 계시에 대한 지혜로 전환시켰던 것이다. |
4.신자와 지혜 | 하나님을 믿는 자들은 이미 성령의 선물로 지혜를 받았다(엡1:8, 17). 따라서 신자들은 지혜롭게 행동하도록 노력해야 하며(엡5:15; 골4:5) 만일 지혜가 부족 할 경우에는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않으시는 하나님께 구하기만 하면 된다. (약1:5). |
7.잠언 대단원1 –지혜의 찬사(1:1-7)
대단원 | 1:1-7 지혜의 찬사 | 1:8 - 31:31 지혜의 다방면의 적용 | ||||||||||
소단원 | 1:1-7 머리말 | 1:8-4:27 지혜가주는교훈 | 5:1-7:27 젊은이가경계할일 | 8:1-9:18 지혜와어리석음비교 | 10:1-15:33 의인과악인 대조 | 16:1-22:16 경건한삶에대한격려 | 22:1-23:35 행실에관한 잠언들 | 24:1-24:34 사람들에관한잠언들 | 25:1-26:28 인간 관계 | 27:1-29:27 처신에관한 잠언들 | 30:-30:33 아굴의 잠언 | 31:1-31:31 르무엘의 잠언 |
주 제 | 지혜찬사 | 지혜의 원리 | ||||||||||
지혜의 권고 |
개 요: 히브리 지혜 문학의 백미인 잠언의 서론 부분으로서 잠언의 목적과 참된 지혜가 무엇인가에 대해 말하고 있다. 먼저 잠언의 저자가 솔로몬 왕임을 분명히 밝히고 이 글을 기록한 목적이 모든 사람에게 참된 지혜를 깨닫게 하고자 함임을 말하였다. 그것은 지혜를 얻게하고 자신을 훈련하는 것을 통하여 인격적으로 성숙하고 지혜로운 삶을 살게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잠언은 어리석은 자나, 지혜 있는 자, 젊은이들을 포함한 모든 사람들에게 유익을 주기 위한 가르침이라 할 수 있다. 이것은 사실상 성경 말씀 전체가 가지고 있는 기능이기도 하며 잠언의 경우에도 특별히 실제적인 상황을 염두에 두고 있다는 특성을 가진다.
단원 및 제목 | 내 용 |
1.머리말(1:1-7) | 1)저자(1:1) 2)기록목적(1:2-6) (1) 잠언에 의해 주어지는 것 (2) 각 사람에 따른 목적 (3) 솔로몬의 잠언에서 깨닫는 것 3)지식의 근본(1:7) (1)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 (2) 미련한 자는 지혜와 훈계를 멸시함 |
8.잠언 대단원2-지혜의 다방면의 적용(1:8-31:31)
대단원 | 1:1-7 지혜의 찬사 | 1:8 - 31:31 지혜의 다방면의 적용 | ||||||||||
소단원 | 1:1-7 머리말 | 1:8-4:27 지혜가주는교훈 | 5:1-7:27 젊은이가경계할일 | 8:1-9:18 지혜와어리석음비교 | 10:1-15:33 의인과악인 대조 | 16:1-22:16 경건한삶에대한격려 | 22:1-23:35 행실에관한 잠언들 | 24:1-24:34 사람들에관한잠언들 | 25:1-26:28 인간 관계 | 27:1-29:27 처신에관한 잠언들 | 30:-30:33 아굴의 잠언 | 31:1-31:31 르무엘의 잠언 |
주 제 | 지혜찬사 | 지혜의 원리 | ||||||||||
지혜의 권고 |
개 요: 본서 속에서 솔로몬의 교훈들은 삼백여 개의 짧은 경구들로 대조법 형식을 띤 채 소개된다. 그리고 현자들의 잠언은 시적 운율을 갖추고 다양한 박자의 대구법 형식을 나타낸다. 이는 모두 교훈 전달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것이었다. 2박자, 3박자,5박자, 그리고 6박자라는 다양한 박자 형식이 소개된다.
단원 및 제목 | 내 용 |
1. 지혜가 주는 교훈 (1:8-4:27) | (1)악한 친구를 멀리하라(1:8-19) (2)지혜의 충고에 주의를 기울이라(1:20-33) (3)음녀를 피하라(2:1-22) (4)하나님을 신뢰하고 공경하라(3:1-12) (5)지혜의 가치를 깨달으라(3:13-20) (6) 다른 사람들에게 친절하고 관용을 베풀라(3:21-35) (7)지혜를 얻으라(4:1-9) (8) 악한 동무를 삼가라(4:10-19) (9) 자신을 살피라(4:20-27) |
2.젊은이가 경계할 일 (5:1-7:27) | (1)색욕을 버리자(5:1-23) (2)보증하는 것을 피하라(6:1-5) (3)게으리지말라(6:6-19) (4)간음하지마라(6:20-35) (5)매춘부를 피하라(7:1-27) |
3.지혜와 어리석음 비교 (8:1-9:18) | (1)탁월한 지혜(8:1-36) (2)지혜와 어리석음의 초청(9:1-18) |
4.의인과 악인 대 조 (10:1-15:33) | (1)지혜자와 우매자의 생활태도(10:1-32) (2)이웃과의 관계에 대한 교훈(11:1-31) (3)지혜자와 우매자의 특성(12:1-28) (4)훈계에 임하는 태도(13:1-25) (5)지혜자와 우매자의 사회적 행실(14:1-35) (6)지혜자와 우매자의 비교(15:1-33) |
5.경건한 삶에 대한 격려 (16:1-22:16) | (1)하나님을 의뢰하는 삶(16:1-33) (2)미련함과 화목(17:1-18:24) (3) 지혜자와 성품과 자녀교육(19:1-29) (4)바른 생활(20:1-21:31) (5)경건할 삶 교훈(22;1-16) |
6.행실에 관한 잠언들 (22:17-23:35) | (1)지혜자의 교훈에 대한 서론(22:17-21) (2)경건한 생활을 장려하는 잠언들(22;22-29) (3)탐심과 술과 음녀에 대한 경계(23:1-35) |
7.사람들에 관한 잠언들 (24:1-34) | (1)지혜가 주는 것(24:1-7) (2)행악자의 일(24:8-22) (3)지혜자가 경계해야 할 것(24:23-24) |
8.인간관계 (25:1-26:28) | (1)왕과 이웃 앞에서의 합당한 태도(25:1-28) (2)미려한 자에 대한 훈계(26:1-28) |
9.처신에 관한 잠언(27:1-9:27 | (1)충고와 격려에 대한 지혜자의 자세(27:1-27) (2)악인과 악의 삶(28:1-28)(3)국가의정의(29:1-27) |
10.아굴의잠언 (30:1-33) | (1)지혜를 추구하는 아굴(30:1-9) (2)어리석음과 지혜(30:10-33) |
11.르무엘의 잠언(31:1-31) | (1)왕에게 요구되는 지혜(31:1-9) (2)현숙한 여인의 가치(31:10-31) |
9.잠언에 나타난 핵심용어가 주는 교훈
지 혜 | 구약에서의 지혜는 직접적인 명령이나 가르침보다는 체험을 뜻한다. 또한 지혜는 여러 가지 형태를 취한다. 때로는 비유나 우화로 발전하는 생생한 비교가 특이한 기법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지혜를 가리키는 히브리어 마샬(mashal)은 이중 어느 것에 대해서도 사용이 되며 잠언이나 비웃음에 대해서도 똑같이 사용된다 지혜는 하나님의 속성으로 잠언은 지혜를 우리의 길을 보호하며, 지시하고, 완전케 한다고 말한다. 즉 지혜는 우리를 하나님의 장비로 무장시키고(2:7), 우리의 길을 경계함으로 보호하며, 우리를 죄로 인도하는 부정직한 사람들과 음녀에게서 우리를 지켜 주신다. 한편 잠언에서의 지혜는 예수 그리스도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알 때 우리는 참된 지혜를 알게 되고 지혜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을 통하여 일상생활을 위한 지혜를 받게 될 것이다. |
우 매 자 | 잠언은 지혜를 절실히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세 부류로 언급한다. 즉 미련한 자와 거만한 자, 어리석은 자 등이다. 여기서 (1) '미련한 자'는 자기 만족에 빠져 있는 사람을 말하며 이들은 교훈을 싫어하고(1:7, 22), 자기 자신을 신뢰하며(12:15), 생각없이 말하며(29:11), 죄를 가볍게 여긴다(14:9). 또한(2) '어리석은 자'는 이해력이 결여되어 있는 사람을 말하는 것으로 이들은 모든 일과 모든 사람을 믿음으로 분별없이 쉴게 다른 사람들에게 이끌림을 당한다(7:7; 14:15). 마지막으로(3) '거만한 자'는 모든 것을 안다고 주장하는 자들로(21:24), 그 자신에게 하나님의 지혜가 너무 높기 때문에 오히려 조롱한다(14:6). 이들은 책망으로도 유익을 얻지 못하여(9:7, 9;13:1) 마침내 심판을 받게 될 것이다(19:25). |
지혜로운 사람 | 잠언은 지혜로운 사람의 성품을 우리에게 요약해 준다. 지혜로운 사람은 교훈에 귀를 기울이며(1:5), 들은 말에 순종하여(10:8), 배운 것을 마음에 간직하며(10:14), 다른 사람을 여호와께 인도하고(11:30), 죄를 피한다(14:6). 또한 지혜로운 사람은 자기의 혀를 지키며(16:23), 자신에게 주어진 모든 일에 부지런하다(10:5). |
교 만 | 본서의 지혜자는 교만을 모든 죄의 기원으로 생각하였다(잠16:18; 18:12). 아담과 하와가 범죄하게 된 동기가 그들의 마음이 하나님과 같이 되려고 했었던 것이었음을 고려할 때, 교만한 마음을 품는 자는 악인이며, 그 특징은 하나님을 부인하거나 무시하는 것이다(시10:4). 그렇기 때문에 교만한 자는 살아 계신 하나님을 무시하고 자기 뜻대로 사는 망령된 자와 동일하다(잠21:24).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교만한 자를 물리치시며 대적하시되 겸손한 자에게는 은혜를 베푸신다(약4:6; 벧전5:5). 또한 하나님께서는 교만한 자를 미워하시므로 그들과 손을 잡고 협동하면 벌을 내리신다(잠16:5). 그러므로 우리 성도들은 그리스도께서 본을 보이신 것처럼 하나님 앞에서 자신을 낮추어 겸손한 마음을 가져야 할 것이다. 이렇게 행할 때에 하나님의 은혜를 체험할 수 있으며(약3:34; 약4:6; 벧전5:5), 재물과 영광과 생명을 선물로 받게 된다(22:4). |
잠언은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실천적인 지혜를 주는 안내서로서 우리에게 가치 있는 책이다. 잠언은 사람의 혀, 돈, 우정, 가정, 사업관계 등에 관하여 말한다.
잠언은 우리가 두 길로 난 인생의 여정을 가고 있는 자들임을 상기시켜 준다. 현명한 자가 선택하는 길에는 기쁨, 행복, 의미 있는 인생이 영원한 소망과 함께 있다. 그러나 어리석은 자가 선택하는 길은 비탄과 슬픔이 영원한 파멸과 함께 있을 따름이다. 그 중립 지대란 있을 수 없기에 지혜의 “귀부인”(잠언에서 지혜를 의인화한 명칭)우리에게 다음과 같이 간청한다. 1.하나님께서 세계의 창조자요 보존자이심을 인정할 것 2.하나님의 뜻과 사랑에 따라 우리 인생의 행로 가운데 하나님께서 주신 만족과 기쁨에 대해 찬양을 드릴 것이다.
10-1.잠언에 나오는 12가지 주제들(1)
1.지 혜 | 2.부도덕한 생활 |
1.지혜는 인간을 영예롭게 해 준다(1:9) 2.지혜는 부도덕함을 멀리하게 한다(2:16) 3.지혜는 인간을 바른 길로 인도한다(3:6) 4.지혜는 소생케 하고 건강케 하며 활력을 더해준다(3:8) 5.지혜는 금이나, 은이나 값진 진주보다 더낫다 6.지혜는 창조때 하나님께서 쓰신 도구이다(3:19) 7.지혜는 제일 중요한 것이다(4:7) | 1.부도덕은 하나님 법을 경멸하는 것이다. (2:17) 2.부도덕은 사망, 음부의 길로 인도한다(2:18) 3.부도덕은 양심을 오염시킨다(5:4) 4.부도덕은 심한 후회로 인도한다(5:12-13) 5.부도덕은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된다 (:5-21) 6.부도덕은 사람을 가난으로 인도한다(6:26) 7.부도덕은 불이 피부를 태우듯이 분명히 영혼을 불태운다(6:27, 32) |
3.우 정 | 4.나쁜 친구 |
1.친구는 항상 신실하고 위급할 때 도운다(17:17) 2.친구의 통책은 원수의 입맞춤보다 낫다 (27:6) 3.자신의 친구나 아비의 친구를 버리지 말라 (27:10) 4.친구의 권고는 즐거운 향내와 같이 아름답다 (27:9) 5.우정어린 토론은 쇠가 쇠를 칠 때 불꽃이 튀는 것과 같이 친구를 자극한다(27:17) 6.친구를 얻고자 하는 자는 스스로 친절하게 행동해야 한다(18:24) 7.진정한 친구는 형제보다 더 친밀하다(18:21) | 1.그들과 사귀지 말라. 그들은 남을 함정에 빠뜨리려고 하지만 그들은 스스로 그 함정에 빠지는 자들이다(1:10-19) 2.그들과 사귀지 말라. 그들은 불의의 떡을 먹으며 강포의 술을 마시는 자들이다(4:17) 3.사귀지 말라. 그들의 친절은 속임수이다. 그들은 그대를 앞잡이로 이용하려고 한다. (23:6-8) |
5.말과 혀 | 6.자녀교육 |
1.말을 삼가는 것은 현명한 일이다(10:19) 2.의인의 혀는 천은과 같다(10:20) 3.때에 맞는 말은 유익하다(15:23) 4.말장이는 친한 벗을 이간시킨다(16:28) 5.지혜가 있는 자는 말을 아긴다(17:27) 6.남의 말하기를 좋아하는 자의 말은 상처를 입힌다(18:8) 7.죽고 사는 것이 혀의 권세에 달렸다(18:21) | 1.「초달을 차마 못하는 자는 그 자식을 미워 함이라 자식을 사랑하는 자는 근실히 징계 하느니라」 (13:24) 2.「네가 네 아들에게 소망이 있은즉 그를 징계하고 죽일 마음은 두지 말찌니라」(19:18) 3.마땅히 행할 길을 아이에게 가르치라 그리하면 늙어도 그것을 떠나지 아니하리라」(22:6) 4.「아이의 마음에는 미련한 것이 얽혔으나 징계하는 채찍이 이를 멀리 좇아내리라」 (22:15/29:15, 17) 5.「아이를 훈계하지 아니치 말라 채찍으로 그를 때릴지라도 죽지 아니하리라」(23:13-14) |
10-2.잠언에 나오는 12가지 주제들(2)
7.절 제 | 8.다 툼 |
1.자기의 마음을 다스리는 것은 성을 빼앗는 것 보다 낫다(20:1) 2.연락을 좋아하는 자는 가난하게 되고 술 과 기름을 좋아하는 자는 부하게 되지 못한다. (21:17) 3.진찬(珍饌)을 탐하지 말라, 그것은 간사하게 베푼 식물이니라(23:3) 4.술을 즐겨하는 자와 고기를 탐하는 자로 더불어 사귀지 말라(23:20) | 1."사람이 네게 악을 행하지 아니하였거든 까닭없이 더불어 다투지 말며"(3:30) 2."미움은 다툼을 일으켜도 사랑은 모든 허물을 가리 우느니 라"(10:12) 3."분을 쉽게 내는 자는 다툼을 일으켜도 노하기를 더디하는 자는 시비를 그치게 하느니라" (15:18) 4."패려(悖戾)한 자는 다툼을 일으키고 말장이는 친한 벗을 이간하느니라"(16:Z8) |
9.게으름 | 10.교 만 |
1.게으른 자여 개미에게도 가서 그 하는 것을 보고 지혜를 얻으라(6:6) 2.손을 게으르게 놀리는 자는 가난하게 되고 (10:4) 3.게으른 자는 그 잡을 것도 사냥하지 아니하나니 (12:27) 4.게으른 자는 마음으로 원하여도 얻지 못하나(13:34) 5.게으른 자의 길은 가시울타리 같으나(15:19) 6.자기 일을 게을리 하는 자는 패가(敗家)하는 자의 형제니라(18:9) 7.게으른 자는 그 손을 그룻에 넣고도 입으로 올리기를 괴로워 하느니라(19:24) | 1.교만이 오면 욕도 오거니와 겸손한 자에게는 지혜가 있느니라"(11:2) 2.교만에서는 다툼만 일어날 뿐이라"(13:10) 3."여호와는 교만한 자의 집을 허시며"(15:25) 4.교만은 패망의 선봉이요 거만한 마음은 넘 어짐의 앞잡이니라"(16:18) 5.사람이 교만하면 낮아지게 되고"(29:33) |
11.결 혼 | 12.재 물 |
1.젊어서 취한 아내를 즐거워 하라(5:18) 2.어진 여인은 남편의 면류관(12:4) 3.지혜로운 여인은 그 집을 세운다(14:1) 4.아내를 얻는 자는 복을 얻고 여호와께 은총을 받는다.(18:22) 5.누가 현숙한 여인을 얻겠는가?(31:10) | 1.불의의 재물은 무익하다(10:2) 2.부자의 재물은 그의 견고한 성(10:15) 3.재물은 진노하시는 날에 무익함(11:4) 4.자기의 재물을 의지하는 자는 패망함(11:28) 5. 망령되이 얻은 재물은 줄어가고 손으로 모은 것은 늘어 가느니라(13:11) 6. 재물은 많은 친구를 더하게 하나 가난한 즉 친구가 끊어 지느니라(19:4) 7.악한 눈이 있는 자는 재물을 얻기에만 급하다. (28:22) |